WEDNESDAY JOURNAL
Registration No.(홍콩정청등록번호)29-588-95
Since 15. Feb. 1995
Tel_2891-6172 Fax_2407-5454
PUBLISHER _ Park Bong Chul
Wednesday Journal Ltd
Unit 515, 5/F, Tower B, New Mandarin Plaza, No.14 Science Museum Road, Tsim Sha Tsui East, Kowloon, Hong Kong.
EDITORIAL ::
Chief Editor _ Son Jung Ho / sooyo@wednesdayjournal.net
COLUMNIST
Law _ Kim Jeong Yong, Jang Yun Young
Accounting _ Kim Young Dae, Lee Yoon Ki
Education_Lee Kang Ryul
Living_Lee Seung Kwon
Health _ Lee Heung Soo
IT _ Cho Jun Ho
Economy _ Lee Jae Ho
MARKETING & ADVERTISING ::
Marketer _ Lisa Jeon / marketing@wednesdayjournal.net
DESIGN ::
Designer _ Hong Ji Hye / design@wednesdayjournal.net
PRINTER
The Print Block B, 7/F, Cheong Fat Factory Building, 265-271 Un Chau Street, Kowloon, Hong Kong
과 진료시간을 조정한다.
일부 병동의 면회 시간은 2시간 이상입니다. 면회시간 도 다양해 가족들이 환자와 만날 수 있는 시간과 유연성 을 높일 예정이다.
방문객 수에도 제한이 없어진다. 면회는 번갈아 가며 면회할 수 있지만, 환자 1인당 동시에 2명만 병동에 들어 갈 수 있다.
WEDNESDAY JOURNAL 2 • 1 MAR 2023 홍콩뉴스
12인 룸예약 가능
일본·한국 홍콩 항공편 운항 제한 해제
/ 1페이지에서 계속
홍콩 국경 재개방했지만
항공업계 인력 부족 시달려
중순으로 석 달 미룬 것으로 전해졌다.
홍콩 그레이터 베이 항공도 인력 부족 탓에 노선 증편 에 애를 먹고 있다.
홍콩은 심지어 도심 공항 체크인 서비스도 아직 재개
하지 못했다.
홍콩 입법회(의회) 페리 이우 의원은 인력의 상당한
손실은 항공 산업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며 인력 부 족은 조종사, 승무원,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지상 근무자
와 풀뿌리 노동자들도 포함한다고 말했다.
홍콩 정부 자료에 따르면 홍콩 공항은 팬데믹 이전 국 제 여행객 규모에서 세계 3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지난달 현재 홍콩의 항공 운송 규모는 4년 전의 44%, 여행객 수는 32%에 불과하다.
같은 기간 런던 히스로 공항은 항공 운송과 여행객 수 모두에서 팬데믹 이전의 90% 이상을, 싱가포르는 약 77%를 회복했다.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팬데믹 기간 홍콩 항공업계도 항공 수요 급감 속 많은 노동자를 내보냈다.
국제 금융허브의 위상을 되찾으려는 홍콩의 노력이 항
공업계 인력 부족으로 시험대에 올랐다고 블룸버그통신
이 26일 보도했다.
중국을 따라 3년간 제로 코로나 정책을 유지하면서
항공업계 인력이 대거 빠져나간 까닭에 단기간에 이를
회복하기는 어렵다는 설명이다.
블룸버그는 홍콩 공항 당국의 최근 자료를 인용, 지난
해 12월 말 현재 홍콩 공항의 인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
전의 68%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항공사들은 직원 채용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으며,
인력 부족 속에서 코로나19 대확산(팬데믹) 기간 폐쇄했
던 노선의 재개를 연기하고 있다.
실제로 호주 콴타스 항공의 경우 홍콩 공항 도급업체
의 인력 부족 탓에 멜버른-홍콩 노선의 재개를 오는 6월
홍콩 대표 항공사 캐세이퍼시픽의 직원 규모는 지난
해 상반기 약 1만6천 명으로 2019년 말보다 약 40% 줄 어들었다.
이런 상황에서 홍콩이 다른 국제 여행 허브보다 한참 뒤늦게 코로나19 방역 제한을 완화하면서 경쟁에 뒤처 지게 됐다.
홍콩은 지난해 9월 말에야 입국자의 호텔 격리 의무를 폐지했고, 12월 말에야 입국자에 대한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없앴다.
그사이 2020년 6월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에 따른 이민 붐으로 노동 인구가 14만 명 빠져나가면서 전반적으로
서비스 분야 인력 확보 경쟁이 세졌다.
2018년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보고서에 따르면 홍 콩 국내총생산(GDP)에서 항공 분야는 약 10%를 차지하
는 중요한 산업이다.
이달 초 홍콩 정부는 공항 당국이 인력 부족을 신속히 해결하는 것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중국 본토 노동자에 특별 취업 허가를 내 주고 홍콩 공항에서 일하도록 하는 방안이 한가지 해결 책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항공데이터 분석업체 시리움의 조애나 루는 현재로서 는 홍콩 항공사와 승객 모두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며 회 복은 갑자기, 또는 마찰 없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지 않는 다고 말했다. (연합)
WEDNESDAY JOURNAL • 3 1 MAR 2023 우리소식
홍콩 1월 수출 36.7% 감소, 9개월 만에 최대 낙폭
홍콩은 1월 수출과 수입이 급격히 감소했다. 수입은 전 년 동기 대비 30.2%, 수출은 36.7% 감소해 9개월 연속 감소폭이 가장 컸다.
홍콩 정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홍콩은 2022년 12 월에 전년 동월 대비 28.9% 감소한 후 올해 1월은 전년 동월대비 36.7% 감소한 2,909억 홍콩달러를 기록했다.
상품 수입액은 지난해 12월 전년 동월 대비 23.5% 감 소한 뒤 2023년 1월 3163억 홍콩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30.2% 감소했다.
주요 시장 지역으로의 수출은 1월에 감소를 기록했 다. 아시아로의 총 수출은 일본 시장에서 50%, 싱가포 르에서 45.2%, 대만에서 45.1% 감소하는 등 41.4% 감
소했다.
이 보고서는 주요 공급업체들의 수입 가격도 하락했다 고 지적했다.
정부 대변인은 보고서에서 감소는 외부 환경이 느슨 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대변인은 본토 경제의 빠른 성장이 홍콩의 재 정적 압박을 일부 완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주 폴 찬 재무사장은 부진한 외부 수요가 연간 예 산에서 홍콩의 수출입에 계속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 망했다.
그러나 그는 홍콩 경제가 2024년부터 2027년까지 실 질 기준으로 연평균 3.7% 성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급 10만원” 속아 홍콩 온 한국 20대들 범죄가담 위기 모면
수익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는 제안을 받고 지난 18일 홍콩에 입국했다.
남자친구 대행 아르바이트를 하는 줄 알고 자비로 비 행기표를 끊어 홍콩에 온 이들은 공항에 마중 나온 2명의
취업 알선자를 만나 그들이 잡은 숙소로 이동했다.
알선자들은 처음에는 고객으로부터 돈을 받아 자신들 에게 넘기면 수수료를 떼고 나머지를 돌려주겠다고 안 내했다.
그러나 일은 주지 않은 채 21일 갑자기 숙소 비용 등 미 리 보증금으로 잡아놓은 돈이라며 이들 3명의 통장에 총 3천500만원이 입금됐으니 이를 인출해달라고 요구했다.
한 후 22일 이들의 귀국을 도왔다.
이들은 귀국해 경찰에 신고했다.
총영사관은 코로나19에 따른 여행 제한으로 한동안 잠잠했던 고수익 미끼 해외 취업 빙자 사기 사건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며 이번에 속은 남성 3명은 자칫 피싱 범죄의 공범이 될 뻔했다고 밝혔다.
고수익 아르바이트라는 말에 속아 홍콩에 온 한국
20대 청년 3명이 피싱 범죄에 가담할 뻔한 위기를 모 면했다.
23일 주홍콩 한국총영사관에 따르면 21∼22세 한국
남성 3명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시간당 9만7천원짜리 고
뒤늦게 수상한 낌새를 눈치챈 남성들은 주홍콩 한국총 영사관에 연락해 도움을 요청했다.
알고 보니 이들은 수천만 원의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 을 홍콩으로 송금받으려는 사기 조직에 속은 것이었다.
총영사관은 이들에게 통장에 입금된 돈을 인출해서는 안 되며 한국에 도착하는 즉시 경찰에 신고하라고 안내
총영사관은 홍콩에 취업하고자 하는 경우 입국 전 취 업비자를 받아야 하며, 고수익 아르바이트를 제공한다면 서 홍콩이나 마카오 입국 전 한국 내 은행 계좌 정보를 요 구하고 일일 이체 한도 금액을 높이라고 요구하는 것은 피싱 범죄조직의 전형적인 수법이므로 주의를 해야 한 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기범들은 홍콩으로 유인한 이들에게 숙박 보 증금, 환전 등을 빌미로 한국 내 본인 명의 계좌로 입금 된 돈을 출금해달라고 요청한다며 타인에게 본인의 통 장이나 카드를 빌려주는 경우 3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 벌금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안내했다. (연합)
WEDNESDAY JOURNAL 4 • 1 MAR 2023 홍콩뉴스
홍콩 28세 모델 엽기적 토막살인 사건… 전 시댁 식구들 기소
찰은 인플루언서 애비 초이(28)의 살해 혐의로 그의 전
시댁 식구 3명을 기소했다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24일 초이의 전 남편인 퀑모 씨의 아버지 와 어머니, 형 등 3명을 초이를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 유기한 혐의로 체포했다.
이어 전날 쾌속정을 타고 홍콩을 빠져나가려던 전 남 편 퀑씨를 체포했다. 그는 당시 400만 홍콩달러(약 6억7 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보유하고 있었다.
경찰은 해당 주택에서 인체를 훼손한 전기톱과 고기 분쇄기, 망치, 인체 조직을 담았던 냄비 두 개, 얼굴 가리 개와 초이의 핸드백 등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또 여성의 다리가 냉장고에서 나왔으며, 초이의 신체 다른 부분들을 여전히 찾고 있다고 밝혔다.
홍콩의 20대 여성 모델 겸 인플루언서가 살해돼 시신 이 심하게 훼손된 엽기적인 사건과 관련해 그의 전 시댁 식구 3명이 기소됐다.
26일 더스탠더드 등 홍콩 언론에 따르면 이날 홍콩 경
경찰은 퀑씨의 아버지와 형은 초이를 살해한 혐의로, 어머니는 수사를 방해한 혐의로 각각 기소했다고 설명 했다.
퀑씨에 대해서는 조사가 아직 진행 중이다. 경찰은 지 난 21일 실종된 초이의 시신 일부가 최근 한 주택에서 발 견됐으며 그곳에서 시신이 훼손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희생자와 그의 전 남편 가족이 큰 규모의 금전 문제로 다툼을 벌였던 것으로 보고 있다며 시신 일부가 발견된 주택은 최근에 임차됐으며 가구가 배치되지 않은 점을 볼 때 시신을 훼손하기 위한 목적으로 빌린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초이는 최근 프랑스 패션잡지 로피시엘 인터넷판 표지 를 장식하는 등 세계 패션계의 주목을 받아 왔으며 활발 한 소셜미디어(SNS) 활동을 통해 적지 않은 팬을 확보한 인플루언서이다. (연합)
홍콩 대학들 잇달아 과제에 ‘챗GPT’ 활용 금지
홍콩 대학들이 잇달아 과제에서 챗
GPT 등 인공지능(AI) 챗봇을 활용하는 것 을 금지했다.
23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SCMP)에 따르면 전날 홍콩 침례대는 전
체 학생에 보낸 서한에서 챗GPT와 다른
AI 기술을 통해 단어나 아이디어를 가져
와 자기가 한 것처럼 과제를 제출할 경우 표절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표절이나 다른 학문적 부정행위에
대해 감점, 낙제, 정학, 퇴학 등의 징계를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이 항상 학문적 진실 성을 지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에 앞서 지난주에는 홍콩대가 챗GPT 를 금지했다.
홍콩대는 학생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해당 기술을 학문에 통합하는 방법을 결 정할 더 폭넓은 논의가 이뤄지기 전까지 적어도 지금은 챗GPT나 그와 유사한 도
구를 과제에 활용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통보했다.
그러면서 교수들은 학생들이 과제에 어 떠한 AI 기반 도구를 활용했는지 여부를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홍콩중문대는 AI 관련 정책을 다룰 위 원회를 만들었으며 이번 주에 논의할 것 이라고 밝혔다.
홍콩과기대는 표절 판단 절차를 구축했
다며 AI 기술이 학문과 연구 활동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연 합)
WEDNESDAY JOURNAL • 5 1 MAR 2023 홍콩뉴스
WEDNESDAY JOURNAL 6 • 1 MAR 2023 전면광고
홍콩한국토요학교 2022학년도 졸업식 개최, ‘3년만에 대강당 행사’
홍콩한국토요학교(교장 이병권) 2022학년도 졸업식이
지난 토요일 KIS 대강당에서 열렸다.
지난주 졸업한 졸업생은 고등부 37회(5명), 중등부 41 회(10명), 한국어부 47회(6명), 초등부 47회(25명), 유치
부 13회(50명) 등 총 96명이었다.
이날 졸업생을 축하하기 위해 주홍콩대한민국 총영사
관 백용천 총영사가 참석해 축사와 상장을 수여했다.
또한 홍콩한인회 조성건 회장, 홍콩한인상공회장 신성
철 신임회장, 민주평통자문회의 류병훈 홍콩지회장이 참
석해 상장을 전달했다.
특별히 이번 졸업식에는 교장이 졸업생에게 일일이 졸
업장을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부모 한 명이 단상으 로 올라와 직접 꽃다발과 졸업장을 전달하도록 했다. 토 요일 이른 아침마다 잠과 싸우며 한글을 배운 자녀들을
칭찬하고 학부모와 다함께 기념사진을 찍었다.
코로나19가 발병하자 토요학교 측은 2020년 2월 22일 한인회 사무실에서 2019학년도 졸업식을 졸업생만 초대 해 조촐한 졸업식을 개최했다.
코로나 5차 확산이 시작된 작년에는 김재수 전 교장이 온라인 화상 프로그램(ZOOM)을 이용해 졸업식을 진행 하기도 했다.
글, 사진 | 손정호 편집장
WEDNESDAY JOURNAL • 7 1 MAR 2023 우리소식
침사추이 유명 바 거리에 도전장 내민 투킴스 포차
침사추이 바(Bar) 거리를 대표하는 하트 애비뉴(Hart Avenue)에 한국식 실내포차가 들어섰다. 영화이름을 패러디한 투킴스 포차(2KIMs Pocha)이다. 굽네치킨 침사추이점이 영업 중인 건물의 입구(G층)에 위치했다. 입구 디자인부터 화려한 네온과 LED가 입체적으로 되 어 있다.
접이식 유리로 된 문을 활짝 열어 실내 테라스 분위기
와 세련된 바 분위기가 섞여 있다. 홀 가운데는 대형 LED
를 4면에서 모두 볼 수 있게 했다. 중저음 스피커로 최신
K팝, 가요가 귓가를 압도한다.
김정민, 이현준 대표는 작년 봄 한국식당 서울의 밤을
개업하고 빠른 시간에 정상 궤도에 올랐다. 두 대표는 서
울의밤과 조금 다른 컨셉으로 도전했다. 기존 서울의밤
이 기본적으로 정통한식당이면서 다양한 주류를 제공하
는 술집의 성격도 있는 곳이라면, 투킴스 포차는, 기본적
으로 술집이면서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식당으로서
의 역할도 하여 무게 중심을 옮겼다.
투킴스 포차는 서울의밤 에서 이미 검증된 메뉴 중에 엄선했고, 젊은 감성으로 재해석한 메뉴들을 중심으로 골라냈다. 육회, 꼬막무침소면, 차돌박이 부추무침이 대 표적이다. 또한 포차만의 특색 메뉴를 강화했다. 소주와 잘 어울리는 오돌뼈, 닭똥집, 매운 닭발, 짬뽕탕 그리고 맥주와 잘 어울리는 후라이드치킨, 모듬튀김, 골뱅이무 침, 먹태구이도 추가했다.
오래된 바들이 집결된 하트 애비뉴이니 만큼 투킴스 포차도 한국 스타일의 주류를 마련했다. 소맥뿐만 아니 라 웨스턴 칵테일, 부담없는 가격대의 와인류, 샴페인, 위 스키, 등 백화점식 주류 메뉴를 구성했다고 전했다. 김정민 대표는 한국에서는 당연한 인기메뉴이지만, 홍콩내 한식당 메뉴에서는 잘 찾아보기 어려운 메뉴들 을 소개하려 노력했다고 전했다. 예를들면, 서울의밤의 인기메뉴로 자리잡은 모듬곱창, 우대갈비, 차돌된장전
골, 낙곱새, 꼬막무침, 꽃게탕 등이 그런 노력의 일환이 였고, 이번 투킴스 포차에서도 오돌뼈, 닭똥집, 백합탕, 매운족발, 매운닭발, 빈대떡 등을 새로운 감성으로 소개 하고 있다.
Hart Avenue는 Knutsford Terrace와 더불어 TST의 대 표적인 Bar street이다. 현재 투킴스 포차의 위치는 이전 에 Old Monk라는 바가 있던, Hart Avenue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자리라고 한다.
김 대표는 같은 건물에 굽네치킨이 있고 인근에 비슷 한 성향의 첨첨미가 있지만 경쟁이라기 보다 동종업체가 늘어나면서 하나의 한국 바 클러스트가 될 수 있어, 서로 간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투킴스 포차는 낮 12시부터 새벽 4시까지 영업한다.
2 KIM’s POCHA
주소 G/F, 4 Hart Ave, TST 전화 5667 2779 글, 사진 | 손정호 편집장
WEDNESDAY JOURNAL 8 • 1 MAR 2023 우리소식
홍콩 한인사회, 튀르키예 지진 성금 286,670홍콩달러 전달
튀르키예 지진 피해 이재민을 돕기 위한 성금이 홍콩 한인사회 전역에서 모여 뜻깊은 사랑의 마음을 전했다.
홍콩한인회는 홍콩한인상공회, 홍콩한인여성회, 코윈 홍콩, 민주 평통 홍콩지회, 한국교회협의회, 한인요식업협회, 한인회 고문단, 한인유학생회, 홍법원 등 한인 주요 단체들과 함께 십시일반 힘을 더하여 286,670홍콩달러를 모금했다.
본 성금은 (사)아시아한인회 &한상총연합회를 통해 튀르키예 한 인회 총연합에 전달하고, 주이스탄불 총영사관과 협력하여 지진 이 재민들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된다고 한인회가 설명했다.
국외 한국어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K-티처 프로그램
재외동포재단의 한글학교 교사 인증과정(정규과정 및 단축과정 1~2단계)을 수강한 전·현직 한글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국립국어원에서 K-티처 프로그램을 시행 중이 다. 동 프로그램은 세계 곳곳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현지 인 교원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과정으로 첫해인 2023년 에는 한글학교 교사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 이수자에게는 국립국어원장 명의의 이수증 이 발급되며, 실습을 포함한 전 과정은 국립국어원 한국 어교수학습샘터(kcenter.korean.go.kr)에서 온라인으로 운영된다. 현재 1기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며, 연간 총 8기의 과정 을 운영할 예정이다. 수강 신청은 매월 15일부터 말일까지 이다. 2023년 한글학교 교사를 위한 K-티처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수학습샘터(kcenter. korea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WEDNESDAY JOURNAL • 9 1 MAR 2023 우리소식
홍콩한인상공회 제25대 신성철 회장 취임
홍콩한인상공회는 지난달 24일 주홍콩총영사관에서
제47차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회장 이취임식을 가졌다.
코로나 시국에 2년동안 임기를 마친 나정주 회장은 2년
임기를 무사히 잘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린다면서 개인적으로 부족했던 점이나 시간적
으로 부재했던 점 등에 대해 마음의 빚이 있다며 사과의
뜻도 전했다.
2022년도의 특이사항은 한 해동안 탈퇴한 회원사가
73개사나 되는 점이다. 자연 폐업한 회원사뿐만 아니라
코로나 피해로 인해 영업을 제대로 할 수 없었던 업체가 상당수였다.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LCC 항공사들이 대거 탈퇴했다.
탈퇴기준은 본인 의사와 2년 이상 회비 미납을 기준으 로 한다고 설명됐다.
반면 작년 29개 회원사가 새로 가입해 2023년 2월 기 준 211개 회원사가 등록되어 있었다.
신임회장으로 취임한 신성철 회장은 올해 사업계획으 로 계승 사업(회원사간 네트워킹, 홍콩 사회와 교류 확대, 홍콩 정부와 인터 챔버 교류)을 확대하고 회원들에 정체 성을 고취할 수 있도록 분과별 위원장, 위원회를 효율적 으로 업무 분담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청년 세대 발굴 및 지원(상공회 청년 세대, 인턴십
프로그램, 유학생의 취업 정착 기회 제공)을 공약했다. 그
리고 내실있는 상공회를 운영하여 자체 수익 사업발굴, 비용절감, 정관 개정 등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25대 회장단 및 주요 임원 : ◎회장 신성철, ◎부회장 김은정/김태형/박용준/백승철/신성원/언본재/이상언/이 재호/이종석(요식업 협회장). ◎사무총장 김영수, ◎재무 이사 김용준 ◎감사 김준회(옥타 홍콩지회장)/심승권 ◎ 이사 강준영 외 21명
글, 사진 | 손정호 편집장
WEDNESDAY JOURNAL 10 • 1 MAR 2023 우리소식
WEDNESDAY JOURNAL • 11 1 MAR 2023 전면광고
대륙의
중국의 하와이, 하이난
지난 칼럼에서 소개한 선전과 주하이에 이어 ‘홍콩 인근의 가
볼 만한 중국’ 세번째 장소는 하이난(海南)이다. 하이난은 중국
최남단의 큰 섬이다. 면적이 약 34,000㎢로 제주도의 18배에
달한다. 많은 한국 사람들이 골프를 즐기는 곳이기도 하다. 홍콩
인근이라고는 하지만 항공편을 이용해야 한다. 홍콩에서 비행
기로 약 1시간 걸려 도착된다.
아시아의 하와이라는 말도 있는데 (일본의 오키나와, 대만의
펑후 섬도 서로 자기들이 아시아의 하와이라고 한다!) 중국의 하
와이 정도가 적당한 수식어라 생각된다. 반은 동남아, 반은 중
국의 분위기이다. 여름은 평균 온도 27~31도로 무덥고 겨울은
19~26도로 홍콩보다 약간 높다. 연중 내내 해수욕이 가능하다
고는 하지만 겨울 바다는 다소 춥게 느껴질 수 있다. 하이난에는 대표적인 두 도시가 있다. 북부에 위치한 하이커 우(海口), 남부의 싼야(三 亚 )이다. 이중 대표적 휴양 및 관광 도
시는 하이난 섬 최남단의 싼야인데, 대형 리조트와 호텔이 집중
되어 있다. 나는 홍콩에 거주하며 하이난의 싼야를 두 번 가 봤 다. 가장 최근에 간 것은 코로나 사태가 터지기 전인 2019년도 이다.
하이난의 명소
1. 야롱만( 亚龙湾 ) 해변
싼야의 대표적 해변이다. 길이가 7km에 달하며 중국 8대 해 변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메리어트, 힐튼, 풀만, 쉐라톤, 리츠칼튼 호텔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2. 남산사(南山寺)
하이난은 휴양지이지만 간 김에 유명한 관광 명소를 둘러 보 는 것도 괜찮다. 남산사는 싼야 남산여행지구에 위치해 있으며 당나라 사원 양식으로 세워졌다. 이곳의 명물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해상 관음상으로 높이가 108미터나 된다.
3. 아틀란티스 수상낙원 15개의 대형 슬라이드를 갖춘 아틀란티스 수상낙원은 아이 들이 있는 가정에서 방문할 만하다. 이중 높이 25.1미터의 슬라 이드는 거의 수직에 가까워 짜릿함을 선사한다. 돌고래와 바다 사자의 공연도 볼 수 있다. 상어 터널 또한 관람객을 맞이한다. 상어들이 마치 내 주변에서 헤엄치는 듯한 느낌을 준다.
4. 주강남전온천 (珠江南田 温 泉)
하이난은 온천으로도 유명하다. 주강남전온천은 내가 싼야 를 처음 갔을 때 방문한 곳이다. 39개의 노천탕을 보유하고 있 으며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야외 온천 풀장도 있다. 싼야 시내에 서 떨어져 있는데 약 30~40분 정도 소요된다. 특히 겨울에 하이
난을 방문한다면 남전온천에서의 노천탕을 추천한다.
하이난의 먹거리와 식당가
하이난의 대표적 음식중에는 문창닭(文昌 鸡 )이 있다. 홍콩에 서는 보통 하이난 치킨이라는 이름을 달고 메뉴에 등장하며 현 지인들에게 인기가 좋다. 한국인들 사이에서 ‘옐로우 치킨’으로
통하기도 하는데, 이름처럼 겉이 노란색인 찜닭이다. 맛이 담 백하다.
하이난의 싼야는 바다를 끼고 있어 해산물이 싸고 풍부하다. 싼야의 해산물 요리는 홍콩과 비슷하다. 유명한 곳은 싼야 해 산물 제일시장(第一市 场 )이다. 싼야 시내에 위치해 있어 접 근성이 좋다. 밤에는 야시장이 펼쳐지며 다양한 먹거리를 자랑 한다.
하이난 여행 팁
사실 하이난은 휴양지이기 때문에 관광 명소나 볼거리는 많 지 않다. 바다를 끼고 있는 리조트에서 편히 쉬고 많이 먹고 잘 놀다 오는 곳이다. 따라서 리조트 선택이 중요하다. 싼야의 호텔 과 리조트들은 야롱베이와 하이탕베이에 집중되어 있다. 하이 탕베이는 싼야 시내에서 떨어져 있지만 조용히 휴양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숙박비의 경우 싼 편은 아니다. 동남아 유명 휴양지의 고급 리 조트 및 호텔 가격과 비슷하거나 좀 더 낮은 수준이다. 대신 홍콩 으로부터의 노선이 짧아 항공비는 저렴하다.
하이난은 닥터 피쉬가 유명한 곳이기도 하다. 물에 발을 담그 고 있으면 작은 물고기들이 달려들어 발에 붙은 각질을 떼어 먹 는다. 닥터 피쉬가 있는 리조트나 온천 을 골라 아이들에게 즐거 운 경험을 선사할 수도 있다.
필자가 가족과 2019년 방문했을 당시 2박은 쉐라톤 싼야 하 이탕베이 리조트에서, 2박은 야롱베이에 있는 쉐라톤 싼야 리 조트를 이용했었다. 쉐라톤 싼야 하이탕베이 리조트는 11개의 야외 풀장을 보유한 것이 특징이다. 1층의 객실들은 발코니를
WEDNESDAY JOURNAL 12 • 1 MAR 2023
172
문이 열린다! 문이 열린다! 홍콩 인근 가 볼만한 중국 (3) - 하이난 홍콩 인근 가 중국 (3) - 하이난
생활칼럼
통해 바로 풀장으로 연결되어 있어 편리하다. 아이들이 있는 가 정이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거운 한때를 보낼 수 있다.
쉐라톤 싼야 리조트는 시설이 좀 노후됐지만 주변 환경은 깔
끔하게 잘 보존되어 있다. 호텔 뒤 산책로를 따라 가면 바로 해
변이 나온다. 이곳에서 여러가지 해양 스포츠도 가능하다. 저녁
때 바닷가에 인접한 호텔 정원에서의 바베큐 뷔페도 기억에 남 는다.
하이난에서는 현지 도착 후 비자 발급이 가능하다. 공항에 도
착하여 출국 수속 시 여행 비자를 발급해 준다. 재미있는 것은 비
자를 받을 때 여행시 주의사항이 적힌 서약서에 사인을 해야 한
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서약서를 들고 온 가족이 단체 사진을
찍어 중국 당국이 증거로 보관한다. 하나 코로나 후 중국의 관
광비자 발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추이를 좀 더 지켜볼 필 요가 있다.
홍콩에 거주하며 하이난은 한 번쯤 다녀올 만하다. 지리적으 로 가깝고 화려한 리조들과 동남아풍의 바다, 저렴한 해산물 및 먹거리가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이승권
• 진솔학원 원장, 중국어 강사
• HKU SPACE(홍콩대학 전업진수학원)
한국어 강사
수요기획
홍콩 생활을 위한 필수 중국어
선물 주고받기
1
작은 선물이에요. 받아 주세요.
这是小礼物,请收下。
zhè shì xiǎo lǐwù, qǐng shōu xià
쪄 쓰 시아오 리우, 칭 셔우시아
呢個係小禮物,你收咗佢啦。
2
뭘 준비해야 좋을지 몰라서요. 좋아하시길 바라요.
不知道要准备什么,希望你喜欢。
bù zhīdào yào zhǔnbèi shénme, xīwàng nǐ xǐhuān
뿌 즈다오 야오 준뻬이 션머, 씨왕 니 시환
唔知要準備乜嘢,希望你鍾意。
m̀h jī yiu jéun beih māt yéh, hēi mohng néih jūng yī 음 찌 이유 쩐 뻬이 맛 예, 헤이 머엉 네이 쫑 이
这是韩国人参制品,小意思。
呢個係韓國人蔘製品,小小心意。
bán, síu síu sām yi
얀 쌈 짜이 빤, 씨유 씨 유 쌈 이
이렇게 예의를 안 차리셔도 돼요. 너무 감사합니다.
부용 쪄머 커치, 타이 씨에시에 닐러
5
아이고, 과용하셨어요.
āiyā, nǐ pòfèi le
아이야, 니 포페일러
哎呀,你破費喇。
āi a, néih po fai la 아이 아, 네이 퍼 파이 라
유튜브 ‘홍콩 진솔 TV’를 통해 발음을 확인해보세요! 자료 제공
WEDNESDAY JOURNAL • 13 1 MAR 2023
* (좌/상) 푸통화 (우/하) 광동어
哎呀,你破费了。
nī go haih síu láih maht, néih sāu jó kéuih lā 니 꺼 하이 씨유 라이 맛, 네이 싸우 쩌 커이 라 이건 한국 인삼제품이에요. 작은 성의예요. 3 쪄 쓰 한구어 런션 쯔핀, 시아오 이쓰
zhè shì hánguó rénshēn zhìpǐn,
xiǎoyìsi
nī go haih hòhn gwok yàhn sām jai
니 꺼 하이 헌 꿕
4
búyòng zhème kèqi, tài xièxie nǐ lexiǎoyìsi 唔使咁客氣,多謝晒呀。 m̀h sái gam haak hei, dō jeh saai a 음 싸이 깜 하악 헤이, 떠 쩨 싸아이 아 진 솔 학 원 JinSol Learning Centre Limited 준비하다 礼物 lǐwù 리우 禮物 láih maht 라이 맛 准备 zhǔnbèi 준뻬이 準備 선물 인삼제품 人参制品 rénshēn zhìpǐn 런션쯔핀 客气 kèqi 커치 破费 pòfèi 포페이 예의를 차리다 과용하다 人蔘製品 yàhn sām jai bán 얀 쌈 짜이 빤 破費 퍼 파이 客氣 haak hei 하악 헤이 푸통화 vs 광동어 po fai jéun beih 쩐 뻬이
不用这么客气,太谢谢你了。
이흥수 약사의 건강칼럼
홍콩인들이 즐겨찾는 목캔디 - 연하우통( 潤喉糖 )
인 왕야오파(王耀發) 교수가 개발한 제품으로, 1956년에 중국 광서성에서 사탕공장으로 시작한 창업주 장페이전(江佩珍)이 비법을 사서 생산해 중국에서 대히트를 치며 2015년에는 홍콩 주식시장까지 진출(06896.HK)하게 되었습니다.
깜성지는 저렴하면서도 좋은 품질 그리고 공격적인 마케팅으 로 중국의 대표 한방 목캔디가 되었습니다. 평소에 목이 좋지 않 은 분들, 감기 기운이 있으신 분들 연하우통으로 인후를 적셔보 시는 것는 어떨까요?
#홍콩약사 #목캔디 #깜성지 #진썽쯔 #潤喉糖 #金 嗓 子 #goldenthroat
- 중앙대학교 약학과 졸업
- 홍콩 최초의 한인약사 (2023년 현재까지 유일)
- 한국 및 홍콩에서 10여 년 약사 근무경력 (현 홍콩에서 근무 중)
- 홍콩 거주 7년차
- 카카오톡 채널 : 홍콩약사 이흥수 약사
매장으로 오시면 한국인 약사가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China Dispensary
Tel 2668 8152 | Shop 22, G/F, Harmony Garden, 9 Siu Sai Wan Road, Siu Sai Wan, Hong Kong Island
한국에서는 목이 칼칼할 때 종종 목캔디를 찾습니다. 그 중에
는 모과향의 롯데 목캔디가 유명하며, 호올스, 리콜라 등 해외
제품들도 보편화되어 청량감을 주거나 잠을 깨우는 등의 용도
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홍콩에서는 한국보다 목캔디가 굉장히 널리 애용되고 있습니
다. 광동어로 목캔디는 인후를 윤활하게 해준다는 의미로 연하
우통(潤喉糖, 한국어로 윤후당) 또는 하우통(喉糖)이라고 부르
며 인후염이 있거나 감기가 시작될 때 자주 찾습니다.
연하우통은 크게 양방제품 및 한방제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 다. 양방 성분의 연하우통은 Strepsils(使立消 씨랍씨우), Dequadin(得果定 딱궈뎅) 등이 유명한데, 살균작용을 가지고 있 습니다.
한방 성분의 연하우통은 전통 한방에 대한 자부심과 친숙함 으로 인해 중국에서 널리 애용되고 있습니다. 한방 연하우통은 살균 자체보다는 각종 한방 재료를 가지고 그 이름처럼 염증을
가라앉히고 건조한 인후를 습윤시키며 기침, 가래를 억제하는
등의 전반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한방 연하우통이 있지만 인기있는 브랜드는 예전에 소개해드린 페이파꼬로 유명한 닌지암(念慈菴) 그리고 깜성지(金 嗓 子)가 있습니다.
김정용 홍콩변호사 (Kim & Company, Solicitors)
장윤영 변호사 (Kim & Company, Solicitors)
김영대 한국공인회계사 (Sejong CPA&Company)
이윤기 한국공인회계사 (ATOZ HK)
이강렬 박사 (미래교육연구소)
이승권 원장 (진솔학원)
이흥수 약사 (China Dispensary)
조준호 법인장 (elTOV Creative director)
이재호 변호사 (Simmons & Simmons Partner)
그 중에서도 깜성지는 상하이 화동사범대학 생명과학부 교수
WEDNESDAY JOURNAL 14 • 1 MAR 2023 건강칼럼
1 인기 살균 목캔디 스트렙실 2 페이파꼬로 유명한 닌지암 목캔디 3 중국 국민 목캔디 깜성지 축구스타 호나우두와 카카를 모델로 채용해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중국 을 뒤흔들었던 깜성지 1 2 3
물류칼럼
홍콩생활에도움되는물류이야기
전자상거래온라인스토어셀러(seller)되어보기4
글|주성준(솔에어씨 무빙 대표)
오늘은 전자상거래 배송 물류업체 선정 시 참고하면 좋을 내용 과 알아두면 편리할 물류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팔고자 하는 제품을 파악
업체 선정에 앞서, 팔고자하는 제품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 요합니다.
1. 제품명
2. 제품의 HS 코드
3. 그 외 정보(단가, 개수, 무게, 부피, 구매사이트 등)
위의 정보는 한국 세관 통관 시 제품에 대해 필요한 정보이며, 제품 사입 시 구매처에 견적을 문의할 때 필요한 기본 정보이기 도 합니다.
운임의 구성
홍콩에서 한국에 배송되는 전자상거래 운임은 픽업비, 항공운 임, 한국 세관 통관비, 한국 택배 비용으로 구성되고 ALL IN으로 청구되며 보통 0.5KG 단위로 운송비가 정해집니다.
배송소요시간
홍콩 시간 4시 정도에 마감되면 당일 항공운송으로 익일 한국
에 도착되며(D+1), 통관을 거쳐 목록통관인 경우는 당일 통관되 어 택배사로 넘겨지며, 보통 다음날 (D+2) 배송됩니다. 통관 상황 에 따라 하루, 이틀 시간이 더 걸리기도 합니다.
업체의 부가 서비스
홍콩 내 전자상거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많습니다. 물류비나 서비스 비용, 처리 프로세스가 다르기 때문에 파악해 보 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창고보관, 포장, 한국 일반통 관비 등 업체마다 서비스와 비용이 다르니 비교해 보는 것이 좋 겠습니다.
그 외 물류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이나 해당 제품을 처리해본 경 험이 있는 업체라면 더욱 신뢰가 갈 것입니다. 고객서비스와 피드 백이 빠른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알아두면 좋을 물류 용어
Cross border e-commerce : 약자로 CBE 라고 하며, 국가 간 전자상거래를 말합니다.
Global Distribution center : 약자로 GDC 라고 하며, 세계 각 지의 물류, 유통 거점을 말합니다.
Fulfilment Center : 기존 창고가 물품의 단순 보관기능만 있 었다면, 풀필먼트센터는 고객의 주문에 따라 보관된 물품을 pick 해서 포장하고 발송하는 기능까지 업무가 확장된 물류센터 입 니다.
Last mile delivery : 유통업체의 상품이 고객이 받기까지의 전 과정을 뜻하며,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배송품질에 주안점을 두어 생긴 신조어 입니다.
전자상거래 나 물류 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 의 주시면 최대한 설명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 austin@solairsea.com
‘재외동포청’ 오는 6월 출범
행정안전부는 재외동포청과 국가보훈부를 신 설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2월 28일 국무회의 에서 공포안으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 정부조직 법 개정안은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공포안은 대통령의 재가
를 거쳐 관보에 게재되며, 관보에 게재되면 공포
된 것으로 간주해 그 시점부터 3개월 뒤 시행된다.
이에 따라 재외동포청과 국가보훈부는 오는 6
월에 출범하게 된다.
재외동포청은 750만 재외동포에 대한 지원을 강
화하기 위해 외교부 재외동포 정책 기능과 재외동
포재단을 통합해 전담기구를 신설하는 것이다. 국
가보훈부는 보훈의 상징성과 국가를 위해 희생한
이들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현 국가보훈처를 부로
승격하는 것이다.
행정안전부는 국가보훈부와 재외동포청의 하
부조직과 인력을 면밀히 설계하고, 직제 등 관련
법령을 정비해 부처 출범에 필요한 후속조치를 조 속히 완료할 계획이다.
외교부와 국가보훈처는 청사 사무공간 마련, 공 무원 채용, 업무 인수인계 등을 차질없이 수행해 출범과 동시에 본격적으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 록 준비할 예정이다.
레슨 관련, 궁금한 문의 사항 카톡주시면 비용, 장소, 일정 등 알려드립니다.
한국어, 영어, 광동어, 보통화 레슨 가능함
WEDNESDAY JOURNAL • 15 1 MAR 2023
사랑인가 봐
작사 | 김민석
작곡 | 멜로망스 노래 | 멜로망스
너와 함께 하고 싶은 일들을 상상하는 게
요즘 내 일상이 되고
너의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자연스레 따라 웃고 있는 걸
너의 행동에 설레어하고 뒤척이다가
지새운 밤이 많아지는데
이건 누가 봐도 사랑일 텐데
종일 함께면 질릴 텐데
나 돌아서도 온통 너인 건
아무래도 사랑인가 봐
점점 너와 하고 싶은 일들 생각하면서
하룰 보낸 날이 많아지는데
이건 누가 봐도 사랑일 텐데
종일 함께면 질릴 텐데
나 돌아서도 온통 너인 건
아무래도 사랑인가 봐
너의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따라 웃는데
이 정도면 알아줄 만하잖아
너도 용기 낼만 하잖아
나만 이런 게 아니라면
우리 만나볼 만하잖아
아무래도 사랑인가 봐
WEDNESDAY JOURNAL 16 • 1 MAR 2023 전면광고 [글로 읽는 명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