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호

Page 42

화제의 동문

전남대 박종오 교수 한국인 최초로 국제로봇연맹 회장 추대

광주일고 49회 동문, 박종오 교수(51, 전남대 기 계시스템공학부)가 2005년 12월 1일 일본에서 개최 된 국제로봇연맹(IFR: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 국가대표자회의(National Coordinators' Meeting)에서 한국인으로는 최초로 국제로봇연맹 회장에 추대됐다. 국제로봇연맹은 전 세계 각국의 로봇 대표기관들 이 정회원으로 가입돼 있고, 로봇회사 등이 보조기 관으로 가입돼 있는 로봇 분야의 대표적인 국제조직 으로, 지난 1987년 창설됐다. 지금까지는 일본 미국 유럽 등 세계 로봇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국가의 기 관에서 회장을 맡아왔으며, 한국에서 회장을 맡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국제로봇연맹 사무국은 프랑 스 파리에 있다. 박 교수가 회장으로 추대된 데는 박 교수 개인적 인 역량과 함께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한국로봇산업 의 위상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 로봇 분야를 대표하는 연구자 로서, 지난 97년 국제로봇연맹에서 수여하는 Golden Robot Award를 최연소 수상하며 국제로봇 연맹과 관계를 가져왔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 재 직 중이던 99년부터 한국 대표를 맡아왔다.박 교수 가 개발한 지능형 산업용 로봇시스템은 현재 삼성전 자 대우자동차 현대자동차 등 국내 제조라인에서 다 각도로 활용되고 있으며 원격제어 등 서비스 로봇 분야 연구에서 두각을 나타내왔다. 99년에는 과학기술부의 21세기 프론티어사업인 지능형 마이크로시스템 사업단장을 맡아 마이크로 시스템 및 마이크로 로봇 분야 기술을 개척했다. 2005년 2월 전남대학교로 옮긴 후 광주지역의 주력 산업인 가전산업에 기반을 둔 가전로봇산업을 주도 하고 있으며, 호남권 산학연 로봇 전문가 140명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완료했다. 박 교수가 전남대로 옮긴 이후 국제로봇연맹 한국대표기관도 전남대학

40 제42호 동창회보

교로 변경된 바 있다. 2006년 회장에 취임하게 된 박종오 교수는“국제 적으로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서비스 로봇 산업에 대한 연맹의 활동을 강화하고, 중국 등 신규 로봇산 업 국가들과의 연계 강화, 변화하는 세계로봇산업 위상에 걸맞는 연맹 재조직 등을 추진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교수는“국내에서는 정부의 차세대 성장 동력산업 중 하나인 지능형 로봇사업과 국내 로봇산업 발전에 가속도를 내고, 주무부처인 산업자 원부 로봇산업팀과 국제로봇연맹 등 국제 정보 네트 워크를 활성화해 국내 로봇산업 역량 강화에도 주력 할 계획” 이라고 강조했다. 국제로봇연맹은 일본로봇공업회(JARA), 미국로봇 산업협회(RIA) 등 25개의 정회원 기관이 활동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산업체 대표로는 산자부 산하의 한국공작기계공업협회(KOMMA)가 참여하고 있다. 보조기관으로는 화낙, 야스카와, 에이비비 등 세계 로봇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을 포함해 37개 기 관이 참여하고 있다. 국제로봇연맹은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세계로봇통 계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로봇분류, 국제로봇심포 지엄 주관, 로봇 정의 및 표준화작업, 우수 로봇기 술상 시상, 인터넷을 통한 로봇 심포지엄 주관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국제로봇연맹이 실시 하는 세계로봇통계조사는 그 권위를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UN 유럽경제위원회와 공동으로 매년 통계조사와 책자를 발간하여 왔다. 또 지금까지 36차례 국제로봇심포지엄을 개최해 왔으며, 산업용 로봇 분야와 서비스로봇 분야의 작 업그룹에서는 상호 의견 교환과 분석활동을 통해 국 제 로봇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