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더지 3호기 (김용범, 박소연, 장진혜), 사회적 광학 프로젝트 - 'About PFAS' 컨셉북 <매거진 MOLE no.1>, 2021.
<About PFAS>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사용되고 있는 'PFAS'라는 화학물질의 존재와 위험성에 대하여 알리기 위해 기획된 프로젝트이다. 리서치와 고찰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컨텐츠들과 이를 기반으로 제작된 산출물을 통해 우리가 알아야 할 PFAS의 위험성에 대해 체감할 수 있도록 하며,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프로젝트 컨셉북인 매거진 <MOLE>의 ‘Mole’은 ‘두더지’를 가리키는 말로, ‘스파이’ 또는 ‘신문사 등에 비밀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을 뜻하기도 한다. 이는 땅굴을 파고드는 두더지처럼 문제에 깊이 파고들어 심도있는 고찰을 할 것이라는 목표와 사회고발적 성격을 갖는 매거진의 방향성을 표현하는 네이밍이다.
2호에서는 일상 속에 숨어있던 PFAS를 찾아내고,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기 위한 디자인 챌린지의 진행 과정과 결과를 수록한다. 이를 통해 PFAS에 대해 더욱 더 관심을 가지고,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The second story of the magazine <MOLE>, "Badmate PFAS", contains the process and results of the design challenge to find PFAS hidden in everyday life and induce active interest. Through this, it conveys a message to be more interested in PFAS and to act actively to solve related probl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