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더지 3호기 (김용범, 박소연, 장진혜), 사회적 광학 프로젝트 - 'About PFAS' 컨셉북 <매거진 MOLE no.1>, 2021.
<About PFAS>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사용되고 있는 'PFAS'라는 화학물질의 존재와 위험성에 대하여 알리기 위해 기획된 프로젝트이다. 리서치와 고찰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컨텐츠들과 이를 기반으로 제작된 산출물을 통해 우리가 알아야 할 PFAS의 위험성에 대해 체감할 수 있도록 하며,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프로젝트 컨셉북인 매거진 <MOLE>의 ‘Mole’은 ‘두더지’를 가리키는 말로, ‘스파이’ 또는 ‘신문사 등에 비밀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을 뜻하기도 한다. 이는 땅굴을 파고드는 두더지처럼 문제에 깊이 파고들어 심도있는 고찰을 할 것이라는 목표와 사회고발적 성격을 갖는 매거진의 방향성을 표현하는 네이밍이다.
1호에서는 PFAS에 대한 인지 및 규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현 상황을 리서치하는 과정, 리서치에서 도출한 인사이트를 통해 제작된 오브제를 수록한다. 이를 통해 PFAS에 대한 진실을 보여주고, PFAS와 직접 대면하고자 한다.
The first story of the magazine <MOLE>, "Truth of PFAS", contains the process of researching the current situation of poor recognition and regulation of PFAS, and objects produced through insights derived from the research. Through this, I would like to show the truth about PFAS and face PFAS direc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