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

Team&Team International Annual Report

2016

팀앤팀 연차보고서


C O N T E N T S

03

감사의 글

팀앤팀 2016 연차보고서

04

숫자로 보는 2016년

06

사업보고

16

캠페인 및 나눔참여

18

함께한 기업 및 단체

20

재정보고

팀앤팀은 세계의 분쟁과 재난 지역으로 들어가 긴급구호와 지역사회 개발을 통해 조건없는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입니다. 팀앤팀 지부 및 해외사업장 동아프리카 지역본부(케냐, 남수단) 254-721-314646 / 우간다 256-759-190-108 / 서아프리카 지역본부(시에라리온) 232-76-357887 / 캐나다 1604-788-74689


한해를 보내며 2016년은 유엔 및 국제구호단체들과 시에라리온 에볼라 사태를 마무리한 해였습니다. 서아프리카 는 앞으로도 당분간 전염병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학교와 보건소 및 지역의 식수 공급 시설을 확충하고, 주민들의 보건위생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수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16년 후반에는, 지난 2년 이상 서아프리카 에볼라 긴급구호에 투입되었던 팀앤팀 긴급구호팀이 내전을 피해 우간다로 넘어오는 남수단 난민들을 위해 우간다 북부 굴루(Gulu)로 들어왔습니다. 점차 악화되는 남수단 내전으로 우간다 국경에는 이미 60만 명이 있으며, 유엔은 곧 70만 명을 넘을 것이라 우려하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최근에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새로운 에볼라 환자가 발생 했고 이미 가까운 국경을 넘어 우간다 난민촌 유역에 유사 환자가 발생해서 격리 수용되었습니다. 콩고민주공화국와 우간다는 길게 국경을 접하고 있어서 원주민들의 자유로운 이동을 막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음식과 식수, 보건위생 시설이 열악한 난민 거주지가 에볼라와 콜레라와 같은 전염병의 공격을 받는다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팀앤팀 우간다는 이미 필요한 모든 장비를 갖추고 긴급구호를 시작했으며 만약의 사태에도 대비하고 있습니다. 인명은 재천(人命在天)이라고 하지만, 누군가 현장으로 뛰어들어가지 않는다면 지구촌은 더 비참한 곳이 될 것입니다. 이들을 위해 오랫동안 쉬지 않고 달려온 팀앤팀 공동체 가족들은 참으로 소중한 지구촌의 참 부모들입니다. 올해에도 저희 사무실과 현장은 고통받는 지구촌 이웃을 위해 온 힘을 다해 달려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팀앤팀이 전 세계를 다니며 고통받는 주민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사업을 수행하는 데 여러분의 응원과 사랑이 가장 큰 힘이 됩니다. 변함없이 함께해 주시는 공동체 가족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해 드립니다.

감사를 드리며, 시에라리온에서 이용주 드림 (팀앤팀 상임이사)

감사의 글

03


숫자로 보는 2016년

3,847

2016년, 후원자 3,847명이 깨끗한 물과 바른 위생 습관이 지역주민의 당연한 일상이 되도록 함께해주셨습니다.

1,228

지진 피해를 본 에콰도르 이재민 1,228명에게 전염병 확산 방지에 가장 기본인 간이 화장실 설치와 물탱크 지원, 위생용품 배분 등 위생 증진에 힘썼습니다.

15

식수 인프라가 전무한 칼로베예이 난민 캠프에 대규모 지하수 관정 4개를 개발하여, 난민 1인에게 하루 식수 15ℓ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04


33

33명의 한국 아이들이 모여 1년간, 월 3만 원으로 케냐 칼로레니 마을에 지하수펌프를 선물하였습니다.

412,826

시에라리온 포트 로코와 캄비아 주민 412,826명에게 깨끗한 물과 개선된 위생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175

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사회에 직면한 식수와 위생의 여러 문제를 주민이 직접 해결하는 175명의 훈련생들이 배출되었습니다.

05


식수지원사업

429,304 깨끗한 물을 이용할 수 있게 된 주민 수

팀앤팀은 식수 접근율이 낮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지하수개발과 펌프수리 등 현지의 문화와 환경을 고려하여 지역주민에게 가장 필요한 식수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깨끗한 물을 확보하지 못하는 전체 인구 6억 9천만 명 중 거의 절반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 거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기반시설이 부족한 오지 지역에서는 깨끗한 식수원 확보가 더 어렵습니다. 인구 중 44%는 야외에 노출되어 쉽게 오염되는 강물, 연못, 손으로 판 우물 등을 사용합니다. 팀앤팀은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여 주민들의 건강을 지키고 교육 및 소득 증대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끕니다. 06


케냐 타나 리버 지역 Kenya, Tana River County

지하수개발 개발 완료된 관정 수 : 33 새로 깨끗한 물을 이용할 수 있게 된 주민 수 : 6,159 펌프수리 수리 완료된 펌프 수 : 27 다시 깨끗한 물을 공급받게 된 주민 수 : 10,119 최근 동아프리카는 엘니뇨 영향으로 이상기후 현상이 지속 되면서 팀앤팀 현장 사무소가 위치한 타나 리버 지역 역시 최근 몇 달 간 강수량이 평균치보다 크게 줄어 가뭄의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식수원 부족으로 인해 마을 간 분쟁이 빈번하 였으나 지하수 개발 이후 갈등이 완화되었습니다.

사업보고

07


케냐 투르카나 지역 Kenya, Turkana County

태양광 급수 시스템 & 식수 저장 탱크 설치 수혜 학생 수 : 200명 투르카나 주민들은 난민촌이 형성되기 전부터 케냐 북부에 거주하던 사람들로 만성적인 가뭄과 취약한 위생상태에 노 출되어 있어 현재 인도적 지원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국제사회의 노력은 상대적으로 난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 문제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어 난민수용 지역사회에 대한 관 심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팀앤팀은 난민뿐만 아니라 난민수용 지역사회도 삶의 기반 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식수와 위생 분야에서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투르카나 지역 중고등학교에 태양광 급수 시스템과 식수 저장 탱크를 설치하였습니다. 교내에 이 용 가능한 식수원이 생겨 학생들은 오염된 물을 사용했을 때 감염될 수 있는 수인성 질병을 예방하는 등 전보다 안전한 환 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08

2016 팀앤팀 연차보고서


시에라리온 포트 로코 & 캄비아 지역 Sierra Leone, Port Loko & Kambia District

깨끗한 물과 개선된 위생환경을 제공 받은 주민 수 : 412,826 포트 로코 & 캄비아 지역 수자원 접근율 9% 향상 우물 피로도 13.5% 감소 *우물 피로도(Borehole Fatigue) : 지하수 펌프 1개 당 사용자 수

에볼라 최대 피해국인 시에라리온은 전반적인 위생과 식수 시설의 부재로 전염병 확산에 취약한 상태입니다. 시에라리 온 주민 중 집에 화장실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10명 중 2명 이 안 되고, 대부분이 수돗물 대신 집 근처에 있는 하천이나 연못에서 물을 구하고 있습니다. 팀앤팀은 KOICA(한국국제협력단)의 지원 사업인 ‘Post 에볼 라 대응 식수 시설 사업’을 통해 에볼라 재발에 대한 예방 차원으로 시에라리온 전역에서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보건 위생 증진에 노력하였습니다. 식수원이 없어 에볼라 치료 가 어려운 에볼라 치료센터들을 시작으로, 에볼라 종식 선언 이후 안전한 물을 공급받지 못하는 마을에 지하수를 개발하 고 기초 보건위생 캠페인과 식수시설 유지관리 훈련을 진행 하였습니다.

사업보고

09


지역개발자립사업

4,419

주민 역량강화를 통해 변화를 겪은 주민 수

60년 만에 사상 최악의 가뭄을 일으키고 1,300만 명의 주민들을 인도주의적 위기에 처하게 한 이상기후의 영향은 동아프리카의 가뭄을 악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만약 기후 변화로 가뭄이 되풀이 된다면 만성적인 물 부족 사태로 고통받고 있는 동아프리카 주민들은 현재보다 더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인도적 위기 상황에 놓인 주민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또다시 재난이 닥쳐도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입니다. 팀앤팀의 지역개발자립 사업은 재난이 지속되더라도 주민이 이겨낼 수 있도록 재난 회복력을 갖추고 외부 도움으로부터 자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10


주민 식수 및 보건위생 역량강화사업 지역 : 케냐, 타나 리버 카운티(Tana River County) 기초 훈련을 마친 수료생 수 : 165 심화 훈련을 마친 수료생 수 : 10 훈련생의 활동을 통해 수혜를 받은 주민 수 : 4,244

팀앤팀의 주민 식수 및 보건위생 역량강화사업은 주민 스스 로가 지역사회에 직면한 식수와 위생의 여러 문제를 직접 해 결할 수 있는 의지와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기적 인 지역개발자립 프로그램입니다. 케냐 타나 리버 지역의 12개 마을에서 기초훈련이, 5개 마을 에서는 심화 훈련이 진행되었습니다. 기초훈련은 펌프수리 와 지하수개발, 그리고 보건위생의 기초지식부터 화장실 건 축 등 이론과 실습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심화훈련에서는 기초 훈련 수료자들이 마을 내에서 직 접 퍼실리테이터가 되어 우물 쉼터 조성, 수로를 활용한 나무 심기, 비누 만들기 등 마을마다 다양한 교육 및 워크숍을 주도 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였습니다.

사업보고

11


인도적지원사업

60,000 깨끗한 물을 이용할 수 있게 된 난민 수

팀앤팀은 어떤 상황에서도 사람은 인간답게 살 권리가 있으며, 이 권리를 누리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깨끗한 물과 위생의 확보라는 믿음으로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분쟁, 질병 그리고 자연재해에 대응합니다. 만성적 인도적 위기를 직면하고 있는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식수와 위생 지원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2

2016 팀앤팀 연차보고서


케냐 칼로베예이 난민캠프 인도적지원사업 지역 : 투르카나 카운티(Turkana County), 칼로베예이 난민 캠프(Kalobeyei Refugee Camp) 대규모 지하수 관정 개발 완료 수 : 4 깨끗한 물을 이용할 수 있게 된 난민 수 : 60,000 케냐 UNHCR 칼로베예이(Kalobeyei) 난민 캠프는 수단 내전 으로 발생한 난민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UNHCR 카쿠마 (Kakuma) 난민 캠프의 인구 과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개장한 지 반년도 채 되지 않아 2만여 명 이상이 거주할 정도로 인구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캠프 내에 전용 식수원이 없어 난민들은 큰 불편 함을 겪고 있었습니다. 팀앤팀은 UNHCR과의 협력을 통해 식수 인프라를 구축하여 칼로베예이 난민들이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을 수 있 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팀앤팀의 지원으로 캠프 내 난민들은 이제 더 가까운 거리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업보고

13


긴급구호사업

1,348 수혜받은 재난 피해 주민 수

재난 시 가장 먼저 문제가 되는 것은 위생 문제이며, 물은 공중보건을 위한 첫발입니다. 기본적인 사회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빈곤 지역일수록 재난의 피해가 더욱 클 수밖에 없습니다. 팀앤팀은 재난 피해지 중 소외된 지역으로 들어가 WASH(물, 보건, 위생) 분야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과 대응으로 긴급구호 활동을 수행합니다. 17년 식수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 위기에 대응하며, 전염병 확산 예방과 피해 자 치료를 위해 식수 공급과 보건위생 부분에서 긴급구호를 진행합니다. 14


에콰도르 지진 피해 사업 지역 : 마나비 주(Manabí Province), 만타(Manta) & 페데르 날레스(Pedernales) 수혜 이재민 수 : 1,228명(비공식 대피소 8개 : 333가구) 2016년 4월, 진도 7.8 강진으로 초토화된 에콰도르에서 초기 긴급구호 활동에 돌입하였습니다. 특히 지원 사각지대에 놓 인 비공식 대피소 이재민을 대상으로 개인위생 및 공중위생 증진을 위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강진 이후, 이재민들은 수차례 반복되는 여진과 열악한 위생환경으로 지카 바이러 스 등 매개체 감염 질환의 노출이 우려되는 상황 속에서 생활 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재난대응은 의료구호 NGO인 글로벌 케어와 함께 전염병 확산 방지에 가장 기본적인 대응 방법인 간이 화장실 설치, 가정용 물탱크 지원, 그리고 위생용품 배분 을 통해 이재민의 위생 증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네팔 지진 피해 후속 사업 지역 : 팔파 지역(Palpa District), 탄센(Tansen) 긴급구호 후속 활동이 진행된 학교 수 : 2 (학생 120명) 2015년 4월 네팔에서 발생한 규모 7.8 대지진 대응에 이어 긴급구호 후속사업으로 의료구호 NGO인 글로벌케어와 함 께 지진 피해 아동들인 120명의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양치질하는 방법 등 인형극을 통해 아동의 눈높이에 맞춰 보건위생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칫솔, 치약, 비누 등이 포함된 위생키트를 보급하였습니다.

사업보고

15


캠페인 및 나눔참여 한 해 동안 다양한 모금 활동과 대중의 인식을 바꾸는 캠페인을 진행하여 지구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었습니다. 후원자님이 보내주 신 관심, 자원활동가님이 나눠주신 재능은 세계를 변화시키는 원동력입니다.

세계 물의 날 특별 캠페인 ‘펌프맨이 돌아왔다’ 지속가능한 식수원 사용을 위해 아프리카 주민 스 스로가 고장 난 지하수펌프를 수리하고 관리할 수 있는 ‘펌프맨’을 양성합니다.

매일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하루에도 수백 번씩 작동하는 지하수 펌프가 고장이 나면 주민들은 다시 강물을 사용하거나 수리를 위해 외부 도움을 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후원금으로 2016년 아프리카 케냐 타나 리버 지역 12개의 마을 에서 50명의 주민들이 펌프 수리 전문가인 펌프맨이 되어 마을

세계 난민의 날 캠페인 6월 20일, 세계 난민의 날을 맞이하여 식수와 보건 위생이 난민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보고 난민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진행된 캠페인입니다.

2016 세계난민의날 캠페인은 “평범한 일상을 꿈꾸는 난민을 응원 해주세요” 라는 주제로 물을 통해 일상을 되찾고 새로운 꿈을 꾸 는 난민의 이야기를 소개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난민들이 겪고 있는 물 부족 문제를 알리기 위해 진행된 SNS 손글씨 릴레이에 한지혜 홍보대사도 함께하여 참여를 독려하였습니다.

의 지하수펌프가 365일 내내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지 원했습니다.

16

2016 팀앤팀 연차보고서


우리아이 나눔물 33명의 아이들이 함께 아프리카의 물 부족 마을에 지하수 1공을 선물하는 특별 후원입니다.

선(善 착할선)물(water) 캠페인 팀앤팀에서 자체 제작한 연말연시 아이템의 판매 후원금으로 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아프리카 어린이를 지원하는 캠페인입니다.

33명의 아이들이 모여 1년간, 월 3만 원으로 아프리카의 한 마을 에 깨끗한 물을 선물합니다. 2016년에는 우리아이 나눔물 2기가

2016 선물 캠페인은 네이버 해피빈 공감펀딩을 통해 진행되어 목

진행되어 케냐 칼로레니(Kaloleni) 마을 240명의 주민(40가정)에

표액의 10배가 넘는 후원금이 모이고 후원자 1,400명이 참여하

지하수펌프를 선물하였습니다.

였습니다. 특별히 전문성 있는 청년들을 연결하여 저개발 국가의 자립을 돕는 NGO 엠트리와의 콜라보를 통하여 처음 붓을 잡은

“우리아이 나눔물을 참여하기 전에는 아프리카에 물 이 부족해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

아프리카 어린이의 감성이 담긴 2017 다이어리를 선보였습니다. 후원금은 케냐 어린이들을 위한 식수 및 교육지원에 사용됩니다.

을 몰랐어요. 1년 동안 꾸준히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관 심을 두고 도울 수 있어서 참 행복한 시간이었어요. 앞

“작은 나눔이 모여 아프리카에 큰 선물이 되는 팀앤팀의

으로도 지속적인 나눔을 통해 내 것만 욕심내는 사람이

선물 캠페인은 정말 특별한 것 같아요. 평소에 나눔과 빈

아닌 남에게도 베풀 수 있는 마음을 가진 배우로 성장하

곤 문제에 관심 없던 제 마음을 움직여 후원까지 생각하

고 싶어요.”

게 되었어요. 누군가에게 무엇인가를 나눈다는 것이 이

_ 우리아이 나눔물 2기 참여자, 홍화리 후원자

렇게 감사함과 즐거움을 가져다주리라 생각 못 했거든 요. 2017년 선물 캠페인도 기대하겠습니다!” _ 박한글 후원자

캠페인 및 나눔참여

17


함께한 기업 및 단체 팀앤팀은 세계 모든 아동이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기업과 단체 등 많은 파트너들과 힘을 모아 일합니다. 2016년에도 생명을 살리는 발걸 음에 함께해주신 모든 기업과 단체에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베다

아베다는 지난 2011년부터 팀앤팀과 함께 ‘지구의 달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후원기업입니다. 지난 7년 동안 다양한 시민 참여형 활동들을 통해 5개의 물 부족 국가에서 25,000여 명의 주민들 에게 깨끗한 물을 선물하였습니다. 2016년 ‘물을 위한 걷기 대회’는 “You Make Happiness Flow”라는 주제로 아프리카 아이들이 물을 구하기 위해 매일 걷는 6km를 체험해보고, 완주를 통해 기부금을 케냐의 물 부족 지역에 전달하는 등 고객이 기부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올해도 팀앤팀과 함께한 지구의 달 캠페인을 통해 아프리카 식수 부족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 어서 큰 보람과 의미를 느낍니다. 아프리카의 어린이와 주민들 모두가 매일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함께 하고 싶습니다.”

몽드드 + 월드휴먼브리지

_ 아베다 홍보부 유지연 사원

몽드드는 2016년부터 아프리카 아동을 위한 식수지원을 후원하는 계기로 월드휴먼브리지를 통해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우물파기 프로젝트’는 몽드드의 연중 희망나눔 사회공헌 캠페인인 ‘3.6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케냐 타나 리버 지역에 매월 1공씩 총 10개의 지하수 펌프를 신규로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꿈을 꿀 수 있는 따뜻한 세상 만들기 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6년은 팀앤팀과 협력하여 ‘3.6 프로젝트’의 가장 큰 규모인 ‘우물파기 프로젝트’를 시작 하게 되어 가슴 벅찬 한 해였습니다. 아프리카의 고통 받는 아이들을 향한 대한민국 어머니들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을 온전히 전하기 위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준 팀앤팀에게 감사합니다. 앞으 로도 도움을 필요로 하는 많은 곳에 함께 사랑의 온정을 전하기를 기대합니다.”

18

_ 몽드드 기업 홍보 및 후원 김미리 주임

2016 팀앤팀 연차보고서


CS WIND

CS WIND는 지난 2012년 팀앤팀과 처음 후원협약을 맺고 식수지원 기금을 지원했습니다. 2013 년부터는 “Project for Clean Water Supply of Africa” 캠페인을 통해 아프리카의 물 부족 지역 의 식수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기금 를 마련하여 후원의 의미를 더 했습니다.

“다국적 임직원들이 현장에서 땀 흘려 번 돈을 모아 좀 더 어려운 환경의 국가를 도울 수 있어 한 가족이라는 마음과 자부심을 갖게 하는 뜻 깊은 사회공헌 활동이었습니다. 회사의 안전을 담당 하는 저는 분쟁과 재난이 진행 중인 곳에 간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직접 가지 않아도 그곳에서 고통을 겪고 있는 분들을 도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시는 팀앤팀 관계자분들에게 고마움을 전달하며, 앞으로 후원사업이 지속적으로 진행 될 수 있는 좋은 파트 너가 되었으면 합니다.”

주안감리교회

_ CS WIND 환경안전팀 조봉형 부장

주안감리교회 교인들은 2016년 팀앤팀을 통해 케냐 타나 리버 지역 주민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기초 보건위생 교육을 제공하는 식수지원 사업 후원을 계기로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 다. 미스바특별새벽기도회 동안 지하수개발을 위한 후원기금을 마련하고, 아프리카 어린이들이 물을 운반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경험해보는 체험 행사도 진행하여 교인들이 나눔의 의미를 되새 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희 교인들이 정성껏 모금한 기금이 투명하게 잘 사용되고 있는가’는 교회와 제가 갖고 있던 질문이었습니다. 팀앤팀은 그런 면에서 가장 모범이 되는 NGO라고 생각합니다. 사업의 시작부 터 과정, 결과까지 항상 투명하고 자세하게 보고를 받기 때문에 직접 현장에 가본 적은 없지만, 함께 일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런 성실함이 바로 주안감리교회가 팀앤팀과 함께 협력 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한솔케미칼

_ 주안감리교회 한상호 담임목사

한솔케미칼은 2016년부터 팀앤팀과 아프리카의 물 부족 문제를 지원하는 ‘워터 캠페인’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연간 진행되는 임직원 마라톤에서 주민 스스로가 식수와 위생 관련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역개발자립 사업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수인성 질병 맞추 기 게임, 아프리카 사진 전시 등을 통해 아프리카 지역에서 주민들이 물 부족으로 겪는 어려움을 한솔케미칼 임직원들과 나누고 독려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팀앤팀은 한솔케미칼 맞춤형 후원 사업을 제안해주고, 늘 정확하고 빠른 피드백으로 신뢰가 높은 든든한 후원 파트너입니다. 워터캠페인 기금이 단 한 푼도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한 명이라도 더 도울 수 있도록 늘 최선을 다해 노력해 주시는 모습 항상 감사합니다.”

함께한 기업 및 단체

_ 한솔케미칼 조연주 기획실장

19


재정보고 2016

2016년 팀앤팀은 후원자님의 조건 없는 사랑과 나눔에 힘입어 분쟁과 재난으로 고통받는 지구촌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수백만 주민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신 후원자님께 감사를 드리며, 귀한 후원금이 항상 투명하고 전문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 팀앤팀은 투명한 회계관리와 조직운영을 위하여 외교부와 국세청에 감사 및 결산내역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49.4% 기금사업지원금 23.8% 일반, 목적사업후원금

2016년 사업수입

14.8% 사업준비금 11.1% 정기후원금 0.9% 기타수입

구분 정기후원금 일반, 목적사업후원금 기금사업지원금 (코이카, 공동모금회 등) 기타수입 사업준비금 (전년도 이월금) 총계

20

결산(원) 329,143,000 710,200,457 1,469,993,424 26,600,131 442,034,191 2,977,971,203

%

세부내용

11.1 팀앤팀의 사업에 동참하고 참여하는 회원들의 정기적인 후원금 23.8 식수 지원, 긴급구호 등의 목적사업을 위해 개인, 기업 등이 후원한 사업지원 기부금 49.4 한국국제협력단, 공동모금회, 바보의 나눔 등 해외협력사업 기금 0.9 법인 및 이자수입 등 14.8 2016년 사업 준비를 위한 이월금 100

2016 팀앤팀 연차보고서


69.6% 해외사업비 16.4% 행정운영비 및 기타 9.4% 차년도 사업준비금

2016년 사업비용

2.5% 국내사업비 2.1% 캠페인 및 후원회원 서비스

구분

결산(원)

케냐

해외사업비

세부내용 지역 주민 대상 식수개발 및 펌프 수리, 보건위생 역량강화 교육,

타나리버 지역 주민 식수 및 보 건위생 역량강화

386,578,197

13 주민자치 신규 지하수 개발, 펌프 설치 및 수리, 화장실 구축, 보건위생용품

타나리버 지역 식수지원

328,873,692

11 신규 지하수 개발, 식수펌프 설치 및 펌프 수리, 식수펌프 관리 교육 진행

투르카나 지역 식수지원

49,049,140

시에라리온

에볼라 복구 식수시설 지원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 사업지역 기초조사

8,419,624

케냐 칼로베예이 난민캠프 식수 지원

283,404,000

인도적지원 / 긴급구호

%

933,153,564

제작 등

1.6 칼로베예이 중학교 식수공급을 위한 물탱크 구축, 태양광 식수공급시설 구축 에볼라 대응 마을 식수 및 보건위생 환경 개선을 위한 신규 지하수 개발, 펌

31.3 프 수리 진행

0.3 에티오피아 신규 식수 및 보건위생 사업을 위한 사업 지역 기초 조사 수행 난민 대상 UNHCR 난민캠프 내 신규 식수원 개발 수행을 통한 인도적지원

9.5 진행

에콰도르 지진 긴급구호 식수 위생지원

68,224,572

2.3 에콰도르 지진피해 지역 위생시설 보급을 통한 긴급구호 수행

네팔 지진대응 긴급구호

16,470,674

0.6 네팔 지진피해 지역 긴급구호 수행

소계 국내사업비

YGA(Youth Global Action) 세계시민 교육 지원

캠페인 및 후원 회원 서비스

후원 및 인식개선 캠페인 후원회원 서비스

2,074,173,463 75,011,496 49,322,058 12,765,377

69.6 초/중/고등학생 대상 세계 시민교육 강의 및 교재 제작, YGA 동아리 캠페

2.5 인 등

1.7 지구촌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 기획 및 진행 0.4 후원회원 사업 보고, 후원자 참여 프로그램 등 후원회원 서비스 진행

행정운영비 및 기타

486,950,792

16.4 행정비 및 인건비, 사무비 등 법인 운영

차년도 사업준비금

279,748,017

9.4 차년도 해외사업 수행을 위한 준비금

총계

재정보고

2,977,971,203

100

21


우리의 비전 우리의 사명

우리는 고통 받는 지구촌을 생명과 소망이 넘치는 공동체로 변화시킨다.

We strive to transform the world of suffering into a community full of life and hope.

우리는 세계의 분쟁과 재난지역으로 들어가 긴급구호와 지역사회개발을 통해 조건 없는 사랑을 실천한다.

We practice unconditional love through emergency relief and community development in regions of conflict and disaster in the world.

우리의 가치

인간 존엄성 Human Dignity 정직 Integrity 가족 공동체 Family Community 전문성 Professionalism 개척정신 Pioneer Spirit 협력 Partnership


[2016 팀앤팀 연차보고서]는 친환경 재생용지에 콩기름 잉크로 인쇄되었습니다.

2016 팀앤팀 연차보고서 발행일

2017년 6일 21일

발행처

팀앤팀

발행인

조경훈

기획/디자인

팀앤팀 대외협력팀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광로19길 19 그랜드빌딩 4층

전화

02.3472.2225 / 02.3472.2296(후원문의)

홈페이지

www.teamandteam.org

2016 팀앤팀 연차보고서  

2016 Team&Team International Annual Repor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