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건축사

Page 100

나. 마당의 역할과 비중 : 여성을 위한 마당 'ㅁ'자로 둘러쳐져 있는 안채는 폐쇄적이다. 반면 사랑채는 주변에 열려 있어 개 방적이며 더불어 그 영역이 주변으로 널리 확대되어 나가도록 되어있다. 비록 분리 된다 하지만 안채와 사랑채가 서로 무관하게 놓여있지는 않다. 그 정도가 미약하긴 하나 이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다.

다. 마당의 역할과 비중 : 남성을 위한 마당 자고로 우리 조상들은 개방적이고 스케일이 큰 것을 남성들의 덕목으로 꼽았다. 이런 뜻을 사랑채에 면한 우측 마당이 담고 있다. 우측마당이 매우 큰 것이 그렇고 대문 가까이에 있으면서 밖에 열려있는 것이 그렇다. 남성들의 덕목으로 꼽는 것 중 또 다른 하나는 조상을 잘 숭배하는 것이었다. 이런 뜻 또한 우측 마당이 가지 고 있다. 우측 마당에는 사당이 놓여 있다. 그것도 마치 사당이 마당의 주인 인양 중앙에 떡 버티고 있다. 이런 상황은 조상을 홀대 하지 않고 잘 받들고 있다는 메 시지가 될 수 있다. 여러 가지로 남성의 위신을 세워주고 있는 것, 이것이 바로 우 측의 큰 마당이 하고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 94 -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