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잎새달
우리농 생활공동체 4월 회합지 제 148호
요한 20,19-23 그날 곧 주간 첫날 저녁이 되자, 제자 들은 유다인들이 두려워 문을 모두 잠 가 놓고 있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오 시어 가운데에 서시며, “평화가 너희와 함께!”하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이렇 게 말씀하시고 나서 당신의 두 손과 옆 구리를 그들에게 보여 주셨다. 제자들 은 주님을 뵙고 기뻐하였다. 예수님께 서 다시 그들에게 이르셨다. “평화가 너희와 함께!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처럼 나도 너희를 보낸다.” 이렇게 이르시고 나서 그들에게 숨을 불어넣 으며 말씀하셨다. “성령을 받아라. 너 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가 용서를 받을 것이고, 그대로 두면 그대 로 남아 있을 것이다.”
[묵상] 예수님께서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평화를 주십니다. 부 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제자들은 기쁨도 있었겠지만, 죄책감도 있었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서 돌아가실 때에 모두 도망쳤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주신 평화는 이러한 죄책감을 이겨내고도 남 을 위로였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주신 평화가 제자들 안에만 머물러 있기보다는 세상에 전해지기를 원 하십니다. 그 평화는 용서와 화해로 지속될 수 있기에, 죄를 용서해주는 권한도 주십니다. 우리가 살면 서 제일 어려운 것 중의 하나가 형제를 용서해주는 것이지만, 예수님의 말씀에서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 다. 그 용서는 우리 자신의 힘이 아니라, 예수님의 힘이며, 하느님의 힘이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형제 를 용서해야 할 때마다 하느님께 힘을 청해보면 더 쉽게 용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 이승현 베드로 신부, 사진: 류미영 세실리아>
회의 순서
1. 시작기도/성가 2. 성경묵상(1면) 3. 학습 및 나눔 ①공부할거리(2면) ②공동체이야기(3면) 4. 지난 회의록 낭독 5. 회계보고 6. 안건토의 7. 공지 및 건의사항 8. 신부님 또는 수녀님 말씀 9. 마침기도(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