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260005손석구 ebook

Page 24

막심은 처음부터 크로스오버음악가가 아닌 클래식 피아니스트였다. 그는 어려서부터 유고 내전 에 의해 우박처럼 떨어지는 폭탄과 무수히 많은 총알이 빗발치는 크로아티아에서 엄격한 음악 교육을 받으며 그의 천재성을 키워왔다. 그러다 헝가리 파리에서 피아노를 공부하였다. 그리고 크로아티아에 돌아왔을 때에는 언론의 관심이 그에게 몰렸고 여러 가지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 의 공연으로 젊은 청중들에게 클래식 음악의 매력을 전하였다. 공연이 있은 후 막심은 시인이면서 위 엘라스틴 광고에서 나온 음악인 본드의 [victory]를 작 곡한 톤치 훌지크(Tonci Huljic)의 눈에 띄었고, 그가 유명한 매니저인 멜 부시를 소개해 주었 다. 그는 오랫동안 관심을 끌만한 새로운 피아니스트를 찾고 있던 중이었고, 막심은 클래식뿐 아니라 크로스오버와 팝 팬들에게까지 관심을 끌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을 알아봤다. 그는 그 후 크로스오버 피아니스트로 변신하였고, 앞으로 발전이 기대되는 음악가라고 한다. 그의 곡 중에서 영화 ‘영광의 탈출‘의 주제곡 [엑소더스(Exodus)]는 아주 장쾌하고 비트가 큰 연주로 기존 O. S .T와는 또 다른 초 현대적인 맛을 느낄 수 있다. 이 곡의 작곡가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작곡가 어니스트 골드(Ernest Gold)는 1921년 비엔나 에서 태어난 오스트리아계 미국인으로 음악활동을 시작한 1945년부터 1990년대 초까지 약 100여개의 가까운 필름 및 TV음악을 작곡하였다.

초기에는 단편영화와 TV(내셔널 지오그래

픽 등) 다큐멘터리 등의 배경음악을 주로 담당하다가 50년대 후반부터는 일반 극 영화의 테마 음악을 맡게 되었는데 1959년 핵전쟁의 결과로 인류가 멸망하는 화제의 영화 ‘On the beach' 로 골든 글로브 음악상을 수상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어서 작곡한 위의 [엑소 더스(Exodus)]로 아카데미 극영화 부문 작곡상을 수상하면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는 필름 음악작곡가가 되었다.

끝마치면서. 위와 같이 필자는 샴푸 광고의 음악을 시발점으로 하여 그에서 파생된 다양한 궁금증을 토대 로 본고를 작성하였다. 본고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크로스 오버 음악이라는 장르에 대한 호 기심을 바탕으로 이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원을 제시하였고 이를 ‘재즈 락’ 혹은 ‘락 재즈’라고 불리던 것으로 기원을 지적하였다. 또한 이것의 인기로 인해 파생된 여러 크로스 오버 음악가 와 성공 사례들을 간략하게 제시함으로써 이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나아가 한국에서 크로스 오버 음악의 대중화된 것을 서태지의 [하여가]로 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음악가로 서 막심 마라비차와 끌로드 볼링을 제시하고 이의 구체적인 활동들 중에 주목할 만한 필요성이 있다고 느껴지는 것들 위주고 선택적으로 언급하였다. 본고를 작성함에 있어서 수업 중 교재를 바탕으로 이론적인 고찰을 진행하였으며 이에 보충할 필요성이 있는 부분들은 인터넷 조사나 논문 등의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물론 필 자가 크로스 오버 음악의 전모를 모두 연구하지는 못했다는 점에서 보다 매끄럽지 않은 개요로 작성된 것 일 수 있으나 수업 시간에 학습하였던 막연한 개념들을 정리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 였다고 생각된다.

- 24 -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