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가기전 읽고가는 시크릿북

Page 9

백화점 가기 전 읽고 가는 시크릿북

우리가 진짜 알아야 하는 백화점의 비 밀 다 섯 화장품 매장에서 일을 하니까 네일관리를 해야 해요. 샵에 가서 관리를 못 받으면 투명 매니큐어라도 발라야 해요. 막내는 창고 일을 많아서 창고에 다녀오면 손이 지저분해져요. 바쁜 날에는 까데기를 100박스 넘게 하는데 다 까고나면 손톱이 벗겨지면 지저분해지니까 막내들은 되게 스트레스에요.

신발은 8시간을 서 있어야하는데, 5cm되는 구두를 신고하래요. 근데 구두가

머리 잔머리가 흘러나오지 않게 단정하게 묶거나 머리망

귀걸이

아무리 편해도 앞으로 쏠려서 아파요. 심지어 전 평발이에요. 솔직히 매대 밑은

크기가 크지 않은 딱 붙은 귀걸이

보이지도 않고 복장 상 이상하지 않거든요. 그런데도 꼭 5cm구두신고 하라는 얘기하구요. 그리고 바지는 안돼요. 탈의실에 직원복장규정이라는 포스터가 붙어 있어요.

네일 언제나 깔끔하게 관리

신발 가급적이면 구두로

백화점 유니폼 한 벌에 9-10만원인데 은근히 비싸요. 저희회사는 유니폼을 사라 고 돈을 주지만 안주는 곳도 있대요. 비싸니까 한 벌로 소화하는 사람도 있고, 여름 같은 경우는 땀이 많이 나니까 두 벌 사시는 분도 있고요.

백화점노동자의 유니폼. 정갈하게 보기 좋게 맞춰 입고 있습니다. 정장이면 정 장, 일하고 있는 매장의 브랜드, 색깔까지 통일하여 입고 있는 일터의 복장. 어떻게 맞춘 것일까요? 백화점에서 제공한 옷일까요? 일하기 적합한 옷일까요?

16

17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