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life vol 1(judolo)

Page 57

이 노예 12년은 그렇게 혹독한 흑인 노예의 삶만 보여줍니 다. 다른 흑인들이 도와 달라고 해도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이악스럽게 그런 손길을 외면합니다. 노섭만 그러는 것은 아닙니다. 이 남부 흑인 노예들은 매 맞는 개처럼 주인 눈치 만 살피면서 온갖 수모와 고통을 참습니다. 이런 플랫에게 팻시라는 흑인 노예 여성의 고통은 그냥 지 켜볼 수 없을 정도로 큰 고통을 당합니다. 제가 이 영화에서 가장 감동적이었던 장면은 이 이악스러운 북부 자유인 출 신의 백인의 피가 흐르는 플랫이 백인들이 듣는 바이올린 을 버리고 흑인 노예들의 영가를 함께 합창하는 장면입니 다. 흑인들의 노동요와 영가를 따라 부르는 플랫의 모습을 보 면서 백인인 척하는 노섭은 흑인 노예 플랫으로 자신의 현 실을 인식하는 장면은 이 영화에서 가장 눈여겨볼 장면입 니다.

흑인 노예 해방에 큰 계기가 된 소설 '노예 12년' 이 영화는 솔로먼 노섭이 12년 간 미국 남부 농장에서 혹 독한 고통을 받은 이야기를 책으로 쓴 솔로먼 노섭의 '노예 12년'을 영화화 한 작품입니다. 미국 흑인 노예 해방운동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소설은 '톰 아저씨의 오두막'입니다. 미 국 최초의 밀리언 셀러 소설이죠. 그러나 이 소설은 소설이 라는 비판을 받았고 소설은 허구라고 남부 백인들은 주장 했습니다. 그러나 이 '노예 12년'이라는 논픽션 소설이 발간 되고 노 섭의 증언과 강연이 남북 전쟁의 도화선이 됩니다. 영화는 시종일관 어둡습니다. 영화 음악도 어둡고 묵직합 니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이 실제 있었던 일이기에 우리는 그 모습을 직시해야 합니다.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생각과 함 께 인간이 얼마나 악해질 수 있는지를 이 영화는 묵묵하게 담고 있습니다. 뛰어난 연출력 특히 영화의 크라이막스인 팻시를 채찍질 하는 장면을 롱 테이크로 담는 그 촬영술은 이 묵직한 슬픔 을 넘치지도 모자르지도 않게 잘 담아내고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고통을 편지를 써서 탈출하려다가 포기하는 장면은 최근의 신안군의 염전 노예의 장면과 오버랩 되면 서 큰 울림을 우리에게 주고 있습니다. 시대와 장소는 달라 도 우리 안의 폭력 근성과 인간에 대한 채찍질은 변하지 않 음을 느끼면서 긴 한숨이 나옵니다. 어디 이뿐입니다. 우리 는 항상 우리보다 약한 존재에게 막 대하는 폭력성을 안에 품고 있습니다.

57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