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예수회 봉사단 JSC
제 5호 JSC 소식지
JSC 소식지 jscambodia.org | 2017년 제 1호 (1~4월)
예수회캄보디아봉사단 캄보디아 예수회 봉사단(Jesuit Service in Cambodia, 이하 JSC) 은 1994년 공식 출범했습니다. JSC 는 캄보디아의 사람들, 특히 사회적으로 소외된 이들에게 봉사 하고 그들을 후원하기 위해 존재합 니다. 오늘날 JSC는 캄보디아 외무 부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은 비정구 기구(NGO)로서 농촌의 가난한 이 들 을 비롯하여 장애인, 전쟁 피해 자, 피난민 등 캄보디아의 모든 소 외된 사람들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 다.
JSC활동영역
반티에이쁘리업 홈커밍 행사
JSC는 프놈펜, 시엠립, 깜퐁톰, 바 탐방, 반티민쩨이, 깜퐁스푸, 깜퐁 츠낭, 깐달 총 8개 지역에서 활동합 니다. JSC의 활동은 지역 일반 사 업(메타 까루나 사업)과 특수사업 으로 나뉩니다. 특수사업에는 생태 환경 사업, 귀 진료소 사업, 출판 사 업, 앙스눌 지역개발 사업(RDAS), 자비의 빛 센터 그리고 반티에이쁘 리업 장애인 기술교육 센터가 있습 니다. 깐달 주에 있는 반티에이 쁘 리업 장애인 기술교육센터에는 메 콩 휠체어와 RDAS사무소, 생태환 경 팀이 함께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31일에는 연중 1회 개최하는 반티에이쁘리업의 홈커밍데숲 행사 가 있었습니다. 59명의 졸업생들이 반티에이쁘리엡까지 찾아와주어 재학생 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전 이른 시간부터 함께 아침을 먹고 개 회식을 하며 홈커밍데이가 시작되었습니다. 오전에는 JSC 환경팀의 짠다 (Panh Chanda, JSC직원)가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에게 환경보호에 대한 강 의를 하였고, 강의 세션이 끝난 뒤 교직원들과 재학생들 그리고 졸업생들까 지 모두 함께 학교 근처 도로에 있는 쓰레기를 주움으로써 환경보호에 대한 활동을 함께 실천하였습니다. 이후, 학생들은 각 반별(농업, 기계, 전자, 재 봉, 휴대폰 수리, 미용, 지적장애반)로 모여 졸업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재학 생들과 공유하고 친목을 다졌습니다. 오후에는 모든 학생들이 한 곳에 모여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프로그램을 모두 마친 후 저녁에는 만 찬과 함께 댄스파티를 하였습니다.
사진 (왼쪽부터) 홈커밍 행사 설문지 작성중인 학생/ 쉬는시간 간식 먹는 학생들/ 쓰레기 줍기 활동
발행인 오인돈 | 편집인 최규리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