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 192 20101008

Page 76

34

Oct 08, 2010

부모님 건강 챙기기 모처럼 부모님을 뵈면 안색과 거동이 예전같지 않 아 마음 아파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 그럼에도 부 모는 자녀들에게 걱정 끼친다며 한사코 말 꺼내기 를 꺼린다 . 그런 만큼 부모의 건강 상태를 적극적으 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 만약 건강에 이상이 있다면 대부분은 이상 징후가 겉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 마음 먹고 부모님 건강을 살펴보는 게 어떨까 .

라이프

VANCOUVER LIFE WEEKLY

어머니 기침소리 흘려듣지 마세요 ● 치매 치매는 예방 노력에 비해 발병 후 너무도 큰 희생을 감당해야 하므로 예방과 조 기발견을 위한 면밀한 관찰이 무엇보다 중요하 다. 부모가 치매 단계로 들어가고 있다는 사실 을 미리 간파한다면 약물을 이용해 더 이상의 악화를 막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언행이 어 떻게 변했는지를 면밀히 체크해야 한다. 우선, 부모와 자연스럽게 대화하면서 손자 등 가족의 이름과 최근에 있었던 일들을 잘 기억하는지 살 펴봐야 한다. 운동능력이나 성격의 변화도 잘 관찰해야 한다.

● 호흡기질환 (기침 ) 기침의 가장 흔한 원 인은 감기다. 하지만 만성적으로 기침을 계속하 거나 기침 소리가 이상하다면 주의 깊게 살펴 봐야 한다. 기침과 함께 가래에 피가 소량 묻 어 나오거나, 기침하면서 피를 많이 쏟는다면 심각한 병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특히 흡 연에 따른 만성기관지염이나 폐결핵·기관지 확 장증·폐암 등이 각혈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

런 병은 시간이 지난 다고 자연히 해결되는 간단 한 병들이 아니다. 기침할 때 나 타나는 호흡곤란도 유심히 살펴 야 한다. 일반적으로 호흡곤란은 단순 감기에서는 잘 생기지 않는 다. 천식·폐렴 등이 호흡곤란을 유

발할 수 있다. 기침과 함께 숨을 쉴 때 쌕쌕거 리는 소리가 난다면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의심 해 볼 수 있다.

● 청력 질환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일정한 청력 손실을 피하기 어렵다. 부 모와의 대화 중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해 자꾸 다시 말해달라고 하거나, 음정이 높 은 여자 목소리보다 남자 목소리를 더 알아듣 기 편해 하지 않는지, 전화 통화에 어려움이 없 는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

운동능력·성격변화 관찰 기침할 때 호흡곤란 체크 무릎·손가락 관절 살펴야 또 이명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귀에 서 울리는 소리나 으르렁거리는 소리, 쉿쉿 대 는 소리가 들리는 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청력 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지체하지 말고 전 문의와 상담해 보청기나 인공와우 등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 시력 질환 노인은 노안에 따른 시력 저 하는 물론 백내장·녹내장 등의 안과 질환이 쉽 게 생기므로 눈이나 시력 상태 역시 꼼꼼히 확 인해야 한다. 집에 있는 달력이나 시계를 이용 해 간단한 시력검사를 해보면 된다. 눈이 쉽게

충혈되거나 자주 침침해지는지 살피고, 밖에 나 설 때 눈이 부시거나 사물이 뿌옇게 보이는지, 또 시야가 좁아진 것 같고, 주위가 잘 안 보이 는지 등을 짚어봐야 한다.

● 치아와 잇몸 질환 치아 노화는 전신 의 노화보다 더 빨리 온다. 이런 치아 노화는 치아의 상실과 풍치로 인해 진행이 더 빨라지 고, 이는 입가 주름을 만드는 ‘합죽이 얼굴’ 즉, 하관의 노화로 발전한다. 이는 대인관계에 영향 을 미칠 뿐 아니라 음식물 섭취에도 지장을 줘 노후 영양결핍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음식물을 잘 씹는지, 치아가 흔들리거나 힘이 없는지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 치아 사이 가 너무 벌어져 있거나, 잇몸이 붉게 변해 살짝 만 건드려도 아픔을 느끼는지 확인해 본다. ● 퇴행성 질환 나이가 든 대부분의 노인 들이 겪는 질환이 바로 퇴행성 관절염이다. 특 히 쪼그려 앉아 생활하는 경우가 많은 노인들 은 무릎이나 손가락관절 등에 퇴행이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앉고 일어나거나, 층계 를 오르내리는데 불편함이 없는지 유심히 살펴 봐야 한다. 손가락 관절의 경우 바닥의 동전이나 연필 을 집어보도록 해서 잘 잡는지 확인해 보는 방 법이 있다. 이 과정에서 통증이나 움직이기 힘 든 증상이 보인다면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다. 심재억기자 jeshim@seoul.co.kr 도움말: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선우성 교수.

캐나다 현지 뉴스 전문지 CANADA EXPRESS는 CANWEST NEWS SERVICE와 한글판 독점 계약으로 출판됩니다. 본사 및 CANWEST사의 저작물을 허가없이 사용, 복사, 전재, 출판 등을 할 수 없습니다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