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nChaoVietnam
씬짜오 베트남은 전자판으로 매일발행됩니다.
하노이: 맑음, 소나기, 최대33도, 최저 27도
환율: 베트남 동 -> 미국 달러
살 때: 23,610.00 / 팔 때: 23.980.00 (Vietcombank 2023.08.22일08시 공시 기준) 33˚c 25˚c
다낭: 맑음, 최대34최저26도
서울: 맑음, 소나기 최대31도, 최저 23도
베트남, 금(金) 수요 감소
2분기 12.8톤, 전년동기대비 9.2%↓
에 본사를 둔 세계금협회(WGC)가 최근 발표
한 보고서에 따르면 2분기 베트남인들의 금 구
매량이 12.8톤으로 전년동기대비 9.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WGC는 “이 같은 베트남인
들의 금 구매량 감소는 지난 1~2분기 경기침
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귀금속 수요 감소
에 기인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형태별로는
골드바 및 금화 수요가 9.1톤으로 전년동기대
비 5% 감소했으며 금장신구 수요는 3.7톤으
로 17.8% 감소했다. 샤오카이 판(Shaokai Fan)
WGC 글로벌 중앙은행 및 아태지역(중국 제외)
화 수요 위축은 올들어 증시와
부동산시장 침체에 따라 낮아
진 유동성에 기인한 것”이라
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상반
기 베트남 금시장에서는 가격
상승에 대한 징후가 보이지 않
았고 같은 기간 거래가는 매 거
래일별 테일당(tael, 37.5g, 1.2
온스) 5만~30만동(2.1~12.6
달러) 안팎에서 등락을 거듭하
는 등 큰 변동성을 보이지 않
았다. 다만, 높은 스프레드(테
일당 100만동, 42달러)가 유지
됨에 따라 일부 투자자들은 금
구매와 동시에 큰 손실을 입었
을 것으로 추정된다. 통계총국
(GSO)에 따르면 7월 금값지수
(GPI)는 전월대비 0.03% 하락
했고, 올들어 7월까지 GPI는
올들어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에 베트남의 2분기 금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인사이드비나지가
담당이사는 “다른 아세안 회원국과 마찬가지
로 베트남 또한 2분기 금 구매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며 “베트남의 골드바 및 금
오피스 부동산 시장...
세입자 구하기 매우 어려워
하노이에서 임대된 사무실 공간이 세입자들이 규모를 줄이거나 코워킹 스 페이스로 이전하면서 올해 2분기에 5,000제곱미터 정도 감소했다고 Vnexpress지가 부동산 전문기업CBRE의 보고서를 인용하여 보도했다. 또 다른 부동산 컨설팅 업체인 JLL의 보고서에 따르면 A등급 오피스 공간 흡수율 은 28% 감소한 7,300㎡로 나타났다. 공실률은 17%로 79,000㎡에 달했으며, 2020년 이후 신규 공급은 급격히 증가한 반면 수요는 정체된 상태다. 베트남 부동산업자 협회는 많은 기업이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수요가 감소하여 규모 를 줄이고 지점을 폐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남투리엠(Nam Tu Liem) 지역 에 위치한 한 부동산 중개업체의 이사는 작년 말부터 다른 지방의 지점을 폐 쇄하고 하노이에 있는 본사 규모를 3분의 2로 줄였다고 말했다. 부동산 컨설 팅 회사인 Savills Vietnam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IT 기업의 사무실 임대 거 래 건수가 절반으로 줄었다. 하노이와 호찌민에서 사무실을 운영하는 사무 실 임대 회사 Maison Office의 부이후안 이사는 작년 말 사무실 임대에 대해 문의했던 대부분의 잠재 고객이 계획을 연기했다고 언급했다. Savills 하노이
의 상업용 임대 부문 수석 이사인 호앙 응 민씨는 임차인들이 점점 더 저렴한 사무실 공간을 우선시하고 있기 때문에 임대료가 평방미터당 40~50달러로 높은 건물은 수요가 감소했다고 말했다. 많은 기업이 비용 절감을 위해 단기 적으로 서비스드 오피스나 코워킹 오피스를 임대하기로 결정하면서 이러한 현상은 가중되고 있다. CBRE에 따르면 올해 총 임대 가능 면적이 90,000㎡ 에 달하는 오피스 빌딩이 더 많이 시장에 진입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기존 빌딩의 공실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Vnexpress 2023.08.22)
전년동기대비 1.06% 상승에
그쳐 예년에 비해 낮은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이에 대해 전문
가들은 경기침체 외에도 중앙 은행(SBV)의 골드바 독점 수입 권이 국내 금시장에 영향을 미 치는 요인으로 분석했다. 중앙 은행은 금사업 관리에 관한 시 행령인 ‘의정24호(24/2012/ ND-CP)’ 발효이후 금을 거 의 수입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 났다. 한편 중앙은행은 지난 10년간 의정24호 시행 결과와 관련해 지난해 베트남금산업 협회(VGBA)와 33개 신용기관, 금제품 관련 기업과 간담회를 진행한 결과 의정24호 시행이 국내 금시장 안정에 기여하는 등 실효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중앙은행은 각 부처 및 기업의 의견수렴을 거쳐 의정24호 시 행에 대한 검토결과를 연내 총 리에게 제출할 계획이다. (인사이드비나 2023.08.21)
미국, 베트남산 철강휠 반덤핑
및 반보조금 물품 범위조사 착수
미국이 베트남산 철강휠(Steel wheel)
에 대한 반덤핑 및 반보조금 물품 범
위조사에 착수했다고 인사이드비나
지가 21일 보도했다. 이날 공상부 무
역보호국에 따르면, 최근 미 상무부 (DOC)가 베트남산 철강휠에 대한 반
덤핑 및 반보조금 물품 범위조사 착
수 사실을 지난 7일 통지해왔다. 이번
반덤핑 물품 범위조사는 미국으로 수
입된 베트남산 철강휠이 중국산 부품
을 들여와 가공을 거치는 방식으로 중
국에 부과된 반덤핑 및 상계관세를 우 회하고 있다는 미국 덱스스타컴퍼니 (Dexstar Company)의 지난 7월 청원 에 따른 것이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조사대상자는 상무부의 조사 통지일 인 지난 7일부터 30일이내 청원인의 범위조사 요청에 따른 반박 또는 해 명 관련 정보를 제출할 수 있으며, 청 원인은 의견서 제출일로부터 14일이 내 이에 대한 답변을 해야한다. 공상 부는 국내 생산 및 수출업체들에 조사 규정과 절차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당 부하며 미 당국의 조사에 성실히 임해 이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할 것을 권고 했다. 지난 6월 기준 베트남은 128건 의 반덤핑조사를 비롯해 총 231건의 무역구제 소송에 직면하는 등 지난 수 년간 상품 수출이 급증함에 따라 반대 급부로 상대 교역국으로부터 반덤핑 피소도 크게 늘고 있다. (인사이드비나 2023.08.21)
21일 보도했다. 영국 런던 2023.08.22 (Electronic Edition No 599)
하노이
주목
DAILY NEWS 기사제공 및 광고문의 T. 079 283 2000 | E.info@chaovietnam.co.kr 호찌민
성공적 베트남 비즈니스의 동반자!
DAILY AD
씬짜오 베트남 잡지와 데일리 뉴스레터에 광고주를 모십니다!
카카오채널 "신짜오베트남" (http://pf.kakao.com/_vaUWd)
엄선된 그날의 주요 뉴스를 담는 씬짜오베트남 데일리뉴스와 함께 하는 높은 주목도로 뛰어난 광고 효과
광고 문의
E. info@chaovietnam.co.kr
M. 079. 283. 2000 I T. 028. 3511. 1075 / 1095
현 2,100여명 회원 보유 한인사회 교민들이 주요 단톡방 50여곳에 배포 * 본 메일은 광고주의 요청으로 씬짜오베트남에서 보내 드리는 홍보 메일입니다.
494호 데스크 톡 Desk talk 현란한 세상
세상이시끌시끌합니다.
요즘 세상 돌아가는 모양새가 현란합니다. 말이 좋아서 현란 이지 정확히 표현하자면 혼란입니다. 인간의 욕심으로 지구 는 심한 병에 걸려, 태풍에 온 세상을 덮고 그 여파로 화제가 남발합니다. 하와이 화제는 실로 끔찍합니다.
아예 섬 자체가 원시시대로 돌아갈 정도로 화마에 세계 최강 의 미국이라는 나라조차 아무것도 못 하고 손을 듭니다. 살아 생전 난생처음 보는 태풍의 습격을 한국도 당했습니다. 한반 도 그 좁은 국토를 정확히 가운데 종단하는 태풍은 상상도 못 할 일입니다. 다행히 대비를 잘 한 탓인지 한국의 피해는 그 리 크지 않은 듯합니다. 하지만 중국과 일본은 우리와는 격이 다른 피해에 망연자실한 모습입니다. 그렇게 세상이 망조가 든 것처럼 난리를 치는데 또 한편에서는 새로운 변화에 흥분 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한국의 퀀텀 연구소에서 발표한 LK99라는 상온에서 작동하 는 초전도체 문제로 세계 과학계가 난리를 칩니다. 전반적으 로 회의적인 반응이 주는 이루지만 일부 아주 긍정적인 반응
이 나와 한국인들을 흥분하게 만듭니다. 중국의 과학계에서
는 이미 이 물질이 세상을 바꿀 것을 인지하고 준비하는 모양 새도 보입니다.
이것이 이루어지는 순간, 세상은 차원이 다른 변화를 맛보게 됩니다. 지역적, 공간적, 거리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사라진다 는 의미입니다. 아마 무한한 에너지 동력의 등장도 가능하리 라 봅니다. 그러니 흥분하지 않을 수 없지요.
아무튼 세상이 아무리 뒤집혀도 세월의 흐름을 막지는 못합 니다. 우리 편집팀은 또 마감 날을 맞이합니다. 마감날이 되 면 묘한 감정이 일어납니다. 마감을 얼른 해치우고 해방된다
는 설렘과 더불어 실수 없이 잘해야 한다는 불안감이 함께 자 리하는 복합적인 기분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씬짜오베트남은 새로운 출간을 했습니다. 494호입니다.
빈 페스트 나스닥에 상장 대박, 새로운 비자 법 시작 지난주 뉴스를 한번 살펴볼까요? 빈 페스트그룹이 미국의
나스닥에 상장되어 대박을 쳤습니다. 전기차 기업으로 테슬 라에 이어 두번째 시가 총액을 기록합니다. 전기차 전용으 로 전환한 것이 신의 한 수인 듯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비자 법이 적용되어 무비자 방문에 45일. E- VISA를 받은 경우 3개월이라니 많이 편해진 느낌입니다.
한인회 광복절 행사 열어
교민 소식을 보면 한인회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광복절 행 사를 KGS 한국인 이사장이 있는 국제학교에서 열었습니다. 이 장소를 제공한 KGS국제학교는 베트남 교민사회에 전설 적 명성을 남기신 안경환 이사장이 진두지휘하는 국제학교 로 하노이와 호찌민에 자리잡고 있는데, 일반 국제학교와는 달리 한국인을 위한 국제학교라고 보시면 됩니다. 의미 있 는 행사에 장소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이 행사가 좀 검소합니다. 이 행사는 코로나 전 2019년에 총영사관과 평 통위가 주관하여 행사한 후 코로나로 중단되었다가
대통령 축사를 일정상의 이유로 참석 못한 총영사 대신 재 외동포 영사가 대독했습니다. 또한 현재 호찌민의 대표적 단체로 자타가 공인하는 코참, 옥타, 한국학교 등의 현직 인사 역시 한인회에서 나온 보도자료 참석자 명단에서 찾 을 수 없었습니다. 모두 바쁜 일정에 참석 못한 안타까운 사연이 있기는 하겠지만 광복절 행사가 뒤로 밀리는 세태
를 보면 좀 씁쓸합니다. 모든 한국인이라면 마땅히 기념하 고 축하하는 국경일 행사에는 보다 많은 교민이 다 함께 축 하하는 뜻있는 행사가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
새로운광고주를살펴봅니다
DDo.ok_또옥』 Korean Dessert Cafe 오픈: 현재 한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퓨전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DDo.ok_또옥"의 해외 진출 1호점인 '호찌민 직영점'이 푸 미흥에 오픈했습니다. 기존 찹쌀떡과 식감이 전혀 다른 다 양한 퓨전떡과 음료를 즐길 수 있는 Cafe이고 프렌차이즈 를 모집한다고 합니다.
SOYOU BBEAUTY, 시내 3군 Hai Ba Truong 길에 위치한 종합 뷰티 샵으로 헤어, 스킨케어, 네일 서비스를 통해 고 객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지향하며, 최고의 뷰티 기술 과 선진 시설로 고객의 피부 관리 및 스트레스 해소를 책임 진다고 합니다.
MGA VIETNAM, 교민사회의 대표적 우국 인사로 손 꼽히 는 강 만원 사장이 운영하는, 디젤/ 전동 지게차 및 발전 기 등을 직접 조립, 생산, 판매하며 임대 서비스 업체입니 다. 모든 고객에게 3G_ Good Price. Good Quality. Good Service를 제공하는 것이 회사의 모토라고 합니다.
Green Foods, 식자재 납품과 단체급식을 전문으로 하며 주방 설비 시스템도 서비스합니다. 초창기 호찌민의 식자 재 납품과 단체급식의 터를 닦고 체계적인 운영 관리 시스 템과 냉장 물류 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한 20년 업력의 회사 입니다. 식당업을 하시는 분들은 알아 두어야 할 회사입니 다.
용문객잔, 이름이 멋지죠, 이름대로 2군 타오디엔에 위치 한 중식당입니다. 식당으로는 특이하게 '24시간 영업', '24 시간 배달' 서비스하며 한국 총괄 주방장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의 중국집 맛 그대로인 오리지널 짬뽕과 짜장면 외 다 양한 요리를 제공하는데 특히 면발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대표적 베트남 교민기업으로 자리 잡은 K-Market에서 흥 미로운 공고를 냈습니다. K-Market이 동나이 연짝에 건 립 계획인 호찌민 복합 물류센터 건축 관련 시공업체 모집 공고(입찰공고)입니다. 9월7일까지 서류 제출이라고 합니 다. 요즘 건설경기가 뜸한데 좋은 소식입니다.
동시에 K-Market에서 추석맞이 상품 소개가 있습니다 9월 추석을 맞아 K-Market 카드 상품권, 각종 과일, 건강식 품, 주류 등 추석 선물 세트 안내입니다. 추석 선물, 고민 중이시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추석 선물 안내가 러쉬를 이룰듯 합니다. 많은 참 조 부탁합니다. 조금씩 더위가 수그러드는 듯합니다. 늘 건강하시고 저희 잡지 많이 애독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지난해 부터 한인회가 맡고 있는데 이번에 열린 행사를 보니, 여타 교민 단체들의 호응이 적극적인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3면
씬짜오 베트남 잡지와 데일리 뉴스레터에 광고주를 모십니다! E. info@chaovietnam.co.kr M.079.283.2000 I T. 028.3511.1075/1095 광고 문의 카카오채널 "신짜오베트남" (http://pf.kakao.com/_vaUWd) 현 2,100여명 회원 보유 한인사회 교민들이 주요 단톡방 50여곳에 배포 성공적 베트남 비즈니스의 동반자! DAILY AD DAILY AD * 본 메일은 광고주의 요청으로 씬짜오베트남에서 보내 드리는 홍보 메일입니다.
씬짜오 베트남 잡지와 데일리 뉴스레터에 광고주를 모십니다! E. info@chaovietnam.co.kr M.079.283.2000 I T. 028.3511.1075/1095 광고 문의 카카오채널 "신짜오베트남" (http://pf.kakao.com/_vaUWd) 현 2,100여명 회원 보유 한인사회 교민들이 주요 단톡방 50여곳에 배포 성공적 베트남 비즈니스의 동반자! DAILY AD DAILY AD * 본 메일은 광고주의 요청으로 씬짜오베트남에서 보내 드리는 홍보 메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