Ø30X2.0 SST PIPE/hair line Ø70mm SST tent pipe :
박민규 (중앙대학교 건축학과, 4년)
대표적으로는 앞으로 10여년을 넘게 살아가면서 발생할 예상할 수 없는 관리비와 수리비에 대한 부담을 면제하거나 최소화 하여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형평성을 맞춰 갈 수 있을 것이다. 또 추후 발생할 – 초기 자본 마련에서 부족한 점이 있어 미처 하지 못한 변경 사항이나 시설 개선 사항 – 공사에서의 비용 최소화등이 조율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집단 구성원을 통한 비용 절감이나 관련 지식의 부재 - 마지막 맹점 - 은 현재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담장 허물기 사업’과 같은 분야에서의 지원금을 얻어 내는 방법이 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건축, 인테리어, 도시등의 전공을 하는 친구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도움을 얻으면 되겠지만)
815mm single door with stainless steel frame sash door :
그렇기에 이 프로젝트는 우리가 나아가야 할 과정, 우리가 해야할 것, 할 수 있는 것을 가상(현실?)의 시나리오로 풀어보았다는 점에서 한 권의 책이나 졸업전시로 국한될 수 없다. 이 책은 앞으로 우리가 직면할 문제에 대한 이야기이며, 먼 이야기가 아니다. 이것이 이 책이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5년간의 종지부가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이다.
450mm × 1810mm desk
만일 첫번째 맹점을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집단의 특정 인물들이 시도할 의사가 있다면, 앞서 언급한 주요 맹점들 가운데 함께 시작하는 동료들의 초기 투입 비용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금전적, 감정적 등의 문제가 그 다음 순위의 가장 주요 맹점으로 대두될 것이다. 이것은 무조건 해결해야 한다.
따른 공급, 문자 그대로 ‘공급’, 주거를 공산품 마냥 취급하며 찍어내는 그런 시대는 갔다.
oil stain wood deck flooring :
다만,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는 학생들이나 사회 초년생, 또는 의지 있는 사람들에게는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거대한 주거시장에 젊은 우리들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개발이라는 논리는 우리를 합리화 시키기에는 터무니 없고 동떨어진 이야기가 되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모두 똑같은 성냥갑 같은 아파트에서 사는 것이 아닌, 우리에게 맞는 진정한 의미의 ‘나’ 또는 ‘우리’를 담을 수 있는 주거이다. 개발의 논리에
905mm × 1725mm desk
당장 개인이 자금 조달력이 있는 경제적 상황이거나, 부모, 은행권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여력이 되지 않는 이상, 첫 번째 맹점은 해결이 불가능하다. 즉 일반적인 대안 – 청년 주거 문제의 해결책 – 은 되지 못한다.
우리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 집이란 것은 ‘집’이라는 단어 자체만으로 그 포근함을 가져다준다. 하지만 현실에 맞서기엔 ‘ 집’은 경제적 논리에 압도당하며, 우리가 쉽게 이야기를 하기에는 너무나 먼 이야기가 되어버린다. 사실 집이란것이 양산형의 보편화된 평면을 가질 필요가 있는가? 물론 개발 시대에 맞춰 경제적, 합리적 논리로 여러 연구 끝에 만들어진 산물이란 것을 너무나 잘 알고있다.
100 × 100 stainless steel frame frame :
또 특수해로 설정된 해당 4명은 모두 설계를 배우고 있다. 도면을 미흡하지만 그릴 줄 알고, 읽을 줄 알고, 개략적으로 주택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알고 있다. 또, 공사비를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4명이 공사를 할 수 있는 부분은 직접 진행하였다. 만일 대학생이던 사회 초년생 가운데 이러한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어 진행하려고 할 때, 전공이 건축이나 인테리어와 거리가 멀다면 실제로 내부 공사에 투입되는 돈의 액수는 2, 3천만원을 상회할 것이다.
이제 시작이다.
interior finishing touch cement mortar t=18mm cement brick t=190mm structure :
다른 출구 전략의 부재시 발생할 금전적 관계에서의 문제가 대두 될 수 있다. 특수해로 설정하고 시작될 실제 프로젝트에서도 각자가 가진 액수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비용 – 기존의 전세금, 보증금과 부모님이 빌려주는 돈, 은행에서 가져 오는 돈 등) 가 달라서 발생하는 미묘한 감정적 문제나 ‘가족 관계에서도 돈 문제는 예민’하다는 관습을 무시할 순 없을 것이다. 아무리 친하고 계약서를 작성한다 해도.
평생을 아파트 빚 갚으며 살아가는 우리의 부모들과 매달 돌아오지 않는 돈을 수십만원씩 내놓는 우리들의 모습이 지금보다 좋아질 것이란 믿음과 희망은 여전히 유효하다.
waterproof, anti-dirt fabric fabric covering :
첫째로, 서울지역의 대학을 보낼 수 있는 서울 바깥 지역 거주자 자녀들, 그리고 그들을 부양할 수 있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부모들이 과연 일반해가 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또 그들의 자녀들이 일반적인 대상이 될 수 있는지도 의문이 들겠다. ( 물론, 그렇다고 무조건 중산층이 아니라 그보다 경제적으로 힘든 사람들이 일반해가 되는지도 의문이고, 좀 더 부유한 계층이 이런 일을 기획한다면 그것도 대안이 될 수 없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다.) 과연 어느 부모가 자식이 4천, 5천을 빌려 달라 했을 때, 다음날 그 자녀들의 통장에 해당의 거액을 바로 입금해 줄 수 있을까? 그것이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이다. 즉, 이 프로젝트는 모든 개개인이 처한 상황에 맞는 해결책은 되지 못한다.
GL +6755.5
-
이것은 실현되지 않았다. 현실에 기초한 가상의 시나리오다. 다만 나는 여기서 가능성을 엿보았고 누군가의 가슴을 뛰게 만들었다.
rooftop studio
슬프게도, 이것은 청년 주거 문제의 대안이 되지 못한다.
더 나아가 주체를 보증해주는 기업이나 재단과, 주체 집단, 은행권의 3자 관계를 정립하고 구축하는 사회적 논의가 있길 바란다. 이것을 또 다른 수익창출의 모델로만 보는것이 아니라, 작은 규모의, 실현가능한, 의지있는 주체들을 도와주는 시스템의 발현을 기대한다.
water drain rain drop
888
12
149 50 120 30
온라인 교보문고, 알라딘, 예스24 입점 포항시 독립출판 전문 서점 '달팽이 책방' 입점
84
이것은 청년주거의 가능성이며, 미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