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서울혁신파크 사회혁신×리빙랩 프로젝트

Page 1


서울혁신파크는 여러분의 혁신을 응원합니다 “리빙랩(Living Lab)이 21세기 들어 혁신에 활기를 주는 중요한 접근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리빙랩은 공공과 민간 그리고 공동체 영역을 한데 엮어 연구와 실행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 유럽 리빙랩 네트워크(ENoLL, European Network of Living Labs)

서울혁신파크는 2015년 질병관리본부가 있던 서울 은평구 녹번동 너른 터전에 서울시가 문을 연 사회혁신의 허브이자 플랫폼입니다. 여러 혁신가와 공유자원들이 어우러져 지금껏 우리 사회가 풀지 못한 여러 난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해가고 있습니다.

‘사회혁신×리빙랩 프로젝트’는 시민 스스로 삶의

Social Innovation Living Lab

현장에서 협력하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회 문제의 해법을 찾아가도록

뒷받침합니다. 2016년 ‘내가 바꾸는 서울, 100일의 실험’ 공모로 6개의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뽑아 2억 5,000만 원을 지원한 데 이어, 2017년에는 ‘사회혁신×리빙랩 프로젝트’ 공모로 11개 프로젝트를 뽑아 모두 5억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시민 #현장 #협력 #창의


* EU SPRI(the European Forum for Studies of Policies for Research and Innovation)

세계가 주목하는 서울 사회혁신×리빙랩 2017년 5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린 EU SPRI Conference “The Future of STI Policy”에 연사로 선정돼 2016년 서울 리빙랩 프로젝트 사례를 발표한 데 이어, 10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Emerging Practices Design Research and Education Conference 2017 : The Social World에도 연사로 초청 받아 발표에 나설 예정입니다.

3


2017년 5월 약 한 달간 ‘서울의 도시 문제를 해결할 창의적 실험 프로젝트(자유주제)’를 접수받아 이 가운데 11개의 사회혁신×리빙랩 프로젝트를 선정했습니다. 이들 프로젝트에는 6개월간 모두 5억 원이 지원됩니다. 6개월 뒤 이들이 어떤 혁신적 해법을 내놓을지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드론과 시민이 함께 만드는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지도 | 엔젤스윙 쪽방촌에 드론 ( 무인항공기 )을 띄워 얻은 고해상도 사진에 ‘크라우드 맵핑 ( Crowd Mapping )’을 더해 정밀지도를 만드는 프로젝트 그 어느 동네보다 더 지도가 절실하지만, 정작 지도엔 제대로 드러나지 않는 무허가 판자촌 ‘구룡마을’. 이곳에 드론을 띄워 동전도 알아볼 만큼 또렷한 사진을 얻고 여기에 지역민과 소방서, 봉사단체 등이 바라는 다양한 정보를 담는 게 목표다.

4


손으로 만지는 그림책, 시각장애인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다 | MAGNETIC5 시각장애인들이 더 다양한 시각 정보를 볼 수 있도록 더 좋은 ‘촉각 그림책’을 만드는 프로젝트 활판인쇄, 마블링, 실크스크린, 고전 사진술, 3D프린팅 등 여러 인쇄기법에 다양한 질감을 드러낼 수 있는 소재를 더하고, 섬유 작가와 가죽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등도 힘을 보태 지금까지 나온 그 어떤 그림책보다 더 나은 책을 만들어 낼 것이다.

공간이 넉넉한 자전거로 도시 생활에 새로운 길을 제시하다 | 하자센터 큰 짐과 사람을 거뜬히 싣고 태울 수 있는 자전거 ‘카고 바이크 ( Cargo Bike )’를 만들어 자동차에 꽉 매인 삶에 변화를 주려는 프로젝트 서울의 도시 환경과 생활 방식에 어울리는 자전거를 시민과 함께 만들고 타보면서 더 건강한 삶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게 목표다. 자녀를 유치원에 데려다 줄 때, 장을 보러 시장에 갈 때 차가 아닌 자전거를 타고 가는 모습을 떠올려 보라.

5


버려진 옷에서 실을 뽑아 새로운 직물과 순환 생태계를 짓다 | 123컬렉터 버려진 옷에서 실을 뽑아 새로운 직물을 짓는 ‘시민 Re - weaving ( 재직조 )’ 프로젝트 집에서 손쉽게 실을 뽑고 천을 짤 수 있도록 직조기를 개발하고, 천 짜는 법과 디자인을 가르쳐 방한복, 러그, 무릎담요 등을 만들어 시장에 팔수 있게 한다. 헌옷을 되살리는 순환 생태계가 구축되면 새로운 일자리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주 외국인도 자기 나라말로 한국법을 읽을 권리가 있다 | 라임프렌즈 우리나라에 사는 외국인에게 꼭 필요한 한국 법률을 그 나라말로 번역해 제공하는 웹플랫폼 구축 프로젝트 출입국관리법, 다문화가족지원법, 외국인근로자의고용등에관한법률을 비롯해 18개의 법률과 시행령을 13개 나라말로 번역하는 게 목표다. 이주민통번역센터 등 20여 개의 시민사회단체들이 힘을 보태고 외국인 스스로 번역에 참여할 수 있는 길도 열어둘 생각이다.

6


차가 사라진 골목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노는 상상 | 2023 독산행복골목위원회 금천구 시흥대로 126길 골목을 차보다 사람이 먼저인 골목으로 바꾸는 프로젝트 지난해 ‘공유 주차’ 실험을 진행한 데 이어 올해는 금천구로부터 주차관리 권한을 넘겨받아 공유 공간도 늘리고 차가 골목을 지날 때는 사람만큼 천천히 다니게 할 생각이다. 또 버려지는 물건이 필요한 이들에게 돌아가도록 ‘물건공유상자’도 설치한다. 5년 뒤 다시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넘치는 골목을 꿈꾼다.

흡연자와 비흡연자가 공존하는 세상을 디자인하다 | 어라운D 흡연자와 비흡연자가 공존할 수 있는 공간과 제품을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젝트 청년 고시생들이 몰리면서 원주민과 갈등을 빚고 있는 노량진에서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가 공존할 수 있도록 공간을 새롭게 디자인한다. 흡연자가 담배꽁초를 함부로 버리지 않게 하거나, 더 나아가 담배를 끊도록 이끄는 제품도 디자인한다. 디자인 씽킹 워크샾으로 서로가 서로를 이해해 가며 공존의 해법을 찾는 게 목표다.

7


내 고향은 서울, 둔촌 주공아파트단지입니다 | 마을에숨어 재건축으로 곧 사라질 둔촌 주공아파트의 다양한 기억과 기록을 가상공간에 옮겨 보존하는 프로젝트 1980년대 6,000세대가 모여 커다란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온 둔촌 주공아파트단지. 한 세대 만큼의 시간이 켜켜이 쌓인 이 공간을 고스란히 디지털 아카이브로 구축하는 게 목표다. 기억을 모으고 지키려는 이들이 또 다른 공동체를 이어갈 것이다.

든든한 연대로 단단한 경제 공동체를 엮다 | 마포공동체경제네트워크 모아 대안화폐를 매개로 지역 기금을 모아 ‘ 공동체 은행 ’을 세우는 프로젝트 지난해 대안화폐를 발행하고 망원시장 전체를 ‘공동체 가게’로 엮어내는 등 경제 공동체를 구축하는 첫발을 뗀 데 이어, 올해는 한 발 더 나아가 대안화폐를 쓸 때마다 조금씩 모이는 지역기금으로 ‘공동체 은행’을 세우는 게 목표다. 공동체 은행은 경제 공동체를 더 단단하게 지켜줄 울타리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8


각박한 도시의 삶에 음악과 협주로 풍요를 더하다 | 고구마교육음악연구소 음악을 고리로 사람과 사람을 잇는 ‘ 시민 앙상블 ’ 프로젝트 시민에게 음악과 연주를 가르치고, 모르던 이들이 만나 앙상블을 이뤄 연주할 수 있도록 시민 예술 활동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게 목표다. 다른 지역에 견줘 문화 예술 인프라가 열악한 서울 서부지역에서 서울혁신파크 극장동이 새로운 거점 ‘서부창작터미널’로 자리 잡아 지역민이 조금 더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길 기대한다.

혁신가들이 꾸미는 세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결혼식 | 세눈컴퍼니 서울혁신파크의 여러 혁신가들과 공간이 어우러져 꾸미는 세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결혼식 프로젝트 국립보건원 시절, 대통령이 찾을 때마다 행사장으로 쓰였던 극장동이 지금은 버려지다시피 방치돼있다. 이곳을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되살리는 게 목표다. 파크의 다양한 혁신 역량과 자원이 모여 만들어질 세상에서 가장 혁신적인 결혼식을 기대하시라.

9


2016서울리빙랩 프로젝트 “우리에게 개념으로 존재했던 사회혁신 리빙랩은 이제 현실이 되고 있다. 서울혁신파크가 작지만 큰 발걸음을 내딛었다” 송위진 -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사회기술혁신단장 / 2016년 서울 리빙랩 프로젝트 공모 ‘내가 바꾸는 서울, 100일의 실험’ 심사위원장

▶︎서울혁신파크(innovationpark.kr) 아카이브 > 파크자료실(프로젝트)에서 「2016서울리빙랩100일의기록(pdf)」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유할수록 넓어지는 주차공간 ‘ 행복주차 골목 만들기 ’ 독산4동 행복주차주민위 골목의 거주자우선주차구역을 낮에는 모두에게 개방하고 저녁엔 주차구역 배정자들끼리 공유한 실험. 꽉 막혔던 골목에 숨통이 트이면서 다툼은 사라지고 주민들도 한결 여유로워졌다. 2017년 서울혁신파크 사회혁신×리빙랩 프로젝트 선정

배터리로 더 오래가는 세상 만들기 ‘ 배터리뉴(BETTER REnew) 프로젝트’ 소셜벤처 인라이튼 무선가전의 배터리팩을 더 싸고 쉽게 바꾸는 기술로 가전 되살림 플랫폼을 구축한 실험. 100일간 진공청소기만 1,000 대를 되살렸다. 2017년 서울시 ‘청년 프로젝트 투자사업’ 선정 및 ‘서울 새활용플라자’ 입주 확정

10


인간을 위한 VR ( 가상현실 ) 청소년의 닫힌 마음을 열다 감성놀이터 청소년이 VRㆍAR 기술을 익혀 심리치유 뉴미디어 아트를 창작하도록 하는 실험. 21명의 청년작가들이 100일 만에 자신들의 작품으로 전시회를 열었다. 2017년 한국과학창의재단 프로젝트 선정

발달장애 청소년에게 책과 친구를 선물하다 피치마켓(Peach Market) 발달장애 청소년과 비장애 청소년이 함께 독서 동아리를 꾸려 책을 읽고 토론을 진행한 실험. 발달장애 청소년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 뜻깊은 실험이었다. 2017년 아산나눔재단 ‘PARTNERSHIP ON 혁신리더’ 선정

단단한 공동체로 지속가능한 경제를 탈환하다 마포 공동체경제네트워크 모아 대안화폐로 지역의 소비자와 공동체, 중소상인들을 묶어 지속가능한 공동체 경제 모델을 구축한 실험. 공동체가게가 130호점, 사용액도 6,000만 원을 넘어섰다. 2017년 서울혁신파크 사회혁신×리빙랩 프로젝트 선정

11


서울혁신파크 사회혁신×리빙랩을 함께 하는 사람들 윤찬영 디렉터 ycy@innovationpark.kr 시민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수록 더 많은 문제가 풀릴 것이라 믿습니다. 정미나 디렉터 mn4137@innovationpark.kr 서울혁신파크 리빙랩은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이영동 매니저 ddusi2015@innovationpark.kr 작은 실험으로 큰 변화를 만드는, 사회혁신가를 응원합니다. 김선아 매니저 anusmik@innovationpark.kr 모든 사람은 혁신가입니다.

발행ㅣ서울혁신파크 주소ㅣ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684 미래청 2층 디자인ㅣ제이씨애드 발행일ㅣ2017. 7

서울혁신파크 사회혁신×리빙랩 http://innovationpark.kr 02 - 6365 - 6821 ~ 2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