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열매달
우리농 생활공동체 9월 회합지 제 153호
루카 9,23-26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 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 때문 에 자기 목숨을 잃는 그 사람은 목숨을 구할 것이다.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자기 자신을 잃거나 해치게 되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럽게 여기면, 사람의 아들도 자기 의 영광과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에 싸여 올 때에 그를 부끄럽게 여 길 것이다.”
[묵상] 순교자 성월입니다. 예수님께서 생명을 위해서 우리에게 십자가를 받아들이라고 초대하십니다. 겉으로 드러난 십자가의 모습은 고통과 죽음입니다. 그러나 그 십자가를 통해서 우리가 생명으로 초대되었다는 것을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삶과 죽음, 부활을 통해서 알려주셨습니다. 우리의 신앙 선조인 순교자는 그 초 대에 응답하였고, 하느님 안에서 영원한 생명의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초대의 응답은 한 번에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매일의 삶을 충실하게 응답해야지만, 중요한 순간에 정확하게 응답할 수 있습니다. 십자가의 초대는 우리농운동이 지향하는 생명공동체의 초대와 비슷합니다. 한 번의 결심만으로는 도착할 수 없으며, 매일의 삶에서 실천해야 합니다. 내가 응답을 잘하고 있는지도 끊임없이 고민이 됩니다. 또한 그 길의 결실이 언제 찾아올지도 정확하게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의 신앙 선조들은 희망을 품고 끊임없이 생활에서 실천했으며 결실을 얻었습니다. 우리도 생명공동체의 길에서 희망을 잃지 않고 걸어갈 수 있도 록 은총을 청해야 하겠습니다. <글: 이승현 베드로 신부, 사진: 류미영 세실리아> 2. 성경묵상(1면) 시작기도/성가 3. 학습 및 나눔 ①공부할거리(2면) ②공동체이야기(3면) 4. 지난 회의록 낭독 5. 회계보고 6. 안건토의 7. 공지 및 건의사항 8. 신부님 또는 수녀님 말씀 9. 마침기도(4면) 1.
회의 순서
2021년 우리농 생활공동체 주요시책 》 공부하는 활동가 》 즐거운 지구살리기에 동참하는 활동가 》 생명의 밥상을 차리는 활동가 》 직거래 책임소비를 확대하는 활동가 》 우리농 회원으로 활동하는 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