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 12,35-40
“너희는 허리에 띠를 매고 등불을 켜 놓고 있어 라. 혼인 잔치에서 돌아오는 주인이 도착하여 문 을 두드리면 곧바로 열어 주려고 기다리는 사람 처럼 되어라. 행복하여라, 주인이 와서 볼 때에 깨어 있는 종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그 주인은 띠를 매고 그들을 식탁에 앉게 한 다 음, 그들 곁으로 가서 시중을 들 것이다. 주인이 밤중에 오든 새벽에 오든 종들의 그러한 모습을 보게 되면, 그 종들은 행복하다! 이것을 명심하 여라. 도둑이 몇 시에 올지 집주인이 알면, 자기 집을 뚫고 들어오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다. 너희도 준비하고 있어라. 너희가 생각하지도 않 은 때에 사람의 아들이 올 것이다.” [묵상] - 서로에게 복이 되어주는 그리스도인 하느님께서 새로운 한 해를 선물로 주셨습니다. 새해 를 맞이하면 서로에게 복을 빌어주며 인사를 나눕니 다. 그리스도교적으로 표현하면 하느님께서 축복해 주시기를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웃에게 내린 하느님의 축복을 통해서 나도, 이웃도 하느님의 자녀 임을 느끼게 해주며, 이웃의 모습을 통해서 하느님을 만나기 위한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주시는 가장 큰 은 총은 자신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라고 생각이 듭 니다. 우리가 유한한 존재로서, 성경에서 말하는 주인 을 기다리는 종의 처지와 같다는 사실을 항상 인식하 는 것입니다. 유한한 존재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살아 갈 때, 우리를 위협하는 온갖 욕심으로부터 자유로워 지며 하느님으로부터 멀어지지 않습니다. 깨어 기다 리라고 초대하신 예수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하시겠 다고 약속하셨으며, 당신의 몸과 피를 양식으로 주시 어 힘을 얻도록 하셨습니다. 당신의 몸과 피를 내어주 신 예수님께서는 우리도 당신의 뒤를 따르도록 초대 하십니다. 당신이 모든 것을 내어주신 것처럼, 우리도 서로에게 자신을 내어 주도록 초대하신 것입니다. 이 것이 바로 성체성사를 살아가는 것이며, 서로에게 하 느님의 은총이 되는 것입니다. 서로에게 복이 되어주 는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모든 힘의 원천이신 하느님과 함께~
우리농 생활공동체 활동가는 생태사도직 활동가로서 자신과 이웃의 성장을 도모하고 농촌과 더불어 보다나은 삶 을 살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하느님 창조질서 보전을 위한 생태사도직 활동에 의욕이 있는 사람, 우리농촌살 리기운동의 취지와 정신에 동의하는 사람, 농촌과의 교류와 연대의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 활동가 양성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 활동가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우리농촌살리기운동에 참여했던 처음 그 마음이 해를 더할수록 단단해지고 있나 요? 아니면 해가 갈수록 그 마음이 닳아 무뎌지고 있나요? 올해는 활동가들의 생태적 회개 생활을 위해 다시 첫 마 음을 짚어봅니다. 우리농 활동가로서 슬기로운 활동가 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01 삶의 시작이요 완성이며 모든 힘의 원천이신 하느님과 함께해야 합니다.

02 삶의 길이신 예수님을 따라 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03 삶의 질서는 자연의 질서이며 자연의 순리는 하느님의 뜻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 속에서 동화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04 진실을 만나기 위해 부단히 고정관념을 깨며 보다 맑고 새로운 마음을 지니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공동체적 삶에서는 마음이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05 하느님을 모신 자신들이 주체가 되어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06 공개적이고 동행자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뒤처진 가족, 어려운 가족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조급하지 않아야 합니다. 개인의 뜻이 존중되고 공동체의 뜻을 함께 실천하기 위해서는 공개와 합의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07 기도, 일, 놀이, 공부 등이 공동체적 삶 자체임을 깨닫고 하나로 실천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08 조직, 활동 등이 생활 중심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09 공동체 가족의 힘에 맞는 일부터 하며 힘을 키우고 공동 활동 과제를 단계적으로 확장해 나가야 합니다.
10 공동체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구원의 표지이자 교회입니다. 신자 중심을 넘어 지역 중심으로 생각하고 공동체를 개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도시와 농촌이 함께하는 생명공동체 ‘우리농’에서 발췌
참기름 넣어 표고버섯을 볶는다
육수 재료를 30분 우려내고, 떡국떡을 넣어 끓이면 담백 떡국 완성! 물품 정보 : 2021년 공동 수매 쌀중 28톤이 남아서 각 성당 활동가들이 마음을 모아 441포를 소비했다. 이 쌀로 만든 떡국떡입니다.

살아가는 생명 공동체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긴 터널을 지나 새롭게 다시 일어서 는 우리농 생활공동체가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밝은 새 해를 맞는 활동가들에게 새해 인사를 나눕니다. 생명 밥상 차리는 슬기로운 활동가 됐으면 회장 유은연 세실리아 떨리고 낯설기도 한 일들을 접 하며 시작한 회장으로서의 시간 이 어느새 1년이 흘렀습니다. 참 여하는 마음으로 자리해온 전국 회의, 본당 방문활동, 코로나로 중단되었던 행사들. 특히 한 해를 마무리하는 활동가 송년모임 준 비를 하면서 우리 모두는 ‘하느님께 부름받은 우리농 활동가’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어렵고 힘이 들어도 생태 사도직으로서 의무를 다하기 위해 애쓰신 모든 활 동가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해도 농업과 농촌, 농민의 삶을 이해하고 생명의 밥상을 차리는데 함께 노 력하는 슬기로운 활동가로서 은총 가득한 행복한 나날 되시길 기도합니다. 활기찬 우리농 공동체로 다시 만납시다 중서울 지역장 정태옥 율리안나 활동가님들, 안녕하세요. 중서 울 지역장 정태옥 율리안나입니 다. 올해도 여러 사회적 상황과 맞물려 무언가 부족한 듯 아쉬움 을 남기며 우리농 활동이 마무리 되고 있네요. 그나마 올해는 활 동가들을 만나볼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저희 중서울 지역은 나눔터가 없어지거나 활동이 침체된 곳이 많아서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한 해 였습니다. 2023년에는 좀 더 활기찬 우리농 공동체가 되기를 바라며 대표자회의나 지역회의에도 많이 참석


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더 많은 본당 활동가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교육·연수에 모든 활동가 참여 기대 동서울 지역장 한영진 소화데레사 지난 한 해 함께 하여 주신 모든 활동가님 감사드립니다. 수고 많 으셨습니다. 2023년 한 해 주님 은총 안에서 가족 모두 건강하시 고 기쁨 가득하시며 모든 일이 잘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활 동가들의 참여가 순조롭지 못해 무산되는 행사를 보았습니다. 올해는 활동가 모두 교육 과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행사가 무산되지 않기 를 바랍니다. ‘나 하나쯤이야’가 아니라 ‘나 하나만이라 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자고 마음을 더해 주십시오. 우 리 모두 주님께 구원받기를 간구하며 모든 활동가가 참 여하는 소통을 기대해 봅니다. 활동가 참여 없는 행사는 앙꼬 없는 찐빵! 서서울 지역장 구영희 루피나 우리농 활동가 여러분! 안녕하 세요. 서서울 지역장 구영희 루피 나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2년간 멈췄던 모든 활동이 지난 한 해는 방역 마스크를 착용했지만 다시 움직일 수 있는 해였습니다. 활동 가 연수, 일손 돕기, 활동가 피정, 활동가 소풍, 도농한마당 잔치, 송년회. 이 모든 행사가 우리 활동가의 참여 없이는 될 수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일깨워줬습니다. 도농한마당 잔치, 송년회에 특히 많 은 활동가가 참여하는 모습을 보며, 모든 행사에 이렇게 많은 분이 참석한다면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우리를 지 켜보시는 주님께서도 참 기뻐하실 거라는 생각을 했습 니다. 2023년 새해에는 모든 행사에 모든 활동가가 참석 하는 우리농 활동이 되기를 기도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활동가 송년모임

12월 5일(월) 10시 30분 서울 대교구청 501호에서 우리농 생 활공동체 활동가 송년모임이 있 었습니다. 3년 만에 진행된 모 임에 22개 본당, 활동가 74명이 참석하였고 유경촌 주교님 집전 미사로 행사를 시작하였습니다. 20년 근속 활동가로 등촌1동성 당 김현순 엘리사벳 자매가 시 상하였고, 10년 근속 활동가 7 명이 시상하였습니다. ‘즐거운 지구 살리기’ 우수 실천 본당으로 돈암동 성당이 선정되었습니다. 전임회장의 수고에 대한 감사 시상도 있었습 니다. 오랜만에 만난 활동가들과 레크레이션을 진행하며 유쾌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2023년 1월 생명농산물 직거래
1월 활동 계획
발행일: 2023년 1월 1일 발행처: 천주교 서울대교구 우리농 생활공동체 담당사제: 이승현 편집: 홍보편집소위원회

품 목
11,110
13,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