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저널 PDF 2012년 9월 26일자 (12-38-838호)

Page 1

홍콩·중국을 알려주는 주간소식지-

제12-38-838호

WEDNESDAY JOURNAL 수요저널은 모바일버전 뉴스와 PDF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앞서가는 뉴스! 홍콩 수요저널!

사람이 자기 일에 즐거워하는 것보다 나은 것이 없나니 -전도서 3:22

홍콩수요저널 www.wednesdayjournal.net

년 2월 월 15일 일 창간 홍콩정청등록번호 29--588--95 1995년

Publisher : Park Bong Chul Wednesday Journal Ltd. Add: Rm 2612, The Metropolis Tower, 10 Metropolis Drive, Hung Hom, Kln, HK Printer : Corporate Press (H.K.) Ltd. Add : 20/F, Sunrise Ind. Building, 10 Hong Man Street, Chai Wan, Hong Kong.

2012년 9월 26일

Tel. 2891-6172 Fax. 2573-7219 E-mail. sooyo@wednesdayjournal.net

/////////////////////////////////////////////////////////////////////////////////////////////////////////////////////////////////////////////////////////////////////////// 본지에 실리는 칼럼과 광고는 수요저널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보따리 장사 전문 중국인 하루 3천명 달해…

홍콩 시민 불안감 15년만에 최고

上水지역 불만 최고조

매일 홍콩-선전을 넘나드는 보따리 장사꾼이 3천명이 넘고 이 중 절반 이상은 홍콩 복수 비자를 소유한 선전 거 주민이라고 홍콩 정부가 밝혔다. 소식통에 의하면 홍콩-선전을 넘나들며 개미처럼 물건 을 물어다 파는 보따리 장사꾼들은 하루 약 3천~4천명이 고 이들은 복수 비자를 가지고 하루에 최소한 두 번, 많게

는 4~5번까지 홍콩-선전을 왕복하며 물건 을 가져가고 있다. 이 숫자대로 계산하면 중 국 정부에 세금을 내지 않고 물건을 들여가 는 보따리 장사들의 연인원은 220만명에 달 한다. 지난 2011년 복수비자를 가진 선전 주민 의 홍콩 방문객 수는 617만명이었고 지난해 홍콩을 방문한 전체 중국인의 수는 2천 810 만명이다. 매일같이 물밀듯 몰려드는 중국 인들이 홍콩 북부지역(North District) 상권 의 물건 값을 올려놓고 쇼핑몰이나 도로를 점거하며 아무데나 쓰레기를 마구 버린다 며, 선전에 가까운 북구주민들의 불만은 이 미 터질 만큼 높아져 있다. 지난 15일에는 선전 사람들이 홍콩으로 진입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인 상수이 (Sheung Shui) MTR 역에서 수 백명의 홍콩 시민이 중국 보따리 상인들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중 국인의 대거 유입으로 이익을 보고 있는 이 지역 홍콩 상 인들과 이해가 첨예하게 대립된 가운데 심각하게 충돌하 기도 했다. 불만에 가득찬 홍콩 시민 수 백명이 중국 보따 리 상에게 물건을 공급한다고 알려져 있는 상수이의 물품 / 2면에서 계속 창고로 몰려갔다.

올해 홍콩 시민이 정부에 대해 느끼는 불신감과 미래의 대한 불안감은 50만명이 거리로 쏟아져나와 반 정부 시위 를 벌였던 2003년 때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국 정부에 대한 불신도 1997년 영국령 종식 이래 가장 높게 나타났다. 홍콩대학 여론 조사팀은 1,036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절반도 못되는 응답자의 49.7%만이 홍콩의 미 래를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고 발표했다. 또 홍콩 정부를 믿느냐는 질문에는 34.6%가 '아니오'라고 답해 믿는다고 답한 34.1%와 비슷했다. 잘 모르겠다고 답한 사람은 29% 였다. 홍콩 정부에 대한 신뢰도는 지난 2004년 4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이며 중국 정부에 대한 불신도는 반환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중문대학 사회학과 마옥 교수는 중국 정부에 대한 불신 이 '중국 공포증'에서 비롯됐다고 설명했다. 마 교수는 홍 콩 시민들이 기존에 주요한 사회 가치로 여기고 있던 것들 이 중국인들에 의해 그 가치를 잠식당하는 상황을 매우 우 려한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반면에 홍콩 야당 역시 명확한 지도력을 보이지 못해 지난 입법의원 선거에서 그다지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지는 못한 것으로 지적됐다.


Turn static files into dynamic content formats.

Create a flipbook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
수요저널 PDF 2012년 9월 26일자 (12-38-838호) by Wednesday Journal 홍콩수요저널 hksooyo.com - Issu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