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저널 PDF 2008년 9월 24일자 (08-36-642호)

Page 1

홍콩·중국을 알려주는 주간소식지-

제 08-36-642 호

WEDNESDAY JOURNAL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같이 하시리라. - 마태복음 18:35 Publisher : Park Bong Chul

Editor : Sun Lee Eun Mi

수요저널

www.wednesdayjournal.net

년 2월 월 15일 일 창간 홍콩정청등록번호 29--588--95 1995년

Printer : Corporate Press Ltd.

Address : Room 2612-2616, The Metropolis Tower, 10 Metropolis Drive, Hunghom, Kowloon, Hong Kong.

2008년 9월 24일

홍콩 Tel. 2891-6172 Fax : 2573-7219 E-mail. sooyo@wednesdayjournal.net

///////////////////////////////////////////////////////////////////////////////////////////////////////////////////////////////////////////////////////////////////// 본지에 실리는 칼럼과 광고는 수요저널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미국 신용위기가 홍콩에 미친 파장 홍콩 리만과 관련사들 지난 주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위기의 여파가 홍콩에도 적지 않은 파장을 미쳤다. 파산한 미국의 리만 브라더스 의 3개 홍콩 지사가 영업을 중지했다. 관련된 회사는 리만 브라더스 아시아와 아시아 리만 브 라더스 증권, 아시아 리만 브라더스 선물 등이다. 그러나 아시아 리만 브라더스 자산관리는 업무를 계속하고 있다. 158년 된 미국의 본사는 지난 15일 파산신청을 냈다. 홍콩 교역시장은 리만의 옵션거래도 추가 공지가 있을 때 까지 중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업무가 중지된 지난 16일에도 800명의 리만 관련사 직 원들이 출근해서 상황을 살폈다. 아직까지 리만 측은 아 시아 태평양 지역에 있는 직원 3천 명에 대한 대량 해고 등의 조치를 발표하지 않았다. 리만이 파산하자 리앤풍 (Li&Fung), 시티그룹, CNOOC, 차이나 유니콤 등 관련 기 업들도 곤혹스러운 지경이 됐다. 리만이 활동하고 있던 한국, 일본 등 아시아 주요 시장도 비슷한 조처를 취했으 며 일본 리만은 파산 신청을 했는데 지금까지 일본의 파 산 중 규모가 두 번째이다.

오피스 시장 가격 15퍼센트 이상 하락할 듯 리만 브라더스와 메릴린치, AIG 등 미국의 거대 금융사 가 파산하거나 영업에 막대한 지장을 가져오게 됨으로써 홍콩의 주요 오피스 시장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게 됐 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주요 오피스 시장이 향후 6개월에 걸쳐 가격이 10~15퍼센트 정도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 다. 홍콩 경제에서 금융이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 기 때문에 금융 기업의 부침에 따라 홍콩 경기도 기복을

달리한다. 파산 신청을 한 리만 브라더스의 경우 IFC 2기에 10만 스퀘어피트를, 센추럴의 맨이빌딩에 4만 스퀘어피트를 임대중이다. IFC 2 기의 임대는 오는 2012년에 끝나지만 맨이빌딩의 경우 내년에 임대가 끝난다. 뱅크 오브 아메 리카에 매각이 결정된 메릴린치의 경우 시티뱅크 타워에 10만 스퀘어 피트를 임대해 들어있는 상태이다. AIG의 계 열사인 AIA는 센추럴 AIG타워의 90퍼센트 지분을 소유 하고 있으며 전체 사용 면적이 36만4천 스퀘어피트인 이 건물의사무실중약절반정도를AIG그룹이사용중이다.

일반 부동산 시장에도 찬바람 미국 발 금융 위기 속에서 홍콩 시내 주요 10개 대단 위 단지의 아파트 가격이 며칠 만에 3.2퍼센트 떨어졌 다. 집을 팔려고 내놨던 사람들은 경기 전망이 불투명 해지자 당초 제시 가격을 낮추는 추세이다. 부동산 회사인 Ricacorp는 콘힐과 행화췬, 마온산의 썬샤인 시티 아파트 가격이 7~10퍼센트 떨어진 것으로 집계했다. 고급 주거시장이 몰려있는 해피밸리의 경우 는 판매 가격을 1백만~1천 8백만 달러까지 낮춘 경우 도 있다. 쿼리베이의 Ricacorp관계자는 "이미 이달 들어 시장 이 약세로 접어들어 팔려고 내놓은 사람들이 가격을 쉽 게 내려주는 참이었는데 리만 사건이 터지면서 가격은 더 떨어졌다"고 말한다. 타이꾸싱, 콘힐, 사이완호의 그 랜드 프로머네이드까지 이런 현상은 마찬가지로 이 지 역 한 아파트 주인은 당초 388만 달러에 팔겠다고 내놓 은 아파트를 리만 사건이 일어난 다음 날 곧바로 350만 달러까지 낮추기도 했다고 부동산 관계자들은 전한다. 홍콩의 부동산 시장은 당분간 조정 상태가 계속될 전망 이다.

社 告

수요저널 다음 주는 정기휴간으로 쉽 니다. 제08-37-643호는 10월 8일자 에 발행됩니다.


Turn static files into dynamic content formats.

Create a flipbook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