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저널 PDF 2018년 6월 6일자 (18-22-1123호)

Page 1

홍콩·중국을 알려주는 주간소식지

홍콩수요저널 제18-22-1123호

WEDNESDAY JOURNAL.NET

2018년 6월 6일

홍콩, AI 연구 플랫폼으로 박차… 中 기술협력 시너지효과 홍콩과 중국의 인공지능(AI) 협력이 시작된다. 홍콩사 이언스파크(HKSP)와 공동으로 중국 대표 AI 기업인 센 스타임(SenseTime:商湯科技)과 알리바바가 '홍콩 AI 연구 소' 설립을 발표했다. 센스타임은 작년 7월 홍콩에 본사를 둔 AI(인공지능) 신생 기업으로 기업가치 미화10억 달러를 돌파하며 세계 적 유니콘 반열에 올랐다. 센스타임은 인공지능 분야에 서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홍콩사이언스파크 내 홍콩국제혁신과기센터에 들어서 는 이 연구소는 발표 즉시 홍콩이 중국 본토 기업과 과학 기술 협력을 보여주는 의미있는 사례로 꼽혔다. 홍콩국 제혁신과기센터는 중국 본토와 홍콩의 우위를 결합해 IT 협력을 추진하는 대표적인 허브다. 이번에 센스타임과 알리바바가 홍콩사이언스파크와 협력하면서 중국이 가진 우위로서 AI 핵심 기술 및 애플

리케이션이 홍콩의 강점으로 꼽히는 'AI 학술 연구'와 결 합을 시도하게 된다. 이번 파트너십은 홍콩의 AI 산업 발전을 꾀하는 동시 에 본토와 홍콩의 IT 교류를 위한 플랫폼 역할로 확장될 전망이다. 중국 본토 입장에서는 부족한 AI 인적 자원과 기초 기술을 보강하고 홍콩은 대륙 시장의 가능성을 엿

태풍 2개 북상 중… 더위 한풀 꺾이고 비 소식 가뭄과 폭염이 한풀 꺽일 것으로 예상된다. 남중국해 에서 태풍 2개가 북상 중이다. 홍콩 천문대(Hong Kong Observatory)는 지난 토요일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남중국해에서 형성된 저기압이 이 번주 홍콩을 관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홍콩은 33도를 넘는 폭염이 2주이상 지속되고 있 다. 최고 온도는 거의 매일 갱신되다시피 하고 있다.

필리핀 동쪽에서 올라오는 태풍은 중국 남동부 지역으 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지만, 다른 태풍은 북쪽으로 이동 해 남부 중국에 강우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글로벌기상예측시스템이 모니터한 결과에 따 르면 두개의 태풍 모두 대만을 지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주 홍콩 기온은 26~30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 된다. 두개의 태풍이 홍콩에 오지 않더라도 최소 9일동안

볼 수 있게 됐다. 일환으로 홍콩 AI 연구소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계 획'도 발표했다. 홍콩에서 더 많은 AI 스타트업을 육성하 는 것이 골자다. 센스타임의 AI 연구개발과 기술을 활용 하고, 알리바바의 다양한 플랫폼 자원을 결합해 스타트 업 육성에 접목한다. AI 연구소는 기본적으로 AI 기초 기술 연구에 주력하 면서 상품 개발에도 나선다. 이를 통해 커다란 시장을 보 유한 중국 본토 인프라 활용 방안을 강구한다. 상당한 자금 지원도 잇따르게 되며 기술 지원과 시장 수요 매칭, 창업 멘토 및 사무공간 제공 등 유무형적 지원 이 이뤄진다. 향후 더 많은 기업과 대학 등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 면서 중국 본토와 홍콩을 잇는 협력 허브로서의 역할 확 장에 대한 기대가 모이고 있다.

연속으로 비소식은 전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홍 콩의 5월은 1998년 이후 처음으로 비 예보가 없었다.


Turn static files into dynamic content formats.

Create a flipbook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