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중국을 알려주는 주간소식지
홍콩수요저널 제18-20-1121호
WEDNESDAY JOURNAL.NET
홍콩 실업률 20년만에 최저 2.8% 기록해도 여전히 구인난
지난 3개월동안 홍콩의 실업률은 20년이래 최저인 2.8%를 기록하며 올해 남은 기간동안 강력한 경제환경 을 예상토록 했다. 그러나 경제학자들과 노동연합은 법 정 최저임금을 검토하는 동안 근로자들에게 적절한 임금 으로 바뀌지 않거나 더 많은 협상권을 주고 있다고 비판 했다. 내년도 노동절에 발표될 예정인 신규 최저 임금에 대 한 협의가 지난 일요일에 종료됐다. 2011년 최초 법정 최 저 임금이 시간당 28달러로 발표된 이후, 최저 임금은 2 년 마다 검토되었고 현재 34.5달러로 간신히 올랐다. 지난 목요일 발표된 홍콩 노동국 통계에 따르면 올해 2 월부터 4월까지 실업률은 2.8%로 1월~3월 기간의 실업 률보다 0.1%포인트 떨어졌다. 이는 홍콩이 1998년 이후 겪은 가장 낮은 분기별 실업률이다.
노동복지부 장관 로우치퀑은 이에 대해 견실한 경제 여건에 힘입어 더욱 강화됐다면서 현재의 긍정적인 경제 환경으로 당분간 긴장상태를 유지할 것을 보인다고 말했 다. 경제학자 앤디 콴은 높은 노동수요로 인해 여성과 65 세 이상의 노인들이 계속 채용될 것으로 예상했다. 2017 년 4분기 홍콩인 노동참여율은 15세 이상 여성 인구의 50.7%, 65세 이상 인구의 10.6%였다. 이 두가지 비율은 20년 전 각각 46.2%와 6.3%였다. 그러나 앤디 콴은 처저 임금 평가에서 노동자들을 위 한 더 강력한 협상권이 보장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 는 최저임금은 인플레이션과 생활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면서 홍콩의 물가 상승률이 높지 않기 때문에 최저 임금 협상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2015년부터 2017년까 지 종합 소비자물가지수의 연간 증가율은 3%에서 1.5% 로 떨어졌다. 노동계에서는 적절한 임금에도 불구하고 노동력을 찾 기 어렵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홍콩 레스토랑에서 설겆 이와 같은 3D업종의 인력은 15,000~16,000달러로도 구 할 수 없다고 한다. 앤디 콴은 최저 임금의 급증이 노동시장의 구조적 불 일치를 악화시킬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최저 임금 이 너무 높아지면 3D업종에서 높은 급여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직업은 부족한 상태를 유지할 것이며, 물 류산업과 같은 기업은 급여 인상에 정체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2018년 5월 23일
홍콩거래소 “신규 상장사, 여름 이후에 몰릴 것” 찰스 리 홍콩거래소 총재는 신규 상장 기업이 여름 즈음에 몰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홍콩거래소가 25 년래 최대 규모로 상장 개혁을 단행한 후에도 단 두 곳 의 기업만이 상장을 신청한 데 따른 발언이다. 리 총재는 17일 LME 아시아 위크 2018에 참석해 "신 규 상장 규정과 관련한 많은 문의가 있었다"면서도 "회 사들이 상장 서류를 준비하는 데 시간이 걸리지 않겠느 냐"고 말했다. 이어 그는 "상장사들이 7월과 8월 여름 연휴 이전에 상장 신청서를 신청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여름 연휴가 끝난 9월이나 10월에 상장을 신 청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홍콩거래소는 4월 30일부로 차등의결권을 허용하고, 바이오, 정보기술 기업들의 수익성 요건을 완화한 상장 신규 규정을 시행했다. 다만 3주가 지나도록 홍콩거래 소에 상장 신청서를 제출한 기업은 중국 최대 휴대폰 생산업체 화웨이와 중국 본토의 첫 C형 간염 치료 약 상용화에 근접한 바이오 스타트업 애스클래티스 파마 두 곳뿐이다. 리 총재는 "새로운 규정이 도입된 지 삼 주밖에 지나 지 않았고 모든 신청 기업들의 신청이 물밀듯 몰릴 것 이라고 예상할 수 없다"면서 "여름 이후 상장 신청이 더 많아질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