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중국을 알려주는 주간소식지-
제14-28-928호
WEDNESDAY JOURNAL 수요저널은 모바일버전 뉴스와 동영상뉴스, PDF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앞서가는 뉴스! 홍콩 수요저널!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태5:7
홍콩수요저널 www.wednesdayjournal.net
홍콩정청등록번호 29-588-95 1995년 2월 15일 창간
Publisher : Park Bong Chul Wednesday Journal Ltd. Add: Suite 1503, 15/F, Tower 2, Nina Tower, 8 Yeung Uk Road, Tsuen Wan, NT, HK Printer : Corporate Press (H.K.) Ltd. Add : Suite A, 20/F, Sunrise Ind. Building, 10 Hong Man Street, Chai Wan, Hong Kong.
2014년 7월 16일
Tel. 2891-6172 Fax. 2573-7219 E-mail. sooyo@wednesdayjournal.net
/////////////////////////////////////////////////////////////////////////////////////////////////////////////////////////////////////////////////////////////////////////// 본지에 실리는 칼럼과 광고는 수요저널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HSBC, 홍콩 전망 하향조정… <센트럴 점령> 때문
<센트럴 점령>이 주는 잠재적인 위험 을 부각시켜 홍콩의 전망을 하향 조정했 던 HSBC가 시장 전망 보고서의 여파를 애써 축소시키려 하고 있다. 당초 HSBC의 자산 투자 평가 보고서
는“부정적인 뉴스의 흐름이 있어 홍콩 을‘비중축소(underweight)’ 로 하향 조정 한다. <센트럴 점령>은 중국과의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홍콩 경제에 해를 입 힐 수 있다” 고 분석했었다.
그러나 <센트럴 점령>을 하향조정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했다는 비난이 트위 터와 웨이보에 올라오기 시작하자 HSBC 측은 불과 한 시간 만에 보고서를 정정했다. 정정된 보고서에는“주택 가 격이 약세를 보이고 중국 관광객 수도 줄 었으며 미국 이자율과의 연동성, 수익성 약화 요인” 때문에 홍콩 전망을 하향 조 정한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센트럴 점 령> 등으로 인한 사회불안 요소도 여기 에 살짝 덧붙였다. HSBC의 보고서는 약 10일 전 무디스 의 경고가 나온 뒤 발표된 것이다. 무디 스는 홍콩 시중 은행들의 중국 의존도가 지나치게 크다는 이유로 홍콩 금융계의 취약성을 지적했었다. HSBC가 이번에 하향 조정한 시장은 아시아권에서는 3곳 으로 홍콩과 한국, 필리핀이다. 크레딧 스위스 프라이빗 뱅킹 투자 자문 아시아 총괄 판척콴은“외국 투자가들이 홍콩 시장에 우려하고 있는 것은 <센트럴 점 령> 같은 시민 저항 운동보다는 중국이 ‘1국가 2체제’ 를 앞으로 홍콩에 어떻게 적용할 지의 여부” 라고 지적했다.
홍콩 무선통신료 큰 폭 인상 예정
통신서비스 업체들이 통신료를 대폭 인상할 예정이다. 한달에 81달러씩 하는 3G 서비스는 이미 없어진 지 오래 됐고 앞으로는 한달 요금이 100달러 미만하는 통신 계약 은 없어질 것으로 보인다. 월 140달러 약정 역시 현재의 패 키지로는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다. 앞으로 재계약하게 되 는 140달러 약정은 매달 1천분 통화에 데이타는 1GB까지 허용된다. 그나마도 새로운 요금체계가 나오면 이 역시 없 어질 예정이다. 통신사‘3(Three)’ 의 경우 4G / 500MB 패키지 가격을 월 130달러에서 150달러로 15% 가량 올렸다. 8GB로 현 재 월 268달러인 패키지는 더 이상 제공하지 않는다. 4G 이용자는 모바일 다운로드양이 많을 경우 새로운 요금체 계에서 이전보다 훨씬 통신료가 늘어나게 된다. 이전에는 계약에 정해진 양 이상 다운로드 했을 때 추가 요금 상한 선이 한달 898달러로 정해져 있었지만 상한선이 없어지고 쓰는 대로 추가 요금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허친슨 텔레 콤의 주식은 통신료 가격 조정 이후 6.58% 뛰어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