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저널 PDF 2025년 7월 2일자 (25-26-1481호)

Page 1


7.1 홍콩 특별행정구 28주년 기념

혜택 제공, 교통·식당 할인

홍콩 특별행정구(HKSAR) 설립 28주년을 기념하여, 시민들은 다양한 할인 교통수단을 이용해 홍콩 전 지역

을 여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다채로운 프로

모션 활동도 진행됐다.

축제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스타 페리는 침사추이

에서 완차이까지 무료 탑승 서비스를 제공했다. 한 주민

은 프로모션 소식을 듣고 오늘 박물관을 방문하기 위해

배를 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자주 이용하는 승객

은 무료로 항해할 수 있는 기회에 기뻐했다.

한편, 중국 본토에서 온 관광객은 소셜 미디어를 통

해 프로모션 소식을 접하고 1일 아침 빅토리아 하버의 아름다운 경치를 담기 위해 페리를 두 번 이용했다고

전했다.

홍콩섬 트램은 3일간 무료 탑승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이잉푼의 한 주민은 이러한 프로모션이 사람들을 거

리 탐방으로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에서 온 관광객은 트램의 독특한 디자인을 칭

찬하며, 모든 트램 노선을 타기 위해 계획했던 만큼 이번

프로모션이 매우 매력적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부 시민들은 이미 저렴한 요금 때문에 트램

프로모션에 대한 관심이 적었다.

특별 행사로는 모바일 앱을 통해 추첨으로 배포되는

71,000장의 MTR e-단일 여행권이 있다. 여러 시민들은

편리한 추첨 과정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모

바일 앱 다운로드의 필요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었다.

이들은 MTR이 향후 프로모션에서 대체 방법을 고려해

주기를 희망했다.

한 노인은 할인 혜택을 환영했지만, 제공되는 티켓 수

가 제한적이라는 점에 실망감을 나타내며 향후 더 많은

티켓이 제공되기를 바랐다.

한편, 홍콩 과학박물관, 홍콩 우주박물관, 홍콩 시립미 술관, 그리고 M+의 정기 전시를 무료로 관람했다. 홍콩

고궁박물관의 모든 전시 또한 무료로 관람했다.

홍콩 오션파크는 7월 3일 이전 티켓에 대한 프로모션

패키지를 출시하고, 7월 1일부터는 어린이와 노인에게 응핑 360 케이블카 티켓을 할인된 가격에 제공했다.

3,800개가 넘는 레스토랑과 상인들이 특별 프로모션

을 제공했으며, 참여하는 대부분의 식당은 상당한 할인 을 제공하여 고객은 인수일을 맞아 원래 가격의 71%만 지불했다.

2 JUL 2025

제25-26-1481호

홍콩한국국제학교, SwimmingGala로안전하고 신나는여름물놀이 p.2 축 창간 30주년

ㅣ법률칼럼ㅣ 직장에서의 차별 -

홍콩한국국제학교, Swimming Gala 로 안전하고 신나는 여름 물놀이

홍콩한국국제학교(교장 송병근)는 지난 6월 24일(화),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안전과 즐거움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물놀이 축제,‘Swimming Gala’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물놀이 안전 수칙을 익히고, 건 강한 신체 활동을 통해 활기찬 여름을 맞이할 수 있게 하

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이날 오전, 모든 학생들은 체육교사와 함께 수영 안

전 교육을 철저히 실시하며 물놀이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안전의

식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안전교육을 마친 후에

는 이른 점심 식사를 통해 에너지를 충전하고, 본격적인 ‘Swimming Gala’의 막을 올렸다.

학교 내 수영장에서는 학년별 수영대회가 펼쳐져, 그 동안 갈고 닦은 수영 실력을 뽐내는 학생들의 열띤 경쟁 이 이어졌고, 경기가 끝난 후에는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신나는 물총 싸움으로 축제의 열기를 한껏 끌어올

렸다.

물총 싸움 후에는 아일랜드 이스트 스포츠센터(Island East Sports Center)로 이동하여, 연령에 맞는 수영장에서

자유수영 및 놀이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친구들과 함께 물속에서 마음껏 뛰놀며 즐

거운 추억을 만들고,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기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었다.‘Swimming Gala’다음날

에는 메달 수여식을 가지며 수영실력 향상에 대해 칭찬

과 격려의 시간이 이어졌다.

홍콩한국국제학교 송병근 교장은“이번‘Swimming Gala’는 단순히 수영 실력을 겨루는 대회를 넘어, 학생 들이 물놀이 안전의 중요성을 깨닫고 건강한 생활습관 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친구들과 함께 물속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었기를 바란다”며 이날 행사의 의미를 되새겼다. 그리고

“학교가 앞으로도 학생들이 전인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 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 라는 계획도 밝혔다.

제1회 총영사배 태권도대회 개최 안내

(The 1st Korean Consul General Cup Taekwondo Championship)

주홍콩대한민국총영사관이 주

최하고 홍콩한인체육회가 주관

하는『제1회 총영사배 태권도대

회』가 10월 7일 완차이(Wanchai)

소재 사우손 스타디움(Southorrn Stadium)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대회에는 세계 최고 수준

을 자랑하는 국기원 태권도시범

단이 홍콩을 방문, 태권도의 진수

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한국10월

문화제(Festive Korea) 15주년 개

막행사로 진행되는 이번 태권도

대회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성원

을 바랍니다.

대회 개요

◦ 일시 : 2025년 10월 7일(화) 오전 11시 ~ 오후 5시

◦ 장소 : 홍콩 완차이 사우손 스타디움 (Southorn Stadium, Wan Chai)

◦ 주최 : 주홍콩대한민국총영사관 (Consulate General of the Republic of Korea in Hong Kong)

◦ 주관 : 홍콩한인체육회 (Korean Sports Association in Hong Kong)

◦ 후원 : 국기원 (Kukkiwon, World Taekwondo Headquarters), 홍

콩태권도협회 (Hong Kong, China Taekwondo Association)

대회 참가 신청

◦ 참가 자격 :

- 홍콩 거주 한인 및 현지 태권도 수

련생

- 개인 및 단체전 참여 가능 (연령별, 급수별 부문 운영 예정)

◦ 대회 종목

- ① 품새 : 6세 이상

- ② 스피드킥 : 3세 이상

◦ 주요 프로그램 :

- 개회식

- 태권도 시범 공연(국기원 태권도시

범단)

- 품새 & 스피드킥 경기(초급자부터

고급자까지 다양한 부문 운영)

- 시상식 및 폐회식

◦ 참가 신청 및 문의 :

- 접수 기간: 2025년 7월 25일(금)

23:59 까지

- 대회 신청은 각 태권도장에서 단체

별로 접수

- 구체적인 접수방식 및 모집요강은 ktahk21@gmail.com로 문의

중국 본토가 일부 일본 지역의 수산물 수입을 조건부 로 재개한 가운데, 홍콩은 도쿄, 후쿠시마, 지바를 포함

한 10개 일본 현의 수산물에 대한 금지를 지속하고 있다. 홍콩 특별행정구 정부는 향후 정책 조정 사항은 공개적 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콩 정부는 6월 30일 공식 성명에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서 처리된 핵 폐수가 방출되는 것은 기간과 규 모 면에서 전례가 없다고 강조하며, 신중한 접근이 필요 하다고 전했다.

당국은 일본과의 소통을 유지하며, 물 방출과 관련된 최신 과학 데이터와 발전 사항을 요청해 현재의 식품 안

전 조치를 완화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있다.

정부 대변인은 현재의 예방 조치를 완화할 수 있는 조

건이 있는지 평가할 것이며, 정책 조정이 있을 경우 공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는 중국이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를 부분적 으로 해제한 결정 이후 이루어졌으며, 위험 평가의 잠재

적인 변화를 시사한다.

증가

홍콩의 케이터링 산업은 현재 경기 침체로 인해 심각

한 운영적 압박을 겪고 있으며, 업계 리더들의 말에 따르

면 사업 여건은 팬데믹 기간 동안 겪었던 것보다 더 악화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외식업연합회 회장 사이먼 웡카워는 현지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국내 소비 지출 약화와 중국 본토 거주민

들의 소비 증가 추세가 심각한 어려움을 야기하고 있다

고 언급했다. 웡 회장은 올해 관광객 수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에 비해 20%에 미치

지 못하며, 평균 방문객 지출이 눈에 띄게 감소하면서 상

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업계의 위기로 수많은 업체가 문을 닫았다. 홍콩구룡

노조연맹 의장이자 국회의원인 람춘싱은 최근 여러 체

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동자들

램 의장은 외국인 노동력 수입 제도에 신청하는 고용

주들로 인해 실직한 현지 근로자들의 재취업 기회에 부 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홍콩 노동조합 연합회의 의원인 곽와이컹은 일련의 폐업이 저소득 근로자의 생계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

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업계가 외국인 노동력 도입에 앞서, 피해를 입 은 현지 인력을 우선적으로 채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곽 씨는 또한 국내 실업률이 크게 증가할 경우 외국인 노동자 유입을 중단하는“중단 조치”를 마련할 것을 제 안했다.

남은 야당마저 해산…

홍콩에서 마지막 남은 야당인 사회민주당연맹(LSD) 이 정치적 압력을 이유로 19년 만에 공식 해산했다.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AFP 통신 등에 따르면 LSD는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엄청난 정치적 압력을 받 았다”며“회원과 동지들에게 미칠 영향을 신중히 검토한

끝에 우리는 해산이라는 어려운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LSD는 소셜미디어 게시물을 통해서도“우리는 무거

운 마음과 양심의 아픔을 안고 떠난다”며“우리가 마지 막으로 무너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덧붙 였다.

찬포잉(陳寶瑩) 당 대표는“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 다”면서도 중국의 직접적 압력이 있었느냐는 취재진 물 음에는 답변을 피했다.

2006년 설립된 LSD는 전성기 시절인 2008년에도 의회 의석이 3석에 불과했지만, 급진적 민주화 의제를 홍콩 주 류 사회로 이끌어내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2020년 홍콩 국가보안법이 시행된 이후 야권 세력은 급격히 줄었고, 민주화 운동가 대부분은 투옥되

예상치 못한 입금으로 ‘잠깐’ 백만장자가 된 홍콩 시민

홍콩의 한 시민이 예상치 못한 9천만 홍콩달러의 입금 으로 백만장자 경험을 하게 됐지만, 부가 순식간에 사라

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Threads에 게시된 글에서 그는

자신의 은행 계좌에 97,182,351.93홍콩달러가 입금된

수표 기록과 6월의 수입 및 지출 내역을 담은 두 장의 사 진을 공유했다. 그는 자신을“가상 백만장자”라고 유머 러스하게 칭하며, 계좌에 들어온 이 신비로운 부의 출처

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댓글을 단 일부 사용자들은 깨진 전화기 화면을 두고 그를‘잠깐의 백만장자’로 놀리기도 했고, 다른 이들은 9천만 홍콩달러의 이자로 위안을 주었다.

그는 이 경험을 돌아보며 그 돈이 잠깐 머물렀던 것에 감사하다고 전하고, 예상치 못한 재산이 인류의 시험이 라고 표현하며, 만약 더 오래 머물렀다면 스트레스를 받 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직 백만장자”라는 직함을 이력서에 추가하자는 장

난스러운 제안에도 불구하고, 여러 댓글 작성자는 잠재 적인 수표 사기를 피하기 위해 은행에 도움을 요청하라 고 조언했다.

거나 해외로 망명했다.

홍콩보안법상 국가 분열, 국가 정권 전복, 테러 활동, 외국 세력과 결탁 등 4개 범죄를 저지를 경우 최고 무기 징역형을 선고할 수 있다.

홍콩보안법 시행 1주년을 앞둔 2021년 야당인 신민주 동맹(Neo Democrats)이 해산했고, 2023년에는 제2야당 인 공민당이 창당 16년 만에 해체했다. 또 올해 2월에는 한때 홍콩 제1야당이었던 민주당도 해산을 결정했다. LSD도 2023년 은행 계좌가 폐쇄되면서 당 운영에 어 려움을 겪었고, 최근 5년 동안 찬 대표의 남편 등 당원 6 명이 구금되기도 했다.

외신들은 LSD의 해산으로 홍콩 내 공식 야권 세력은 모두 사라지게 됐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협약)

홍콩 디즈니랜드 리조트(HKDL)는 개장 20주년을 맞 아 새로운 퍼레이드를 선보였다. 이번 퍼레이드는 총 11 개의 플로트와 특별 기념 에디션의 야간 쇼로 구성된다.

테마파크는 6월 28일 토요일에 1주년 기념 행사를 시 작했으며, 아시아와 미국 전역의 유명인, 콘텐츠 제작자,

미디어 관계자 등 1,000명 이상의 손님이 미국 메인 스트

리트에 모여 축제를 즐겼다.

이번 축하 행사에서는 리조트 역사상 가장 큰 퍼레이 드인“Friendtastic!”과 특별판 야간 쇼가 함께 진행된다.

새로운 퍼레이드는 30명 이상의 사랑받는 디즈니 캐릭

터와 11개의 화려한 수레, 100명 이상의 공연자가 참여 해 Castle Hub에서 미국 메인 스트리트까지 잊지 못할

축제를 연출한다.

특히, 홍콩에서 영감을 받은 스카이라인을 특징으로

하는 주토피아 테마의 플로트도 포함된다.

야간 쇼는 확장된 대형 3D 프로젝션, 동기화된 드론

안무, 조명이 비추는 물 프로젝션, 안무된 분수, 불꽃, 레 이저, 연극 조명 등 8가지 멀티미디어 요소로 화려함을 더한다. 약 200개의 새로운 장면이 포함된 향상된 야간 특집에서는 빛나는“2”와 미키 마우스 머리가 합쳐져 20 주년을 상징하는 로고를 형성한다.

또한, 기념일 한정 콘서트 형태의 쇼인“디즈니 프렌즈 라이브: 성에서 열리는 파티!”가 마법의 꿈의 성 앞에서 개최된다. 이 쇼에서는 뛰어난 시각 효과와 거대한 소품 이 선보이며, 손님들은 디즈니 캐릭터들과 함께 춤을 추 고 특별한 파티 의상을 입고 즐길 수 있다.

‘홍콩의 식신(食神)’으로 불린 세계적 음식 평론가 추 아람(蔡瀾)이 별세했다고 중국 펑파이신문 등 중화권 매

체들이 28일 보도했다. 향년 84세.

보도에 따르면 추아람의 웨이보(微博·중국판 엑스)

에는 전날“추아람 선생이 지난 25일 친척과 친구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홍콩 요양병원에서 평화롭게 세상을

떠났다”는 글이 올라왔다.

주변인들에게 폐를 끼치고 싶지 않다는 고인의 뜻에 따라 유해는 장례식 없이 화장됐다.

1941년 8월 18일 싱가포르에서 태어난 차이란은

1980년대부터 여행·음식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면서

100여권의 책을 출간했다.

홍콩 사람들 사이에서는 식신이라고 불릴 정도로 요 식업계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영화제작자로 일하면서 청룽( 成龙 )이 출연한‘중안조’ 등을 만들기도 했다. 한때‘홍콩의 4대 인재’중 한 명으 로 불렸다.

한국 미식 여행상품을 개발해 중화권 미식가들과 함 께 한국을 수시로 방문하는 등 한식의 세계화에도 앞장 섰다. 자녀가 없는 추아람은 2023년 아내가 세상을 뜬 이후 홍콩의 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호텔 스위트룸에서 가정 부와 의사, 간호사 등 8명을 자신을 돌보는 직원으로 고 용해 생활해왔다. (연합뉴스 협약)

홍콩에서 스테이블코인(Stablecoin)에 대한 열풍이 일 고 있다. 기술 대기업들이 일상 생활의 일부가 될 디지털 자산 라이센스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스테이 블코인(stablecoin)은 달러화 등 기존 화폐에 고정 가치로 발행되는 암호화폐를 말한다.

소매 투자자들도 미국달러와 같은 법정 화폐에 연동

디지털 자산에 열광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스 테이블코인이 글로벌 거래에서 법정 통화의 대열에 합

류하기까지 몇 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한다.

스테이블코인 강자 서클(Circle)의 주가는 6월 5일 뉴

욕에서 상장 이후 480% 상승했으며, 홍콩의 구어타이

금융( 国泰君安国际 Guotai Junan International)은 디지털

자산 거래 라이센스를 획득한 첫 중국 증권사로서 주가

가 지난주 거의 170% 급등했다. 이는 암호화폐 관련 주

식에 대한 열기를 나타낸다.

홍콩은 8월 1일부터 새로운 스테이블코인 법이 시행

되면 라이센스 신청을 받기 시작한다. 이에 앞서 JD.com

의 자회사인 징동 코인링크 기술은 홍콩 달러 및 미국 달

러 연동 토큰에 대한 국경 간 이체, 소매 결제 및 투자 테

스트를 진행 중이다.

중국 전자상거래 거인은 올해 말까지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하고 주요 통화 국가에서 라이센스를 확보할 계획 이다.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상인들은 유니온페이, 비자, 마스터카드와 같은 네트워크를 우회하여 연간 수십억 달러의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으며, JD.com은 거래 비용 이 최대 90%까지 줄어들 것이라고 믿고 있다. 한편, 경쟁사인 앤트 그룹의 국제 부문도 홍콩, 싱가포 르, 룩셈부르크에서 스테이블코인 라이센스를 노리고 있다. 미국에서는 아마존과 월마트와 같은 소매 대기업 들이 스테이블코인을 주목하고 있으며, 미국 상원은 달 러 연동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법안을 통과시켰다.

중국대학 글로벌 경제 및 금융 연구소의 테렌스 총 타

이룽 전무는“민간 화폐는 발행자의 신뢰성을 높이고 매 출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발행자가 코인 보유자로부터 얻는‘무료’자산의 이자를 챙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주 홍콩은 디지털 자산에 대한 두 번째 정책 성명

을 발표하고, 더 많은 토큰화된 채권을 발행하며 부동산, 예술품 등의 물리적 자산의 토큰화를 촉진하겠다고 밝 혔다. 이를 위해 토큰화된 상장지수펀드에 대한 인지세

면제를 포함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금융서비스 및 재무국과 증권선물위원회는 디지털 또 는 가상 자산에 대한 라이센스 제도에 대한 두 번째 공개

상담을 시작했다. 이 상담은 8월 29일까지 진행된다.

하지만 기업이 지원하는 스테이블코인은 우려를 낳고 있다. 기술 대기업, 은행, 통신사들이 자체 토큰을 발행 할 경우, 사람들은 각자의 거래 시스템에 잠겨 있는 여러 지갑을 관리해야 할 수도 있다.

상하이상업은행의 리안람 춘왕 연구 책임자는 시장에 다수의 플레이어가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 이 1% 미만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스테이블코인이 은행 에서 발행된 돈이 아니기 때문에 이름이 의미하는 것처 럼“안정적이지 않다”고 국제결제은행이 경고했다. 홍콩 금융관리국은 초기에는 소수의 라이센스만이 부 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스테이블코인 시장에 서 달러 연동 토큰이 99%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이 스테이블코인 법안을 통과시킬 경우 시 장 규모는 현재 2,600억 달러에서 향후 몇 년 내에 2조 달러(15.6조 홍콩달러)로 성장할 수 있다. 이는 발행자들 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토큰을 뒷받침함에 따라 초단기 미국 국채로 대규모 유입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매도 사태가 발생할 경우, 발행자들은 보유 자 산을 급매해야 할 수도 있으며, 이로 인해 일시적인 분리 가 발생할 수 있다. 리안은 주요 국제 은행들이 스테이블 코인을 지원할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2~3년이 걸릴 것 으로 보며, 그때까지는 스테이블코인이 글로벌 거래의 일부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Journal)

홍콩 공무원 지원 과정, 디지털로 전환

홍콩 공무원 직위에 지원하는 이들은 7월 1일부터 종 이 서류를 버리고 디지털 방식으로 신청해야 한다. 예외 가 명시되지 않는 한, 모든 신청서는 전자적으로 제출해 야 한다고 잉그리드 양 공무원사무국장이 밝혔다. 공무원사무국은 일반 대중이 익숙한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기로 결정했다. 이 는 전자 정부 발전과 채용 효율성 향상에 부합하는 조 치다.

지난달 방한 외국인 163만명… ‘코로나

이전 넘었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달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이 163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9% 늘었다고 30 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전인 2019년 같은 달의 109.7% 수준을 회복한 것이다.

방한객을 국적별로 보면 중국이 48만4천명으로 가장

많았고 일본 29만2천명, 대만 15만명, 미국 13만2천명, 필리핀 6만1천명 순이다.

대만, 미국, 필리핀 관광객은 2019년 같은 달보다 각각 47.6%, 38.1%, 19.8% 늘어났다.

일본 관광객도 2019년 같은 달보다 1.9% 더 많이 한 국을 찾았다. 중국 관광객은 2019년 같은 달의 96.8% 수 준을 회복했다.

올해 1∼5월 누적 방한객은 721만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4.7% 늘었고 2019년 같은 기간의 103.5%를 회복했다.

이 기간 방한 관광객을 국가별로 보면 중국(205만명), 일본(133만명), 대만(70만명), 미국(56만명) 등의 순이다.

지난 달 해외로 나간 우리 국민은 239만명으로 지난 해 같은 달보다 5.4% 증가했다. 이는 2019년 같은 달의 99.6% 수준을 회복한 것이다.

올해 1∼5월 해외로 나간 국민은 1천234만명으로

2019년 같은 기간의 98.6% 수준이다. (연합뉴스 협약)

올해 5월 말, 당국은 공무원을 위한 기본법 및 국가안 전법 시험의 디지털 버전을 도입했다. 지원자들은 온라 인으로 등록하고, 시험 시간을 선택하며, 채용 센터에서 시험을 치르고 당일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양 국장은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 지원자들이 연중 내 내 시험을 치를 수 있고, 결과를 당일에 받을 수 있으며, 임시 감독관 채용과 같은 정부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된 다고 설명했다.

Registration No.(홍콩정청등록번호)29-588-95

Since 15. Feb. 1995

Tel_2891-6172 Fax_2407-5454

PUBLISHER _ Park Bong Chul

Wednesday Journal Ltd

Unit 515, 5/F, Tower B, New Mandarin Plaza, No.14 Science Museum Road, Tsim Sha Tsui East, Kowloon, Hong Kong.

EDITORIAL :: Chief Editor _ Son Jung Ho sooyo@wednesdayjournal.net

COLUMNIST

Law _ Kim Jeong Yong, Jang Yun Young Living _ Lee Seung Kwon Health _ Lee Heung Soo

MARKETING & ADVERTISING :: Marketer _ Lisa Jeon marketing@wednesdayjournal.net

DESIGN :: Designer _ Hong Ji Hye design@wednesdayjournal.net

PRINTER

The Print

Block B, 7/F, Cheong Fat Factory Building, 265-271 Un Chau Street, Kowloon, Hong Kong

“인재 채용·매장

확장”…

중국 기업들이 배터리, TV·가전, 자동차 등 분야를 막

론하고 국내 주요 시장 진입·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법인 설립 후 인재 채용, 매장 확대는 물론 조(兆)단위 정

부 주도 사업 참여를 염두에 둔 행보도 펼치는 모습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세계 1위 배터리 업체인 중국

CATL은 최근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킹 플랫폼‘링크

드인’과 구인 플랫폼에 잇달아‘테크니컬 설루션 엔지니

어’의 경력 채용공고를 냈다.

헤드헌터가 국내 배터리 기업에 근무 중인 엔지니어

들에게 제안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력 조건은 5년 이상의 과장·부장급으로 근무지는 서울이다.

뽑힌 인원들은 해외 에너지저장장치(ESS) 프로젝트

요건 수집·분석, ESS 설루션 설계, 입찰 문서 준비, 기술 협약서 준비·협상, 현지 기술 요건 분석 등의 업무를 맡 는다.

배터리 ESS는 전기 생산이 수요보다 많을 때 전기를 우선 충전해뒀다가 전기 수요가 많을 때 전기를 대주는 ‘전기 저수지’역할을 하는 설비다. SNE리서치에 따르

면 CATL은 지난해 전기차 및 ESS 시장에서 38% 점유 율로 1위를 기록했다.

앞서 CATL은 올해 1월 사업 목적에‘배터리 및 ESS 제품의 판매·설치·운송·유통’등을 적시하고,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한국법인 시에이티엘코리아 주식회 사(CATL Korea Co., Ltd.)를 설립하며 시장 진출을 공식 화했다.

현재 CATL이 국내에 배터리 제조 생산시설을 갖고 있 지 않은 데다 경력 엔지니어들의 근무지와 업무 내용을

고려하면, 이번 채용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의‘ESS 중 앙계약시장 경쟁입찰’참여를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 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22일 540MW(메가와트)의

배터리 ESS를 전국에 도입하겠다며 총사업비 1조원 규

모의 입찰 공고(1차)를 냈다. 후속 입찰과 추가 프로젝트

도 계획돼있다. 자격 요건만 갖춘다면 해외 기업도 입찰

에 참여할 수 있다.

CATL은 유럽, 동남아 등에서도 현지법인 설립과 관

련 인재 채용 등의 전략을 통해 현지 ESS 사업에 진출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업계에서는 입찰 평가 항목 중‘국내 산업·경제 기여도’부분이 포함되어 있고, 정부 주도 사업인 만큼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를

중심으로 입찰이 이뤄질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업계 관계자는“중국 업체보다는 국내 기업을 중심으 로 프로젝트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며“하지만 향후 프로젝트에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CATL의 진입 가능성 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TCL은 2023년 말 한국 법인을 설립하고 전자상거래 (이커머스) 매니저·슈퍼바이저와 디지털 마케팅, 고객 서비스(CS) 담당 직원을 잇달아 채용했다.

최근에는 지하철 광고부터 국내 온라인 업체들과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저렴한 가격의 초대형 TV를 앞세

워 한국 시장을 공략 중이다.

올해 초 한국 법인을 세운 샤오미는 이달 28일 국내 첫

오프라인 매장‘샤오미 스토어 서울 IFC몰 여의도점’을 공식 오픈했다. 대형 가전까지 수리할 수 있는 독자적인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제12차 후속 협상이 지난 23일부터 닷새

간 서울에서 열렸다고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가 2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양측이

국경 간 서비스 무역, 투자, 금융 서비스,

네거티브 리스트 시장 접근에 대해 심도

중국이 27일 첫 자국산 비만약의 시판을 허가했다고 블룸버그통신과 계면신문 등 중국 매체들이 보도했다. 이노벤트 바이오는 비만약 마즈두타이드(mazdutide)

에 대해 이날 중국 국가의약품감독관리국으로부터 시판 을 승인받았다.

마즈두타이드는 2019년 이노벤트가 글로벌 제약사 일 라이 릴리에서 중화권 판권을 라이선스받아 개발한 제 품이다.

A/S 센터를 운영하고, 매장을 경기 등 한국 전역으로 확 대한다는 전략이다.

세계 최대 전기차 기업인 중국 BYD(비야디)도 올해 처 음 국내 시장에 최저 2천만원대의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 틸리티차(SUV)‘아토3’를 선보였다. 공식 서비스센터는 전국 12개 주요 도시에서 운영 중 이며 연말까지 25곳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또한 올해 1분기에는 2016년 만들어진 기존 BYD코리 아와는 별도로 BYD코리아오토를 새롭게 설립해 중고차 수입·유통 사업에도 진출했다. (연합뉴스 협약)

있는 논의를 진행해 긍정적인 진전을 이

뤘다고 설명했다. 상무부는 양측이 현재

진행 중인 협상을 통해 서비스 무역과 투 자의 높은 수준 자유화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협상에는 권혜진 산업부 자유무역 협정교섭관과 류춘용 중국 상무부 국제사

중국 매체들은 이노벤트와 일라이

부사장(국장)을 각 수석대표로 하는 40여 명의 양국 대표단이 참여했다고 산업통상 자원부는 앞서 밝혔다. 한국과 중국은 2015년 FTA 발효 이후 ‘후속 협상을 위한 지침’에 따라 2018년 3월 서비스·투자 후속 협상을 개시해 관 련 논의를 지속해왔다. (연합뉴스 협약)

30대 초반인Mary는 행정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회

사는 중국 사업의 확장으로 충원을 결정하고 Mary 가 근무하는 부서에 직원을 추가 채용하게 되었다. 공개채용 절차를 걸쳐 최종 입사한 사람은 30대 초

반 Patrick이었고 직함은 Administration Officer 이었다. 업무범위는 Mary와 같이 중국 사업에 관련

된 행정적 지원업무로써 내용에 있어서는 Mary가 처리하는 업무와 같은 것이었다. 성격이 좋은 Mary 는 금세 Patrick과 친해질 수 있었고 둘은 업무에 있 어서 아무런 문제 없이 잘 협조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Mary는 HR 담당자로부터 Patrick의 월급에 대하여 듣게 된다. 자신의 월급보다 HKD5,000이나 더 받는 사실을 알게 된 Mary는 도

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HR에 문의하게 되는데 담당

자는 Patrick이 기혼이고 아이도 둘이나 있는 가장

인 남자이기에 Mary에 비하여 야근 및 출장이 용이 하다며 비록 학력이나 경력은 두 사람이 비슷하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Patrick을 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는 설명을 하였는데…

회사가 남자이자 가장인 Patrick을 배려했다는 점은 참으로 긍정적이고 배려심이 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Mary의 입장에 서 생각한다면 회사는 큰 실수를 범했을 수도 있다.

관련 법령은 Sex Discrimination Ordinance (Cap. 480)로 써 회사는 남녀에 관련된 부분과 혼인 여부의 부분에 있어서 법 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높다.관련 내용은 하기와 같이 매우 간단

명료하게 이런 차별을 금지하고 있다:

- 성별을 이유로 여자직원을 남자직원보다 불리하게 처우하 지 못함; 및

- 혼인 여부를 이유로 특정직원을 다른 분류의 직원보다 불

리하게 처우하지 못함

회사는 Patrick을 고용할 당시 사내에서 동일한 직무를 수행

하고 있는 Mary와 비교해서 합당한 사유가 없는 이상 비슷한 수

준에서 임금수준을 책정할 필요가 있었고 적어도 급여의 차이 에 대해서 성별이 아닌 다른 근거에 기반하였다면 문제소지가

없었을 가능성이 높았을 것이다.

회사는 Patrick을 성별에 의한 이유로 배려한다는 것은 반대

로 다른 성별의 직원에게는 불합리한 처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 했어야 했을 것이며 직원이 이직 후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점에서도 이 법률과 관련된 내용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참고로 Mary가 회사를 상대로 법적인 조치를 취하고자 할 경 우 개인적으로 회사와 협상하는 방법 외에도 Equal Opportunities Commission (EOC)이라는 행정기구를 통해서 사태해

결을 시도할 수 있다.동 기구는 법적 기구로써 법령에 의해서 조 사권한을 부여 받고 있으며 조사결과는 추후 소송에서 상당한 수준의 인정을 받기에 EOC의 조사개시는 회사에 상당한 압박 을 가하는 절차라고 해야 할 것이다.

직함이 동일하다고 무조건 차별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일 례로 경력,성과, 근무지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에서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고용주가 실제로 이와같은 성별 혹 은 혼인상태 등의 사유 외

했다고 한다면 이는 정당한 조치에 해당할 가능성이 더 높았을 것이다. 이 외에도 고용주는 승진, 보수, 혜택 등의 인사 관련

그 관계가 역전되 는 일이 빈번하다는 점에서 고용주는

위 내용은 해당 법률분야의 개괄적인 설명을 참고용으로 제 공하고자 작성된 것입니다. 따라서 윗글이 법률의견은 아니 라는 사실을 고지 드리며 내용 중 일부 혹은 전부를 특정사 안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적용해서도 안 됩니다. 개별 사 안에 대한 법률의견이 필요하실 경우 변호사에게 별도의 조 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영국 왕실의 남자,

올해 7월 1일은 홍콩의 중국 반환 28주년이 되는 날이다. 이

날이면 1997년 이전의 홍콩을 떠올려 보는 현지인들이 많을 것 같다. 당시의 사회와 생활, 그리고 인물들은 30대 이후로 접어

든 홍콩인들의 기억 속에 각인되어 있다.

오늘은 그중에서 홍콩인들의 사랑을 받았던 필립공(에든버

러 공작)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 한다.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 의 남편으로 알려진 필립공은 틈틈이 홍콩을 찾으며 친민 행

보를 보였다. 그리고 몇몇 지역에는 지금도 그의 흔적이 남겨

져 있다.

영국 해군의 부선장으로 처음 방문한 홍콩

필립공은 1921년 그리스 코르푸섬에서 그리스와 덴마크 왕

자였던 부친과 빅토리아 영국 여왕의 후손인 어머니 사이에서

외아들로 태어났다. 그리스와 덴마크 양국에서 모두 왕위 승계

대상이었던 로열패밀리 출신이다. 하지만 이듬해 큰아버지가

군부에 그리스 왕좌를 빼앗기고 필립공의 가족도 영국 해군의

도움으로 겨우 탈출한다.

여왕과 처음 만난 것은 1939년 다트머스 왕립 해군학교에서 였다. 아버지 조지 6세를 따라 시찰을 나온 13세 공주는 훤칠한 18세 사관후보생 필립공에서 호감을 갖는다. 졸업 후 필립공이

영국해군에 입대했지만, 이들은 편지를 주고받으며 연애를 이

어 갔고, 결국 8년 만에 결혼에 이르렀다.

단민들에게 캔디를 건네던 필립공

당시는 그의 아내가 여왕으로 등극하기 전이었다. 1945년 9 월 2일, 필립공의 시선은 약 180미터 떨어진 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역사적 현장을 향해 있었다. 일본의 외무장관인 시게미쓰 마모루가 USS미서리 함선에서 항복 문서에 사인 중이었던 것 이다.

필립공과 그의 함대는 홍콩에서 2개월을 머물렀다. 빅토리 아 하버에는 바다 위 배에서 거주하는 단민들이 생활하고 있었 다. 어업에 종사하지 않는 단민들은 주둔 중이었던 함선을 위해 일을 하며 생계를 유지했다. 보수, 페인트칠, 청소 등의 잡일을

도맡아 했고, 배 위에서 파티가 열리면 이들의 신분은 종업원으 로 전환되었다.

그들과 군인들은 돈독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다. 함선 에서 일하는 단민들은 모두 여자였다. 그중에는 나이 어린 소녀

들도 있었다. 필립공과 군인들은 그들에게 종종 음식과 사탕들

을 건넸다. 단민들 후손에 의하면, 필립공은 홍콩을 떠나기 전

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있는지 물었다고 한다. 정직한 단민들은

요구하는 것이 없다고 했는데, 필립공의 친절함은 단민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는 전언이다.

퇴역 후 다시 방문한 홍콩

필립공이 1959년에 홍콩을 다시 찾았을 때는 많은 상황이 변해 있었다. 필립공의 아내 엘리자베스가 여왕의 자리에 등극 했으며 그는 퇴역한 후였다. 3일간의 방문 중 필립공은 경찰서 를 찾아갔다. 1945년 홍콩에 주둔 시 9살이었던 단일 사룐 소

녀 호콰이잉을 찾기 위해서였다. 14년 만에 만난 그녀는 만찬 에 초대되었다.

필립공은 TV와 라디오를 통해 연설하였다. 홍콩이 일본 제국 주의로부터 해방되던 당시의 상황을 소회하며 발전 중인 홍콩 의 모습에 찬사 및 축복을 보냈다. 방문 기간 그는 여왕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 퀸 엘리자베스 병원 기공식을 주재하였다. 구룡반 도에 위치한 이 종합병원은 지금도 홍콩의 주요 의료 기관으로 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의 다음 방문은 1975년이었다. 반부패 척결 기구로 탄생한 염정공서(ICAC) 설립 다음 해이다. 당시 홍콩은 부패 문제가 최 대의 사회문제로 대두되던 시기였다. 1981년에는 그의 이름으 로 사이잉푼에 개설된 필립 덴탈 병원의 개원식에 참석하여 테 이프 커팅을 하였다. 이 병원은 현재 홍콩인들이 ‘필립공’하면 먼 저 떠올리는 곳이 되었다.

1983년에는 에든버러(필립공) 공작상 훈련 캠프 개명식을 주재했다. 에든버러 공작상은 국제 어워드 행사로, 우수한 젊은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되었다.

왕실 부부가 함께 방문한 1986년의 일정은 꽤 길었다. 중국 과 홍콩 간의 주권 이양 체결이 이루어진 다음 해였다. 영국 왕실 의 방문은 사회적 격변기를 앞둔 홍콩인들에게 체제 보장을 확 인 시켜주기 위한 행보였다. 여왕은 새 입법회 건물을 공개하고 공공 주택 단지 주민들을 방문했다. 부부는 홍콩 컨벤션 및 전시 센터 기공식, 기념 경마 대회, 그리고 왕실 예술 공연에도 참석했다.

3일 후 여왕은 귀국했지만, 왕자는 후속 일정을 소화했다. 자 신이 설립한 세계자연기금(WWF) 총재 자격으로 윈룽에 있는 마이포 습지를 방문하여 WWF 홍콩 지부가 개관한 교육 센터 를 공개했다.

이 외에도 필립공은 홍콩의 국제적 문화 교류, 교육, 환경 보 호, 공익사업 발전에 이바지했다. 이렇게 그는 틈틈이 홍콩을 방 문하며 인연을 이어 나갔다.

2021년 4월 9일에 전해진 비보에 영국뿐만 아니라 홍콩인들

도 슬픔에 잠겼다. 그의 사망 소식을 들은 홍콩인들은 영국 대사

관 앞에 필립공을 기리는 꽃을 놓으며 추모했다. 필립공의 장례

식은 홍콩에도 생중계되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눈물을 흘리

며 멀리서 그의 명복을 빌었다. 영국 왕실의 남자 필립공은 오랜

시간 홍콩인들의 가슴속에 머물러있을 듯하다.

< 참고 자료 > ‘74년 여왕 곁 지켰다…英 엘리자베스 2세 남편 필립공’, 중앙일보

Prince Philip and Hong Kong: The day he distributed candy to the women workers of the Tanka boatcompany on HMS Tamar after the Japanese surrender, BBC News

이승권 원장 | 진솔학원 원장, 중국어/한국어 강사

<이승권 원장의 생활 칼럼>을 출판물 <진솔쌤의 진솔한 홍콩 이야기(전4권)>로 만나 보세요. 국내 온라인 서점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김정용 홍콩변호사 (Kim & Company, Solicitors)

장윤영 변호사 (Kim & Company, Solicitors)

이강렬 박사 (미래교육연구소)

이승권 원장 (진솔학원)

이흥수 약사 (China Dispensary)

제가 이미 계산했어요. 1

我已经买单了。

wǒ yǐjīng mǎidān le

워 이징 마이딴 러

我已經埋咗單喇。

ngóh yíh gīng màaih jó dāan la 응어 이 깽 마아이 쩌 따안 라

어제 어디 갔었어요? 2 주오티엔 니 취 날리 러

昨天你去哪里了?

zuótiān nǐ qù nǎli le?

뭘 좀 사러 갔었어요. 3

wǒ mǎi dōngxi qù le

워 마이 똥시 췰 러

갈게요. 4 워 씨알 러 빤 찌우 취 我下了班就去。

wǒ xià le bān jiù qù

琴日你去咗邊度呀?

kàhm yaht néih heui jó bīn douh a 캄 얏 네이 허이 쩌 삔 또우 아

我去咗買嘢。

ngóh heui jó máaih yéh 응어 허이 쩌 마아이 예

我收咗工就去。

ngóh sāu jó gūng jauh heui 응어 싸우 쩌 꽁 짜우 허이

我在香港住了好多年了。

wǒ zài xiānggǎng zhù le hǎoduō nián le

ngóh hái hēung góng jyuh jó hóu dō nìhn la 응어 하이

홍콩은 대표적인 경제도시입니다. 은행, 환전소, 가상

화폐 거래소 등 다양한 금융기관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

으며, 그 앞을 지날 때마다 금융의 흐름을 실감할 수 있 습니다. 돈은 무엇일까요? 돈의 본질은‘믿음’입니다. 금

본위제도가 사라진 이후 신용 시스템이 확산되면서, 오 늘날 우리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믿음’을 바탕으로 거 래하고 있습니다. 은행 대출, 신용카드, 모바일 결제 등

다양한 형태의 신용 시스템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변화

시키고 있습니다.

신용 사회는‘믿음’을 기반으로 유지됩니다. 자본주의 를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돈은 믿음이다”라고 주장합 니다. 은행은 고객이 대출금을 상환할 것이라는 믿음으 로 대출을 제공합니다. 회사의 성장을 믿으면 그 회사에 투자합니다. 나라가 안정되면, 외국 기업이 들어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주가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믿음을 훼손하는 행위는 어느 국가에서든 엄중 한 처벌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지폐를 위조하여 유통하

면 사회 전반에 심각한 혼란을 가져옵니다. 거래마다 진 위 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심각할 경우 거래 자체가 중단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사회 전체의 신뢰를 무너뜨립 니다. 선진국일수록, 경제가 발전할수록 금융 거래는 투 명성을 유지합니다. 반면, 후진국일수록, 통화 가치가 하

락할수록 사회에 부정과 부패가 만연해집니다. 즉, 믿을

만하면 돈이 모이고, 믿을 수 없으면 돈이 빠져나갑니다.

우리는 믿음에 기반한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믿음’의 원리 위에 유지되는 사회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의미에서의 믿음을 잃어가고 있 습니다.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는 종교적 믿음보다 경제적 안정과 개인의 성공을 더욱 중요시합

니다. 이는 기독교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한국의 3대 종 교인 기독교, 천주교, 불교 모두 신도 수가 감소하고 있 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정리하면, 믿음은 여전히 존재하 지만 그 대상이 변화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신이나 가치를 믿지 않고, 눈에 보이는 돈에 집착하 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돈 자체에만 집착하고 돈이 움직이는

‘믿음’의 영역까지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 국 모든 것에 대한‘믿음’이 없이 살아갑니다. 예를 들어, 조금 더 높은 연봉을 주는 회사가 있으면 주 저없이 자리를 옮깁니다. 그것이 합리적이고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일이고, 오히려 그렇

게 하지 않는 사람은 어리석고 능력이 없다고 여깁니다. 눈 앞의 이익을 위해 거래처를 속이는 일도 있습니다. 사 람의 신뢰보다 돈을 우선시하며, 지금 당장 어떤 이익이 생기는지 계산합니다. 사람들은 서로를‘유용한 관계’로

만 보며, 무조건적인 희생과 사랑은 사라집니다. 결국 믿

을 사람은 아무도 없고, 홀로 남게 됩니다. 그 결과 물질적 풍요 속에서도 공허한 내면을 품고 살아갑니다.

정말, 믿음 없이도 살아갈 수 있을까요? 성경은 돈과 믿음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할까요? 구약성경 전도서에 다음과 같은 글이 있습니다.

“19 또한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재산과 재물을 주셨어 요. 사람은 그것으로 먹고살고 자기 몫을 챙기고 수고하 면서 기뻐하지요. 이것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에요. 20 사람은 인생이 짧다는 사실에 관해 너무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되지요. 하나님이 마음에 기쁨을 넘치게 주시거 든요.”(전도서5:19-20. 새한글성경)

성경은 돈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정직하게 벌고 부자 가 되는 것은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원리 는 다음과 같습니다.“눈에 보이는 돈에 집착하지 말고, 사람에 대한 믿음.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살 때 진정한 삶이 된다” 성공한 사람들의 책이나 강연은, 성경과 공통점이 있 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보다, 믿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손해 보더라도 상대를 믿으니, 나중에 그 이상으로 돌려 받았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돈 문제는 결국 사람 문제라 고 합니다. 신용사회를 사는 우리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사람 사이의 믿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책임을 다 하는 성실함. 더 나아가, 내가 최선을 다 해 정직하게 하면 하 나님이 반드시 기억하고 보상해주신다는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으시는 분이라면, 하늘이 보고 있다고도 표현할 수 있겠지요. 성경은 말합니다.

“믿음으로 우리는 우주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졌다 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러니까 보이는 것은 나타나 보이 는 것들에서 생겨난 것이 아닙니다.”(히브리서11:3. 새 한글성경)

보이지 않는 믿음이 우리 사회를 유지하듯, 보이지 않 는 하나님이 세상을 만들고 유지하십니다. 믿음이 사회 를 유지시키듯,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우리 영혼과 삶을 유지시켜 줍니다.

이 하나님을 믿기 원하시는 분들은 가까운 교회를 찾 아 예배드려보시기 원합니다. 여러분이 생각지 못한 일 들이 일어날 것입니다. 이번 한 주도 하나님은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홍콩우리교회도 여러분을 사랑하고 응원 합니다.

[글로 읽는 명곡]

내일이 찾아오면

작사 | 김성호

작곡 | 오석준

노래 | 오장박 (오석준, 장필순, 박정운)

푸른 바다 저 멀리서 나를 부르는

파도처럼 밀려오는 너의 모습이

메마른 나의 마음속에 살며시 다가오면

잃어버린 시간속의 나의 꿈들이

하나둘씩 기억 속에 되살아나고

새로운 부푼 희망 속에 가슴은 설레이네

행복이란 멀게만 느껴지지만

우리 마음속에 있는 걸

언젠가는 너에게 말해줄 거야

내일이 찾아오면

너의 고운 두 손 가득히 나의 꿈을 담아 주고서

이대로의 너의 모습을

사랑하고 있다고

저기 멀리 보일 것 같은

우리만의 희망 찾아서

사랑스런 너의 꿈속에

언제나 달려가리

내 가슴에 불어오는 모래바람에 이름 모를 물새들의 날개짓 소리

눈분신 여름 바닷가에 아침이 밝아오네

그림자만 남아 있는 모습들 위로 먼 하늘에 달빛 하나 걸려갈 때면 노을 진 바다 가운데 선 마음은 꿈을 꾸네

사랑이란 낯설게 느껴지지만 마주보는 눈 속에 있어 언젠가는 너에게 말해줄 거야 내일이 찾아오면 너의 고운 두 손 가득히

나의 꿈을 담아 주고서 이대로의 너의 모습을 사랑하고 있다고

저기 멀리 보일 것 같은 우리만의 희망 찾아서 사랑스런 너의 꿈속에 언제나 달려가리

Turn static files into dynamic content formats.

Create a flipbook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