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저널 PDF 2024년 4월 10일자 (24-15-1418호)

Page 1

택시 요금 17% 인상 요청에 의견 엇갈려

택시업계가 요금 인상을 신청하면서 택시 요금이 최

대 17%까지 오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입법회에 제출안 인상안에는 택시 기본요금을 현재 28홍콩달러에서 32홍콩달러로 인상하고, 신계(New Territories) 택시의 기본 요금을 23.50홍콩달러에서 28 홍콩달러로 인상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란타우(Lantau) 택시는 기본 요금이 22홍콩달러에서 6홍콩달러 오른 28홍콩달러로 인상하는 등 가장 큰 증가 폭을 기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출발 2km 이후부터 200m당 요금 인상폭 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제안된 인상폭은 200m당 20홍콩센트로 시내 택시의 경우 2.10홍콩달러, 신계 택시의 경우 1.90홍콩달러, 란 타우 택시의 경우 1.80홍콩달러로 소폭 인상된다.

업계에서는 또한 대기 시간 동안 요금을 인상할 것을 제안했다. 즉, 60초마다 요금이 1홍콩달러씩 증가하는

방식에서 45초마다 1홍콩달러씩 증가하는 방식으로 변 경할 것을 제안했지만 이는 시내 택시에만 적용된다. 또한 트렁크에 넣은 수하물에 대한 추가 요금은 7홍콩 달러로 인상되고, 애완동물에 대한 추가 요금은 5홍콩달 러에서 7홍콩달러로 인상하자고 제안했다.

운수물류국은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후 빨간색과 녹색 택시 수익이 증가했다고 주장하는 보고서를 입법회 운 수위원회에 제출했다.

그러나 블루택시는 매출이 2.7% 감소했다.

보고서에는“2019년과 전년도 사이에 택시 소유자의 운영 비용이 크게 증가한 반면, 택시 임대료는 2019년보 다 낮았다”고 명시되어 있다.

운수물류국은“정부는 요금 인상 제안을 고려할 때 입 법회 교통위원회와 교통자문위원회의 의견을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9페이지에서 계속

ㅣ생활칼럼ㅣ

3대 헤리티지 트레일을 찾아서

- 센트럴&웨스턴 p.12

제24-15-1418호
APR 2024
샌드플라이
10
10
ㅣ건강칼럼ㅣ
p.

종로계림닭도리탕, 침사추이에 2호점 개업

작년 코로나 시기에도 코즈웨이베이 1호점에서 많은 단골이 생겨나면서 구룡반도에도 2호점 매장 개업을 추 진했다.

2호점은 침사추이 한인 식당들이 많이 몰려 있는 깜바 리도(LG/F, Tung Wui Building 46-48 Kimberley Road, TST)에 자리를 잡았다.

1호점과 동일한 컨셉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유지했으 며 10인용 룸이 마련됐다.

닭도리탕 메뉴 외에는 숯불돼지구이, 무뼈닭발, 매운 낙지볶음, 떡볶이, 날치알주먹밥, 김말이, 순살치킨, 닭 껍질튀김, 오징어튀김 등 다양한 사이드 요리도 마련되 어 있다.

종로계림 닭도리탕은 1965년 종로 3가의 좁은 골목에 서‘계림식당’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했다. 60년 가까이 마늘을 듬뿍 넣은 닭도리탕 한가지 메뉴만 고집하며 오

랜 시간 동안 단골이 생겨났다고 한다.

종로계림 닭도리탕은 일반적인 국물이 적은 닭도리탕

과 달리 국물이 많고 사리를 넣어 먹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국물은 마치 닭계장처럼 진하고 고소하다. 닭고기가 익기 전에 기다리는 동안 떡볶이를 건저 먹으며 식욕을 달랠 수 있다. 반찬은 시원한 콩나물과 잘 익은 깍두기가 제공된다.

얼큰한 국물과 함께 먹고나면 볶음밥이나 치즈볶음밥 을 선택해 비벼 먹을 수 있다.

가정식 닭도리탕 전문점으로 한국에서 유명한 종로계 림닭도리탕이 2호점을 침사초이에 열었다. 2023년 3월 코즈웨이베이점에 1호점을 문을 연 종로계림닭도리탕 은 기존 홍콩에서 유행했던 치맥, 오븐구이 치킨과 차별 화하여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다. 종로계림닭도리탕은 마늘의 맛과 향이 가득한‘마늘 닭도리탕’전문점이다. 싱싱하고 큼지막한 닭고기에 다 양한 토핑을 내맘대로 넣어먹을 수 있다. 라면사리, 우동 사리, 칼국수사리, 떡, 치즈떡, 고구마떡, 새송이버섯, 감 자, 대파 등을 선택해서 넣을 수 있다.

닭은 싱싱한 생닭 대자를 사용하고 있으며, 소자 2인분 은 1마리, 중자 3인분은 1.5마리, 대자 4인분은 2마리를 사용한다. 살코기도 크게 썰어 고기를 씹는 입감이 좋다.

2 • 10 APR 2024
우리소식
한우 수출 재도약을 위한
3자 업무협약식 개최

지난달 3월 29일 한우 수출 재도약을 위한 신선P&F, 홍콩 갈비타운, (사)전국한우협회 3자 업무혁약식이 개 최됐다. 이날 업무협약식에서는 홍콩에서 한우의 우수성을 알

종로계림닭도리탕,

침사추이에 2호점 개업 / 2페이지에서 계속

리고 한우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정부 부처와 기업, 관 련 단체에서 한자리에 모여 힘을 합치고 지원하기로 목 소리를 모았다.

갈비타운은 이미 한우 해체시범을 홍콩 로컬 미디어 에 선보이는 등 한우 홍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많은 홍콩 손님들이 갈비타운

을 찾아 한우를 즐기고 있고 한우의 우수성을 직접 경험 하고 있는 중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주홍콩총영사관 김승민 영사, 갈비 타운 김미향 대표, 한국문화원 최재원 원장, 농림축산정 책 봉영근 주무관, 전국한우협회 민경천 회장, 신선P&F 유형진 대표 등이 참석했다.

WEDNESDAY JOURNAL • 3 10 APR 2024
우리소식
삼삼뼈국, 첫 해외진출로 홍콩 1호점 개업

한국에서‘삼삼한 뼈국물’로 유명한 삼삼뼈국이 첫 해 외 진출을 홍콩에서 시작하며 침사추이에 문을 열었다. 맑은 뼈국물에 푸짐한 미나리가 돋보이는 삼삼뼈국은 대학로를 시작해 전국에서 지점을 운영하는 감자탕 프 렌차이즈점이다.

삼삼뼈국은 삼삼하다는 맛의 표현과 하루 3번 300근 의 고기를 삶아서 제공한다는 의미를 가진 감자탕 브랜 드이다. 오랜 외식프랜차이즈 경험과 차별화된 노하우 를 앞세워‘세상에 없던 감자탕’을 추구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매운 맛의 붉은 감자탕이 일반적이지만, 삼삼뼈국은 한우사골의 맑은 국물에 미나리를 곁들인 맑은감자탕을 선보이며 차별화에 성공했다.

주요 메뉴로는 한우사골을 베이스로 한 맑은(미나리) 감자탕, 전통적인 매운 맛의 얼큰감자탕이 대자, 중자, 소자로 3가지가 마련되어 있다.

국물에는 뼈, 빵, 칼국수, 라면사리, 묵은지짜글이(밥)

등을 추가로 선택해 풍푸한 식감을 더할 수 있다.

또한 삼삼트리플리조또, 삼삼파스타, 삼삼볶음밥 등 젋고 모던한 입맛에 맞춘 메뉴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삼삼구이 BBQ로 삼겹살, 목살, 세프추천 포크벨 리 등 구이류도 맛볼 수 있다.

점심 손님을 위해 1인분 뼈국도 맑은 국물과 얼큰한 맛 모두 즐길 수 있도록 제공되며, 큼지막한 만둣국과 면 을 좋아할 경우엔 칼국수로 추천한다.

삼삼뼈국 최우진 지점장은“정말 좋은 고기 재료를 찾 아서 깊은 맛으로 푹 우려냈다. 감자탕을 좋아하시는 분 이라면 반드시 맛보시라고 권하고 싶다. 리조또와 파스 타 등 퓨전의 맛도 계속 추가하여 다양하고 재미있게 즐 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삼삼뼈국은 머니투데이‘2023 대한민국소비자만족지 수 1위’시상식에서 고객만족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글, 사진 | 손정호 편집장

4 • 10 APR 2024
우리소식
WEDNESDAY JOURNAL • 5 10 APR 2024 전면광고

홍콩 더 스트롤 갤러리(The Stroll Gallery)가 4월 12일부터 5월 10일까지 한달 간“어나니머스 타임 (Anonymous Time)”이라는 제목의 그룹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길우정, 김수연, 정수경 세 명의 한국 여성 작가가 참여하며, 각 작가의 뚜렷한 개성이 엿보이는 30 점의 회화, 공예 작품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감각 을 선사할 예정이다. 전시의 제목인“어나니머스 타임(Anonymous Time)” 은 세 명의 작가가 각자의 시선과 방식으로 세상을 담아 내는 작품에 불어넣은 개별적 경험과 기억을 함의하고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은 익숙한 시간과 공간 을 새롭게 경험하고, 작가들이 선사하는 특별한 감각에 주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 스트롤 갤러리는 이번 전시를 통해 예술을 통한 새 로운 경험과 감동을 전달하며,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시 각적인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임을 밝 혔다.

관련하여 자세한 정보는 더 스트롤 갤러리 공식 웹사 이트(www.thestroll.gallery)와 인스타그램(@thestroll_ gallery)을 참조하거나 전시 기간 동안 갤러리를 방문하 여 확인할 수 있다.

참여작가 소개

길우정

(IG Link: @woojungghil / Website: woojungghil.com)

길우정은 영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회화 작가로, 캠버웰 예 술대학과 캠브리지 시각공연예술대학(CSVPA)을 졸업해 현재 는 영국왕립예술대학(RCA)에서 회화 석사 과정을 수료 중에 있 다. 최근 런던, 베니스, 선전, 베이징 등 유럽과 아시아에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전시와 아트페어에 참가하며 활동 영역을 넓혀가 고 있다. 주로 산과 물, 자연의 고요함과 그 속에 내재한 강인한 정신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작업을 전개하며, 내면 깊숙이 도달 하고자 하는 자기 수행적 작업을 거쳐 이상적이고 편안한 초월 적 공간에 대한 작품을 그려낸다.

김수연

(IG Link: @suyeonkim___ / Website: su-yeonkim.com)

김수연은 유리를 주재료로 이용하여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 로 한 드로잉 작업을 하는 한국의 유리작가이다. 홍익대학교에 서 도예, 유리과와 판화과를 전공하고, 미국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Carbondale 유리대학원을 졸업하였다. 한국도자 재단 이천 세라피아 창조공방, 여주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 미 국 Pilchuck Glass School, Wheaton Arts 등 국내외 레지던

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현재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담담 작 업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홍익대학교 도예유리과와 청주대학교 공예디자인학과에 강사로 재직 중이다.

정수경

(IG Link: @chung_sukyung / Website: chungsukyung.com)

정수경 작가는 물성에 내재된 예술적 표현에 집중하는 한국의 유리공예 작가이다. 모스크바 산업응용예술대학에서 유리 디자 인을 공부하고 영국왕립예술대학(RCA), 경희대학교 산업디자 인과에서 석박사 과정을 수료하였다. Marchh Gallery 한남, 모 노하 한남 등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으며 한국, 영국, 독일, 체코 에서 진행된 다수의 그룹전과 페어에 참가하였다. 주로 색유리 블록을 열로 이어 붙이는 캐스팅 기법을 활용하여 건축의 추상성 과 기하학적 구조에 영감을 받은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Contact

E-mail strollcurator@gmail.com info@thestroll.gallery

Phone +852 6366 0717

Address: Unit 504, 5F, Vanta Industrial Centre, Tai Lin Pai Rd, Kwai Chung, Hong Kong

6 • 10 APR 2024 우리소식 더 스트롤 갤러리, 《Anonymous Time》 전시 개최

친중파 입법의원 “쓰레기 종량제 아직 준비돼지 않아… 포기 검토해야”

친중 성향의 로만툰 입법의원은 정부가 쓰레기 부담 금 제도를 포기하고 대신 경제 발전을 우선시할 것을 촉 구했다.

로만툰 의원는 이 계획이 급진 야당에 의해 추진되고 있으며, 낮은 참여율을 보여주는 시범 운영은 홍콩이 이 계획에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 했다.

전중국귀국화교연합회 부회장이기도한 로만쿤 의원 은 신문 기사를 통해 이 계획을 둘러싼 논란이 도시의 전 반적인 발전을 가릴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하고 분쟁 해 결을 옹호했다.

그는 도시가 정부의 발전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의 관 심과 기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적 동기가 있는 환경 보호 아이디어의 압력 을 받아 이전 정부가 처음 제안한 폐기물 부과 계획은 비 현실적이고 달성할 수 없는 작업이었다고 주장했다.

로만툰 의원은“정부가 시범 기간 이후 계획을 연기할 지 중단할지 재고할 것을 제안하며, 지금 가장 중요한 것 은 계획에 대한 분쟁을 중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논쟁으로 에너지를 낭비하고 정부의 발전 노력을 방 해하는 것은 사회의 이해와 기대에 부합하지 않는다. 중 앙 정부가 보고 싶어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 붙였다.

홍콩 개선과 진보를 위한 민주동맹의 스티븐 호춘인 (Steven Ho Chun-yin) 입법의원은 이전에 입법부 내 야 당 세력이 이 계획을 지지하라는 압력을 느꼈다고 인정 했다.

호 의원은“야당은 환경보호를 이유로 정부와 입법의 원, 국민이 아직 준비되지 않은 정책을 수용하도록 강요 했다”고 말했다.

그는 도시가 준비되면 정부가 정책을 시행할 것을 촉 구했다.

홍콩 노동조합연맹의 아론 곽와이경 입법의원은 성급 한 비난에 대해 경고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시범 운영 참 여가 늘어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곽 입법의원은 계획 시행 후 6개월의 유예 기간을 제

안하며, 이 기간 동안 폐기물 감소를 촉진하기 위해 무료

지정 쓰레기 봉투를 배포하도록 덧붙였다.

홍콩, 호날두 친선경기 내년 카이탁에서 개최 추진

홍콩축구협회(HKFA)가 사이디아라비아 클럽 알 나스 르와 다른 2~3개 유럽 클럽이 참가하는 친선 토너먼트

를 검토하고 있어 홍콩 팬는 가운데은 내년 초 세계 축구 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직접 만날 기대감이 높아 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홍콩축구협회는 내년 초 홍콩에서 리버풀, 레스터시티, 웨스트브롬위치알비온, 크리스탈 팰리스 등이 참가하는 2017 프리미어리그 아시아 트로 피 형식과 유사한 친선대회를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영국 프리미어리그 팀들은 리그 경기 일정의 충돌로 인해 이번에는 참가할 가능성이 낮다.

소식통에 따르면 호날두, 사디오 마네, 오타비오, 아이 메릭 라포르테 등 스타가 즐비한 알 나스르 외에 주최 측 은 동유럽 국가나 포르투갈 리그의 팀을 검토하고 있다 고 밝혔다.

소식통은 이번 친선 토너먼트가 새 경기장의 첫 대규 모 행사 중 하나로 카이탁 스포츠 파크에서 열릴 예정인 가운데 HKFA가 또 다른‘메시 불참’의 발생을 방지하 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장은 경기를 개최하기에 완벽한 상태이다.

조니 응 킷종(Johnny Ng Kit-chong) 입법의원은 당국 이 더 많은 방문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카이탁의 첫 번째 축구 시범 경기에 EPL 최고의 팀을 초대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경기가 스포츠 공원 인근의 관광 및 경제 활 동을 활성화할 수 있어야 하며 당국이 홍콩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잘 활용할 것을 촉구했다.

WEDNESDAY JOURNAL • 7 10 APR 2024 홍콩뉴스

존 리 행정장관은 정부가 2024년 파리 올림픽 중계권 을 성공적으로 구매해 시민들이 무료로 경기를 관람하 고 홍콩 선수들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존 리 행정장관은 정기 집행위원회 회의 전 연설에서 정확한 금액 공개를 거부했지만 비용은 이전 토너먼트

보다 낮으며 거래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국은 공영방송 RTHK 및 3개 TV 방송국 (TVB, ViuTV, HOY TV)과 관련 방송 준비에 합의했다. 행정장관은 적절한 시기에 더 많은 발표가 있을 것이라 고 덧붙였다.

이번 결정은 현재 시장은 TV 방송국이 방송권을 획득 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정부가 고려했기 때문에 나온 것이라고 그는 지적 했다.

정부는 2020년 도쿄올림픽 무료중계가 가져온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이는 시민들이 하나로 뭉 쳐 기쁨을 얻었고, 지역 선수들은 뛰어난 성적을 거두어 자랑스러워하게 만들었다.

따라서 정부는 시너지 효과를 증폭시키고 스포츠를 홍보하며 지역 선수들을 지원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가

중국과 대만이 마카오 소재 쑨원(孫文) 국부기념관을 두고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다고 대만 자유시보와 홍콩 명보 등 중화권 매체가 9일 보도했다.

이 기념관은 1890년대 쑨원이 외과 의사 시절 살던 주 택 터에 그의 아들이 지은 것이다.

국민당 창립자이자 신해혁명을 이끈 쑨원은 일본에 맞서기 위해 국민당-공산당 합작을 이끈 인물로 중국과 대만에서 모두 추앙한다. 이 기념관은 대만 정부가 제3 국 기업 명의로 보유하고 있으며 가치는 1억4천만 대만 달러(약 59억원) 상당이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특별행정구인 마카오 정부는 근 래 쑨원 국부기념관을‘평가 대상 문화유산’으로 지정하 고 강제 매각을 시도한다는 방침이다. 이럴 경우 마카오 정부가 우선 취득권을 갖게 돼 대만 정부는 재산권을 빼 앗기게 된다.

이에 대만의 중국 본토 담당 기구인 대륙위원회(MAC) 의 추타이싼 주임위원(장관급)은 마카오 현지 법률에 근

열하기 위해 TV 방송국과 협력하기로 결정했다.

또 다른 목표는 즐거운 사회 환경을 통해 경제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이라고 행정장관은 말했다.

중국 홍콩스포츠연맹&올림픽위원회(SF&OC)는 정부 의 2024년 파리올림픽 중계권 구매를 전적으로 지지한 다고 밝혔다.

“SF&OC는 정부의 방송권 제공이 방송사에 더 큰 유 연성을 제공하고 대중이 올림픽을 무료로 시청하고 국 가대표팀과 홍콩 대표팀 선수들을 응원할 수 있는 더 큰

편의를 제공한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SF&OC는 또한 지역사회의 스포츠 정신을 고양하고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일련의 홍보 및 홍보 활동 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소셜 미디어를 통해 최신 경기

일정과 홍콩 대표팀 소식도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거해 보유 중인 쑨원 국부 기념관이야말로 대만의 귀중 한 자산으로 매각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추 주임위원은 우선 마카오 당국의 평가 대상 문화유

산 지정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추후 정세 변화에 맞춰 비상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만은 쑨원 국부기념관에서 매년 대만-마카오 문화 예술 교류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대만 홍보의 장(場)으 로 활용해왔다.

대만 내에선 마카오 당국의 문화유산 지정 시도를‘대 만 지우기’로 여기고 있다.

앞서 마카오 당국은 2019년부터 현지에 주재하는 대 만판사처 대만 관리들에게‘하나의 중국’서약서 서명을 강요해왔으며 재작년부터 서약서 작성을 거부하면 비자 갱신을 거부하는 조처를 해왔다.(연합)

8 • 10 APR 2024 홍콩뉴스
홍콩 정부, 2024년 올림픽 중계권 구매 “무료 시청 경제 효과 기대” 마카오 ‘쑨원 기념관’ 줄다리기… 탐내는 中에 대만 “못 넘겨”

푸드팬다 전 임원, 횡령혐의로 7년 4개월 징역

2016년부터

2017년까지 푸드판다 자회사의 전직 재 무이사가 회사로부터 2,280만 홍콩달러를 횡령하고 이 를 도박 목적으로 사용한 혐의로 징역 7년 4개월을 선고 받았다.

41세의 라우카유(Lau Ka-yiu)는 고등법원에서 두 건 의 절도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월요일 재판에서 라우씨는 598만 홍콩달러를 반환해 반성을 표시하려 했다. 더글러스 야우탁홍(Douglas Yau Tak-hong) 고등법원 부판사는 선고 과정에서 이 점을 고려했다.

변호인은 라우카유가 축구 베팅 도박에서 결국 중독 으로 변했고 손실을 메우기 위해 회사 자금을 횡령했다 고 전했다.

라우는 푸드팬다 자회사인 로켓푸드(Rocket Food Ltd)의 회계 관리자였으며 월급 47,000홍콩달러를 받으 며 재무 이사로 승진했다. 그는 회사 은행 계좌에서 약 1,800만 홍콩달러를 도박 목적으로 유용했다는 사실을 전무이사에게 고백한 후 2017년 10월 사임했다. 변호사는“라우는 재무 이사였을 때 고용주로부터 높 은 신뢰를 받았다. 덕분에 그는 두 개의 은행 계좌에 대

한 완전한 통제권을 갖게 되었고, 범죄 행위를 은폐하는 것이 더 쉬워졌다”고 말했다.

라우는 자신의 개인 계정이 주로 도박에 사용했던 자 키클럽(Jockey Club 계정과 연결되어 있음을 인정했다. 그는 또한 마카오에서 도박을 하여 약 100만 홍콩달러를 잃었다고 말했다.

라우는 도박을 멈추지는 못했지만 16번의 이체를 통 해 돈의 일부를 갚겠다는 뜻을 밝혔고, 다른 사람에게 폐 를 끼친 점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법원은 라우씨가 2016년 10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회사 계좌에서 개인 은행 계좌로 171건(2,883만 홍콩달 러)의 거래를 한 사실을 확인했다.

그는 나중에 개인 계좌에서 회사 계좌로 총 598만 홍 콩달러를 16번 이체했다.

라우씨는 2000년 부모님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해 2006년 미시간 주립대학교에서 회계학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홍콩으로 돌아와 2009년에 KPMG에서 근무했 다. 이후 레스토랑을 운영했지만 경영 부진으로 2018년 에 문을 닫았다. 그는 현재 사이완호에 있는 레스토랑에 서 관리직을 맡고 있다.

택시 요금 17% 인상 요청에 의견 엇갈려 / 1페이지에서 계속

목표는 택시 운영의 재정적 생존 가능성 유지와 대 중의 수용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업계의 요금 인상 요청에도 불구하고 일부 운전자 들은 회의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택시 운전사 청 씨는 인상폭이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소유자가 임대료를 인상할 구실이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그는“이미 고객이 거의 없어 요금을 인상하면 상황 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운전자인 푼(Poon)은“팬데믹 이후 사업은 이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운전자의 관점에서 모든 것이 동일하게 유지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자주 이용하는 승객인 웡 씨는 잠재적인 요금 인상 이 크게 신경 쓰이지는 않는다면서도“그러나 요금 인상이 승인된다면 나는 택시비에게 팁을 주지 않을 것”라고 말했다.

WEDNESDAY JOURNAL • 9 10 APR 2024 홍콩뉴스

이흥수 약사의 건강칼럼

샌드플라이

최근 날이 풀리고 따뜻해진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야외활동 에 나서고 있습니다. 자연을 즐기다보면 파리나 모기 등 여러 곤 충에 마주하게 됩니다. 그런데 모기에 물렸다고 생각했던 상처 가 크게 덧나 고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샌드플라이’(sandfly)에 물린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교민분들 중에 샌드플라이에 물려 고생하 는 분들이 있어 공유해 드립니다.

샌드플라이란?

샌드플라이는 등에모기속에 속하는 곤충입니다. 생긴 것은 꼭 파리를 닮았으며, 모기와 비슷한 흡혈곤충입니다. 모기는 사 람이나 동물의 피부에 침을 꽂아 피를 빨아먹지만, 샌드플라이 는 피부를 물어뜯어 상처를 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샌드플라이는 모기처럼 암컷만이 알을 낳기 위해 필요한 단 백질을 섭취하기 위해 흡혈을 합니다. 수컷은 과일이나 식물의 즙을 먹는 것도 모기와 닮았습니다.

갓 성충이 된 암컷 샌드플라이는 주로 새벽과 낮 사이에 활동 하며, 땅거미가 질 때 활동량이 많아집니다. 그렇다고 밤에 물리 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샌드플라이는 주로 해안가에서 출몰합니다. 그래서 여름 휴

가철 피서객이나 낚시꾼들이 주로 공격을 당합니다. 또 풀숲이

나 산속 등 습한 곳이라면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캠핑장에서

도 샌드플라이에 물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비행 능력이 많이 떨어져서 자기가 태어난 곳에서 100~150m 내외에서만 활동할 정도로 활동반경이 좁습니다.

기본처치법

샌드플라이에게 물리면 상처가 감염돼 덧나기 쉽고, 심한 가 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처음에는 물린 곳이 별로 가렵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벌에 쏘인 것처럼 상처 부위가 부풀어 오르면서 가려움증이 심해집니다. 그렇다고 상처를 긁다보면 흉터가 분 화구처럼 변해 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긁지 않으면 보통 3일 이면 증상이 나아집니다.

샌드플라이에게 물렸을 경우 뜨거운 물수건으로 상처 부위 를 마사지하여 응급처치를 할 수 있습니다. 독성이 단백질로 되 어있어 45도 이상으로 마사지하면 붓기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의약품

샌드플라이에게 물렸을 때 긁지 않아야 벌레에게 뜯긴 상처 가 덧나지 않고 빠르게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려움을 억 제할 수 있는 알러지약(항히스타민제)을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 니다.Chlorpheniramine maleate, cetirizine, loratadine 등 다양한 알러지약이 있습니다. 알러지약은 경우에 따라 졸릴 수 있으므로 운전하거나 기계 작동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르는 약으로는 흔히 쓰는 피부 진정, 항알러지약이 있고 천 연성분으로 된 연고류도 시중에 많습니다. 홍콩에서 가장 흔히 찾은 제품은 mopiko죠. 붓고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가벼운 스 테로이드 연고인 hydrocortisone 연고 정도를 권장하며, 상처 가 크고 진물이 나는 경우는 스테로이드 연고보다는 상처 연고

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방이 최우선 야생진드기처럼 긴팔과 긴바지, 양말을 착용해 최대한 맨살 을 드러내지 않는 것이 샌드플라이의 공격을 예방하는 방법입 니다. 또한 모기기피제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적을 알고 대비하여 즐거운 야외활동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홍콩약사 #샌드플라이 #알러지약

- 중앙대학교 약학과 졸업

- 홍콩 최초의 한인약사 (2024년 현재까지 유일)

- 한국 및 홍콩에서 10여 년 약사 근무경력 (현 홍콩에서 근무 중)

- 홍콩 거주 8년차

- 카카오톡 채널 : 홍콩약사 이흥수 약사

매장으로 오시면 한국인 약사가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China Dispensary

Tel 2668 8152 | Shop 22, G/F, Harmony Garden, 9 Siu Sai Wan Road, Siu Sai Wan, Hong Kong Island

10 • 10 APR 2024 건강칼럼
가ᄅէᅮ滂ᅳ珈ᄋ୦
다ᅣ揇한 알러지약 ᅥ斶ᄅզᅮ溵ᅵ疰ᄃͦ ᅳ玽ᄒት ᄊੳᅳ玭 ᄇݵ스ᄐၦ로이드ᅥ旅 연고 ᄎ๥ᅡ懃전이 ᅵ痀ᄋ୭ᅥ旄이 ᄋ୥ᄂɳ 약국ᄋ୦ᄉ॥ᄂɡ ᄀnᅡ懁 수 ᅵ痆ᅳ玭 ᄆ١ᅵ疺드한 스ᄐၦ로이드 연고 hydrocortisone
ᅳ玹수ᅵ痆ᅳ玭

이강렬 박사의 교육칼럼

GED로 미국 하버드 대학에 갈 수 있을까?

학생들 가운데는 정규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하고 집에 서 홈스쿨링을 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 학생들이 4년제 혹은 2년제 대학에 가고자 한다면 고등학교 자격이 있음을 입증해 야 한다. 이 자격을 입증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GED(General Educational Development)다.

GED는 미국 및 캐나다에서 시행되는 고등학교 학력인 정 시험이다. 정규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않았지만, GED 시험에 합격하면 고등학교 졸업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 다. 그래서 이 시험 결과로 미국 대학에 지원할 수 있다.

GED 시험은 영어(Reasoning Through Language Arts), 사회(Social Studies), 과학(Science), 수학(Mathematical Reasoning) 네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과 목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다. 즉 합격 점 수는 200점 만점에 145점이다. 165점을 받으면 우수학생, 185점이상이면 매우 우수한 학생으로 인정 받는다.

GED 자격증으로 미국 대학에 지원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대학마다 입학 조건이 다를 수 있다. 일부 대학에서는 GED 성적만으로 입학을 허가하기도 하지만, 상위권 대학일수록

GED 외에 SAT 또는 ACT 성적, 에세이, 추천서 등 추가 서류 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GED 자격증만으로 미국 대학 진학에 큰 문제는 없 지만, 희망하는 대학의 입학 요건을 미리 확인하고 필요한 준 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GED 성적이 높을수록 대학 입학에 유리할 수 있으므로, 시험 준비에 충분한 시간과 노력 을 투자하는 것이 좋다.

GED는 만 18세 이상의 학생이 볼 수 있다. 예외를 요청하 려면 16세 이상이어야 한다. 18세 미만이 이 시험을 보려면 시험을 치르기 전에 연령 예외 면제 양식을 작성하고 부모 또 는 보호자의 서명을 받은 후 이메일(help@ged.com)로 보 내야 한다. 시험전에 최소 145점 이상의 GED ready 모의고 사를 통해 통과를 해야 시험 일정을 잡을 수 있다. 이 시험의 비용은 과목당 80달러다. 4과목을 봐야 하니 총비용은 320 달러다. 국제학생들의 경우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면 다음에 유념해야 한다. 한과목 영역에 처음 합격하지 못한 경우 대 기 시간은 없다. 한 시험 과목에 3회 응시한 후 60일을 기다 려야 같은 과목에 재응시할 수 있다. 합격한 과목에 다시 응 시를 하려면 승인을 받아야 한다. 승인을 요청 받으려면 재응 시 이유에 대해 간한 설명을 GED본부에 보내야 한다. GED 자격증의 명칭은 ‘컬럼비아 특별구 고등학교 동등학력 졸업 장(the District of Columbia High School Equivalency Diploma)’이다.

그렇다면 GED 자격증만으로 하버드대학 등 아이비리그 대학, 즉 경쟁이 치열한 상위권 대학에 합격할 수 있을까? GED로 지원했다고 불리한 것은 없다. 문제는 학생이 얼마 나 치열하게 준비를 했느냐다. GED 때문에 힘든 것이 아니 라 준비가 부족해서다. 하버드대학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명 문대학 중 하나로, 입학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하버드대학교의 입학 요건은 다음과 같이 매우 까다롭다:

1. 높은 SAT 또ᅳ玭 ACT 점수

2. 우수한 고등학교 ᅥ旅적(GPA)

3. 인상적인 ᄋ୦세이

4. 강력한 추천ᄉ॥

5. 인ᅥ旅을 포함한 특별하고 의미ᅵ痆ᅳ玭 과외활동ᄋ୦ᄉ॥의 두 각

GED 자격증은 일반적인 고등학교 졸업장에 해당하지만, 하버드대학교와 같은 최상위권 대학에서는 지원자의 학업능 력과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해 위에 언급된 요소들을 중요하 게 고려한다. 하지만 GED 자격증과 함께 뛰어난 SAT/ACT 성적, 인상적인 에세이와 추천서, 그리고 학업 이외의 활동에 서 두각을 나타낸 경력 등이 있다면 하버드대학교 입학을 위 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다만 에모리 대학처럼 GED학생 을 받아주지 않는 대학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이 렇게 GED를 인정 안하는 대학은 극히 일부이니 두려움을 갖 지 말고 자신있게 준비해 꿈을 이루기 바란다.

이강렬 박사ᅳ玭? 연세대에서 학사, 석사 이어 동 아대에서 국제 인권법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

다. 1982년에서 2012년까지 연합뉴스와 국 민일보에서 언론인으로 활동을 했다. 국민일 보 편집국장, 대기자, 논설위원을 역임했다. 2003년 국민일보 편집국장 재임시 미래교육 연구소를 설립했으며 이후 소장을 맡아 해외 대학 진학 컨설팅을 하고 있다. 지난 2003년 국내 최초로 미국 대학 재정보조(생활장학금) 제도 를 소개했으며, 가난한 학생들에게 미국 대학으로부터 매년 30-40억 원의 장학금을 받아주고 있다. ‘가난한 아빠 미국 명문대 학부모되기’, ‘ 꿈을 찾아 떠난 젊은이들’ 등 5권의 교육 서적을 집필했다.

WEDNESDAY JOURNAL • 11 10 APR 2024 교육칼럼

3대

오늘 소개하는 센트럴&웨스턴 헤리티지 트레일은 도심에 있 어 접근성이 좋다. 홍콩 고적 & 문헌 사무처는 홈페이지에서 다 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우리 사무국은 센트럴&웨스턴 헤리 티지 트레일을 지정하여 고적과 옛 문물을 연결함으로써 여행 객들이 트레일을 하며 관람하는데 편리함을 제공하고자 하였 다. 도시의 모습이 많이 변모되었지만, 홍콩섬 중서부 지역의 역 사를 보여주는 유적들이 적지 않게 보존되어 있다” 센트럴&웨 스턴 트레일은 크게 세 지역으로 나뉜다.

1. 센트럴 구역 – 영국 식민지하의 서구 문물 유 적지

이 구역은 1997년 10월 헤리티지 트레일로 지정되었다. 센 트럴은 1841년부터

영국의 통치가 시작되면서 빠르게 발전이 이루어진 곳이다. 이와 함께 많은 서양식 건축물들이 들어섰다. 센트럴 헤리티지 구간에는 40군데의 역사 유적들이 있는데, 그중 일부는 철거되 어 흔적들만이 옛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센트럴 지역 내에서도

A, B, C 총 3 코스로 구분된다.

2) B코스: 트레일이 센트럴의 안쪽으로 형성되어 있다. 구 삼 군 사령부 관저(차 문물관)에서 시작된다. 홍콩 동식물 공원을 거쳐 피크 트램 입구에 다다르며 코스가 끝난다. 여행객들의 필 수 방문지가 빅토리아 피크인만큼 홍콩을 방문하는 지인이 있 다면 함께 주변의 트레일을 돌아보는 일정도 좋을 것 같다. 3) C 코스: 센트럴과 셩완의 접점지에 위치한다. 모두 17곳이 유적으로 지정되었으니 가장 많은 방문지를 보유하고 있는 셈 이다. 주요 명소로는 정부 청사, 구 빅토리아 감옥, 전 센트럴 경 찰서, 구 데어리 팜 빌딩(외국 기자협회 및 프린지 클럽), 더들가 돌계단 및 가스 램프 등을 들 수 있다.

2. 셩완 구역 – 중화권 주민들로 형성된 상권 과 거주지

1) A코스: 모두 11개의 유적지를 만나볼 수 있다. 에딘버러 광장에서 시작되어 황후상 광장으로 이어진다. 센트럴의 랜드 마크이자 홍콩섬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바로 그곳이다. 평화 기 념비, 구 최고법원(종심법원)을 거쳐 세인트 존스 대성당에서 코스가 끝난다. 바닷가 건너편에서 시작된 트레일이 도심 중심 을 향해 종으로 연결되어 있다.

1) A코스: 총 17곳의 유적지 중 시작점은 구 센트럴 소방서이 다. 그리고 이어지는 방문지가 센트럴 마켓이다. 돌계단 언덕으 로 유명한 포팅거 스트리트는 다음 코스로 이어진다. 여행객들 이 많이 찾는 홍콩의 관광 명소이기도 하다. 8번 코스인 손중산 기념관은 박물관으로 꾸며져 있다. 중국의 봉건 왕조를 무너뜨 린 역사적 업적을 주도한 이가 손중산이다. 홍콩 곳곳에는 쑨얏 센(손중산의 광동어 이름) 체육관, 쑨얏센 공원 등 그의 이름이 붙은 장소들이 있다. A코스 모두를 다 둘러볼 수 없더라도 손중 산 기념관은 방문해 보자.

2) B코스: 18번 코스는 유명한 고적인 문무사원에서 시작된 다. 1862년에 지어진 사원으로 지금도 많은 홍콩인들이 기도를 위해 찾는다. 영국 식민지하에 지어진 최초의 사원이기도 하다. 20번 코스는 홍콩 의학 박물관이다. 이어 1894년 패스트 재난 구역 기념비도 거치게 된다. 당시 패스트는 93%의 치명적 치사 율에 2550의 사망자를 발생시켰던 전염병이다. B코스에서 특 이한 점은 헐리우드 로드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도로 자체 를 보존해야 할 유적으로 지정하였다.

홍콩섬 북부에 위치한 셩완은 중화권 주민들의 상권과 거주 지가 형성되었던 곳이다. 손중산은 일찍이 셩완에서 학문을 닦 으며 동지들과 신해혁명을 계획, 준비했다. 1997년 7월에 헤리 티지 트레일로 지정된 셩완 유적지에는 총 35개 명소의 답사가 가능하다. 센트럴과 인접한 동부 지역A코스와 서부에 위치한 B 코스로 나뉜다.

12 • 10 APR 2024 생활칼럼
찾아서
230
헤리티지 트레일을 찾아서 - 2.센트럴&웨스턴 3대 헤리티지 트레일을
- 2.센트럴&웨스턴
센트럴 ᄀn역 센트럴 ABCᄏཀྵ스 셩완 ᄏཀྵ스 웨스턴피크 ᄏཀྵ스

3. 웨스턴 구역 & 피크 노선 – 피크 일대 및 홍 콩대 캠퍼스

웨스턴 지구는 크게 세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이잉푼, 셱 통추이, 그리고

케네디타운이다. 웨스턴 지구의 첫번째 거주자는 병영 내의 군인들이었다. 1850년 이후에는 중국에서 건너온 난민들이 기 거하였다. 빅토리아 피크에 주민들이 터를 잡기 시작한 것은 1888년 피크 트램이 개통되고 나서이다. 홍콩 총독의 여름 별 장도 피크에 지어졌다. 웨스턴 구역과 피크 노선에서는 총 25개 유적지를 만나볼 수 있다.

1) A코스: 빅토리아 피크 일대의 코스들로 연결되어 있다. 옛 스러운 느낌을 주는 올드 피크 카페를 포함하여 구 총독 별장 경 비소, 스톤 하우스 등이 산재해 있다. 빅토리아 피크는 하이킹 코스로도 훌륭하다. 인근의 유적지를 살펴보며 하이킹을 하는 일정도 좋을 듯하다.

2) B코스: A코스가 산을 끼고 있다면 B코스는 산자락 아래로 이어진다. 본관 건물과 미술 박물관을 비롯해 홍콩 대학교 관련 다섯 곳이 포함되어 있다. 최근 중국 단체 여행객들의 방문으로 홍콩대 캠퍼스가 몸살을 앓고 있다는 뉴스가 보도되었다. 그만 큼 둘러볼 만한 곳이 많다는 뜻일 것이다. B코스는 총 18 군데 의 유적지를 둘러보며 로판 템플에서 여정이 마무리된다.

위 헤리티지 트레일 노선은 홍콩 고적 & 문헌 사무처 사이 트(https://www.amo.gov.hk/en/heritage-trails/index. html)에서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홍콩에 이렇게 많은 유적들이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이승권 원장

진솔학원 원장, 중국어 강사

HKU SPACE(홍콩대학 전업진

수학원) 한국어 강사

진 솔 학 원 JinSol Learning Centre Limited

홍콩 생활을 위한 필수 중국어

필수 어휘 150(16)

한어수평고시(HSK)1급 필수 어휘 150

친한 친구 하나가 홍콩에 와요. 1

我有一个老朋友来香港。

wǒ yǒu yí ge lǎo péngyou lái xiānggǎng

워 요우 이 거 라오 펑요우 라이 씨앙강

我有一個老朋友嚟香港。

ngóh yáuh yāt go lóuh pàhng yáuh làih hēung góng

응어 야우 얏 꺼 로우 팡 야우 라이 형 꺼엉

홍콩의 야경은 아주 아름답지요. 2

香港的夜景很漂亮。

xiānggǎng de yèjǐng hěn piàoliang

씨양강 더 예징 헌 피아오량

이 사과는 달고 신선하네요. 3

这苹果又甜又新鲜。

zhè píngguǒ yòu tián yòu xīnxiān

쪄 핑구어 요우 티엔 요우 씬시엔

영화는 7시 40분에 시작해요. 4

电影七点四十开演。

diànyǐng qī diǎn sìshí kāiyǎn

띠엔잉 치 디엔 쓰스 카이이엔

앞에서 내릴게요. 5

前面下车。

qiánmiàn xià chē

치엔미엔 씨아 쳐

香港嘅夜景好靚。

hēung góng ge yeh gíng hóu leng

형 꺼엉 께 예 깽 호우 레엥

呢個蘋果又甜又新鮮。

nī go pìhng gwó yauh tìhm yauh sān sīn

니 꺼 팽 꿔 야우 팀 야우 싼 씬

電影七點八開場。

dihn yíng chat dím baat hói chèuhng 띤 이앵 찻 띰 빠앗 허이 쳥

前面落車。

mihn lohk

유튜브 ‘홍콩 진솔 TV’를 통해 발음을 확인해보세요!

자료 제공

WEDNESDAY JOURNAL • 13 10 APR 2024 수ᄋ୭기획
* (좌/상) 푸통화 (우/하) 광동어
7 七 찻 chat 苹果 píngguǒ 핑구어 사과 蘋果 팽 꿔 pìhng gwó 朋友 péngyou 펑요우 친구 朋友 팡 야우 pàhng yáuh 漂亮 piàoliang 피아오량 아름답다 靚 레엥 leng 76. 77. 78. 79. 80. Registration No.(홍콩정청등록번호)29-588-95 Since 15. Feb. 1995 Tel_2891-6172 Fax_2407-5454 PUBLISHER _ Park Bong Chul Wednesday Journal Ltd Unit 515, 5/F, Tower B, New Mandarin Plaza, No.14 Science Museum Road, Tsim Sha Tsui East, Kowloon, Hong Kong. EDITORIAL :: Chief Editor _ Son Jung Ho / sooyo@wednesdayjournal.net COLUMNIST Law _ Kim Jeong Yong, Jang Yun Young Accounting _ Lee Yoon Ki Education _ Lee Kang Ryul Living _ Lee Seung Kwon Health _ Lee Heung Soo Economy _ Lee Jae Ho MARKETING & ADVERTISING :: Marketer _ Lisa Jeon / marketing@wednesdayjournal.net DESIGN :: Designer _ Hong Ji Hye / design@wednesdayjournal.net PRINTER The Print Block B, 7/F, Cheong Fat Factory Building, 265-271 Un Chau Street, Kowloon, Hong Kong WEDNESDAY JOURNAL
chìhn
chē 친 민 럭 체 진 솔 학 원 JinSol Learning Centre Limited 푸통화 vs 광동어 前面 qiánmiàn 치엔미엔 앞 前面 친 민 chìhn mihn
qī 치

<봉루>가 돌아왔다!

한국의 고급 중화요리를 홍콩에서 맛보게 해드립니다! 2022년 10월 23일 재개장!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완전 탈바꿈한 봉루를 만나보세요!

전화 2311-6822

참돔+봄도다리+봄숭어 참봄봄세트 소 1200HKD 씹는 순간 담백한 맛이 일품인 봄에 더욱 맛있는 참돔!

낚시꾼들이 인정하는 단맛의 봄숭어!

단단하고 쫄깃한 맛이 일품인 봄도다리!

http://pf.kakao.com/_LvFxexb

아귀찜 480HKD

부드러운 아귀 속살과 아삭한 콩나물의 조합으로 매콤 하고 담백한 맛을 청담에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침사초이 애플 매장 바로 옆 3460 3214

압구정 鷗亭居

압구정 매운 불족발

돼지고기와 껍질이 매콤하게 버무려져 젓가락을 놓을

수가 없어요! 쫀득한 맛에 시원한 소주 한잔 넘기면 제

격입니다!

침사초이 너츠포드 테라스 1층

전화 3579 2992

총각김치1kg HKD99

신선하고 깔끔하게 담은 맛있는 총각김치! 한국인 셰프님께 신세계마트 정관오매장에서 직접 만 드십니다.

https://coreanmart.com/ko/ 서래갈매기

간장게장 250HKD

고기 잘하는 한맛 엠파이어센터의 또다른 인기메뉴. 연

평도 꽃게로 매일 담근 신선하고 맛있는 간장게장! 소

곱창전골, 부대찌개, 오징어한마리짬뽕탕은 10%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온라인예약 QR코드)

한맛 엠파이ᄋ୥센터 2511 6316

웰빙 허니갈릭 프라이드 치킨 218HKD

마늘과 허니가 만났다! 마늘의 알싸한 맛이 살아있는

달콤치킨! 어린 아이 간식부터 어른 안주용으로 인기

높은 프라이드 치킨.

테이크아웃은 오직 딜리버루에서!

해운대 속씨원한 대구탕 198HKD

20년 전통의 한 자리를 지켜오면서 판매를 해 온 부

산의 명물. 속씨원 국물맛! 쫄깃쫄깃한 대구살! 부산

해운대 미포본점의 명성 그대로! 정성의 깊이가 더해

진 상상 그 이상의 맛!

https://solmarket.hk/ko

점심 이벤트 BUY
1 FREE 고기셋트, 음료, 주류 미포함 (5시 전 주문)
3 GET
14 • 10 APR 2024 수ᄋ୭몰

홍콩2024/25

재정예산안둘러보기(3)

글|홍콩무역관 Nessa Wong

질적 성장 노력 강화

1) 친환경 미래 지향 사업 추진 최근 세계 트렌드에 맞춰 홍콩 정부는 친환경 미래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예산안에서도 녹색 금융, 운송, 교통과 관련된 내용을 언급하면서 녹색 미래와 관련된 산업을 발 전시키려는 의지를 보였다.

녹색 미래 관련 주ᄋ୭ 내용

녹색 금융

ㅇ ‘녹색 및 지속가능한 금융 보조금 제도*’는 2027년까지 연 장 시행

주*: Green and Sustainable Finance Grant Scheme: ‘21

년부터 시행한 제도로 홍콩의 녹색 채권 발행과 대출을 지원 하는 보조금 제도

ㅇ ‘녹색 및 지속가능한 금융 기술 개념 인증 검사 보조금 제 도**’는 올해 상반기 시행 예정

주**: Green and Sustainable Fintech Proof of Concept

Subsidy Scheme: 잠재력이 있는 녹색 금융 기술의 연구 추 진을 위해 초기 자금을 지원하는 보조금 제도 녹색 운송

ㅇ 6500만 홍콩 달러(약 833만 달러)를 배분해 국제적 탈탄소 화(Decarbonisation) 지표*에서 A~B 등급을 획득한 홍콩 선 박에 대한 혜택 제공 주*: 국제적 탈탄소화 지표란 국제해사기구(IMO)에서 규정 한 탄소 배출 지표(CII)로 선박의 탄소 배출량에 따라 A~E 등 급으로 나눠서 평가하는 시스템

ㅇ 홍콩 현지 및 원양 선박(ocean-going vessels) 대상 그린 메탄올(Green Methanol)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 연구 예정

녹색 교통

ㅇ 지속가능한 항공 연료(Sustainable Aviation Fuel) 사용 촉진 ㅇ 홍콩 정부 부처 건물 외벽에 태양광 발전 패널 설치 ㅇ 전기자동차 사용 장려

- 신규 등록세(FRT) 감면 정책을 2026년 3월까지로 연장

- ‘1대1 교체*’ 제도에 따른 등록세 최대 감면액: 17만2500 홍콩 달러(약 2만2115달러) 주*: 사용하고 있는 자동차를 새로운 전기자동차로 바꿀 때 신규 등록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

- 일반 전기자동차에 대한 등록세 최대 감면액: 5만8500홍 콩 달러(약 7500달러)

자료: 2024/25 재정 예산안

2) 혁신기술 산업 육성 홍콩 정부는 혁신기술 산업이 ‘high-quality development’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혁신기술 산업 발전을 가속화 하기 위해 올해 안에 AI 슈퍼컴퓨팅 센터와 홍콩 마이크로전자 연 구개발원을 설립하고 대학교 및 연구 기관을 대상으로 혁신 기술 연구개발 프로젝트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생명건강 기 술 분야 육성 및 GBA지역 발전을 위해 홍콩-선전 혁신기술 파크 (HSITP) 내 Innolife 헬스테크 허브 설립, 생명건강 기술 분야의 스타트업 대상 2억 홍콩 달러(약 2564만 미 달러) 규모의 지원계 획 등이 발표됐다.

혁신기술 관련 주ᄋ୭ 내용

AI 슈퍼컴퓨팅 센터 (AI Supercomputing Centre)

ㅇ 사이버포트(Cyber Port) 내 AI 슈퍼컴퓨팅 센터 설립 추진

ㅇ 현지 대학, 연구 기관 및 기업을 대상으로 3년간 AI 보조금 제도(three-year AI Subsidy Scheme) 운영, 30억 홍콩 달 러(약 3억 8,000만 미 달러) 보조금 지원 예정

홍콩 ᄆ١이크로전자 연ᄀn개발원 (Hong Kong Microelectronics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HKMSRDI)

ㅇ 3세대 반도체 연구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센터 설

립 추진

생명건강연ᄀn소

(Life and Health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s)

ㅇ 대학교 대상 생명 및 건강 기술 연구소를 설립할 수 있도록 60억 홍콩 달러(약 7억7000만 미 달러) 지원

홍콩-선전 혁신기술 파크

(Hong Kong-Shenzhen Innovation and Technology Park, HSITP)

ㅇ 파크 내 ‘InnoLife 헬스테크 허브’ 설립해 생명건강 기술 분야 의 스타트업 대상 2억 홍콩 달러(약 2564만 미 달러) 규모의 지원계획 발표

자료: 2024/25 재정 예산안

이밖에도 Web 3.0 생태계 구축을 위해 사이버포트(Cyberport)을 중심으로 한 기술 보유기업 지원, 안정적인 가상자산 거래를 위한 라 이선스 제도 운영, 사이버 보안 강화 등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시사점

홍콩 정부는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대외적 경제 여건의 여파로부 터 홍콩 경제가 온전히 회복되기까지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라 밝 혔다. 향후 3년간 2025~2028년 실질 기준으로 연평균 경제 성장 률 3.2%, 연평균 소비자 물가지수 2.5%에 도달할 것을 예상하고 있으며 2025/26~2028/29 회계연도 기간 중 흑자 재정으로의 전 환을 전망했다.

이번 예산안에서 생명공학 기술, 인공 지능 및 데이터 사이언스, 신에 너지 기술 등 고부가가치 산업의 기업 유치와 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 발관련내용이크게강조된만큼홍콩진출을희망하는국내고부가가치 산업 분야 기업들은 홍콩 정부의 다양한 기업 유치 정책을 참고해 진출 계획을 세워 볼 필요가 있다. 또한 Top Talent Pass Scheme(TTPS), New Capital Investment Entrant Scheme(New CIES) 등 고급 인력 및 자산가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비자 정책이 운영되고 있으므로 홍콩 취업 및 투자 진출 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다.

WEDNESDAY JOURNAL • 15 10 APR 2024 ᄏཀྵ트라정보

[글로 읽ᅳ玭 명곡]

찬란한 하루

작사 | 김민석

작곡 | 멜로망스

노래 | 멜로망스

너무나 익숙한 안녕과

조금은 어색한 침묵들도

너와 나눴던 평범함들이

내게는 빛나는 설렘이야

가끔은 이렇게

좋아도 될까 불안해져

사랑에 빠진 요즘 내 모습들이

조금은 어색해

하루 온종일 너와 보낸 하루에

머물러 있어

가끔은 이렇게

행복한 나를 믿지 못해

사랑에 빠진 요즘 내 모습들이

조금은 어색해

하루 온종일 너와 보낸 하루에

머물러 있어

초라해 보였던 나의 마음 모두

너만을 기다렸단 걸

너만을 위한 나란 걸

느끼게 해줘

웃고 있는 널 기쁘게 해주는 건

오늘의 전부야

별 볼 일 없던 평범한 내 하루에

즐거움이 되어줘

함께할 수 있게

사랑에 빠진 요즘 우리 모습이

너무나 행복해

하루 온종일 우리의 모습들이

오늘의 전부야

16 • 10 APR 2024 전면광고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