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서론
저자 및 시기 편지 자체 ( 1:1~2, 16:21 ) 와 초대 교부들이 바울을 저자로 인정한다. 로마의 클레멘스가 일찍이 AD 96년에 바울이 저자임을 증명했으며, 오늘날 실제로 모든 신약 성경 해석자들이 이에 동의한다. 편지는 55년경 ( 1969 쪽 표 참조 ) 바울이 에베소에서 거주한 지 거의 3년이 다 된 무렵에 기록되었다 ( 16:5~9; 행 20:31 참조 ). 바울이 오순 절까지 에베소에 머무르려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보아 ( 16:8 ), 바울이 고린도전서를 쓸 때 약 1년 미만의 기간을 더 남아 있으려 의도했던 것이 분명하다.
도시 고린도 고린도는 번화한 도시였다. 당시 고린도는 상업과 정치 둘 다에서 헬라의 주요 도시였다. 2054쪽 지도, 모형 참조. ( 1 ) 고린도의 상업. 코린토스 지협에서 약간 떨어져 위치한 ( 1990쪽 지도 참조 ) 고린도는 여행자와 무역상들의 교차로였다. 고린도에는 두 개의 항구 가 있었는데, ( a ) 겐그레아 ( 사로니코스 만에서 동쪽으로 9.6km 떨어진 곳 ), ( b ) 레카이온 ( 코린토스 만에서 북쪽으로 2.4km 떨어진 곳 ) 이다. 상품은 디 올코스로 지협을 가로질러 운송되었는데, 디올코스는 짐을 가득 실은 작은 배 를 끌고 갈 수 있었던 돌길이었다. 이 길을 이용하여 큰 배의 화물이 한쪽에서 다른 쪽까지 마차로 운송될 수도 있었다. 무역은 이달리야와 서바나 ( 서쪽으 로 ) 과 소아시아, 베니게와 애굽 ( 동쪽으로 ) 에서 고린도 도시를 통과하여 이루 어졌다. ( 2 ) 고린도의 문화. 고린도는 아테네 같은 학술 도시는 아니었지만 전형적 인 헬라 문화의 특징을 갖고 있었다. 고린도 사람들은 헬라 철학에 관심이 있
한눈에 보기 저자 사도 바울 독자 파벌과 영적 미성숙으로 분열되었던 고린도의 믿는 자들 시기 AD 55년 주제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문제들을 다루고 교회에서 나온 질문들에 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