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11.20(토) 벼룩시장

Page 1

발행인 이명석

33-70 Prince St. #601, Flushing, NY 11354

Tel. 718-359-0700 / 718-353-3805

Fax. 718-353-2881

Email. findallny@gmail.com

2020년 7월 11일 (토) Sat.

“도산 안창호의 장녀 안수산 여사는 미국의 영웅” 해군 입대한 첫 아시아계 여성, 은퇴 뒤엔 한인사회 위해 헌신” 美국무부 운영 사이트에 소개, 흔들리지 않는 애국심으로 기여

미국 국무부가 운영하는 공공외교 웹사이트 ‘셰어 아메리카’ 캡쳐 도산 안창호 선생(1878∼1938)의 장 녀 안수산 여사(사진)가 미국 국무부 가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미국의 영 웅’으로 소개됐다. 국무부가 운영하는 공공외교 웹사 이트 ‘셰어 아메리카’는 안 여사를 미 국의 영웅이자 아시아계 미국인의 선 구자로 소개하는 영상을 올렸다. 셰 어 아메리카는 국무부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미국의 외교 정책과 가치 를 알리기 위해 만든 사이트다. 법치 주의, 종교의 자유, 경제적 번영, 인

간 존엄, 주권 등 미국이 중요하게 생 각하는 가치와 관련된 사례를 소개 한다. 셰어 아메리카는 안 여사가 미 해군 에 입대한 첫 아시아계 여성이자 첫 아시아계 여성 장교, 미군 최초의 여 성 포격술 장교였다고 설명했다. 이 어 한국의 독립운동가인 도산 선생과 이혜련 여사의 장녀인 안 여사는 수 십 년간 국가에 봉사했으며 은퇴 뒤 남은 생을 재미 한인 사회를 위해 헌 신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선구자, 용감한 장교, 공 동체 지도자, 한국계 미국인인 안 여 사는 미국의 영웅”이라고 강조했다. 도산 선생의 미국 망명 시절인 1915 년 태어난 안 여사는 제2차 세계대전 중인 1942년 미 해군에 입대했다. 처 음 지원했을 때에는 아시아계라는 이 유로 탈락했으나 재도전해 합격했다. 안 여사는 NSA에서 아시아계 여성 최초의 비밀정보 분석가로 활동하며 옛 소련 담당 정보 수집요원 약 300명 을 이끌었다.

1946년 해군에서 제대한 뒤 국가안 보국(NSA)에서 정보요원으로 활약 했다. 안 여사는 1994년 타계한 아일 랜드계 남편 프랜시스 커디 씨와의 사이에 필립과 크리스틴 등 1남 1녀 를 두었다. 앞서 안 여사는 2006년 아시안 아메 리칸 저스티스 센터에서 수여하는 ‘ 미국인 용기상’을 한인 최초로 수상 했다. 2015년에는 LA카운티 정부가 3월 10일을 ‘수전 안 커디의 날’로 선 포했다. 안 여사는 평생을 미국에서 살았지 만 “훌륭한 미국인이 돼라. 그러나 한 국의 뿌리를 잊지 마라”는 아버지 도 산 선생의 마지막 당부를 잊지 않았 다. 2016년 안 여사를 ‘이름 없는 영 웅’으로 선정한 미 타임지는 “도산 선 생의 집안은 한국을 독립을 위해 계 속 노력했다. 안 여사와 가족들은 미국이 일본을 패망시키는 것을 돕기 위해 미군에 입대했다”고 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018년 5월 ‘ 아시아·태평양계 미국인 문화유산 의 달’ 지정 선포문을 통해 안 여사에 게 찬사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에 이민 온 최초의 한국인 부부의 딸인 안 여사 는 가장 큰 시련에 직면했을 때에도 강한 직업윤리, 흔들리지 않는 애국 심과 소명에 대한 변함없는 헌신으로 미국에 기여했다”며 높이 평가했다.

TU 'MVTIJOH /:


Turn static files into dynamic content formats.

Create a flipbook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