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

2020년 9+10월호


September + October 2020 Vol.190 발행처 (재)극동방송 주소 (04067)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56 극동방송 등록번호 마1180(1985. 9. 21) 발행인 김장환 편집인 한기붕 기획 김경화 취재 김성윤 번역 김창수, FEBC-Korea in Los Angeles 디자인·제작 디앤씨 편집 및 광고문의 02.320.0500 극동방송 홍보국

focus 8 한국전쟁 70년 6·25 남북 복음통일 기도성회

expert 16 크리스천 리더 1–흑백다큐멘터리 사진명인 유용희 장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수만 명의 젊은이들의

“안녕하세요. 저는 구미 사랑의 교회를 섬기며

희생을 절대 잊으면 안 됩니다”

작은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유용희 장롭니다!”

11 2020 극동방송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 생방송 “생명을 살리는 그 이름, 전파선교사!”

19 크리스천 아티스트–유튜버 박 위 “안녕하세요. 우리 모두에게 기적을 위라클에 박위입니다.” 22 크리스천 리더 2–레우토 대표 이형경 “매일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습니다. 잊지 않고 매일 드리는 고백이에요” 25 갤러리가 있는 풍경 - 이옥희 권사 26 FEBC PEOPLE 부산극동방송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변도우 장로 여호와께서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여주는 삶을 기대합니다.


오직 감사뿐입니다! 표지설명

유난히 힘든 시간을 보내며 감사절을 맞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님께서 허락하 신 결실과 은혜를 어려운 이웃에게 흘려 보내며 우리에게 주신 모든 것에 감 사하며 주님만 바라보고 걸어가기를 소망합니다. As we live in the midst of an unusually challenging time, we embrace this year’s Day of Thanksgiving. As we give thanks to God for everything he has given us, we hope to pass on many good and perfect gifts to those who are in need. May we continue to prayerfully walk through life with our eyes fixed on God alone.

broadcast 30 전남동부극동방송 섬김의 리더들 동역의 기쁨 22 방송선교 사역의 열매 주파수를 맞추면, 희망이 보입니다. 34 지금 북한은 ‘아프리카/9.19 군사 합의/건강 이상설’ 36 FEBC 건강칼럼 - 강북우리들병원 척추의 중심, 디스크 38 목사님의 서재 - 조동천 목사 『상처 딛고 서다』 조동천 저/마음지기 펴냄 40 알기 쉬운 교회생활 이야기–조대현 목사 43 미디어 속 극동방송

channel 44 제주 | 제주극동방송 개국 47주년 45 대전 | 복음의 영적 전쟁, 극동방송이 함께 합니다. 46 창원 | 하나님 나라 임하소서! 47 목포 | 목포극동방송이 함께 합니다. 48 영동 | 영동극동방송 연합 운영위원회 월례회 49 포항 | 다시, 복음 앞으로 50 울산 | 울산극동방송의 새로운 가족을 소개합니다. 51 부산 | WAR ROOM - 위기의 시대! 부산극동방송과 함께 기도로 돌파하세요! 52 대구 | Back to the Gospel! Back to Church! 광주 | 극동방송이 전화로 전도해드립니다. 53 전남동부 | 승리하리라 54 전북 | 영적 재무장으로! 55 LA |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신뢰하며


Greetings 오직 감사뿐입니다! “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며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위대하시다 하리니” (시편 69:30)

김장환 극동방송 이사장 할렐루야! 매순간 오직 감사뿐임을 고백합니다. 인생에 어려움이 몰려와도 낙심하지 않고 은혜로 받아들일 수 있는 까닭은 우리가 겪는 환난이 주님의 위로와 은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Covid-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며 우리 삶이 불안과 염려 속에 있지만, 모든 상황과 조건 속에서 우리를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기억할 때, 우리는 기쁨으로 하나님께 감사할 수 있습니다.

감사의 계절! 극동방송 모든 가족의 삶에 항상 감사와 찬송이 가득 넘치시기를 기도하며 축복합니다.

권모세 극동방송 전국운영위원장

4

정연훈 극동포럼 회장

조용근 극동방송 시청자위원회 위원장


We choose to give thanks to God! I will praise the name of God with a song and will magnify him with thanksgiving. (Psalms 69:30, KJV)

이일철 극동방송 청장년운영위원장

한기붕 극동방송 사장

5


focus e

8 한국전쟁 70년 6·25 남북 복음통일 기도성회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수만 명의 젊은이들의

b c

희생을 절대 잊으면 안 됩니다” 11 2020 극동방송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 생방송 “생명을 살리는 그 이름, 전파선교사!

시편 9편 1절 (개역한글) 내가 전심으로 여호와께 감사하오며 주의 모든 기이한 일들을 전하리이다. Psalms 9:1 (KJV)

I will praise thee, O LORD, with my whole heart; I will shew forth all thy marvellous works.


focus

한국전쟁 70년 6·25 남북 복음통일 기도성회 Prayer Worship Service in Commemoration of the 70th Anniversary of the Korean War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수만 명의 젊은이들의 희생을 절대 잊으면 안 됩니다” “We should never forget the sacrifice of tens of thousands of young people who fought for the freedom of this great country.”

한국전쟁 70년 6·25 남북복음통일기도성회 준비위원회가 주최하고 철원군기독교연합회가 주관한 ‘한국전쟁 70년 6·25 남북복음통일기도성회’가 6월 25일(목) 오전 10시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옛 노동당사에서 개최됐다.


복음통일과 선교한국 그리고 북한의 무너진 교회 회복을

교회장, 믿음장로교회)가 ‘북한교회 회복과 탈북민 정착을

위한 기도성회가 지난 6월 25일(목) 한국전쟁 70주년을 맞

위해’라는 주제로 특별기도를 인도했다.

아 개최되었다. 극동방송 여성합창단의 특송에 이어 극동방송 이사장 김 1부 순서로 공동대회장 김진행 목사(이웃사랑순복음교회)

장환 목사는 시편 137편 1절~5절을 본문으로 <6.25가 주

의 대회사와 춘천시기독교연합회장 오의석 목사(순복음조

는 교훈>이라는 제목의 설교를 통해 “6·25의 희생과 안보

은교회)의 대표기도에 이어서 특별기도의 시간을 가졌다.

의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면서 “한국교회는 6·25의 교훈을 잊지 말고 되새겨 복음통일을 이룩하도록 해야 한

이 자리에서는 이빌립 목사(북한기독교총연합회장, 열방

다”고 강조했다.

샘교회)가 ‘남북관계 개선과 복음통일’, 안성헌 목사(동해 시기독교연합회장, 새중앙침례교회)가 ‘제사장 국가, 선교

또한 ‘Freedom is not free’를 언급하며 “지금의 대한민

의 사명을 감당하는 나라가 되도록’, 손호경 목사(정선군

국이 자유를 누리는 것은 한국의 젊은이들 뿐 만 아니라,

기독교연합회장, 고양리장로교회)가 ‘코로나19를 통한 한

알지도 못하는 나라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미

국교회 회개운동과 성령충만을 위해’, 오성훈 목사(쥬빌리

국을 비롯한 전 세계 수만 명의 젊은이들 덕분으로 우리는

통일구국기도회 사무총장, 예심성결교회)가 ‘이 땅에 6·25

이들의 희생을 잊으면 안된다”며 참전용사들에 대한 고마

와 같은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이영호 목사(남은자선

움을 전하였다.

9


백마고지는 10일간의 전투에서 24차례나 점령군이 바뀔 정도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곳이며, 수많은 희생자들이 피를 흘린 곳이다. 기도성회 후 대중가수 태진아 집사의 공연이 있었고 기도 회 참석자들은 모든 순서 후 백마고지를 방문해 6·25 당 시의 참상을 떠올리며 나라의 안보와 평화통일을 다시 한 번 기도했다.

그리고 “70년이 지난 오늘 6·25가 주는 교훈은 바로 기도 라며 맥아더 장군이 인천상륙작전 전날 밤 철야기도를 했 고 대한민국 기독교인들도 마음을 모아 기도했습니다. 이 렇게 우리의 간절한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자 유를 주셨다고 믿습니다. 기도운동이 이 나라를 살린 비결 입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기도회를 가진 철원 노동당사와, 인근의 백마고지는 6·25 전쟁 당시 가장 치열한 전투가 치러진 곳이다. 특히


focus

2020 극동방송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 생방송 2020 FEBC-Korea Special Live Broadcast for Recruitment of Radio Missionaries

“생명을 살리는 그 이름, 전파선교사!” “Radio missionary, Life-saving role that point others to Christ!”

극동방송은 6월 23일(화) ‘생명을 살리는 그 이름, 전파선교사’라는 주제로 오전 7시부터 밤 9시까지 14시간동안 전파선교 사 모집 특별생방송을 진행했다. ‘전파선교사’가 명명된지 36년이 되는 2020년 올해는 또한 6.25 전쟁 70년이 되는 해로 특별히 연례 행사로 그치지 않고 64년간 북한을 향해 복음전파를 보내는 극동방송의 사역을 돌아보고 그 동안 하나님께서 베풀어주신 은혜를 함께 나누는 시간이 되기를 간절히 기도하며 준비하였다.


2020년 6월 23일(화), 복음 전파의 열정과 복음 통일을 향

[3145] 365일 밤이나 낮이나 방송 들으며 은혜 받고 있습

한 청취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다시 한번 맛본 복된 날이었

니다.~ 4명의 자녀들 이름으로 심고 있는데 남편과 제 이

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상황이 닫혀있고 어렵지만 거룩

름으로 2명 추가해서 6명 심길 원합니다. 자녀들이 예수

한 부담을 안고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시는 영혼을 살리

님을 전인격적으로 만나 사명을 깨닫고, 남편 사업장이 나

는 일에 전파선교사로 많은 청취자들이 동역해 주시기를

누는 축복의 사업장이 되기를 기도하며 선포합니다.

기도 하였다. [2279] 뇌성마비인 저는 생명 다 할 때까지 전파선교사이 그러나 복음전파를 향한 열린 마음과 복음통일을 향한 애 끊은 마음이 이토록 깊고 깊을 줄이야! 극동방송 가족은 정말 못말리는 분들이다. 감동과 감격의 시간은 이른 아침 7시부터 밤 9시까지 14시간동안 쉼없이 이어졌고 이미 전 파선교사로 헌금하고 있는 분들이 가족의 이름, 전도 대상

기를 기도합니다. [5059] 할렐루야! 믿음없는 남동생에게 극동방송을 듣도 록 권유하고 기도했는데 몇일 전 힘든 가운데 극동방송을 출근길과 회사에서도 들으며 힘을 얻고 있다는 놀라운 소 식을 전해 들었습니다. 극동방송 정말 감사합니다.

자, 섬기는 기업의 이름으로 끊임없이 동참하셨다. [4102] 샬롬~ 아이 학교 데려다 주며 오고 가는 차안에서 모두가 어려운 코로나19 시대에 예상보다 많은 청취자들

극동방송 들으며 때론 눈물도 흘리며 감동 받고 있습니다.

이 전파선교사로 참여했고 한분 한분의 사연들은 극동방

경제적으로 힘들어서 부끄럽지만 전파선교사를 잠시 중

송을 들으며 받은 은혜와 기도의 응답, 간증 그리고 전파

단할까 고민한적도 있었어요. 하지만 이 힘든 세상 귀한

선교사로서의 자긍심과 하나님의 사랑을 찬양하는 주옥

사명 감당하는 극동방송과 하나님을 위해 작지만 함께 할

같은 고백들이었다.

수 있어 감사합니다.


[8296] 가정 폭력으로 넘 힘든 가운데 전파 선교사 가입 후 극동방송 중보기도팀에서 기도 해주셔서 그토록 힘든 스올 같은 곳에서 나와 이제는 맘껏 기도하며 지내고 있습 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하나님과 극동방송을 향한 청취자들의 진한 찐사랑에 머 리 숙여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방송, 영혼구원에 최선을 다하는 복음방송을 위해 최선을 다하 겠습니다.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 생방송을 통해 극동방송 동역자들 [6088] 극동방송 중보기도로 작년에 암수술도 거뜬히 회

을 만났던 시간이 큰 행복이요 기쁨이었음을 고백합니다.

복했어요. 늘 맘만 있었는데 이제야 맘이 홀가분 합니다. 저희 친정은 3대째 기독교 집안인데 친언니네 형부가 무

“극동방송을 듣게 하세요. 기적이 일어납니다. 지금 우리는

속인입니다. 두영혼을 위해 하나님께서 꼭 영혼구원해 주

생명을 전하고 있습니다!”

실꺼라 믿으며 2계좌 신청합니다. [6561] 뉴질랜드에서 한국에 온 지 2년이 됐어요. 극동방 송을 알게 되어 얼마나 좋은지요. 오늘은 남편의 이름으 로도 참여하려구요. 뉴질랜드로 돌아가서도 꾸준히 전파 선교사로 섬기겠습니다. 생명을 살리는 극동방송 축복합 니다. [9816] 하나님을 생각하며 선한 일을 하고 싶었지만 결단 하기가 힘들었습니다. 힘들때 마다 저를 위로해 주는 극동 방송이 다른 누군가에도 따뜻한 위로가 되었으면 하구요 또한 하나님 나라가 땅 끝까지 이루어지기를 소망하며 전 파선교사 신청합니다.

3


f

expert b c

16 크리스천 리더 1–흑백다큐멘터리 사진명인 유용희 장로 “안녕하세요. 저는 구미 사랑의 교회를 섬기며 작은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유용희 장롭니다!” 19 크리스천 아티스트–유튜버 박 위 “안녕하세요. 우리 모두에게 기적을 위라클에 박위입니다.” 22 크리스천 리더 2–레우토 대표 이형경 “매일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습니다. 잊지 않고 매일 드리는 고백이에요” 25 갤러리가 있는 풍경 - 이옥희 권사 26 FEBC PEOPLE 부산극동방송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변도우 장로 여호와께서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여주는 삶을 기대합니다

사무엘하 22장 50절 (개역한글) 이러므로 여호와여 내가 모든 민족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이다. 2Samuel 22:50 (KJV)

Therefore I will give thanks unto thee, O LORD, among the heathen, and I will sing praises unto thy name.


expert

“안녕하세요.저는 구미 사랑의 교회를 섬기며 작은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유용희 장롭니다!” “Hello! I am Yong-hee Yoo, an elder who runs a small restaurant while serving Gumi Love Church!”

크리스천 리더 1 - 흑백다큐멘터리 사진명인 유용희 장로 FEBC Christian Leader and B&W Documentary Photo Master, Yong-Hee Yoo

작은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은 하셨지만 구미 원평동의 한촌설렁탕 식당은 구미 사람 상당수는 잘 알고 있고 맛집으로 소문 난 식당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한촌설렁탕 사장이 흑백다큐멘터리 사진 ‘대한민국 명인 1호’라는 사실은 잘 모르는 듯하다. 보통 지 방에서 국전 사진부문 대상 수상자가 나오는 일은 극히 드물다고 하지만 지난 2016년 제34회 대한민국 사진대전에서 대상을 수상 한 순수 영혼의 소유자 유용희 장로님을 식당 3층 풀시스템을 갖춰 사진에 관한 한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작업실 겸 전시실인 에녹 갤러리에서 만나다.


작품1 혼돈과질서 바쁜 일상 속 회색도시와 같이 나의 감성이 메말라 갈 때면 나의 내면에 살아 움직이는 자연과의 관계회복을 위해 카메라를 메고 떠난다. 서로의 다름과 차이를 인정하듯 각 기 다른 개성을 가진 여러 그루 자작나무들의 조화를 보며 나의 내면에 큰 울림을 채운다.

Q

반갑습니다. 장로님! 요즘 근황이 어떠신지요.

A 대구극동방송 구미본부 운영위원 한사람으로 미약하지만 활동을 하고 있고요. 교회 섬기며 시간 나는 대로 틈틈이 사

빙해서 성경공부를 2년 가까이 하면서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게 됐지요.

진 찍으러 전국을 다니고 있어요. 식당일은 거의 아들과 아내

Q 한국사진작가협회가 주최한 2016년 대한민국사진대전의

에게 맡기고요. (하하)

대상을 수상하셨는데요. 꽤 유명한 사진명인이시던데요. 사진 은 언제부터 찍으셨나요.

Q 극동방송과의 만남은 언제부터인가요?

A 공직에 있던 시절 정보를 취급하고, 담당하면서 사진을 접

A 극동방송은 제가 어릴 때부터 즐겨 들었던 방송이에요. 들

하게 되었어요. 사실에 대한 정보 수집을 목적으로 시작하게

을때마다 은혜가 되고 하나님의 부르심을 깨닫게 한 방송이

된 사진이었지만, 점차 자연을 보고 느꼈던 경이감과 나의 생

지요. 정말 참 좋습니다. 구미 본부는 구미 인터콥 지부장의

각들을 감광지에 옮기기 시작하면서 저의 본격적인 사진 인

추천으로 알게 되었고 운영위원으로 가입해 가족이 되었습

생이 시작된 것 같습니다.

니다.

Q 흑백 다큐멘터리 사진명인이신데요. 사진의 매력은 뭘까

Q 언제 어떻게 하나님을 만나게 되셨어요?

요?

A 1976년도 육군 정보장교로 군 생활을 시작할 당시 군에서

A 2018년도 평창 동계 올림픽과 2019년 서울특별시 주최

는 전군 신자화 운동이 전개 되고 있었는데 그때 하나님을 처

100주년 기념 전국체전 초대작가로 활동하면서 더욱 느꼈던

음 알게 되었지요. 그리고 지금으로부터 20여 년 전 믿음 좋

바인데요. 사진은 빛을 그리는 예술입니다. 자연이 드러내는

으신 판사 장로님 한 분을 만났어요. 친분을 쌓으면서 그 분

아름다움을 카메라라는 도구를 통해 그려갑니다. 물론 하나

안에 계시는 주님을 보며 도전을 받았고 강도사님 한 분을 초

님께서 창조하신 세상 모든 피조물이 대상이 되지요. 사진을

작품2 회상 기억이란 우리의 의식에 간직된 지나온 삶의 그림자다. 하얗게 피어난 아름다운 국화꽃은 지난 추억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초점을 살짝 흐려 돌이킬 수 없는 지난 시간에 대 한 아련함을 표현했다.

7


작품3 향수 기나긴 겨울이 지나면 추위를 이겨낸 들풀들이 저마다 새싹들을 밀어내고 봄을 알리는 꽃들이 존재감을 가득 드러낸다. 어김없이 나는 봄의 기쁨의 소식을 전해주는 나의 지 기(知己)들을 만난다.

통해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을 들을 수 있고 하나님의 영광을

엇보다 한국의 자연과 우리 민족의 얼을 앵글 속에 담아 세

볼 수 있어요. 얼마나 황홀하고 행복한지 몰라요.

계에 알리고 싶습니다.

Q 사진을 잘 찍으려면 어떤 점에 유의해야할까요? 팁 한가 지만 알려주세요. A 사진은 인간의 내면 깊은 곳에 남아있는 경험과 갈등을 자 연 속 이미지와 결합시키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빛과 색의 하모니 그리고 내면의 질서가 체계적으로 결합되기 위 해서는 사진 속 주제가 강력하되 보편적이면 좋을 것 같아요.

Q 앞으로의 계획과 기도 제목 알려주세요. A 구미 사랑의 교회 시무 장로로서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 는데 아름답고 충성되게 잘 마무리 하고 싶구요. 대구극동방 송 구미본부 운영위원으로서 방송 선교 사역을 통해 구미 지 역의 많은 영혼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돌아올 수 있도록 기도하며 잘 섬기겠습니다. 그리고 사진가로서 걸어온 지난 발자취들도 잘 정리해 하나님께 영광이 됐으면 좋겠어요. 무


expert

“안녕하세요. 우리 모두에게 기적을 위라클에 박위입니다.” “Hello. I'm Wi Park (WERACLE, a miracle for all of us).”

크리스천 아티스트 – 유튜버 박 위 Christian Artist – We Park

6년전 외국계 패션 기업에서 인턴을 했고 정규직 전환 소식을 듣게 된 날, 낙상사고로 전신마비 판정을 받았다. 지금은 하반신 마비로 두 다리는 자유롭지 못하지만 제주도를 시작으로 홍콩, 일본, 유럽까지 곳곳을 누비며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개선하는데 힘쓰고 있는 유튜버, 신실한 박위 형제를 만났다. 9


Q 스물여덟 나이에 겪은 사고 당시 상황은 어땠었나요?

가 먼저 가서 사랑하면 되잖니?”라는 음성을 맘의 울림으로

A 깨어나보니 중환자실이었어요. 인턴을 하던 회사에서 정

듣게 되었어요.

규직 전환 소식을 듣고 친구들과 한껏 술을 마셨지요. 필름이 끊긴 뒤 눈을 떠보니 하얀 가운을 입은 의사 선생님과 울고

Q ‘우리(we) 모두에게 기적을(miracle)’이라는 뜻의 ‘위라클’

계시는 부모님이 보였어요. 술에 취해 낙상사고로 목이 골절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유튜브 채널을 처음 시작하게 된

되었고 이제부터 전신마비가 될 것이라고 전해 들었어요. 스

이유는요?

물여덟, 하루 사이에 모든 것이 바뀌어 버렸어요. 그런데 눈

A 재활병원에서 뇌를 다쳐 3살짜리 아기처럼 되어버린 고등

물이 나지 않았어요. 모든 상황이 꿈만 같았고 다시 일어날

학생을 보게 되었어요. 그 학생의 어머니는 나를 보며 이렇게

수 있을 것 같았어요. 그러나 쇄골 뼈 밑으로는 몸이 움직여

말씀 하셨지요. “우리 아들이 너만큼만 됐으면 좋겠다”고요.

지지도, 느껴지지도 않았고 그렇게 병상 생활은 시작이 되었

그때 저는 모든 것을 잃었다고 생각했었는데 소망이 샘솟으

어요.

며 아픈 사람들을 위해 반드시 희망이 되겠다고 결심했어요.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은

Q 병원 생활을 하면서 환자들을 생각하며 울면서 기도하셨

유튜브라는 생각이 들었지요. 유튜브를 시작한지 1년3개월

다고요?

여 만에 11만 8천명이 넘는 구독자가 생겼어요. 채널의 목표

A 아파보니 건강할때는 몰랐던 것을 알게 되고 보게 되었죠.

는 ‘사람을 살리는 것’입니다. 삶의 끝에서 우연히 저의 영상

스스로 할 수 있는게 하나도 없었어요. 욕창이 걸리지 않기

을 보고 다시 살기로 결심했다는 댓글을 보면 정말 뿌듯하고

위해 2시간에 한번씩 내 몸을 사람들이 돌려줘야하고 밥도,

힘이 납니다.

씻을 때도, 대소변을 치울때도 모두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했 지요. 그런데 어느날 다른 환자들이 떠오르는거예요. 다른 환

Q ‘배리어 프리’ 캠페인도 펼치신다고요? 어떤 운동이지요?

자들을 생각하며 울면서 기도를 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니

A 쉽게 말하면 장애물 없는 공간을 만들자는 거예요. 장애인


겠어요. 제 인생의 목적과 사명은 그냥 사랑하면서 사는 것입 니다. 일회용 소변줄을 사용해서 소변을 봐야 하고, 좌약을 이용해서 대변을 보고 있지만 계속해서 포기하지 않고 재활 운동을 열심히 해서 희망의 아이콘이 될 수 있도록 기도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여러 콘텐츠들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며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개선하는데 지혜를 주시기를 기도합니 다.

이나 노인도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운동인데요. 휠체어를 타고 다니다 보니까 장애물이 너무 많아요. 계단이 한 칸만 있어도 저는 올라갈 수 없는데 그런 장벽들을 경사로나 다른 것들로 대체해서 나 같은 사람이 쉽게 드나들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배리어 프리’ 라고 합니다. 그래서 엘리베이터 양보나 장애인 주차구역 지 키기처럼 일상 속에서 장애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영상을 만 들고 싶어요. 요즘 영상의 파급력이 엄청나잖아요 장애인에 게 양보를 왜 해야 하는지를 영상으로 보여 주고 그게 사회적 인 물결이 된다면 충분히 우리 사회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해 요.

Q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한 말씀해주세요. A 기적은 멀리 있지 않아요. 자신에게 없는 것 남과 비교해 서 부족한 것을 바라보지 마시고 자신에게 있는 것 누리는 것 을 바라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고난에 처해있는 상황이라도 감사 할 줄 아는 마음을 가지면 위기를 기회로 바꿀수 있는 힘이 생긴다고 믿습니다. 다치고 난 후 바라본 세상은 기적으 로 가득 차 있었어요. 아침에 일어나 숨쉬고 밥 먹고, 모든 것 들이 기적입니다. 스스로 숨 쉴 수 있는 지금 이순간이 기적 의 순간이구요. 이 세상은 절대 혼자 사는 게 아녜요. 제가 혼 자 살았으면 죽었겠죠. 우리는 다 공동체가 있고, 가족이 있 고, 친구가 있잖아요. 어떤 상황 가운데서도 내가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고, 또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게 제 인 생의 원동력이에요. 힘든 분들이 그런 것들을 아셨으면 좋겠 어요. 혼자 살아가는 게 아니라 서로 소통하고 교감하며 같이 살아갔으면 해요.

Q 앞으로의 계획과 기도제목 나눠주세요. A 어려운 분들에게 제가 희망이 되고 삶의 이유가 됐으면 좋


expert

“매일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습니다. 잊지 않고 매일 드리는 고백이에요” “I live at the center of God’s grace every day. I confess this truth daily.”

크리스천 리더 2 - 레우토 대표 이형경 FEBC Christian Leader and CEO of Leuto, Hyung-Kyoung Lee

지난 5월부터 순수 자체 기술로 매트리스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면서 주목 받고 있는 기업 레우토! 이 대표는 많은 변화와 시도 가운데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엄선된 최고의 사양과 원료로 스펀지를 만들어 리빙용 매트리스 제품을 생산하고 우수한 디자인과 안전성 그리고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없는 펫용품까지 만들면서 최고의 브랜드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더욱 지경을 넓혀 세계인들에게 안락함과 편리함을 선사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를 기도하고 있는 이형경 대표를 만나다.


Q 반갑습니다. 국내외 극동방송 매거진 독자들에게 인사 해 주세요. A 안녕하세요. 저는 레우토 대표이사 이형경입니다. 늘 하나 님의 은혜 가운데 있음을 고백하며 감사하게 살아가고 있습 니다. 평소에도 극동방송 매거진을 통해 하나님의 사역을 완 성해 가는 사람을 보면서 깊은 감명을 받고 있었는데요. 이렇 게 함께 하게 돼서 영광입니다. 앞으로 더욱 더 하나님의 큰 뜻을 이뤄가는 극동방송, 그리고 독자들이 되길 기도합니다.

Q 순수 자체 기술로 매트리스를 만드는 레우토를 운영하고 계신데요. 어떤 회사이고 어떤 제품들을 만드는지요? A 레우토는 그동안 섬유전문 회사로 많은 변화와 성장이 있

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우리만의 브랜드 제품을 갖고 싶은 목 표가 생겼었었죠. 최근 급격하게 인상이 되는 최저 시급의 문

Q 두 분은 어떻게 만나셨나요? 가족 소개도 부탁드려요.

제와 더욱 어려워진 경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고민해 오던

A 친구와 남편이 알고 지낸 사이였는데 우연히 길을 가다

중 2019년 2월 아이디어가 떠올라 준비하며 개발에 착수해

만나게 되었어요. 8년 정도 연애했는데 서로의 장점, 단점

2020년 5월 이후 레우토를 출시하게 됐습니다.

들을 다 이해하는 시간이었죠. 그리고 1991년 3월에 결혼했

첫째로 레우토라는 브랜드는 북유럽의 핀란드어로서‘따뜻

습니다. 1남 2녀를 뒀는데 아들은 레우토 마케팅팀에서 근

함, 온화함이란 뜻을 갖고 있는데요. 매트리스나 소파에 딱

무하고 있고요 큰딸은 대학원생, 그리고 막내아이는 대학교

맞는 네이밍이기도 하고 북유럽의 트렌드를 선호하는 경향

1학년으로 성악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평범하지만 화목한

이 높기도 해서 레우토라 했습니다.

가정입니다.

둘째로 리빙용 제품으로서의 레우토는 엄선된 최고의 사양 과 원료로 스펀지가 만들어졌는데요. 어떤 제품에도 뒤지지

Q 사업을 하면서 가장 힘들 때가 언제였고 어떻게 극복하게

않는 안락함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되었는지요?

셋째로 펫용품으로서 레우토는 최고급 원료는 물론 우수한

A 2001년 방직회사를 하다가 미국에서 수입된 중고기계가

디자인과 안전에도 심혈을 기울였는데요. 더욱이 집안 인테

생산효율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해 4년여 어려움을 겪었어

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컬러감이 뛰어나다는

요. 결국 문을 닫았지요. 그 이후 지금까지 기도하고 간구하

평을 받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은 이제 또 하나의 가족이라는

며 끊임없이 앞만 보고 노력하며 달려 왔네요. 참 힘들고 어

의식이 자리 잡았는데요. 우리 레우토는 모두의 안전과 편의

려운 시기였지만 가족과 친지 그리고 주변의 도움과 격려 특

성, 안락함을 자랑하지요.

히 하나님께서 맺어주신 만남들이 오늘에 이르게 한 것 같아

Q 레우토 회사만의 특징과 반응이 있다면은요?

요.

A 레우토의 모든 임직원들은 온화하고 착합니다. 꼭 알리고

Q 각자에게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자랑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하하) 또한 궁극적인 목표는 대

A 우리 부부에게는 위로와 격려의 하나님, 감사의 주님이세

기업에 못지않은 강소기업이 되는 것이구요. 중소기업이지

요. 오랜 시간 새벽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더욱 선함과 베품

만 좀 더 나은 복지와 혜택을 함께 누려가는 기업으로 꼭 만

의 기업이 되라고 하셨어요. 우리는 회사에서 믿음을 가진 직

들고 싶습니다.

원들과 매일 아침 기도로 시작하며 은혜를 나누고 있어요.

3


Q 기도제목 나눠주시면 중보기도 하겠습니다. A 기업을 경영하는 리더로서 믿음의 뿌리를 견고하게 내려 선한 영향력을 끼쳤으면 하구요. 레우토가 하나님의 선한 뜻 을 이루는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비전은요? A 앞으로도 쭉 하나님의 뜻을 간구하며 나아가겠지만 리빙 용 레우토 매트리스가 전 세계인들에게 안락함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거듭나고 반려동물용 제품의 제조범위를 더욱 넓 혀서 레우토라는 이름의 뜻과 같이 따스함과 온화함을 추구 하는 기업, 모든 직원들이 축복받는 하나님의 기업으로 성장 하기를 소망 합니다.

4


갤·러 ·리· 가 있· 는 풍· 경

Gallery

작품명 : 감사 작 가 : 펜담채화가 이옥희 권사(예수뿐인교회)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한국펜담채화협회 (前)부회장 토지주택공사(LH) 홍보용 일러스트 참여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 홍보용 책자 그래픽 담당 5


expert FEBC-PEOPLE

“여호와께서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여주는 삶을 기대합니다” “I am happy to respond and obey the call of God.”

부산극동방송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변도우 장로 Elder Do-u Byeon, FEBC-Korea in Busan Steering Committee Vice President

Q 오랜 시간동안 부산극동방송과 동역해오셨는데, 극동방송

Q 하나님의 기업을 운영하고 계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기업

과 어떤 계기로 동역하게 되셨는지요?

소개와 그 기업을 하게 되신 동기, 하나님께서 이끌어 주신 특

A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신묘막측합니다. 바울교회 황희수

별한 간증을 나눠주십시오.

목사님께서 저에게 한 마디 상의도 없이 저와 아내 김순휘 권

A 기업을 하게 된 동기라고 한다면 ‘내가 믿고 있으니 이왕

사 부부에게 극동방송에 출연토록 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

이면 하나님 자랑하는 기업이면 좋겠다’라는 마음에서 시작

습니다. 세상 아내가 다 그렇겠지만 제 아내도 남편의 일에

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제가 가장 잘 못하는 사업에 우

간섭이 많은데 웬일로 극동방송 사역은 오히려 적극 협조를

연치 않게 손대게 하시고 하나님이 기업을 이끌어 가시며 하

해주어 지금까지도 감사함으로 아내와 함께 동참하고 있습

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있다보니 땡전 한 푼 없어도 신이 납

니다. 때에 맞는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부르심이라고 할 수 있

니다. 그러니까 제 기업이 아니라 하나님의 기업이라고 고백

지요.

할 수 밖에요. 부끄럽지만 엄청 자랑스럽지요. 그래서 회사


이름을 ‘예수님’의 영어 첫 글자 J를 영어발음 기호로 한 ‘JEI’ 와 회사 ‘Company’의 CO를 붙여 ‘JEICO’, ‘제이코’로 지었 습니다. 그런데 아무도 이 멋진 이름을 사용하는 기업이 없 어서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고 상표등록을 하여 사용하고 있 습니다. ‘하나님의 기업’이라는 마음을 주셨을 때, 순종함으 로 나아가니 하나님께서는 사업 초기 제게 꼭 필요했던 100 평의 4층 단독건물과 지하 100평까지 쓸 수 있는 환경을 조 성해주셨습니다. 현재 (주)제이코는 가장 늦게 출발한 후발 주자이었으나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용무선리모컨’의 선도 업체가 되었고 코로나19 사태로 경제가 어려움에도 벤처기

니다. 나와 아내를 통해서 아이들이 하나님을 발견하고 하나

업, 사내연구소, 수출유망기업, 국내 유일 방폭 제품기업 등

님이 함께하는 부모, 조부모로 인식된다면 이보다 더 큰 기

등으로 참 신비하게 순항 중에 있습니다. 모두 하나님의 은

쁨과 교육이 어디 있을까 싶습니다.그런 의미에서 신앙을 계

혜입니다. 여호와 이레 하나님의 타이밍을 매일매일 경험하

승하듯 전파선교사 역시 선교사의 이름을 자랑스럽게 생각

며,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하라고 계승하고 있습니다.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와 같이 타인으로부터 그 렇게 회자되는 저의 삶과 기업체가 되었으면 참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좋아하는 말씀과 찬송, 기도제목을 나눠주십 시오.

Q 특별히 문화 사역에 관심이 많으셔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A 찬송은 제가 외워 부르는 몇 안되는 찬송 483장 ‘내 영혼

계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이 은총입어’를, 말씀은 집사 안수 받을 때 항아리에 적었던

A 문화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고 있던 차에, 뜻하지 않게도

말씀, 빌2:5절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

영도문화원 원장을 맡게 되었고 색소폰으로 함께 찬양으로

수의 마음이니’에서 11절까지 입니다. 기도 제목은 제게 주신

섬기며 감사하게도 시인으로도 활동 하고 있습니다. 성경보

하나님의 꿈이 이루어 질 때 까지 건강하게 살아가며, 연로

급 기드온 사역과 오엠(OM) 선교 사역, 그리고 창조과학 사

하신 두 어머니 평안 중에 하나님의 부르심이 있었으면 합니

역은 제게 있어서 빼 놓을 수 없는 하나님의 문화사역의 일

다. 그리고 아내 김순휘 권사와 백년해로의 복! 빠질 수 없습

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복음을 전하며 생명을 살리는 극동

니다. 여호와 이레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나를 하나님의

방송도 제게는 정말 귀한 하나님의 일이며, 극동방송을 통해

자녀로 삼으시고 나를 통하여 하실 하나님의 꿈을 꾸게 하시

오히려 제가 많은 은혜를 받고 있습니다. 눈에는 띄지 않더

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할렐루야!

라도 흔적 없이 스며드는 빗물이 뿌리를 튼튼케 하듯 하나님 이 허락하신 문화가 온누리에 펴져 나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사역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Q 자녀, 손자손녀 이름으로도 온 가족 전파선교사로 동역하 고 계신데, 장로님 가정의 특별한 양육 방법이 있으신지요? A 제가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는데도 손주가 아기 때부터 지금까지 큐티를 하고 기도하고 잠을 자는 습관이 들어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심지어 물놀이 가서도 큐티 책을 들고 가 는 것을 보고 ‘이제 아무 염려 없이 하늘나라 가도 되겠구나’ 하며 감사한 적이 있습니다. 저와 아내는 묵묵히 하나님께 감 사하는 모습 밖에는 아이들에게 보여 준 것이 없는 것 같습 7


f e

broadcast c

30 전남동부극동방송 섬김의 리더들 동역의 기쁨 22 방송선교 사역의 열매 주파수를 맞추면, 희망이 보입니다. 34 지금 북한은 ‘아프리카/9.19 군사 합의/건강 이상설’ 36 FEBC 건강칼럼 - 강북우리들병원 척추의 중심, 디스크 38 목사님의 서재 - 조동천 목사 『상처 딛고 서다』 조동천 저/마음지기 펴냄 40 알기 쉬운 교회생활 이야기–조대현 목사 43 미디어 속 극동방송

역대상 16장 34절 (개역한글)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Chronicles 16:34 (KJV)

O give thanks unto the LORD; for he is good; for his mercy endureth for ever.:


broadcast 지사특별기획

전남동부극동방송 섬김의 리더들 Servant Leaders of FEBC-Korea in S.E. Jeolla

동역의 기쁨 The joy of serving together

박 정 채 운영위원장 Jung-chae Park, Steering Committee President

전남동부극동방송을 통하여 방송가족들이 상한 마음을 위로받고 예수님을 알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생명을 살리는 이 사역에 운영위원장으로 동참하고 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고 행복합니다. 앞 으로도 전남동부극동방송 발전과 지역복음화를 위해 미력하나마 최선을 다해 섬기겠습니다.

정 인 현 포럼회장 In-hyun Jeong, Far East Forum President

전남동부극동방송은 여수와 순천, 광양 등 전남동부지역 1,000여개 교회의 부흥을 돕고 가청권 80만 영혼에게 쉬지 않고 복음을 전하고 있는 방송입니다. 포럼 회장으로서 전남동부극동방송의 전파가 떨 어지는 곳곳마다 복음의 꽃이 피고 열매가 맺어, 이 땅이 하나님의 땅이 되는 꿈을 함께 꾸겠습니다.

윤 광 영 시청자위원장 Gwang-young Yoon, Listeners’ Committee Commissioner

순교의 성지인 전남동부 지역에 극동방송을 허락해 주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영혼의 주파수 극동방송 을 통하여 매시간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하고 힘과 용기를 주시며, 희망의 소리, 생명의 소리로 전달되 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코로나19로 힘든 삶을 살아갈지라도 생명의 주님 붙들고 시청자 여러분 모두 승 리하시기를 소망합니다.

3


훈 목회자자문위원장

Hoon Jung, Pastors’ Advisory Committee President

순교의 성지 여수에 전남동부극동방송이 세워짐은 큰 축복이고 은혜입니다 하나님이 극동방송을 기름 부어 사용하시고 놀라운 역사가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목회자 자문위원회 도 응원하고 기쁘게 동역하겠습니다.

오 영 재 소망의기도 운동본부장 Young-jae Oh, Prayer of Hope President

순전한 복음방송인 극동방송은 이 시대에 소망입니다. 우리 전남동부극동방송은 복음의 능력이 강력하게 전파되고 있습니다. 특히 소망의 기도에 함께하시면 응답의 증거로 소망이 넘치는 삶이 펼쳐질 것입니다.

송 재 선 어린이합창단 단목 Jae-sun Song, Children’s Choir Chaplain

전남동부극동방송은 순천·여수·광양·보성·고흥 지역 많은 영혼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있으며 복 음을 들은 많은 분들은 구원 받고 회복되어 교회에 출석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생 명을 살리는 이 사역에 동참할 수 있어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전남동부극동방송 발전과 지역복음 화를 위해 기도하며 섬기겠습니다.

신 정 일 여성합창단 단장 Billy Shin, Women’s Choir Superintendent

전남동부 지역복음화에 앞장서고 있는 여성합창단의 아름다운 찬양은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마음에 주님의 사랑을 깊이 느끼게 해줍니다. 쓰러진 영혼을 일으키고 하나님 나라를 향한 첫사랑 을 회복시키는 소중한 사역을 계속 잘 감당해주시기를 바랍니다.

3


broadcast 방송선교 사역의 열매

The Fruit of FEBC-Korea’s ministry

대전극동방송

주파수를 맞추면, 희망이 보입니다. Stay Tuned, You will See Hope

아이가 ‘자면서도 성령 충만 해야 돼’ 라고 말하더라구요. 24시간 방송을 통해서 말씀과 찬양이 울려 펴지는 극동방 송. 우리는 자고 있지만 극동방송을 통해서 계속 복음이 전파되면서 영적인 싸움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저희 딸 아이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극동방송의 말씀과 찬양이 정 말 귀하구나’ 하고 깨달았어요. (방송가족 홍혜원 집사)

삶은 영적인 싸움이니까요 남편은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어요. 어느 날, 남편이 상온에서는 터지기 어려운 물체를 안고 이동하다 가 그것이 폭발하는 큰 사고를 당했어요. 사고 자체로만 보면 살아남을 수 없는 심각한 상황이었는데, 하나님 은 혜로 화상만 입고 화상 전문 병원으로 이송됐어요. 당시 둘째 만삭이었던 저는, 연락을 받고 울면서 병원으 로 운전하며 갔어요. 2주간 병원을 오가면서 정말 많이 울 었지만, 자동차를 운전하며 듣는 극동방송이 마음에 평안 을 주고 남편의 고통스런 치료 기간을 이기는 힘을 줬어

위로와 소망을 얻습니다

요.

저는 극동방송에 기도제목을 정말 많이 보냈어요. 반복되

잠자리에 들기 전에 큰아이에게 항상 성경 동화를 읽어주

는 유산과 환경의 어려움으로 힘들 때, 아무에게도 저의

고 하루를 마무리 하는데, 어느날은 하루 일과가 너무 늦

마음을 털어놓지 못했거든요. 그런데 극동방송에서 기도

게 끝나서 아이에게 ‘오늘은 그냥 생략하자’ 얘기 했더니

를 해주신다고 해서 기도제목을 정말 계속 보냈어요. <사

3


랑의 뜰안>에도, <소망의 기도>에도 매일 보내다시피 했 어요.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어느 날은 목사님께서, 어느 날은 권사님께서 기도해주겠다고 전화를 주시는 거예요. 기도 받으면서 정말 많이 울었어요. 누구도 공감해 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던 시절이었는데, 극동방송을 통해 정말

I Received Incredible Comfort and Hope

큰 위로와 소망을 받았어요. 방송을 듣다 보니 전파선교사 모집 생방송을 하더라구요. 당시 신랑 회사가 어려워져서 거의 4년동안 월급을 제대 로 받지 못했는데, 제 마음에 ‘지금 드리지 않으면 안되겠 다’란 마음이 들어서 전파선교사로 작정했어요. 그 때 당시에 뱃속에 아이가 있었는데, 이전에 계속된 유 산 때문에 병원을 자주 가던 시절이었어요. 병원비도 많 이 들어서 부담이 있었는데, 전파선교사 헌금 한 이후로 한번도 제 돈으로 병원비를 낸 적이 없을 정도로 하나님 께서 부족함 없이 채워 주셨어요. 누군가 날 위해 기도하 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 극동방송, 정말 감사합니다. (방송가족 이수정 집사) Because Life is Ultimately a Spiritual Battle

33


broadcast

지금 북한은 … North Korea Now…

‘아프리카 / 9.19 군사 합의 / 건강 이상설’

극동방송의 대표 대북방송 프로그램 중 하나인 ‘복음의 메아리’(제작:박진탁PD)에서는 매주 수요일 북한인권정보센터 윤여상 박사와 함께 키워드 북한이라는 코너를 통해 세계 언론 속의 북한을 알아보고 있다.

Q 영국의 안보 전문 연구소인 왕립합동군사연구소 RUSI는 ‘북 Q 잊을만 하면 북한군이 비무장지대 내에 총격을 가하는 일이 한이 핵과 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WMD) 개발용 자금 조달

발생하는데요. 얼마 전에도 북한군이 한국군 감시초소 GP에 여

을 위해 아프리카 국가에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를 위반하는 불

러 차례 총격한 일이 있었습니다. 총성 이후 GP 외벽에 네 발의

법활동을 자행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아프리카 선박을 이용

탄흔이 확인됐는데요. 2018년 9·19 남북 군사합의를 어긴 일 아

해 거래를 하고 있다는 보도는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결국 크게

닌가요?

다르지 않은 내용이겠죠? A 그렇습니다. 9.19 군사합의는 공중, 해상, 육상에서 서로 A 북한이 계속해서 유엔을 비롯해 미국, 한국, 일본에서도

적대적인 군사행동을 하지 않기로 남북한이 합의한 사항입

제제를 받고 있기 때문에 외화를 확보하는 방법이 거의 사

니다. 그런 측면에서 남북한이 대립하고 있는 비무장 지대

라지고 있습니다. 또한 북한 내 달러가 거의 바닥이 난 상황

안에서 북한초소에서 남측초소에 총격을 가했다는 것은 명

이어서 전 세계에서 불법적인 방법을 통해서라도 북한에 필

백한 위반입니다. 왜 북한이 이런 도발 행위를 했을까에 대

요한 달러와 북한에 바로 가져와야 하는 상품을 확보하고 있

해서는 여러가지 해석이 재기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비

습니다. 아프리카는 북한하고 오랜 기간 동안 우방 관계를

무장지대의 총격은 최고 통치권자의 결재가 있어야 한다는

맺고 있고 군사적인 협력도 해왔기 때문에 유엔 제제 속에

겁니다.

서도 아프리카의 동남부 지역에 있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북 한과에 비밀스러운 금융에 대한 협조 외화벌이에 대한 것을 계속 협력하고 있습니다. 34


Q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은 계속 매스컴에 오르내리고 있

Q:

지요. 지난 2014년 9월 4일 모란봉악단 신작음악회 공연 관람을 마지막으로 한동안 자취를 감췄고, 40일 후인 10월 14일 공개 활 동을 재개했었죠. 그리고 지난 5월 3일에도 자취를 감추었다가 20여일 만에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냈었습니다. 이런 일련의 일을 통해 북한이 의도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A 김정은이 공개적인 석상에 얼굴을 보이지 않을 때마다 건

강이상이 있는 것 아니냐? 심지어는 사망한 것 아니냐? 그런 다양한 보도들이 매번 나왔었는데요. 건강이상설에 대해서 는 좀 더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건강이상에 대한 기준

A:

이 여러 정도가 있기 때문에 40일, 20일 동안 왜 안 나왔는지 낮은 수준에 건강이상이 있었는지는 확인이 되지 않고 있는 것이구요 분명한 것은 북한과 같은 통제되고 폐쇄된 사회에 서는 최고 통수권자가 장기간 공개석상에 보이지 않는 경우 가 자주 발생하는데 통제된 사회이다 보니 최고 통수권자의 일정이 내부에 알려지지 않아서 이런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고도 보고 외부 세계 언론을 의식하고 오히려 이용하면서 자 신에게 세계 언론이 주목 하도록 연출하며 정치 행보를 하 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35


broadcast FEBC 건강칼럼

FEBC Health Column

척추의 중심, 디스크

요통 또는 척추질환이라고 하면 허리 디스크부터 떠올릴

첫째,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이다. 잘 때에도 몸은 움직이

정도로 디스크는 친숙한 용어이다. 필자 역시 진료실에서

므로 척추는 24시간 동안 움직이고 일을 하는 셈이다. 몸

“허리 질환의 모든 시작은 디스크의 문제로부터 시작한다”

을 움직일 때마다 중력과 체중에 의해 척추는 흔들리고 짖

라고 설명하곤 한다.

눌리게 된다. 그래서 충격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기관도 곧 척추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충격을 마치 쿠션처럼 흡수

척추에 디스크는 절대적으로 중요한데 척추체 사이에 위

는 기능을 하는 것이 디스크이다.

치하므로 일반적인 경우 경추부터 척추1번까지 24개 디스 크가 몸 안에 존재한다.

젊고 건강한 디스크는 물기를 많이 머금고 있으며 탄성이 좋아서 충격을 흡수가 쉽다. 이런 ‘탱탱하고 싱싱한’ 디스

디스크가 담당하는 기능은 크게 세가지로 정리할수 있다 3 3

크는 나이가 들면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면서 서서히 물기 3


가 빠지고 높이가 낮아지게 되는데 이런 변화들이 통증을

앞서 말한대로 디스크는 종판으로부터 영양공급을 받게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되는데, 산소나 당분 같은 영양분은 미세한 혈관을 통하 게 된다. 흡연은 직접적으로 미세혈관이 수축시켜 혈관을

둘째, 척추체 사이 간격을 유지하는 기능이다. 디스크는

망가지게 하고 잘 관리가 되지 않은 혈압 당뇨는 미세혈

서로 떨어져 있는 척추뼈 사이 공간을 차지하면서 척추를

관이 서서히 좁아지게 하여 영양분 공급이 막히게 되는

지지하는 기능을 한다. 척추뼈 사이가 적당한 간격으로

것이다. 영양분을 잘 공급받지 못하는 디스크가 빨리 망

벌어져 있어야 척추의 모양도 유지된다. 나이 들면서 척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추가 굽고 키가 줄어드는 요인중에 하나도 탱탱하던 디스 크의 탄성이 떨어지고 볼륨이 줄면서 척추사이 간격이 좁

마지막으로 강조하는 것은 체중관리이다. 디스크는 소모

아드는 탓이다.

품이다. 즉 많이 쓰고 하중이 많이 실리게 되면 빨리 닳게 된다.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 위에서 아래로 누르는 축

셋째, 움직임을 가능케 하는 관절의 기능이다. 디스크는

성압력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불필요하게 체중

관절보다 유연하고 탄성도 높아 이 기능을 충족시키는데

이 많이 나가면 그만큼 디스크에 가해지는 부담이 가중된

가장 적합한 조직이라고 할수 있다

다. 본인 체격에 맞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하겠다.

디스크가 높은 유연성과 탄성을 가질 수 있는 갓은 디스 크의 구조 덕분이다 디스크는 수핵과 섬유륜, 종판으로 구성된 물풍선 같은 조직이다. 수핵이 물이라면 섬유륜은 풍선처럼 수핵을 담 고 있는 구조라고 할수 있다. 그리고 종판은 디스크 위쪽 과 아래쪽에 붙어 있는 연골 조직으로, 디스크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척추건강의 핵심인 디스크를 탱탱하고 건강하 게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몇가지 중요한 생활습관을 언급하겠다. 가장 중요한 방법은 꾸준한 운동이다. 요추주변을 둘러싸 고 있는 근육을 건강히 잘 유지하여 척추에 가는 부담을 분산시키는 것이다. 운동방법은 걷기운동이 가장 일반적 이며 나이와 본인 척추 상태에 적합한 운동을 전문의에게 처방받아 꾸준히 유지해야한다. 금연과, 혈압 당뇨 같은 기저질환의 관리도 필수적이다. 37

글 : 강북우리들병원 김성곤 원장

37


broadcast

목사님의 서재

Pastor’s Library

「상처 딛고 서다」 조동천 저 / 마음지기 펴냄

3

3


나를 사로잡은 열두 가지 감정 속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만

님의 이름마저 잊어버리는 일들을 우리는 지금 이 순간부

나다.

터 멈출 수 있다.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붙잡 기만 한다면 이 부정적인 감정의 피해자이자 가해자였던

- 당신은 이 상처의 피해자인가, 가해자인가?

우리를 이제는 하나님께서 다스려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인생의 우여곡절로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혔던 성경 인

열심히 살면 살수록 왜 우리는 상처받는가. 화평이 가득

물들이 어떻게 해서 하나님의 숨은 뜻을 발견해 가는지를

한 하나님의 제자로 살고 싶었건만, 왜 오늘도 자신의 감

촘촘히 따라가는 『상처/딛고 서다』는 하나님과 함께하는

정 하나 좌우하지 못한 채 감정의 노예로 살아가고 있는

인생 이야기 속에 담긴 삶의 진리를 성경적인 시각에서

것일까. 그렇다면 이 부정적인 감정들로 상처받고 있는

보여 주며, 관계의 어려움에 처한 이 시대의 모든 이에게

당신에게 묻고 싶다.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은 과연 이 상처의 피해자인가, 가해자인가?”

- ‘감정’이 묻고 ‘말씀’이 답하는 치유의 성서학 가끔 기쁠 때도 있지만 매일 상처를 주고받으며 살아가는 우리는 이 질문의 답을 알지 못한다. 이 상처의 피해자가 된 날은 고통과 분노 속에 살아가야 하고, 이 상처의 가해 자가 된 날은 우리 삶을 짓누르는 마음의 짐과 싸워야 하 기 때문이다. 세상의 외면에 하나님마저 우리를 외면하실 까 봐 전전긍긍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이 감정의 미로에서 더는 헤맬 필요 가 없다. 오직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만이 이 감정의 문제 에 해답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하는 그 순간 문제는 해결된 다. 우리가 이 분노를 갖기 전부터, 우리가 이 상처에 슬 퍼하기 전부터, 우리가 존재하기 시작한 그 처음 순간부 터 우리를 바라보고 계셨던 하나님을 돌아보기만 한다면 말이다.

- 부정적 감정에서 자신을 지키는 성경적 방법 찾기 『상처/딛고 서다』는 우리의 인생을 뒤흔드는 열두 가지 감정에 대해 하나하나 분석하고 그 감정의 미로 속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하나님의 방법을 소개한다. 상실감에 빠져 인생의 좋은 날들을 허비하고, 복수심에 불타 하나

조 동 천 목사 예수뿐인교회 목사 장로회 신학대학교 초빙교수 종로/새서울 CBMC 강사

39


broadcast

4

4


4


미디어 속 극동방송

4


감사의 시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신들 중에 뛰어난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주들 중에 뛰어난 주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홀로 큰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는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지혜로 하늘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우리를 우리의 대적에게서 건지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모든 육체에게 먹을 것을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하늘의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시편 136: 1~5, 24~26

43


f e b

channel 44 제주 | 제주극동방송 개국 47주년 45 대전 | 복음의 영적 전쟁, 극동방송이 함께 합니다. 46 창원 | 하나님 나라 임하소서! 47 목포 | 목포극동방송이 함께 합니다. 48 영동 | 영동극동방송 연합 운영위원회 월례회 49 포항 | 다시, 복음 앞으로 50 울산 | 울산극동방송의 새로운 가족을 소개합니다. 51 부산 | WAR ROOM - 위기의 시대! 부산극동방송과 함께 기도로 돌파하세요! 52 대구 | Back to the Gospel! Back to Church! 광주 | 극동방송이 전화로 전도해드립니다. 53 전남동부 | 승리하리라 54 전북 | 영적 재무장으로! 55 LA |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신뢰하며

시편 136편 25절 (개역한글) 모든 육체에게 먹을 것을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Psalms 136:25 (KJV)

Who giveth food to all flesh: for his mercy endureth for ever.


channel HLAZ FM104.7MHz(제주), FM101.1MHz(서귀포), AM1566kHz

제주

사회 / 송한은 장로(서귀포운영위원장)

특별찬양 /

제주극동방송 개국 47주년 The 47th Anniversary Celebration of FEBC-Korea in Jeju

신입운영위원 위촉장 수여

기도 / 서대길 장로(제주운영위원장)

제주노회남선교회연합회중창단

신입 운영위원들의 가슴에 극동방송 로고 뱃지를 달아주며 축하해.. 제주극동방송은 지난 6월 30일(화) 오전 11시 방송사 비전관 1층 공개홀에서 제주극동방송 개국 47주년 기념 감사예배를 드렸다. 제주극동방송 제주와 서귀포 운영위원, 목회자 자문위원, 시청 자위원, 어린이합창단 단장과 교사 및 자모회 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드린 감사예배에서, 목회자 자문위원회 위원장 제주중 문교회 오공익 목사는 ‘청년의 고민’이란 제목의 설교를 통해 “재 물이 많은 청년은 소유에 기뻐하고 쌓아 놓는 것에 목적을 두며 구원에서 멀어졌지만, 여러분은 가진 것으로 복음 전파에 헌신 함으로 구원을 구체적으로 실천했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감염을 감안해 전원 마스크 착용과 전원 발열체크, 충분 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시행하며 드린 이번 감사예배에서는 지난해와 같이 올해 상반기에 가입한 운영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함과 동시에 기존의 선배 운영위원들이 신입 운영위원들의 가슴에 극동방송 로고 뱃지를 달아주며 축하해 개국감사예배의 의미를 더했다. 한편, 제주극동방송은 개국 47주년을 기념해 지난 6월 22일(목) ‘복음으로 승리하리라! 말씀으로 회복되리라!’를 주제로 새벽 5 시부터 저녁 7시까지 14시간 동안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생방송 을 진행하여 코로나19로 재정이 긴축되고 악화되었음에도 불구 하고 많은 방송가족들이 전파선교사로 가입했다.

| 예정사항 | 제주운영위원회 임원회

생방송 라디오부흥회

일시 : 9월 8일(화) 12:00

일시 : 10월 8일(목) 강사 : 이지웅 목사 (더바이블미니스트리 대표)

서귀포운영위원회 임원회

4

일시 : 9월 11일(금) 12:00


channel HLAD FM 93.3MHz

대전

복음의 영적 전쟁, 극동방송이 함께 합니다! FEBC Stands Behind You in the Spiritual Battle!

코로나19로 인한 일시 귀국 선교사 및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을

대전극동방송은 전파선교사의 소중한 헌신과 사랑으로 한 손

대전극동방송은 지난 7월 8일(수) 오후 2시, 지역사회 소외된 이

엔 복음을, 한 손엔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웃과 코로나19로 인해 일시 귀국한 해외 파송 선교사들 돕기 위 한 구호 물품을 전달했다. 대전극동방송이 주관하고 대전극동방송 운영위원회가 후원한 이번 물품 전달은 선교 사역 중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일시 귀국 하여 선교지로 돌아가지 못하고 국내에 임시 체류하고 있는 중 부권 선교사와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어려운 이웃, 미자립 교회 목회자, 홀사모 등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CJ의 간편조리식품들을 엮어 만든 ‘구호박스’와 대전극동방송 운영위원회의 섬김으로 준비된 선교사를 위한 디지털 자료를 담 은 USB 메모리와 블루투스 스피커, 쌀, 오리선물세트 등을 준비 해 전달했다. 감염병의 유행이 장기화 되면서 사회 곳곳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은 요즘, 작지만 따뜻한 나눔이 소중한 희망이 되기를 기대한다. 전파선교사 모집 생방송, “복음의 영적 전쟁, 극동방송이 함께 합니다” 대전극동방송은 지난 7월 14일(화) 오전 6시 30분부터 저녁 8 시까지 총 13시간 30분간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 생방송 <복음 의 영적 전쟁, 극동방송이 함께 합니다>를 진행했다. 특별히 이번 전파선교사 모집 생방송은 김장환 목사님을 비롯 한 전국의 방송사역 선후배가 함께 함으로 풍성하게 꾸며졌다.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전지역이었기에 더욱 기도하는 마음으로 준비한 이번 모집생방송에서 많은 방 송 가족이 전파선교사로 동역 하기로 작정했으며, 이를 통해 순수 복음방송의 사명과 책임을 그 어느때보다 분명하게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예정사항 | 온라인 사모컨퍼런스

추계 CEO 특강

일시 : 9월 중 장소 : 대전극동방송 공개홀

일시 : 10월 중 장소 : 라온컨벤션

47


channel HLDD FM 98.1MHz, 92.5MHz

창원

“하나님 나라 임하소서!” Thy Kingdom Come!

마마클럽 방송 부흥회

Mama Club Radio Revival Service

창원극동방송은 7월 15일(수)~17일(금) 오전7시 3일 동안 ‘창원 극동방송 마마클럽 방송 부흥회’를 개최했다. 더 바이블 미니스 트리 대표 이지웅 목사를 강사로 3일간 “하나님 나라 임하소서!” 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방송 부흥회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강 력한 말씀이 선포되어, 평소에 표면적으로 이해했던 성경의 숨 은 의미를 깊이 깨닫고 하나님 나라와 믿음에 대한 고정관념과 오해를 바로잡는 은혜의 시간이었다. 유튜브로 매일 생중계된 이번 부흥회는 3일 동안 눈물의 회개가 담긴 수천 건의 문자와 헌금과 다시듣기 청취가 이어졌으며, 한 국교회가 어려운 시기에, 위기를 기회로 삼아 새로운 방송사역

A Missionary’s Photo Exhibition at Grace Garden

을 꿈꾸며 이어가기로 다짐하는 귀한 시간이었다. 사진작가 신미식 초청 선교 사진전 창원극동방송은 7월 한달간 경남 고성 그레이스정원 갤러리에 서 선교 사진작가이며 20여년 동안 아프리카 아이들의 사진을 찍어주며 아프리카를 기반으로 선교하는 여행가이자 사진작가 인 신미식씨를 초청해 ‘바오밥나무&수국 사진전’을 개최했다. 16만평 대지위에 30만주가 넘는 수국과 아름다운 나무로 가꿔 진 그레이스 정원에 전시된 선교사진은 실존하는 바오밥 나무 의 사진들을 통해 하나님 창조의 원대함을 깨닫는 유익한 시간 이었다. 15년간 기도하며 땀과 눈물로 일군 그레이스 정원과 숲속교회를 찾은 많은 사람들은 참쉼을 가지며, 자연속에서 잠잠히 속삭이 는 주님의 음성을 듣는 힐링의 시간이 되었다.

4

| 예정사항 | 온라인 청소년 하계 수련회

목회자 유튜브 제작&운영법 세미나

일시 : 8월 20일(목)~21(금) 18:00~19:30 강사 : 김태훈목사(한주교회), 윤주형목사(더바이블미니스트리)

일시 : 9월 15일(수) 10:00 강사 : 김태훈 목사(커뮤니온 대표)


channel HLKW FM 100.5MHz

목포

목포극동방송이 함께합니다! FEBC-Korea in Mokpo is always with you!

목포극동방송 소망의기도 온라인 치유 성회

FEBC-Korea in Mokpo Holds Virtual “Prayer of Hope” Rally

6월 15일(월)~16일(화) 이틀간 오전 11시부터 50분간 목포극동 방송(주파수 FM 100.5MHz)에서는 ‘2020 소망의기도 온라인 치 유성회’가 진행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집회가 어려운 상 황이지만 방송을 통한 하나님의 역사는 시공간을 초월했다. 장 진석 목사(행복한우리교회)는 환우들에게 방송과 전화 연결을 통해 비대면으로 간절히 기도해주었다. 제한된 방송 시간으로 모든 분들과 전화 연결은 어려웠지만 저마다 간절한 심정으로 하나님의 치료하심을 기대하며 기도를 받았다. 전화로 직접 기 도를 받은 분들은 방송 중에 실시간으로 역사하시는 치유의 하 나님을 경험하며 감사와 기쁨을 나눴다.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는 지금 이 순간에도 극동방송을 통해 놀라운 기적을 나타내고

Presentation of New Signboards to Churches and Organizations

계신다. 목포극동방송 협력기관 현판 전달 목포극동방송은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는 교회/단체에게 ‘목포 극동방송 협력기관’ 현판을 전달하며 지역 사회와 관계를 돈독 히 하고 있다. 어려운 시기에도 변함없이 전파 선교에 협력하는 고마운 분들에게 방송사에서는 어떻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을지 고민하던 차에 현판 제작을 진행하게 되었다. 목포극동 방송 주파수가 크게 새겨진 협력기관 현판은 보는 사람들에게 방송사를 홍보하고, 해당 교회 성도들과 단체 회원들에게는 협 력기관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현판을 받은 교회/단체에 서는 매우 기뻐하며 목포극동방송의 든든한 후원자로서 소속감

| 예정사항 |

을 갖게 되고, 이것을 보며 방송사에 대한 관심과 기도를 지속하 는 원동력이 된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목포극동방송이 지역의

목포극동방송 “온라인” 목회자 세미나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 생방송

일시 : 9월 4일(금) 10:00

일시 : 10월 20일(화) 07:00 ~ 19:00

교회/단체와 함께 생명을 전하는 방송 선교의 사명을 잘 감당할

장소 : 방송사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기도 부탁드린다.

강사 : 김두현 목사(21C 목회연구소장)

49


channel HLDY FM 90.1MHz, 102.9MHz, 100.9MHz

영동

영동극동방송 연합 운영위원회 월례회 Steering Committee’s Join Hands to Hold Monthly Prayer Meeting

영동극동방송5개지회운영위원회가신사옥에서지역별연합으로월 례회를열고선교방송의새시대를위해기도하였다! 영동극동방송 5개 지회 운영위원회가 지역별 인근 지회 연합으 로 월례회 모임을 가졌다. 이번에는 지난 6월 신사옥 헌당을 마 친 영동극동방송 신사옥에서 예배와 월례회, 기도의 시간, 신입 위원 위촉, 그리고 도시락 메뉴로 만찬을 나누는 순서 등 더욱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다. 무엇보다 하나님께서 이루신 건축과 헌당의 모든 과정을 둘러보면서 하나같이 감동하며 탄성을 자아 냄으로써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실로 위대하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먼저 속초·양양지회는 6월 23일(화) 오후 7시 신 사옥 공개홀에서 개최했으며 이 자리에서 속초순복음제일교회 박영진 목사는 요한계시록 22장 12절 말씀을 본문으로 ‘일한 대 로 갚아 주리라’는 제목의 말씀에서 주의 일에 열심을 다하면 꼭 보상해 주신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6월 28일㈜ 오후 5시 같은 자 리에서 월례회로 모인 동해·삼척지회 운영위원들은 삼척시온 성침례교회 김영삼 목사가 룻기 1장 6절부터 10절의 말씀을 본 문으로 ‘영적 결단’이란 제목으로 전한 말씀에서 큰 은혜를 받았 다. 강릉지회는 7월 12일㈜ 오후 5시 강릉순복음세계로교회에 모여 복되고 반가운 만남을 가졌는데 말씀을 선포한 세계로교회 김석영 목사는 요한복음 4장 23절과 24절을 본문으로 ‘맞네 맞 아, 서로 똑같네’라는 제목의 말씀을 전하며 하나님의 자녀라면 이산가족이 상봉할 때 알 수 있듯이 언행심사 등 모든 면에서 똑 같아진다고 강조했다. 북한과 강원지역 방송 선교의 전초기지 로서 19년 전 이 땅에 세워진 영동극동방송 선교의 새시대를 활

| 예정사항 |

짝 열어 주신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동역자들을 붙여 주셔서 주 님께 큰 영광이 되도록 하시는 한편, 협력 사역이 얼마나 소중한

목회자자문위원회 창립총회

운영위원회 5개 지회(속초·양양·강릉·동해·삼척) 정기총회

지도 알게 하시기에 동역자들에게도 감사하게 된다.

일시 : 11월 3일(화) 11:00 장소 : 신사옥 공개홀

일시 : 11월 중 장소 : 각 지회별

5


channel HLDZ FM 90.3MHz

포항

다시, 복음 앞으로 To Advance the Gospel Furthermore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 생방송 “다시, 복음 앞으로”

A Special Live Broadcast to Recruit More Radio Missionaries

포항극동방송은 지난 6월 9일(화)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13 시간 동안 ‘다시, 복음 앞으로’란 주제로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 생 방송을 실시했다. 특별히 이번 모집 특별 생방송은 ‘노후장비 교체 및 송신소 이전 을 위한 캠페인’을 함께 진행하여 방송선교사역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날, 많은 방송가족들이 극동방송 을 통해 받은 은혜를 문자로 나눴으며, 기독교인은 아니지만 극동 방송을 통해 은혜와 위로를 얻고 있어 전파선교사로 동참하겠다 는 귀한 사연도 있었다. ‘코로나19’로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는 것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

A Time of Experiencing the Provision of the Lord

지만, 포항극동방송은 지역 복음화를 위해 방송선교사역을 이어 갈 예정이다. 더불어 노후된 송신소 방송 장비 교체가 순조롭게 이뤄지고 이전된 신규 송신소에서 깨끗한 음질로 복음이 끊이지 않고 안전하게 잘 송출될 수 있도록 기도로 동역해주길 바란다. 주님의 도우심을 경험하는 시간, <소망나누기> 포항극동방송은 매주 목요일 ‘사랑의 뜰 안’ 프로그램의 <소망나 누기> 코너를 통해 미자립개척교회, 농어촌교회를 직접 취재하고 소개하고 있다. 그 중 재정적으로 어려운 주안애교회의 사연이 방 송을 통해 소개되었으며, 방송가족들의 기도와 물질적인 후원으 로 지난 6월 교회에 필요했던 강대상과 난간이 설치되었다. 특히 다리가 불편한 초등학생을 위해 계단 옆에 난간이 설치되어 혼자 서 계단을 올라가고 내려갈 수 있게 되었다. 주안애교회 곽동현 목사는 “기도해주신 분들께 감사하고 개척하 면서 정말 힘든 일이 많았는데, 하나님께서 채우시고 도와주신다 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라며 감사함을 전했다. 포항극동방송은 유튜브 채널을 통하여 <소망나누기>에서 소개된 교회의 사연과 사역의 열매의 감동을 전하고 있다.

| 예정사항 | 언택트(Untact) 라디오전도대회 일시 : 9월 예정 장소 : 미정

5


channel HLQR FM 107.3MHz

울산

울산극동방송의 새로운 가족을 소개합니다. FEBC-Korea in Ulsan Introduces New Families!

울산극동방송 새로운 가족을 소개합니다.

‘울산극동방송의 가족을 소개합니다’ 캠페인을 통해 울산극동방

울산극동방송은 새롭게 방송선교 사역에 동참하는 전파선교사

송의 가족이 된 전파선교사들을 더 가깝게 만나고 사랑을 전할

를 소개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울산극동방송의 새로운 가

수 있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울산극동방송의 가족을 소개할 수

족을 소개합니다’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방송 사역

있기를 기도해본다.

에 동참하는 전파선교사들의 사연을 소개하고 직접 만나보는 특 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신규 전파선교사들에게 감사의 마음 을 전했다. ‘샬롬! 좋은 아침입니다’(장찬희 PD)에서는 특별하게 전파선교사들의 전화번호로 4행시를 지어 소개하고 각자의 은 혜로운 사연들은 전했고, ‘사랑의 뜰 안’(김영보 PD)에서는 특별 히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도 방송사역에 헌신하는 전파선교사의 사연을 소개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전파선교사 6031님의 사연 매일 밤 10시에 출근을 해서 아침 7시에는 신문배달을 합니다. 울산극동방송을 들을 때가 가장 졸리는 시간이고 애기도 보고 싶은 시간인데, 우연히 방송을 듣다가 너무 감동이 되어서 가 슴이 먹먹하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제가 드러나고자 섬긴것 도 아니고 하나님께서 그저 마음 주셔서 결단했는데 아이도 건 강하게 태어나게 하시고 이렇게 방송을 통해 사행시도 지어주 시니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극동방송 사랑합 니다. 전파선교사 1366님의 사연 전파선교사 가입하면서 기도제목으로 어머님의 통증이 나아지 도록 기도부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가입 이후 통증이 훨씬 호 전되셨고, 너무 놀랍게도 입원한 병실에 00교회 성도님이 간병 인으로 우연치 않게 배정되어서 어머님께 말씀을 전할 수 있게

| 예정사항 |

되었습니다. 결국 어머님께서 교회 다니겠다고 하셨습니다. 이 번 주부터 교회 다니겠다고 결단하셔서 나갑니다. 기도해주신 극동방송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5

2020 숲속콘서트 일시 : 9월 26일(토) 19:30 장소 : 울산대공원 옥외공연장


channel HLQQ FM 93.3MHz, 96.7MHz

부산

WAR ROOM - 위기의 시대! 부산극동방송과 함께 기도로 돌파하세요! Praying for Breakthrough in a Time of Crisis

부산극동방송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생방송

진행된 특별 기도 프로젝트를 통해, 전파선교사와 부산극동방

부산극동방송은 장기화 되고 있는 코로나19의 시대의 위기를 기

송의 동역의 마음이 더욱 묶여지고, 부산 땅을 회복시킬 기도를

도의 힘으로 이겨내고자 2020년 7월 7일 화요일 ‘WAR ROOM

통해 더욱 하나님의 영광을 기대해 본다.

- 위기의 시대! 극동방송과 함께 기도로 돌파하세요!’라는 주제 로 전파선교사 모집 생방송을 진행 하였다. 이번 전파선교사 모집 생방송은 부산 땅 가운데 위기를 기도로

“WAR ROOM”, Special Live Broadcast to Recruit More Radio Missionaries

돌파할 2500개 처소의 기도작전실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부산 극동방송의 모든 직원들과 방송가족들이 함께 하나님 앞에 먼저 21일간 다니엘 작정기도를 드리며 준비했다. 특별히 이번 전파선교사 모집 생방송은 외부 게스트 없이 극동 방송 이사장인 김장환 목사와 전국 각지에서 온 실,국장들의 진 행으로 더욱 은혜가 배가 되는 방송으로 진행 되었다. 사전에 부산지역 교회를 순회하며 실시한 전파선교사 모집을 위 한 홍보집회를 통해 모집된 전파선교사들과, 당일 생방송을 통 해 답지된 전파선교사들의 귀한 헌신으로 또 한번 기적의 역사 가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였음을 고백

40-Day Special Prayer Project - Victory through Prayer!

한다. 40일 특별 기도프로젝트 - 기도로 승리하라! 부산극동방송은 2020년 7월 7일(화)에 진행된 전파선교사 모집 생방송을 통해 각 가정과 회사에 세워진 2,500개 처소의 기도작 전실을 통해 40일 특별 기도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2020년 7 월 20일(월)부터 9월 11일(금)까지 진행된 이번 특별 기도 프로젝 트는 전파선교사의 기도제목을 평일 오전 11시 생방송(유튜브 생 중계)를 통해 함께 나누고, 방송을 들으며 2,500개 처소의 기도 작전실에서 동시에 기도함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갔다. 지난 7월 부산극동방송의 복음 전파 사역의 중요성을 나눈 전파 선교사 모집 생방송을 통해 모인 기도작전실을 통해 40일 동안

| 예정사항 | 제4회 온라인 부흥회

고향가는 길 특집 생방송

일시 : 9월 21일(월)~9월 25일(금) 07:00~08:30 장소 : 부산극동방송

일시 : 9월 29일(화)

53


channel HLKK FM 91.9MHz, 105.9MHz

대구

Back to the Gospel! Back to Church!

복음의 최전선! 전파선교사와 함께 사수하라 코로나19 시대, 전파를 통해 더 강력하게 예수님을 전하기 위해 대구극동방송은 지난 6월 11일(목) 07:00~20:00까지 13시간 동안 ‘복음의 최전선을 사수하라!’라는 주제로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생방송’을 가졌다. 이번 모집 생방송에 새롭게 가입해 주신 분들 중 대부분은 ‘지역경제가 어렵지만, 그 가운데서도 가장 중 요한 것이 대구·경북의 영혼구원’이라며 기쁨으로 헌신해 주셨

Back to The Gospel! The Jesus Village, 919

다. 앞으로도 대구극동방송은 지역 교회와 성도들과 함께 하나 님께서 기뻐하시는 영혼구원 사역을 끝까지 이어나갈 것이다. Back to The Gospel!예수동네 919번지! 매주 목요일 아침 ‘좋은아침입니다’에서는 물댐교회 황일구 목사 님과 함께 예수 믿고 구원받게 하는 천국 프로젝트 ‘예수동네 919 번지’를 진행하고 있다. 매주 목요일 평균 3~4명이 예수님을 소 개받고 영접하고 있다. 암에 걸리고 나서 교회를 떠난 C성도, 교 회 다닌지 7년이 됐지만 구원의 확신이 없는 L성도, 생활형편이 어려워 교회를 떠난 P성도 등 많은 이들에게 예수님과 구원을 소개하고 직접 방송을 통해 그 자리에서 주님을 영접하도록 하 고 있다. 또한, 가까운 교회에 출석하도록 지역교회와 협력해 양 육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도와 복음제시가 어려운 때에, 극동방송을 통해 더 많은 영혼들이 예수 믿고 천국가기를 소망 한다. 이를 위해 대구극동방송은 앞으로도 더 겸손히, 더 낮은 자세로 사역할 것을 다짐해 본다. Stand Alongside the Frontline of the Gospel with Radio Mis-

| 예정사항 |

sionaries!

54

대구운영위원회 정례회 및 CEO 특강

소망의기도 공개집회

일시 : 9월 10일(목) 18:00 ~ 21:00

일시 : 9월 15일(화) 19:00

강사 : 손상혁 장로(전, DIGIST총장) 장소 : 공개홀

장소 : 구미사랑의교회


channel HLED FM 93.1MHz

광주

극동방송이 전화로 전도해드립니다. FEBC is Evangelizing by Phone

2020 1차 전도프로젝트

First Round of the 2020 Evangelism Project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 16:31) 광주극동방송은 이 시대에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일이 전도 임을 인식하고 방송으로만 아니라 전화로도 복음을 증거하는 일 에 앞장서고자 지난 3년간 전도프로젝트를 실시해 왔다. 전도프 로젝트는 믿지 않는 가족, 이웃들을 전도하기 위해 전도대상자 를 방송사에 신청하면 방송사에서 훈련된 복음 전도자들이 전화 를 통해 복음을 제시하고, 영접시키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 트는 지난 3년간 결신율 50%를 넘는 결과를 낳았으며, 전도자들 또한 방송사에 매일 방문하여 실시하던 전화전도를 지금 상황에 맞게 비대면으로 전환, 각자에게 배포된 방송사 휴대폰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전도를 실시함으로 코로나19 시대에 가장 효과적 인 비대면전도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 2020전도프로젝트는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방송사와 연관이 있 는 5개 지역교회의 전도대상자를 우선적으로 신청 받아 1차적으 로 복음을 제시하였으며, 현재는 방송가족들과 전파선교사, 개 척교회를 대상으로 2차 전도대상자를 추천 받아 진행하고 있다. 또한 9월 중 전도특별생방송을 통해 그 동안 신청하지 못한 가 족들과 친척, 지인들을 추천 받아 실시간으로 전도하는 방송프 로그램도 실시할 계획이다. 광주극동방송은 앞으로도 전도프로 젝트를 통해 하나님께서 주신 지상명령인 땅 끝까지 복음을 전

| 예정사항 |

하라는 그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방송의 모든 역량을 복음 전하 는데 더욱 집중하며 달려 나갈 예정이다.

2020 2차 전도프로젝트 & 전도특별생방송 일시 : 9월 중 장소 : 광주지역 내

55


channel HLEI FM 97.5MHz, 92.9MHz

전남동부

“승리하리라” “That We May Be Victorious”

전남동부극동방송 온라인 부흥회 ‘승리하리라’

FEBC-Korea in S.E. Jeolla Holds Online Revival Services

전남동부극동방송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해답은 오직 ‘복음’이 라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7월 20일(월)부터 24일(금)까지 매일 오전 9시부터 60분 동안 온라인 부흥회 ‘승리하리라’를 생방송으 로 진행했다. 이번 부흥회는 닷새동안 진행됐으며, 라디오 생방송 및 유튜브 생중계와 재방송으로도 제공됐다. 또한 온라인 부흥회를 통해 참여교회와 링크주소를 공유함으로 유튜브 조회수가 크게 늘었 으며, 강사로 나선 교회들과 접촉점을 마련했다. 특히, 극동방송 직원들이 생방송으로 함께 찬양하고 기도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고백하는 모습은 많은 성도들에게 은혜와 감 동을 전했다.

일자

교회

강사

07월 20일(월)

해오름교회

임지형 목사

07월 21일(화)

순천평안교회

장영환 목사

07월 22일(수)

무선중앙교회

박영렬 목사

07월 23일(목)

순천동부교회

이정환 목사

07월 24일(금)

광양동산교회

허길량 목사

| 예정사항 |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 생방송 일시 : 9월 21일(월) 06:00~20:00

5


channel HLEN FM 91.1MHz

전북

영적 재무장으로! Putting on the Armor of God!

마마클럽 어머니 금식 기도회 발대식 개최 7월 7일(화) 오전 9시부터 3시간 동안 전주 양정교회에서 마마클 럽과 전북극동방송 주최로 어머니 금식 기도회를 개최했다. 전 주를 비롯한 전북지역의 어머니들이 한자리에 모여 나라와 민 족, 다음 세대를 위해 기도했다. 이번 마마클럽 어머니 금식 기 도회는 코로나 19 확산으로 힘든 환경을 딛고 믿음의 어머니들 이 뜨겁게 기도함으로 전북지역 교회가 다시 한번 영적으로 재 무장하며 연합하는 계기가 되었다. 전북지역 마마클럽은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각 시군에서 기도회를 이어나가며 남북 평화 통일과 교회의 부흥, 다음세대 등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기도할 것을 다짐했다.

2020 Summer Bible School for All Generations

2020 온 세대 여름성경학교 전북극동방송은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8.10(월)부터 14(금)까 지 전북지역 5개 시군에 소속된 교회와 함께 온 세대 방송 여름 성경학교를 열었다. 5일 동안 매일 오전 7시부터 11시까지 4시 간동안 말씀과 찬양, 성경암송, 율동 시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 을 준비해 코로나 19로 여름성경학교를 열지 못하는 지역교회 와 성도들에게 새 힘과 소망을 불어넣었다. 한편 온라인으로 진 행된 이번 생방송 여름성경학교는 라디오 뿐만 아니라 유튜브 를 통해서도 생중계 되어 청취자들과 즐거운 소통의 장이 되었

| 예정사항 |

다.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 생방송

The Launch of MAMA Club’s Fasting Prayer Meeting for Mothers

일시 : 9월 15일(화) 7:00 ~ 19:00 장소 : 방송사 주조정실 운영위원회 연합 세미나 일시 : 10월 15일(목) 18:30 장소 : 미정

57


channel AM 1230kHz

LA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신뢰하며 Trust in God’s guidance

FEBC CRC 영상 기도회

FEBC CRC video Prayer meeting

미국의 빠른 비즈니스 봉쇄령 해제와, 인종 차별 반대 시위로 인 해서 코로나19 감염자가 재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하나님의 간 절한 도우심을 구하는 FEBC 본사 CRC 기도회가 지난 6월 18 일(목)부터 매주 목요일 오전 11시에 열리고 있다. ‘기도를 통한 영적인 공급(Spiritual Support through)’이라는 제목으로 실 시되고 있는 ‘FEBC CRC 기도회’는 FEBC 본사 Jonathan Mortz 목사의 인도로 Edward Cannon 사장을 비롯하여 미 전 역에서 FEBC 사역을 돕고 있는 사역자들이 ‘줌’을 통하여 영상 으로 중보기도를 하고 있다. 기도회에서는 전 세계의 FEBC지 사의 기도제목을 놓고 기도하고 있는데, 지난 7월 1일부터 홍콩 내 국가 분열 행위를 처벌하는 중국의 국가보안법 실시로 인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FEBC 홍콩지사, 일본, 한국, 말라위, 러시 아 등 FEBC 각 국의 지사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 전 세계에 복 음을 전하고 있는 FEBC가, 코로나19로 인해 고통 당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치유와 회복의 도구로 귀히 사용되기를 위 해서 중보 기도를 요청드린다.

| 예정사항 | 미주지사 관련 Data Follow-up 실시 일시 : 2020년 9월 ∼ 10월 장소 : 미주지사

5


List of New Radio Missionaries (Donors)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표기된 명단은 2020년 6월 1일(월) ~2020년 7월 31일(금)까지 신규전파선교사로 가입하신 분들을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개인/단체 가나다 순 정렬) ※ 지면관계상 지난번 호에 빠진 전파선교사 명단을 이번 호에 어어서 기재했으며, 이번호에 빠진 명단은 다음호에 이어서 기재됩니다.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중앙사 _T. 02-320-0456 개인 10만원 이상 강선애 고봉수 고영숙 구옥화 김미숙 김미진 김복순 김성희 김영숙 김완용 김은숙 김인선 김정매 김정순 김철민 김현미 김현아 김혜자

김혜정 나선영 맹효선 문종복 박형근 배병노 (원테크) 백승주 서을주 손대섭 안용호 양현우 양훈철 오신범 와이즈(주) 우재현 유영미 유한회사

주은건축솔 윤승지 이경희 이관용 이명균 이민혜 이석영 이선지 이성관 이승재 이용찬 이재숙 이종욱 이창수 이태식 이희형 임명선 임영심

임진연 장지연 정정균 조동자 조성종 조원숙 조준경 최덕자 최해진 (채선당) 최흥식 태광맥도(주) 홍남표 홍승연 황성주

권병호 권양순 권영길 권영옥 권오완 권오인 권오정 권옥경 권용선 권정규 권정희 권지애 권지혜 권태순 권태훈 권현숙 권혜진 금명자 금현숙 길유민 김경남 김경미 김경순 김경아 김경애 김경영 김경주 김경철 김계선 김계자 (을지로골뱅이) 김교인 김귀화 김금련 김금자 김기숙 김기영 김기환

김기희 김나경 김나영 김남숙 김대석 김덕순 김덕아 김도연 김도희 김동귀 김동민 김동선 김동오 김동준 김동찬 김동희 김령은 김명선 김명숙 김명진 김명화 김명희 김묘진 김미성 김미숙 김미애 김미옥 김미향 김미화 김민경 김민성 김민실 김민우 김민정 김병민 김병순 김병태 김보람

개인 3만원 이상 (주)이케이미쉘 (주)토마토 씨에이피 GALBAN CHIN UK Ha Joyce 강나연 강대선 강대순 강도현 강동석 강만준 강명옥 강미순 강미용 강미진 강미혜 강민석 강민석 (더채움부엌가구) 강민영 강민정 강복재 강세진 강 송 강순주 강양만 강영미 강영수 강용화 강원대 강은숙 강은실 강은하 강은희 강종훈 강주호 강주환

강지원 강지현 강지혜 강진화 강찬웅 강철호 강현주 강형근 강훈 강희정 고경애 고기원 고나연 고민영 고성숙 고영신 고용희 고은이 (153기업) 고정섭 고창우 고혜영 공미숙 공정관 곽문숙 곽정희 곽향미 구미선 구연옥 구인성 구희재 국태환 권금자 권대현 권동신 권명자 권미애 권민석

김보민 김복순 김봉희 김사라 김서연 김석균 김석봉 김선미 김선실 김선아 김선영 김선일 김선향 김선호 김선홍 김선화 김선희 김성기 김성길 김성수 김성순 김성은 김성인 김성일 김성희 김세훈 김소라 김소연 김소현 김소희 김수남 김수연 김수옥 김수정 김수지 김수천 김수환 김숙자 김숙희 김순남 김순란 김순신 김순애 김순자 김순희 김승미 김승혁 김승현 김승혜 김안나 김양미 김연순 김연아 김연정 김연희 김영기 김영민 김영배 김영숙 김영애 김영일 김영임 김영주 김영직 김영채 김영호 김영화 김 옥 김옥녀 김옥선

김옥순 김완수 김용임 김웅진 김원희 김유신 김유정 김윤령 김윤선 김윤옥 김은경 김은미 김은숙 김은영 김은정 김은주 김은형 김은혜 김은희 김의주 김이레 김이주 김자영 김잔디 김재구 김재봉 김재연 김재완 김재은 김점숙 김점옥 김정란 김정숙 김정숙 (신진화장품) 김정아 김정애 김정연 김정원 김정은 김정이 김정자 김정혜 김정희 김종원 김종훈 김주미 김주하 김지순 (임 대 ) 김지연 김지영 김지현 김지혜 김지화 김진경 김진순 김진식 김진실 김진주 김진행 김창옥 김철진 김충훈 김태선 김태언 김태윤 김태형 김평임 김하나

김학배 김학선 김학송 김한나 김한목 김한우 김행순 김혁숙 김현경 김현미 김현석 김현수 김현숙 김현아 김현주 김형년 김혜경 김혜미 김혜민 김혜영 김혜자 김혜주 김혜진 김호석 김호선 김효경 김효전 김효정 김효진 김희선 김희영 김희정 김희진 나동현 나명희 나민선 나선영 나현석 남광희 남궁산 남기용 남명희 남상국 남승수 남연옥 남영숙 노경철 노근웅 노금란 노금자 노명심 노미옥 노영희 노 원 노은진 노재홍 노진택 노홍석 라건국 류재신 류 진 류태희 마혁수 명문영 명재숙 문경숙 문경자 문교순 문명남 문상돈

문승연 문완기 문유진 문윤진 문이순 문정숙 문정아 민경화 민도심 민선옥 민현숙 민효희 민희경 박경석 박고운 박관택 박근희 박기영 박노성 박명일 박명주 박미경 박미라 박미선 박미숙 박미영 박미용 박민영 박백심 박보영 박석환 박선미 박선영 박선희 박성신 박세옥 박소영 박소현 박소희 박수희 박숙자 박 순 박순애 박순임 박승경 박신영 박신유 박신정 박실비아 박애리 박에스더 박연경 박영근 박영심 (셔틀맨) 박영애 박외숙 박웅진 박 윤 박은숙 박은지 박인배 박인숙 박재인 박정미 박정자 박정현 박정호 박정훈 박종석

박준철 박준희 박지애 박지영 박지혜 박진경 박진우 박진향 박채경 박태권 박태성 박현숙 박현자 박현정 박현제 박혜경 박혜연 박혜윤 박혜정 박희숙 반명지 방대원 방춘희 배성만 배수진 배순화 배영례 배영심 배진선 배진주 배현석 배혜자 백경화 백명숙 백미옥 백민철 백선영 백수열 백승룡 백준기 백현미 백현숙 변순이 빛오름선교교회 서광현 서문사랑 서미숙 서봉선 서사라 (열 매 ) 서성현 서수현 서영미 서영진 서원영 서정민 서학원 서희숙 석윤혜 선영님 선한빛 설민경 성기현 성미경 성윤정 성은주 소선재 손경민 손경원 손명희

손미숙 손미심 손미영 손민수 손선화 손승원 손유섭 손은영 손의섭 손재욱 손지현 손진희 손혜원 손효은 손희숙 송명숙 송미연 송병남 송상우 송승녀 송애숙 송양임 송은영 송주영 송지현 송진희 송현상 송혜미 송 희 신귀출 신금순 신동호 신명상 신명자 신미희 신선영 신선화 신성열 신순덕 신승옥 신승욱 신영규 신영숙 신우혁 신지원 신창덕 신천명 신현수 신현숙 심미란 심미옥 심태보 심희숙 안동민 안명숙 안미선 안미희 안병훈 안수정 안재훈 안정순 안정호 안종순 안지현 안혜선 안혜주 안혜진 안희분 양경란 양기연

양명규 양성천 양소영 양순이 양영미 양영옥 양옥선 양윤영 양윤정 양정주 양지영 양현규 양현숙 양현우 양현준 엄시용 엄유정 엄이경 엄창숙 염순원 염은경 오문교 오미영 오미화 오병섭 오병희 오삼숙 오삼순 오성상 오성희 오세훈 오옥림 오윤석 오윤순 오은경 오주희 오지영 오진희 오창미 오태순 오현실 왕영실 왕혜영 우기항 우동춘 우영이 우정완 우지연 원동희 원정남 원정임 원종남 원진석 원형일 원혜정 원희진 유경옥 유경희 유광식 유대종 유미경 유미자 유선미 유성희 유승연 유승현 유신경 유아사 유연주 유영례

유은선 유인건 유정순 유정원 유정은 유정희 유지형 유진영 유진임 유진화 유천주 유향옥 유현숙 유희숙 유희원 윤경빈 윤경숙 윤명교 윤명석 윤명우 윤미나 윤복솔 윤상웅 윤성전 윤숙희 윤순옥 윤영석 윤영순 윤영임 윤영주 윤용재 윤은미 윤정심 윤현아 윤현중 윤혜정 윤흥석 이강희 이경숙 이경연 이경은 이경자 이경화 이경희 이계자 이귀순 이근성 이금란 이금례 이금옥 이금자 이기형 이길연 이난희 이남규 이다니엘 이대용 이대준 이대형 이도기 이도훈 이동섭 이동숙 이동열 이루다 이명숙 이명신 이명애 이명은 이명현

이무옥 이미선 이미숙 이미정 이미화 이민우 이민정 이민주 이병성 이병식 이병찬 이봉희 이상근 이상덕 이상민 이상은 이상의 이상점 이상희 이샤론 이석원 이석진 이선미 이선영 이선자 이 성 이성련 이성분 이성애 이성주 이성호 이성희 이소영 이수경 이수미 이수연 이수용 이수은 이수정 이수진 이수홍 이 숙 이숙자 이숙재 이숙희 이순금 이순일 이순자 이승기 이승래 이승만 이승원 이승희 이시달 이시온 이애경 (퓨마스포츠) 이양우 이양희 이여송 이영미 이영숙 이영순 이영신 이영애 이영옥 이영철 이영희 이옥순 이용구

이용규 이유희 이윤건 이윤주 이윤호 이윤희 이은경 이은미 이은숙 이은영 이은월 이은이 이은정 이은진 이은희 이응자 이인구 이인화 이자정 이장춘 이재구 이재안 이재윤 이재은 이재훈 이정말 이정무 이정민 이정수 이정숙 이정은 이정임 이정필 이정화 이정훈 이종애 이종우 이종필 이종훈 이중진 이지연 이지영 이지우 이지은 이지현 이진우 이차석 이창걸 이창우 이채숙 이철승 이춘근 이춘희 이충애 이치경 이풍산 이하나 이한숙 이한아 이한하 이해니 이해란 이현숙 이현순 이현신 이현정 이현주 이현직 이형심 이혜강

이혜영 이혜진 이호순 이호열 이호필 이화영 이효자 이휘경 이희숙 이희순 임경아 임귀남 임규복 임금순 임난희 임명숙 임명신 임미산 임미순 임민자 임민정 임성덕 임수광 임수아 임수진 임 숙 임순복 임영심 임옥단 임은영 임정연 임정옥 임종명 임창균 임태순 임혜인 임혜준 장갑성 장광웅 장다복 장명섭 장성민 장성현 장옥심 장요운 장윤주 장인호 장재원 장정신 장지선 장철진 장현주 장희란 전강식 전길남 전덕순 전명희 전미숙 전미자 전보경 전복순 전성필 전소현 전수정 전영섭 전영수 전원곤 전재우 전정신 전준민

전필주 전혜림 정경동 정경선 정경순 정경윤 정금봉 정길순 정덕희 정명경 정문숙 정문희 정미용 정미향 정민경 정민희 정상기 정상희 정선미 정선은 정성근 정성준 정소영 정수경 정 숙 정순득 정순자 정순희 정에스더 정연선 정연옥 정영준 정용범 정용석 정유경 정유진 정윤송 정은희 정인숙 정일권 정재은 정정영 정정화 정주하 정지영 정지원 정지혜 정진희 정철수 정현미 정현우 정현주 정현희 정혜란 정혜랑 정혜인 정호석 정호준 정 희 정희숙 조경아 조경필 조경희 조광훈 조금순 조동현 조문식 조미경 조미영 조미자

조범숙 조성자 조수진 조숙주 조순옥 조영미 조영화 조용희 조은주 조인자 조재범 조종모 조주연 조준일 조지연 조창화 조향자 조현숙 조현주 조형자 주경복 주명숙 주 미 주선애 주순옥 주식회사 한아름 주영순 지선숙 지아연 지은정 지항아 지현구 진명화 진병열 진영숙 진재연 진혜경 차순화 차한별 채관희 채남석 채두현 채미숙 채수방 채수욱

채수훈 채왕민 채주연 천현일 (하나로내과) 최경신 최경이 최광미 최광배 최광순 최기숙 최덕자 최만훈 최말녀 최명주 최미선 최미숙 최미혜 최민경 최병호 (티에스전자) 최성숙 최성혜 최세연 최소현 최순례 최순옥 최순화 최승배 최승숙 최애논 최영난 최용범 최유진 최윤단 최윤희 최은연 최은향 최의숙 최익환 최재영 최정은 최정이 최정희 최종미

최종윤 최주미 최준호 최지원 최창숙 최항아 최해자 최현경 최현숙 최현자 최형미 최혜령 탁진경 하순애 하영희 하용태 하지혜 한경란 한경순 한경화 한귀춘 한기옥 한남산 한만홍 한면수 한보연 한상수 한석종 한소영 한송희 한수연 한순덕 한승희 한연심 한위수 한일환 한정애 한주희 한지혜 한진호 한춘자 한태정 한혜숙 한효림 함정주

허경숙 허규범 허선경 허영옥 허은지 현금숙 현미숙 현월숙 현해숙 홍경숙 홍기임 홍민식 홍선영 홍선희 홍세진 홍순호 홍순희 홍영숙 홍은주 홍재희 홍정수 홍종호 홍현숙 홍현정 홍희정 황경자 황경태 황금자 황복례 황상헌 황선일 황세희 황소경 황영숙 황영일 황예서 황윤정 황은경 황은란 황재희 황지영 황 진

강선태 강성구 강성백 강성순 강성은 강성추 강세영 강소연 강수연 강수정 강수진 강숙자 강순례 강순석 강순홍 강순희 강승웅 강승원 강승희 강신우 강애란 강연옥 강연화

강연희 강영숙 강영아 강영인 강영하 강영호 강영희 강용묵 강우석 강유선 강유진 강윤선 강윤영 강윤정 강은경 강은숙 강은영 강은정 강은하 강은희 강인선 강재덕 강재인

개인 기타 가귀향 가용섭 가재춘 강경석 강경선 강경숙 강경순 강경아 강경우 강경원 강경환 강경희 강금삼 강기순 (브레드밀) 강나연 강대식 강대철 강도화 강동애 강두원 강명숙 강명은

강명자 강명희 강미라 강미연 강미자 강미정 강미화 강민경 강민나 강민순 강민욱 강병석 강병옥 강병용 강보규 강보윤 강부흥 강석순 강석원 강선경 강선미 강선아 강선애

59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강정은 강정자 강정화 강주원 강주환 강지영 강지원 강지윤 강진모 강채영 강춘란 강태자 강 평 강행자 강현경 강현민 강현숙 강현정 강현준 강형석 강혜림 강혜옥 강효은 강희숙 강희원 강희정 경구현 경순옥 경영미 (학사룸) 경현영 경혜진 계경실 계혜영 고경숙 고경화 고광남 고명란 고문선 고복실 고석철 고성준 고성희 고수정 고순덕 고순영 고승연 고신옥 고양화 고영란 고영례 고영식 고영신 고영은 고옥희 고윤정 고은별 고은숙 고은영 고은정 고은주 고은희 고재옥 고재정 고정란 고정숙 고정은 고종숙 고준희 고진서 고진실 고춘자 고한나 고현수 고현숙 고형준 고혜경 고희자 공나경

공명주 공병희 공보경 공보인 공옥환 공운식 공태웅 공현승 공혜영 곽갑석 곽노중 곽복임 곽세운 곽순옥 곽순자 곽연욱 곽영민 곽은경 곽은지 곽정혜 곽주성 곽준우 곽현중 곽혜란 곽혜정 곽홍근 곽희숙 곽희영 곽희정 구경자 구경환 구금경 구명자 구미혜 구민희 구성희 구숙희 구용숙 구윤회 구인숙 구주연 구철준 구혜민 구효신 구희영 구희정 국현주 권경숙 권경희 권광동 권규성 권규현 권금주 권기범 권기봉 권꽃님 권남훈 권대민 권동원 권명숙 권미나 권미숙 권미영 권민정 권봉애 권빛나 권성재 권세희 권수미 권수민 권수연 권숙자 권순겸 권순완 권순칠 권신애 권애경 권영곤 권영기

권영란 권영미 권영실 권오덕 권오숙 권오주 권용문 권용주 권유현 권윤정 권은혜 권이길 권재수 권점희 권정순 권지영 권철희 권태연 권태철 권혁남 권혁두 권혁순 권혁이 권혁주 권현경 권현수 권현우 권현주 권혜경 권혜숙 권혜정 권혜주 권혜진 권희성 권희자 금상숙 금윤자 기은숙 기현백 길기한 길명순 길은숙 길재숙 길진필 김가을 하 늘 김갑순 김갑영 김갑자 김강일 김강정 김 건 김건규 김건희 김겸수 김경덕 김경란 김경미 김경선 김경숙 김경순 김경아 김경애 김경엽 (지엔지) 김경옥 김경용 김경운 김경은 김경자 김경진 김경현 김경호 김경화 김경희 김계숙 김계정 김계화 김고은

김관덕 김관성 김광덕 김광숙 김광숙 (아비가엘) 김광순 김광연 김광옥 김광일 김광자 김광준 김광진 김광희 김교순 김구연 김국애 (헤어포엠) 김귀남 김귀례 김귀임 김규형 김균낭 김근환 김금선 김금순 김금아 김기만 김기선 김기수 김기숙 김기완 김기은 김기창 김기택 김기호 김길순 김길자 김길주 김길호 김나래 김나리 김나연 김나운 김나형 김나홍 김난현 김난화 김난희 김남경 김남수 김남숙 김남순 김남준 김남중 김남진 김남철 김남훈 김남희 김다정 김대균 김대석 김대수 김대연 김대영 김대일 김덕동 김덕선 김도연 김동균 김동금 김동률 김동명 김동수 김동숙 김동애 김동열 김동진 김동형

김동효 김동훈 김란희 김래수 김 만 김만동 김만희 김매희

김면수 김명란 김명례 김명무 김명분 김명선 김명수 김명숙

김명순 김명식 김명옥 김명일 김명자 김명준 김명화 김명희

김모분 김무선 김문선 김문성 김문순 김문주 김문희 김미겸

Ahn Soo Kyung CHANG SOO EUN CHOEUNHYEBAE CUI XUN HUANG YING JIN LANJI JIN MINGCH KIM EUN ME KIM YOUNG KWON CRYSTAL MINKYUNG LEEJIEUN MURPHY YON SUK PARKCHULHONG YangSoohyun

단체 10만원 이상 (주)앤커뮤니케이션 구순희 기독교대한성결교회퇴 김남숙 김정훈 박선영 사단법인글로벌선진교 서대천(에스디씨인터 신희재 아세아환경(주) 오형남(슈퍼론서울영 이광호 일산예일교회 정원석 정재민 주식회사 라이프닷컴 케이티아이이앤씨주식 한국기독교장로회위례

단체 3만원 이상 (주)새한에프엔지 (주)엔씨디지텍 (주)파머스대디 CHOYONGIL 강북교회 강인미 구룡마을 주민자치회 김경숙 김미양 김민화 김영상 김재기(청정휴먼테크 김진숙 김태경 김혜경 김희용 김희준 대한예수교장로회 위 대한예수교장로회송탄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대한예수교장로회한우 리빙엑시스(주) 문제우 물댄동산교회 민혜명 박문경 박옥병 박윤재 방양희(옥토교회) 산길중앙교회 서덕원 송명희 신상수(사무엘) 양봉현(동일중전기)

제주지사 _T. 064-713-8100 개인 3만원 이상 강인선 고맹수 고현미 공영수 곽승철 구자성 김민경 김애리 김영옥 김예지 김인자 김재윤

김창희 김택신 김혜경 나상진 문명선 박명숙 박병렬 박정원 박흥찬 백승이 송창선 송해선

신현옥 양영희 윤애경 윤일란 이경애 이선미 이성숙 이재현 이중재 임강민 임재성 장은영

전성현 정명호 조안나 최석민 최정례 최철주 한복섭 한석진 한유미 허수자

민경미 민은숙 박경호 박노민 박미영 박미정 박민주 박선미 박성진 박세영 박세정 박영란 박영의 박요성 박용수 박지연 박지은 박찬수 박한나 박혜경 박화옥 방은숙 배숙현 배정숙 백두현 백심기 백연옥 백주현 부지환 서민아 서현옥 서희란 성진이 소지현 손경민 손경숙 손민숙 손영진 손향덕 송기동 송대준 송수호 송태순 신미영 신수경 신수민 신혜은 심요셉 심하루아 안미아 안영애 안영진 안현주 양대현 양미옥 양수진 양정인 양정현 양정호

양훈석 엄수빈 오복자 오영수 오영숙 오재덕 오지연 오창화 오춘호 오하연 오희숙 옥미향 왕난옥 우선규 우선주 우신미 우화수 원주연 유문실 유안신 유은현 유지현 유태연 윤성미 윤연상 윤영애 윤옥춘 윤은주 윤인아 윤정선 윤종간 윤해숙 이동근 이동기 이동수 이미순 이미영 이미혜 이범석 이범용 이상휘 이선도 이승희 이영실 이영진 이영희 이원영 이은숙 이은주 이은혜 이인진 이재은 이정도 이정미 이정선 이제준 이주용 이주희 이지영

개인 기타 HWANG JI H 강경백 강기영 강대철 강미경 강상순 강선희 강송희 강앵란 강여신 강우현 강유리 강은희 강정렬 강정임 강주연 강준철 강한빛 강형종 강호섭 강희순 고경찬 고남전 고명순 고미경 고순희 고영재 고을순 고자옥 고창성 곽명순 곽점순 곽진희 구신자 권순선 권태철 권태희 김귀순 김귀영 김금자 김기순 김기희 김동길 김동락 김동욱 김동환 김미경 김미송 김미정 김미진 김민우 김보람 김봉현 김상명 김선녀 김선희 김성순 김성애 김성일

김성현 김성혜 김세중 김수안 김순희 김승규 김양순 김연화 김연희 김영미 김영완 김영주 김유정 김은선 김은실 김은희 김의선 김인순 김인식 김정연 김정현 김정훈 김정희 김주연 김주천 김지영 김지은 김지현 김진순 김진영 김창욱 김청심 김태희 김현미 김현민 김현숙 김현아 김현진 김형중 김혜순 김혜은 김홍석 김화남 김희경 김희진 나경희 남승숙 남지현 노경아 노행복 도미숙 류해순 류효경 문성미 문송자 문예찬 문정순 문행선 문희경

이충아 이행옥 이현정 이혜린 이혜정 이혜춘 임규현 임소연 임순현 임정아 임정애 장말금 장순열 장주연 장현선 장현희 전병희 전봉준 전선희 전세진 전순자 전여지

전의순 전혜숙 정미경 정미애 정병희 정상경 정세윤 정숙자 정진옥 정혜숙 정효란 정희선 제동성 조명자 조상진 조성단 조성수 조영숙 조영순 조은순 조현숙 조현응

조혜경 조혜진 조혜현 주영옥 진미자 차문숙 천은영 최건송 최경란 최다정 최민지 최성덕 최성애 최순만 최승은 최원선 최윤숙 최은복 최은형 최은혜 최인우 최재필

최재형 최정민 최희수 편유경 한승만 한옥정 한정현 허미애 허정윤 허지숙 허현주 현수경 현영실 현은경 현정희 현창곤 현철호 홍종면 황경미 황미순 황순희

단체 10만원 이상 용수교회 제주숨골교회 평안교회 한우리성서교회

단체 3만원 이상 갈릴리교회 나침반출판사 디토바흐음악학원 마실 샘터어린이집 애드솜 인광교회 제주이단상담소

단체 기타 건우하우징 관포찜그리고탕 명품농원 소민떡방 양의문교회 어영 온새로미교회 ㈜ CSLI ㈜ 이룸 E&C 창대사 카쿠자믿음 플러그인랩 하늘영광교회 하이카오토

대전지사 _T. 042-828-9330 개인 10만원 이상 곽중섭 유인규 이병열 이주연 신계옥 이명임 이주연

개인 5만원 이상 강문순 박명옥 이성대 정소자 김순진 박선영 유회영 이평구 김지수 유회영 정소자

개인 3만원 이상 김남호 김영자 김주아 박대양

박승진 박예은 오연순 옥승헌

우인숙 유제순 유창목 윤영준

윤일순 이경미 이윤경 이정숙

정옥채 조동제 최준기 최우혁 정 원 최민호 한현주 황계숙 조길년 최우혁 황계숙

개인 3만원 이상 CUI JINHUA 가도윤 가 은 간판스타 강경구 강경민 강경태 강경현 강경희 강고은 강금여 강기현 강다현 강덕경 강덕준 강동우 강동환 강두현 강말순 강명철 강문선 강미선 강미애 강미자 강민경 강민규 강민석 강민수 강민우 강민주 강민준 강범서 강병주 강병준 강병혁 강보근 강서연 강석구 강선아 강선영 강성국 강성오 강수임 강신탁 강애자 강양구 강어진 강여림 강옥순 강온유 강용구 강용석 강 원 강유경 강유진 강은비 강을자 강인우 강정자 강정환 강정희 강주안 강주원 강주호 강준우 강지석 강지인 강지훈 강진규 강진서 강진수 강진숙 강진영 강진주

강찬순 강찬우 강찬일 강창구 강창순 강철오 강학구 강해나 강향순 강혁인 강현우 강현정 강희순 강희진 건 형 경규민 경용현 경희진 고갑연 고경범 고경희 고광복 고명숙 고병렬 고서연 고석신 고선영 고수영 고여진 고영권 고영숙 고영준 고영훈 고영희 고요안 고유하 고윤경 고윤환 고 은 고은비 고은서 고의남 고정욱 고주안 고현숙 고혜숙 고혜화 고희수 곽경숙 곽금옥 곽문환 곽병철 곽성명 곽용건 곽윤희 곽은비 곽은파 곽재진 구동후 구본찬 구예슬 구자범 구자숙 구혜린 국인선 권경록 권귀화 권기수 권기열 권동훈 권문순 권미영 권민상 권민서

권민혁 권성민 권소라 권순미 권순한 권연숙 권영규 권영미 권영학 권오준 권오현 권용명 권윤수 권의철 권의혁 권재희 권정숙 권정아 권준선 권지숙 권지원 권춘홍 권하온 권혁준 권형희 권혜경 권효동 권희원 권희정 금미란 기도송 기선춘자 길선정 길영섭 김강현 김건택 김건호 김경미 김경민 김경수 김경숙 김경순 김경식 김경안 김경애 김경원 김경임 김경태 김경희 김고은 김고은별 김고은빛 김광숙 김교정 김군영 김귀님 김규식 김균재 김금애 김금자 김기섭 김기연 김기원 김기윤 김나래 김나윤 김나은 김나현 김난경 김남분 김남순 김남협 김남형 김노아

김다경 김다미 김다솔 김다솜 김다애 김다연 김다영 김다은 김다인 김다현 김다희 김대기 김대식 김대현 김대환 김대희 김도연 김도원 김도윤 김도현 김도형 김도환 김도훈 김도희 김동규 김동기 김동례 김동면 김동명 김동온 김동우 김동욱 김동한 김동현 김동환 김두숙 김두영 김두창 김라엘 김란옥 김래빈 김려원 김로아 김리안 김마루 김마리 김만겸 김명성 김명숙 김명희 김무빈 김무진 김문례 김미경 김미라 김미선 김미성 김미숙 김미애 김미연 김미영 김미원 김미진 김미화 김미희 김민서 김민선 김민성 김민애 김민엽 김민우 김민정 김민주 김민준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김민지 김민창 김민혁 김범성 김병규 김병부 김병상 김병식 김병훈 김보림 김복순 김복자 김봉선 김봉식 김부흥 김사라 김사랑 김상구 김상기 김상례 김상수 김상준 김상환 김서연 김서윤 김서율 김서은 김서준 김서진 김서하 김석균 김선경 김선민 김선아 김선우 김선희 김설주 김성겸 김성근 김성순 김성원 김성지 김성찬 김성철 김성현 김성훈 김세라 김세미 김세진 김소민 김소원 김소희 김수겸 김수경 김수길 김수미 김수빈 김수석 김수양 김수옥 김수정 김수진 김수한 김숙자 김순덕 김순래 김순례 김순숙 김순옥 김순종 김순태 김순현 김순화 김순환 김순희 김승연 김승현 김시온 김신자

김아영 김애리 김애순 김양준 김양중 김연실 김연정 김연진 김영각 김영기 김영난 김영덕 김영미 김영민 김영서 김영수 김영숙 김영순 김영승 김영식 김영신 김영실 김영애 김영우 김영웅 김영이 김영주 김영진 김영춘 김영혜 김영화 김예담 김예령 김예성 김예슬 김예원 김예준 김예지 김예진 김예찬 김옥란 김옥선 김옥자 김옥중 김옥희 김 온 김완섭 김완진 김요한 김용간 김용섭 김용식 김용애 김용진 김용학 김용호 김용화 김용희 김우겸 김우곤 김우군 김우진 김우현 김 웅 김원규 김원식 김원영 김월연 김유건 김유란 김유민 김유빈 김유숙 김유정 김유지 김유진 김윤겸 김윤경 김윤기

김윤상 김윤수 김윤정 김윤중 김윤태 김은개 김은경 김은광 김은령 김은영 김은총 김은혜 김은희 김응래 김응태 김의회 김이든 김이삭 김이슬 김이완 김익삼 김인겸 김인순 김인식 김인우 김인철 김인혜 김장태 김재광 김재룡 김재민 김재석 김재욱 김재원 김재은 김재준 김재천 김재철 김재하 김재헌 김재현 김재형 김재호 김정근 김정미 김정선 김정숙 김정순 김정식 김정애 김정열 김정옥 김정현 김정환 김정희 김종령 김종률 김종미 김종성 김종억 김종연 김종옥 김종현 김종훈 김주성 김주아 김주안 김주연 김주영 김주옥 김주원 김주찬 김주혁 김주혜 김준수 김준영 김준원 김준환 김지민

김지언 김지연 김지영 김지우 김지원 김지유 김지은 김지혜 김지호 김지훈 김진경 김진백 김진섭 김진성 김진수 김진아 김진영 김진우 김진일 김진주 김진평 김진혁 김진희 김찬우 김찬회 김창기 김창배 김창회 김채민 김채현 김철교 김철수 김철순 김철진 김초자 김춘자 김춘희 김태경 김태균 김태리 김태신 김태열 김태우 김태윤 김태진 김태헌 김태현 김평순 김하경 김하랑 김하령 김하리 김하영 김하원 김하율 김하은 김하음 김학근 김학섭 김학영 김한나 김한별 김한아 김한울 김한이 김해용 김향자 김현미 김현서 김현선 김현아 김현율 김현정 김현주 김현태 김형래 김형주 김형해 김형훈

김혜민 김혜영 김혜원 김혜종 김혜진 김호연 김호진 김홍규 김홍례 김화섭 김화숙 김화정 김효실 김효원 김효주 김효준 김효태 김훈진 김휘찬 김희정 김희진 김희태 나선경 나영미 나영진 나향미 남궁숙희 남궁인섭 남궁춘란 남금순 남미진 남병보 남수인 남숙원 남순조 남시윤 남윤수 남윤진 남은정 남인숙 남재우 남주희 남준현 남택진 노금란 노길평 노선희 노승희 노양숙 노영숙 노예진 노윤근 노윤영 노윤희 노일현 노장현 노전현 노찬근 노창순 노철수 노태형 노해주 노현근 노현숙 노희숙 두가연 두가은 두 부 두진국 둘째딸 뚱띵이 라도홍 라성수 라은혜 라지혜 루 야 류경선 류순복 류은빛

류이헌 류주상 류지성 류지인 맹미용 명노진 명선정 명세운 명 숙 명영주 명일순 명재훈 문 결 문경원 문금찬 문선행 문성미 문성준 문성진 문여진 문완식 문용배 문은숙 문인자 문재식 문정민 문정식 문정일 문종필 문주영 문지율 문지혜 문진리 문찬미 문치명 문하나 문 혁 문 현 문형식 문홍규 문홍일 문희성 미래의배우자 미래작은며느리 미래큰며느리 민경오 민경원 민병곤 민병례 민상영 민서영 민중기 믿음이 박경미 박경민 박경실 박경아 박경애 박경은 박경자 박계숙 박규한 박근주 박금산 박금옥 박기슬 박나래 박나영 박나은 박나현 박노상 박대훈 박덕준 박동영 박두규 박두연 박득희 박말련 박명규

박명배 박명수 박명오 박명자 박명준 박명희 박미경 박미란 박미생 박미선 박민철 박범진 박범하 박병은 박병준 박복동 박봉수 박봉일 박상건 박상규 박상수 박상우 박상준 박상현 박상회 박상훈 박서희 박석희 박선미 박선아 박선옥 박선우 박선정 박선호 박성동 박성란 박성용 박성우 박성은 박성찬 박성철 박성현 박성휘 박소원 박소정 박소희 박수림 박수빈 박수영 박수진 박숙녀 박순례 박승분 박시연 박시온 박시현 박신방 박신서 박신성 박애순 박에스더 박에스라 박연선 박연웅 박연진 박영규 박영미 박영벴(호) 박영석 박영숙 박영은 박영제 박영주 박영진 박예나 박예란 박예성 박예슬 박예진

박예찬 박용민 박용주 박원산 박원호 박유민 박윤미 박윤수 박윤지 박은경 박은미 박은빈 박은서 박은수 박은실 박은아 박은정 박은지 박은찬 박은혜 박인규 박인숙 박일선 박장휴 박재석 박재우 박점오 박점옥 박정님 박정선 박정섭 박정수 박정숙 박정순 박정연 박정욱 박정원 박정자 박정진 박정하 박정현 박정호 박정화 박제우 박종권 박종대 박종민 박종순 박종신 박종욱 박종월 박주언 박주영 박주원 박주은 박주하 박준선 박준혁 박지명 박지민 박지예 박지원 박지인 박지현 박지혜 박지후 박진엽 박진우 박차란 박차오름 박찬별 박찬영 박찬율 박찬진 박찬희 박창수 박창호 박채순 박채원

박태민 박태식 박태양 박태희 박하란 박하리 박하민 박하음 박하진 박한결 박한솔 박해오름 박혁관 박현숙 박현아 박혜린 박혜림 박호규 박호빈 박홍규 박화순 박화정 박효주 박훈복 박희대 박희삼 박희숙 박희완 반짝이 방미경 방장옥 방지현 배경은 배기광 배기덕 배대옥 배민호 배믿음 배성민 배성은 배성현 배세찬 배소은 배영숙 배영식 배윤숙 배은숙 배은순 배은채 배이지 배종환 배주영 배주원 배지선 배지호 배진희 배태근 배형호 배혜연 배효근 백규범 백규언 백병옥 백서연 백선종 백성숙 백수진 백승관 백승아 백승재 백승환 백연희 백영민 백원철 백재언 백종흠 백지숙 백진옥 백진욱

백현구 백현덕 백현미 백현수 백형민 백희경 백희언 변예진 변재윤 변정규 변지혜 변하엘 변하영 변하율 변향수 복미경 복상권 복상원 복상희 상 미 서강균 서강유 서경환 서관석 서덕종 서동우 서동주 서동환 서문경 서문대성 서문지혜 서미경 서미선 서민자 서민정 서민주 서민준 서상원 서석원 서수연 서승훈 서영국 서영길 서영일 서예진 서온유 서용욱 서용진 서원빈 서유진 서은수 서은아 서은정 서은희 서일환 서자경 서장훈 서정남 서정모 서정민 서정서 서정수 서정훈 서종복 서주원 서지유 서한주 서형숙 서형준 서혜연 서혜주 서호경 서호빈 서호석 서호진 서희연 석상준 석현숙 선미영

설동석 성하온 성기부 성수식 성시영 성시은 성안나 성은재 성은정 성은하 성은해 성인자 성재경 성재요 성준순 셋째딸 소재민 손금순 손길현 손민정 손민준 손상덕 손영남 손영준 손예성 손왕녀 손윤희 손이안 손이엘 손재순 손진숙 손진호 손현주 송갑복 송공열 송규범 송기수 송무강 송민호 송민휼 송병선 송병순 송성섭 송성재 송수민 송순옥 송슬기 송영호 송영희 송예원 송운희 송유정 송유찬 송윤호 송 은 송은휼 송인선 송인찬 송재만 송재민 송정선 송정오 송정희 송주영 송주원 송주한 송준규 송준섭 송준영 송지헌 송진석 송찬섭 송철근 송하휼 송홍순 송효준 송희주 신경림 신경숙

신경진 신경화 신금향 신동인 신동진 신병석 신상웅 신새벽 신서연 신서진 신성우 신성인 신수영 신승엽 신아영 신영아 신예은 신예찬 신우주 신원선 신유미 신유진 신윤혜 신은경 신은영 신은정 신재숙 신지은 신지혜 신진선 신태양 신현광 신현실 신현진 신형수 신혜은 신호영 신호진 신화영 신희남 신희문 심경석 심명옥 심미소 심미영 심미희 심상용 심수경 심영민 심예찬 심옥순 심은아 심재민 심주영 심지수 심태주 심현향 심호연 안광현 안도빈 안득헌 안리원 안민서 안병미 안병주 안복덕 안수정 안순자 안시현 안영찬 안은미 안은서 안은정 안인숙 안일균 안재한 안재훈 안정희 안중한

단체 10만원 이상

최낙현 최소영 최숙녀 최옥자

정원토목측량설계사무소

단체 5만원 이상

단체 기타 JDM대전지구 MBB참태권도 관저사랑교회 기독문화사 닥터스피드백학원 대전안디옥교회 대전우리교회 대한이불 더몰입스터디카페 동양해외관광 라파엘의료기 로뎀나무 비엠에스 솔로몬어린이집 순복음예심교회 십자가교회 영찬전기 예일전기 이레전기 장월교회 참좋은교회 카페퀘스쳔 포도나무순복음교회 행복한돌봄교실

창원지사 _T. 055-269-9810

개인 10만원 이상 김영일 김하진 서경원 정석철 김우권 박상훈 안은실 최보임

개인 3만원 이상 김영환 김은주 김종돈 김종원 김진태 김평화 김현 김형단 김효경 남현선 류정희 문경석 민수정 박경화 박동준 박말이 박수엽 박순덕 박식규 박영순 박영은 박옥경 박우순 박은숙 박정석 박준영 박지영 박혜민 배대진 배숙진 성남경 소충정

소현주 손해진 송대성 송필인 신순정 심금진 심덕숙 심준범 안주미 안희숙 엄택성 유은성 유종보 유현숙 유희정 육미연 윤제영 이경숙 이경자 이근숙 이도경 이명숙 이미선 이미자 이민정 이병준 이삼동 이선용 이수희 이애리 이영미 이영희

최학숙 최항욱 표외점 한동숙

한명수 한순희 홍경숙 황선희

김수영 김수웅 김수정 김수진 김숙자 김순남 김순복 김순애 김순옥 김순임 김승필 김승환 김애숙 김양옥 김영광 김영란 김영미 김영선 김영섭 김영숙 김영아 김영애 김영임 김영주 김영찬 김영철 김영환 김영희 김옥련 김옥례 김옥순 김옥자 김옥주 김용관 김용운 김용주 김원민 김유순 김윤정 김윤화 김윤희 김은수 김은영 김은자 김은정 김은주 김은희 김이정 김인선 김인수 김인진 김인호 김자영 김재현 김재훈 김점례 김정란 김정량 김정미 김정민 김정숙 김정애 김정이 김정임 김정하 김정희 김종진 김종철 김종훈 김종희 김주연 김 준 김지미

김지영 김지은 김지태 김지혜 김 진 김진경 김진곤 김진광 김진량 김진수 김진숙 김진아 김진우 김진주 김진철 김진태 김진희 김태군 김태락 김태산 김태숙 김태순 김태완 김태용 김태호 김하나 김한순 김향란 김헌재 김현경 김현남 김현순 김현정 김현주 김현지 김형숙 김혜경 김혜명 김혜영 김혜은 김혜진 김홍강 김홍중 김화순 김효섭 김효준 김흥식 김희영 나현정 남경임 남궁인숙 남미숙 남상영 남순랑 남정일 남지흔 노경현 노미남 노재섭 도미숙 도선희 류복남 류선옥 류은수 류정희 류희목 명상하 문경미 문경희 문명자 문병조 문성원 문성호

개인 3만원 이상

나비섬교회 대전시니어선교회

강경숙 강명선 강석관 강시은 강유자 강지혜 고두연 고혜숙 구상회 구양희 구주영 권선회 권양순 권용기 권재구 권현지 김경천 김광석 김광숙 김남순 김둘례 김래형 김미란 김미옥 김선연 김선형 김성영 김성윤 김수연 김수영 김수용 김수정

최은숙 최자윤 최정란 최진순

이옥순 이정미 이정숙 이정아 이지나 이지영 이진아 이충렬 이현란 이현정 이혜경 임지효 임현주 장경훈 장향진 전원기 전현숙 전효열 정둘애 정영효 정유숙 정일선 정현정 조권일 조명기 조은미 조현미 주상성 주상희 채준희 천병훈 최경숙

SHINYONGSOON 감찬식 강경숙 강경순 강경아 강권두 강권호 강기주 강남이 강대근 강대성 강덕영 강미자 강미조 강민정 강보석 강선옥 강선자 강선희 강성범 강수덕 강수호 강순자 강애란 강연화 강옥순 강우순 강 원 강은경 강은숙 강은중 강정란 강정애 강정옥 강종현 강춘연 강태숙 강훈식 강희승 강희주 고나경 고대석 고은앵 공경호 공기선 공영진 공옥희 곽경숙 곽병석 곽영화 구금숙 구나미 구미애 구보경 구선임 구자동 구재숙 구진옥 권강민 권경륜 권기태 권동혁 권미화 권설희 권성남 권순조 권영명 권외근 권은정 권지영 권혁분 길미옥 김갑영

김경석 김경숙 김경식 김경아 김경열 김경옥 김경은 김경주 김경찬 김경희 김계숙 김광선 김귀영 김규랑 김근희 김기영 김기현 김난희 김남숙 김년옥 김대정 김덕순 김덕진 김동경 김두자 김둘숙 김려원 김말봉 김묘순 김미경 김미선 김미성 김미연 김미엽 김미자 김미조 김미희 김민아 김민욱 김민준 김민철 김병권 김병수 김병철 김보령 김보영 김보화 김분숙 김빛나 김상석 김상엽 김상우 김상희 김석진 김선련 김선애 김선영 김선자 김선철 김선형 김선희 김성남 김성민 김성복 김성삼 김성숙 김성순 김성찬 김성태 김세영 김수란 김수미 김수산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문승현 문영혜 문은배 문정아 문정애 문정현 문하은 문화경 민영준 박 건 박경란 박경아 박경화 박귀화 박금순 박금주 박기현 박달성 박덕순 박도열 박동철 박두리 박래국 박만자 박미경 박미선 박미숙 박미애 박미자 박미화 박삼병 박삼숙 박상례 박설희 박성종 박소진 박수현 박수희 박순미 박순자 박순희 박애순 박양숙 박연옥 박영경 박영기 박영미 박영애 박온선 박용규 박원준 박윤진 박은수 박은숙 박은순 박은주 박재석 박재현 박정미 박정숙 박정옥 박정은 박정휘 박정희 박종숙 박종운 박주아 박주일 박지민 박지은 박지훈 박진숙 박진희 박찬임 박창배 박철수 박철영 박충배 박하은

박한석 박현숙 박현주 박혜민 박혜진 박희정 반영재 방현숙 배경희 배미정 배은재 배점옥 배정순 배종민 배충호 배현호 백두현 백유자 백은식 백창숙 변종섭 사주경 서광주 서기열 서명숙 서상원 서순연 서순옥 서옥희 서용환 서유석 서유진 서점숙 서정숙 서정화 서지성 서지영 서현주 서호순 성민해 성수나 성순희 성영경 성종문 성현숙 성회숙 성흥식 소병수 손경환 손난옥 손명신 손미순 손연옥 손영석 손예지 손유미 손윤식 손은주 손정미 손지연 손필열 손현정 손휘경 송경화 송귀자 송문희 송선자 송영희 송윤정 송은희 송종필 송철문 송현주 신경숙 신미영 신수정 신영철 신우건 신은정

신은현 신정숙 신정현 신진미 신진숙 신진우 신철수 신혜영 심기대 심미경 심정환 안선희 안승남 안은경 안은석 안점준 안정은 안정희 안지희 안진채 안창용 안혜정 안희숙 양광모 양명희 양영미 양용석 양은정 엄상수 엄성춘 엄아현 엄정우 엄진희 여정숙 오경수 오곡지 오광옥 오성남 오성숙 오세진 오은정 오현옥 우강애 우덕순 우석현 우진선 원영수 원정숙 유나겸 유성자 유유이 유인순 유정선 유지영 유찬재 유하은 유현숙 유현주 유혜숙 유희정 윤미옥 윤상순 윤성원 윤소윤 윤소정 윤송연 윤수인 윤여정 윤외숙 윤유진 윤인자 윤정태 윤현아 이가연 이가은 이강우 이강일 이경미 이경숙

이경순 이경한 이경호 이관호 이광숙 이금미 이금희 이기미 이기쁨 이길순 이다영 이달순 이대성 이덕연 이덕희 이동규 이동은 이두리 이라금 이명주 이문자 이미라 이미숙 이미자 이미지 이미화 이병민 이복선 이복조 이봉희 이상경 이상권 이상민 이상정 이선경 이선실 이선해 이성헌 이세진 이소영 이수지 이숙자 이순애 이순연 이승국 이시원 이아랑 이애리 이양수 이여진 이연옥 이영근 이영숙 이영자 이영진 이외숙 이용득 이용준 이유숙 이은미 이은영 이은정 이은주 이인선 이인종 이인혜 이 임 이자영 이재술 이재진 이재포 이점순 이정례 이정미 이정숙 이정아 이정열 이정옥 이정원

이정희 이종숙 이주열 이주현 이준호 이중호 이지영 이지현 이지효 이진실 이진아 이진우 이진희 이찬욱 이창렬 이창수 이태훈 이하영 이해자 이행숙 이향희 이현승 이현옥 이현정 이혜지 이혜진 이호숙 이환주 이환현

이희남 이희숙 임도균 임문자 임성주 임송화 임수현 임순덕 임은진 임정용 임지영 임지향 임지효 임한나 임현정 임효영 장미애 장상희 장수찬 장수희 장숙란 장영호 장용훈 장인섭 장인숙 장점자 장정아 장준영 장태일

장현수 장효정 전경희 전명옥 전병선 전상일 전상희 전영준 전윤경 전필성 전현정 전 훈 전희라 정경선 정경희 정다은 정동순 정명희 정미숙 정병식 정상화 정성욱 정성진 정성훈 정세일 정세형 정수미 정수완 정수정

정순기 정순선 정순성 정순옥 정순재 정승원 정승태 정아름 정연숙 정용선 정용운 정욱철 정유헌 정윤지 정윤희 정은미 정은아 정은혜 정의석 정인숙 정인화 정재홍 정정옥 정정자 정종임 정주은 정지환 정찬용 정태순

단체 5만원 이상 다올심리상담 바른목양교회 바보형제쭈꾸미 은혜로교회 의료법인 경림의료재단 임한나

단체 기타 부산의원 아침마당영농조합법인 영광정밀

목포지사 _T. 061-284-9000

임길수 임성희 임햇살 임형일 장 건 장 미 전정진

정경숙 정덕희 정민혁 정선진 정 휘 조영순 조효숙

주보라 주선녀 주정라 지태수 채영신 최선웅 최양단

최은우 한순금 한윤선 한이정

단체 3만원 이상

개인 3만원 이상

영동지사 _T. 033-638-9000 개인 3만원 이상 송수호 송영석 윤민우 이무호 이정숙

장영석 최정이 장영호 한순철 장일숙 홍선자 장채린 최명옥

개인 기타 강미자 강영숙 고은주 곽영자 곽영희 구은교 권영자 권오민 권오순 김경민 김경엽 김덕수 김동수 김량희 김미옥 김성곤 김순주 김영삼 김영식 김용기 김정미 김정여 김종관 김종은

김주조 김지혜 김학인 김혜인 김황철 남정민 남창호 남현서 노주아 류영경 박성금 박옥희 박진호 방주은 배형완 변종원 설다솜 설다은 설 찬 손성원 손완길 신양희 신재민 신한섭

심은옥 양순애 엄민경 엄용현 엄종복 엄한용 원보연 원종은 원태연 유영숙 이경림 이금숙 이동환 이명남 이민영 이선영 이성득 이순희 이영주 이원규 이은희 이인갑 이한율 이효순

임선애 임승현 임인수 임인정 임창식 정만재 정순화 정유순 정현목 정희숙 조은미 진남석 천승현 최민성 최유주 최윤진 최희자 한지은 한희철 황사천 황상희 황영숙

개인 10만원 이상

단체 10만원 이상

주형준

주님의아이들 김판종

개인 3만원 이상

단체 5만원 이상

곽현규 김성연 서지훈 천 인 김미숙 김태완 이금영

강릉영동제일교회 사랑의교회 속초무지개그리스도의교회 속초생명의뜰감리교회 순복음봉덕교회 호주포우드브래들린한인교회

개인 기타 강민정 강선수 강순여 강윤이 강은아 고경화 고유미 고재호 곽양순 곽행구 권순자 김가연 김고건 김금순 김덕희 김두임 김명선 김봉석 김선아 김연선 김연식 김영범

김윤자 김윤정 김정의 김찬호 김채정 김철호 김학근 김향숙 김향자 김현미 김현옥 김현정 김현진 김혜령 김혜숙 김혜순 김혜영 김효경 김효순 김희숙 김희영 남기아

남정란 문문순 문영덕 문원재 문준연 박경미 박경숙 박상훈 박선희 박세연 박숙자 박은하 박인영 박정애 박현미 박화자 방종섭 변연호 서은령 손명욱 손지연 송성경

송은미 송은미 송진희 신수덕 신재혁 안나랑 안창옥 양미순 위광환 윤혜진 이가영 이경미 이금성 이백미 이성은 이소연 이수민 이순애 이인열 이진영 이진원 이화진

개인 10만원 이상 구연주 윤영숙 정재웅 정한조 박지은 정경호 정재휘 정향숙 서민석 정수호 정한영

새빛교회

김경주 김종석 김태구 박선희 박한묵

포항지사 _T. 054-256-3000

단체 기타 CTS본부 GS25 속초점 SLP영농종합법인 강릉오성학교 늘함께교회 달콤한곳간 대광침례교회 동해주성장로교회 법무사신선익사무소 속초대포장로교회 속초온누리평화감리교회 속초향기있는감리교회 신생교회 양양일심교회 예쁜소리 음악학원 오란다빵 좋은교사모임 프로젝트 아성

강동형 강민기 강이경 강이연 곽일석 권은미 김 건 김 민 김기람 김기욱 김나성 김다은 김미애 김미향 김민승 김민지 김병수 김병철 김선민 김선일 김선진 김세란 김순옥 김순희 김영만 김영애 김영은 김예반 김예봄 김예진 김옥순 김유종 김윤옥 김윤정 김재호 김종원 김주희 김지향 김지혜 김진욱 김진철 김진희 김한조 김행임 김현호 김형근 노다온

노병선 노시온 노예림 노예은 박건장 박경희 박기혁 박봉생 박상혁 박상훈 박소휘 박수빈 박수지 박수환 박은진 박은희 박인성 박정은 박정현 박지원 박천우 박태백 박하은 박하임 박희자 배삼일 백기쁨 백상훈 백찬민 백창호 복음이 서동비 서하람 손선민 손정훈 송순숙 송주안 신규철 신명철 신에스더 신이수 신이안 신하민 신하빈 신하영 안묘순 엄경애

엄령인 엄민경 엄민주 엄순하 엄정현 예 송 예 찬 오범석 오성희 오지현 윤시헌 윤영배 윤이헌 윤주경 윤홍규 은 찬 이건희 이광희 이동식 이미경 이보심 이상명 이샘물 이선희 이수환 이순정 이연주 이영애 이용희 이욱환 이은지 이하연 이현숙 이현후 이효분 임다은 임수영 임재영 임재중 임지수 임철화 장금희 장은수 장준수 전경희 전민정 전병규

정 훈 정고은 정구현 정기임 정다은 정다희 정성욱 정수아 정연국 정외자 정원서 정원혁 정의찬 정이현 정재환 정학래 정한숙 정향미 정향숙 정현호 정희수 조강용 조봉화 조용준 조진희 조철현 조혜경 최경진 최경희 최영미 최우진 최윤정 최율우 최은숙 최재원 최효성 하인숙 한덕수 한명순 황가온 황반석 황방자 황요한 황효영

김국비 김규황 김기영 김도하 김도후 김동현 김등자 김명자 김미숙 김미정 김미현 김보민 김보형 김봉례 김삼호 김상석 김상원 김선교 김선미 김선아

김선희 김성빈 김성희 김소린 김소희 김수권 김수영 김수현 김순근 김순탁 김승주 김애순 김양미 김양숙 김연수 김연주 김영순 김영연 김영옥 김영재

개인 기타 Kyle Park 강건우 강명호 강은희 강이든 강정태 강중수 강지우 강혜민 강혜원 고신희 고영제 고원석 공금옥 공온유 공진춘 곽동린 곽용석 구여선 권 훈

권기쁨 권미경 권서희 권수빈 권수연 권순몽 권예진 권오재 권용준 권용현 권재욱 권준석 금고은 금민순 기미화 기정수 김태연 김가영 김경태 김경희

김영주 김영희 김예린 김예빈 김예은 김예일 김예준 김예지 김예찬 김용은 김우경 김원석 김유림 김유빈 김은미 김은숙 김은율 김은호 김은희 김의겸 김의종 김이안 김인교

김인숙 김일동 김정민 김정숙 김정임 김정화 김정환 김정희 김주연 김주원 김주희 김진성 김진아 김찬미 김찬석 김찬순 김찬양 김찬영 김창섭 김채현 김춘회 김태구 김태암

김태정 김태준 김태하 김태형 김태환 김현주 김현준 김현진 김현화 김형곤 김형국 김혜인 김호술 김홍철 김희애 남 옥 남규열 남은혜 남정남 남진택 노윤경 노희영 도경민

동일한 문경구 문국동 문나연 박건도 박경순 박경원 박경태 박경택 박경희 박광수 박래숙 박명철 박물결 박미영 박민정 박민철 박상준 박선민 박성민 박성윤 박세라 박세아

단체 5만원 이상 순복음거성교회 신방교회 에코트리메디칼 유어즈에셋 커피맘커피숍

단체 기타 (주)브릿지 명품부엌가구 밥잘하는남자 재능교육 포항제이교회 청소년부 해병대문덕교회 해안횟집

울산지사 _T. 052-256-2000 개인 10만원 이상 김자영 조선숙 최읍순

개인 3만원 이상 강건영 강소영 강순옥 강예진 강효영 곽선희 권기석 권순민 권순욱 권현숙 김가온 김건율 김경중 김귀중 김기영 김노미 김덕구 김덕만 김덕조 김덕종 김동은 김동철 김라오 김라온 김라은 김명숙 김상수 김선관 김수지

김신의 김신행 김아영 김예경 김예진 김옥순 김용우 김우림 김윤희 김이한 김임숙 김재철 김정래 김정래 김정숙 김조은 김지훈 김태림 김하림 김해온 김현승 김현웅 김혜란 김호영 김호찬 김희옥 류승우 류영희 류일현

류지민 문숙희 문숙희 미래의 작은며느리 미래의 큰며느리 박경은 박경희 박수림 박순규 박정림 박해도 배영희 배영희 배정숙 서경민 서동수 서정민 성규현 성준현 성하앨 성하을 손영자 송예림 송예원 송윤석 신금호 신수남 안성대 안재홍

안재홍 양미정 양미정 양영재 양영재 양예은 양하은 엄기숙 여두연 여두연 오상명 우경옥 윤점주 이강령 이강선 이광수 이광수 이기석 이동식 이명자 이명희 이명희 이민승 이민웅 이민정 이수영 이수영 이이영 이진호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이하윤 이하준 이현창 임 별 전영자 정다정 정순진 정순진

정승혁 정여진 정여진 정영만 정영만 조미숙 조은빈 조은지

조은지 차미영 차미영 차시안 차시우 차원주 차원주 최정두

최지윤 최태윤 최형두 최호준 한복순 홍순욱 홍정은

개인 기타 감 이 강숙자 강정숙 고미정 고석진 공금옥 공지웅 곽화숙 구경모 구병헌 구수미 구시윤 구향은 권깃비 권선주 권연자 권영석 권영자 권오순 권오형 권준엽 권진리 금경섭

금규섭 금난영 금정랑 기효숙 김경민 김경숙 김경화 김경희 김고은 김교영 김권수 김근휘 김나엘 김나현 김난수 김대왕 김대웅 김동범 김동수 김명현 김미숙 김미신 김미희

김민구 김민서 김민성 김민수 김민숙 김민준 김민하 김병오 김병욱 김병호 김보영 김복주 김상호 김서현 김 석 김선우 김선희 김세희 김송란 김수경 김숙이 김순옥 김승관

김시온 김여은 김영미 김영선 김영애 김영일 김영찬 김예빈 김예원 김예일 김용희 김유정 김유진 김은찬 김은화 김인순 김자영 김잠출 김재원 김재형 김재호 김점희 김정민

단체 기타 (주)나로스베이커리 (주)서영 (주)오성케미칼 (주)혜성전력 GODTECH KCC울산공장 경진종합통상 극동멀티시스템 에어컨 길목부동산 대명교회주일학교 대흥교회 소년부 동원테크

부산지사 _T. 051-759-6000 개인 10만원 이상 강창헌 김선희 김양희 김영훈 김필라

김해영 변영태 이나미 이연정 이재훈

이정옥 최홍준 임상대 허미애 전한슬 조형자 진영미

개인 3만원 이상 강경미 강경이 강선숙 강신수 강은영 강현순 고성경 고혜영 곽은아 구상일 구자훈 권기양 권삼영 권순희 권신애 권해국 김경동

김경화 김낙두 김동훈 김맹자 김명옥 김미경 김미림 김복연 김상열 김상헌 김석민 김선희 김성애 김성현 김안실 김영민 김원식

김은주 김은화 김인식 김정수 김정원 김지훈 김진경 김진경 김현미 김형준 김혜경 김혜민 김혜정 김희경 김희수 나경림 남덕자

노지인 류승아 문성준 문유리 문현지 박경덕 박명숙 박명숙 박명아 박미령 박미연 박삼연 박성미 박영애 박영우 박용훈 박원경

박일수 박일수 박재우 박종희 배정우 백지현 백희원 서광진 서보형 서혜열 서혜원 손순락 손영주 손종인 송갑연 송숙희 송태란 신은균 신지연 신현정 심재천 심현정 안규태

안소연 안숙현 안육영 양호용 엄대용 박흥교 오세진 오세진 옥민숙 유성열 유현순 유효진 윤미숙 윤인수 이갑순 이금희 이동현 이미선 이민주 이삼녕 이선영 이성미 이영미

이영애 이용익 이윤백 이윤숙 이은미 이은숙 이정규 이정숙 이정후 이정희 이주희 이창영 이향미 이현숙 이현아 임일자 장윤권 장진영 장혜자 전희철 정경순 정동훈 정미진

정승근 정영덕 제이선 조미선 조상수 조수진 조유형 주근우 지홍식 천마리아 최낙구 최설미 최성연 최순선 최예은 최정균 하춘희 한대욱 한은실 한창규 허광수 홍연경 황숙이

권경희 권말선 권미숙 권미영 권석근 권석란 권숙이 권순영 권영선 권옥선 권의신 권정웅 권정일 권춘화 권현주 권혜숙 권효정 권희덕 기근자 길명애 길병옥 김강민 김경동 김경미 김경민 김경숙 김경순 김경심 김경애 김경옥 김경일 김경향 김계선

김고은 김광남 김광수 김귀영 김규석 김근수 김근호 김금남 김금숙 김금주 김길자 김길자 김난영 김남석 김남순 김남중 김남희 김대성 김대성 김대성 김대휘 김덕진 김덕화 김동성 김동순 김동주 김동진 김동하 김동희 김둘래 김말숙 김말순 김명숙

개인 기타 감지현 강경수 강광표 강귀수 강길웅 강대기 강미경 강민영 강병우 강병학 강보석 강분옥 강선옥 강선정 강성경 강성구 강성순 강세영 강세영 강소라 강소윤 강소희 강순례 강순자 강신혜 강영선 강영옥 강영화 강용포 강은경 강장군 강정훈 강정희

단체

강정희 강주연 강지언 강지윤 강채원 강춘자 강태호 강현석 강현숙 강화승 강효정 고명구 고명임 고서연 고숭옥 고쌍순 고옥선 고지혜 고효복 공도성 공민선 곽성은 곽소란 곽옥이 구미애 구분점 구선자 구선희 구정수 구태윤 구태윤 구향경 구향경

10만원 이상

(주)그랜드애플 (주)농업회사법인 (주)성진스틸 더미라클짐

단체 3만원 이상 안동매점 나산수산 새미 신우회계법인부산분사

단체 3만원 이상 (주)남진물류 길이요 진리요 생명교회 성지주유소 예랑마을 (주)이루다유통 주안테크

대구지사 _T. 053-770-3000 개인 10만원 이상 김종성 신정임 조근래 조재훈 박춘식 이정창 조재훈

개인 3만원 이상 강경덕 강혜성 권덕희 권옥자 권정희 김기남 김명자 김무창 김미혜 김민정 김병기 김병환 김상순 김성규 김영숙 김용학 김은희

김일용 김정헌 나영순 남말남 남윤진 남재율 박미향 박용남 박원무 박은경 박의근 박종환 박해숙 방영호 배영철 백두현 성기덕

성진경 성희은 손영숙 송하영 신광섭 신원하 안성애 양승우 양예지 양준성 엄여정 이덕순 이소망 이순신 이순화 이신언 이애숙

이옥자 이재웅 이정애 이준옥 이형윤 장경아 전해성 정선희 정숙현 정하은 정해식 최복열 최원우 최재갑 최흥규 황다인

김경숙 김경완 김경원 김경화 김경환 김고은 김광호 김구수 김구일 김국진 김귀선 김규동 김규리 김규찬 김근아 김기년 김기석 김기자 김기훈 김나경 김나현 김난영 김남희 김노아 김단유 김대규 김대식 김대호 김덕순 김덕신 김도영 김동기 김동익 김동현 김동현 김동화 김동훈 김동휘 김동휴 김만수 김만원 김맹준 김명철 김명화 김명희 김무호 김미경 김미영 김미화 김민규 김민송

김민영 김민재 김민정 김민정 김민주 김병기 김병섭 김보경 김보미 김 봄 김봉준 김봉학 김빛고을 김사년 김사랑 김상걸 김상곤 김상국 김상기 김상덕 김상순 김새명 김샛별 김서연 김서현 김선경 김선아 김선옥 김선용 김선자 김선희 김성곤 김성덕 김성실 김성애 김성열 김성영 김성학 김성훈 김세민 김소명 김소연 김소희 김소희 김수민 김수민 김수아 김수영 김수현 김숙원 김순단

개인 기타 강교윤 강다현 강대용 강명호 강미경 강미숙 강민주 강박남 강병익 강선욱 강소율 강수정 강수진 강숙자 강윤하 강은아 강은율 강은주 강재원 강주현 강준원 강지원 강지율 강진숙 강진원 강현숙 강혜경 강혜원 강홍익 고가영 고귀순 고귀순 고영흠 공가영 공윤정 곽도겸 곽서아 곽순이 구광현 구순복 구자영 구정은 구지은 권경희 권기수 권나영 권남정 권동읍 권동현 권명숙 권병철

권분자 권상호 권성은 권세아 권숙빈 권순채 권순철 권순필 권애경 권연경 권예리 권예은 권오대 권오석 권오성 권오순 권오종 권용덤 권용수 권유미 권은주 권은혜 권의진 권정애 권정예 권정혁 권종호 권주헌 권주호 권 진 권진아 권태준 권태홍 권해명 권해순 권혁호 권혜수 권희경 권희정 권희정 길차동 김가연 김강국 김강모 김강민 김강주 김경구 김경규 김경남 김경민 김경수

김순련 김순애 김순이 김순희 김승국 김시진 김신윤 김신현 김신희 김아영 김양희 김여정 김연이 김영국 김영대 김영대 김영란 김영빈 김영숙 김영숙 김영순 김영신 김영은 김영임 김영자 김영진 김영해 김영헌 김영화 김영희 김예원 김예준 김예지 김예진 김옥순 김옥순 김옥자 김옥자 김온유 김용규 김용덕 김용우 김용진 김용한 김우인 김유진 김유찬 김윤자 김윤정 김은성 김은수 김은예 김은정 김은진 김은찬 김은태 김은향 김은혜 김은호 김응경 김응호 김이기 김이삭 김이순 김인숙 김인영 김인중 김인태 김일수 김일엽 김자영 김재금 김재언 김재윤 김재홍 김점미 김점염 김점윤 김정덕

김정미 김정민 김정언 김정옥 김정인 김정임 김정환 김정희 김정희 김조이 김종규 김종민 김종수 김종한 김종희 김주성 김주언 김주연 김주은 김주은 김주찬 김주향 김주현 김주혜 김준근 김준석 김준식 김준한 김준형 김중길 김중한 김지민 김지성 김지수 김지율 김지은 김지혜 김지혜 김진석 김진섭 김진영 김진재 김진형 김진호 김진희 김차경 김창진 김채남 김채동 김채은 김청자 김춘자 김충재 김태양 김태엽 김태우 김태우 김태학 김태훈 김하원 김하윤 김하윤 김하은 김하은 김학권 김학로 김학재 김한나 김해은 김향목 김현국 김현수 김현수 김현직 김혜경 김혜민 김호열 김화순 김화옥

김화자 김효민 김효영 김효정 김효정 김효종 김희규 김희수 김희원 김희원 김희진 남귀숙 남명숙 남성심 남성원 남숙희 남양선 남유은 남윤호 남주현 남지훈 남차남 남한솔 남현빈 노 겸 노남기 노상헌 노 신 노재신 노지형 노태진 노형석 다 진 도상재 도영주 라진명 류기백 류동현 류미영 류병조 류상하 류성원 류성은 류승우 류영은 류우주 류원욱 류일현 류주언 류주희 류지우 류채원 류춘희 류하늘 류하민 류하영 류현승 류현희 류희발 마지욱 마지은 마틴리아 문기경 문상원 문석현 문성희 문순옥 문영희 문희태 민운기 민지아 민태홍 민필남 민현아 민호기 박가영 박건우 박경석 박경수

박경숙 박경식 박광미 박귀자 박근아 박금옥 박기병 박나오미 박다니엘 박다롱 박달곤 박대원 박동은 박말숙 박명문 박문근 박문수 박민지 박병우 박병우 박삼숙 박상우 박상현 박선영 박성동 박성민 박성은 박성희 박소이 박소정 박승희 박신우 박신자 박양순 박영덕 박영란 박영신 박영희 박영희 박예성 박예수엘 박예윤 박예현 박옥수 박옥자 박용두 박용훈 박윤호 박은수 박은숙 박은숙 박은재 박은희 박은희 박이현 박일선 박정미 박정숙 박정의 박정현 박정혜 박종남 박종명 박종휘 박주안 박주은 박주찬 박준우 박중은 박지우 박지윤 박지현 박지현 박진영 박진옥 박찬양 박찬웅 박창식 박창하

단체

10만원 이상

굿채널안경 벧엘교회

단체 3만원 이상 (주)반석정공 (주)에스이메디칼 하모니건설 화인상사

단체 3만원 이상 (주)생초록농원 ER피드백 e-조은공인중개사사무소 K1텍스 대구동광성결교회 대구성산교회 대구제일성결교회 또또김밥 율하점 리더스어린이집 맑은이비인후과 물댐교회 하울청소년부 벧엘부동산 부영키즈어린이집 삼원금속 서흥산업 신안재가노인돌봄센터 애드인컴퍼니 야자수지붕 양산병원 에덴동산어린이집 엘림정수기 오산축산,생각더하기 온유한교회 조은삼계요양병원 초두루미 하나산업 하늘빛유치원 행복숲유치원

광주지사 _T. 062-373-1000 개인 10만원 이상 김길표 김장우 윤신웅 이동훈 김두홍 문홍석 이광익 이아현 김은옥 전남중 이대호

개인 3만원 이상 강문주 강민우 강장원 강정희 강준철 고광언 고만례 고은경 곽재정 곽정우 구승자 구원회 국승옥 권순홍 권태연 김강호 김건희 김경연 김권희 김규식 김기범 김대업 김덕일 김동수 김두식 김만순 김민중

김복연 김삼례 김상곤 김서하 김석헌 김선희 김성계 김성인 김숙경 김시연 김연수 김영모 김영선 김영태 김영호 김영회 김옥엽 김우중 김원식 김은숙 김은옥 김은희 김이식 김정수 김정자 김정현 김정호

김종문 김종빈 김종원 김주찬 김주하 김준용 김지연 김지원 김진희 김치홍 김행숙 김 혁 김현철 김형춘 김혜진 김희란 김희열 노재현 문예지 문진아 박건율 박관우 박동창 박미란 박선미 박선하 박소연

박수민 박숙성 박요한 박은숙 박은정 박은혜 박종삼 박주양 박진위 박천복 박춘열 박해란 박현숙 백현진 범진희 석은하 설주희 송경종 송승민 송은희 송지혜 신점식 신정숙 안판곤 양은재 양정규 양회술

3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오진석 오철웅 오호영 우석만 유숙희 윤미경 윤세연 윤요엘 이강우 이경화 이남현 이미정 이보라 이사랑 이상욱 이성숙 이세희 이숙희 이영상 이영훈 이재황

이정현 이주영 이춘권 이팔우 이현민 이현순 이호준 이 훈 임경자 임길택 임유근 임유진 임은지 임정빈 임주현 임청심 임팔용 임현옥 장동현 장성현 장연규

장혜수 전소영 전혜경 정미혜 정삼면 정 숙 정영균 정영윤 정은찬 정점자 정진숙 정태원 조상현 조선주 조영미 조예빈 조윤숙 조은삼 조정숙 조창숙 최강영

최영현 최옥희 최윤신 최인영 최주영 최주원 최찬민 최철웅 최하라 최한선 최홍재 한경학 한명환 한순금 한창용 햇 달 허양옥 형 은

김선주 김선호 김선희 김선희 김세미 김세윤 김세진 김소연 김소영 김수남 김수영 김순남 김순덕 김순복 김순자 김순종 김신애 김신영 김심순 김아원 김아인 김애숙 김양배 김양수 김언동 김연숙 김연자 김영복 김영선 김영성 김영준 김영현 김영희 김예지 김예지 김옥자 김온유 김온유 김용락 김용숙 김원일 김유빈 김유진 김윤서 김윤우 김윤하 김윤하 김은서 김은애 김은영 김은영 김은유 김은정 김은정 김은조 김은주

김은주 김은지 김인숙 김인숙 김인순 김인실 김재중 김재혁 김점순 김정애 김정원 김정이 김정준 김정환 김종수 김종순 김종철 김종철 김종현 김주원 김주함 김주헌 김주혜 김준철 김중길 김 지 김지민 김지선 김지유 김지은 김지현 김지현 김지현 김지혜 김지후 김지후 김진아 김진열 김진홍 김진희 김찬영 김찬희 김창영 김창오 김창원 김태국 김태오 김태완 김태현 김평주 김하솜 김한결 김한나 김한샘 김향자 김향희

개인 기타 강경연 강규현 강금희 강남이 강대철 강동민 강례행 강미자 강민수 강상구 강상민 강성남 강성식 강성윤 강성진 강세규 강순금 강신문 강 욥 강웅비 강정묵 강정희 강채임 강하린 강하승 강하준 강현우 강혜인 강혜진 고금미 고석근 고연숙 고연희 고원주 고 은 고은영 고은영 고은영 고재철 고점남 고하임 고형섭 곽경근 곽몽주 곽선희 곽영순 구서진 구여진 국광표 국복자 국순천 국장완 국현호 권예닮 권유나 권은순

4

권태연 권태용 기다혜 기덕효 기쁨이 기정미 기태희 김 건 김건웅 김건하 김경숙 김경중 김경희 김계행 김광수 김광숙 김광용 김광일 김광중 김권희 김기환 김기회 김노해 김다함 김대일 김대환 김덕창 김도원 김도의 김동오 김동원 김동화 김명섭 김명장 김명희 김미경 김미양 김미영 김민결 김민빈 김민영 김민자 김민정 김병식 김병연 김병하 김보경 김복희 김봉옥 김부자 김삼현 김상근 김서준 김선경 김선문 김선우

단체

개인 기타

10만원 이상

(주)씨씨씨폴리머 (주)아로마라이프 (주)엘비텍 가나아토 글로리아 까스까스돈까스 대명특수대명크레인 라미니따 벧엘농장 산모도우미119 광주점 예은종합전력ENG 온뮤직음악학원 주식회사 브이앤지(V&G)

단체 3만원 이상 (유)지티산업 광주소망교회 맘스터치 신가신창점 상상벽돌 석주종합통상 성남물류 소리사랑음악학원

단체 3만원 이상 (주)토브이레 광덕교회 주일학교 글로리네이처 남도집밥 더 함빌202호 더존세라믹 믿음중기

전남동부지사 T. 061-650-3800

개인 10만원 이상 송태식

개인 3만원 이상 강준철 김병천 김주환 박금숙

박정순 박정은 유은비 전수정

전종호 박금숙 정행희 전수정 홍수연 황순임 황순임

개인 3만원 이상 강준철 김병천 김주환 박금숙

박정순 박정은 유은비 전수정

전종호 박금숙 정행희 전수정 홍수연 황순임 황순임

강성자 강양금 고예랑 고예본 곽정민 김광숙 김단율 김만경 김명신 김미선 김연화 김예은 김온유 김재욱

김정순 김춘순 김태영 김현수 김현숙 김화진 문기철 문덕례 문성철 문예은 문재훈 박균호 박순심 박주환

박준서 박지민 배지애 서희용 성귀순 신상훈 심현주 오남웅 유용규 유지홍 윤승인 이민경 이선우 이선율

개인 기타

전북지사

임영희 임하자 장정애 전만례 정선아 정이룸 조슬아 조정심 주성수 최만승 최은화

T. 063-854-0911

개인 3만원 이상 강정자 박연순 우 혁 황종택 김승경 양은애 이경순 남상효 오숙경 이현애

강경원 강기완 강병임 강성자 강성철 강현주 강혜임 고은영 고정임 공충환 곽선미 곽재우 구정숙 임순월 권경화 권태종 김갑순 김 겸 김경만 김경선 김경옥 김경희 김광만 김규선 김근봉 김길순 김길용 김남식 김현미 김정자 김승부 송석화 김남우 김주찬 김남희 김도윤 김동우 김명순 김영기 현은하 김민영 김병관 김병국 김하은 김보영 김상옥 김선향 김선호 김성보 김성분 김성자 김숙경 김숙희 김연선 김영덕 김영순 이선기 김영인 김영초 김영호 김영희 김예진 방하은 방가은 김옥주 김용일 김윤정 김은순 김은찬 김은솔 김이삭 김찬양 김인곤 김인자 김민지 김정남 김정숙 정창모

김정호 김정호 정은경 김주은 김주연 로뎀나무교회 김동원 김기호 김주엽 김정원 김지나 김지현 김은지 김진아 김진희 김창석 김창현 김태선 김태호 김판규 김하람 김한향 김현수 김현숙 국중진 국민권 국나영 국나윤 김형준 김홍종 김화자 나명균 나종운 나종수 이미화 나도열 나정숙 나종광 남만우 노인숙 노철우 두양규 류인용 류희지 박다연 박소연 마동춘 문단일 문미혜 문보경 하건수 문송은 문예은 문종철 문 진 박 가 박광수 박근주 박남수 박진권 박예림 박서희 박가희 박민권 박예원 박동원 박지연 박지혜 임규천 박명주 박미옥 박상진 박선민 박소현 박연희 박명제 박영숙 박영숙

박용현 박윈일 박준일 박윤호 노재임 박은정 박형희 배문식 배희원 백귀승 백승민 백승환 백시온 윤마리 백락선 변사무엘 서봉원 서용원 국정희 서현도 서제범 서은혜 서주안 서요셉 서준석 서하성 서예성 서혜빈 성순옥 소계주 소영애 손수남 손영기 손유채 손창완 송남근 송범용 송세은 송예은 송영자 송우섭 신계영 신명주 신복휴 신 선 신성민 신양식 신호현 신호진 신현용 김정자 김건령 김아현 신우철 신광철 신형섭 안소영 안영서 안정은 안정주 양경아 양기열 양미선 양미자 양순덕 양정동 양정의 엄민경 오방수 오세훈 오세아 오재은 오태서 오하영 오현숙 우승진 유경순 유금옥

유삼순 유수연 유영순 조희찬 유옥순 유은화 유주후 윤민웅 최정순 윤지혜 윤성화 박빛나 윤주하 윤예준 윤성재 박미경 은 영 이강임 이경숙 이경자 이근호 이돈영 이명자 이목순 이미경 이미경 이병현 이복자 이서희 이성미 이순섭 이순희 이승구 이승현 이신애 이애희 이연아 이종상, 박혜정 이영권 이영환 이예진 이예진 이우근 이인정 이인휘 이재옥 이재학 이정례 최혁진 이존권 이종섬 이종수 이종연 이준연 이창연 이춘화 이현영 이현정 임문례 임병택 임현지 임도경 임석환 임안수 임영성 임정애 임춘숙 장준석 장희지 장중항 장초희 장하영 정주영 장위래 전이탁 전종만 장윤정

전찬양 정경순 정경인 정경자 송희성 송효준 정소양 정 양 정옥남 정해성 정혜정 제갈윤우 제갈소율 조명례 조석호

조성령 조성경 조성주 조옥지 조완주 조훈성 주은영 차숙영 천서영 천주안 최기영 최만식 최만호 최수미 최영미

최은정 이경진 이상민 이상훈 이상철 최장미 최채린 최진석 최형규 탁영임 하선정 김병수 김시천 한상돈 나윤희

한세광 한예원 한예진 한상순 태기찬 한성미 허소윤 현규상 현은정 현용찬 현종범 현종채 홍성택 홍승민 홍유진

황서리 황영란 김단비 황은성

김경림 신재국 조부영 황남인

신중길 황진아 황상민 황호덕 송보배 황인아

단체 기타 아이애드 광고(유지완) 웰컴투돈맛골(박은아) 팜트리가죽공방(김진희) 유한회사 수목건설

귀한 동역의 손길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로마서 10장 14절)


5


Profile for FEBC Korea

극동방송 방송선교지 2020 09+10 월호  

극동방송 방송선교지 2020 09+10 월호  

Profile for 44021
Advertisement

Recommendations could not be loaded

Recommendations could not be loaded

Recommendations could not be loaded

Recommendations could not be loa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