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

2020년 11+12월호


November + December 2020 Vol.191 발행처 (재)극동방송 주소 (04067)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56 극동방송 등록번호 마1180(1985. 9. 21) 발행인 김장환 편집인 한기붕 기획 김경화 취재 김성윤 번역 김창수, FEBC-Korea in Los Angeles 디자인·제작 디앤씨 편집 및 광고문의 02.320.0500 극동방송 홍보국

focus 8 대부도 송신소 헌당식 “더욱 더 멀리 복음을 실어 복음 통일을 꿈꾼다” 12 극동방송 가을 음악회에 초대합니다! “하루 속히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모두가 회복되기를 소망합니다!

expert 16 크리스천 리더–대구 동아신경외과 박한배 원장 “지역사회 안전에 작은 기여를 했다는 것도 보람이지만 두려움을 넘어 신념을 실천했다는 것이 가슴 뿌듯한 일이었습니다.” 19 크리스천 아티스트–탤런트 정선일 “연극이 너무 좋아 크리스천들이 모인 연예인 선교단체에 들어가 활동하며 신앙을 가졌어요” 22 FEBC PEOPLE 목포극동방송 운영위원장 김학산 장로 “신앙의 명문가문을 이어가는 기도하는 장로가 되고 싶습니다”


표지설명

메리 크리스마스! 육신의 형상를 입으시고 평화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 거룩함으로 영혼의 옷깃을 단단히 여미 며 사랑으로 율법을 완성하신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가장 낮은 자리 에서 섬김의 본을 보여주신 예수님을 본받아 우리도 이웃을 섬기며 주변의 모든 사람 속에서 평화를 실천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온 세상에 알리는 복된 날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Jesus Christ came in the flesh as the King of peace! We earnestly desire to abide in Him, who completed the law with his sacrificial love and lived a life of perfect holiness. Just as Jesus displayed servanthood with humility, our prayer is to humbly serve our neighbors, spread the joy and peace of our Savior, and share the gospel of Jesus Christ throughout the whole world.

broadcast 26 제주극동방송 섬김의 리더들 북방 복음화의 큰 터전! 제주복음화의 마중물! 28 방송선교 사역의 열매 사랑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다 30 FEBC 건강칼럼 - 강북우리들병원 경추 디스크의 증상과 치료 32 목사님의 서재 - 안성우 목사 『101가지 삶의 디테일』 로고스교회 안성우 담임목사 지음 35 갤러리가 있는 풍경 36 알기 쉬운 교회생활이야기 - 조대현 목사 38 미디어 속 극동방송

channel 44 제주 | 부르짖어 기도하라! 45 대전 | 말씀과 찬양으로 다음세대에게 희망을 46 창원 | 수도관에는 수돗물이! 극동방송에는 하나님 사랑이! 47 목포 | 코로나19 시대를 대처하는 목포극동방송의 자세 48 영동 | 영동극동방송 개국 19주년 감사예배 49 포항 |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50 울산 | 사랑하는 가족에게 ‘복음’을 선물하세요. 51 부산 | 더욱 기도의 땅으로 일어날 부산! 부산극동방송이 함께합니다! 52 대구 | 다시 뛰다! 53 광주 | 아름답도다! 복음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54 전남동부 | 생명을 살리는 그 이름 전파선교사 55 전북 | 주의 은혜를 기억하라! 56 LA | 한국내 극동방송 사역 현장을 찾아서


Greetings 메리 크리스마스!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누가복음 2:10)

김장환 극동방송 이사장 메리 크리스마스! 우리를 사랑하셔서 이천년 전,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의 사랑을 되새기길 소망합니다.

끝날 줄 모르는 코로나19의 세계적인 유행으로 불안과 염려가 우리의 일상이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지만 어떤 역경 속에서도 변함없이 지켜주시고 동행하시는 하나님만 바라보며 힘과 용기 얻으시길 기도드립니다. 극동방송도 흔들림 없이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전하는 방송선교를 이어 나가겠습니다.

복된 성탄이 주는 큰 기쁨과 은혜로 따뜻한 연말 되시길 축복합니다.

이일철 전국운영위원장 직무대행

4

정연훈 극동포럼 회장


Merry Christmas! And the angel said unto them, Fear not: for, behold, I bring you good tidings of great joy, which shall be to all people. (Luke 2:10, KJV)

조용근 극동방송 시청자위원회 위원장

한기붕 극동방송 사장

5


focus e

8 대부도 송신소 헌당식 “더욱 더 멀리 복음을 실어 복음 통일을 꿈꾼다”

b c

12 극동방송 가을 음악회에 초대합니다! “하루 속히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모두가 회복되기를 소망합니다!

마태복음 1:21 (개역한글)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Matthew 1:21 (KJV)

And she shall bring forth a son, and thou shalt call his name JESUS: for he shall save his people from their sins.


focus

대부도 송신소 헌당식 The Dedication of the New AM Transmitter Site on Daebu Island

“더욱 더 멀리 복음을 실어 복음 통일을 꿈꾼다” “Anticipating the Unification of the Peninsula and the Broadcast of the Gospel through the New Towers”

2017년 4월 17일(월) 경기도 안산시 천신로2길 27 외 24필지를 매입하고 2019년 8월 1일(목)에 토목 공사를 착공해 2020년 6월 건축공사를 마친 후 7월 17일(금)에 건축 준공을 득했다. 전체 사업면적은 48,075㎡(약 14,543평)으로 100kW 안테나 2기와 더불어 방송통신시설로 허가를 받았다. 공사 착공부터 준공에 이르기까지 아무런 사고 없이 순적하게 이루어 주신 하나님께 먼저 영광을 돌리며, 이 모든 것을 위해 그동안 함께 기도와 헌금, 사랑으로 도와주신 모든 분께 감사 드린다.


대부도 송신소 헌당 감사 행사는 2020년 10월 12일 오전 10시 대부도 송신소에서 이영훈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의 기도, 극동방송 재단이사이신 김요셉 목사의 ‘복음 전 도의 기적’이라는 제목의 말씀, 주한미국대사관 해리 해리 슨 대사의 축사, 테이프 커팅식 및 제막식 순서 등으로 진 행 되었다. 김장환 목사는 “대부도로 옮겨진 4번째 송신소가 한반도 의 복음통일과 북방 선교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워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극동방송은 1954년 7월 17일 호출명칭 HMBN 주파수 1030kHz 복음주의 방송국으로 허가를 받았다. 당시 송신 소의 위치는 경기도 부천시 여월동, 이 곳에 송신설비를 설치하고 시험방송을 실시했으나 김포공항 인근이기 때 문에 항공 장애를 일으킨다는 이유로 시험방송을 중단할 수 밖에 없었다. 이후 1955년 6월 24일 인천 학익동으로 송 신소 변경 허가를 받아 1956년 12월 23일 극동방송은 감격 적인 첫 전파를 송출하였다. 9


그러나 학익동 송신소 인근에 화학공장이 들어오고 주변

로 송신소 이전과 출력증강 사업이 잘 마무리 되었다.

이 개발되어 더 이상 송신소를 운영하기가 어려워졌다. 대 체 부지를 물색한 끝에 1968년 7월 24일 정부의 허가를 받

그리고 30년 이상 방산 송신소를 잘 운영해 왔으나, 송신

아 1969년 4월 12일 인천 논현동으로 송신소를 이전하기

소 주변에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들어섬에 따라 북방으로

로 결정하고 무지향 안테나 1기를 지향성 안테나 2기로 증

향하는 전파 장애 가능성을 고려하여 또 한번 송신소 이전

설하여 북방을 향한 청취권역을 더 확대하였다.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그 이후 논현동 송신소 일대 또한 남동공단으로 개발됨에

몇 년에 걸쳐 여러 지역을 답사하며 조사한 결과 대부도

따라 이전해야하는 상황에 놓였고 이전 부지를 시흥 방산

부지가 선정되었고 이 역시방산송신소 이전 허가와 마찬

동으로 정하고 송신소 이전과 함께 출력을 100kW로 증강

가지로 ITU(국제전기통신연합)의 허가를 득해야하는 과

하는 출력증강 사업도 함께 추진하게 되었다. 그러나 AM

정이 있어야 했다. 참으로 오랜 기간의 사전 검토와 설계

방송 송신소의 이전과 출력 증강 허가를 위해서는 국내 허

작업이 필요했고 이 일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막막하기

가 이전에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허가를 얻는 것이 우

그지 없었다.

선되어야 했다. ITU 허가를 위해서는 인접국의 동의를 받 는 일이 관건이었는데, 하나님께서는 그 당시 ITU에 근무

더욱이 국제기구에서 업무가 처리되기 때문에 국내 관련

하는 이기수 장로를 예비해 주셔서 출력 증강 허가를 받을

정부기관과 사전에 기술적 제원을 조정하는 일이 꼭 필요

수 있게 하셨고 1988년 6월 18일 준공 기념 예배를 드림으

했고, 관계기관의 협조가 절실했다. 그러나 감사하게도 1


년여 기간 동안 안테나 제원 조정 작업을 관계기관에서 적 극 협력에 주었고 ITU 허가를 받는 1년여 기간 동안 역시 관계기관에서 내 일처럼 적극 협력하는 기적같은 일이 펼 쳐졌다. 이렇게 2년에 거쳐 ITU허가와 국내 방송통신위 원회의 허가 절차가 2019년 12월 말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최종 완료 되었다. 때를 따라 돕는 사람을 보내주셔서 하나님의 일을 이뤄가 시는 하나님의 섭리와 은혜를 깊이 체험할 수 있는 과정이 었음을 고백한다. 64년 동안 좌우로 치우치지 않고 오직 복음전파의 외길을 걸어온 극동방송은 이제 새롭게 송출을 시작하는 대부도 에서 더 강력해진 복음 전파를 통해 한반도의 복음통일과 북방 선교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것이다.


focus

“하루 속히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모두가 회복되기를 소망합니다!” May the pandemic end soon and everyone recover well!

코로나19로 수고하며 헌신한 의료 관계자들과 지쳐있는 청취자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준비하는 콘서트에 초대합니다! 극동방송 가을 음악회 FEBC-Korea Fall Concert 2020

극동방송은 지난 2015년부터 매년 ‘가을음악회’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을 초청하고 함께 사랑을 나누며 이웃사랑을 실천해 오고 있다. 작년에는 나라를 위해 한 평생을 바친 퇴역 장성과 군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그동안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를 표 했다면 올해는 코로나19로 수고하며 헌신한 의료 관계자들과 코로나 장기화로 지쳐있는 청취자들을 초청해 격려하는 자 리로 마련된다.


2015년부터 매년 가을 다음세대를 후원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극동방송 가을음악회’가 오는 11월 17일(화) 저녁 7시 30분, 잠실에 위치한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올해는 특별히 코로나19로 수고하며 헌신한 의료 관계자 들과 코로나 장기화로 지쳐있는 청취자들을 초청해 격려 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가수 알리, 팬텀싱어 김주택, 소프라노 신델라, 테너 정호 윤, CRUX, 가스페라, 모스틀리 오케스트라 등 국내 최정 상급 성악가와 아티스트들이 출연해 ‘위로’와 ‘희망’의 메시 지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을 선보인다. 한편, 음악회의 수익금 전액은 극동PK장학재단을 통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소외계층, 북한이탈주민, 한 부모 가 정,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의 자녀 등 다음 세대를 지원하고 육성하는 장학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3


f

expert b c

16 크리스천 리더–대구 동아신경외과 박한배 원장 “지역사회 안전에 작은 기여를 했다는 것도 보람이지만 두려움을 넘어 신념을 실천했다는 것이 가슴 뿌듯한 일이었습니다.” 19 크리스천 아티스트–탤런트 정선일 “연극이 너무 좋아 크리스천들이 모인 연예인 선교단체에 들어가 활동하며 신앙을 가졌어요” 22 FEBC PEOPLE 목포극동방송 운영위원장 김학산 장로 “신앙의 명문가문을 이어가는 기도하는 장로가 되고 싶습니다”

누가복음 2:14 (개역한글)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Luke 2:14 (KJV)

Glory to God in the highest, and on earth peace, good will toward men.


expert

“지역사회 안전에 작은 기여를 했다는 것도 보람이지만 두려움을 넘어 신념을 실천했다는 것이 가슴 뿌듯한 일이었습니다.” “It was rewarding to have made a small contribution to the local community, but I felt even more proud to have put my Christian faith in action beyond the fearful situation at hand.”

크리스천 리더 - 대구 동아신경외과 박한배 원장 FEBC Christian Leader and Han-bae Park, Director of Daegu Dong-A Neurosurgery Clinic

코로나19가 대구에서 확산되자 대구와 전국의 의료진들은 코로나19 치료거점병원인 동산의료원으로 자원봉사에 나섰다. 대구 동 아신경외과 박한배 원장도 자신의 병원을 잠시 휴업하고 동산의료원의 의료봉사자로 참여했다. 그런 그가 코로나19 확진자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가지게 된 또 다른 이유는 타지에 있던 그의 아들도 코로나19 확진자로 70일 넘는 기간 동안 가족과 격리되는 아픔 을 겪은 것이다. 또한 그는 말한다. 이웃들에 대한 직업인으로서의 의무감과 보편적 인류애가 발동했었노라고.


Q 안녕하세요? 극동방송 매거진 구독자들에게 인사 부탁드

벽마다 눈물로 마루를 적시던 기도의 용사, 장숙자 집사님,

립니다.

아직 고교시절에 초딩이었던 저희를 돌봐준 까까머리, 이름

A 혼돈스럽고 순탄치 않은 시대를 살아가는 전국의 극동방

도 기억나지 않는 그 선생님들이 제게 복음의 씨앗을 뿌리고

송 가족께 평안의 인사를 전합니다. 풀무불 속에서도 다니엘

믿음이 자라 하나님을 바라보며 살게 해준 분들입니다. 저도

곁에 계시던 ‘신들의 아들(단 3:5) 같은 이’가 이 뜨거운 현실

누구에겐가 그렇게 기억되고 싶습니다.

속에서도 우리와 동행하는 그 주님이심을 믿습니다. 대구에 서 인문학으로 성경을 풍성하게 읽어내는 ‘성서인문학’을 이

Q 의사 선생님으로서 지난 코로나19로 대구, 경북이 많은 어

끌고 있구요. 신경외과 전문의로 시민의 척추 건강을 돌보고

려움 속에 있을 때 병원 문도 닫으시고 생명 걸고 봉사를 하셨

있습니다. 그리고 선교를 지향하며 제3세계를 지원하는

는데요. 그때 상황 좀 들려주세요.

NGO ‘더램프’의 창립멤버인데요. ‘한 가정이 한 아이를’이란

A 안타까운 일이었죠. 2월말, 신천지를 중심으로 하루에 수

모토 아래 그룹홈으로 어려운 가정의 어린이들을 양육하는

백 명씩 환자들이 폭발적으로 발생할 때 대구에선 병실도, 의

대안가정을 돕고 있습니다.

료진도 부족했습니다. 2,000여 명의 확진자가 병실이 없어 집에서 격리, 대기 중인 상황이었으니까요. 제 진료실에 앉

Q 현재 대구극동방송 시청자위원으로도 활동하고 계신데요.

아 일신의 안위를 도모할 때가 아니었죠. 노모가 계시고 위

대구극동방송 설립을 위해 오랫동안 많은 분들의 기도가 있었

험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기독교인으로서의 책무와 보편

다고 알고 있습니다. 극동방송은 언제 어떻게 알게 되셨는지

적 인류애에 대한 소명감이 더 크게 다가왔던 모양입니다.

요? 그리고 시청자 위원으로 청취자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500여명의 젊은이가 수용된 경북대 생활치료센터에 들어서

A 대구극동방송 개국(2011년 2월)을 전후한 2010년 즈음에

다 교정에 핀, 아침 햇살에 눈부신 목련을 대하고선 눈물이

지역교계에서도 복음을 전하는 방송의 필요에 대한 인식이

왈칵 쏟아졌습니다. 엔도 슈샤쿠의 ‘침묵’의 한 구절이 생각

높아졌습니다. 개별적인 전도와 복음의 소개는 늘 이뤄졌지

나서요. “인간은 이렇게도 슬픈데, 주여, 바다는 너무나도 푸

만 시대 변천과 함께 전파를 탄 말씀과 찬양이 시린 영혼들

릅니다.”

의 가슴에 가 닿을 수 있다는 중요성과 땅 끝까지 도달되는 전파의 효율성을 새삼 알게 된 거죠. 개인적으로도 미디어를 통한 복음의 확장에 동참하고 싶었습니다. ‘사랑의 뜰 안’ 프 로그램에서 읽어드렸던 건강과 신앙의 묵상 칼럼을 묶어 ‘처 방전 P.S.’란 제목의 책을 펴낸 기억도 즐겁운 일입니다. 방 송을 새롭게 하는 것은 깨어있는 청취자의 몫이라 생각합니 다. 지적하시고, 의견 주시고 격려해주는 일들이 방송으로 하나님 나라 한 모퉁이를 넓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Q 언제 어떻게 하나님을 만나게 되셨나요? A 사울처럼 날선 심령을 격파하시거나 어거스틴처럼 갑작 스런 음성으로 제게 찾아오시진 않았습니다. 한순간 회심의 기회가 아니라 ‘말씀을 듣는 중에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행 16:14)’주신 루디아처럼, 기름에 젖어가는 등잔의 심지처럼, 삶을 관통해 하나님을 만나고 있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 은 제 신앙의 8할은 주일학교 선생님들 덕이었습니다. 회중 기도에서 제 이름을 불러가며 기도하시던 박중렬 장로님, 새 7


Q 봉사를 하면서 어려운 점도 많으셨지만 보람도 크셨지요?

속 사무엘에게 들리던 하나님의 부름처럼 세상의 분진이 내

A 아직 전모가 파악되지 않았고 보이지 않는 적을 상대해야

려앉으면 주님이 더 또렷이 보일까요? 광야에서 쓰러져가던

하는 게 두려웠죠. 먼저 겪은 중국의 젊은 의사들도 죽어나

무리가 회생의 소망으로 놋뱀을 쳐다보듯이 십자가의 예수

간다는 소문에 몸을 움츠려야 했구요. 현장을 다녀와선 혹시

님이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자연의 신음 그 너머, 공중 나는

제가 전염의 매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에, 집에서 아내

새와 들판의 백합화를 말씀하시던 주님의 세미한 음성에 귀

와도 방을 따로 써야 했지요. N95마스크에 레벨D 방호복을

기울일 수 있는 일에 힘을 쏟고 싶습니다. 치열했던 코로나

입고, 뽀얗게 김 서린 고글을 끼고 병동의 회진과 검체 채취

현장에서 드렸던 기도 일부를 나누고 싶군요. “하늘의 하나

를 할 때가 고달팠습니다. 병실을 5개쯤 방문 하고나면 숨이

님, 크고 두려우신 이여. 죽음과 탄식으로 가득한 땅에 성령

가빠오기 시작했으니까요. 앳된 간호사 초년병이나 훈련도

의 바람을 불게 하소서. 에스골 골짜기에 흐르던 생령이 대

없이 바로 투입된 공중보건의 후배 청년들이 고마웠지요. 위

륙과 대륙을 휘감고 대양과 대양 위로 흐르게 하소서. 오순

기 앞에서 공무원과 의료진, 전산, 식당, 방역, 설비, 후원 등

절날 임했던 성령의 불길이 지구별에 일어나 죽어가던 생명

각 영역의 조화로운 협력이 이루어지는 성숙한 시민사회의

들이 일어나는 기적을 보게 하소서.”

현장에 있다는 것이 큰 보람이었습니다.

Q 살아가면서 많은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있는데요. 질병의 예방과 극복 방법 좀 알려주시죠. A 과학적으로 입증된 건강 비법은 ‘소식과 운동’뿐입니다. 메 르스, 사스, 코로나, CJD(광우병) 등은 모두 인수공통감염병 (Anthropozoonosis)입니다. 공장식 축산과 무분별한 개발 로 인한 동물의 서식지 파괴 등이 이런 팬데믹 전염병의 시 발이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인간뿐 아니라 ‘피조물이 다 이제 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롬 8:22)’을 우 리가 압니다. 배경으로만 여겨온 환경, 착취와 이용의 대상 으로 여겨온 자연이 우리 하나님이 좋았더라고 감탄하시던 그 피조세상이라는 자각을 같이 나누었으면 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기도 제목은요? A 코로나가 준 좋은 점이 없진 않습니다. ‘일단 멈춤’, 고요


expert

“연극이 너무 좋아 크리스천들이 모인 연예인 선교단체에 들어가 활동하며 신앙을 가졌어요” "I loved acting so much that I joined the celebrity missionary group where Christians gathered. I became a Christian while serving in the group."

크리스천 아티스트 – 탤런트 정선일 Christian Artist – SUN IL JUNG

돈과 명예보다는 불우하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디든 특별한 달란트를 가지고 하나님을 섬기는 그는 기독교 성극과 더불어 다양한 봉사를 하고 있고 아이들에게 연기를 통한 치유와 성장을 일으켜주고 있다. 화려한 연기자의 생활인 것 같으나 철저하게 자기훈련이 되어지지 않으면 정상에 올라 서 있어도 불안한 자리가 연기자 세계라며 현재 한국 탤런트 기독신우회와 MBC탤런트협회 회장직을 감당하면서 영성을 키우고 신앙이 돈독해졌다고 고백한다. 9


Q 탤런트라는 직업 참 멋있어 보입니다. A 그렇지요. 하지만 TV연기자라는 직업 역시 늘 스트레스 와 경쟁심, 위기의식 속에서 삽니다. 노출 된 신분이라 더욱 그러지요. 그런데 세상에서의 위기가 하나님 뜻 안에서는 또 다른 기회요, 훈련기간이더라구요. 가장 어려웠을 때 받은 훈 련이 오늘을 살아가는 힘이 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Q 탤런트 기독신우회 회장이시지요? 하나님은 어떻게 만나 셨어요? A 탤런트 기독신우회는 임동진, 김혜자, 정영숙, 한인수 이

Q 반갑습니다. 근황이 궁금합니다. 어떻게 지내세요?

런 쟁쟁한 선배들이 세우신 예배공동체입니다. 현재 13년 째

A 올해는 정말 유난히 힘든 시간이었어요. 하나님을 더 깊이

회장으로 섬기고 있는데요. 이제는 새로운 후배들이 이끌어

묵상하며 보낸 것 같아요. 저는 요즘 대학강의와 국가예산으

가며 좋겠다 생각하며 기도하고 있습니다. 저는 좀 특이하게

로 진행하는 ‘한류인재육성프로젝트’(신인연기자 육성) 교육

성극 선교단체를 통해 기독교 문화사역자로 부름받고 훈련

총괄을 맡고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여순반란사건을 주제

을 받았는데요. 현재 배우, 프로듀서, 교수 이렇게 세 가지의

로 한 영화 ‘동백’ 촬영을 마쳤고요. 여전히 탤런트 기독신우

사명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열심히 수행하려고

회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종교개혁 500주년이 되던 해 그 누구도 관심을 두지 않던 500주년 기념연극 ‘루터’를 하나님

Q 출연하신 사극 드라마 ‘동이’를 참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있

의 은혜로 크리스천 연기자를 중심으로 공연하게 되었는데

는데요. 근래는 영화 촬영으로 분주하셨다구요?

요 매 회 만석과 앵콜공연까지 하면서 살아계신 하나님을 뜨

A 동이는 요즘도 재방송과 해외방송으로 외국인들에게도 인

겁게 체험하게 되었지요.

사를 받습니다. 동이에서는 숙종을 모시는 상선영감 역할이 었는데 사실 그 배역을 고사하려 했었거든요. 근데 오히려 이

Q 집사님에게 하나님은 어떤 분이세요?

작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네요. 출연을 안했으면 후회할 뻔 했

A 저에게 하나님이란, 제 삶의 시작이요 끝입니다. 존재의

어요.(하하) 최근에는 영화 ‘동백’ 촬영을 했구요. 연말엔 뮤지

이유고 제 삶의 목표이자 지향점이지요. 저의 삶 가운데서

컬 출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CGN-TV에서는 크

끊임없이 당신의 존재를 확인시켜 주시는 분이십니다. 주님

리스천 문화예술인 탐방 인터뷰 ‘정선일이 간다’를 매주 목요

이 없이는 저도 없어요.

일 방송하고 있어요.

Q 맡고 계신 일들이 더 많아지셨지요? A 아, 그렇게 되었네요. 영화 ‘동백’은 연말에 베를린영화제 에 출품을 하고 영화 ‘수선화’도 올 해 안에 촬영을 마치면 내 년에 해외 영화제에 출품 후 두 영화 다 개봉 할 예정입니다. 뮤지컬은 코로나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기는 한데 연말이나 연초에 무대에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한국방송연기 자노조 부위원장직과 최근에 다시 MBC탤런트실 회장을 맡 게 되었는데 탤런트기독신우회 회장직과 함께 겸하고 있습 니다. 교육쪽으로는 대학에서 연기강의와 한류인재육성프로 젝트 ‘한국대중문화예술원’ 부원장직을 맡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기도 제목 나눠 주십시오. A 코로나 이후로 우리의 삶은 예측불허의 상황으로 변화하 고 있지요. 이제 그리스도 예수와 복음을 전하는 새로운 방법 을 연구하고 준비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하는데요. 문화전 쟁의 시대에 문화전쟁을 할 수 있는 군사를 양성하는 일, 전 술과 전략을 세우는 일, 실제로 전쟁을 하는 일에는 많은 분 들의 기도와 후원이 절대적입니다. 그리고 ‘기독문화콘텐츠 연구소’가 설립되어 이 시대에 맞는 콘텐츠를 연구하는 일이 이뤄졌으면 합니다. 또한 크리스천 엔터테이너들의 매니지 먼트, 에이전시, 프로덕션, 아카데미, 영성공동체가 하나가 되는 시스템을 구축해서 이 시대의 전도와 선교의 새로운 전 략과 실전을 담당 할 수 있도록 기도 부탁합니다.


expert FEBC-PEOPLE

“신앙의 명문가문을 이어가는 기도하는 장로가 되고 싶습니다” I want to become a praying elder who maintains the legacy of the prestigious family of faith.

목포극동방송 운영위원장 김학산 장로 Elder Kim, Haksan President of Mokpo Steering Committee

Q 장로님 반갑습니다. 방송 가족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사장으로 재직한지는 올해가 9년째입니다. 어느덧 광주, 전

A 극동방송을 사랑하고 애청하는 청취자 여러분 반갑습니

남 지역에서 가장 오래 근무한 임직원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힘든 한 해를 보내고 있는데 하나님

인지 이곳이 제 분신 같고, 조합에 대한 애착이 남다른 것 같

의 위로와 평안이 방송 가족들에게 가득하길 기도합니다. 저

아요. 신협에서는 주로 자영업자, 소상공인, 직장인 등을 대

는 목포극동방송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학산 장로(목포

상으로 자산을 관리하고 내집마련이나 사업자금의 대출 업

상락교회)입니다.

무를 맡고 있습니다.

Q 현재 무슨 일을 하고 계시나요?

Q 평소 지역사회에서 신앙인으로 선한 영향력을 미치고 계

A 꿀벌신용협동조합 이사장으로 섬기고 있습니다. 이곳은

신데 어떻게 예수님을 믿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제 첫 직장으로 말단 직원에서 시작해 42년간 근무했으며 이

A 저는 신안군 도초도 외딴섬의 시골 마을에서 태어났습니


열세 속에 포기하지 않고 지역 교회 목사님을 만나면 겸손하 게 무릎 꿇고 기도를 부탁했습니다. 치열한 당내 경선에도 잡 음 없이 후보가 선정되고, 본선에서 10% 차이로 상대 후보를 이기고 당선된 것 모두 하나님이 일하셨음을 고백할 수 밖에 없습니다.

Q 좋아하는 찬양이나 즐겨 묵상하는 성경구절 있으신가요? A 매일 새벽기도를 마칠 때 새찬송가 382장(통 432장) ‘너 근 다. 저희 증조할아버지께서는 선교사들이 이 땅에 처음 복음

심 걱정 말아라’ 찬송을 부릅니다. ‘주 너를 지키리 아무 때나

을 전하러 왔을 때 예수님을 영접하고 신앙의 1세대가 되셨

어디서나 주 너를 지키리 늘 지켜주시리’ 이 부분이 참 좋아

습니다. 저는 4대째 모태신앙으로 어려서부터 부모님을 따

요.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나를 지켜주신다는 말씀에 힘차게

라 동네 교회를 다녔고 자연스럽게 믿음을 갖게 됐습니다. 지

하루를 시작합니다. 좋아하는 성경구절은 빌립보서 4장 6절

금은 제 아들 가정과 손주까지 6대째 신앙의 명문가문을 이

과 7절 말씀인데요. 해마다 제 개인수첩 맨 앞에 이 말씀을

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할머니께서는 마을에서 기도를 가장

손수 적어 놓고 수시로 묵상합니다.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기

많이 하는 분으로 유명했죠. 어머니도 섬기는 교회(목포상락

도와 간구로 나아가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보호

교회)에서 기도 하는 권사님으로 통합니다. 선진들의 기도가

하심을 경험하게 됩니다.

지금의 저를 만들었듯이 저 역시 기도 많이 하는 장로가 되 고 싶어서 열심히 노력 중입니다.

Q 목포극동방송 운영위원장을 맡고 계신데 어떤 계기로 극 동방송 사역에 동참하게 되셨는지요? A 20년 전 목포극동방송 여성합창단 정기연주회 후원으로 극동방송과 처음 인연을 맺게 됐습니다. 10년 전 당시 운영 위원장이던 고삼수 장로(한마음약국)의 권유로 운영위원에 가입했습니다. 무언가 시작하면 열심히 하는 적극적인 성격 덕분에 섬길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주셔서 12대(2016년~17 년) 운영위원장을 역임 후 14대(2020년~현재) 운영위원장으 로 한번 더 섬기게 됐습니다. 오랫동안 극동방송 사역을 함 께하며 느낀 점은 방송선교를 위해 수고하고 헌신하는 분들 을 보며 제가 오히려 많은 감동과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Q 얼마 전 동생 분에게 축하할 일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A 올해 4월 15일(수)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목포시 지역 구 의원으로 김원이 후보가 당선됐습니다. 제 남동생인데 작 년(2019년) 12월까지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직을 역임하고 목포로 내려와 예비 후보에 등록한 후, 2월 29일(토) 당내 경 선을 통해 공천을 받아 본선 후보로 확정됐습니다. 정치 9단 으로 불리는 강력한 현역 후보와의 대결 속에서 가족, 친지, 성도들의 전폭적인 기도 가운데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를 경 험했습니다. 짧은 선거 운동 기간과 지역에서 낮은 인지도의 3


f e

broadcast c

26 제주극동방송 섬김의 리더들 북방 복음화의 큰 터전! 제주복음화의 마중물! 28 방송선교 사역의 열매 사랑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다 30 FEBC 건강칼럼 - 강북우리들병원 경추 디스크의 증상과 치료 32 목사님의 서재 - 안성우 목사 『101가지 삶의 디테일』 로고스교회 안성우 담임목사 지음 35 갤러리가 있는 풍경 36 알기 쉬운 교회생활이야기 - 조대현 목사 38 미디어 속 극동방송

이사야 9:6 (개역한글)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Isaiah 9:6 (KJV)

For unto us a child is born, unto us a son is given: and the government shall be upon his shoulder: and his name shall be called Wonderful, Counsellor, The mighty God, The everlasting Father, The Prince of Peace.


broadcast 지사특별기획

제주극동방송 섬김의 리더들 Servant Leaders of FEBC-Korea in Jeju

북방 복음화의 큰 터전! 제주 복음화의 마중물! Welcoming water of Jeju-evangelization for Northern region!!

오 공 익 목회자자문위원장 Mr. Gong-ik Oh : Pastoral Advisory Committee President

47년동안 북방 복음화와 제주복음화를 위해 애써온 제주극동방송은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파수꾼의 역할을 신실하게 해오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 제주 복음화를 위한 더블업 제주, 더블 블레싱 제주를 위한 마중물로 쓰임받는 제주 극동방송이 되도록 목회자 자문위원회도 기도와 응원으로 함께 동역하 겠습니다.

서 대 길 제주운영위원장

송 한 은 서귀포운영위원장

Mr. Dae-gil Seo: Steering Committee President

Mr. Han-eun Song: Seogwipo Steering Committee President

매일 방송을 들으며 또한 겸손하게 섬기는 직원들을 볼 때 큰 은혜를 받고 힘을 얻을 때가 많습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제주극동방송 사역가운데 운영위원장으로 섬길 수 있음이 감사이며 은혜입니다. 오직 복음, 오직 예수만을 전하는 극동방송을 통해 온전히 하나님 나라가 세워질 것을 선포합니다.


김 성 록 포럼회장 Mr. Sung-rok Kim: Far East Forum President.

많은 만남의 축복 가운데 극동방송과의 만남은 큰 기쁨이며 감사입니다. 한 영혼을 귀히 여기시는 주님의 마음으로 사역하는 극동방송과 함께 동역하며,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발이 되도록 최선 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이 귀한 사역에 동역할 더 많은 헌신자들이 세워지길 기도합니다.

박 웅 규 시청자위원장 Mr. Woong-gyu Park: Listener's Committee Commissioner

치유와 회복의 역사가 일어나는 방송, 이 땅에 진정한 부흥을 일으키는 복음의 소리, 제주극동방 송의 복음을 통해 제주지역과 북방지역 17억 영혼들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온전히 전해지도록 기 도하고 있습니다. 시청자 위원회는 오직 복음을 위해 헌신하겠습니다

고 웅 영 어린이합창단 단목

황보학수 어린이합창단 단장

Rev. Woong-yeong Ko: Children’s Choir Supervisor

Mr. Hak-Soo Hwangbo: Children's Choir Leader

옥에 갇혀있던 바울과 실라는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는 가운데 옥문이 열리는 하나님의 역사 를 보게 됩니다. 제주극동방송 어린이합창단에게 아름다운 목소리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 돌리고, 온 세상 가운데 복음의 기쁨을 전하는 어린이합창단이 되길 기도하겠습니다.

7


broadcast 방송선교 사역의 열매

The Fruit of FEBC-Korea’s ministry

대구극동방송

사랑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다 Love is a verb, not a noun.

극동방송을 통해 사랑이 흘러간다. 코로나19로 우리 생활은 많은 것이 변화했지만 방송을 통한 복음 전파는 제한없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 중요한 사역에 공감하는 전파선교사들의 후원을 통해 대구극동방송은 힘을 얻고 있다. 한 전파선교사는 코로나19시대에 청취자들을 위해 제작한 프로그램을 듣고 이 사역을 돕기 위해 헌금을 하고 싶다고 연락해왔다. 고등학교 상담교사인 그녀는 대구극동방송이 지금처럼 다음세대에 관심을 갖고 프로그램을 제작해 달라고 부탁했다. 또한 지난 3월, 극동방송에서는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대구 경북 지역을 돕기 한 모금방송을 진행했다. 후원금 중 일부는 대구지체장애인협회에 전해졌다. 협회장 김창환 장로와 직원들은 관심과 후원에 감사하며 전파선교사가 되겠다는 연락을 해왔다. 특별히 믿지않는 직원들도 전파선교사가 되었는데, 그들은 극동방송을 통해 예수그리스도의 사랑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전해왔다.


Love flows through FEBC-Korea ministry.

9


broadcast FEBC 건강칼럼

FEBC Health Column

경추 디스크의 증상과 치료

목은 척추중에서도 움직임이 가장 많은 부위이다. 또한 우

둘째는 상대적으로 좀 더 납작하고 단단한 경추 디스크의

리는 잘 때에 뒤척이며 움직이게 되므로 목은 24시간동안

자체의 성질에 있다. 이로 인해 수핵이 신경줄기 쪽으로

움직이는 부위가 되며 뼈도 가장 가늘기 때문에 척추에서

탈출할 가능성이 요추 디스크보다 낮아지게 된다.

가장 약한 부분으로 여겨진다. 경추 신경을 압박하는 병변이 생기는 기전 역시 두가지로 하지만 의외로 디스크보다 발병률이 낮다. 그 이유는 첫

설명할 수 있다. 첫째로 퇴행성 변화에 의한 뼈 가시

째로 경추 디스크와 척추관 사이에 오목하고 갈고리처럼

(osteophyte)의 형성이다.경추의 노화가 진행되면, 굳은

생긴 구상돌기(uncinate process)라는 안정장치이다. 이

살이 베듯 뼈에도 가시같은 골극이 자라나게 되는데, 이

부분이 디스크가 척추관 쪽으로 밀리는 것을 막아주는 방

골극이 신경쪽으로 자라나게 되면 통증을 일으킨다. 대개

패 역할을 해준다.

50대 이후의 연령층에서 나타나게 된다.

3 3

3


둘째로 연성디스크 탈출증에 의한 것인데 말랑한 디스크

같은 휴유증을 남길수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있을 경우

가 신경쪽으로 터져나가 압박하여 생기는 과정이며 주로

병원을 방문하여 척추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반드시 필

상대적으로 젊은 30~40대 연령층에서 호발한다. 이 두가

요하다.

지를 모두 통상적으로 경추 디스크 질환이라 칭한다. 경추 디스크 증상은 대개 뒷목, 승모근 통증 및 환측방향 어깨통증이 있고 팔이나 손가락까지 마치 전기가 통하는 듯한 양상의 방사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신경 압박의 정 도가 심하거나 병변이 오래된 경우 팔이나 손의 감각이 무뎌지고 힘이 빠지는 등의 신경학적 장애가 생길수도 있 다. 또한 두통을 동반하는 경우도 상당하며, 드물게 턱이 나 눈 주위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경추 디스크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목을 뒤로 젖히거나 아픈쪽으로 고개를 틀었을 때 평소 아프던 부위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방사통이 유발되게 되는데, 이런 경우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진단으로 단순 방사선검사와 근전도, CT, MRI 등의 방법 이 있으며 그 중 MRI가 경추 디스크 진단에 가장 유용하 고 정확한 방법이다. 물리치료나 견인치료, 운동치료, 소염 진통제 및 근육 이 완제 투여등 보존적 치료를 먼저 시행한 뒤 수술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통증이 심하거나 신경손상 위험이 있을때는 목을 고정하 기 위해 경부 보조기를 착용하기도 한다. 대개 경추디스크의 경우 요추디스크보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보존적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되고 재발 가능성도 높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경추 디스크가 수술적 치료에 반응이 좋기 때문이기도 하다. 신경근 압박이 심한 상태로 오래시간 병을 방치하는 경우 에는, 수술후에도 회복이 느리거나 감각이상과 근력약화 3

글 : 강북우리들병원 김성곤 원장

3


broadcast

목사님의 서재

Pastor’s Library

「101가지 삶의 디테일」 The Details that You Invest in the People that You Love

로고스교회 안성우 담임목사 지음

3

3


예배,연극,대형 행사는 리허설이 가능하지만 인생과 목

거린다./ 날아가라고 손짓도 한다./ 그럼에도 새는 움직이

회는 불가능한데요. 후회가 남기 일쑤입니다. 후회하면 늦

지 않는다./ 운전사는 작은 새가 날아갈 때까지 기다린

습니다. 후회를 줄일 수 있는 비결은 간접경험을 통한 성

다./ 빵을 나눠주고 하늘을 나는 법까지 가르쳐준다./ 하

장입니다. 한 번 더 생각하고 질문을 했다면, 조금만 더 세

여, 작은 새는 하늘 높이 날아간다./ 그림책의 마지막/ “작

심한 주의를 기울였다면 하는 자조섞인 한탄이 나올 때가

은 것들은 발견되기 위해 태어났다.”/ 제르마노 쥘로의 『작

많았어요. 그래서 디테일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은 새』에서/ 남들 다 보는 것도 못 보는 사람 되지 말고/ 날

큰 애가 대학 입학, 졸업까지 어려운 인생 시험을 하나하

들 보지 못하는 것도 보고, 남들 놓치는 것도 볼 수 있길!

나 이겨내며 성장하는 것이 참으로 대견했어요. 이제 한 시름 놓고 당분간 자식 농사로 인한 부담이 줄어들 것이 라 생각했는데요. 막상 첫 출근 날이 가까워오니 더 큰 고 민이 몰려왔습니다. “방 정리 하나 제대로 못하는 녀석인데 회사 생활을 잘 할 수 있을까?”, “엄마 돕는 일 부탁하면 나중에 한다고 해 놓 고 안 하기 십상인데… 괜찮을까?” 사회가 어떤 곳인지 잘 알기에 혹여 정글과 같은 직장 생활에서 말 한마디, 행동 하나 실수해서 위축되고 관계의 악순환에 빠질까 걱정됐

사랑하는 사람들이 이 트럭 운전사의 아름다운 눈으로 세 상을 바라보기를 기도합니다. 비단 저와 섬기는 교회에서 만의 고민이 아닐 터라서 목회 초년, 사회 초년생과 초보 부모와 목회자에게 드립니다. 부모는 내가 고생했더라도 자녀에게는 좋은 것으로만 채워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오 늘도 힘을 냅니다. 저도 같은 마음입니다. 이 책이 부모가 자녀에게, 선배가 후배에게, 담임목사가 동역자에게 띄우 는 사랑 머금은 편지이길 소원합니다.

습니다. 물론 잘해 낼 줄 압니다. 나름 내성이 강한 녀석 입니다. 하지만 부모 마음이란 게 걱정이 앞섭니다. 걱정 보다는 준비를 시키지 못해 마음이 급한 겁니다. 완벽을 기대하지 않지만 사회 초년생에게 베테랑의 안목 과 디테일이 있으면 좋겠다는 욕심을 가집니다. 어디 내 놓아도 반듯하고 성실한 사람이 됐으면 하고요. 이런다고 될 일은 아니지만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말로 하면 잔소리로 들릴까 봐 매일 아침마다 마음을 담아 한 꼭지 씩 썼습니다. 말보다는 글이 부드러운 것은 주워 담을 수 도 교정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인생 경험, 삶의 지혜를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자녀에게 한 그루씩 묘목을 심는 마음으로 적었습니다. 『101가지 삶의 디테일』은 이러한 동 기로 저술했는데요. 반응은 자녀가 아닌 다른 곳에서 왔 습니다. 출간을 하고 나니 부모, 선배, 담임목회자의 평이 더 좋았습니다. 급하게 읽은 이유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빨리 전하고픈 마음 때문이었다고도 합니다. 교회 목회 팀에게 읽히고 독서 토론을 한 교회도 늘었습니다. 다음 은 본문 일부입니다. <작은 새>

안 성 우 목사

그림책 첫 장을 넘기면,/ 운전사가 트럭 문을 연다./ 큰 새

로고스교회 담임목사

들은 하늘로 날아간다./ 또 한 장을 넘기니/ 작은 새 한 마 리가 머물러 있다./ 운전사는 작은 새에게 무엇이라 소곤

서울신학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신학박사(Th.D.) 극동방송<영혼의 샘터> 담당(매주 토요일 18시35분) 일산 <기독실업인회_CBMC> 지도목사

33


갤·러 ·리· 가 있· 는 풍· 경

Gallery

작 가 : 심재국 목사(한국미술인선교회 회원) 작품명 : 아브라함에게 자손을 약속하시는 주님 작품설명 : 창세기 15 : 5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 별을 셀 수 있나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의 말씀을 형상화 함.

35


broadcast

3


37


미디어 속 극동방송

3

3


미디어 속 극동방송

39


미디어 속 극동방송

4


f e b

channel 44 제주 | 부르짖어 기도하라! 45 대전 | 말씀과 찬양으로 다음세대에게 희망을 46 창원 | 수도관에는 수돗물이! 극동방송에는 하나님 사랑이! 47 목포 | 코로나19 시대를 대처하는 목포극동방송의 자세 48 영동 | 영동극동방송 개국 19주년 감사예배 49 포항 |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50 울산 | 사랑하는 가족에게 ‘복음’을 선물하세요. 51 부산 | 더욱 기도의 땅으로 일어날 부산! 부산극동방송이 함께합니다! 52 대구 | 다시 뛰다! 53 광주 | 아름답도다! 복음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54 전남동부 | 생명을 살리는 그 이름 전파선교사 55 전북 | 주의 은혜를 기억하라! 56 LA | 한국내 극동방송 사역 현장을 찾아서

마가복음 10:45 (개역한글)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Mark 10:45 (KJV)

For even the Son of man came not to be ministered unto, but to minister, and to give his life a ransom for many.


channel HLAZ FM104.7MHz(제주), FM101.1MHz(서귀포), AM1566kHz

제주

부르짖어 기도하라! Cry Out and Pray to God!

제주극동방송은 지난 9월 10일(목) 오전 10시부터 「라디오 기도

박봉/ 연천에서 함께 기도합니다. 아멘!

회-9월 제주 마마클럽 기도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로 대면집

SHIORI/ 저도 일본 오사카에서 제주 마마클럽 기도회 참석합니다.

회가 어려운 상황에서 철저한 소독과 방역 속에 이루어진 이날 기도회는 김녕교회 이혜춘 목사와 마마클럽 김이선 전도사가 출 연해 말씀과 기도회를 각각 인도했다. 이날 기도회는 유튜브 영상을 통해 전 세계로 동시 중계되었으 며, 제주를 포함해 서울,부산,인천,창원, 그리고 일본에서도 인 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함께 기도하고 있다는 문자를 받았다. 이와 함께 지난 9월 21일(월) 가을철 프로그램 개편을 단행하고 감사예배를 드렸다. 이번 개편은, 방송가족들이 통일에 관심을 갖고 기도로 준비하 도록 하고, 유튜브를 활용한 청취자 소통 증대와 코로나 시대 한 국교회와 성도들 위한 방향 제시 등을 목표로 이뤄졌다 특히 새롭게 신설된 ‘해피투게더’와 ‘우리가 꿈꾸는 복음통일’ 같 은 통일 프로그램을 제작해 통일 대한민국과 복음 통일을 준비 하는 방송가족들을 세워갈 예정이다. 25/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코로나 상황에서 무너진 예배가 회복되게 하시고 하늘나라 생명백신을 부어 주소서. 끊임없이 주님을 바라보며 온전히 따르는 자로 살아가며 기 도하는 이 나라 이 민족 이 백성 세계 지구촌이 되게 하소서.. 서울 우 이중앙교회. 유다 / 할렐루야!! 부산입니다 함께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오늘도 함께하실 주님 감사합니다. 김원 / 인천에서 기도회를 위해 기도하며 오늘도 승리하실 줄 믿습 니다. 아멘! 409/ 창원.. 함께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44

| 예정사항 | 제주운영위원회 정기총회

전도특별생방송

일시 : 11월 14일(토) 17:00 장소 : 방송사 공개홀

일시 : 11월 26일(목) 09:00~19:00 장소 : 방송사 공개홀

서귀포운영위원회 정기총회 일시 : 11월 28일(토) 17:00 장소 : 제주국제순복음교회


channel HLAD FM 93.3MHz

대전

말씀과 찬양으로 다음세대에게 희망을 Giving Hope to the Next Generation through God’s Word and Praise

다음세대와 함께하는 잠언필사챌린지 “말씀쏙쏙,지혜쑥쑥”

Campaign to Transcribe the Book of Proverbs

대전극동방송은 다음세대와 함께하는 잠언필사챌린지 ‘말씀 쏙 쏙, 지혜 쑥쑥’을 개최했다. 여름방학과 코로나 상황을 지나고 있는 다음세대가 하나님의 말 씀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마련된 잠언필사챌린지 는 중부권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말씀이 필사된 노트를 우편으로 접수 받았으며, 참가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 을 제공했다. 총 250여 명이 참여했으며, 참가자 중 일부를 선정 해 말씀을 필사하며 느낀점을 영상 인터뷰로 촬영하여 방송가족 과 나누는 뜻 깊은 행사가 되었다. 코로나19 이후 미디어와 휴대폰 사용이 급증한 다음세대가 말씀 필사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의지하여 믿음이 자라게 되기를 기대한다.

Online Project of Children's Choir “Want, Hope, and Pray”

어린이합창단 온라인 프로젝트 “원하고 바라고 기도합니다” 대전극동방송 어린이합창단은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어 오프 라인 연습의 진행이 어려워짐에 따라 온라인 프로젝트 ‘원하고 바라고 기도합니다’를 진행했다. 코로나19 유행 이후 매 주 1회 유튜브 라이브와 줌을 활용한 온 라인 연습을 진행하고 있는 대전극동방송 어린이합창단은 그 동안 개별적으로 발성 훈련과 함께 연습곡을 숙지해왔다. 이번 온라인 프로젝트를 계기로 연습했던 곡 중 ‘원하고 바라고 기도 합니다’를 합창단원 50명이 각각 영상으로 녹화하여 이를 하

| 예정사항 |

나의 영상으로 제작했다. 이를 통해 방송가족들에게는 비대면 찬양 선교를 지속하고, 합창단 내부적으로는 공통된 성과를 통 해 하나됨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추계 CEO특강

대전극동방송 개국 31주년 감사예배

일시 : 11월 중 장소 : 대전극동방송 공개홀

일시 : 12월 1일(화) 06:30 장소 : 대전극동방송 공개홀

45


channel HLDD FM 98.1MHz, 92.5MHz

창원

수도관에는 수돗물이! 극동방송에는 하나님사랑이! FEBC, Where God’s Love is

미자립교회 수재의연금 지원

라 위해 작은 힘이지만 보태고 싶습니다. 우리 성도들의 사랑과

가뜩이나 코로나19로 어려운 농촌지역 미자립 교회에, 쏟아지는

고마움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또다른 누군가에게 하나님

빗물과 토사로 수해까지 겹쳤다. 창원극동방송은 하나님의 마

마음 전해주세요.

음과 섬기고자 하는 마음을 연결하여 농촌지역 미자립 교회에 하나님의 사랑을 대신 흘려보내는 통로가 되었다.

Supporting dependent Churches Hit Hard By the Flood

♡ 갑산교회(합천군 율곡면 갑산리) 이호경 전도사 - 10여 년 전에 교인 한명도 없고 월급도 없는 쓰러져 가는 비어 있는 교회에 우리 내외가(목사님과 저) 부임을 했습니다. 부임한 지 6개월정도 지나면서 다른동네에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한명 씩 오면서 하나 둘 성도가 생겼습니다. 시간이 좀 지나 아이들이 많이 오면서 “갑산 FC” 라 칭하여 축구팀을 만들게 되면서 율곡 면 전체 초등학생이 30여 명 일 때 갑산교회에 20명 정도가 다 녔습니다. 그러다 목사님이 침샘암으로 고생하다 소천하시고 사 모인 제가 전도사로 계속 사역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아이들 이 다 자라 도시로 가고 한명도 없습니다. 할머니 두세분이 다녔 었는데 소천하시고 지금 한분이 다니고 있습니다. 혼자 사역하 니 몸도 마음도 지쳐있을 때마다 극동방송을 통해 흘러나오는 말씀과 찬양은 늘 새힘이 됩니다. “실망은 하되 포기는 하지말 라”고 말씀해 주시던 말씀이 떠오릅니다. 지치고 힘들때 마다 함 께 호흡해주시며 동행해주시는 주님을 만나게 해주는 극동방송 ^^ 감사합니다. ♡ 가천교회(거창군 남하면 가천길) 한윤심 목사님 - 가을이 오는 길목 아름다운 산골마을에서 올립니다. 교회에 이런저런 일 생기면, 어찌해야할지 기도하며 종종 걸음 칠 때 달 려와 함께 해 주고 힘 실어주는 하나님의 식구들이 있어 산골마

| 예정사항 |

을에 종소리가 끊어지지 않고 오늘도 아름답게 퍼져나갑니다. 극동방송에서 전하는 하나님의 기쁨의 소식이 저희들에게 큰 힘 이 됩니다. 극동방송 계좌번호 보내주세요. 저희들도 하나님 나

4

방송마마클럽 기도회

ZOOM활용 온라인 목회자세미나

일시 : 10월 8일(목) 10:00

일시 : 10월 13일(화) 09:30 강사 : 김태훈(한주교회) 목사


channel HLKW FM 100.5MHz

목포

코로나19 시대를 대처하는 목포극동방송의 자세 How FEBC-Korea in Mokpo Deals with COVID-19

목포극동방송 온라인 목회자 세미나

Online Seminar for Pastors of FEBC-Korea in Mokpo

목포극동방송에서는 전속기관인 목회자자문위원회 주관으로 지난 9월 4일(금)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방송사 공개홀에서 온 라인 목회자 세미나를 개최했다. 강사인 김두현 목사(21C 목회 연구소장)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회의 나아갈 길”이란 주제 로 열정적인 강의를 펼쳤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이번 세미나는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목포와 인근 지역인 전남 서남권의 소속 교회 목회자 1,000여 명에 한해 당일 아침 영상을 볼 수 있는 링크 주소가 전달되었다. 공개된 강의 영상은 1,000 여 건이 넘는 조회수와 세미나가 진행되는 2시간 동안 지속적으 로 100여 명이 넘는 동시 접속자 수를 기록하며 지역교회 목회 자들에게 유익한 시간을 선사했다. 목포극동방송은 앞으로도 오 직 복음만을 전하는 콘텐츠 제작을 통해 사역의 지경을 넓히고,

Time Needed to Spread the Gospel through Content, “Bible Insight”

언택트 시대에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고 지역교회를 섬기기 위 해 힘쓸 예정이다. 이제는 ‘콘텐츠 전도’다! : 바이블 인사이트 사람들과 만남이 어려워지고 연일 대중매체에서 쏟아내는 기독 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해 전도의 문이 막히고 있다. 목 포극동방송에서는 최근 ‘비대면’이라는 시대의 흐름과 사람들이 좋은 콘텐츠에 반응하는 현상을 주목하여 ‘바이블 인사이트(제 작 배성은 PD)’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콘텐츠 전도’를 실시하고 있다. ‘바이블 인사이트’는 10분 미만의 짧은 토크 형식으로 일상 의 다양한 이야기 속에서 삶의 지혜와 인생의 진리를 발견하고 궁극적으로 성경 말씀과 예수님을 소개한다. 지역교회 목회자 들과 함께 제작한 콘텐츠를 유튜브 ‘극동방송 목포’ 채널에 업로 드하고 성도들은 주변 이웃과 전도대상자들에게 방송 듣기 링 크 주소를 전달하며 자연스럽게 복음을 들려준다. 목포극동방 송은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복음의 본질을 지키며 더 많은 사람 들에게 생명을 전할 수 있도록 발 빠르게 대처해 나아갈 것이다.

| 예정사항 | 2020년도 운영위원회 총회

방송가족과 함께하는 온라인 송년의 밤

일시 : 12월 중 일시 : 11월 중 장소 : 목포,장흥,해남,완도,진도,강진,무안 지역 장소 : 방송사 공개홀

47


channel HLDY FM 90.1MHz, 102.9MHz, 100.9MHz

영동

영동극동방송 개국 19주년 감사예배 The 19th Anniversary of FEBC-Korea in Yeongdong

영동극동방송이 북한과 강원지역 선교 방송을 개국한지 19주년이 되

줄 굳게 믿는다. 이제 완전한 성인으로서 면모를 갖추게 된 영동

어하나님께감사예배를올려드리다!

극동방송은 성숙한 신앙으로 무장하고 영적인 전쟁터에서 예수

지난 8월 26일 수요일 속초에서 30여 명의 예배자들이 모였다.

그리스도의 군사로서 싸워 능히 이기고 승리의 개가를 함께 부

영동극동방송이 개국한지 19주년을 감사하며 축하하는 조촐한

르길 소원한다. 그리고 온 교회와 성도들이 기도와 사랑으로 동

자리지만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해 감사의 예배를 하나님께 올

역하며 이 영광의 자리에서 동일한 은혜를 누릴 수 있길 간절히

려 드렸다. 최학규 양양운영위원장의 사회로 드린 예배는 영동

소망한다.

극동포럼 김양래 회장의 기도, 여성합창단 김주영 회장의 성경 봉독, 통합측 강원동노회 목사중창단의 특별찬양, 신선익 속초 시의회 의장의 축사, 영동 목회자자문위원회 설립 추진 위원장 인 기감 동부연회 최선길 감독의 격려사와 김준곤 속초운영위원 장의 광고, 시청자위원회 이명형 위원장의 축도 순으로 진행되 었다. 김철수 속초시장과 최종현 시의회의장, 그리고, 여성합창 단 안희자 직전회장에게 남근성 동해운영위원장과 최선길 감독 이 각각 감사패를 전달하는 뜻깊은 시간도 가졌다. 강릉시기독교연합회장 박운기 목사는 욥기 1장 20절부터 22절 말씀을 본문으로 ‘역경을 딛고 일어서다’라는 제목의 설교에서, 모든 것을 잃어 버린 당대의 의인인 욥이 그의 입술에서 ‘주신 이 도 여호와시요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 을 받으실지니이다’라는 믿음의 고백을 했을 때 이전보다 갑절 의 복을 받은 것을 영동극동방송과 모든 분들은 결코 잊지 말자 고 강조했다. 영동극동방송이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되는 청년의 나이 19세가 되었다. 지난 19년간 어려움도 많이 있었지만 믿음의 고백으로 전진해 나아갔을 때, 하나님의 역사하심, 그리고 동역자 여러분

| 예정사항 |

으로 인해 북한과 강원도 지역에 영적인 소용돌이를 일으킬 수 있었고, 이로써 많은 영혼들이 구원받아 복음화률이 10%가 되 었으며, 기적과 치유의 간증들이 여기저기서 울려 퍼지고 있는

4

운영위원회 5개 지회(속초·양양·강릉·동해·삼척) 정기총회 어린이합창단 & 여성합창단 정기연주회 일시 : 11월 중 장소 : 각 지회별

일시 : 12월 중 장소 : 속초문예회관 및 강릉아트센터


channel HLDZ FM 90.3MHz

포항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Everything is By God’s Grace

포항 신축 송신소 준공감사 기도회

는 라디오를 보면서 거룩한 부담감을 느낍니다. 전파선교헌금 더

포항극동방송은 8월 4일(화) 오전 10시 도음산 신축 송신소에서

할게요. 많은 분들께서 보이는 라디오로 은혜받기를 소망합니다.

직원 및 운영위원들이 함께 준공감사기도회를 드렸다. 포항 송신 소 이전은 작년부터 부지확보와 도로 사용협약 등 여러 난관을 극

New Transmitter Site Completed

복하여 진행되어왔다. 올해 2월 27일(목) 공사 현장에서 송신소 이전 기공예배를 드렸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쉽지 않은 여건이었 지만 중앙사 기술국이 주축이 되어 설계 및 국외업체 장비 이송문 제, 인·허가업무 등 다양한 제반사항을 해결하였다. 또한 극동 방송 재단사무국 및 전 지사 직원들, 많은 방송가족들의 기도와 후원으로 신축 송신소에서 더욱 깨끗한 음질로 복음이 송출되고 있다. 이 날, 김휘동 목사(포항송도교회)는 “하나님을 선포하라” 라는 제목으로 신축 송신소를 통해 복음이 이 지역에 더욱 전파되 기를 축복하였다. 이후, 모든 과정 가운데 함께 하신 하나님께 감 사기도와 안정적인 방송 송출과 복음전파를 위해 뜨겁게 기도하 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 신축 송신소에서 복음이 더욱 힘있게 전파되어 많은 영혼들이 주께 돌아오길 소망한다. ‘사랑의 뜰 안’ <아침콘서트> 포항극동방송은 8월 25일(화)부터 27일(목)까지 3일 동안 ‘사랑의

Live Morning Concert on the Radio

뜰 안’ 프로그램에서 <아침콘서트>를 생방송으로 진행했다. 게스트로는 채민강 자매, 신재은 자매, 김영진·김은경 부부, 테 너 신동민, 피아니스트 안서련이 함께 하였으며, 라디오 뿐만 아 니라 포항극동방송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동시 진행되었다. 특히, 라디오를 통해 목소리만 듣다가, 유튜브 생중 계를 통해 화면을 보면서 찬양을 듣게 되어 더욱 은혜와 위로가 된다면서 방송가족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ID : stardust1428 항상 근무한다고 놓치는 방송을 이렇게 유튜

| 예정사항 |

브로 본다니 감동입니다. ID : 옐예지예성맘 너무 위로가 됩니다. 주님의 은혜가 충만한 찬양을 들으니 마음이 평안해집니다. 코로 나로 위축되어 있었던 마음이 참 평안해집니다 ID : 신기태 보이

포항극동방송 개국 19주년 감사예배

언택트(Untact) 라디오 전도대회 “당신을 위한 기적의 선물”

일시 : 11월 12일(목) 18:00 장소 : 방송사 공개홀

일시 : 10월~11월 장소 : 방송사 공개홀

49


channel HLQR FM 107.3MHz

울산

사랑하는 가족에게 ‘복음’을 선물하세요. The Gift of Good News for Loved Ones

사랑하는 가족에게 ‘복음을 선물합시다.’ 울산극동방송은 추석을 맞이해 믿지 않는 가족과 이웃들에게 ‘복음’을 선물하는 특별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추석 을 맞이해 서로에게 특별한 선물로 ‘복음’을 전하자 는 취지로 진행되었다. 특히. ‘코로나19’로 고향 방문이 힘들어 가족, 친지, 이웃들에게 직접 복음을 전할 수 없는 청취자들을 위해 ‘특별 생 방송’을 편성해 전화 연결과 진심을 담은 메시지로 전도 대상자 들에게 복음을 전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복음을 선물로 받은 가족들이 신앙을 가지기로 결심하는 은혜가 있었고 서로간에 막혀있던 마음의 벽이 허물어지는 역사도 일어났다. 특별히 이 번 캠페인 중에 참여한 청취자들은 전도 대상 가족과 지인들의 이름으로 전파선교사에 가입했고 각자의 이름으로 전파선교사 가입 증서를 선물해 의미를 더했다. ‘복음’ 이라는 특별한 선물 은 받은 사람들 모두가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도 한다. 전파선교사를 위한 직원특별기도회 매주 화요일 아침 울산극동방송 공개홀에는 뜨거운 기도 소리 로 가득 하다.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이 있는 전파선교사들의 기도제목을 가지고 매주 화요일 직원경건회를 ‘전파선교사를 위 한 특별 기도회’로 진행하고 있다. 전 직원이 매일 전파선교사들 에게 팔로업 전화를 드리며 안부를 전하며 기도제목을 나누고 그 기도제목을 가지고 전 직원이 함께 기도하고 있다. 전파선교 사와 가족들의 신앙을 위해, 건강을 위해 경제적 형통함을 위해, 그리고 전파선교사 가정에 놓인 많은 기도제목들을 함께 중보 하고 있으며. 울산극동방송 직원들의 기도를 통해 전파선교사 들이 위로를 얻고 기도가 응답되는 역사가 일어나길 소망한다.

| 예정사항 | 제 1 회 울산극동방송 남성중창단 ‘친교의 밤’ 일시 : 11월 14일(토) 19:30 장소 : 미정

5


channel HLQQ FM 93.3MHz, 96.7MHz

부산

더욱 기도의 땅으로 일어날 부산! 부산극동방송이 함께합니다! Busan, the Place of Prayer! FEBC-Korea in Busan will be with you!

부산 땅에 심겨진 모세의 기도 - 40일 특별기도 프로젝트

관계, 가족과 이웃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 준비된 이번 온라인 가

부산극동방송은 2020년 7월에 진행된 전파선교사 모집 생방송

을 대부흥회를 통해 더욱 큰 은혜의 시간이 됐다.

을 통해 부산 땅 전역에 세워진 2,500여 개의 기도작전실과 함

위기의 때에 부산극동방송의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를 통해 하나

께 40일 특별기도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님의 방법으로 놀라운 부흥의 역사를 써내려가실 하나님을 기대

출애굽기 33장 13절의 말씀을 중심으로 위기의 시대에 하나님의

한다.

마음을 구했던 ‘모세의 기도’를 붙잡으며 부산극동방송과 방송가 족, 전파선교사들이 함께 나아갔다. 평일 오전 11시 생방송(유튜 브 생중계)과 저녁 9시 재방송을 통해 기도와 관련된 짧은 메시

Moses’ Prayer for Busan, 40-Day Special Prayer Project

지를 듣고 전파선교사들의 기도제목을 미리 받아 각자의 기도 골방에서 함께 기도했다. 한 방송가족은 ‘함께! 저는 안방을 제 기도작전실로 세우면서 극 동방송을 애청하고 있습니다! 극동방송을 함께 듣고 계시는 방송 가족분들과 전파선교사님과 함께 40일 특별기도 프로젝트를 하 나님께 은혜 받으며, 하나님께서 놀라운 기적과 역사를 이루어주 실 것을 믿으며 나아가길 소망합니다. 기도의 시간을 마련해주신 부산극동방송, 감사합니다!’ 라고 방송 소감을 남겨주었다. 40일 특별기도 프로젝트 기간 동안 방송참여 1,500여 건, 유튜 브 보이는 라디오 누적 조회수 1만여회, 누적 중보기도제목

Online Fall Revival Service

1,300여 건으로 부산 땅이 하나님을 향한 기도로 뒤덮여졌다. 기도로 뒤덮여진 부산 땅 가운데 더욱 복음과 부흥으로 이 땅을 새롭게 하실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를 기대한다. 비대면시대, 부산극동방송과 함께하는 온라인 가을 대부흥회! 부산극동방송은 장기화 되고 있는 코로나19 재확산 가운데, 교 회들이 대면 예배와 집회 등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더욱 복음 을 외치고 전하는 극동방송의 사명을 붙잡고, 부산 땅의 복음화 를 위해 온라인 가을 대부흥회를 10월 12일(월)~16일(금) 5일간

| 예정사항 |

실시했다.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한국교회의 위기라고 불려지는 이 때, 하나님 앞에서 본질을 놓치지 않고, 하나님과의 관계, 성도와의

운영위원회 총회

송구영신예배 생중계

일시 : 11월 26일(목) 18:00 장소 : 부산극동방송

일시 : 12월 31일(목) 22:00 장소 : 미정

5


channel HLKK FM 91.9MHz, 105.9MHz

대구

다시 뛰다! Run again!

‘2020 가을철 개편 온라인기도회’로 다시 뛰다! 대구극동방송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 북지역 교회와 성도, 청취자들에게 소망 그 자체였다. 사회적 거 리두기, 비대면 환경 속에서 대구극동방송은 가장 중요한 예배 를 무엇보다도 최우선시 했다. 예배의 중요성을 목소리 높여 강 조하며 ‘라디오 교회’로의 역할을 톡톡히 감당했다(수요,금요,주 일예배 등 예배 실황을 긴급 확대 편성해 성도들에게 큰 도움을 줬다). 또한, 구호품, 생필품 등 필요한 물품들을 교회, 기관, 단 체 등 어려운 이웃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했다. 특별히 대구극동방송은 올 가을개편에 앞서 방송자원봉사자들, 직원들과 함께 On-Line 이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2020 가을철

FEBC-Korea in Daegu Serves Closely with the Steering

개편 온라인기도회’를 갖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방송사역

Committee!

을 깊이 묵상하고, 기도로 재무장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구극동 방송 직원들과 방송자원봉사자들은 이번 가을 개편을 통해 다시 한번 ‘오직예수! 오직복음!’의 정신을 잊지 않고 사역에 임하겠다. 운영위원회와 함께 뛰다! 대구극동방송 운영위원회는 지난 10월 22일(목) 오후 7시 방송 사 공개홀에서 ‘CEO 초청세미나 및 운영위원 정례회’ 모임을 가 졌다. 철저한 거리두기와 방역 속에서 진행된 이번 모임에는 DGIST 손상혁 전 총장이 강사로 나서 ‘혁신의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급변하는 미디어, AI, 비대면 환경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응해야하는지 함

| 예정사항 |

께 나누며 참석자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됐다. 온라인 금식기도회

Online Prayer Meeting Highlights Fall Program Renewal

일시 : 11월 24일(화) 19:00

장소 : 공개홀

장소 : 미정

운영위원회 총회 및 송년의 밤 일시 : 12월 중 장소 : 대백프라자 프라임홀

5

전속어린이합창단 정기연주회(Drive Thru)

일시 : 11월 19일(목) 07:00~19:00


channel HLED FM 93.1MHz

광주

아름답도다! 복음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How beautiful are the feet of those who bring the Good News!

2020 가을 개편감사예배 광주극동방송은 방송프로그램 개편예배를 지난 9월 21일(월) 오 전 6시 30분, 방송사에서 드렸다. 2020년 가을철 방송프로그램 개편을 앞두고 감사예배를 드렸습니다. 이양수 목사(광천교회) 께서 생명을 살리는 은혜의 방송을 제작하고 전달해달라는 권면 과 당부의 말씀을 전해주셨다. 광주극동방송은 가을 프로그램 개편을 통해서 본질인 하나님의 말씀, 성경말씀에 집중하여 프 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제작하였다. 또한,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방송 실시간 듣기 및 다양한 말씀 콘텐츠를 제작하여 방송가족 들의 영적 필요를 채워가고 있다.

2020 Special Live Thanksgiving Broadcast

2020 추석 특집 생방송 광주극동방송은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방송가족들을 위한 특별 생방송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9월 30일부터 10월 1일 까지 이 틀에 걸쳐 20시간 동안 힘찬 찬양들을 연속해서 방송한 <20시 간! 논스톱 찬양 드라이브!>를 실시하였다. 특별히, 유튜브 채널 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종일 찬양을 들을 수 있어 장거리 이동하 는 방송가족들이 찬양으로 은혜 받고 힘을 얻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명절맞이 광주극동방송 직원들의 사역간증, 청취자들과 함께 하는 전통놀이 대결, 믿지 않는 가정에 시집을 가서 온 가 족을 구원으로 이끈 ‘믿음의 며느리 열전’ 등 풍성하면서 은혜로 운 프로그램들이 추석연휴를 가득 채웠다. 코로나로 인해 직접 고향을 방문하기도 어렵고, 외부활동 제한되는 상황에서 방송 을 통해 풍성한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시간이 되었다.

| 예정사항 | Fall Program Renewal Began with Worship Service 2020 라디오 부흥회 일시 : 11월 중 장소 : 광주극동방송

53


channel HLEI FM 97.5MHz, 92.9MHz

전남동부

생명을 살리는 그 이름 전파선교사 Radio missionaries who Help Save Lives

‘희망의 구름이 되어주세요’

“Be the Cloud of Hope”

전남동부극동방송은 지난 9월 21일(월) 오전 6시부터 14시간동 안 ‘희망의 구름이 되어주세요’라는 주제로 전파선교사모집 특 별생방송을 실시했다. 중앙사와 다른 여러 지역 지사에서 진행자를 지원받은 이번 특 별생방송은 방송선교의 희망구름이 될 애청자들이 극동방송을 통해 누린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전파선교사로 헌신했다. 특히 김장환 이사장께서 생방송(8시~10시)중 국회의원 김회재, 탤런트 한혜진과 운영위원, 방송가족들을 직접 인터뷰하며 방 송선교의 열매를 함께 나눴다.

| 예정사항 | 개국 5주년 감사 예배 일시 : 11월 27일(금) 11:00 장소 : 방송사 공개홀

54


channel HLEN FM 91.1MHz

전북

주의 은혜를 기억하라! Remember the Grace of God!

전파선교사 모집 특별 생방송 “주님! 제가 전파선교사입니다” 전북극동방송은 지난 9.15(화) 오전 7시부터 13시간 동안 전파선 교사 모집 특별 생방송 “주님! 제가 전파선교사입니다.”를 개최 했다. 이른 아침 방송사 직원들의 뜨거운 기도로 시작된 모집 생 방송에는 전북지역 교회와 성도들의 많은 헌신과 참여가 이뤄졌 으며,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어려운 때에 복음 방송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시간이 되었다. 이번 전파선교사 모집 생방송에 참여한 한 청취자는 ‘마음껏 예 배를 드리고 성도들이 모일 수 없는 이 때에 극동방송은 신앙생 활의 버팀목 역할을 톡톡히 감당하고 있다’며 ‘성도들의 작은 헌 신들이 모여 복음의 열매가 많이 맺히길 소망한다’고 소감을 밝 혔다.

Listeners’Essay Contest in Celebration of the First Anniversary

개국 1주년 기념 청취자 수기 공모집 출간 감사예배 전북극동방송은 지난 10월 19일(월) 청취자 수기 공모집 출간 감사예배를 드렸다. 이번 수기 공모집에는 개국 1주년을 기념 해 열린 ‘들려오는 기쁨, 나누고픈 행복’에 출품된 작품 중 수상 작 14편과 한홍근 지사장 외 직원들의 1주년 소감문이 수록되었 다. 전북극동방송 한홍근 지사장은 출간 감사예배에서 ‘지난 1 년 여간 오직 복음만을 전하는 전북극동방송을 통해 많은 영혼 이 주님께 돌아오는 간증과 열매들이 있었다’며 ‘힘든 때이지만, 극동방송과 함께 하며 날마다 신앙생활의 기쁨과 감격이 넘치 길 소망한다’고 전했다. Lord, I am a radio missionary.

| 예정사항 | 전북극동방송 운영위원회 총회

방송가족의 밤

일시 : 11월 19일(목) 18:00 장소 : 방송사 공개홀

일시 : 12월 8일(화) 18:00 장소 : 미정

55


channel AM 1230kHz

LA

한국내 극동방송 사역 현장을 찾아서 Visiting the ministry sites in FEBC Korea

미주 지사장 영동지사, 대부도 새 송신소 방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 기간에 여행을 한다는 것이 여러 모로 힘든 점이 많았지만, 고국을 방문해서 극동방송을 통해 복 음이 전파되는 현장을 다시 확인할 수 있어서 감사 했다. 영동극동방송 방문을 통해, 지난 4월 4일(토) 산불로 인해 심각 한 화재 피해를 입었지만, 하나님께서 임시 건물에서 중단없이 방송을 계속하게 하시고 짧은 시간안에 방송국 건물이 재건된 은 혜의 현장을 볼 수 있어서 더욱 감사했다. 영동지사의 재건을 위 해서 미국에서도 기도와 헌금으로 참여하신 분들이 많았는데 모 든 분들께 감사 드리며, 아직 복음이 닿지 않는 영동지역에 영동 극동방송의 사역을 통해 복음이 전파되도록 기도를 부탁드린다. 또한 8월 말에는 서해에 위치한 대부도의 새 송신소를 방문할 기 회가 있었다. 완공 감사예배가 10월 12일(월)로 다가오면서, 마 지막 세부 점검과 송신 테스트 등 기술적인 문제등의 조율이 한 창 이었다. 송신소 매지 구입부터 송신소 전선들의 마지막 연결 과정까지 모두를 하나님께서 일일이 주관하고 인도해 주셨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송신소 건축에 회의적이었던 대부도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극동방송을 통해 그리스도를 증거 할 수 있도록 가능케 하신 하나님의 세심한 손길로 인한 많은 기 적적인 사건들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부도 송신소의 강력한 전파를 통해 하나님을 모르는 백성들이 주님을 개인적으 로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기도해 주시기를 요청드린다.

| 예정사항 | 미주지사 후원자와 관계자에게 감사편지 발송 미주지사 관계자에게 2021년 달력 발송 일시 : 11월 중 장소 : 미주지사

5

일시 : 12월 중 장소 : 미주지사


List of New Radio Missionaries (Donors)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표기된 명단은 2020년 8월 1일(토) ~2020년 9월 30일(수)까지 신규전파선교사로 가입하신 분들을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개인/단체 가나다 순 정렬) ※ 지면관계상 지난번 호에 빠진 전파선교사 명단을 이번 호에 어어서 기재했으며, 이번호에 빠진 명단은 다음호에 이어서 기재됩니다.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중앙사 _T. 02-320-0456 개인 10만원 이상 강은실 고은별 권숙경 권주오 김경순 김금란 김남덕 김도연 김두리 김미경 김미숙 김민아 김봉숙 김선희 김성효 김소라 김순영 김애영 김영숙 김영순 김원화 김이호 김정희 김지영 김현숙 김효준 나동준 남덕호 노순애 맹은주 문선열 문영주 문정현 민병도 민영기

박가영 박경화 박미향 박민숙 박병기 박상경 박석길 박선오 박선혜 박중현 박춘희 박혜경 박희준 서성분 서수민 성명옥 성주현 소임숙 송진아 송현미 신명희 신순덕 안석순 안승성 안철헌 양선아 여운기 원영주 유문상 유선식 유채린 윤태희 이경구 이기주 이기준

이단열 이명희 이미남 이석우 이승한 이영희 이은숙 이은숙 이은진 이인환 이재권 이점우 이정애 이정철 이주은 이지연 이지연 이지영 이창숙 이형규 이혜진 임남빈 임대원 임동택 임채용 임호영 임희정 장 섭 장지연 장지연 장혜선 전경자 전계종 전민우 전영복

전완수 전은숙 전청미 전혜영 정경숙 정보은 정수안 정온주 정재현 정진국 정창순 정태후 조길순 조영주 조현주 주재상 차예진 채은아 최경옥 최명은 최미영 최석헌 최용복 추둘란 추현식 한명순 한선희 한성우 함지혜 허미정 현금희 현선희 홍은주 홍종태

권정순 권혁진 금위자 기은경 김경운 김경일 김경희 김계숙 김금희 김기남 김기춘 김기춘 김기춘 김기택 김기희 김다예 김다인 김동인 김동철 김두리 김명자 김무성

김문진 김미경 김미선 김미선 김미선 김미영 김미정 김미정 김민경 김민정 김민철 김복화 김봉우 김상엽 김상호 김상호 김상호 김상호 김선민 김선영 김선용 김선종

개인 3만원 이상 가민정 강경래 강경자 강내민 강동숙 강동숙 강미경 강미예 강민나 강숙희 강승화 강은명 강인경 강지순 강창영 강채원 강춘자 강춘자 강현미 강현자 강형주 고반석

고복자 고성훈 고옥순 고 은 고정례 고정숙 공진숙 곽명숙 곽은혜 곽정원 곽하영 곽현택 곽혜란 구선진 구순모 구옥단 국경은 권계향 권병희 권서인 권영주 권은희

김선화 김선희 김선희 김선희 김성숙 김성은 김성희 김소군 김소랑 김소연 김소영 김수경 김수경 김수영 김수영 김수영 김수진 김숙현 김순미 김순희 김신애 김양중 김연식 김연주 김연진 김연호 김영덕 김영덕 김영덕 김영미 김영민 김영숙 김영숙 김영숙 김영숙 김영숙 김영이 김영일 김영준 김영해 김영효 김영희 김영희 김예은 김옥수 김옥영 김용만 김용만 김유선 김유정 김윤식 김윤희 김은덕 김은미 김은실 김은실 김은영 김은정 김은중 김은화 김응수 김잔디 김정록 김정숙 김정숙 김정은 김정임 김정필 김종순 김주연

김주은 김주형 김지선 김지선 김지원 김지희 김진숙 김진아 김창일 김창호 김춘자 김춘화 김태일 김태준 김하정 김학경 김학준 김헌식 김현경 김현미 김현숙 김현숙 김현영 김현주 김현진 김현진 김현희 김형만 김형준 김형진 김혜란 김혜영 김홍기 김홍배 김홍성 김화숙 김화평 김효숙 김효숙 김효자 김 흙 김희숙 김희숙 김희재 김희정 김희정 김희진 나경미 나기권 나연정 나예진 나윤자 나철운 남상안 남석희 남종수 남현정 노미례 노미숙 노정현 노 준 단정자 두옥분 류정란 류현주 마승찬 맹세현 맹세현 명정숙 문병술

문선미 문성찬 문성화 문성환 문유진 문지영 문철희 문현경 문희승 박광림 박광섭 박광순 박규리 박근희 박만덕 박문주 박미선 박미선 박미애 박미정 박민자 박병섭 박상민 박선근 박선영 박선영 박선화 박성무 박성혜 박숙영 박숙영 박숙자 박순두 박순임 박순자 박승재 박신영 박아순 박영남 박영이 박영훈 박은경 박은빈 박은선 박인석 박재민 박재석 박재연 박재현 박재현 박정강 박정미 박정숙 박정애 박정욱 박정훈 박종덕 박종석 박종선 박종옥 박종훈 박준한 박준혁 박찬호 박춘근 박춘임 박춘자 박현숙 박현주 박현지

박형준 박혜민 박혜영 방경림 방귀숙 방선영 방승예 방응규 방이옥 배금순 배미영 배영호 배윤정 배은이 배정선 배제홍 배종애 배화영 백은순 백인덕 백진숙 백혜원 백혜원 변경애 변수자 변종만 봉필학 빈수연 서경옥 서동숙 서미경 서민호 서수민 서순자 서영자 서은숙 서은정 서정수 서지현 서창신 서혜림 서홍천 서희숙 석경아 선숙경 성상용 성진석 손미경 손미경 손미선 손세희 손수민 손예진 손임목 손정식 손채희 손희숙 송동성 송병순 송수호 송시온 송영순 송영주 송용미 송의복 송재영 송혜순 신남순 신동아 신명기

신명복 신미리 신미혜 신바울 신새롬 신성호 신성호 신유미 신은주 신정미 신지현 신진원 신창섭 신현순 신현정 신현정 신효선 심경수 심미경 심미희 심재일 심현정 안남규 안미경 안선홍 안선희 안성미 안세나 안신해 안양숙 안용길 안은정 안은정 안형준 안혜언 양경용 양근회 양다연 양미라 양미숙 양미영 양선환 양신아 양우천 양은주 양정미 양희민 양희영 어지선 엄다경 엄옥자 엄주원 여은혜 여인옥 염원호 오길자 오미선 오미숙 오민재 오석순 오순옥 오순임 오슬기 오승아 오영란 오옥숙 오옥숙 오은숙 오은정 오정자

오현명 오현순 오현희 오혜경 오희순 우경남 우경미 원종복 원준희 원지현 원치선 원혜영 유계한 유근이 유 미 유미자 유미현 유병두 유소원 유수용 유유례 유은숙 유은주 유재욱 유지영 유지영 유지영 유진호 유현희 윤관식 윤귀자 윤명자 윤명희 윤상덕 윤상용 윤석용 윤세희 윤순해 윤여명 윤영복 윤영상 윤용찬 윤은경 윤 정 윤정미 윤조한 윤찬식 윤해순 윤혜란 윤혜란 윤혜란 은복희 이가은 이강연 이경구 이경숙 이경숙 이경화 이계학 이광자 이권세 이규숙 이규홍 이금란 이금옥 이기섭 이기숙 이기술 이길로 이덕순

이동연 이말순 이명수 이명자 이명혁 이명화 이명희 이미경 이미경 이미경 이미경 이미숙 이미숙 이미아 이미연 이미연 이미영 이민자 이배순 이백운 이병춘 이복남 이봉배 이상숙 이상주 이상희 이석준 이선아 이선옥 이선재 이선종 이선주 이성선 이성우 이성중 이성철 이소재 이손희 이수미 이수민 이수빈 이수연 이수호 이숙경 이순선 이순희 이승열 이승훈 이신영 이신윤 이영노 이영숙 이영숙 이영순 이영자 이영자 이영자 이영지 이영희 이예원 이옥경 이옥선 이옥선 이옥신 이원숙 이원우 이원주 이유명 이윤재 이윤정

이은경 이은정 이은진 이은하 이 인 이인숙 이인아 이재윤 이재훈 이점숙 이정래 이정미 이정섭 이정숙 이정오 이정윤 이정윤 이정자 이정희 이종숙 이종연 이종필 이종훈 이 주 이주성 이주영 이준상 이지영 이지영 이진경 이진석 이진영 이진용 이진호 이창선 이창섭 이창준 이충렬 이택신 이평구 이필남 이하나 이현미 이현숙 이현정 이현주 이현주 이현주 이형원 이형화 이혜숙 이혜원 이혜정 이 호 이홍주 이화연 이효섭 이후경 이희라 인경식 임경수 임미경 임미선 임송희 임수응 임수형 임승미 임애란 임여진 임영랑

임영애 정서화 조진원 임운정 정석승 조항민 임은영 정석환 조형래 임은희 정수연 조희수 임은희 정승희 주옥자 임재철 정연우 주지은 임정남 정용준 지선자 임종문 정윤태 진복순 임찬미 정은이 진순자 임찬미 정은주 진영선 임찬미 정은주 진정미 임해수 정은혜 진혜옥 임형숙 정은혜 진호성 임형환 정은혜 차 용 장규선 정은혜 채태동 장동근 정인옥 최광준 장미경 정자영 최미선 장미경 정종렬 최미영 장병선 정지우 최미자 장상철 정창성 최병식 장순식 정철우 최병욱 장승희 정체빈 최병욱 장여진 정태경 최병화 장영례 정해경 최병희 장영희 정해법 최보미 장은주 정해영 최상순 장인영 정현규 최상열 장지영 정현옥 최상호 장현아 정호석 최성규 전건자 정호진 최성욱 전경옥 정희영 최성욱 전경원 조강호 최수연 전귀영 조경란 최순덕 전금순 조명래 최영아 전기광 조복숙 최옥경 전명실 조성호 최월선 전범용 조수신 최유경 전승현 조순옥 최윤진 전 원 조승연 최은영 전제희 조영방 최은영 전진이 조영배 최익자 전혜경 조옥화 최장수 정 경 조용일 최재영 정기영 조용재 최정근 정길수 조유경 최정훈 정난희 조유진 최정희 정문영 조윤정 최지영 정미선 조윤준 최지형 정미순 조은혜 최천경 정미애 조인비 최청수 정미자 조정선 최항구 정미자 조정현 최혜선 정민정 조종현 탁현주 정복희 조준호 하나영 LEE HYUN JUNG PIAO CHUNZ Son suk WARE JIN YOUNG

하미경 하용태 하은수 하정수 한경혜 한문선 한수진 한수현 한승관 한영실 한정연 한정옥 한주애 한지현 한효정 한희숙 한희정 함영미 함은석 허륜석 허범희 허보희 허복임 허애규 허애규 허은주 허은주 허은주 허향숙 현길순 현미숙 홍도선 홍명자 홍성희 홍수진 홍승기 홍영주 홍원일 홍은미 홍정희 황미경 황미라 황석주 황선영 황선행 황영숙 황영희 황윤철 황은심 황인아 황진숙 황혜영

개인 기타 가향란 강경환 강미옥 강미정 강복자 강상욱 강석선 강성찬 강연주 강영기

강용화 강은선 강은선 강은실 강재균 강주희 강지훈 강현정 강홍선 강환영

강희권 강희성 고종덕 고준희 고호수 공영식 공영택 곽미경 곽영희 곽정곤

구아림 구자춘 구제훈 구창식 구현성 구현성 국옥봉 궁형석 권경관 권경자

권근천 권명순 권성욱 권영환 권용순 권정연 권종숙 권진숙 권태호 권현경 금인순 기서화 기수진 기찬희 김경숙 김경순 김경오 김경자 김경철 김경호 김경화 김계순 김고은 김광숙 김광자 김교자 김규선 김기수 김기학 김길용 김남연 김니은 김대식 김대원 김덕순 김동섭 김동연 김동찬 김동환 김려순 김 만 김말년 김명선 김명자 김명훈 김명희 김미남 김미란 김미림 김미연 김미정 김미중 김미화 김민수 김민정 김민주 김민태 김민화 김병관 김보미 김보영 김복실 김빛나 김상길 김선돈 김선화 김성근 김성래 김성미 김성숙

김성순 김성신 김성심 김성원 김성임 김성자 김성진 김성훈 김성희 김성희 김세영 김세정 김세현 김세형 김수경 김수진 김수홍 김숙자 김숙현 김순금 김순미 김순영 김순옥 김순이 김순임 김시근 김신혜 김애숙 김양임 김여운 김연숙 김연희 김영민 김영배 김영복 김영선 김영숙 김영순 김영옥 김영임 김영환 김영환 김옥귀 김옥란 김옥숙 김옥순 김옥자 김용수 김용준 김우석 김원규 김원섭 김원자 김원희 김유미 김유신 김윤희 김은미 김은숙 김은영 김은자 김은지 김은총 김은혜 김을성 김인숙 김잔디 김장수 김장익 김재분

김재철 김재희 김전옥 김정길 김정복 김정숙 김정순 김정이 김정하 김정환 김정훈 김정희 김제숙 김종민 김종인 김주영 김주은 김주일 김주하 김주희 김지선 김지수 김지원 김지은 김지현 김진경 김진례 김진석 김진아 김진영 김진호 김진환 김진희 김찬란 김찬주 김충만 김충훈 김태근 김태분 김태진 김태훈 김택수 김풍경 김하영 김학선 김한샘 김 현 김현경 김현아 김현진 김형국 김형선 김혜경 김혜숙 김혜현 김호수 김홍미 김효경 김효선 김효심 김흥이 김희진 나길남 나영철 남경란 남정임 남창희 노선우 노옥순 노은실

노찬주 노창선 도숙자 류미진 류장희 류지호 류현정 명현비 명효경 목수균 문금남 문명희 문미경 문미화 문혜숙 민경은 민춘기 박겸주 박경곤 박경란 박경순 박경훈 박경희 박계영 박광수 박광옥 박규도 박금희 박기숙 박무흠 박문실 박미선 박미숙 박미영 박미한 박병은 박삼순 박상화 박상희 박선영 박성규 박숙인 박숙희 박순자 박순정 박승리 박신배 박신영 박신우 박신혜 박애자 박양규 박양순 박에스더 박영덕 박영서 박원화 박윤서 박윤아 박윤화 박은순 박은실 박은정 박은총 박은혜 박은희 박인애 박자영 박정숙 박정순

57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박정은 박종신 박주덕 박주성 박지숙 박지영 박지원 박진화 박진희 박찬균 박춘실 박해수 박헌욱 박현미 박현선 박현욱 박현정 박현준 박형래 박혜경 박혜원 박혜정 박효석 박훈민 박희정 방경학 방승광 방애경 방연심 방용규 방유석 배금자 배수연 배윤숙 배은영 배인숙 배정향 배준태 백기선 백수진 백윤희 백현미 변경애 변우희 변은희 서금자 서승완 서연주 서진현 서진희 서창임 서천혜자 서홍천 서홍천 석경애 석하경 선길자 선우진숙 성옥란 성주현 손기준 손미경 손복순 손영희 손종수 손혜선 손희열 송가현 송명주 송미조 송숙인 송은라 송은애 송은주 송인규 송인하 송재숙 송재진 송지우

5

송진영 송하나 송해선 송현남 송현석 송현정 송효숙 신경란 신귀동 신명호 신무영 신민석 신부녀 신성희 신소연 신수미 신순덕 신영문 신원경 신원선 신월선 신은희 신재남 신진실 신희지 심송이 심우택 심재엽 안덕윤 안미자 안선애 안성미 안왕준 안은경 안주원 안지은 안채영 안현훈 양미경 양미숙 양부자 양순덕 양순옥 양승옥 양안례 양애경 양애경 양은주 양지훈 양한샘 양해숙 양혜옥 양홍귀 엄기연 엄순성 엄하영 연명순 연현정 염승민 오두영 오말례 오명균 오민정 오선근 오성경 오성희 오세원 오승자 오승희 오연숙 오영자 오영희 오용화 오유경 오은숙 오은정 오은혜 오익승 오정희

오종숙 오하경 오한나 오현정 오현주 오현희 오혜숙 옥승훈 왕덕립 용진실 우병규 우병규 우원자 우창남 우형도 원경일 원윤미 원은영 위미님 위인아 위재선 유경중 유남선 유명화 유목근 유미경 유미수 유 범 유성미 유수진 유순열 유숭렬 유영자 유옥아 유은희 유인숙 유일균 유지영 유진영 유충호 유희정 육성희 윤경아 윤경희 윤기연 윤동선 윤미경 윤미진 윤병천 윤상태 윤선아 윤원석 윤은영 윤이나 윤재복 윤정수 윤정옥 윤현미 윤현아 윤혜란 이경석 이경숙 이경식 이경필 이경희 이계식 이광수 이근우 이금술 이기숙 이기연 이기준 이기훈 이길수 이남주 이내숙 이다영 이덕영 이덕희

이도윤 이명주 이명철 이명희 이문구 이미경 이미례 이미애 이미영 이미화 이민수 이상숙 이상우 이상원 이상호 이선미 이선재 이선종 이선형 이선희 이성수 이소영 이송자 이수정 이수진 이수환 이숙희 이숙희 이순옥 이순희 이슬기 이승용 이시형 이아름 이에스더 이연규 이연규 이연옥 이연우 이연주 이영미 이영섭 이영옥 이영원 이영재 이오환 이옥희 이용구 이용미 이용섭 이용자 이용준 이원각 이원경 이원규 이윤경 이윤정 이윤환 이윤희 이은경 이은미 이은복 이은석 이은심 이은아 이은애 이은영 이은옥 이은의 이은정 이은주 이은혜 이이순 이재경 이재봉 이재숙 이재연 이재홍 이재화

이정길 장명철 정승희 이정민 장명희 정연민 이정아 장 미 정영전 이정연 장미애 정유리 이정은 장미은 정윤숙 이정화 장범숙 정윤희 이정훈 장상옥 정은경 이주복 장선미 정은숙 이주은 장선자 정은희 이주현 장소희 정인란 이준연 장순덕 정인숙 이준태 장예지 정재원 이지형 장용례 정정자 이진성 장용수 정주연 이진주 장원혁 정준영 이진형 장은하 정지선 이춘식 장인상 정지원 이춘호 장재일 정지혜 이치복 장재희 정진아 이태희 장정규 정진우 이한나 장정희 정진원 이한솔 장주영 정창훈 이해순 장지섭 정철기 이향옥 장지혜 정철기 이향옥 장해연 정철기 이현복 전미란 정현준 이현숙 전미란 정혜라 이현옥 전민규 정혜인 이현정 전병국 정환부 이현채 전병국 정희선 이형옥 전성일 조경순 이혜경 전수경 조경화 이혜민 전은경 조규성 이혜숙 전인수 조규필 이혜영 전재성 조기만 이호경 전종현 조명옥 이호규 전창훈 조미령 이화영 전하성 조복례 이희영 전혜숙 조선기 인상석 정금영 조성민 임동규 정난희 조성분 임록진 정대성 조소영 임면식 정래영 조순남 임미경 정명숙 조연수 임미선 정명자 조예현 임성환 정명화 조옥녀 임연용 정명희 조옥선 임연희 정문영 조원철 임영지 정미경 조장훈 임인숙 정미량 조정호 임정옥 정미향 조정화 임종숙 정복남 조준호 장귀덕 정봉진 조한우 장동희 정부균 조해원 장라현 정승자 조현아 CHOIHAEJINLYANA LEE KOTDAM CHLOE SHENLONGXING

조현아 조혜영 조혜정 조혜진 주대성 주명건 주선영 주성은 주지윤 주혜은 주희진 진경애 진양서 진종순 진효선 차두화 차 용 차재상 채경희 채우석 채준기 채지영 채희정 천영애 천영애 천현아 최경숙 최경애 최규복 최길선 최돈영 최동옥 최동희 최만섭 최명숙 최명영 최명옥 최명옥 최미숙 최미숙 최미숙 최미숙 최민선 최보광 최선영 최선주 최수지 최승기 최승표 최승희 최양금 최양수 최연식 최영순 최영순

단체 3만원 이상

단체 기타

(사)얼라이언스 한 (주)레브웨어 (주)바디휴 (주)시온미디어 (주)에스엔정보시스 (주)엘트레이드 (주)엠앤제이플래닝 (주)우리사랑 (주)이지컴뮤니케이 (주)이투스 (주)한진비엠에쓰 강유숙 강정우 강종식 강희태 곽은정 권석근 권연홍 권옥경 그레이스교회 글로벌비전세종1채플 김경미 김구삼 김귀일 김기금 김기영 김기원 김대우 김명순 김민정 김서희 김석년 김성문 김성호 김성휘 김수일 김순덕 김순애 김연옥 김연정 김오복 김원미 김유영

CK하우스 공방노아 꿈꾸다펜션 달자카페 미담골누룽지 바당한그릇 바람담은도자기공방 부산시교육청 산성교회 생명샘교회 소품스튜디오 썸학원 야미부대찌게 어멍이뽑는막국수 이진웅 자전거 임성근 정성설비 제로피아 제주갈매기 제주안디옥교회 제주제일중국인교회 종이시계 준갤러리가구 퀀틸리스카페 큰물 한전제주전력지사 흑염소마루

대전지사 _T. 042-828-9330 개인 5만원 이상 강주연 유영훈 진승연

개인 3만원 이상 변동혁

개인 기타

제주지사 _T. 064-713-8100 개인 10만원 이상 민희윤 박가영 신미선

개인 3만원 이상 고정화 권순향 김선천 김선화

김희순 박진영 부경호 윤태은

단체 10만원 이상

개인 기타

(주)신원하이텍 강철희 금유숙 김영열(현대공인중개 김정희 대구제2동부교회 박선영 베들레헴교회 서대문교회 예수모델교회 오성진(오성진치과의 인천산성교회 임은혜 주식회사 리디아153 주식회사 이엘티센서 채수아 최영숙 하예성교회

강만순 강성임 김경희 김기철 김만남 김명숙 김문정 김선희 김성은 김연종 김영란 김영미 김영심 김은영 김인선 김정걸 김종옥 김진호

김태영 김태진 김혜은 김혜정 김희승 박만규 박명숙 박미자 박소연 변현정 봉영준 부영애 서정희 손우경 손우경 송대선 신명식 신연희

이순범 이창희 장정희 정순옥

조현민 차옥영 채영길 최더함

신영수 양승복 양윤선 오윤정 오지영 원영아 유미숙 윤신영 윤재열 이규희 이서경 이석산 이수정 이영아 이예은 이예진 이용수 이혜련

임영희 전종배 정계은 정문영 정문화 정숙선 정순자 정영자 정유진 정정희 정준호 정희선 조성기 지경미 차윤희 최덕희 최재은

가은수 강경식 강명철 강선준 강순자 강윤식 강은배 강은지 강은혜 강은혜 강인구 강인준 강주아 강주원 강태식 강하린 강하연 강희갑 고동문 고명성 고은빛 고은율 고인영 고채연 고혜선 곽민성 곽예나 곽 현 구본희 구지혜 구춘자 권복순 권선주 권순민 권은서 권준서 권준원

길가온 길연희 길원배 길홍신 김가람 김강은 김건태 김경미 김경수 김경아 김경준 김경희 김광식 김귀태 김규림 김기중 김기화 김남기 김다미 김다민 김다혜 김다희 김당호 김대근 김도원 김도윤 김도윤 김동기 김동후 김래환 김만식 김명선 김명진 김문정 김미강 김미나 김미라

김미진 김미현 김민성 김민성 김민솔 김민지 김민형 김병일 김병희 김보경 김봉숙 김사라 김삼열 김상오 김샤론 김서안 김서은 김서일 김서준 김선미 김선영 김선희 김성곤 김성분 김성연 김세찬 김시윤 김애숙 김영인 김영환 김예나 김예리 김예성 김예은 김예은 김옥순 김옥순

김완호 김요한 김용복 김원석 김원섭 김원정 김유림 김유민 김유연 김유찬 김윤재 김윤중 김은경 김은숙 김은순 김은정 김은주 김은희 김의겸 김인선 김인순 김재민 김정미 김정호 김정화 김종진 김종철 김주랑 김주신 김주안 김주연 김주하 김준태 김지명 김지영 김지혜 김지희

김진희 김 찬 김찬근 김채옥 김채운 김춘복 김춘애 김태근 김태수 김하균 김하람 김하온 김하은 김하음 김한중 김현균 김현미 김현숙 김현태 김형신 김혜경 김혜자 김 환 나은이네 남기모 남선영 남수아 남수인 남수현 남주희 남진희 남충수 냠냠이 노건우 노권형 노순옥 노진솔 노진현 노현숙 노현철 노홍철 노희종 맹영선 몰랑이 문명준 문선희 문성호 문우현 문재인 문지현 문지훈 문혜숙 민지현 박경은 박경혜 박남희 박대균 박두진 박막래 박민우 박 별 박병철 박상빈 박선숙 박선정 박소윤 박소은 박숙진 박승빈 박승빈 박시은 박연숙 박연희 박예원 박용규 박웅희 박윤태 박은빈 박이안

박이엘 박장은 박정순 박정우 박정자 박정하 박종석 박종원 박종환 박주미 박지성 박진수 박진수 박찬근 박찬보 박채열 박필순 박혜연 배명석 배상근 배서진 배성유 배수한 배유준 배진수 백승아 백혜숙 변복실 변요한 변하영 서경희 서동수 서문광남 서문예슬 서영길 서지연 서화복 석숙희 성영미 성영호 소예안 소온유 소진원 손 권 손현미 송관석 송관석 송기호 송기훈 송민준 송범준 송여진 송영준 송원영 송주연 송지섭 송지후 송채이 송철민 송치열 송하나 송하영 신동우 신미균 신소원 신승도 신애연 신인선 신종윤 신창섭 신현숙 신혜숙 심병훈 심상원 심신택 심재금 심재영 안병대 안소희

안태림 안하원 안희화 양애경 양정례 양지원 어남규 엄형욱 여은진 연순모 염민숙 예성이 예형권 오미정 오수석 오승우 오승희 오영자 오완식 오유빈 오은영 오은율 오인규 오지민 오태성 오하민 오희원 옥영일 왕서희 우보현 원병영 유다서 유다은 유란희 유미자 유미정 유병관 유선우 유순옥 유예종 유용재 유재성 유재일 유재하 유재호 유정아 유지호 유하종 유현호 유혜수 유호연 유환준 유환진 유희수 윤가숙 윤경용 윤다솜 윤민경 윤민준 윤원락 윤정아 윤주호 윤진흥 윤태하 윤향미 은종옥 이경린 이경선 이경수 이규호 이금례 이다영 이다인 이다혜 이도용 이동옥 이래경 이래헌 이류진

이명희 이미경 이미란 이미화 이방임 이병관 이병규 이상민 이상엽 이서인 이서진 이선애 이선영 이선영 이성택 이성화 이세빈 이세준 이세진 이소연 이소정 이송현 이송희 이수민 이수영 이수인 이순이 이승연 이신영 이양우 이연희 이영남 이영애 이영화 이예린 이예인 이용귀 이우주 이유진 이윤하 이은숙 이은정 이은택 이정녀 이정일 이제마 이제종 이제진 이종운 이주연 이준서 이준우 이준이 이준이 이진우 이하빈 이하연 이하은 이해인 이현규 이혜진 이홍근 임도연 임미순 임민혁 임복윤 임숙진 임영숙 임용준 임정희 임지혁 임철순 임혜윤 장선진 장세정 장승우 장여은 장윤정 장인권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장주익 장준우 장준원 장태주 장하온 장하진 장혜신 전병우 전복남 전선아 전성남 전예빈 전예은 전예진 전우림 전정균 전정석 전제훈 전지혜 전혜림 전환기 정구일 정낙범 정대성 정덕원 정민성 정보름 정석순 정순희 정애나 정영찬 정옥순 정옥희 정웅순 정유성 정유진 정유진 정윤우 정은혜 정지영 정지영 정지용 정진형 정충민 정하랑 정하은 정하은 정현수 정호경 정환영 정희향 조가은 조경구 조병호 조성덕 조성원 조영일 조영창 조윤진 조은나래 조은서 조은호 조일훈 조현준 주윤상 주윤선 주은실 주의식 지동현 지숙현 지완선 차향희 채병호 채천순 총 명 최강조 최경자 최동희 최병준

최승민 최승우 최영애 최원준 최원호 최윤숙 최은경 최은희 최정숙 최진규 최하늘 최한울 최혜연 최희원 추동우 추현우 콘 디 노 에델린 에이 하동희 하 랑 하 엘 하 은 한경복 한규준 한근희 한대규 한명환 한미옥 한삼열 한상철 한예빈 한유경 한은미 한희열 함경화 함경화 허희정 홍시온 홍진숙 황경현 황동섭 황서연 황석현 황선민 황선희 황수빈 황시원 황영선 황은서 황지혜 황한나 김한아 김한울 김한이 김해용 김향자 김현미 김현서 김현선 김현아 김현율 김현정 김현주 김현태 김형래 김형주 김형해 김형훈 김혜민 김혜영 김혜원 김혜종 김혜진 김호연 김호진 김홍규 김홍례 김화섭 김화숙

김화정 김효실 김효원 김효주 김효준 김효태 김훈진 김휘찬 김희정 김희진 김희태 나선경 나영미 나영진 나향미 남궁숙희 남궁인섭 남궁춘란 남금순 남미진 남병보 남수인 남숙원 남순조 남시윤 남윤수 남윤진 남은정 남인숙 남재우 남주희 남준현 남택진 노금란 노길평 노선희 노승희 노양숙 노영숙 노예진 노윤근 노윤영 노윤희 노일현 노장현 노전현 노찬근 노창순 노철수 노태형 노해주 노현근 노현숙 노희숙 두가연 두가은 두 부 두진국 둘째딸 뚱띵이 라도홍 라성수 라은혜 라지혜 루 야 류경선 류순복 류은빛 류이헌 류주상 류지성 류지인 맹미용 명노진 명선정 명세운 명 숙 명영주 명일순

명재훈 문 결 문경원 문금찬 문선행 문성미 문성준 문성진 문여진 문완식 문용배 문은숙 문인자 문재식 문정민 문정식 문정일 문종필 문주영 문지율 문지혜 문진리 문찬미 문치명 문하나 문 혁 문 현 문형식 문홍규 문홍일 문희성 미래 배우자 미래 작은며느리 미래 큰며느리 민경오 민경원 민병곤 민병례 민상영 민서영 민중기 믿음이 박경미 박경민 박경실 박경아 박경애 박경은 박경자 박계숙 박규한 박근주 박금산 박금옥 박기슬 박나래 박나영 박나은 박나현 박노상 박대훈 박덕준 박동영 박두규 박두연 박득희 박말련 박명규 박명배 박명수 박명오 박명자 박명준 박명희 박미경 박미란 박미생 박미선 박민철

박범진 박범하 박병은 박병준 박복동 박봉수 박봉일 박상건 박상규 박상수 박상우 박상준 박상현 박상회 박상훈 박서희 박석희 박선미 박선아 박선옥 박선우 박선정 박선호 박성동 박성란 박성용 박성우 박성은 박성찬 박성철 박성현 박성휘 박소원 박소정 박소희 박수림 박수빈 박수영 박수진 박숙녀 박순례 박승분 박시연 박시온 박시현 박신방 박신서 박신성 박애순 박에스더 박에스라 박연선 박연웅 박연진 박영규 박영미 박영석 박영숙 박영은 박영제 박영주 박영진 박예나 박예란 박예성 박예슬 박예진 박예찬 박용민 박용주 박원산 박원호 박유민 박윤미 박윤수 박윤지 박은경 박은미 박은빈

박은서 박은수 박은실 박은아 박은정 박은지 박은찬 박은혜 박인규 박인숙 박일선 박장휴 박재석 박재우 박점오 박점옥 박정님 박정선 박정섭 박정수 박정숙 박정순 박정연 박정욱 박정원 박정자 박정진 박정하 박정현 박정호 박정화 박제우 박종권 박종대 박종민 박종순 박종신 박종욱 박종월 박주언 박주영 박주원 박주은 박주하 박준선 박준혁 박지명 박지민 박지예 박지원 박지인 박지현 박지혜 박지후 박진엽 박진우 박차란 박차오름 박찬별 박찬영 박찬율 박찬진 박찬희 박창수 박창호 박채순 박채원 박태민 박태식 박태양 박태희 박하란 박하리 박하민 박하음 박하진 박한결 박한솔 박해오름

박혁관 박현숙 박현아 박혜린 박혜림 박호규 박호빈 박홍규 박화순 박화정 박효주 박훈복 박희대 박희삼 박희숙 박희완 반짝이 방미경 방장옥 방지현 배경은 배기광 배기덕 배대옥 배민호 배믿음 배성민 배성은 배성현 배세찬 배소은 배영숙 배영식 배윤숙 배은숙 배은순 배은채 배이지 배종환 배주영 배주원 배지선 배지호 배진희 배태근 배형호 배혜연 배효근 백규범 백규언 백병옥 백서연 백선종 백성숙 백수진 백승관 백승아 백승재 백승환 백연희 백영민 백원철 백재언 백종흠 백지숙 백진옥 백진욱 백현구 백현덕 백현미 백현수 백형민 백희경 백희언 변예진 변재윤 변정규 변지혜 변하엘

변하영 변하율 변향수 복미경 복상권 복상원 복상희 상 미 서강균 서강유 서경환 서관석 서덕종 서동우 서동주 서동환 서문경 서문대성 서문지혜 서미경 서미선 서민자 서민정 서민주 서민준 서상원 서석원 서수연 서승훈 서영국 서영길 서영일 서예진 서온유 서용욱 서용진 서원빈 서유진 서은수 서은아 서은정 서은희 서일환 서자경 서장훈 서정남 서정모 서정민 서정서 서정수 서정훈 서종복 서주원 서지유 서한주 서형숙 서형준 서혜연 서혜주 서호경 서호빈 서호석 서호진 서희연 석상준 석현숙 선미영 설동석 성하온 성기부 성수식 성시영 성시은 성안나 성은재 성은정 성은하 성은해 성인자

성재경 성재요 성준순 셋째딸 소재민 손금순 손길현 손민정 손민준 손상덕 손영남 손영준 손예성 손왕녀 손윤희 손이안 손이엘 손재순 손진숙 손진호 손현주 송갑복 송공열 송규범 송기수 송무강 송민호 송민휼 송병선 송병순 송성섭 송성재 송수민 송순옥 송슬기 송영호 송영희 송예원 송운희 송유정 송유찬 송윤호 송 은 송은휼 송인선 송인찬 송재만 송재민 송정선 송정오 송정희 송주영 송주원 송주한 송준규 송준섭 송준영 송지헌 송진석 송찬섭 송철근 송하휼 송홍순 송효준 송희주 신경림 신경숙 신경진 신경화 신금향 신동인 신동진 신병석 신상웅 신새벽 신서연 신서진 신성우 신성인

신수영 신승엽 신아영 신영아 신예은 신예찬 신우주 신원선 신유미 신유진 신윤혜 신은경 신은영 신은정 신재숙 신지은 신지혜 신진선 신태양 신현광 신현실 신현진 신형수 신혜은 신호영 신호진 신화영 신희남 신희문 심경석 심명옥 심미소 심미영 심미희 심상용 심수경 심영민 심예찬 심옥순 심은아 심재민 심주영 심지수 심태주 심현향 심호연 안광현 안도빈 안득헌 안리원 안민서 안병미 안병주 안복덕 안수정 안순자 안시현 안영찬 안은미 안은서 안은정 안인숙 안일균 안재한 안재훈 안정희 안중한 안현경 안현주 안희태 양건호 양광선 양명순 양병희 양보라 양보희 양순성 양순희 양승호

양영진 양예람 양예성 양정은 양정희 양조환 양주영 양준모 양지연 양지현 양지혜 양진두 양하람 양현정 양혜선 양혜지 양희목 양희성 양희자 양희주 양희찬 어윤준 어재규 어진석 엄기섭 엄용광 엄이주 엘랑은 여성준 여인정 여일미 연민석 연 우 염광섭 염규중 염기수 염예찬 염왕열 염초매 염혜진 염호성 영정인 예비하신 며느리 오경숙 오금자 오기석 오동준 오명진 오몽용 오 미 오미숙 오미순 오병철 오상화 오성숙 오성옥 오성학 오승경 오영미 오예진 오유진 오 윤 오은우 오은택 오재중 오점숙 오정규 오정현 오주환 오준석 오지원 오지은 오진아 오춘화 오하늘 오하선 오하언 오혜영 오희영

왕미연 왕성수 우기정 우명임 우미정 우상미 우수지 우순주 우시중 우영민 우예준 우예찬 우용택 우재준 우준택 우 쭈 우축복 우현진 원장한 원정재 원 준 원희재 위예서 위원주 위해서 유건형 유경신 유광선 유광일 유근섭 유기성 유나연 유동렬 유라엘 유명남 유명점 유명희 유민희 유병주 유보향 유서연 유 선 유선경 유선우 유순옥 유승민 유승전 유시내산 유시온산 유신일 유아진 유영민 유영순 유예성 유예준 유예찬 유용관 유용섭 유은찬 유은향 유재석 유정례 유정숙 유정현 유정호 유정희 유종아 유지연 유지영 유 진 유채민 유채아 유채영 유천기 유태호 유하람 유헌종 유현성 유현숙

유현지 유형삼 유혜진 유환규 육건우 육건휘 육근호 육민순 육서린 육정민 윤경화 윤경희 윤규상 윤대빈 윤동현 윤동환 윤라경 윤명순 윤미르 윤미영 윤미옥 윤병대 윤석훈 윤성미 윤소원 윤수인 윤양희 윤여욱 윤영미 윤영민 윤영순 윤영은 윤영찬 윤예성 윤예원 윤예준 윤용관 윤은미 윤재원 윤지상 윤창민 윤태민 윤태식

윤태호 윤태환 윤하영 윤해린 윤혜민 윤혜빈 윤혜선 윤혜원 윤혜인 윤호택 윤 희 이가람 이가윤 이강희 이 건 이건우 이건율 이경동 이경란 이경민 이경복 이경선 이경숙 이경열 이경욱 이경은 이경희 이계남 이광식 이광용 이광일 이광재 이광제 이광진 이광훈 이교석 이구희 이규창 이근웅 이금봉 이기만 이기복 이기쁨

이기우 이기학 이기희 이나경 이나래 이나연 이나현 이남숙 이남희 이노아 이누리 이다솜 이다엘 이다온 이다은 이다희 이덕구 이도은 이동규 이동우 이동윤 이동주 이동혁 이동희 이두영 이득순 이래원 이로이 이루네 이루니 이루리 이루미 이루세 이루아 이만규 이매자 이명복 이명숙 이명옥 이명철 이명희 이문심 이문영

이문웅 이미선 이미숙 이미순 이미정 이미형 이미희 이민혁 이믿음 이반석 이백희 이병길 이병문 이병열 이병철 이보옥 이보화 이복식 이 봄 이봉식 이사랑 이상덕 이상례 이상미 이상숙 이상순 이상옥 이상우 이상현 이상화 이서경 이서균 이서연 이서영 이서윤 이선경 이선구 이선옥 이선용 이선이 이선자 이선주 이선희

단체 10만원 이상 와이즈주식회사

단체

5만원 이상

뚜레쥬르충북옥천점 (주)프로팜포크 한몸교회 희망주는교회

단체 기타 리틀팍스어학원 선지교회 새나라교회 열린문교회 은혜성결교회 좋은만남교회 팔복교회 한성감리교회 호서세무법인계룡지점

창원지사 _T. 055-269-9810 개인 10만원 이상 김지혜 변태호 신명자 전동희

개인 3만원 이상 강태욱 김대영 김민자 김선영 김현주

문영자 서정선 성기영 오경환 옥수혜

장은숙 하경임 정대식 하성수 정옥순 하준욱 정유진 조남민

개인 기타 정태형 정한나 정해정 정혜진 정희철 제연우 제염광 조경숙 조동욱 조명해 조석영 조성수 조성애 조수민 조수빈 조영인 조영희 조용정 조유정 조윤지 조은주 조은희 조일봉 조점자 조정이 조춘하 조현주 조혜영 주경숙 주상희 주완식 주지해 주희련 지대성 지원영 지은숙 진두이 진상곤 진상철 진은주 진정숙 진 주 차금진 차성애 채희경 천혜란 최갑용 최경옥 최경호 최광윤 최명순 최명자 최문주 최미경 최미정 최보경 최상호 최석순 최선미 최성현 최성훈 최성희 최수연 최수정 최 숙 최영광 최영근 최영래 최영수 최영이 최영희 최예원 최용남 최용호

최은정 최을남 최인두 최인열 최자윤 최재자 최정림 최정욱 최정화 최종담 최지원 최지훈 최진휘 최창득 최축복 최한나 최향자 최현순 표명성 하명점 하명철 하수영 하수정 하영란 하영진 하영희 하임진 하정아 하종희 하현정 하혜선 한가진 한경순 한경아 한동성 한명준 한복란 한성구 한순희 한원덕 한윤희 한은경 함신희 허다겸 허순남 허영두 허윤희 허은희 허인숙 현웅섭 현윤희 홍광연 홍미순 홍승직 홍주원 홍창선 홍현승 황건평 황두상 황명진 황미경 황상이 황선애 황성애 황성주 황수연 황순영 황양희 황윤진 황윤태 황은혜 황정서 황종근 황현주

강근필 강영선 강유정 강은경 공말조 곽진경 구문명 구진순 권소라 금지현 김갑영 김경석 김경자 김귀임 김남영 김명희 김미연 김보령 김보배 김보연 김성남 김세정 김세희 김연숙 김영미 김영재 김용태 김윤주 김정기 김정민 김정자 김정한 김종규 김종엽 김주생 김진아 김진영 김추경 김치덕 김태락 김현숙 김현주 김혜은 김희연 남재우 노윤자 라의순 문병조 문지연 박가영 박광흠 박남식 박대웅 박민혜 박수점 박신규 박영경 박영미 박은아 박정휘 박주영 박진형 박혜령 배영미 배차복 서정삼 선우영 손은주 손희량 송문호 신갑연 신영길 양미자 염시운

예명숙 예영주 온기승 유대영 유문희 유병숙 유혜빈 윤상순 윤소정 윤정란 이강일 이건수 이경한 이귀희 이동근 이동석 이미지 이미화 이범수 이복희 이순영 이신영 이영옥 이영주 이영희 이재술 이재준 이정원 이정화 이종규 이중호 이창근 이혜경 이호섭 이효정 임교숙 임수진 임지애 장근용 장복순 장분조 장홍열 전현주 전효은 정성욱 정은영 정인화 정치환 정필자 조남민 조상희 조오섭 채경화 채영채 최문주 최범석 최양미 최용호 최진주 최진호 최태순 탁병호 하승재 하외순 한선영 한양숙 허숙자 홍지혜 홍진영 황미경 황상식

단체 기타 손영희 손은주

59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목포지사 _T. 061-284-9000 개인 10만원 이상 박지원

개인 3만원 이상 고정수 문경일 안영희 장숙진 김금선 박재홍 이미란 최세광 김정란 박희경 이용철 허미숙

개인 기타 강민자 강일영 강진숙 강태우 고구일 고성은 곽영자 권 능 권미경 권유경 김금숙 김미환 김민재 김보라 김봉남 김부자 김선희 김성진 김수진 김승현 김옥희 김완섭 김인균 김주덕 김주영 김진원 김철성 김춘희 김한울 남건호 남미애 노계량 문정애 문제월 박경옥 박금순 박동해 박미선 박범선 박선율 박성은

박예원 박은빈 박은율 박은찬 박지성 박지희 박한율 배효열 백은정 백한진 서승일 서지윤 선우미정 설다솜 설다은 설재순 설 찬 소유미 손유경 송강민 송강원 송용하 슈꼬(태아) 신덕수 신복여 신원호 신진수 신 희 심다온 심세움 양영옥 염재학 오민정 오석철 오성호 오양순 오윤미 오윤영 용채민 용태린 원장연

유금선 유성민 유영선 유정민 유형주 유혜민 윤민철 윤선희 윤소율 윤은율 이건원 이경미 이명승 이성미 이순희 이예은 이예준 이원빈 이원종 이윤미 이은혜 이은희 이정민 이정학 이정호 이준모 이준성 이준우 이지혜 이초율 이태균 이하온 이해주 이혜랑 이혜주 임관석 임동균 임병만 임영희 전기순 전성희

정규호 정석진 정은주 정헌명 정헌성 조건희 조규정 조병수 조성문 조영옥 조예림 조재승 조한홍 조혜경 주대하 주형진 지말순 지윤환 천미희 천성배 천유담 최명진 최문선 최승진 최승현 최요한 최유나 최하중 표하민 표하준 표현우 함형재 함혜정 함혜지 허 영 허점순 홍문선 황석운 황성빈 황웅빈

영동지사 _T. 033-638-9000 개인 10만원 이상

김순주 김영삼 김영식 김용기 김정미 김정여 김종관 김종은 김주조 김지혜 김학인 김혜인 김황철 남정민 남창호 남현서 노주아 류영경 박성금 박옥희

단체

박진호 방주은 배형완 변종원 설다솜 설다은 설 찬 손성원 손완길 신양희 신재민 신한섭 심은옥 양순애 엄민경 엄용현 엄종복 엄한용 원보연 원종은

원태연 유영숙 이경림 이금숙 이동환 이명남 이민영 이선영 이성득 이순희 이영주 이원규 이은희 이인갑 이한율 이효순 임선애 임승현 임인수 임인정

임창식 정만재 정순화 정유순 정현목 정희숙 조은미 진남석 천승현 최민성 최유주 최윤진 최희자 한지은 한희철 황사천 황상희 황영숙

3만원 이상

(주)두레티엠에스 맘모스정육 매천도시개발주식회사 서울명동교회 하늘향기교회

단체 기타 BMS 가마솥왕갈비탕 교암교회 금강보청기 동해점 길수산 늘푸른교회 무림조경 산성그리스도의교회 선한교회 속초스마트택시 순복음물댄동산교회 하나건설 행복 분식 호산부식

포항지사 _T. 054-256-3000 개인 3만원 이상 강현미 권옥희 김경용 김경훈 김광용 김도환 김석신 김순남 김위순 김인숙

김지윤 김지인 김진만 김태용 김현미 김현준 김형섭 김혜령 김혜민 류원섭

손용선 우병희 우성구 우희린 유기흔 윤혜신 이성은 이수진 이순이 이주희

임복순 임지선 전혜미 정경숙 한정우 한지오 허광준 허은경

함영기

개인 기타

개인 3만원 이상 강제섭 강희권 김문용 김미경 김재옥 김정경 남예서 남정민

남현서 박복동 박영림 박윤원 방기철 백명수 백지현 석인애

석진원 손권진 손 별 손익제 용형식 유도선 윤모승 이상근

이은실 이재화 최승삼 최승호 황상희

권오순 김경민 김경엽 김덕수

김동수 김량희 김미옥 김성곤

개인 기타 강미자 강영숙 고은주 곽영자

곽영희 구은교 권영자 권오민

박소영 박소율 박수희 박순욱 박아림 박영수 박영희 박예찬 박용호 박은영 박은하 박은희 박임선 박재관 박재인

박재휘 박정아 박정현 박정환 박종계 박주원 박주하 박지미 박지엘 박태성 박해리 박해인 박현민 박현종 박희진

방현숙 배기현 백두현 서민경 서상근 서성광 서세화 서윤영 손경호 손미경 송민호 송영은 송진헌 신규호 신승식

신정아 심수자 안동현 안명숙 안민경 안선국 안유화 양영희 양우진 양은아 양은희 양인정 양한석 양호진 양화진

에 릭 오규석 오수아 오순규 오순희 오원탁 오윤건 오정한 오지은 오하준 오현탁 우병욱 우종선 우진주 원상래 원용원 유라엘 유선자 유에스라 유진우 유창협 윤서현 윤위조 윤정련 윤진권 윤태현 윤하람 윤향자 이경애 이경자 이고은 이길자 이나정 이대용 이덕형 이로이 이류라 이명수 이명숙 이미나 이미정 이민경 이병순 이분려 이상기 이상태 이상혁 이선진 이선희 이성우 이성윤 이성자 이세경 이수정 이수진 이수호 이승아 이승현 이애리 이여경 이연경 이연우 이영애 이영옥 이영희 이예은 이웅표 이은수 이은옥 이은주 이은향 이인영 이임석 이재성 이재원 이재유 이재혁

이정형 이종연 이종원 이주은 이지완 이지은 이지현 이진영 이진형 이찬영 이채리 이춘희 이하경 이하연 이하율 이현근 이형구 이효현 이희귀 임강림 임경희 임다혜 임대영 임영신 임예린 임준수 임평강 임평안 임하림 임하영 장기원 장대호 장미숙 장성종 장예은 장은성 장은우 장하람 전설희 전성수 전연정 전은실 전지웅 전지윤 전현주 정경순 정두진 정미선 정미숙 정상미 정상훈 정세라 정숙영 정숙정 정연서 정연우 정옥희 정이안 정일조 정주아 정주안 정하람 정하은 정혜린 정혜숙 정화탁 정휘윤 조세진 조수제 조순덕 조재숙 조종욱 조준희 조현재 조혜인 주현규 주형도

단체 3만원 이상

채춘란 천동민 천우주 최 훈 최경애 최기현 최동규 최동수 최만묵 최명희 최미경 최민정 최민창 최봉희 최분연 최분이 최상호 최선민 최선준 최설희 최성현 최승애 최승환 최신원 최아린 최영수 최예진 최예헌 최용석 최은민 최은숙 최은영 최은희 최재원 최정미 최정희 최준혁 최지희 최진성 최철수 최태화 최혜린 최혜민 편성태 하 율 하 은 하상수 하지헌 하현준 한은주 한지온 한현숙 함춘옥 홍순란 황미숙 황미지 황수환 황애경 황윤자 황주하 황진아 황철현 강동원 강보선 강은혜 강호태 강홍연 고미서 구회신 권은선 김경숙 김대일 김미선 김민수 김분경 김설희 김연남

김영미 김예준 김옥헌 김장석 김지희 김진태 김학명 김현숙 김혜미 문순자 문영애 박하민 박하진 박현주 박휘섭 방금숙 배명화 백승윤 서경희 서재경 손기락 손새힘 손현빈 안다솔 유순옥 윤준연 이금미 이금연 이덕호 이도희 이명희 이상희 이서영 이세미 이슬기 이승은 이영규 이우진 이원옥 이은지 이은희 이임국 이정희 이종열 이진혁 이충곤 이하민 이하연 이현숙 이혜순 임정녀 임헌화 장해수 장효택 정영석 정은영 정잠봉 정혜정 조숙희 조하준 조해영 주봉희 진득현 진화임 진희정 최가영 최병환 최영숙 최윤옥 최재경 최철하 하득중 한효영 홍윤정 황아빈

경주언약교회

단체 기타 구룡포제일교회 여선교회 빛나고아름다운교회 안강반석교회 안강순복음교회 영천동일교회 제자들교회 포항안디옥교회 교역자회 해안횟집(정원준) 흥해갈보리교회 여전도회

울산지사 _T. 052-256-2000 개인 10만원 이상 이응준

개인 3만원 이상 김경하 김미수 김지영 김창한 김해동 김현빈

류수주 박근식 박수민 박수윤 박태분 박혜량

손효정 신영희 정지아 정현우 최꽃잎 최지윤

최태윤 최형두 최호준 한복순 홍순욱 홍정은

박태광 박태숙 박향미 박현진 박혜수 방정자 배대원 배봉호 배성일 배송이 배유리 배형빈 백다예 백미화 백설리 백성민 백수빈 백수정 백아영 백은영 백향남 복경희 복기식 사랑이(태명) 서미화 서순희 서 율 서정연 서정은 서준몽 성금자 성영주 성운아 성현아 손명숙 송보람 송상열 송영인 송예건 송유림 송은총 송찬양 송채민 시 우 신달기 신덕순 신명애 신용수

신인호 신재순 신지웅 신지원 신지환 신채은 신하준 신혜옥 심수웅 심태형 심형섭 안다솜 안명석 안무영 안상금 안서형 안수호 안영규 안은심 안재희 안주한 안주환 안현모 안희복 양성민 양성윤 양성태 양송은 양진모 엄미자 엄순남 염효원 오경훈 오명훈 오상구 오석민 오세원 오세준 오세진 오세홍 오승제 오정문 오정희 오태영 오하은 오행정 오현명 오현진

개인 기타 가람오리집 강아영 고예진 고진미 고형진 구은주 구은태 권남경 권민화 권영은 김경희 김동현 김민지 김복순 김선희 김성대 김신용 김애희 김연경 김완숙 김윤화 김인영 김일수 김정민 김정윤 김종임 김주애 김지온 김지우 김지인 김지훈 김진수 김찬위 김창인 김천한 김태범 김태진 김태희 김필영 김하룡 김하원 김한나 김해동 김현아 김현우 김형우 김혜련 김희정

남보라 노 엘 도 담 도영미 류순길 류효순 문갑미 문무진 문무혁 문성일 문정자 문지해 문희수 미래의 믿음의 며느리 민아친구1 민아친구2 민아친구3 민점숙 박경태 박경희 박기남 박기동 박대성 박미숙 박민지 박민하 박성희 박수진 박안자 박애숙 박영선 박영화 박윤하 박은숙 박이니 박재민 박정근 박정선 박정순 박정애 박준성 박지수 박지안 박지원 박지훈 박찬주 박창연

옥지영 우동윤 우정훈 원숙자 위복기 위여랑 유수한 유연순 유영찬 유옥봉 유혜경 윤 설 윤경희 윤명희 윤상기 윤영순 윤예안 윤지영 윤진수 윤진철 윤태성 윤하람 윤희선 이경미 이계남 이계현 이구원 이국정 이규석 이규홍 이근숙 이길봉 이길자 이나엘 이다은 이동희 이명철 이민재 이민하 이병주 이복수 이복희 이분용 이사랑 이상도 이상명 이상승 이상휘 이석주 이선덕 이성용 이성원 이성일 이성재 이세연 이세하 이수린 이순자 이순점 이승신

단체

이승현 이아민 이아인 이연화 이 영 이영재 이예람 이예원 이예은 이옥란 이요한 이우달 이유정 이 윤 이은미 이은찬 이은총 이재덕 이재욱 이정관 이종명 이주은 이주하 이준용 이지숙 이지원 이지현 이 진 이진경 이찬미 이찬희 이채령 이채윤 이채호 이철휴 이태규 이하람 이하엘 이하은 이한결 이한봄 이향주 이혜경 이혜원 이호준 이화희 이효성 이희연 임소연 임용구 임정숙 장귀희 장부근 장세민 장소미 장시은 장홍준 장 훈 전선영 전성자

전소영 전승현 전영미 전영아 전영애 전용수 전용환 전잠선 전혜숙 정경옥 정라온 정라임 정미진 정미화 정소원 정수희 정숙이 정안심 정우빈 정욱진 정은순 정정숙 정정희 정준숙 정지나 정지명 정하윤 정해선 정향선 정현석 정희화 조미자 조순옥 조영희 조예원 조옥자 조은혜 조정대 조정희 조지명 조진옥 조혜숙 조혜인 주곡점 주성희 지한나 진선아 진연진 진예은 차상훈 차수영 차수희 차원주 채정순 천영진 천용빈 천용윤 천혜영 최다진 최대삼

기타

더드림복지센터 드림펌프카 미포선교원 반구동 주원교회 밝은미래 빅트리 사랑몬테소리어린이집 사랑인교회 삼정시스템창호 서창중학교 서초헤어살롱 씨엔케이 아이예담어린이집 양남농협 양지뜰교회 중고등부 영광제일교회 예닮처치

최명례 최명자 최민지 최신근 최영서 최영숙 최영우 최은규 최은식 최은영 최인선 최일영 최재림 최지혜 최진원 최춘식 최해천 최헌재 최현우 최형재 치여리더 편윤성 하선미 하시연 하정아 하주성 하진혁 하창숙 하태율 한다인 한상진 한성인 한성인 한세아 한인철 한재형 한종매 한진우 한현자 허 극 허나영 허신영 허유경 허정석 허정은 허종임 허해순 허 헌 홍광표 홍은기 홍은옥 홍지철 홍현숙 황다빈 황보우 황유진 황은혜 황진옥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오성기업 오토바이진흥연구원 울산강남교회청년부 울산시민기독초등학교 울산여고 울산제티슨모빌스쿨 울산호계교회청년부 울주몬테소리어린이집 월드키즈어린이집 제임스딘 주이레산업 주택관리사협회 학성고 한우리주간보호센터 화진중 1학년 5반

부산지사 _T. 051-759-6000 개인 10만원 이상 김 석 김수례 김오재 박준흠

신미선 연경순 전용호 전진영

정영남 한옥현 정은미 정은찬 최경희

개인 3만원 이상 강경자 강동석 하선주 송소현 김나영 김주원 김미란 김영화 김민지

김태건 전은경 김희선 박시연 박경옥 박명아 박선심 김지선 양인선

김정영 조민정 서진용 허신혜 송두홍 신용호 옥금숙 김수연 이종태

김은지 정치민 안혜은 최명기 최정환 하수영 현경환

김용선 김용자 김용훈 김용희 김원봉 김원영 김원임 김유경 김유근 김윤숙 김윤옥 김윤희 김은석 김은숙 김은실 김은아 김은영 김은정 김은주 김은지 김은진 김은혜 김은화 김의란 김의승 김의연 김이화 김인구 김일재 김재란 김재병 김재영 김재인 김재호 김재희 김점남 김점복 김점진 김정매

김정민 김정선 김정수 김정수 김정여 김정옥 김정주 김정태 김정태 김정화 김정희 김정희 김제원 김종달 김종원 김종호 김주용 김준철 김지은 김지현 김지혜 김지훈 김진규 김진덕 김진석 김진술 김진아 김진주 김진혜 김차인 김찬섭 김창수 김철민 김철환 김철희 김충광 김충규 김충희 김태림

개인 기타 김명숙 김명옥 김명자 김명재 김명진 김명희 김명희 김미경 김미남 김미숙 김미애 김미옥 김미자 김미진 김미향 김민경 김민균 김민정 김민주 김민희 김병숙 김복희 김봉주 김부자 김상준 김상효 김서경 김석진 김석현 김선경 김선심 김선영 김선이 김선진 김성규 김성숙 김성애 김성원 김성자

김성진 김성현 김성화 김성환 김세영 김세완 김소영 김소자 김수경 김수진 김수진 김수희 김숙경 김순애 김순용 김순자 김승령 김승희 김시연 김애란 김양선 김양임 김언순 김연진 김영란 김영미 김영선 김영숙 김영식 김영애 김영임 김영자 김영주 김영혜 김영희 김옥기 김옥남 김옥선 김외선

김태성 김태우 김태현 김태훈 김하준 김학수 김한나 김해성 김 향 김향심 김 현 김현미 김현숙 김현영 김현정 김현주 김현진 김현집 김현희 김형건 김형근 김혜명 김혜영 김혜정 김혜태 김홍구 김후정 김희숙 나보현 나은숙 남경란 남명옥 남애숙 남충현 남행란 남희숙 노군자 노미순 노선식 노은아 노혜진 도성혜 도유나 도혜영 류도선 류동성 류은희 문경미 문미옥 문성남 문애리 문영민 문은주 문이순 문정윤 문주향 문형환 박경숙 박경순 박경자 박경주 박경화 박경희 박계현 박광현 박규진 박금란 박나견 박나영

단체

박나희 박대유 박도용 박동배 박드보라 박명학 박명혜 박명희 박문필 박문호 박미경 박미연 박미화 박미희 박삼룡 박삼연 박상현 박선경 박선민 박선숙 박선화 박선희 박성근 박성숙 박성용 박성한 박세연 박세일 박세진 박세진 박소정 박소정 박소정 박송영 박수라 박수라 박수정 박수정 박순옥 박순옥 박순진 박순희 박양순 박연희 박영미 박영미 박영미 박예일 박옥선 박외자 박용재 박용철 박우빈 박유진 박은경 박은실 박은영 박은정 박은주 박인숙 박인숙 박인숙 박인숙 박인철 박재철 박정민 박정은 박종희 박준자

박준자 박준자 박진수 박진흥 박철수 박해영 박현숙 박현주 박희정 방은영 배경희 배기용 배나윤 배나윤 배명숙 배선아 배숙인 배숙자 배연수 배영순 배익한 배제창 배종국 배태규 배현정 배현정 배현정 백경원 백미정 백삼경 백숙경 백은자 백은정 백춘영 백희원 부덕인 서경진 서광주 서말순 서문교 서문자 서민영 서백염 서순희 서아영 서윤영 서정애 서종일 서태선 서판아 서필임 서효명 석인수 석희경 설귀윤 성낙원 성낙원 성낙원 성미애 성유리 성의정 성현숙 성환종 손문학 손민호 손숙자 손애영 손영주 손예지

10만원 이상

환황산업㈜

단체 3만원 이상 (사)전인가족연구소

단체 기타 ㈜동남경영연구원

손예지 손예지 손예지 손예지 손예지 손용호 손윤정 손향덕 송도출 송말희 송명주 송사라 송순덕 송연주 송옥석 송옥희 송정숙 송하예린 송혜림 신귀연 신덕근 신미철 신사경 신상오 신성동 신성주 신연숙 신영순 신영흠 신오훈 신용미 신용호 신의동 신정화 신주철 신중강 신채은 신판순 신현정 심미숙 심수현 심유순 심은혜 심재숙 심진보 심형보 안겸주 안경옥 안명순 안선희 안성현 안성현 안성현 안영미 안영현 안외식 안용석 안인환 양기은 양문길 양봉호 양수금 양승진 양영민 양은주 양지선 양현수 양현자 엄미정

대구지사 _T. 053-770-3000 개인 3만원 이상 김창환 신분희 윤철인 전형숙 박정옥 신재원 전형숙

개인 기타 박찬웅 박창식 박창하 박창화 박철암 박청자 박태우 박태철 박하기쁨 박해연 박현옥 박현자 박현정 박형근 박혜연 박혜원 박효숙 박희경 박희용 박희철 반가운 반예은 반정민 배경환 배광열 배민규 배병민 배선미 배선진 배성윤 배성진 배송자 배수남 배수정 배영덕 배영선 배영성 배영진 배예인 배유진 배은성 배은수 배은정 배은진 배정동 배준수 배준현 배지윤 배지혜 배혜정 백광순 백근민 백성욱 백숙희 백승연 백영란 백운학 백은주 백지원 백지원 백호욱 변승우 변종원 사공춘상 서민주 서성숙 서순천 서영기 서영은 서영준 서인교

서재영 서준혁 서준형 서지환 서하람 서항균 서현민 서현주 서혜진 석아윤 석아현 석정환 선형순 성가빈 성남주 성상희 성은정 성채림 소명철 소미현 소춘남 소 희 손가은 손동은 손로아 손무생 손미애 손병익 손성미 손애경 손어진 손영숙 손예영 손예찬 손원식 손윤아 손윤영 손정헌 손주호 손진우 손창숙 손현자 손희정 송경애 송길용 송수용 송순옥 송승희 송영의 송영철 송옥석 송옥정 송유나 송은경 송은혜 송재영 송주원 송주현 송해용 송혜린 송혜빈 송효신 시진호 신경화 신금옥 신다은 신선자 신성빈 신성주 신소민 신수진

신연옥 신영자 신예은 신예진 신예찬 신온유 신용수 신용식 신은경 신재우 신정해 신종선 신태순 신현성 신현아 신현필 신혜리 신호균 실상윤 심서아 심서윤 심영보 심영보 심인혜 심창석 심현정 아다은 안선이 안성한 안성희 안소연 안예지 안옥주 안윤제 안재관 안정숙 안종환 안진표 안현순 안현정 양기화 양김용 양석명 양선우 양윤경 양이든 양팔리 엄성현 엄시온 엄인화 엄주아 엄주엘 여성령 여 용 여용기 여주하 여지연 여찬민 여찬희 염만복 염이순 영순이 오경수 오근영 오기호 오민철 오범철 오수일 오순덕 오순례 오순례

오순자 오승현 오시온 오아윤 오연백 오영선 오은석 오정희 오준우 오준희 오진용 오태봉 오태승 오하니 오희경 오희문 우수영 우승민 우승연 우홍두 원가영 원가은 원종구 위진수 위진형 유강현 유나린 유명현 유미영 유병호 유세영 유승진 유시은 유연이 유영만 유 유 유인용 유재흥 유정섭 육승관 육영식 육현진 윤기남 윤미용 윤믿음 윤서영 윤서율 윤서진 윤석근 윤석수 윤선중 윤수태 윤순식 윤영숙 윤영숙 윤영훈 윤예원 윤예준 윤이솜 윤재도 윤재희 윤정애 윤정옥 윤지민 윤진순 윤형심 이가은 이건호 이경숙 이경아 이경자

이경준 이계숙 이계옥 이광옥 이근식 이금순 이금옥 이기복 이대순 이도경 이동복 이동영 이동진 이동현 이두리 이명훈 이명희 이명희 이문기 이미경 이미향 이미현 이병전 이병호 이보람 이봉애 이부필 이사랑 이상돈 이상득 이상민 이상빈 이상수 이상숙 이상엽 이상은 이상정 이상준 이상해 이상현 이상훈 이상휘 이상희 이서준 이선경 이선경 이선규 이선영 이선하 이 설 이성미 이성민 이성애 이성일 이성찬 이성훈 이성희 이세라 이소윤 이송영 이수민 이수연 이수은 이수찬 이수희 이순애 이승문 이승미 이승아 이승용 이승욱 이승원 이승혜 이승희 이시원 이신애 이양자 이연지 이영근

이영기 이영래 이영숙 이영식 이영이 이영자 이영희 이예린 이예명 이예설 이예영 이예원 이예은 이예찬 이옥영 이요나 이용환 이우빈 이우태 이원지 이원형 이윤경 이윤경 이윤서 이윤성 이윤재 이 율 이은경 이은정 이은주 이은혜 이은희 이인환 이인희 이임선 이임우 이재성 이재용 이재원 이재은 이재종 이재홍 이재희 이점악 이정규 이정란 이정석 이정선 이정식 이정애 이정영 이정의 이정현 이정협 이정화 이정훈 이정희 이제남 이제우 이종석 이종수 이종욱 이종현 이종현 이종호 이주원 이주은 이준헌 이지민 이지애 이지인 이지혁 이지현 이지희 이진우 이진표 이진현 이창민 이창우

이창호 이창희 이채열 이춘명 이춘자 이충길 이치선 이칠구 이태현 이하걸 이하민 이하율 이하은 이하준 이하진 이한용 이해윤 이해조 이현빈 이현서 이현수 이현주 이형진 이형찬 이혜란 이혜선 이혜영 이호영 이효빈 이희선 이희성 임경태 임귀화 임동찬 임민수 임시은 임연순 임예승 임예준 임예찬 임욱경 임유나 임율규 임은채 임이례 임일순 임정용 임종식 임주성 임지용 임칠선 장기양 장기철 장나엘 장동혁 장명수 장미영 장병길 장병태 장수안 장예은 장예지 장은경 장은서 장은정 장은지 장인선 장재권 장재민 장재정 장주욱 장지군 장지명 장지민 장진욱 장진윤 장 철 장코코 장하정

장하준 장한솔 장효은 전미연 전선희 전숙자 전순희 전순희 전영화 전옥희 전은희 전인규 전재영 전정식 전정학 전주영 전철주 전하영 전하은 전한나 전형우 전혜정 전효준 정구표 정귀화 정규리 정다은 정명섭 정미선 정병수 정서윤 정선애 정성미 정성훈 정송주 정시명 정애지 정에스더 정연우 정연웅 정영선 정영희 정예온 정옥미 정용찬 정우용 정우준 정원용 정은미 정은석 정은수 정은향 정재현 정재훈 정정훈 정종선 정주연 정주영 정준호 정지은 정지훈 정찬유 정창민 정태숙 정하언 정하영 정하은 정하임 정혜선 정혜진 정호찬 정호현 정효준 정효진 제갈태균 조건휘 조근래 조근래 조나영

조동민 조명순 조미자 조민서 조서희 조성일 조순연 조영복 조영생 조영희 조예은 조은정 조임근 태 보 조진숙 조찬휘 조하정 조학년

조현숙 조현준 조효연 주기순 주아람 주영민 주예준 주예진 주하나 주하은 주현민 주효진 주희진 지영미 지창수 진남연 진무성 진병길

진병길 진봉수 진정인 진춘자 차규열 차명진 차문석 차부철 차용석 차현석 차혜선 채경자 채현동 천인호 최경환 최경희 최공익 최다솔

최대일 최대현 최동수 최동원 최명석 최명윤 최문자 최미향 최미화 최민석 최민자 최성윤 최성호 최송자 최순옥 최시아 최시원 최영

단체 3만원 이상 (주)FHC (주)에프에치씨 더팍스영어수학학원 로뎀나무실버타운

단체 기타 (주)영원상사 경북혁신공인중개사 나인시스터플라워 다올국어학원 들꽃어린이집 무지개어린이집 부광교회 북대구피아노 사랑섬김재가복지센터 삼삼퀵서비스 소담어린이집 승리교회 아이빛어린이집

광주지사 _T. 062-373-1000 개인 10만원 이상 장희주 최승임

개인 3만원 이상 강민선 곽성미 구찬희 김수미 김 숙

김애숙 김애은 김종기 김주미 문명진

박영인 정회선 심성희 조혜선 이수영 이용수 이지영

개인 기타 김현숙 김현애 김현주 김현준 김형서 김형진 김혜란 김혜란 김혜선 김혜정 김화정 김효민 김희선 김희정 김흭경 나국권 나성만 나승화 나시영 나영일 나원광 나원준

나유영 나점례 나항주 남광우 남궁미예 남규우 남다정 남왕식 남정란 남 희 노광섭 노단비 노만학 노사봉 노선호 노양숙 노연호 노영자 두차자 따봉이 류기순 류봉호

류소연 류영길 류영숙 류지성 류하경 류하민 마 지 모상겸 모수영 모유환 모장현 모장희 문광석 문다현 문덕주 문미옥 문병권 문양덕 문여명 문여상 문인명 문인심

문정선 문정훈 문정희 문제민 문지희 문철규 문현희 문호근 민수정 바 울 박가은 박 겸 박경국 박경숙 박경순 박경우 박경자 박계순 박권일 박귀태 박남석 박남수


극동방송 신규 전파선교사 명단

박다비 박도이 박동수 박동철 박동환 박라임 박몽실 박문선 박미라 박미선 박미정 박미주 박미희 박미희 박 민 박민서 박범서 박서영 박선애 박선희 박성곤 박성완 박성자 박성호 박세미 박세인 박세종 박세진 박수빈 박숙경 박순옥 박순자 박승리 박승범 박시은 박신면 박아영 박연민 박영미 박영숙 박영환 박예지 박온유 박요한 박원줌 박윤복 박은민 박은서 박은애 박은영 박은정 박은주 박인배 박인순 박일수 박재성 박재형 박정미 박정자 박정현 박정화 박종민 박주은 박준범 박준홍 박지수 박진애 박진억 박진호 박찬미 박찬영 박찬주 박창연 박채윤 박태우 박태훈 박하민 박해윤 박현민

박현정 박혜목 박홍진 박훈용 박흥수 박희나 박희주 밥은유 방추광 방태삼 방홍석 배 가 배복이 배은경 배은혜 배중심 배진홍 백경록 백도훈 백복금 백승민 백승희 백연우 백예은 백은총 백찬란 백철은 백혜원 백훈승 변승자 변정현 서나진 서동민 서미나 서미영 서민준 서승희 서아율 서영순 서예림 서용빈 서유담 서유지 서장엽 서장원 서재진 서재홍 서전식 서정환 서정희 서주원 서지혜 서태현 서효주 선정임 선종호 선해정 선해정 설현명 설효원 성도열 성종근 손경아 손기모 손미숙 손성순 손성웅 손순덕 손영광 손지혜 송개천 송금자 송노아 송문숙 송민경 송보화 송상호 송성동 송수민

송순금 송옥자 송유민 송윤경 송항숙 송혜정 송효원 스티브장스 신경운 신경철 신민선 신민진 신서현 신소현 신영기 신유진 신은수 신은현 신재영 신정아 신정훈 신찬미 신하수 신현호 심말옥 심선이 심지연 안재연 안호정 양명희 양미나 양미란 양미선 양미정 양미화 양상선 양선규 양성혜 양수진 양슬아 양안나 양안위 양원혁 양자연 양종석 양주역 양지성 엄수빈 엄지욱 엄진우 여혜성 예상은 오경섭 오근례 오근순 오금임 오미경 오 본 오선영 오성원 오송원 오수림 오숙희 오순덕 오양단 오연이 오예진 오 용 오은교 오은민 오정교 오정택 오주민 오주은 오한나 오회열 왕중영 우인규 위금자

위성삼 유경숙 유명애 유성심 유수양 유수영 유용문 유정애 유지승 유지현 유지혜 유진홍 유혁유찬 유혜원 윤문석 윤민혁 윤시온 윤 영 윤윤경 윤재형 윤제일 윤지욱 윤지혁 윤창선 윤퐁퐁 윤하은 윤현석 윤황준 이강훈 이거랑 이경숙 이경아 이경주 이경진 이교순 이 권 이귀숙 이규례 이근배 이금숙 이길섭 이길준 이남준 이다원 이다은 이대형 이덕희 이도연 이도현 이도현 이동근 이동익 이명호 이미경 이미리암 이미선 이미소 이미숙 이미순 이미정 이미현 이미혜 이민석 이민숙 이민희 이봉규 이삼례 이상덕 이상용 이상혁 이상형 이서우 이선화 이성결 이성민 이성열 이소영 이솔미 이순님

단체 3만원 이상

전북지사

승원기업 알파덕 우일종합주방 자연미뷰티 피자파는집 ㈜성주환경

개인 10만원 이상 이미자

개인 3만원 이상 권선옥 김성민 김소미 김영면 김종철 노성희 박노훈

단체 기타 밀알의 집 비전테크 비쥬아트 삼륜통운 주식회사 쉬즈미즈 신세계무역 예인투자자문 위드엘 위드유 은혜온누리약국 잠언의료기(대인지점) 주식회사 은혜물류 짝꿍어린이집 창대가구 학의날개들 한새코리아 해송교회

T. 061-650-3800

개인 10만원 이상 이인성 이귀국

개인 3만원 이상 강 건 강경선 강 민 강 준 고승희 고은미 구성진 구예진 구하진 김동근 김명은 김명진 김명호 김문주 김민경 김민성 김에스더 김연순 김영란 김영배 김영주 김용서

김우열 김우주 김월자 김인호 김정곤 김종빈 김종헌 김준서 김준의 김준형 김지연 김진모 김진호 김진희 김찬경 김찬미 김찬영 김창임 김한울 김해순 김현경 김희수

나미엽 나수빈 나현성 나현우 모광환 문승열 문시환 문지수 문지현 문진환 문 환 박선화 박수연 박수진 박하람 박형심 박희봉 배회심 백유준 백현호 백혜진 서광민

서승국 서아린 서연아 서원민 송순조 양길승 양동건 오누리 옥상철 유도영 유하경 유하영 유하원 유하은 유항열 유해경 윤미자 윤인열 윤현종 이경진 이명우 이성근

강윤경 강한나 고유주 고인순 고인순 고춘호 공순이

공은찬 곽정순 곽충효 국민정 권선경 권아현 권우진

개인 기타 강경일 강경자 강광수 강대원 강모순 강미례 강민준

강병삼 강선엽 강성재 강세은 강영임 강영주 강원순

단체 3만원 이상 김동진 김병구 박정란

단체 기타 광양꿈이있는교회 김동진

박수홍 박춘원 안은선 신영민 신영은 양만주 윤완식

윤중조 이연옥 이종필 장호영 정익조 정완조 김종욱

미라클 진하영 최인숙 한성애 한흥성 황금철

김봉식 황경애 김찬미 김찬양 김영광 김삼만 김선균 김성진 김상민 김상식 김다진 김다함 김상훈 김서우 김서원 김석호 이은경 김승연 김태윤 김선경 김민주 김아연 김연우 김선숙 김선애 김선진 김설우 김건우 김성렬 윤연순 김성민 손미선 김재천 손정민 김하음 김하율 김하루 김다인 김수인 김성윤 김성준 김성현 김은서 김세린 김예은 김건휘 김현용 김세아 김시온 김세정 김세현 김소율 김소현 김소망 김믿음 김소희 김솔빈 김수연 김수원 김숙희 김순애 김순자

김승윤 김경은 김성은 김승현 김시온 김아름 김양진 김여진 김은규 김연수 김연옥 김연주 김예주 김영미 김영숙 김영숙 김영자 김민성 강선희 김영희 김예훈 김옥기 김옥자 김용기 김용상 김기선 김이삭 김용애 김우진 김원빈 김사빈 김유경 김윤성 김은경 김은영 이동린 김시온 손세리 김시몬 김은진 김은희 김인화 김인희 김장수 김재명 김재혁 김재일 김정선 김정순 김정신 김정실 김정임 김정훈 김종만 김태중 김종선 김호준 김현준 김종수 정숙향 김정민 김해민

김종순 김종화 채소영 김정현 김주연 김주일 김주찬 김지영 국부길 국유진 국유빈 김지원 김지윤 김지현 김아현

김지환 김의권 김지훈 김진영 김예지 김영석 김찬유 김찬희 김채율 김시원 김은후 김천우 김철규 김 현 김철호

김태림 김태옥 김하늘 김하얀 김수아 김지아 김하얀 김하정 김마태 김학영 김하은 김한나 김주한 김한결 김해영

김해순 김현석 김현수 김현숙 김현영 김형규 김혜숙 김혜원 김혜민 김혜담 김효덕 김 훈 김희원 김형선 김세정

김희준 김소연 나국미 나송금

나윤규 정현정 남태우 노민아

노순옥 노유경 노정민 노찬우

노찬희 노은찬 도숙녀 두양규

단체 3만원 이상 (유)스타룩스 (주)엘림엘이디조명 거룩한빛소망교회 빅마마

단체 기타 (주)리텍코리아 (주)솔테크 가온석재(김명숙)

개인 기타

전남동부지사

김성현 옹달샘 류점순 이귀국

T. 063-854-0911

강경숙 강대근 강대우 강지영 강민서 강복선 강성훈 강연준 강영숙 강영효 강예찬 강정희 강주하 강주희 강지훈 강찬양 성수경 강혜란 강희연 고나영 고성희 고재석 고찬곤 고유곤 김유민 김유담 고현준 공예순 공은찬 이미경 곽경섭 곽찬서 곽희진 구건우 구연봉 최유찬 국순자 이진우 권경관 권복림 권수언 권우빈 권우현 권정숙 기윤서 기현서 김가온 김강성 김해성 김하늘 김경란 김경석 김경선 김경숙 김경옥 김학선 김경중 안연자 김경화 김경희 임대성 임다흰

임지우 김광민 김정화 김군희 김금옥 김기만 김기숙 정지유 정아인 정장하 김나연 김나윤 김담희 김남철 장정숙 김남희 김다현 김대민 나은미 김예원 김현준 김대성 김덕자 윤재완 김도현 정석송 김은찬 김예찬 김성찬 김동영 김동욱 김동현 김라온 김온유 김리경 석온유 석온화 김명란 한건희 김명숙 김명순 김명만 김미경 채규준 김미선 김미숙 김미숙 김민서 김민세 김의연 김민수 노잘레스다니엘 김민우 김범주 김병수 구건옥 김영빈 김우빈 김병재 김병학 김봉근 유아연

귀한 동역의 손길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로마서 10장 14절)


3


Profile for FEBC Korea

극동방송 방송선교지 2020 11+12 월호  

극동방송 방송선교지 2020 11+12 월호  

Profile for 44021
Advertisement

Recommendations could not be loaded

Recommendations could not be loaded

Recommendations could not be loaded

Recommendations could not be loa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