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한국의 생활 예절 1
생각해 봅시다.
(1) 여러분 나라에서 꼭 지켜야 할 생활 예절이 있습니까? (2) 외국인 친구가 여러분 나라의 생활 예절을 몰라서 실수를 했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2
다음 글을 읽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십시오.
외국에서 살 때에는 그 나라의 생활 예절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좋다. 한국에서 생활한다고 할 때 알아야 할 생활 예절로는 무엇이 있을까?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아래의 것들을 알아 두면 편리하다. 첫째, 한국 집에 들어갈 때에는 현관에서 신발을 벗고 들어간다. 베트남도 마찬가지이지만 한국은 현관과 방이 엄격히 구분되어 있어 신발을 신고 방에 들어가는 경우에는 실례가 된다. 둘째, 한국에서 윗사람을 만났을 때에는 허리를 약간 굽혀 인사하는 것이 좋다. 아침이나 낮, 저녁에 관계없이 ‘안녕하세요?’와 같이 인사말을 하면서 허리를 약간 굽힌다. 그리고 윗사람 이 악수를 청할 때에는 두 손으로 악수를 하거나 왼손을 오른손 아랫부분에 가볍게 대는 것이 좋다. 셋째, 식사를 할 때 윗사람이 먼저 수저를 든 후에 아랫사람이 먹기 시작하는 것이 예의이다. 식사를 마친 후에도 윗사람이 자리를 뜨기 전에는 일어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식사할 때에는 그릇을 손에 들고 먹지 않고 숟가락과 젓가락을 따로따로 쓰는 것이 예의에 맞는다. 이 밖에도 생활과 관련한 예절이 많다. 공공 예절을 더 들자면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큰 소리로 이야기하거나 통화하지 않기, 극장이나 공연장에서 휴대전화 끄기, 길에서 부딪치거나 실수했을 때 사과하기 등이 있다.
(1) 위에 나와 있는 생활 예절 네 가지의 이름을 생각해 봅시다. (2) 한국인의 식사 예절에 대해서 이야기해 봅시다.
3
베트남의 생활 예절과 한국의 생활 예절을 비교하여 이야기해 봅시다. Bài 15
베트남인을위한종합한국어_3권_내지(본책).indb 285
285
2013-11-01 오후 1:5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