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

2012년 제4호

볼보건설기계 사보

화려한 과거, 찬란한미래 볼보건설기계 – 중국 진출 10주년

중국의 견해: 건설업계와 사람들이 볼보건설기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속마음. 스포트라이트: 볼보에게 품질이란 고객의 필요사항에 중점을 두는 것. 신모델 볼보 L105: 중국 건설 시장의 지형을 바꾼다. 기타: 중국의 젊은 인재 양성 등...


SPIRIT2 S PIRIT2


볼보건설기계 사보 2012년 제4호

목차 5

13

중국의 견해 건설 분야의 각기 다른 영역에서 일하고 있는 세 사람이 중국에서의 비즈니스와 볼보건설기계에 대한 그들의 속마음을 밝힌다.

안전의 진짜 의미는 무사고

동서양의 만남 지구를 한 바퀴 돌아 언어와 문화가 완전히 바뀐 환경에서 일하게 된 볼보 직원들이 세계 어디서나 변함이 없는‘볼보다움’ 을 다시 확인한다.

회사의 성장과 더불어 우리는 이러한 원칙을 우리 주변의 세상과 공유하게 되었다.

17 스포트라이트 - 품질 볼보에게 품질이란 신제품 개발에서 판매후 지원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필요 사항에 초점을 맞추는 것임을 확인해 보자. 21

신모델 볼보 L105 볼보가 중국 시장의 요건에 맞춰 설계한 신모델을 선보인다.

지금 가입하세요:

180년의 볼보 역사에서 우리는 제품과 서비스에 있어 늘 단 하나의 원칙 “고객 만족”을 고수해 왔다. 건설 장비를 설계, 테스트하는 방식에서부터 우리 고객과 딜러 그리고 동료간에 서로를 대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항상 그래왔다.

2002년, 볼보건설기계는 중국 상하이에 첫 지사를 세웠다. 10년이 지난 지금 중국은 볼보건설기계의 ‘안방 시장’이 되고 있으며 중국 건설 분야의 주역이 되었다. 우리 회사 제품은 중국에서 여러 차례 상을 수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 건설 기계류 상위 50개 목록에 포함되는 영예를 안았다. 2012년에는 ‘중국 건설 분야 최고의 직장’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현지에 적합한 제품 개발과 생산에 많은 투자를 했으며, 딜러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현지의 인재들을 교육하고, 기업의 사회적 공헌 활동을 통해서 지역사회에 참여한 결과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는 볼보건설기계가 중국에 뿌리내리는 첫 걸음일 뿐이다. 계속되는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 볼보건설기계는 중국에서 장기적인 발전을 이루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이번 호에서 스피릿은 볼보건설기계의 중국내 전망을 자세히 들여다 보았다. 중국 지역 영업 책임자인 로렌스 루오(Lawrence Luo) 사장과 볼보건설기계의 중국내 향후 도전과제에 대해 인터뷰를 했고 중국 고객에게 맞춰 개발한 신모델 L105를 살펴보았다. 또한, 전세계에서 고객들에게 헌신하겠다는 의지를 강화하기 위해 독일, 핀란드 그리고 미국을 방문하여 우리 장비와 서비스가 어떤 방식으로 전세계 고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지도 확인해 보았다. 볼보건설기계의 품질 척도는 항상 고객 만족이다. 180 년 전에도 그것이 원칙이었고 이 원칙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Volvo Spirit Magazine App is now available from the Apple itunes store.

클레어 기틴스(Clare Gittins) 편집장

발행 볼보건설기계 (45th edition) 편집장 클레어 기틴스 부편집인 스티븐 라페브레 EDITORIAL PRODUCTION AND DESIGN EMG Communications Ltd CONTRIBUTORS 니얼 에드워시, 토니 로렌스, 댄 와델, 홀리 브레이스, 양선호 PHOTOGRAPHY 줄리안 코니쉬 트레스트레일 독자 여러분의 의견을 우편주소: VOLVO SPIRIT, VOLVO CONSTRUCTION EQUIPMENT, HUNDERENVELD 10 – 1082 BRUSSELS, BELGIUM 또는 이메일VOLVO.SPIRIT@VOLVO.COM 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본사 판권 소유. 볼보건설기계의 사전 서면 승인없이 본 출판물의 내용(본문, 데이터, 그래픽)을 그 어떠한 형태나 수단으로 무단복제하거나 데이터 검색 시스템에 저장하거나 송신할 수 없습니다. 볼보건설기계는 여기에 실린 모든 기사의 정확성 여부를 보증하진 않습니다. 매년 4회 발행되며 환경친화적 용지에 인쇄됩니다.

www.volvoce.com/global


두안 지준(Duan Zhijun), 후난 오통(HNWT) 사장

쿠 리(Qu Li), CITIC 부사장

딜러, 고객 그리고 직원: 볼보건설기계에 대한 중국의 속마음

셀린다 리(Selinda Li), 볼보건설기계 판매 담당 임원, 상하이

SPIRIT5


로벌 경기 침체는 말 그대로 글로벌하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경제권인 중국조차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국제 수요 둔화에 따른 경색을 느끼고 있다. 그렇지만 가장 강력한 브랜드와 가장 힘센 회사들에 대한 자신감은 변함이 없다. 중요한 것은 품질이다. 사업 환경이 어려워지면 정말 많은 고객들이 비용에 대해 장기적인 관점을 취한다. 그 결과, 어려운 시기에 가격이 낮은 제품보다 가격이 비싼 제품을 과감히 구입하기도 한다. 이런 맥락에서 볼보건설기계는 선진 시장과 신흥 시장 모두에서 양호한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 내의 볼보건설기계의 위상을 파악하기 위해, 볼보 스피릿 매거진(Volvo Spirit Magazine)은 중국 건설산업의 각기 다른 부문에서 일하는 세 사람의 견해를 경청했다. 경제와 건설분야에 대한 견해 그리고 볼보건설기계에 대한 속마음을 묻는다.

딜러 두안 지준씨(Mr Duan Zhijun)는 후난지역의 공인 딜러이자 중국의 광업, 도로, 강, 수로 및 건설 분야에서 가장 규모가 큰 볼보건설기계 딜러인 후난 오통(HNWT) 의 사장이다. HNWT는 중국 4개 성에서 활동하며 1,000명 이상의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다. 이 회사가 얼마나 빨리 성장했는지 살펴보면, HNWT는 지난 7년 동안 판매가 18 배나 급성장했다.

볼보와 함께라면 고객을 위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걸 압니다. 우리는 이곳에서 볼보 브랜드의 평판과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이며 중국 소비자들이 볼보 제품을 제일 먼저 선택하도록 함께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03년부터 볼보와 함께 일하기 시작했고 볼보와 아주 탄탄한 파트너 관계를 구축했다. 두안 지준 사장은 이렇게 말한다. “볼보건설기계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우리는 볼보의 국제적인 경영 지식을 배울 수 있고 회사의 인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볼보는 최고 수준의 상품과 경영 그리고 환경 보호를 대표합니다.

“볼보와 함께라면 고객을 위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걸 압니다.”

SPIRIT6


고객 CITIC 컨스트럭션 컴퍼니(CITIC Construction Co.)는 중국내의 유수한 시공업체 중 하나다. 그러한 성공의 상당 부분은 볼보건설기계의 노력이 함께했다. 이 회사는 중국 외에도 알제리, 앙골라 그리고 베네수엘라에서 주요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런 오지 중 일부에서는 정비와 애프터서비스 지원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장비의 내구성을 신뢰할 수 있고 연료 효율성이 높아야하기 때문에 CITIC는 당연히 볼보를 선택했다. 쿠 리(Qu Li) CITIC 부사장은 이렇게 말한다. “알제리와 앙골라의 주택 건설 프로젝트에 볼보 장비를 투입하고 있습니다. 장비들이 1만 시간 이상을 가동한 후에도 여전히 양호한 작동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채석장에서 볼보 굴삭기에는 파쇄기가 장착됩 니다. 6,000시간 이상 가동한 후에도 굴삭기는 여전히 파쇄 작업에 매우 효율적인 능력을 발휘합니다. 올해 앙골라의 주택 건설 프로젝트에서 만장일치로 볼보 굴삭기 구매를 요청했습니다. 볼보 장비가 계속 탁월한 성능과 최고 수준의 품질을 제공해서 우리가 새로운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 합니다.” CITIC의 장비 기사 팀 리더는 기사들이 모두 운전실의 탁월한 전방위 가시성과 볼보 장비의 컨트롤 반응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한다. “우리 기사들은 모두 볼보 장비를 원합니다. 운전하기 쉽고, 효율성을 개선해 준다고 말합니다.”

“우리 기사들은 모두 볼보 장비를 원합니다. 운전하기 쉽고, 효율성을 개선해 준다고 말합니다.”

그는 이렇게 덧붙인다. “볼보는 한 구석도 빠지지 않고 배려를 합니다. 우리는 장기적으로 볼보와 깊이 있는 협력 관계를 유지해 나갈 것입니다.”

SPIRIT7


직원 셀린다 리(Selinda Li) 볼보건설기계 판매 담당 임원은 상하이에 주재하며 중국 남부의 영업 활동을 책임지고 있다. 그녀는 2004년에 영업 분야에 첫발을 디뎠고 볼보건설기계에는 2010년에 합류했다. 볼보에 합류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문화, 에너지, 열정 그리고 존중의 가치와 분위기에 많이 끌렸습니다. 업무 환경과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 좋습니다. 볼보건설기계는 중국에서 지난 몇 년 동안 놀라울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그녀에게 볼보란 ‘품질’, ‘혁신’ 그리고 ‘배려’ 와 동의어이며, 그녀는 볼보의 풍부하고 다양한 역사를 정말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리고 장비의 수명 기간 내내, 판매를 전후해서 고객에게 배려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존 재한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아주 만 족스럽다고 그녀는 말한다. “직원이 만족해야 고객이 만족할 수 있다는 게 볼보의 생각입니다. 저는 볼보의 팀워크를 즐기고 현재 맡고 있는 일에도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우리 경영 팀과 리더들이 지원과 지도를 아끼지 않습니다. 직원 으로서 저는 회사와 비즈니스 개발에 대해 명확한 전략을 갖고 있으며, 팀원들과 양호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함께 협력하면서 공동된 비전을 구현하고 좋은 품질의 제품으로 고객들께 만족감을 드리는 게 참 좋습니다.” 중국의 볼보건설기계에 대해 좀 더 말할 게 있다면요? “도시화와 기계화 때문에 중국 시장은 가까운 장래에도 성장을 지속할 것입니다. 프리미엄 부문에서 볼보는 고객이 성숙하는 것에 맞춰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것입니다. 더 많은 고객들이 좋은 품질과 성능을 발휘하는 브랜드를 선택할 겁니다. 볼보에게 중국에서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는 것이 저의 생각합니다.” 글: 댄 와델(Dan Waddell) 사진: 줄리안 코니쉬 트레스트레일(Julian Cornish Trestrail)

SPIRIT8

“더 많은 고객들이 좋은 품질과 성능을 발휘하는 브랜드를 선택할 겁니다.”


사내 소식

LAWRENCE LUO

중국 고객들의 고품질에 대한 열망과 수요, 볼보가 강력한 위상을 갖게 되는 이유. SPIRIT9


“성숙한 고객들은 일관성 있게 품질을 요구함으로써 자신의 비즈니스를 탄탄하게 만들거나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로렌스 루오(Lawrence Luo) 볼보건설기계 중국 판매 지역 사장.

국과 같은 경제 강국도 글로벌 금융 위기 의 한기를 피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

중국의 건설 장비 수요는 2012년 약 26% 감소했 으며 2013년에 소폭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 나 볼보건설기계의 시장 점유율은 같은 시기 확대 되었으며 판매 수치 역시 상당히 견실하다.

로렌스 루오(Lawrence Luo) 볼보건설기계 중국 판매 지역 사장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중국 건설 장비 시장이 우리를 향해, 볼보 방식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거래 조건이 더 팍팍해진 것만큼 프리미엄 시장은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성숙한 고객들은 장비 그 자체뿐만 아니라 백업 서비스 측면에서도 일관성 있게 품질을 요구함으로써 자신의 비즈니스를 탄탄하게 만들거나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우리 고객들은 더 많은 것을 기대하고 요구 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우리 애프터 서비스가 중국에서 최고가 되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객과 우리 모두에게 관건은 총소유비용입니다.”

독특한 위상 볼보의 트럭이 처음 중국에 판매된 것은 193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볼보그룹이 베이징에 사무실을 처음 개설한 것은 1992년이었다. 그리고 10년 후 볼보건설기계가 그 뒤를 이었다. 2006년까지 볼보건설기계는 이미 중국 시장에서 주요 업체로 부상한 SDLG (Shandong Lingong Construction Machinery Co. Ltd)와 합작 관계를 맺었다. SDLG와 함께 볼보건설기계는 굴삭기와 휠 로더 판매에서 2012년 제1분기에서 제3분기까지 계속 경쟁업체를 압도했고(글을 작성하는 지금 역시), 이 두 장비를 합쳐 중국에서 1위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굴절식 험지트럭 시장도 석권하고 있다.

SPIRIT10


SDLG와 함께, 중국의 굴삭기 및 휠 로더 시장 1위

“과거에는 중국의 건설 장비들은 선택의 폭이 상당히 제한적이었지만 지금은 상황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루오 사장은 이렇게 덧붙였다. “이로 인해 우리가 중 국에서 독특한 위상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시장 전반에서 적절한 존재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볼보건설 기계와 SDLG 모두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양호한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볼보건설기계는 제품과 종합적인 고객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미래의 차별화 전략의 토대로 삼고 있다고 루오 사장은 말한다. “과거에는 중국의 건설 장비들은 선택의 폭이 상당히 제한적이었지만 지금은 상황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21톤급 굴삭기가 전체 굴삭기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지금은 32%로 줄었습니다. 장비 소유주들이 작업에 맞는 적절한 장비를 요구하는 게 요즘 추세입니다. 우리 굴삭기 중 가장 큰 모델인 EC700에 맞는 시장을 생각해 보죠. 그 시장이 요즘 커지고 있습니다. 서비스 리더십 고객들은 또한 세계적 수준의 지원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루오 사장의 말이다. “서비스 리더십은 세 가지 토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장비 가동 시간입니다. 경쟁업체들보다 신속하게 고객의 요건에 대응을 해야 하며 회사의 엔지니어들이 보다 빠르게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SPIRIT11


그 다음이 총소유비용입니다. 고객들은 이제 생산성, 품질 그리고 신뢰성을 따집니다. 즉 장비의 가격이 아니라 장비의 가치를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객 경험입니다. 현장에서 서비 스를 제공하는 우리 직원 모두가 회사를 대표합니다. 직원이 볼 보의 얼굴입니다. 볼보는 프리미엄 브랜드며, 마찬가지로 서비스 역시 프리미엄 품질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서비스 영역에서 진정으로 리더십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탁월한 애프터 서비스는 뛰어난 지역 활동과 잘 훈련된 직원들에게 달려 있다. 교육 최우선 볼보건설기계는 중국의 독립적인 딜러들을 통해 활동을 하며, 딜러들과 밀접하게 협력하여 충분한 서비스 센터를 확보하고 또한 지원하는 차량과 서비스 요원 비율이 적절하게 유지되도록 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서비스 요원 평가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고 서비스 요원의 자기 계발을 돕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교육과 딜러 역량이 우리의 우선순위 중 하나입니다”라고 루오 사장은 말한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확실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작년에 볼보건설기계가 위촉해서 실시된 독립적인 조사에 따르면 전반적인 고객 만족도 측면에서 볼보건설기계가 경쟁업체들을 앞서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유연성 – 그리고 대응 속도 – 역시 중요한 요소이다. 루오 사장의 말이다. “이 부분에서 볼보건설기계가 상당히 개선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C80 크롤러 굴삭기를 예로 들어 보죠. 이 모델은 특별히 중국의 수요 때문에 출시되었고 출시 소요 시간이 가장 빨랐던 것 중 하나였습니다. 고객의 말을 경청 중국에 출시 된 것 중 최신 모델에 속하는 신형 L105 가 또 다른 예입니다. 우리는 장비의 기본 컨셉이나 디자인을 바꾸지 않고 그것들을 맞춤형으로 미세 조정합니다. 고객의 말을 경청하고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귀를 기울이는 거죠.” 마찬가지로, 환경에 대한 우려가 중국에서 점점 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루오 사장은 말한다. “점점 더 많은 중국 시민들이 해외를 여행하곤 돌아와서 공기의 질과 같은 것들에 대해 질문을 던집니다. 환경에 대한 배려가 품질과 안전과 함께 볼보의 핵심 가치라는 점에서, 환경 문제는 모든 볼보건설기계의 제품과 플랜트에 우선 순위가 되고 있습니다. WWF와 최근 맺은 계약처럼 말이죠.

SPIRIT12

“점점 더 중국 경제는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 중심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중국 경제는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 중심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제 수출보다 내수를 중시하고 있습니다. 경제 성장이 조금 느려지더라도 여전히 건설할 거리는 많습니다. 중국 도시 바로 근교에 아직 아스팔트 도로 같은 인프라를 갖추지 못한 마을들이 즐비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할 일은 여전히 널려 있습니다.” 글: 토니 로렌스(Tony Lawrence)


동서양의 만남 신세계를 개척한 4명의 사우들을 만나봅시다!

SPIRIT13


휴가로 지구 반대편으로 여행을 가는 것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만만치 않은 일이다. 하물며 낯선 외국에서 살고 일 한다는 것은 차원이 다른 도전일 수 있다. 그렇지만 알렉스 파야리(Alex Pajari)와 티파니 쳉(Tiffany Cheng) 사우 는 기꺼이 도전을 했다. 파야리 사우는 7,900km 동쪽으로 그리고 쳉 사우는 좀 더 멀리 9,000km 서쪽으로 보금자리를 옮 겼다. 파야리 사우는 중국 상하이 기술 지원 및 교육 담당 임원이다. 익숙한 곳에서 벗어나기로 한 그의 결정이 전적 으로 옮았다는 것을 누구나 금세 알 수 있 을 것이다. “어떻게 지내세요?” “환상적입 니다.” 우리 스웨덴 출신 사우는 대답한다. “정말 환상적입니다.”

“볼보건설기계도 전세계에서 똑 같은 목소리로 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다양성과 포괄성 파야리 임원은 상하이에서 아 내와 어린 딸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그는 에스킬스투나에서 자라고 성장했지만 작 년에 중국에서 3개월간 머문 것을 포함 해서 업무상 출장을 자주 다녔다. 그리고 해외 근무를 통해 회사의 다양성과 포괄성 정책을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가 찾아왔다. 그는 이렇게 설명한다. “지금 이 자리를 제안 받았을 때 아주 흥분이 되더군요. 기대를 하지 못했거든요. 아내 역시 에스킬스투나에서 볼보건설기계의 직원으로 일하다가 딸 애를 낳고 막 복 귀한 상태였기 때문에 갑론을박이 있었 습니다. 그렇지만 두 사람 모두 정말 가고 싶어했습니다.”

SPIRIT14

쳉 사우 역시 브뤼셀의 사내 커 뮤니케이션 담당 글로벌 임원 자리를 수락 하기 전에 심사숙고를 했다. “상하이의 볼 보에서 맡았던 일에 그 어느 때보다도 만족 을 하고 있었죠. 그렇지만 새로운 자리가 글로벌한 관점을 제공하고, 해외에서 새로 운 경험을 얻게 될 거라는 걸 깨달았죠. 게다가 승진이기도 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빨리 새로운 환경 에 적응을 했다. 여러 외국어 – 중국어, 프 랑스어 또는 벨기에 플랑드르어로 진행 되는 일상 업무 상황이 여전히 문제이기는 하다.

알렉스 파야리(Alex Pajari) 중국 기술 지원 및 교육 담당 임원.


중국까지… 택시로!!! 사무실에서는 영어가 공식 언 어지만, 바깥을 나서면 상황이 완전 다릅 니다! 한 번은 아내가 택시 기사에게 보여줄 상점 주소를 인터넷에서 찾은 적 이 있었습니다. 제가 주소라고 쓴 글자가 ‘중국’이라는 걸 나중에 알게 되었죠…” 쳉 임원은 이렇게 덧붙였다. “슈퍼마 켓에서 돌아와서 병이나 포장을 뜯어 보니 그날 저녁 내가 먹을 거라고 기대 했던 것이 아니었던 적이 여러 번 있었 답니다!” 그러나, 같은 언어와 같은 문화라면 누구나 항상 든든한 마음이 들 것이다. 볼보건설기계도 전세계에서 똑 같은 목소리로 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파야리 임원은 다음과 같이 말을 이었다. “제 첫 과제는 새로운 직책과 사무실의 구조에 익숙해 지는 것이었습니다. 그건 어떤 면에서 처음부터 모두 다시 시작하는 것 같았습니다. 2003 년부터 볼보건설기계에서 일해왔기 때문 에 회사에 대해 모르는 게 없다고 생각 했었습니다. 여기는 다릅니다. 중국은 인 간적인 측면이 존재합니다 – 말을 할 때 아주 조심을 해야 한다는 걸 느낍니다. 사람들이 이해를 하지 않았는데 이해를 했다고 생각하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업무 프로세스도 약간 다릅니다. 그렇지만 분위기는 여전히 아 주 볼보적입니다. 같은 회사라는 것을 확 연히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활이 훨씬 편했습니다.” 리처드 밀리온(Richard Million) 중국 판매 지원 담당 부사장 .

‘볼보가 대변하는 것을 알 것’ 쳉 사우도 동의를 한다. “제가 일하는 브뤼셀 사무실은 훨씬 더 다양합 니다. 유럽 전역에서 그리고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온 직원들이 함께 일하고 있으 니까요. 중국의 프로젝트들이 한 명의 확 실한 프로젝트 리더의 지휘 아래 훨씬 빠르게 수행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과 유 럽의 경우 프로젝트들이 훨씬 포괄적이고 상세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주 똑 같은 것들이 많습니다. 어떤 것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놀라지 않아도 된다는 것 – 그 점이 아주 좋습니다!” 리처드 밀리온(Richard Million) 중국 판매 지원 담당 부사장 역시 고향에 서 멀리 떨어져 일하고 있다. 캐나다 온타

티파니 쳉(Tiffany Cheng) 사내 커뮤니케이션 담당 글로벌 임원.

SPIRIT15


“슈퍼마켓에서 돌아와서 병이나 포장을 뜯어 보니 그날 저녁은 굶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적이 많았습니다.”

리오 주 고드리치(Goderich) 출신인 그는 거의 1년 동안 상하이에서 일해 오고 있다. 그는 이전에도 헝가리, 폴란드 그리고 미 국 등 여러 곳에서 살아본 경험이 있다. 국제 시민 “상당히 편하게 적응을 했습 니다 – 오기 전부터 상사인 로렌스 루오 (Lawrence Luo) 사장을 알았고, 제 부친도 볼보에서 일했고 한동안 상하이에서 주 재하기도 하셨습니다. 물론, 친구와 가족 들과 떨어져 있어야 하는 것부터 아쉬운 것들이 여럿 있죠. 그렇지만 정말 이 곳에 오고 싶었습니다. 큰 기회니까요. 상하이는 국제 도시지만 조금 밖으로 나가면 금세 진짜 중국을 경험하게 됩니다. 예절이 모든 것 밀리온 부사장은 사교와 직업 상 예절의 차이에 대해 아주 흥미로운 사 실을 전해 준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명함 이 아주 중요합니다. 명함을 건네고 받는 방법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많은 서구인 들이 이 점을 깨닫지 못하지만 노력을 하면 그만한 평가를 받습니다. 그리고 건 배를 위해 잔을 연장자와 부딪힐 때는 항상 연장자보다 잔을 낮춰야 합니다. 그렇지만 볼보에서 일하기 때 문에 훨씬 수월합니다. 볼보 문화는 중요 하고, 또 세계의 다른 곳에 가서 살고 일 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은 종류의 사람들 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확신합니다.” 밀리온 부사장과 파야리 임원 이 동의하듯이, 중국은 이미 두 사람을 바꾸고 있다. “아내가 요즘 제가 훨씬 참을성이 생겼다고 말합니다”라고 파야리 임원은 웃으면서 말한다. 쳉 임원 역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새로운 곳으로 옮기고 한 달 남짓 그녀는 새로운 취미를 발견했다 – “크림과 딸기를 얹은!” 벨기에 와플과 벨기에 초콜릿을.

SPIRIT16

마무리는 윌리엄 구(William Gu) 글로벌 마케팅 담당 부사장 몫이다. 그는 중국에서 태어나 스위스와 미국에서 교육을 받고 그때부터 전세계를 오가며 생활하고 있다. 현재 그는 브뤼 셀에서 일하고 있다(상하이에 파야리 임 원이 후임으로 배치된 다음). 그는 웃으면서 이렇게 말한다. 스스로 국제 시민이라고 생각합 “솔직히, 니다. 정체성의 혼란 단계는 이미 통과를 했습니다. 근무지가 어디든지 볼보 문화 가 아주 강하다는 것에 동의를 합니다. 회사 밖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볼보와 그 가치를 알고 있습니다. 해외 근무를 할지에 대해 누 군가 조언을 구한다면, 강력히 해외 근무 를 권하겠습니다. 저는 여행을 통해 저를 만들었습니다. 열린 마음과 여러 다른 관 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을 모두 여행에서 얻었습니다. 오늘날 세계는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고향의 어떤 것이 그립 냐구요? 어느 고향 말이죠?”

윌리엄 구(William Gu) 글로벌 마케팅 담당 부사장.


스포트라이트

품질

볼보건설기계의 품질과 고객 만족이 동전의 양면인 이유 SPIRIT17


“품질이 고객 만족의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품질이 비즈니스에서 모두에게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0

– 40년 전만 해도 품질이란 너트와 볼트가 전부인 것처럼 보였다. 오늘날에는 품질이

훨씬 넓은 맥락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고객들이 존재한다. 매츠 데레리드(MATS DELERYD) 품질 개발 및 핵심 가치 관리 담당 수석 부사장은 이렇게 설명한다.

“그 당시만 해도 많은 사람들이 품질은 생산 라인과 관련된 것으로만 생각을 했습니다. 품질 관리란 물건들이 정밀하게 그리고 엄격한 사양에 맞춰 조립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너트와 볼트를 제대로 조이는 것이 여전히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요즘 품질의 의미는 사뭇 다르게 해석되고 있습니다.품질이 고객 만족의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품질이 우리 비즈니스의 모든 부문에서 모두에게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품질은 이제 처음부터 고객의 필요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신제품의 발상과 설계에서부터 시작해 개발과 생산 과정에서 세부적인 것을 확보하는 것으로 이어지며, 장비가 판매되고 유통될 때 양호한 관계를 창출하는 것에서 절정을 이루게 된다. 품질은 또한 탁월한 애프터세일즈 지원을 통한 고객 신뢰 확보를 의미한다. 고객의 목소리 “이 모든 것을 제대로 실행하면 진정한 품질과 고객 만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제가 하는 일은 볼보건설기계의 여러 부문과 함께 협력해서 조율된 방식으로 그러한 목표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제가 회사 내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SPIRIT18


고객의 필요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품질은 이제 처음부터 고객의 필요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는 사람은 울프 하셀그렌 (Ulf Hasselgren) 볼보건설기계 운영 관리 시스템 담당 임원이다. 하셀그렌 임원의 역할은 사무실이나 생산시설 또는 엔지니어링 현장이 스웨덴이나 브라질, 미국 또는 중국 어디에 있든지 회사가 균일하고 통합된 방식으로 경영을 하는 것을 보장하는 것이다. 하셀그렌 임원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투명 하고 모든 사람들이 이해하는 통합된 경영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몇 년간 열심히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이는 각기 다른 기 능부문들과 지역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그리고 신속하게 상호 작용하도록 팀으로서 일을 더 잘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운영을 더 잘하면 그 효과는 고객과 다른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됩니다.” 회사의 사내 프로세스와 경영에 초점을 맞춘 이러한 활동은 볼보건설기계가 글로벌 차원에서 전사적으로 ISO 9001

(품질), ISO 14001 (환경) 그리고 OHSAS 18001 (직장 보건 및 안전) 인증을 받으며 최고조에 달했다. 이러한 인증은 전세계 23 개 볼보건설기계 사업장 모두를 개별 감사한 끝에 이루어졌다. 하셀그렌 임원은 이렇게 강조한다. “우리가 어디서나 동일하게 일을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렇게 하는 게 합리적일 때 또는 법규 요건이 다를 때는 다르게 일을 합니다. 그러나 한 협력업체에 주문을 할 때, 15가지 다른 방식으로 주문을 할 필요가 있을까요? 아닐 겁니다.” 장비 가용성의 두 측면 잉브 로센(Yngve Rosen) 제품 가용성 담당 부사장에게 품질이란 “내 장비가 제대로 작동되나? 그렇지 않으면 언제 작동이 되나?” 라는 고객의 중요한 질문 두 가지에 답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장비 가용성에 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고객에게는 그게 중요하니까요. 가동이 중단되면 생산성을 상실하고 매출 손실로 이어집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장비의 고장 빈도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항상 측정을 하죠. 또 하나는 그런 고장이 발생한 다음 복구를 해서 재가동되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가 입니다. 현재 우리는 이 두 번째 요소를 더욱 치밀하게 살펴보고 있습니다.”

SPIRIT19


“3년 전에 우리는 장비 가용성을 이전의 96%에서 98%로 상향하는 과제를 설정했습니다. 우리는 현재 그 목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동중단 시간을 50% 줄여 줍니다.” ‘위에서 아래로’ 방식의 경영 활동이 이러한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볼보건설기계와 딜러사의 직원들이 보인 “자발적인” 기여도 로센 부사장에게는 놀라움이었다. “문제를 진단하고, 예비 부품을 공급하고 현장에 기술자를 파견하는 등 고장을 처리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측정을 하는 것만으로도 개선을 확인했습니다. 직원들이 자신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에스킬스투나나 방갈로르 어디를 가든, 직원들이 수리 시간 개선 방법에 대해 가치 있는 제안을 합니다.” 무오류 생산 제이 데이비스(Jay Davis) 부사장에게는 품질은 볼보생산시스템(VPS)과 뗄 수 없는 존재이다. 데이비스 부사장은 볼보건설기계의 볼보생산시스템과 핵심 가치를 담당하고 있다. 데이비스 부사장의 말이다. “VPS는 생산 공장에서 해야 할 바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리더십과 팀워크, 건강과 안전 관리, 품질 구축 그리고 조립 및 생산 라인 설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품질 관리와 내부적인 오류 파악에 중점을 두고 있습 니다. 우리는 현재 새로운 점수 프로세스인 ‘First Time Through(첫 번에 통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검수 스테이션들이 더 많아 오류가 발생할 경우 피드백을 훨씬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결함이 다시 발생하는 리스크를 없애려면 우리가 작업하는 방식에 오류가 존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최근 우리는 고객 솔루션에 대한 중점에 변화를 주고 있고 그 추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물론 항상 중심은 고객이다. 데이비스 부사장은 이렇게 덧붙였다. “오류나 불량한 프로세스는 지연이나 비용 상승으로 연결되므로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은 고객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습니다. 우리 생산 직원들은 그러한 점을 놓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딜러사를 방문합니다.” 고객 솔루션, 고객의 안도감 매츠 앤더슨(Mats Andersson) 전략 및 비즈니스 개발 담당 글로벌 임원은 그 직책만 봐도 그가 정말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저는 대략 말하자면 고객 서비스와 솔루션을 다룹니다. 그 의미는 장비 그 자체 외에 금융, 예비 부품 및 호스 서비스, 고객 지원 계약, 부착 작업장치와 케어트랙(CareTrack)과 같이 텔레매틱스 시스템과 같이 모든 것을 다룬다는 것입니다. 우리 서비스를 극대화하고 개선하면 고객들에게 구입 과정과 구입 이후에 완전한 지원을 받게 될 것이라는 안도감을 주게 됩니다. 고객들은 텔레매틱스 데이터와 같은 것들을 통해 딜러사들이 수동적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며 필요하면 고객에게 먼저 연락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 게 좋은 업무 관계를 만들어 주는 겁니다.

SPIRIT20

“최근 우리는 고객 솔루션에 대한 중점에 변화를 주고 있고 그 추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품질은 곧 고객 만족이다. 정말로 때로는 높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들이 채 인식을 못하는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데레리드 부사장은 이렇게 결론을 내린다. “ 물론 우리는 고객들의 필요사항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또한 우리 상품에 반영시킬 수 있는 최신의 기술을 항상 파악해야 합니다. 20년 전에는 우리 대부분이 휴대폰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게 필요한 지도 몰랐죠. 케어트랙을 생각해 볼 까요, 그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몇 년 전에는 사람들이 케어트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그걸 도입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더 많은 고객들이 장비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케어트랙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글: 토니 로렌스(Tony Lawrence)


볼보, 볼보, CHINA 맞춤형 휠 로더 공개

SPIRIT21


올 11월 상하이에서 열릴 바우마 차이나(Bauma China)에 소개될 새로운 볼보 L105 휠 로더는 매우 특별한 존재이다. 기존의 볼보건설기계 휠 로더들과 모습과 소리, 느낌과 작동 방식이 다를 게 없어 보일지 몰라도 이 새 모델은 중국 시장을 위한 혁명적인 모델이다.

처드 밀론(Richard Million) 중국 판매 지원 담당 부사장이 설명하듯이 이 새로운 모델은 과거 존재하지 않았던 중국내의 완전히 새로운 시장 세분화 영역을 창출하기 위해 탄생했다. 밀론 부사장은 이렇게 설명한다. “이 장비는 특별히 중국 시장을 겨냥해서 설계되었습니다. 맞춤형 모델이고 우리가 이런 맞춤형 모델을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지난 3 ~ 4년간 우리는 ‘팔방미인’ 접근 방식보다 특정 고객과 시장을 겨냥하는 방향으로 움직여 왔습니다. 그런 움직임은 보다 유연성을 발휘하고, 또 중국 고객이 예를 들어 인도나 스웨덴 고객들과 동일한 것을 원할 거라고 가정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L105가 중국 시장에 혁명을 일으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사실에 아주 고무되어 있습니다.”

‘게임 체인저’ L105는 광업과 항만 물동량 처리 등 다양한 응용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5톤 휠 로더이다. 그러나 이 새로운 장비가 왜 그렇게 특별한지 이해하려면 중국 시장을 이해 해야 한다. 장비 대수 측면에서, 중국은 세계 최대의 휠 로더 판매 시장이다. 그리고 현재까지, 불보건설기계와 합작투자파트너인 SDLG (Shandong Lingong Construction Machinery Co. Ltd)는 굴삭기와 휠 로더 판매를 합쳐서 중국 시장의 선두주자였다 – 2012년 첫 3분기 동안 1위의 자리를 지켜 온 것이다(이 글을 쓰는 지금 시점에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중국 시장은 또한 프리미엄 장비와 가격 위주 모델로 나뉘어지며 그 중간에 확실한 대체 모델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볼보 L105는 그 공간을 채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고객들 L105신모델이 가지고 있는 다른 중요한 차이점은 이 모델이 중국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더 열심히 경청하여 중국 고객에게 특별히 맞춰 설계되었다는 것이다. 볼보건설기계가 위촉해서 중국의 건설 시장을 독립적인 관점에서 검토한 바에 의하면, 중국 고객들은 자신의 건설 장비에 대해 더 많은 것들을 요구하고 있으며 내구성과 신뢰성을 원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L105는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에 직접 대응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중국에서 볼보건설기계가 설계하고 생산한 모델이다.

* 장비 무게 17.2톤, 적재 용량 5톤. (장비의 버켓으로 들어올릴 수 있는 무게는 5톤이다. 적재 용량은 중국에서 장비의 크기를 분류하는 기준이 된다).

SPIRIT22

L105는 중국 고객에게 특별히 맞춰 설계되었다.


“우리는 L105가 중국 시장에 혁명을 일으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SPIRIT23 S PI RIT23


“우리는 현지 고객들과 딜러들의 말에 귀를 기울였고 장비에 대해 어떤 것을 원하지를 경청했습니다.” 볼보의 내구성 중국 지난의 기술 센터를 책임지고 있는 매츠 스퀼드베리(Mats Sköldberg) 볼보건설기계 기술 담당 부사장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현지 고객들과 딜러들의 말에 귀를 기울였고 장비에 대해 어떤 것을 원하지를 경청했습니다. 가장 많이 요청하는 것 중 하나가 내구성과 연료 효율성이었습니다. 그들은 일부 중국 국내 브랜드의 경우 드라이브라인이 고객들이 요구하는 수준인 10,000시간이 아니라 5,000 시간을 가동하면 닳아버린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L105에 대한 초기 피드백에서 운전자들이 중국 국내 브랜드의 염가형 모델에서는 경험하지 못했던 자동 기어 변속과 운전실의 편안함 같은 특징을 높이 평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L105를 운전해 보니 신뢰할 수 있고, 견고하고 안전하더군요. 다른 모든 우리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이 모델은 볼보의 핵심 가치인 품질, 안전 그리고 환경에 대한 배려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시장에 대한 반응 또한, L105 프로젝트는 미래에 대해 더 넓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밀론 부사장의 결론이다. “이 개발 과정에서 배운 교훈을 확실히 받아 들여 그것을 활용해 나갈 것입니다. 이 새로운 L105 모델은 우리가 비즈니스의 중심에 항상 고객을 두고 있으며 각 지역의 고객의 필요 사항을 경청하고 대응함으로써 각 시장에 특화된 우리 제품을 설계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 우리가 계속 고객을 위해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말입니다.”

모든 기대치를 넘어선 바우마 차이나 2012년 바우마 차이나(Bauma China 2012)는 언제나 처럼 볼보건설기계에게 큰 행사였다. 이 건설장비 교역전은 모든 면에서 기대치를 초과했다. 새롭고 혁명적인, 중국에 특화된 L105 휠 로더를 전면 에 내세운 볼보건설기계의 장비 디스플레이가 11월 27 – 30일 상하이의 새로운 국제 엑스포 센터(International Expo Centre)에 상당한 충격을 준 것은 놀랄 일이 아니 었다. L105는 영예로운‘레드 닷: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 디자 인상을 수상한 볼보 A40F 굴절식 험지트럭과 볼보건 설기계의 새로운 D시리즈 굴삭기를 대표한 EC380D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등장했다. 그 다음으로‘2011년 중국 건설 장비 50대 제품’에 선정되었던 ABG6820 아스팔트 페이버가 전시되었다. 볼보건설기계의 애프터세일즈 서비스에 대한 강한 관심도 제품 자체에 대한 관심만큼이나 뜨거웠다. 중국 건설 장비 시장이 얼마나 급속히 성숙하고 있는지를 여실히 확인시켜 주는 자리였다. 교역전에 참석한 중국 고객들은 작동 효율성, 백업 및 장기적인 소유 비용에 중점을 두고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글: 토니 로렌스(T 로렌스(Tony ( ony Lawrence) (T 예를 들어, 예비 부품 조달이라든지 볼보건설기계에서 훈련된 인력의 탁월한 유지보수 지원에 이르기까지 고객 맞춤형으로 잘 다듬어진 고객지원계약(Customer Support Agreements)에 그 어느 때보다 더 큰 관심을 보였다. 이번 상하이 행사에서 소개된 볼보건설기계의 다양한 애프터마켓 상품들에는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동일한 품질 표준과 보증 조항을 갖춰 고객의 필요 사항을 충족시켜주는 재생 부품들도 포함되었다.

SPIRIT24


세계를 가다

중국 신장

오지에서 빛나는 신뢰성 SPIRIT25


“현재 볼보 로더는 3년 이상 사용을 하고 있으며 작업 시간은 거의 20,000시간이지만 심각한 고장이 난 적이 없습니다.”

마 하이빈(Ma Haibin), 헤이샨(Heishan) 노천광 매니징 디렉터

장은 지구에서 가장 오지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번영하는 경제로 세계 경제 지도에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광활한 자치구의 경계 안에 지구상에서 가장 바다와 떨어져 있는 지점이 위치하고 있다(2,647 km). 중국 북서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8개 국가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이 지역은 2,000여 년 전 대상들이 실크로드를 거쳐 서방으로 나아갈 때부터 세계 역사에 등장을 했다.

160만 제곱km의 넓이로 펼쳐져 있는, 대략 독일의 5배 크기인 신장은 중국의 행정구역 중에서는 가장 크며 중국 영토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 몽고, 카자흐스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인도, 키르기스탄 그리고 타지크스탄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이 인구가 희박한 지역의 풍광은 그 다양함만큼이나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동서를 가로지르는 험준한 티안샨 산맥(Tian Shan Mountains)이 북부 준가리아의 건조한 스텝 지역과 오아시스가 테두리를 두른 사막지역인 남쪽의 타림 분지를 나누고 있다. 탁월한

아름다운 전경 아래에는 풍부한 원유, 천연 가스 그리고 석탄이 매장되어 있고 – 풍부한 광물 자원 때문에 과거 농업 지역이었던 신장의 경제는 최근 급속히 성 장했다. 원유와 석유화학제품이 신장 GDP 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장의 거의 대부분 손대지 않은 엄청난 석탄 자원은 현재의 소비 속도라면 전세계 수요를 360년 동안 충족시킬 수 있다. 중국 동부의 석탄 자원이 급속히 고갈되고 있으므로, 신장은 중국의 지속 가능한 개발 전략에서 중요한 존재로 부상하고 있다. 신장의 한 회사가 가장

SPIRIT26


볼보 L180G 휠 로더는 탁월한 탑재 효율성을 발휘합니다.

“볼보 장비는 작동과 유지보수가 쉬워 노동 강도를 훨씬 덜어 줍니다.”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석탄 광업 회사 중 하나임을 입증했다. 이 회사의 석탄 생산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 400만 톤을 초과해서 2011년의 2배가 될 것이다. 생산성과 효율성의 향상이 최근 볼보 L180G 하이 리프트 휠 로더의 현장 투입과 맞물린 결과이다. 예 지앙웨이(Ye Jianwei) 생산 매니저는 이렇게 설명 한다. “볼보는 우리에게 새로운 선택입니다. 볼보 L180G 하이 리프트 휠 로더는 탁월한 탑재 효율성을 발휘합니다.” 고성능 볼보 L180G 휠 로더의 독특한 디자인은 특별한 버킷 버켓 장치와 결합하여 운전자가 탑재물을 신속하게 더 높은 위치로 운반할 수 있게 해 준다. 볼보 L180G의 최대 투척 높이는 4,700mm 이며 인양 높이 – 버킷이 수평 상태를 유지하는 경우 – 는 5,290mm 이다. 이 모델의 링크는 병렬 방식과 Z바 형태의 링크 장치의 장점을 결합하여 전체 인양 과정에서 높은 굴삭력과 매우 높은 굴삭 토크 그리고 병행 작업 능력을 발휘한다. 그 결과, L180G는 6 ~ 8 분 사이에 30 ~ 40 톤의 석탄을 탑재할 수 있다. 새로운 볼보 장비는 현장의 효율성을 증가시켰고 장비 기사들은 신속하게 새로운 장비에 적응했다. “낮은 연료 소비, 환경 보호, 높은 생산성 그리고 개선된 가시성 등과 같은 볼보의 특성을 높이 평가합니다”라고 장비 기사인 공 완펭(Gong Wanfeng)은 말했다.

SPIRIT27


이 지역은 먼지 폭풍이 종종 문제를 일으켜 운전자의 가시성에 영향을 주며 과거에는 종종 필터 카트리지를 교체해 주어야 했다. 그러나 새로운 볼보 로더는 과거 현장에서 사용했던 다른 어떤 브랜드의 장비들보다 훨씬 견고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석탄 광산에서 30여 년간 일해오며 20년 넘게 장비를 다뤄 온 지앙웨이 매니저는 이렇게 덧붙였다. “볼보 장비는 작동과 유지보수가 쉬워 노동 강도를 훨씬 덜어 줍니다. 볼보가 이 회사와 파트너 관계를 맺은 것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신장의 헤이샨(Heishan) 노천광 회사와 볼보의 협력은 10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현재 헤이샨 석탄 광산은 볼보 L180F 휠 로더 4대와 볼보 180G 하이 리프트 휠 로더 1 대를 보유하고 있다. 2002년 첫 볼보 장비를 구입한 이래, 헤이샨 석탄 광산은 생산성 개선과 수익성 극대화를 위한 장비 교체 프로그램을 수행해 오고 있다. 매우 신뢰할 수 있는 마 하이빈(Ma Haibin) 매니징 디렉터는 이렇게 말한다. 볼보 로더들은 일정 기간 사용한 후에는 교체 및 개조되어 “우리 효율적인 작업을 일관성 있는 기준에 맞춰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볼보 로더는 3년 이상 사용을 하고 있으며 작업 시간은 거의 20,000시간이지만 심각한 고장이나 분해정비를 한 적이 없습니다. 볼보 장비는 매우 신뢰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산악 지역에 자리잡고 있어 헤이샨 광산이 겨울 기온은 영하 -30 ºC까지 곤두박질 칠 수 있다. 이런 조건은 이 광산에서 사용해 왔던 다른 장비들은 감당하지 못하는 것들이다. 그러나 볼보 장비는 이런 조건을 견뎌낼 수 있었다. 장비 기사인 한 강(Han Gang)은 이렇게 말한다. “ 볼보는 제가 처음 몰아 본 ‘외국 브랜드’입니다. 겨울에도 사전 예열 없이 바로 장비를 가동할 수 있습니다. 운전실은 아주 편하죠.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고 외부의 혹한을 차단하는 기능도 탁월합니다.” 이 회사와 헤이샨 광산 두 곳 모두 볼보건설기계의 신장 딜러사인 신장 SVO 머시너리 엔지니어링(Xinjiang SVO Machinery Engineering)의 전담 팀이 든든하게 장비의 원활한

SPIRIT28

한 강(Han Gang), 헤이샨(Heishan) 기사

“운전실은 아주 편하죠.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고 외부의 혹한을 차단하는 기능도 탁월합니다.”

가동을 책임지고 있다. SVO는 두 광산 모두에 특별 서비스 스테이션을 운영하며 사용자들이 현장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딱 10년 전, SVO가 지구에서 가장 오지인 곳에서 건설 장비를 판매해보겠다고 제안했을 때는 구름 잡는 이야기처럼 들렸다. 그러나 현재는 가혹한 환경을 견뎌낼 수 있는 장비를 공급해 주는 볼보건설기계와의 파트너 관계를 통해 그 불가능해 보였던 일이 현실화되었고 고객과 장비 기사들 모두에게 커다란 혜택을 제공하게 되었다.


볼보건설기계, 중국에서 젊은 인재 육성 볼보건설기계 차이나는 중국의 건설기계산업 발전에 발맞춘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새로운 세대의 기술 인력과 영업 인력 육성을 강화하고 있다.

SPIRIT29


볼보는 젊고 총명한 인재들에게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2

010년 출범한 이 전국적 규모의 인재 육성 프로그램은 첫 졸업생들을 배출해 그들이 중국 전역의 볼보 딜러사에서 취업 및 수습 기회를 활용할 준비를 하는 등 이미 결실을 거두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 거두고 있는 볼보건설기계의 성공적인 실적은 세계 최대 규모가 된 중국 건설 장비 시장의 놀라울 정도의 확장과 함께 단계적으로 진척되고 있다. 질주하는 듯이 급속히 이뤄지고 있는 중국의 도시화는 건설 업계에 상당한 기회를 창출하고 있으며 중국을 건설 장비의 세계 최대 생산 기지이자 최대 시장으로 만들고 있다.

그러나 장비는 스스로 움직이거나 수리할 수 없다. 고도로 숙련된 인력이 필요한 것이다. 딜러사 네트워크가 계속 확장됨에 따라, 볼보건설기계는 그 진공상태를 채우기 위해 신속하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행동을 취하고 있으며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신세대 중국 젊은이들이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급속한 팽창 전문 인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볼보건설기계는 역량 개발 센터라는 이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업계에서 경력을 쌓고자 하는 총명한 젊은 인재들에게 일급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볼보건설기계의 애프터마켓 및 고객 솔루션 부서의 재키 쳉(Jackey Cheng) 역량 개발 매니저는 이렇게 말한다. “중국의 건설 장비 시장은 2009년부터 아주 아주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통계 수치만으로도 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3년간의 장비 판매 실적이 과거 10년간 실적을 능가합니다. 그 결과, 기술 및 영업 인력 수요가 3배나 되었습니다.”

SPIRIT30


현지 대학과 딜러사들과 협력을 통해 볼보건설기계는 중국 건설 장비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뒷받침하는 동시에 중국의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지역 공동체를 지원하고자 한다. 대학들은 볼보건설기계 딜러 네트워크가 요구하는 인재들의 주요 공급원이 될 것이다. 쳉 매니저는 이렇게 덧붙였다. “이 대학들은 모든 측면 에서 정상적인 교육기관이며 유일한 차이는 개설된 전공 중 하나로 이제 건설장비 전공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건설장비 전공 과정은 학교마다 그 기간과 형태가 다릅니다.”

교육을 받은 다음 취업할 곳이 없다면 학생들을 교육할 의미가 없죠. 볼보 방식 교육 프로그램에 선발된 대학생들은 표준 커리큘럼을 계속 공부하면서 볼보건설기계의 문화, 핵심가치, 상품 및 비즈 니스 스킬 그리고 장비 관련 기술 및 영업에 대한 실제 훈련을 추가로 받고 있다. 또한 대학의 강사진에게도 업계, 상품, 응용, 비즈니스 에티켓, 의사소통, 마케팅 및 영업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종합적인 교육이 제공된다. 쳉 매니저의 설명이다. “여러 대학들을 살펴보고 프로 그램에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대학들을 선정합니다. 가장 중요한 선정 기준 중 하나는 해당 대학이 상당한 인원의 졸업생들을 채용할 만한 역량이 있는 주요 딜러사와 가까운 곳에 자리잡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육을 받은 다음 취업할 곳이 없다면 학생들을 교육할 의미가 없죠. 해당 대학과 계약을 체결한 다음 볼보와 딜러사는 강의에 자금을 제공하고 실제 사용할 교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그 학교에 투자를 합니다. 대학들은 단지 금전적인 것만이 아니라 시간, 자원 그리고 노력 측면에서도 상당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투자할 만한 아주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앞으로 볼보와 딜러사가 상당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앞으로 중국에는 모두 8곳의 역량 개발 센터가 세 워질 예정이다. 2010년부터 볼보는 5곳의 역량 개발 센터를 개설했다. 북서지역인 신짱의 우루무치, 북동지역인 랴오닝의 셴양, 북부지역인 후난의 젱조우, 중국 중부 지역인 후베이의 우한 그리고 남동지역인 푸지안의 푸조우가 각각 그곳이다. 앞으로 2012년 말이나 2013년 초에 중국 남부와 남서부 그리고 동부, 3곳에 추가로 센터를 세울 계획이다.

SPIRIT31


볼보건설기계, 중국 건설 업계 최고 직장으로 선정!

볼보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법을 교육 받은 총명한 인력.

삼자 모두 승리 이 교육 활동은 볼보건설기계, 대학 그리고 딜러사 삼자가 모두 참가하는 파트너 방식이다. 계약에 따라 각자는 일련의 약속을 보장해야 하며 동시에 각자는 협력을 통해 얻은 결실을 누리게 된다. 이런 방식은 참여하는 삼자 모두가 승자가 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준다. 볼보는 교육 교재, 교육 시설, 전문가용 도구 및 강의를 강사진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아울러 “볼보 방식”에 따라 회사의 핵심 가치인 안전, 품질 및 환경에 대한 배려를 강조한 지침도 제공한다. 딜러사는 겨울과 여름방학 기간 동안 영업, 마케팅, 애프터서비스 관련 워크숍을 제공하고 인턴으로 일할 수 있도록 현장의 일자리를 마련한다. 관련 비용 부담은 물론이다. 또한 기술 인력으로 교육을 받는 연수생들을 위한 장비와 부품도 공급한다. 졸업을 하면 젊은 연수생들은 이미 해당 교육 과정에 참여하여 지원을 해 온 현지 딜러사에 바로 도제로 입사를 하게 된다. 쳉 매니저의 설명이다. “상당히 많은 젊은이들이 우리 회사와 딜러사의 인력 수요를 채워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채용 경로로는 건설 장비 업계에서 충원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역량 개발 센터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해결책입니다. 이미 볼보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법을 교육 받은 총명하고 잘 훈련을 받은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공급원을 제공하죠. 이 프로그램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은 아주 확실합니다.” 글: 니알 에드워시(Niall Edworthy)

SPIRIT32

중국 인민 10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볼보건설기계가 중국 건설 분야 최고의 직장으로 선정되었다. 볼보건설기계는 건설 분야에서 일하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직장에 대해 평가해 달라는 조사를 실시한 결과, 2012년 최고상을 수상했다. 중국 인적 자원 협회(Human Resources Association of China)가 포함된 전문가 패널이 조사 결과를 검토한 후 9월에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잉게 조우(Inge Zhou) 중국 기업 홍보 담당 부사장은 이렇게 말한다. “볼보건설기계는 직원들에게 일자리 이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종합적인 경영 스타일, 배려와 공감의 기업 문화 그리고 진취적인 철학을 제공합니다. 이번 수상은 중국 내 볼보건설기계 직원들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해 온 볼보 경영 스타일을 진정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회사 내에서 다양성과 포괄성을 촉진 하는 독특한 철학인 ‘볼보 방식(The Volvo Way) “과 높이 평가 받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발 전을 향한 지원적인 태도가 우수한 인재들이 우리를 선택하고 궁극적으로 회사와 함께 발전하도록 만드는 요소입니다.” 볼보건설기계는 세계 일류 직장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과 영업 교육을 제공하는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중국 최고의 젊은 인재 250명을 채용하고 있다. 전 세계 볼보건설기계 사업장들도 최고의 직장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볼보 도 브라질(Volvo do Brasil)은 창립 이후 매년 브라질 최고 10대 직장으로 선정되었으며, 두 차례나 최고의 직장에 올랐다. 볼보건설기계 영국 지사도 선데이타임즈(Sunday Times)가 선정한 2012년도 ‘100대 최고 직장(100 Best Companies to Work)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볼보건설기계의 중국내 첫 기술 센터:

성공 신화 탄생중 중국 지난에 있는 볼보건설기계 기술 센터는 개설 후 곧 신문에 대서특필되기 시작했다.

SPIRIT33


센터는 2013년 중반이 되어야 완전 가동될 예정이다. 200명의 엔지니어를 포함하여 최대 400명의 직원을 수용할 5층 건물 공사가 아직 진행중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2010년 초 볼보건설기계가 2 억7천만 스웨덴 크로나(4천5백만 달러)를 투자하여 5만 제곱미터 규모의 기술 센터를 세우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이래 센터는 성공 신화를 탄생시키기 위해 착실히 나아가고 있다.

“이곳에 자리잡는 것은 중국 시장을 이해하고 중국 시장뿐만 아니라 브라질, 러시아, 인도 그리고 인도네시아 같은 신흥시장에도 적합한 품질 좋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SPIRIT34


이 센터는 볼보건설기계가 중국내에 세운 첫 기술 센터다. 회사의 글로벌 품질 엔지니어링 기반과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전세계에서 가장 큰 건설 장비 시장에서 회사에 중요한 활동 기반을 제공할 임무를 가지고 태어났다. 중국을 이해 볼보건설기계의 이 새로운 기술 센터를 지휘하는 매츠 스퀼드베리(Mats Sköldberg) 기술 담당 부사장은 이렇게 말한다. ”이곳에 자리잡는 것은 중국 시장을 이해하고 중국 시장뿐만 아니라 브라질, 러시아, 인도 그리고 인도네시아 같은 신흥시장에도 적합한 품질 좋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런 지리적 근접성의 장점을 가장 고마워할 사람 은 바로 스퀼드베리 부사장 자신이다. 그는 2012년 중국에서 6,700km 떨어진 스웨덴 에스킬스투나의 볼보건설기계의 사무 실에서 볼보의 일을 시작했다. 이제 그는 중국 동부 해안 지방인 샨동의 성도인 지난(Jinan)에서 직접 업무를 보고 있다. 그는 또 다른 성공 신화 탄생의 산파역할도 하고 있다. 최초로 중국 시장에 맞춰 설계한 첫 볼보건설기계 장비인 5톤급 출시가 그것이다. L105 휠 로더는 지난 기술 센터에서 개발되었으며 11월 상하이의 Bauma 국제 교역전에서 공식 출시되었다.

“완공 시점이 되면 기술 센터는 모두 400명의 직원을 수용할 수 있다.”

스쾰드베리 부사장은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회사들이 기술 센터를 설립할 때, 조직의 다른 부분에서 가져온 기존 기술을 바탕으로 작업하면서 천천히 출발을 하거나 통째로 ‘작업 패키지’ 를 가져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처음부터 진짜 프로젝트를 바로 맡았습니다. 우리는 중국 휠 로더 시장의 프리미엄 세그먼트와 가격 위주 세그먼트 사이의 간극을 메울 새로운 장비 개발을 해야 했습니다. 아주 커다란 그리고 아주 신나는 도전 과제였습니다. * 장비 무게 17.2톤, 적재 용량 5톤. (장비의 버켓으로 들어올릴 수 있는 무게는 5톤이다. 적재 용량은 중국에서 장비의 크기를 분류하는 기준이 된다).

L105 휠 로더는 지난 기술 센터에서 개발되었다.

SPIRIT35


“지난의 기술센터는 대학과 연계하여 엔지니어 중심의 산업인재를 배출하는 역할도 한다 .” 중국 지난의 영웅산에서 바라본 지난 시 정경.

탁월한 입지 “처음에는 직원을 충원하는 가운데 엔지니어링 지원 을 일부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작업이 이곳에서 진행되었 습니다.” 현재 기술 센터에는 약 120명의 엔지니어들이 임시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다. 2013년 말 경이면, 그 숫자는 200명으로 증가하며 구매 및 IT같은 부서의 다른 직원들의 지원을 받는다. 완공 시점이 되면 센터는 모두 400명의 직원을 수용할 수 있다. 지난이 센터 소재지로 선택된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샨동 지역은 산업 기반이 양호하고 볼보건설기계의 합작투자 파트너인 SDLG (Shandong Lingong Construction Machinery Co. Ltd)의 소재지인 린이(Linyi)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풍부한 인재들 지난의 기술센터는 대학과 연계하여 엔지니어 중심의 산업인재를 배출하는 역할도 한다. 볼보건설기계의 첫 채용 목표가 이미 달성되고 있다. 스쾰드베리 부사장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최고의 엔지니어링 자격과 탁월한 영어 실력을 갖춘 젊은 인재들을 채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센터의 새로운 엔지니어들은 금세 멋진 팀워크를 이루어냈습니다. 역량이 매우 높고 배우려는 열기가 대단합니다. 아주 긍정적인 업무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스웨덴과 중국은 업무 접근방식이 상당히 유사합니다. 그리고 서로 존중합니다.”

SPIRIT36

진정한 이정표 그런 에너지와 열정을 바우마 차이나(Bauma China)의 L105 신모델 발표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신 모델 발표는 우리에게 진정한 이정표였습니다. 새로운 그리고 중국 시장에 영향을 미칠 커다란 잠재력을 가진 모델을 생산한다는 것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얼마나 자랑스러우냐고요? 음, 이곳의 모든 사람들이 L105에 대해 마치 갓 태어난 아이인 것처럼 화제에 올립니다 – 그 만큼 자랑스럽습니다. 글: 토니 로렌스(Tony Lawrence)


볼보 딜러사인 스트롱코(STRONGCO)는 새롭게 무장한 집중력과 열정을 가지고 캐나다와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성공을 구가하고 있다.

To see the film go to: YouTube@http://www.youtube.com/user/GlobalVolvoCE

SPIRIT37


과 몇 년만 해도 볼보건설기계의 딜러사인 스트롱코의 미래는 그리 밝아 보이지 않았다. 1940년대부터 사업을 시작한 오랜 연륜에도 불구하고 2008년경 이 상장 회사는 금융 위기로 헐떡이고 있었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리더십과 방향에서 변화가 필요했다. 이러한 변화들은 모두 새로운 CEO이자 사장인 밥 드라이브루(Bob Dryburgh)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그의 사명은 단순히 회사를 구하는 것만이 아니었다. 그는 회사를 존속 가능한 기업으로 재탄생시켜야 했다. 앞으로 수익을 거둘 성공적인 회사로 만들어야 했다. 아무리 계획이 좋아도 행운이 뒷받침해 주어야 하는 게 사업이다. 그런 점에서 드라이브루 사장은 그리 운이 좋은 편이 아니었다. 스트롱코의 지휘봉을 잡은 지 불과 2달만에 2008년 경제 위기가 닥친 것이다. 다행히, 캐나다는 남쪽의 이웃 미국만큼 심한 충격을 받지는 않았다. 스트롱코는 침체에서 벗어나 군더더기 없는, 능력 있고 성장을 할 준비가 된 회사로 거듭났다. 이러한 성장은 2011년 메인 주에 있는 볼보 딜러사인

스트롱코 팀

SPIRIT38

채드윅-바로스(Chadwick-BaRoss)를 인수하면서 가장 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 인수를 통해 사업 규모가 대폭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 미국내에 5개 지사를 확보하면서 미국에 첫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 우리 고객에게 좀 더 가깝게 캐나다의 드넓은 지리적 영역과 가혹한 기후는 스트롱코가 지속적으로 고객 중심적인 사업 활동을 전개하는 데 커다란 어려움을 던져주고 있다. 그렇게 광대한 지역을 커버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스트롱코의 경우 26개의 지사로 구성된 네트워크 덕분에 그것이 가능하다. 어려움은 거기에서 멈추지 않는다. 고객들의 요구 역시 날씨만큼 변덕스럽다고 드라이브루 사장은 설명한다. “우리 고객들은 달라도 너무 다릅니다. 퀘벡의 고객은 앨버타나 온타리오 고객과 정말 틀리죠. 다행히, 우리 지역 제네럴 매니저들과 지역 팀들은 누구보다도 해당 지역 고객들을 꿰뚫고 있습니다. 그게 열쇠입니다. 여러 다른 비즈니스 스타일과 요구사항에 맞추고 세심하게 대응해야 하는 겁니다.”


SPIRIT39


모든 제품군을 확보하고 판매하면서, 스트롱코는 채석 및 골재, 인프라/주택 건설, 폐기물 관리와 원유, 천연가스 등 다양한 산업용 응용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지리적 요소가 산업 분야 결정에 커다란 역할을 한다. 그리고 장비 선택에서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우리는 앨버타 주에서 원유 및 천연 가스 부문을 지원하기 위해 굴절식 험지트럭을 많이 팔고 있습니다”라고 드라이브루 사장은 말한다. 스트롱코는 고객이 있는 곳에 함께 해야 한다는 것 을 실감하고 그렇게 하기 위해 투자를 하고 있다. 즉, 핵심 지역 에 지사를 개설하고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서고 있다. “고객 과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려면 작업이 진행되는 곳에 있어야 합니다.” 캐나다의 엄청난 규모에도 불구하고, 스트롱코는 고객이 부르면 4시간 이내에 고객에게 기술요원을 파견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앨버타 주의 북부 지역을 커버하기 위해, 스트롱코는 가장 최근 에드먼튼에 지사를 개설했으며, 앞으로는 포트 맥머리에 지사를 개설할 계획이다(2013년 후반기에 개설 예정). 바로 이런 것이 ‘고객이 있는 곳에 함께’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단 12개월 동안 스트롱코는 앨버타 주의 지사 네트워크에 4천만 캐나다 달러 이상의 투자를 할 계획이다.

앨버타 확인된 12%를 달리고

스트롱코는 이렇게 투자할 충분한 이유를 가지고 있다. 주는 원유와 천연 가스 생산의 주요 거점이다. 이 오지는 원유 매장량이 약 1,710억 배럴로 전세계 원유 매장량의 차지하며 사우디아라비아와 베네수엘라에 이어 3위를 있다.

스트롱코는 이 지역의 시장 리더가 되어 독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드라이브루 사장과 그의 팀은 회사 규모를 두 배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회사가 성장하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렇지만 더 나은 서비스, 더 많은 기술요원 배치와 더 넒은 활동 범위 확대와 같이 고객

SPIRIT40

위주의 활동에 주력하면 기분이 더 좋아집니다”라고 드라이브루 사장은 말한다. 이런 자세는 볼보건설기계의 텔레매틱스 시스템, 케어트랙에 이 회사가 인상적일 만치 상당한 수의 장비들을 등록한 사실에서도 확실히 확인할 수 있다. 장비에 장착된 이 시스템은 장비의 모든 움직임을 모니터링해서 고객과 딜러에게 잠재적인 부품 및 서비스 문제에 대해 경고를 보내줄 수 있다. 동일한 방향으로 견인 드라이브루 사장이 처음 CEO가 되어 회사의 회생 이라는 힘든 작업을 시작했을 때 그가 볼보건설기계와의 관계의 잠재력을 확인하는 데에는 별로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두 회사의 관계는 경기침체기에도 계속 원활하게 돌아갔으며 드라이브루 사장과 그의 팀은 성장 기간 내내 그 관계를 더욱 단단히 다져 나갔다. 드라이브루 사장의 설명이다. “현재 우리 사업에서 볼보건설기계는 매우 중요한 존재입니다. 볼보는 우리에게 가장 큰 협력업체이자 판매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회사입니다. 우리는 볼보 만큼 야심찬 성장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이사회에 가서 볼보를 위해 다른 지사를 개설할 계획이라고 말하면 이런 질문을 받을 겁니다. 이 새 지사를 개설하는 게 두 회사 간의 탄탄한 관계 때문입니까? 제 대답은 ‘예’입니다. 드라이브루 사장은 이렇게 결론을 내린다. “우리의 미래는 믿지 못할 정도로 역동적입니다. 아주 역동적이어서 실제로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도전 과제는 우리 앞에 놓여 있는 기회들을 정리해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모두 실천하는 것입니다.” 글과 사진: 다이아나 헨리(Diana Henry)


현장의 중심에 우뚝 선 토지개발업체 콘드레인과 볼보

SPIRIT41


타리오 토론토 광역권의 브램톤(Brampton)에서는 시간이 빠르게 흐르는 것 같다. 캐나다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도시 중 하나인 이 곳은 다양한 활동으로 분주하다. 토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새로운 기업들이 속속 들어서며, 주택들이 건설되고 있다. 그리고 그 모든 현장에 콘드레인(ConDrain)이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1954년 토론토에서 설립된 콘드레인은 콘크리트와 배수 처리 분야에서 작은 가족 경영 기업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현재 이 회사는 괄목할 성장을 거둬 토지 개발 분야에서 주요 업체로 꾸준히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으며 여러 관련 분야에서 계열사와 지사를 설립하고 있다. 또한 이웃 나라 미국에도 지사를 설치했다. 브램톤에서는 콘드레인이나 그 ‘자매’ 회사들이 일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이 회사는 이 도시의 인근 녹지 두 곳에서 새로운 주택 단지 개발을 위한 부지를 조성하는 데 볼보건설기계 장비들을 사용하고 있다. 4대의 볼보 A35D 및 A35E 굴절식 험지트럭과 EC460B 와 EC480D 등 2대의 굴삭기가 각각 서로 약 1.6km 떨어져 있는 작업 현장에서 절개 및 매립 작업에 투입되어 일하고 있다. 이 작업 현장 역시 시계 바늘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한 작업 현장에서 지반을 약 1.2m 낮추고 있고 그 과정에서 파낸 흙을 다른 작업 현장으로 운반해서 부지를 돋을 매립용 토사로 사용하고 있다. 0.1 제곱 킬로미터의 면적이 추가 개발되어 500 개의 신축 주택과 타운하우스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SPIRIT42

단 2명뿐인 회사에서 기업으로 콘드레인은 프레드 드가스페리스(Fred DeGasperis)와 안젤로 드가스페리스(Angelo DeGasperis) 두 형제가 이태리에서 이민 와서 시작한 회사이다. 곧 이어 형제인 토니(Tony)가 합류했다. 그 당시 이 젊은 형제들은 회사에 대한 커다란 꿈만 가지고 있는 빈털터리였다. 그들은 자신이 살고 있던 방갈로부터 작업을 시작했다. 현재 이들은 600여 명의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으며 다음 세대인 짐 드가스페리스(Jim DeGasperis)와 로미오 드가스페리스(Romeo DeGasperis)가 경영권을 승계했다. 콘드레인은 캐나다에서 가장 규모가 큰 하수 및 송수 본관 설치 기업 중 하나로 성장했다.

“콘드레인은 계속 볼보장비를 추가 구매하고 있습니다. 험지트럭은 100% 볼보 제품만 사용합니다.”

이 회사는 300대 이상의 중장비를 운영하고 있다. 볼보 장비는 여러 해 동안 이 회사 보유 장비의 주요 구성원이라고 볼보건설기계 딜러사 스트롱코(Strongco) 지역 담당 매니저 다니엘 힐리(Daniel Hili)는 말한다. 이 회사는 캐나다 최대의 건설장비 유통업체 중 하나로 캐나다 전역과 미국 북동부에 광범위한 지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 한다.


“콘드레인은 현재까지 모터 그레이더에서 굴삭기와 험지트럭까지 40대의 볼보 장비를 구입했고 계속 추가해가고 있습니다. 험지트럭은 100% 볼보 제품만 사용합니다.”

‘통로’ 라는 이름으로 통하는 이 지역에는 온타리오 호수 북서 기슭에 자리잡고 있는 캐나다의 상업 및 금융 수도인 토론토를 포함하여 4대 도시 가운데 3개가 위치하고 있다.

일처리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기업 그는 이렇게 덧붙였다. “콘드레인은 멋진 고객이고 업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콘드레인 직원들은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일처리의 노하우를 알고 있습니다. 그들이 볼보를 산다면 업계에서 분명히 따라 할 겁니다.” 앞으로 몇 년간 이 지역에는 건설업계가 맡아야 할 일들이 상당히 많을 것으로 확실하게 예상된다.

수십 년간 이어지고 있는 캐나다행 이민 물결은 주거 수요를 계속 견인하고 있으며 토론토와 그 주변 지역도 예외가 아니다. 토론토 인구의 절반이 캐나다 밖에서 온 이민이며 브램톤의 주민 중 약 1/3이 남아시아 출신이다.

“콘드레인의 장비 일부에는 볼보건설기계의 텔레매틱스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콘드레인이 현장에서 볼보건설기계 장비를 운영해서

콘드레인의 희소식이 볼보의 희소식 최근 전세계적으로 주택 가격 하락 압력을 받고 있지만 캐나다의 주택 가격은 강세를 유지하며 그런 추세를 비웃고 있다. 이는 분명 콘드레인에게는 희소식이다. 그리고 물론 볼보건설기계에도 좋은 소식이다. 아마도 힐리 매니저에게 가장 신나는 소식은 콘드레인이 볼보건설기계가 제공하는 모든 것을, 그것이 새로운 모델이든 새로운 기능이든 애프터세일즈 상품과 지원이든 기꺼이 계속 시험해 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사실일 것이다.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직접 확인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무적으로 생각합니다.”

캐나다는 러시아 다음으로 국토가 넒은 국가로 그 면적이 998만 제곱 킬로미터에 이른다. 그러나 험준한 지형, 가혹한 겨울날씨 그리고 미국과의 교역의 중요성 때문에 3,500만 인구의 절반 이상이 남부 지역의 1,150km 길이의 땅에 밀집해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콘드레인의 장비 일부에는 볼보건 설기계의 텔레매틱스 시스템인 케어트랙(CareTrack)이 장착되어 있어 장비가 어디에 있고, 어떻게 성능을 발휘하고 있으며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콘드레인이 현장에서 볼보건설기계 장비를 운영해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직접 확인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무적으로 생각합니다.” 브램톤의 시계 바늘은 그 중심에 서 있는 콘드레인과 볼보와 더불어 빠르게 돌고 있다.

SPIRIT43


동 가 간 시 만 7 한 뜬 거 후에도 비 장 보 볼 67세의 노인이 핀란드의 햇살 반짝이는 호숫가 가로수 길을 따라 1996년산 휠 로더를 운전하고 있다. 상당히 고풍스럽고 감상적인 그림이다. 그렇지만 라이모 투오마이넨(Raimo Tuomainen) 에게는 감상적인 구석이 전혀 없다. 그는 자신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일군 기반인 목재처럼 단단하고, 두 아들을 포함하여 34명의 정규직원들 모두가 자신처럼 열심히 일할 것으로 기대하는 사람이다.

SPIRIT44


SPIRIT45


그리고, 당연히 자신의 볼보 장비에게도 같은 것을 요구한다. 예외 없이. 그는 핀란드 동남부의 바르카 우스(Varkaus) 마을 인근에서 목재와 제지 공장용 재료 하역 및 취급 전문 회사인 쿨제투스 라이모 투오마이넨 오이(Kuljetus Raimo Tuomainen Oy)를 운영하고 있다. 헬싱키에서 300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러시아 국경과 가까운 이 지역은 서로 잇닿는 호수와 산림으로 싸여있다. 1968년 단 한 대의 트럭을 가지고 회사를 시작한 이래 그는 먼 길을 헤쳐 왔다. 20년 동안 그는 1인 기업으로 사업을 해 오면서 5대까지 트럭 보유 대수를 신중하게 늘린 후에야 첫 번째 볼보 휠 로더를 구입했다. 탁월한 장비, 독보적인 품질 현재 그가 보유한 장비는 16년된 L70C 휠 로더를 포함해 모두 11대의 휠 로더이다. 다른 10대는 신제품을 구입했다. 2008년말에 L70C를 구입했을 때만 해도 이 장비는 완전히 중고 제품이었다. 그 당시 가동 시간이 무려 58,000시간이었다. 현재 가동 시간은 흔치 않은 69,000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그 숫자는 계속 늘고 있다. 그는 왜 중고 장비를 사는 리스크를 감수했을까? 그리고 아직 교체하지 않은 이유는 뭘까? 무슨 그런 어리석은 질문이 있냐는 듯 그는 유쾌하게 웃으며 이렇게 대답을 한다. “우리 고객들은 이 장비가 얼마나 오래된 건지도 모릅니다. 일을 제대로 해내는 것만 알죠. 이 장비가 특별하다고 말할지 모르지만 볼보 품질은 그게 정상입니다. 적절히 관리하면, 최소 10만 시간은 너끈하죠.” 그는 L70C를 믿고 구입했다. 그 지역의 볼보건설기계 세일즈맨인 라세 후타넨(Lasse Huhtanen)이 그에게 좋은 장비라고 말을 했고 그는 주저하지 않고 샀다.

SPIRIT46


L70C 휠로더와 함께 한 라세 후타넨(Lasse Huhtanen)과 라이모 투오마이넨(Raimo Tuomainen).

후타넨은 그 장비를 신제품으로 제지 공장에 판매를 한 장본인이었다. 제지 공장에서 이 장비는 주로 실내에서 폐지 와 목재 칩을 옮기는 작업을 했다. 이 장비는 정말 열심히 작업 을 했다. 처음 4년 동안은 하루에 16-20 시간 정도 작업을 했다. 그렇지만 볼보의 전문 기술자가 충분히 유지보수와 정비 그리고 분해 정비를 실시해 주었다. 또한 새로운 트랜스미션으로 교체하기도 했다. 신뢰로 다져진 관계 두 사람은 서로 안 지가 20년이나 지난 사이다. 두 사람은 떼놓을 수 없는 친구 사이가 되었다. 볼보 신제품을 추가로 구입을 할 때 굳이 시간을 들여 협상할 필요가 없을 정도였다. 투오마이넨 사장을 이렇게 말한다. “라세는 처음부터 장비를 딱 찍어서 좋은 가격을 제시하더군요. 그것이 다였습니다. 식은 죽 먹기였죠.” 후타넨은 투오마이넨 사장이 소유하고 있는 25대의 볼보건설기계 장비를 모두 판매했다. 또 한 대의 신제품 주문을 마쳐 언제라도 인도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 “새 장비를 구입하면서 L70C를 교체할 수도 있지만 그냥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지역의 목재 재활용 센터에서 활용할 수 있을 거예요”라고 투오마이넨 사장은 말한다. 감성보다 지성 그런 결정은 감성적이라기보다 지성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장비를 덥석 떠안을 사람이 있다면 분명히 볼보건설기계 핀란드의 영업 담당 매니저인 잔 피터 니백(Jan-Peter Nybäck) 일 것이다. “1989년 제작된 L70 볼보 휠 로더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동 시간이 겨우 51,000 시간입니다. 그렇지만 이 1996년도 제작된 녀석도 아주 탐나네요” 라고 그는 말한다. 아버지를 위해 형제인 사미(Sami) 수송 매니저와 함께 일하고 있는 미코 투오마이낸(Mikko Tuomainen) 역시 관심을 보일 것 같다. 정비사로서 그는 모든 종류의 구형 차량 작업을 즐긴다. 특히 그는 미국 자동차를 다루기 좋아한다 (그는 노란색 쉐보레 벨에어를 소유하고 있으며 현재 1935년작 쉐보레 쿠페를 직접 개조하고 있다).

“이 장비가 특별하다고 말할지 모르지만 볼보 품질은 그게 정상입니다.”

모두 27명의 장비 기사들이 일하고 있는 이 회사는 러시아 국경에서 서부 해안까지 남부 핀란드 전역에 장비를 배치하고 있다. 탁월한 볼보 서비스에 의존 이렇게 분산 배치된 장비들은 핀란드의 광범위한 볼보건설기계 정비 인력 네트워크가 뒷받침 해준다. “볼보 정비기사들을 신뢰합니다. 전화 한 통화만 하면 지원을 얻을 수 있죠”라고 투오마이넨 사장은 말한다, 가까운 지역에서 가동되는 장비만 아들인 미코가 순정 볼보 부품과 필터 그리고 오일을 사용해서 회사 정비소에서 정비를 한다. 이 회사는 또한 10대의 트럭도 소유하고 있다. 현재는 볼보 트럭이 한 대도 없지만 투오마이넨 사장이 볼보 트럭 출시 이벤트에 초대를 받고 온 후부터 변화가 생길 것 같다. 그는 볼보 트럭의 모습이 맘에 들었고, 볼보건설기계와의 경험을 믿고 두 대의 신형 트럭을 주문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투오마이넨 사장은 변함 없이 노익장을 과시하고 있다. 그의 L70C 휠 로더도 마찬가지이다. 사람이나 기계 모두 은퇴와는 거리가 멀다. 투오마이넨 사장은 이 노장과의 관계가 아주 좋았다고 결론을 내리면서 이렇게 말한다. “Volvo on paras” - “ 볼보가 최고입니다.” 글: 토니 로렌스(Tony Lawrence) 사진: 줄리안 코니쉬 트레스트레일(Julian Cornish Trestrail) SPIRIT47


구석의 돌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는 바바리아주의 정화작업 독일 바바리아주는 수백 년 동안 산업적 능력으로 번영을 구가해 왔다. 이러한 성공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토양 오염이다. 바바리아의 일부 지역은 현재 토양 오염의 문제를 안고 있다. 이제는 정화를 해야 할 시점이다. 한 혁신적인 기업이 지속 가능한 방법을 사용하여 토양을 정화하며 환경 보호에도 힘쓰고 있다. 그곳에 투입된 볼보건설기계 장비에도 환경 보호 원칙이 적용되고 있다.

SPIRIT48


푸른 하늘, 완만한 언덕, 맑은 호수들이 있는 바바 리아 지방은 독일 최고의 관광지이다. 주민들과 지방 당국들은 이러한 천혜의 자연환경을 계속 유지하고 싶어한다. 환경 보호는 이 지역이 직면하고 있는 큰 문제이다. 현지의 한 기업이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오염된 토양을 유기적으로 정화하고 있다. 허버트 시미드사(Hubert Schmid GmbH)의 자회사인 보덴 리사이클링 알가우사(Boden Recycling Allgäu (BORAG) GmbH)는 남부 독일 최초로 토양 환경오염을 생물학적으로 처리하는 플랜트 회사였다. 이 회사의 사명은 단순하다. 오염된 토양을 대규모로 정화하면서 돌 한 조각도 모두 손을 본다는 것이다. 독일 동남부에 위치한 뮌헨시는 유럽에서 가장 부유한 독일에서도 경제력이 제일 강한 도시이며, 그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바바리아 지역은 번창하는 기계 공학산업을 오랫동안 뒷받침하는 행운을 누려왔다. BORAG은 생물학적 환경오염 처리 방법을 활용하여 오염된 토양과 암석을 정화하고 있으며 자매회사인 허버트 시미드 리사이클링(Hubert Schmid Recycling)은 냉각 용제에 함유된 폴리염화 바이페닐(PCB) 과 살충제에 사용되는 펜타클로로페놀(PCP)과 같은 무기 오염물질로 오염된 토양을 세척하고 있다.

L180F는 건설 현장, 폐쇄된 주유소, 철로, 생산시설 및 유류 유출지에서 가져온 자재들을 하역해서 분리기로 운반한다. 오염된 자재는 입자 크기에 따라 처리 플랜트로 운반되거나 바로 재활용된다. 생물학적 오염처리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자재는 다시 트럭에 실려 재활용된다. 메이어 매니저의 말이다. “오염 처리는 4주에서 6개월 정도 걸립니다. 모두 탄화 수소의 크기와 분해에 걸리는 시간에 좌우됩니다.” 분해된 오염물질이 다시 지반에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처리 시설은 특별하게 건축된다. 그 설계는 도시의 쓰레기 처리장과 유사하지만 제일 위에 아스팔트 층을 추가로 깐다. 초청결 토양 유기적으로 분해할 수 없는 오염물질(PCB와 PCP같은) 은 바로 길 건너편에 있는 두 번째 허버트 시미드 시설로 옮겨진다. 이 플랜트는 2대의 볼보 휠 로더를 사용한다. L150E는 자재를 세척기에 올리는 데, 그리고 15년 된 L90C는 세척한 자재를 옮기는 데 사용한다. 플랜트는 하루 24시간 주 6일간 운영한다.

모기업인 허버트 시미드사의 허버트 시미드(Hubert Schmid) CEO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 목표는 미래 세대의 안전을 위해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환경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는 에너지, 재활용 및 토목 분야에서 우리 회사가 하고 있는 모든 활동의 핵심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장비에 대해서도 일관되게 적용됩니다. 볼보건설기계 장비들은 높은 연료 효율성을 자랑하며 우리처럼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정화를 위한 유기적인 접근방법 BORAG은 분리형 생물학적 환경오염 처리를 한다. 이 말은 현장에서 볼보 굴삭기를 사용하여 오염된 토양을 파내어 처리시설로 수송한다는 의미이다. 그런 다음 미생물의 신진대사가 개입한다. 오염된 토양에 혼합된 미생물이 토양을 탄화수소로 분해한다. 처리 플랜트 안에서는 플랜트 전체를 통과하는 진공 파이프로 공기를 빨아올려 약간 으스스한 분위기의 분무로 만들어버린다. 그 분무는 다시 정화기를 통과하면서 안개가 되고 젖은 공기는 생물학적 필터에 정화된 다음 메인 시설로 다시 되돌아 온다. 리사이클링 움벨트슈츠사(Recycling-Umweltschutz GmbH)의 이사인 레인하트 메이어(Reinhard Mayer) 장비 관리 담당 매니저는 이렇게 설명한다. “우리는 매년 8만 톤의 생물학적 재료와 4만 톤의 암석을 운반합니다. 그래서 그 일을 잘 처리할 신뢰할 수 있는 장비와 견고한 버킷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이 회사는 그 현장에서 단 한 대의 장비에 의존하고 있다. 볼보 L180F 휠 로더가 그것이다. 이 장비는 매일 10시간씩 매주 5일간 가동하고 있다. 이 회사는 최대한의 성능과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휠 로더에 순정 볼보 부품인 버킷을 장착하고 있다. 2년 동안 3,440 시간을 작동한 지금도 휠 로더와 버킷은 끄떡없이 튼튼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우리 목표는 미래 세대의 안전을 위해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환경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SPIRIT49


생물정화현장 내에서 볼보 CE 180F 휠로더가 흙 옮기기 작업을 계속 하고 있다.

메이어 매니저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이곳 작업 환경은 거의 논스톱입니다. 그렇지만 15년 이상 가동했는데도 우리 휠 로더들은 여전히 건재합니다. 거의 2만 시간을 가동했는데 아직 성능과 연료 효율성이 만족스럽습니다.” 이 플랜트는 자동화된 분류 및 세척시설에서 매 시간 20톤의 토양을 처리한다. 장기적인 관계 허버트 시미드는 1968년에 그가 아내와 함께 회사를 설립한 때부터 볼보건설기계 장비를 구입해 왔다. “지난 10 년 동안 이 지역의 볼보건설기계 딜러인 로버트 아에비(Robert Aebi)와 함께 일 해오고 있으며, 이 회사는 우리가 원하는 용도와 소요시간, 가격에 맞는 장비를 찾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장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기준입니다.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볼보건설기계 크롤러 굴삭기와 휠 굴삭기 그리고 휠 로더는 효율성, 연비, 파워 면에서 인상적입니다.” 안전 또한 모든 허버트 시미드사의 작업 현장에서는 주요 고려 사항이다. 안전은 볼보건설기계의 제품 설계에 있어 핵심이기도 하다. 현장의 중장비 기사인 볼카르트 루기(Bolkart Luggi)는 이렇게 말한다. “L180F 휠 로더를 하루에 최대 10시간 씩 운전합니다. 운전실의 편의성이 내가 전에 운전했던 어떤 장비들보다 탁월합니다. 컨트롤은 단순하고 공기 조절장치는 너무 덥지도 너무 춥지도 않은 운전 환경을 보장해 주죠. 가장 좋은 것은 시야입니다. 쉽게 주변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죠.”

SPIRIT50

허버트 시미드(Hubert Schmid)와 그의 재활용 팀.

“장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기준입니다.”

시미드 CEO는 이렇게 말을 맺었다. “볼보건설기계의 핵심 가치는 우리 회사의 핵심 가치와 매우 유사합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 두 회사의 관계를 이렇게 성공적일 수 있게 만든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볼보건설기계가 가장 친환경적인 장비를 출시하는 한 우리는 그것을 살 겁니다.” 글: 홀리 브레이스(Holly Brace)


OUR PHILOSOPHY:

라이프스타일 업그레이드 www.volvospiritmagazine.com 에 로그인하셔서 볼보만의 기사와 비디오 등을 즐겨보세요. Spirit iPad 앱을다운로드받으세요.

Volvo CE Spirit Magazine 45 KOREAN  
Read more
Read more
Similar to
Popular now
Just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