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4권

Page 30

2

읽어 봅시다

1 다음은 한국에서 유행하는 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왜 이런 유행어가 나오게 되었을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십시오. (1)

한국인 친구가 나를 보면서 ‘하이루, 방가방가’라고 한다. 나는 ‘저게 무슨 말 일까’하고 한참을 고민했다. 그래서 그 친구에게 그게 무슨 말이냐고 물어봤다. 그 친구는 ‘안녕, 반가워’라는 뜻이라고 알려 주었다.

(2)

2

한국 친구에게 ‘오늘 만날 수 있어?’하고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5분 후에 친 구가 답을 보냈는데 ‘ㅇㅇ’이라고 했다. 그 친구는 동그라미 두 개를 나에게 보 냈다. ‘혹시 잘못 보낸 건 아닐까?’하고 물어보았다. 그 친구는 ‘응’이라는 대답 을 의미한다고 했다.

잘 읽고 질문에 답하십시오.

언어도 옷이나 액세서리처럼 유행한다. 이것을 우리는 유행어라고 한다. 유행어 는 일정 시기에 만들어져서 널리 사용되다가 시간이 지나면 사용하지 않게 되는 말 이다. 유행어는 의사소통에 재미를 더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퍼지는 속도가 빠르다. 그러나 유행어는 시대적 특징을 반영해 쓰이다가 사라지기도 하고, 그 의 미가 시대에 따라 또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예를 들어 1990년대 후반 한국이 경제적으로 위기를 맞았을 때 ‘명퇴’라는 말이 유행했었다. ‘명퇴’란 ‘명예퇴직’의 준말로 경제가 불안정했기 때문에 정년이 되지 않은 사람이 스스로 신청해서 직장을 그만두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는 그 시 대의 특징을 보여 주는 유행어이다. 또 ‘엽기적’이라는 말은 본래 ‘비정상적이고 괴 이한 일에 흥미를 느끼는’이라는 뜻인데, 영화 ‘엽기적인 그녀’ 이후 젊은 사람들 사 이에서 ‘이상하고 신기한’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2000년대에는 통신의 발달 때문에 만들어진 유행어가 많아졌다. 특히 휴대전화 와 메신저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긴 단어나 문장을 줄여서 짧게 만든 말 이 널리 쓰이게 되었다. 예를 들어 ‘샘’은 ‘선생님’이라는 단어를 줄여서, ‘열공’은 ‘열심히 공부하다’라는 문장을 줄여서 만든 말이다. (1) 유행어란 무엇입니까? (2) 이 글의 내용과 다른 것을 고르십시오.

3

‘명퇴’는 재미를 더해 주는 유행어이다.

‘샘’은 통신에서 짧게 줄여서 쓰는 말이다.

‘엽기적’은 본래 의미와 달라진 말이다.

여러분 나라에서 유행하고 있는 말을 찾아 어떤 특징이 있는지 이야기해 보십시오. Bài 01

베트남인을 위한 종합한국어 4_내지(본책)2쇄.indb 29

29

2013-11-01 오후 2:44:09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