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u on Google+

본 자료는 08년식 SM3 LE16 수동을 DIY한 내용이다.

순 서 1. 2. 3. 4. 5. 6. 7. 8.

계기판 LED 색상 변경( 순정 오렌지 에서 화이트로 ) 시계 배경색 변경, 로체시계 교체. 공조기 액정 배경색 변경 ( 순정 오렌지 에서 청색으로 ) 오디오 액정 배경색 변경 ( 순정 오렌지 에서 청색으로 ) 실내등, 맵등 LED 순정 리모콘 도어열림시 소리내기( 뾱뾱이 사이렌 장착 ) 후진시 비상등 점멸 기타 DIY 1) 티켓 홀더 2) 크락션 누름강도 조절 3) 컵 홀더를 사물함으로 개조

• 본 DIY는 New SM3 08년식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므로 구SM3는 참고자료로만 활용바람. • 릴레이, 다이오드, LED, 저항 등 전자회로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납땜가능한 분을 위주로 작성되었으므로 이해가 가지않으면 아는사람의 도움을 받기 바람. • DIY 후 순정으로 되돌릴 경우 흔적을 남기지 않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 순정 SM3의 계기판 및 센터페시아의 조명색은 유럽인의 선호색상인 오렌지색으로 되어있으므로 액정 배경색은 동양인의 선호색상인 청색개통으로 하였다.

P1


1. 계기판 LED 색상 변경 계기판 LED 구성 수온계

RPM

360Ω

230Ω

Speed

230Ω

연료계

360Ω

230Ω 230Ω

적산계 All Resistor -> 1kΩ

계기판의 LED는 수온계(1개), RPM (3개), 속도계(3개), 연료계(1개), 적산개(4개)이다. 그외의 LED는 경고표시 등 점등되는 빈도가 낮으므로 변경하지 않는것이 좋다. 순정의 LED 는 고휘도 오렌지색 LED 이므로 울트라 혹은 수퍼 고휘도 백색 LED(3528)로 변경할 경우 저항도 함께 변경해야 눈부심을 방지 할수 있으며 순정의 밝기와 동일하다. 모두 1kΩ으로 변경 (LED 방향 및 저항위치는 위 그림 참조).

RPM 계기조명의 LED 및 저항위치

LED(3528) 저항

계기판 바늘 꼽기

계기판 바늘을 꽂을때 최초위치는 위의 사진과 같이 한다.(장착하면 영점위치로 복귀됨) 바늘 꽂는요령 : 최초 바늘을 약하게 꽂은 후 시계반대방향으로 계속 돌리면 멈추는 지점이 있다. 계속 돌려서 위의 사진위치에서 완전히 꽂는다. ( 수온계 바늘은 시계방향으로 돌린다) 차량에 장착시 영점이 맞지 않으면 가조립 후 차량에서 바늘을 다시 꽂아야 된다. 바늘 빼는것이 더 힘드므로 여간 번거로운 작업이 아니다. * 바늘 빼는요령 : 계기판 시트판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시트판 뒤로 큰(-)드라이버를 넣어서 제껴서 뺀다. 바늘은 수직으로 빼야 메터손상을 줄일 수 있다. 시트판 앞에서 뺄경우 숟가락으로 빼는방법도 있다고 함. P2


2. 시계 배경색 변경, 로체시계 교체.

1) 순정시계 배경색 변경

DIY 후의 모습

LED 3개를 화이트 3528 로 교체

2) 로체시계 교체

N-SM3 시계 하네스 콘넥터 1(적색) 2(오렌지) 3(흑색) 4(적/백)

: : : :

4.7k

B(+) ACC(+) GND(-) ILL(+)

1

Or Acc

B GND

R/W ILL

2

3

4

1 2 3 4 5

: : : : :

ILL(+) ILL(-) B(+) GND(-) ACC(+)

로체시계 콘넥터

순정 콘넥터

R B(+)

로체 시계(945102G000)

4

3

2

1

미등시의 밝기조절은 1번핀에 저항(4.7kΩ정도)을 연결하고 2번핀은 연결하지 않는다(위그림 참조) 저항값이 클수록 밝아지고 적을수록 어두워진다 저항값이 0Ω(바로연결) 이면 완전히 꺼진다. 시계 내부에 저항(R6, 2012) 1kΩ을 5.6kΩ으로 변경해도 된다. 미등시 밝기조절을 하지 않을시에는 3,4,5번핀만 사용한다. ( 1,2번핀은 오픈 ) 2번핀을 접지하면 밝기조정이 되지않으므로 반드시 오픈상태로 두어야 한다. * 최초전원시 디폴트는 24시간표시 방식임 시간조절에서 "R" 보턴을 5초정도 누르고 있으면 12시간 표시방식 으로 전환됨.

P3


로체시계 고정홀

순정시계와 로체시계의 고정홀 위치가 틀리므로 왼쪽사진과 같이 보조 브라켓을 만들어 고정한다. 브라켓은 알루미늄 1mm 두께로 하면 가공하기 쉽다. 알루미늄 절단은 전지가위(혹은 함석가위)로 한다. 마분지와 같은 두꺼운 종이로 미리 만들어 본후 좌우 대칭으로 2개를 제작한다.

기존 순정시계 고정위치

위의 작업이 불가능 할때에는 단순히 본드로 붙인다. 처음에는 핫멜트와 같은 약한본드로 위치를 잡은 후 강력 본드로 완전히 붙인다.

순정 콘넥터는 핀 간격이 2.5mm 이므로 2.5mm 간격의 적당한 콘넥터를 구입하여 만능PCB에 납땜하여 사용한다. (순정 콘넥터 선을 자르거나 변형시키지 않는 방법임)

시계부분만 황색 셀로판을 붙였을 때 (날짜,요일 부분은 그대로)

P4


3. 공조기 액정 배경색 변경 ( 순정 오렌지색 에서 청색으로 ) 공조기 액정의 내부필터는 청색으로 되어있어서 백색 LED를 비추면 청색으로 나타난다.

황색 필터를 제거하고 백색 A4 용지를 같은 크기로 잘라서 넣는다.

공조기 액정의 백라이트는 필라멘트 전구 2개로 되어있다. 고휘도 LED 백색으로 할 경우 6개정도가 적당하다. 고휘도 LED 일 경우 저항은 300Ω이 적당.(아래 그림 참조)

300Ω

300Ω

필라멘트 전구 뺀 자리에서 두선 인출

LED는 역방향으로 전압을 인가할 경우 손상을 받는다. 다이오드는 LED의 역방향 전압인가 방지용이다.

전구 소켓에서 전구를 빼내고 선을 뽑아내면 공조기 PCB 에는 납땜하지 않고 꽂기만 해도 된다.

* LED 는 하이플럭스 일지라도 20mA를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배터리 전압은 12V 이지만 시동이 걸릴경우 15V이상으로 가정하여 설계하는 것이 안전하다. (15V-3V)/0.02A = 600Ω LED 3개 직렬 일 경우 (15V-9V)/0.02A = 300Ω 이다. ( LED가 3 Chip 3개 직렬 일 경우 (15V-9V)/0.06A = 100Ω ) * LED 의 정격전류는 주위온도 25℃일 경우이다. 차내의 온도는 훨씬 높으므로 30mA 정격이라도 20mA 이하에서 구동하여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P5


4. 오디오 액정 배경색 변경 (순정 오렌지 에서 청색으로) 08년식 오디오 기준 오디오 콘넥터 배선도

* N-SM3 08MY 기준임 다른기종은 틀릴 수도 있음

선 색상 W : White

GND

B+

B

-

P/L

R/L

Acc 미등

Br/W

FR- FL-

RR- RL+ RL-

L

Pp

L/W

R

P

L/Y

FR+ FL+

RR+

L

P

-

Y : Yellow B : Black P : Pink Br : Brown L : Blue R : Red Pp :Purple

액정을 분해하면 오렌지색 칩 LED(3528)가 12개 배치되어 있다.(3개가 직렬로 4조로 배치)

미등 점등시 6.3V 정도가 인가되며 미등 오프시 8.5V 정도가 인가된다. 따라서 고휘도 백색 LED 로 교체할 경우 백색 LED는 한개당 최소 2.4V 이상 이므로 최소 7.2V(2.4V x 3) 이상이 인가되어야 점등되므로 6.3V로는 점등되지 않는다. 따라서 백색 LED 로 교체할 경우 2개를 직렬로 배치하여야 된다.(아래 그림 참조)

고휘도 LED

순정 오렌지색 LED DIY

R = 330

기존 LED를 칩 LED(3528) 백색으로 교체 할 경우 사이에 저항을 연결한다.

P6


오디오 분해 방법 록커 센터페시아 분해 후 좌측사진의 5개의 콘넥터를 모두 뽑는다. 우축의 흑색선은 록커를 누르면서 뽑는다. 모든 콘넥터는 록커가 있음. 콘넥터를 뽑을때는 선을 잡아당기지 말고 반드시 콘넥터 몸체를 잡고 뽑아야 한다.

좌측사진의 4개의 나사를 풀어야 한다.( 좌,우 총8개) 통채로 차밖으로 가지고 나와서, 나사머리가 망가질 수도 있으므로 이빨이 깨끗한 드라이버로 마음먹고 풀어야 한다. ( 이 나사 때문에 포기한 사람이 많음 )

액정을 둘러싸고 있는 금속판을 벗겨낸다. 금속판은 PCB에 납땜되어 있으므로 납을 떼어내고, 백라이트 케이스를 쥐고 있는 돌기를 펴줘야 빠진다.

금속판의 돌기부

액정유리를 열면 황색필터가 보이고

액정유리

확산판을 빼내면 12개의 3528 칩 LED 가 보인다.

P7


백색 LED 로 교체하고 백색 A4지를 잘라서 붙이고

12V 아답터가 있으면 조립하기전 전원을 넣어본다. ACC 선을 B+선과 같이 연결하고, 미등을 켰을때 밝기가 적당한지 시험한다.

2012 LED 도 취향에 따라 색상을 변경한다.

백색 LED에 황색 셀로판을 붙였을 때 ( 혹은 기존 황색 필터)

P8


5. 실내등, 맵등 LED 실내등 LED 교체

동판 뒤

동판을 납땜하여 두개의 나사만 조이면 (+)(-)가 접촉된다 (나사에 스프링와셔 필수) 순정상태에서 구멍만 두개 낸다.

이부분은 차체접지와 접촉되는 부분임. (-) 전원

맵등 LED 교체

기존의 반사판을 떼어내고 반사판과 같은 모양으로 PCB를 만들어 붙이면 떨어지지 않는다. P9


6. 순정 리모콘 도어열림시 소리내기 순정상태에서는 리모콘으로 도어열림시 소리가 나지 않으므로 넓은주차장에서 위치추적용으로 활용하지 못한다. 도어닫힘시에도 비상등만 점등되므로 불편하다. 따라서 경보기 혼(일명 뾱뾱이)을 단다.

경보기 사이렌

뾱뾱이 소리가 너무 시끄러우면 뾱뾱이와 직렬로 저항을 단다. (30Ω정도면 적당하지 않을까)

리모콘으로 도어닫힘시 도어구동 릴레이가 작동하여 도어가 닫히며 비상등이 점멸한다. 그러므로 도어구동 릴레이에 경보기 혼(사이렌)을 달면된다.

그러나 수동으로 도어락을 걸거나 속도감응 도어락을 설정했을때에도 40km 이상에서는 도어락이 되므로 경보기 혼이 작동한다

해결책은 2가지 방법이 있다 1. Key를 꽂았을 때는 절대로 경보기가 울리지 않게 한다. 2. 비상등과 도어릴레이가 동시에 작동할 때만 경보기가 울리도록 한다.

2가지 방법중 2번째 방법을 권장한다.

P 10


1) Key 를 꽂았을 때는 절대로 경보기가 울리지 않게 한다.

Key ON 혹은 ACC 전원

적/흑 Door Lock Door 구동 릴레이

5핀 릴레이

경보기 혼

릴레이 코일측을 Key ON 전원에 연결하고, 릴레이 접점측은 경보기혼에 연결한다. 릴레이는 5핀짜리( 전원ON 일때 떨어지는접점) 를 사용한다. Key ON 시에는 릴레이 접점이 떨어지므로 경보기혼이 작동하지 않지만, Key를빼면 경보기혼이 동작하도록 릴레이접점이 연결된다

2. 비상등과 도어릴레이가 동시에 작동할 때만 경보기가 울리도록 한다. 점멸등 릴레이 좌측 점멸등

녹/흑

적/흑 Door Lock Door 구동 릴레이

4핀 릴레이

경보기 혼

릴레이 코일측을 Door Lock 선에 연결하고, 릴레이 접점측은 좌측 혹은 우측 점멸등 신호에서 경보기 혼에 연결한다. 리모콘 입력시에는 점멸등과 도어락이 동시에 구동하므로 경보기 혼이 작동한다. 리모콘 입력 외에는 도어락과 점멸등이 동시에 동작하는 일이 없기 때문에 경보기 혼이 작동하지 않는다.

P 11


7. 후진시 비상등 점멸

후진시 주위 차에 경고신호를 보내어 접촉사고를 방지한다.

적/백

녹/적

비상등 스위치 내부구조

2.4k

NEW-SM3의 비상등 구조는 의외로 간단하다. 1개의 스위치와 미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스위치가 접지쪽으로 연결되면 비상등이 점멸한다. 따라서 후진등 점등시 릴레이를 동작시켜 비상등 스위치를 접지쪽으로 연결되도록 한다.

녹색/적색띠 선을 따내어 릴레이 접점에 연결한다

비상등스위치의 콘넥터

녹/갈 후진등

후진등이 점등하면 릴레이가 작동하고 릴레이 접점은 비상등스위치를 동작시킨다.

P 12


8. 기타 DIY

1) Ticket Holder

기존의 티켓홀더는 보이지않는 위치에 장착되어 있어서 고속도로 톨게이트 통과시 티켓을 손으로 더듬어서 넣어야 된다. 따라서 눈에 잘 띄는 곳에 하나 더 만들어서 장착한다.

다른차종의 순정품을 구입해서 장착하는 것도 가능하다.

2) 크락션 누름강도 조절 SM3 의 크락션 버튼은 다른 차종에 비해 너무 뻑뻑하다. 위급상황에서도 힘껏 눌러야 작동하므로 크락션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핸들 밑부분을 보면 작은 구멍이 하나 있다. (-)드라이버로 힘껏 누르면 통 하고 튀어나온다. 버튼을 받치고 있는 4개의 스프링이 있는데 부드러운 스프링으로 교체하면 된다. 스프링 교체가 여의치 않으면 대각선 방향으로 2개를 제거하면 버튼이 부드러워 진다. (에어백이 있으므로 주의 요함)

3) 컵 홀더를 사물함으로 개조

이부분만 오려내고 수납공간으로 개조 1mm 두께의 알루미늄판을 가공하여 컵홀더를 사물함으로 개조하였다. 기존 컵홀더의 푸쉬풀 기능은 그대로 살렸다.

4) 그외 공조기 김서림제거 버튼을 스노우버튼쪽으로 인출하여, 김서림으로 어수선할때 쉽게 버튼을 누를 수 있도록 했다. 의자 밑 안전벨트 콘넥터 탈거 ( 안전벨트를 메면 접점이 떨어지는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콘넥터를 탈거하면 항상 안전벨트를 메고있는 것으로 인식됨) P 13


div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