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u on Google+

글 실버 로리

Si l verGl or y

아름다운 노년편.


아름다운

노년

시은소 실버 소모임 교재


O.T

실버 소교재의 목적

‘인자가 온 것은 섬기려 하고, 주려 함이니라’ 예수님이 이 세 상에 오신 것은 가장 낮은 자세로 섬기기 위하여 오셨다. 섬김의 모습을 다하시다 목숨을 버리시는 사랑으로 마무리 하셨다. 그렇 듯 모두의 노년기도 가진 것에 감사하고 나눔의 삶을 살아 주님을 닮아가는 시기가 되어 다시 오실 주님을 맞이하는 성숙한 모습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노년기에 더욱 성숙한 신앙인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출발점도 중요하지만, 결승점을 앞둔 노년기는 인생의 성공과 실패를 가름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끝이 보장된 인생들이 다. 성경말씀에 나오는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 등 여러 믿음의 조 상들도 노년기에 성화되는 일에 멈추지 않았다. 이 소모임 교재를 통해 지나간 삶을 돌아보며 우리도 이제 말씀 안에서 나 자신을 살피고 서로를 섬기며 그동안 하나님이 우리에 게 베풀어 주신 사랑에 대해 나누며 남은 힘과 용기를 가지고 교 회 안에서나, 우리의 삶 속에서 천국에 이르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 해 사랑하는 모습으로 우리들의 자신을 만들어 나가기를 원한다. * 주제 성구 “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이라 의로운 길에서 얻으리라” 잠언 16장 31절 * 기간 : 6주 * 대상 : 65세 이상의 어르신

-2-


O.T

목차

1과 노년에 갖는 기쁨

4

2과 고독 (홀로 하나님과 교제하기)

7

3과 노년이 되어 잃어버린 것들, 그러나

9

4과 경외

11

5과 노년기에 더해야 할 것들(사랑)

13

6과 의의 면류관

15

-3-


1과

노년에 갖는 기쁨

내가 어려서부터 늙기까지 의인이 버림을 당하거나 그 자손 이 걸식함을 보지 못하였도다. 저는 종일토록 은혜를 베풀고 꾸어 주니 그 자손이 복을 받는 도다. (시편 37편 25,26절) 이에 내가 희락을 칭찬하노니 이는 사람이 먹고 마시고 즐거 워하는 것보다 해 아래서 나은 것이 없음이라 하나님이 사람 으로 해 아래서 살게 하신 날 동안 수고 하는 중에 이것이 항상 함께 있을 것이니라. (전도서 8장 15절)

1 삶 돌아보기 1.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이나 잘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2. 자신이 생각했던 노년의 모습은 무엇입니까?

-4-


2 생각 나누기 노년의 즐거움은 어디엔가 누구에겐가 자신을 줄 수 있을 때 얻어진다. 늙어 가는 것은 상실 하향 쇠퇴가 아니라 지금까지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삶을 설계하고 무언가를 잉태하 고 출산할 시기다. 창세기 21장 2~5절 말씀에는 하나님은 늙 은 사라와 아브라함을 통해 예수로 이어지는 하나님 나라의 계 보를 잇게 하셨다. 사라는 늙은 나이에 새 생명을 낳는 기쁨을 누렸다. 늙었다고 시간을 흘려보내지 말고 가족, 교회와 사회 에 공헌할 수 있는 일을 부지런히 찾고 행하면 영적, 신체적으 로 큰 도움이 된다. 일은 노인에게 정체성을 확인 시키고 의무 감을 갖게 해 에너지를 다시 소생시킨다.

정성을 다하는 삶의 모습 김영수 시인의 시 늙고 있다는 것이 기쁨일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인가 내가 어쩌다가 이런 행운과 함께 늙고 있는지 감사할 따름이다. 더 늙어서 더욱 깊은 기쁨과 설렘의 골짜기에 들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5-


3. 그  리스도인으로서 노년에 갖는 기쁨은 어떤 것들이 있을 까요?

3 적용하기 4. 지  금 내가 원하는 기쁨을 누리기 위해 구체적으로 할 수 있 는 일을 찾아 봅시다.

-6-


2013 하반기 실버글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