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당사자연구보고서 05 50 세대의 생애목표와 투지의 유형별 특성

Page 89

키워서인지 공부도 안하고 계획도 없고, 하지만 자식을 다그치지 않고 기다려 주고 있습니다. 믿음을 보여주면 자신의 일을 스스로 자립해서 열심히 할거라 생각합니다.(남2)

③ 정서통제에 대한 자기효능감 범주: 긍정적으로 생각 다른 친구들은 일을 안 하면 불안하다고 하는데, 저는 오히려 빨리 일 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여행을 다니고 싶습니다. 돈이 없어서 국내여 행이나 비용이 적게 드는 여행을 생각하면 마음이 즐겁습니다.(남2) 귀농을 하면 가족과 늘 같이 있을 수 있잖아요. 주말에 자식들도 놀러 올 테고, 아내는 장사를 그만두면 먹고 살기 힘들거라고 하지만 저는 오히려 마음이 더 여유로워 질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남4) 88

범주: 걱정에서 벗어나기 건강을 걱정하기보다 그 시간에 매일 운동을 해요. 특별히 따로 헬스클 럽을 다니기보다 그냥 집 주변을 매일 규칙적으로 걸어다니는 거지요. 이게 더 건강에 좋다고 생각합니다.(남3) 아까도 말했지만 건강해야지요. 건강하면 돈 들일도 없고, 그냥 지금 살던 대로 살았으면 하는 게 바램이에요.(여2)

다. 축 코딩 개방 코딩을 통해 도출된 범주를 대상으로 상호 인과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축 형태로 연결시킨 패러다임 모형은 [그림 06]과 같다. 50+세대들은 본인이 의식하던지 의식하지 못하던지 미래에 이루 고자 하는 성취목표와 삶목표가 있고, 목표를 이루려는 실천의지의 강약 정도인 투지(GRIT)와 앞날에 대해 잘 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자신감 여부인 개인별 자기효능감 등을 경험하고 있다.

005.indd 88

2018-02-10 오후 11:48:15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