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2

○함께 하는 프로그램 “함께 하는 것. 요리 같은 거 좋은 거 같애. 아, 이럴 때 아이들이 호기 심에 하려고 하는구나, 하고 느껴요. 손으로 하는 게 두뇌에 좋다고 그 러더라구요. 어른들한테도 좋고(조부모1)”

“같이 책 읽어주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영어 책을 몰라요. 우리는 그런데 애들은 그걸 가져온다 말이지 그러면 모르는 척 할 수가 없거든 그런 걸 같이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면 신명나지(조부모 2).”

○전통 놀이 “놀이 말이야. 스크린으로 보여주면서 영어단어도 가르쳐주고, 그런 것 도 좋은 것 같애. 말로 구연동화 하는 것보다도 그러니까 놀이 같은 거

81

말이야(조부모1)”

“전통놀이. 공깃돌놀이, 고무줄, 오재미. 푸른하늘 은하수, 종이접기 같 은 것. 종이로 돛단배, 한복, 비행기 만들었잖아요. 딱지치기, 제기차기 같은 것. 줄넘기 그런거요(조부모 2)”

“우리 어렸을 때 말이예요. 했던 것들. 자연에서.. 애들도 윷이나 이런 것은 싫어해도 자연은 좋아하잖아요? 그런데서 우리의 것, 그런 걸 같 이 하면 참 좋을 것 같아요(조부모 2)”

“요즘 아이들이 옛날 놀이가 주는 즐거움과 재미를 모르고 지내는 것이 정말 안타까워요. 그런 것들을 많이 가르쳐주고 싶고, 내가 아는 것을 전달해주고 싶어요(조부모 5)”

○심리적 반영이 되는 프로그램 “아이와 대화하는 법(조부모 1, 2, 3, 7)”

003.indd 81

2018-02-10 오후 11:53:14

50 당사자연구보고서 03 손주를 양육하는 조부모를 위한 공동양육 코디네이터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50 당사자연구보고서 03 손주를 양육하는 조부모를 위한 공동양육 코디네이터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