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u on Google+

폴란드에서 환전하기 2012.04.05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바르샤바에서 환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환전하는 절차는 복잡한 것이 없으니, 방법보다는 환전을 할 수 있는 곳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하겠습니다. 환전을 할 수 있는 장소에는 환전소인 Kantor, 공항, 은행, Bankomat 등이 있습니다. 주로 kantor 는 터미널, 메트로역, 호텔 부근, 쇼핑몰 등지에, Bankomat 도 kantor 와 마찬가지로 관광명소 및 골목골목에 위치해 있습니다. 환전을 보다 경제적으로 할 수 있는 법이 더 궁금하실 분들을 위한 팁! 일반적으로 은행보다는 kantor 에서 환전을 하는 것이 환율이 더 좋고, 시내 중심가가 더 좋은 환율로 환전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매일 매일의 환율이 달라지고, 환전소마다 환율 차가 꽤나 큰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은행 환율 추이를 주시하고 있다가 적절한 때에 Kantor 입구 부근의 환율 안내 전광판을 비교하면서 적절한 환전소를 찾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겠죠? 특히 환율은 공식 고시 환율도, 환전소/ 은행별 환율도 매일매일 다르니, 많은 액수의 돈을 환전하고자 할 때는 스마트폰/ 웹사이트/ 전광판을 통해 매일매일 추이를 살펴보면 좋습니다. 폴란드 중앙 은행인 NBP(http://www.nbp.pl/Kursy/RatesA.html), 환율 변환기(http://www.currency-converter-calculator.com/) 등을 매일 확인해보고 적당한 때를 찾도록 합니다. 아래는 폴란드 즈워티화의 원화 대비 환율 추이로 최근 1~2 주 환율이 하락세에 있었습니다.

환전소를 이용하지 않고, 환전을 하는 더 좋은 방법은 Debit Card/ Credit Card 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돈을 보관, 사용, 인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Bankomat(ATMs)은 폴란드 내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환율도 꽤 좋은 편입니다. 기계마다 부착된 Visa, Visa Electron, MasterCard, Maestro 등의 로고 스티커를 잘 확인하여 사용가능하다면, 이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면서도 비교적 괜찮은 환율을 기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와 유사하게는 국제현금카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국제현금카드 이용시 한국에서 신청 및 등록을 하셔야합니다.) 은행 창구를 통한 환전은 경우에 따라 언어 장벽을 겪을 수도 있고, 한국과 비교하였을 때 다소 느린 편입니다. 호텔을 이용하는 방법은, 편리하기는 하나 거의 대부분의 경우 호텔에서 환전하는 것이 다른 환전 가능 장소에 비해 비싼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는 아주 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메트로역이나 공항 근처에서 낯선 사람이 환전을 제안하면, 만일을 대비하여 경계심을 갖고 거절을 하도록 합니다. : )


한국에서의 환전은 은행마다 다르지만, 즈워티화가 구하기 어렵기도 하며, 일정 화폐 단위로만 환전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며, 환율이 유리한 편도 아니기 때문에 최소한의 경비만을 환전 후 현지에서 환전할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여행이 목적인 경우 많은 호텔과 호스텔에서 유로화로 결제를 할 수 있으므로, 유로화로 환전 후 폴란드 즈워티화로 다시 환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폴란드에서는 1, 2, 5, 10, 20, 50 그로쉬, 1, 2, 5 즈워티짜리 동전과 10, 20, 50, 100, 200 즈워티짜리 지폐가 통용됩니다.


kan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