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u on Google+

제 3장 습관을 바꾸면 건강을 찾을 수 있다 - 4 : 운동

4. 운동 현대인은 바쁜 생활과 자동차의 이용 등 문명의 이기 사용 때문에 몸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하 고 있다. 따라서 운동으로 몸의 활력과 기능을 개선시켜야 한다. 우리의 육체는 활동하기 위해 만들어져 있다. 움직임은 그 자체로서 인생을 정의하기도 하며, 인체는 힘이라든가 민첩성, 유연성, 정확성 등의 견지에서 보면 움직임을 위하여 부여됐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또 강함과 유연성을 위해서, 그리고 건강한 순 환계 및 호흡계의 유지를 위해서는 모두가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은 나이가 들어서뿐만 아니라 어린 시절에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의 몸은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곧 기능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자주 펴 주지 않는 근육은 영원히 긴장하게 되거나 활 동성을 잃게 되거나 퇴화하게 된다. 이것은 활동성이 없는 뼈의 석회질이 감소하고 인대는 팽 팽해지기 때문이다.

건강은 조깅이나 여타의 규칙적이고 활기찬 활동 같은 것하고만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건강을 위한 모든 운동은 반드시 이완과 스트레칭을 포함해야 하며 체형이나 나이, 건강수준, 기질 등의 개인적 조건 역시 고려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체중이 자꾸 증가하는 것은 골프나 수영, 산책 등 관절에 과도한 부담을 주지 않고 운동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해야 한다는 사실 을 암시해 주는 것일 수도 있다. 노년층은 특히 갑작스럽게 충격을 주어 과다한 긴장을 유발 시키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경쟁적이고 과격한 움직임을 좋아하는 기질의 사람 즉, 격렬한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은 보다 부드러운 운동 형태인 수영이나 요가 등을 한다면 큰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인 건강 수준은 운동에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이다. 고혈압이나 심한 비만 상태는 활동 적인 운동으로 방지할 수 있다. 장기간 계속된 나쁜 자세나 다른 이상 상태가 일반적인 활동 을 제한한다든가 몸을 경직되게 한다면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이 권장된다. 특정의 불구나 장 애가 있을 때도 특별히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 꾸준히 계속해야 한다. 건강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의 중요성은 현재 의학적 증거에 의해 탄탄하게 뒷받침되고 있다. 그 예로 중년의 남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게 10주간의 운동 프로그램을 시행한 결과 이들 의 혈당치 및 지방, 콜레스테롤치가 감소하고 힘과 유연성, 스태미나가 생겼음을 알게 되었다. 이보다 더 장기적인 계획은 긴장감의 감소, 호흡기 능력 향상, 지방질의 감소, 그리고 일반적


인 건강이 증진되는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다. 또 다른 실험은 심장질환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 진 요산치, 체중, 정서 등을 포함한 15개의 변수로부터의 거의 모든 유전요소는 하루에 25분 간의 운동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불안감이나 우울증, 불면증과 비만, 흡연이나 알콜 중독, 당뇨, 그리고 뼈를 가늘게 만드는 골 다공증에 이르기까지 많은 질환들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개선될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 면 신진대사율은 늘어나고 소화계와 순환기의 능력은 향상되며 심장근육은 점점 강해지고 피 부는 건강하게 빛나게 된다.

그러나 운동을 하지 않으면 병에 걸리기 쉬워지고, 운동을 포기하는 사람은 곧 근육약화와 칼 슘 손실, 그리고 전반적인 건강 약화 등의 부정적 요소들을 나타내게 된다. 어떤 운동이라도 너무 심하지 않게 규칙적으로 실시하면 건강이라는 이익이 돌아오게 되어 있 다. 운동은 관상동맥질환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하고 순환기를 개선시키며 지방을 감소시키고, 식욕을 조절하며, 스트레스에 대항해 싸우게 해주고 쾌적한 수면을 돕는다. 달리기나 자전거 타기 등은 스태미나 개발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최상급의 운동에 속한다. 이 운동들은 지속적으로 공급된 산소를 이용해 큰 노력을 하지 않고서도 10분 정도의 시간을 지 탱할 수 있는 산소와 지구력을 필요로 하는 운동이다. 에어로빅은 규칙적으로 연습하게 되면 산소 흡입량을 증가시켜주며 심장을 강화시켜 준다.(앤드류 스텐웨이 外 지음, 박지명 옮김, 『자연요법백과』pp, 48~50, 하남출판사)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산, 수영, 배드민턴, 테니스, 골프, 축구, 농구, 체조, 태극권, 요 가, 스키, 역도 등 여러 운동 중에서 자신이 접하기에 쉬운 것 하나를 골라서 꾸준히 매일 실 천하면 매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식이요법과 병행하면 놀라운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제껏의 생활 습관(식생활 습관+운동습관+정신생활 습관)을 잘 살펴서 잘못된 습관을 버리고 이 책에서 제시하는 대로 좋은 습관을 몸에 익혀 실천하는 것이다. 잘못된 생 활 습관이 병을 만들기 때문이다. 습관이 병도 생기게 하고 치료도 한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시기 바란다. 좋은 습관만이 당신의 건강을 보장할 수 있다.


Sasang 3 4 제3장 습관을 바꾸면 건강을 찾을 수 있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