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

식스 글로벌 섬머스쿨 SIX Global Summer School 에 초대합니다

사회혁신과 도시의 번영 Reshaping our cities and making them thrive 2013 년 9 월 9 일~12 일까지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분야에서 Social Innovation eXchange (SIX)는 새로운 협업관계를 만들어 내는 글로벌 네트워크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지난 6 년 동안, SIX 섬머스쿨은 세계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혁신가들이 모이는 연례행사로서 위기 시대의 사회혁신과 확장, 그리고 사회혁신이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주제를 토대로 참가자들이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해 왔습니다. 올해에는 희망제작소, 서울특별시, 서울연구원이 SIX 와 함께 여섯번째 SIX 섬머스쿨의 만남을 서울에서 이어가고자 합니다.

사회혁신과 도시의 번영 현재,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도시에 살고 있을 정도로 도시 팽창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제“도시의 지속가능성과 재생”이라는 주제는 정부 및 정책 입안가 뿐만 아니라 도시개발과 관련한 시민단체와 기업들 사이에서도 많은 논의가 오고가는 최대 쟁점 중 하나입니다. 현재 전 세계 시정부와 도시 기획자들은 지속적인 번영을 담보해야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앞으로 ‘사회적 지속가능성’의 가치가 미래 도시의 중심이 되기 위해 우리는 어떤 일을 해야할까요? 활력 넘치는 도시와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도시 디자이너, 그리고 테크놀로지 리더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마주해야 할 질문입니다. 제 6 회 SIX 섬머스쿨은 3 박 4 일의 일정으로 대학민국의 수도이자 인구 천만의 대도시인 서울에서 열립니다. 세계 최초의 사회혁신가 시장인 박원순 서울시장과 함께 어떻게 하면 시민들의 에너지와 지식, 창의성을 잘 이끌어 내서 도시의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지 참가자 여러분과 함께 고민해보려 합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번 SIX 섬머스쿨은 전 세계 도시혁신 사례들을 공유하고, 참가자들이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함께 소통하며 배우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고민해 볼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트 시티를 넘어서: 테크놀로지뿐만 아니라 시민과 커뮤니티 참여를 통해 진정한 ‘스마트 도시’를 만드는 방법 2. 사회정의와 도시 개발: 빈곤층을 소외시키지 않는 도시의 친성장 전략 3. 더 나은 도시를 위한 새로운 통찰: 세계 대도시의 마을공동체, 도시재생, 도시 통합정책에서 배우다 4.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혁신의 도구와 방법 : 이해 당사자의 정의와 역할


구성 이번 섬머스쿨에서는 사회혁신 이외의 분야에 있는 스피커들도 참여하여 자신들이 경험한 사례를 바탕으로 우리에게 영감과 도전을 심어 줄 예정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다채로운 관점은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사회혁신의 세계 그 이상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SIX 섬머스쿨은 활발한 논의와 열린 형식을 지향합니다. 짜릿했던 성공 사례, 씁쓸했던 실패의 경험 모두 서로에게 새로운 영감을 불어넣고, 협력의 가능성을 만들어 나가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서로의 아이디어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SIX 행사와 마찬가지로 이번 섬머스쿨은 세계 곳곳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분들이 한 자리에서 만나는 시간입니다. 사회혁신 단체 및 연구자, 각 분야 전문가 그리고 정책 입안자들이 한 자리에 마주하여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한 이러한 노력이 개인의 삶으로부터 가족과 지역사회, 또 지구 곳곳으로 퍼져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참가 등록 등록절차는 선착순으로 진행됩니다.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은 8 월 7 일(수)까지 ihn@makehope.org 로 메일을 주시면 빠른 시간 안에 등록 여부를 전해드립니다. 등록완료 후 8 월 안에 구체적인 장소와 일정표 등 자세한 사항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SIX 섬머스쿨 전체 기간 중 9 월 9 일~11 일은 오전 9 시부터 오후 6 시까지 풀타임으로 진행되며, 마지막날인 12 일은 오후 1 시경에 마칠 예정입니다.

등록 비용 올해 한국인 참가자에 한해 등록비는 무료입니다. (본래 300 파운드(한화 51 만원)의 등록비를 받고 있습니다) 섬머스쿨 기간동안 점심 및 저녁 식사와 행사 관련 비용은 모두 주최측에서 제공합니다. 집과 행사장을 오가는 교통비와 숙박비용은 개인이 별도로 부담해야 합니다.

섬머스쿨에서 꼭 만나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최

후원

로컬파트너

2


2013 SIX 섬머스쿨 소개 http://www.socialinnovationexchange.org/ SIX 는 영국 소재의 사회혁신 기관으로 사회혁신가들의 네트워크 및 각종 연구결과와 지식 공유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전 세계 중앙 및 도시정부, EC(European Commission)와 협업하며 사회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찾으려 하고 있습니다. SIX 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조직인 만큼 연례행사로 전 세계 사회혁신가들의 모임을 개최하는데 그 것이 바로 ‘SIX Summer School’입니다. 사회혁신분야의 핵심리더와 실천가들이 SIX 멤버들과 만나는 행사로써, 섬머스쿨의 참가자들은 전세계의 새로운 도전과제와 기회, 성공적 혁신 사례들을 함께 토론합니다. 섬머스쿨은 2008 년에 스페인 리스본에서 처음 개최된 이래로 싱가포르, 폴란드, 호주를 거쳐 여섯번째로 서울에서 개최됩니다. 로컬파트너로는 희망제작소가 참여하여 서머스쿨의 운영 전반을 기획하고 국내 혁신단체들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서울연구원은 공개 컨퍼런스의 세션별 구성을 기획하고, 서울시에서 행사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기존 서머스쿨 일정에 앞서 공공에게 공개하는 사회혁신 컨퍼런스를 함께 진행하고자 합니다.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한 시민참여와 사회혁신 인력 양성,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세계 우수 혁신 도시 시장들이 모여 각국의 혁신 사례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또한 서울시 뿐만 아니라 국내 지방자치단체의 공동체 회복 사례 및 국내 도시혁신 사례를 소개하고, 학계와 NGO 가 어우러져 함께 토론하는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더욱 역동적인 컨퍼런스를 기획하고자 합니다. 이번 SIX 섬머스쿨 개최를 통해, 천만 시민의 도시 서울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더욱 번영하는 성공적 혁신 도시 모델이 되길 기대합니다.

서울연구원 http://www.si.re.kr/ 서울시가 출연한 도시정책 종합연구원으로서 주택, 도시계획 및 설계, 교통, 안전과 방재, 산업경제, 사회정책과 복지건강, 문화관광, 여성가족, 교육, 행정·재정 등 다양한 분야의 도시문제를 체계적으로 조사·연구하여 정책 대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미래서울의 중장기 비전을 수립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http://www.seoul.go.kr/ 사회혁신가 박원순 서울시장의 취임 이후 서울특별시는 시민 중심의 정책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사회혁신 전략으로 1)정보 공개를 활용한 시민참여 고취, 2) 혁신적인 기술을 이용한 사회문제 해결 3) 섹터간의 협력 및 이해 관계자와의 공동 해결책 개발, 4)마을만들기를 통한 도심 속 지역사회 관계를 회복 5) ‘공유도시 서울’을 수립하여 실행에 힘쓰고 있습니다.

희망제작소 http://www.makehope.org/ 정부나 기업의 출연금 없이 설립된 독립 민간연구소이자 시민의 힘으로 움직이는 시민참여형 연구소로서 한국사회의 미래를 위해 정책적 대안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Think and Do Tank 입니다. 거대한 담론이나 관념적인 이론이 아닌 구체적인 현실에서, 큰 것이 아닌 작은 것에서, 책상이 아닌 현장에서 분석하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Summer school invitation 한글 최종2  
Read more
Read more
Similar to
Popular now
Just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