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u on Google+

INGREDIENT INFO Choice! Good Taste! 1 pork collar butt 돼지 목살 지방이 적고 육질

2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all about MEAT

이 부드럽다. 연한 핑크빛으로 탄력이 있고 고기 사 이에 기름이 약간 섞인 것을 고른다. 2 pork belly 돼지 삼겹 살코기와 지방이 삼겹의 막을 형성하여 식감과 풍미가 좋지만 칼로리가 높 으므로 주의할 것. 3 lamb french rack 양 가슴 갈비 가슴부위 갈 빗살로 고급 양갈비 요리의 재료로 쓰인다. 양 특유 의 냄새는 우유에 하루 정도 담가놓거나 허브오일 을 이용해 밑간을 하면 없앨 수 있다. 4 lamb shoulder rack 양 어깨 갈비 풍부한 육 즙과 쫄깃한 육질을 가진 갈빗살로 어깨부위부터 시작되어 살코기의 양이 프렌치 랙보다 많다. 5 duck meat 오리 생고기 오리구이는 껍질째 먹 는 것이 좋다. 파, 마늘, 생강으로 갖은 양념을 한 양 념구이나 담백한 소금구이, 훈제구이로도 즐긴다. 6 chicken tenderloin 닭 안심 닭고기 부위에 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고, 지방이 적으며 부드 럽고 담백하다.

1

쇠고기 BEEF 양질의 단백질 보고인 쇠고기는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에너 지의 주 공급원이자 신체의 근육, 피부, 장기, 뼈, 혈관, 모발, 손톱 등을 구성하고, 혈액, 호르몬, 효소, 신경전달물질, 면역물질 등의 원료인 단백질이 가득하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체중 1㎏당 사용하는 단백질의 양은 성인의 2배 이상으로 하루에 어른 손바닥만한 양의 쇠고기를 매일 먹어주는 것이 좋다. 미국에서는 전 국민이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할 수 있도록 2005년부터 건강 식단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2~7세 어린이들에 게 100~140g의 육류 섭취를 권하고 있다. 특히 이중 쇠고기를 적절히 섭취하고 있는 그룹일수록 단백질, 비타민B12, 아연 철분 등 1일 필요량만큼 제대로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쇠고기에는 산소를 운반 하는 철분을 물론 아연과 다양한 비타민군이 풍부하여 미용에도 효과가 좋다. 돼지고기 PORK 피로를 해소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며 빈혈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 는 돼지고기. 돼지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의 축 적을 막아주며 혈류를 왕성케 한다. 이사를 하거나 황사가 심한 날이면 으레 돼지고기 요리를 찾는 경우가 많다. 이는 돼지고기가 혈관 속에 쌓인 중금속 등 각종 오염물질 을 배출하고 해독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 돼지고기의 지방 융점(녹는점)은 사람의 체 온보다 낮아 체내에서 녹아 흐르면서 혈관 속 오염물질을 몸 밖으로 밀어낸다. 또한 인과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돼지고기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 학생, 수험생의 영양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양고기 LAMB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양고기의 영양학적 효능과 효과는 주목 할 만하다. 한방에서 양고기는 양기를 보해주는 음식으로 정력과 기운을 돋우고 비장 과 위를 튼튼히 해주는 식재료로 유명하다. 누린내가 난다는 선입견 때문에 기피하 는 이들도 있지만, 이것은 20개월 미만의 새끼 양고기로 요리할 땐 문제되지 않는다. 또한 양고기의 CLA가 체내 지방을 녹여주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감소시켜 수술 후 의사들이 환자들에게 권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풍부한 비타민과 칼슘, 인, 철 등 광물질이 기타 육류보 다 풍부해 건강에 유익하지만 열로 인한 피부병이 있거나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5

3

4

닭고기 CHICKEN ‘여름 보양식’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식재료는 바로 닭이다. 다 른 육류와는 달리 살코기와 지방이 분리되어 있고 풍부한 단백질과 저지방 저칼로리 의 닭고기는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이들이 선택하는 최고의 단백질 공급원이다. 닭고 기는 체내 합성이 불가능한 필수지방산 함량이 육류 중 가장 높고, 피부 노화 방지와 건강 유지에 탁월한 리놀렌산, 젤라틴, 콜라겐 성분이 풍부해 피부를 윤택하게 만든다. 또한 조절 영양소인 비타민이 다양하게 들어 있는데,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A는 달고기 100g당 50㎍수 준으로 풍부하게 들어 있고, 이는 세포의 재상을 도와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시력 을 보호한다. 이외에도 비타민B1·B6, 나이아신이 풍부해 신경 안정과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 오리 DUCK 대부분의 육류가 산성을 띄고 있는데 반해, 오리고기는 최상의 알칼리성 식품이다. 면역력이 떨어진 산성화된 우리 몸을 약알칼리로 유지시켜 주는 오리고기 는 체질 개선 효과로 많은 이들에게 건강식으로 불리고 있다. 오리고기는 고혈압이나, 신경통, 빈혈 등의 허약체질 개선은 물론 수용성의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여 피 부 노화 방지 및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다. 고단백 영양식품으로 유명한 오리고기는 성 장기 발육을 촉진하고, 갱년기 장애를 방지, 리놀산과 리놀렌산을 함유하여 원활한 혈액순환을 약속한다. 또한 오리기름은 다른 동물의 기름과는 달리 물에 녹는 수용성으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체내의 산소 공급을 수월하게 한다.

제아무리 채식이 몸에 좋다한들, 고기 없이는 못 산다는 이들도 많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단백질 공급원이자, 에너지의 원천이 되어주는 다양한 육류의 장점을 찾아나섰다. 잘 골라 먹은 고기 한 점, 건강을 지켜준다. 진행 김시웅 기자 | 사진 권오경 기자 | 육류협찬 미국육류수출협회 (www.beefstory.co.kr, www.porkstory.co.kr), 육계자조금관리위원회(www. ichicken.or.kr 02-585-9974), 웰본마트(www.wellborn.co.kr 1588-9535) | 일러스트 문정은

6

7

8

9

7 chicken drumstick 닭 북채 단단한 육질과 쫄깃한 질감, 특유의 감칠맛으로 인기 최고이며 성 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영양 만점. 8 bone-in short rib LA 소갈비 갈비의 단면 을 얇게 슬라이스 한 LA갈비는 풍부한 맛과 씹는 맛이 좋아 한국인이 선호하는 인기 부위로 양념구 이 뿐만 아니라 소금과 후춧가루만 뿌려 구워도 맛 있는 부위. 9 bone-less short rib 소 꽃갈비살 LA갈비에 서 뼈를 제거하고 남은 살코기만을 일컫는 부위. 갈 비 중에서 가장 마블링이 좋고 연도가 좋은 최고급 부위로 뼈가 없어도 부드러운 육질의 고소한 갈비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2010_08_퀸_올 어바웃 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