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

음악적 색깔을 찾기 위한 특별대담 지휘자 김영수 목사와 함께 ...

대담 서춘희 권사 양진수 권사

상의 모든 합창단은 저마다의 고유 한 특징과 음악적 색채가 있다.

우리 시카고장로성가단도 20년동안 지내 오면서 알게 모르게 우리에게 형성 되어진 색깔이 있을 것이다. 그것의 형성에는 분명 지휘자의 영향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 그래서, 20년사를 발간하면서 지난 10 여년간 우리 성가단을 지휘해 오신 김영수 목사님과 함께 우리의 음악적 색깔을 찾아 보고, 그것을 정립하기 위해 인터뷰 자리를 마련했다. (편집자 주) Q 오늘 인터뷰는 장로성가단 지휘 김영수 목사님 과 장로성가단의 음악적 정체성 즉 색깔을 발견 해 보려고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 지게 되는데, 진 행은 대담형식으로 하려고 합니다. 인터뷰를 통 해 뒤를 돌아보고, 현재를 조명하며, 미래를 생각 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면서 인터뷰를 시작하려 고 합니다. 목사님 안녕하십니까? 인터뷰를 제안 받으셨을 때 어떤 느낌이셨는지요?

작할 때의 분위기로는 지난해 10주년 기념음악 회로 단원 숫자나 모든 조건이 확대되었다가 연 주 마치고 난 후, 지휘자가 사임을 하고 공석 인 데다 큰 일 후의 후유증 같은 것이 밀려 들어 왔 던 시기로 단원이 많이 빠지고 난 상태라 많은 어 려움이 있었습니다.

A 네,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해 왔기 에 인터뷰도 최선을 다하는 마음으로 진솔하게 진행되기를 기대 하면서 유익한 기회가 되었으 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A 저의 방법으로 연습을 해오시지 않으셨기에 당연히 연습에 혼란을 가져 오고 장로님들께서 노래하시면서도 이 방법이 맞는지 틀리는지를 이 해하시기 전이었으니까요. 계속 대화를 나누겠습 니다만 초기 음악적인 어려움이 저도 많았지만, 장로님들께서도 어려움이 많으셨다는 후문이 있 었습니다.

Q 그러시군요. 지휘자님은 언제부터 장로성가단 을 맡으셨습니까? 그때 당시 장로성가단의 분위 기도 말씀해 주십시오. A 2008년 11월에 장로성가단 지휘자가 공석인 데 모시고 싶다는 말씀과 함께 전체 임원회로 모 이는 날에 저를 초대해 주셔서 새해부터 지휘자 로 부름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 연습을 시

30

시카고장로성가단 Chicago Elders Choir

Q 과도기에 지휘를 맡으시면서 힘들었던 일들 또 는 고무적이었던 일들을 듣고 싶습니다.

Q 오늘의 장로성가단은 시카고를 대표하고, 나아 가서 미국내 장로성가단에서도 으뜸 가는 장로성 가단으로 평판이 있는 것으로 들었는데, 오늘의 장로성가단으로 성장하게 된 동기가 있다면 어디 에 두시겠습니까?

Profile for paulyang55

시카고장로성가단 20년사 1부 1-85페이지  

시카고장로성가단 20년사 1부 1-85페이지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