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u on Google+

길 가 온

한놀 2013년 겨울 1호


목 차 03한복 입기 운동 한복 입는 설렘을 다시 찾아드립니다.

04한복 입고 놀자! 학교로 찾아간 한복,한복 특별 수업! 지금부터 한복 지하철 운행이 시작됩니다 서울 국악 한마당에서 만난 한복 입은 사람들

08한복 차림 전국팔도,한복 입은 미남미녀 모집 크리스마스에 한복 입고 나들이하려면? 우리 옷을 사랑하는 20대,홍지혜

11한복판 공항에서의 웃음판,한복 화보

14한복수필 한복 입은 산타를 찾습니다

15편집후기 한복놀이단 소개 1호에 얽힌 조화

2한 복 놀 이 단


한복 입고 놀자!

찾아가는 한복교육 4한 복 놀 이 단


편집 후기

한복놀이단은 10~20대가 주축이 되어,전통문화 중 한복의 위상을 회복시키기 위해 한복입기 캠페인을 벌이는 비영리 민간단체 입니다.

겨울,2013 세상에 내놓는 첫번째 이야기입니다.길가온한놀이라는 순우리말 웹진 이름에서부터 한복 입은 산타를 찾는 수필까지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멋진 기사들로 채웠습니다.길가온은 길가운데의 순우리말 로 한복이 가는길의 중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담긴 한놀웹진의 이름입니다.그에 맞춰 최대한 순우리말로 제작하기위해 노력했 습니다.솔직히 한복과 영어는 너무 안 어울리니까요.칼럼은 수필로 바뀌고 패션은 차림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21세기에 한복을 입고 싶은 사람들입니다.형식은 전 통이지만 내용은 현대를 담았습니다.한복을 하나의 놀이로 생각했습 니다.다 같이 한복을 곱게 입고 같은 시간,같은 곳에서 지하철에 탑 승했습니다.다가오는 한겨울에 코트와 한복을 같이 입기 위한 방법을 담았습니다. 이제 2013년의 마지막에서 다가오는 2014년의 출발을 바라보듯, 전통도 현대로 연결됩니다.길가온한놀은 조화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2014년 봄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길가온한놀 웹진제작팀 총편집 김주리 기자

조민경

사진

정우진

모델

정회운 정혜선 최민정

이름

이재은

한복놀이단 운영위원회

서체

다음체

단장

홈페이지 www. hannol . or g

박선영

부단장 김소현

페이스북 /hanboknol edan

기획팀 전초희 조혜정 최민정 남정민

트위터

교육팀 홍지혜 조소은 엄진우 허능강

기사 문의 및 제보

홍보팀 조민경 정우진 김주리 정회운

hbnol edan@ naver . com

한복놀이단 부산지부장 박제완

고유번호 1178016137

@ hanboknol edan

15한 복 놀 이 단


한복수필

한복 입은 산타?한복 입은 산타!

박선영 r ar ar a1229@ gmai l . com 14한 복 놀 이 단


웃음이 더 살아나는,한복

12한 복 놀 이 단


판 한복, 공항 한복판에서 한복을 입고 활짝 웃음판을 벌였습니다.

사진 /정우진 모델 /정혜선,정회운,최민정

11한 복 놀 이 단


한복 차림

우리 옷을 사랑하는 20대 , 홍지혜

Q.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Q. 한복을 입게 된 계기?

반갑습니다~홍지혜에요!! 라벤더향처럼 편안하고 보 랏빛처럼 신비로운 점이 특 징. 손으로 만드는 것들에 관심이 많다.

어렸을 때, 일본에 펜팔 친구가 있었다. 우연히 일본 에서는 성년의 날에 부모님 께서 기모노를 해주신다는 얘기를 듣게되었다. 부러워서 어머니께 말씀 드렸더니 ‘너는 한국 사람 이니 한복을 해줄게’ 라고 하셨다. 성년의 날에 맞춰 한복이 진짜 왔다. 처음엔 몰랐는 데 입다보니 한복이 너무 예뻤다. 잘 갖춰입을 수 있 도록 해주신 부모님의 역할 이 컸다. 자연스레 자랑삼아 입다보니 빠지게 되었다.

Q. 우리 옷의 수많은 장점 중에 어떤 점이 제일 좋은가? 나를 빠지게한 한복의 결 정적 매력은, 어떤 색깔을 갖 다놔도 소화하는 디자인과 특유의 항아리 모양 치마였 다. 아, 고운 색감도 빼놓을 수 없다.

Q. 한복을 평소에 자주 입 고다닌다는 제보를 받 았다. 자주입고 즐겨입는 편이다~ 예쁘게 보이고 싶은 날 입는 드레스같은 옷이다. 언제든 꺼내 입을수 있게 옷걸이에 걸려있다.

취재 김주리 cnlwo

10 한 복 놀 이 단


한복 차림

한복입고 광장시장

한복 사랑채

크리스마스 발랄한 날을 위한 한국 여인의 복장,메리크리스마스 한복 편집 조민경

홍지혜 주문 제작

예닮

Wool ys

9한 복 놀 이 단


한복 차림

한복 남녀 여러분의 한복 사진을 보내주세요~ 보내주신 사진은 웹진에 귀하게 실립니다! 인적사항과 사진, 전화번호를 hbnoledan@naver.com으로 투척해주세요.(한복을 사랑하면 누구나 가능)

친분있는 지인의 명절 촬영 모임에서 기념삼아 찍은 사진.

친분있는 지인의 명절 촬영 모임에서 기념삼아 찍은

소개를 부탁합니다.

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쉬즈굿닷컴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강보미입니다. 평소 성격은 활동적이고 발랄 하고, 예쁜 것들을 좋아합니다.

안녕하세요~저는 군제대 후, 복학을 기다리고 있는 물리학과 엄진우입니다. 제일 좋아하는 건 우리 한복과 문화에요! 그리고 수공예품들이나 요리 같은 만드는 것도 좋아합니다~

한복을 언제부터 좋아하셨나요?

한복을 언제부터 좋아하셨나요?

어릴 적부터 한복을 좋아해서 초등학교 때부터 입 고 다녔어요!! 커서도 한복을 자주 입으려 하지만, 기회가 마땅치 않아서 주로 명절에 많이 입어요. 사진에 있는 한복도 제가 가지고 있는 옷이에요~ 한복의 매력은 참 많지만 한 가지 꼽자면, 입는순 간 누구든 단아해지는 거에요.

평소 우리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한복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생겼어요. 그러던 도중 친한 친구에게서 한복놀이단을 알게 된 후, 한복을 더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한마디

마지막 한마디

한복이 정말 예쁜 옷인데...입었을 때 당당하지 못 하게 하는 시선들이 좀 안타까워요. 그러나 때로는 그런 시선들 때문에 더 가슴이 벅차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한복 많이 입을께요!!

한복을 일상에서 입기는 불편하다라는 생각을 항상 해왔었는데, 자꾸 입으면 입을수록 한복이 참 편해집니다.

8한복놀이단


한복 입고 놀자!

한복놀이단의 한복 체험 부스

7한 복 놀 이 단


한복 입고 놀자!

한복 입는 날

꽃이 타는 지하철 편집 전초희 김주리

한복 입고 지하철 탔어요!

한복을 곱게 차려입 고 서울역에 도착했다 사람들이 자꾸 쳐다본 다. 어떤 아저씨는 오 늘 무슨 촬영이 있냐고 물어보셨다. 그저 한복 이 예뻐서 차려 입었 다고 말씀드렸다. 그 때, 멀리서 한복 입 은 사람이 다가왔다. ‘혹시 한복놀이단이세 요? ‘ 네! 맞아요.’

드디어 공항 철도에 탑승했다. 지금부터 한복 지하철 운행이 시작됩니 다~우리들은 나눠앉아 평 소처럼 음악을 듣고, 책을 읽고, 스마트폰을 만졌다 사람들은 한복의 등장 에 자꾸 눈길을 주었다. 조심스럽게 옆에서 물어 보시면 나는 미리 들은 대 로 ‘한복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복놀이단의 한복 입기 운동 중이라고 작게 답했다.’ 한복과의 한시간이 금방 지나갔다.

한복 입고 지하철에서 내려서?

인천공항이다! 한복 입고 지하철에서 내려 서는 한복 입기 운동에 관한 홍보를 진행했다. 선택적 활동이었지만 모두가 함께하기로 해 서 좋았다. 때론 한국 을 방문한 외국인들로 부터 깜짝 사진 요청을 받기도 했다 공항에서 의 색다른 경험이다.

홍보활동 중 진행했던 설문조사를 펴보았다. 한 복을 입은 경험은 대다 수가 어릴 때 말고는 없 었다. 그리고 한복 입은 사람을 보면 신기하기보 다는 당연한 일이라고 생 각한다고 답해주셨다. 다같이 밥을 먹고, 한복 을 입고 서울역으로 돌아 가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6한복놀이단


한복 입고 놀자!

한복 특별 수업 그날 이후, 내가 알던 한복이 새롭게 다가왔다.

당신이 몰랐던 수업 속 이야기 Q. 수업을 시작한 계기

1

1교시 한복 노래 불러보기

한복을 한복을 입~자~치~마 저 고리 바지 저고~리. 노랫소리가 들리는 곳으로 향했다. 조심스레 초등학교 교실문을 여니, 한복에 대한 노래와 율동을 배우는 아 이들의 모습이 보인다.

3 3교시 한복 입고 큰 절 드디어 한복을 입어보는 시간이 왔다. 고사리 같은 손으로 한복을 입어보는 아이들이 기특하다. 고 운 치마를 보며 웃음이 절로 나 나보다. 제대로 갖춰 입고 가르 쳐주신 선생님께 큰 절을 해본다.

2

2교시 한복 공부

2교시는 먼 옛날부터 사람들이 입어온 한복에 대해 자세히 알 아보는 시간이다. 한복의 자세한 명칭, 조선시대부터 21세기까지 의 한복변천사까지. 왜 우리는 한 복을 자주 입지 않게 되었을까?

4 4교시 우리들의 한복 패션쇼 남자모델은 갓을 쓰고, 여자모 델은 쓰개치마를 둘렀다. 청사초 롱도 등장했다. 음악과 함께 모델 들의 워킹이 시작됐다. 여기저기 에서 나오는 환호성과 박수를 끝 으로 한복교육이 끝이 났다.

한복 교육의 시작은, 사 람들이 가지고 있는 한 복에 대한 높은 벽을 확 인하면서 결심했다. 한 복에 대한 부정적인 생 각들은 한복을 제대로 경험해보지 않았기 때 문 이다. Q. 기억나는 에피소드 용인에 있는 남곡초등 학교를 갔을 때이다. 한 복 입는 날을 하루 지정 하고 그 날에는 학교수 업 대신 우리나라의 전 통 놀이를 했다. 정말 대 단하고 예쁜 학교라서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Q. 힘들었던 점 처음 해 본 만큼 시행 착오도 많았다. 날씨와 장소와 한복 소재 등을 고려하지 못해서 200 벌을 손수 말려 손질해 서 넣을 때가 그랬다. 반 년을 준비했지만 아쉬운 점이 많다.

5한복놀이단


길가온한놀 첫번째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