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간행물 2019 Spring_vol.23

Page 1

그리고

나눔 의 감동 기적 2019 SPRING_VOL.23 #장흥군청소년역사캠프 #한부모가정지원 #배려와공감의사나이 #오리가무서워 #오디션도전 #따뜻한비타민C #청소년석식비지원

www.networks.or.kr


CONTENTS_Vol.23 04 나영이의 ‘희망달력’ 전달식 후기

12 기업과 함께 이웃사랑을 실천합니다 14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네트워크

06 대상자 감사수기

16 시설 감동사례

08 배려와 공감의 사나이 이명수 복지사 인터뷰

20 2018년도 결산보고

10 설맞이 사랑의 명절나눔

22 네트워크 사업공고

11 잘생긴 청년!! 보고싶었어!!!

23 후원신청서

사회복지법인 네트워크 COVER STORY 나영이의 ‘희망달력’ 그림 中

사회복지법인 네트워크 welfare_networks

■ 법인시설 아동양육시설 | 인천해피홈보육원(032-518-2080) 아동그룹홈 | 부산해피홈(051-632-6361), 대전해피홈(042-522-1191) 중증장애인거주시설 | 브솔시내(032-515-0066) 노인시설 | 강화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032-932-8161) 위탁시설 |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032-683-9290), 경기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032-683-1389), 학대피해노인전용쉼터 늘해랑누리 무료급식 | 동인천 무료급식소, 부평 무료급식소, 독거노인 도시락 배달

<나눔의감동그리고기적_23호>·발행처 | 사회복지법인 네트워크·주소 | 인천광역시 부평구 경인로 963-1 발행인 | 권태일·기획 및 편집 | 네트워크(032-502-7600)·편집디자인 | 새벽편지-행복한家(02-2613-8864), 발행일 | 2019년 03월·전화 | 1899-1754·팩스 | 032-502-7791·홈페이지 | www.networks.or.kr


더 큰 사랑을 만들어가는

후원플러스 운동! 사랑을 더해주시는 후원자님! 지금 네트워크에서는 후원플러스 캠페인 진행중입니다. 후원플러스란 현재 정기후원중이신 후원자님을 통해 저희 기관의 이야기가 전해지고, 그로 인해 후원자님들이 배로 늘어나며, 어려운 이웃을 더 많이 도와주기 위한 캠페인입니다.

1명의 후원자님을 통해 1:1 결연 매칭으로 저소득 조손가정, 결손가정의 생계비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3명의 후원자님을 통해 경제적 어려움을 갖고 있는 희귀난치성질환 환아의 긴급 의료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5명의 후원자님을 통해 희귀난치성질환환아 가정의 생계비와 의료비를 모두 지원할 수 있습니다. 후원자님의 관심을 통해 어려운 이들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도록 많은 캠페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캠페인 참여방법 뒷장의 우편엽서를 작성하신 후 네트워크로 다시 보내주시면됩니다.

☎ 문의 : 1899-1754 (기획홍보 윤요한 팀장) 네트워크 신규 후원자 추천시 원하는 사진을 액자로 만들어드립니다.

네트워크 2019 Spring_Vol.23 2 + 3


캠페인 후기

희귀난치성질환아동을 위한 작은 예술가

나영이의 ‘희망달력’ 전달식 후기 희귀난치성질환 아이들을 위한 ‘나영이의 희망달력’ 캠페인의 기부금 전달식이 지난 12월 24일 칠곡경북대학교 어린이 병원 5동 소아처장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전달식에는 권나영 환아 및 보호자, 어린이 병원장, 공공보보건의료사업실장 외 의료진 10여명이 참여하였습니다. 병원장님을 비롯한 의료진들이 모두 산타, 캐릭터 옷을 입고 아픔 속에 있는 아이 들에게 웃음을 줄 수 있었던 즐거운 전달식이었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더 뜻깊고 좋은 캠페인으로 찾아 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희귀난치성질환 아동에 지속적 으로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WITH

2,204,400만원(와디즈 펀딩금 전액) +795,600원(네트워크 후원금) = 총 300만원 후원금 전액은 어린이병동 아이들을 위해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순면재질의 마스크, 스카프, 모자 등을 인형과 함께 선물하였습니다.

후기영상 바로가기


많은 분들이 도와주셔서 생에 한번 있을까 말까 한 일을 하게 되어 큰 추억이 되었습 니다. 무엇보다 아픈 나영이도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희망이 되어 기쁩니다.

나영이 어머니 김선희

2018년 크리스마스는 상당히 의미있었습니다. 저희 병동에 입원해있는 권나영 환자의 출중한 재능으로 달력을 만들고, 그 달력을 통해 얻은 수익을 어린이 병동 환자들에게 선물로 전달할 수 있어서 너무 기쁩 니다. 도움을 주신 사회복지법인 네트워크와 와디즈 펀딩 서포터즈분들께 너무나 감사드리고, 이러한 것 들이 좀더 활성화 되어서 희귀질환, 중증질환을 앓는 아이들이 빨리 쾌유하어 사회로 돌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칠곡경북대학교 어린이병원 권순학 병원장

네트워크 2019 Spring_Vol.23 4 + 5


의료비 지원 감사수기

나의 고통에 같이 아파해주셨습니다. - 인천광역시 부평구 이◯◯ 협력기관 :

2018년 12월 긴 세월 속에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치아로 인한 고통의 긴 터널이 거짓말처럼 사라지고 새로운 삶이 빛이 비치는 날이 왔습니다. 27살 때 선반공장에 서 근무를 하던 중 회전을 잘 못 맞추었는지 쇠덩어리에 턱을 맞아서 병원에서 1년간 치료를 받았습니다. 치아는 윗니 3개 아랫니 2개가 남았고 인공턱을 삽입했습니다. 몇 개 남지 않은 치아와 잇몸도 없는 상태에서 인공턱에 틀니를 끼우고 나니 불편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었습니다. 식사도 제대로 할 수 없었고 말을 할 때마다 따각 따각 소리가 나며, 발음이 부정확하여 의사소통에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이상한 모양의 틀니 때문에 대인기피증도 겪었습니다. 더욱이나 400만원이 넘는 치료 견적을 받아보고는 치료를 생각할 수도 없었습니다. 치료를 미루다가 결국 틀니가 자꾸 움직여 죽이나 물에 만 밥만 먹을 수 있을 만큼 상태가 나빠졌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였고, 네트워크 복지사님과의 상담이 이루어졌습니다. 복지사님은 저의 상황을 이해하시고 고통에 같이 아파해주셨습니다. 지금도 그 생각을 하면 너무 감사할 뿐입니다. 길 것 같던 4개월간의 치료과정이 무사히 끝났습니다. 제가 좋아했던 배추김치와 깍두기를 아작아작 씹어 먹을 때, 발음이 좋아졌다고 동료들이 말해 줄 때 너무 행복합니다. 음식을 제대로 씹을 수 있게 되니 체중이 5kg이나 불었고, 지난 달 부터는 산악회 모임도 나가고 자활근로도 전보다 더욱 열심히 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저의 삶을 달라질 수 있도록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게 도와주신 사회복지 법인 네트워크와 힐링치과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한부모가정지원 감사수기

어렵고 힘든상황을 꿋꿋이 잘 견뎌내겠습니다. - 부산 사상구에서 양◯◯엄마 김◯◯

안녕하세요~^^ 부산 사상구에 사는 한부모 가정의 김○○ 라고 합니다. 이번에 사회복지법인 네트워크 최숙희 사회복지사님께서 저희 가정에 방문하시어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들을 경청해주시고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힘든 가운데 좋지 않은 건강상의 이유로 직장도 다닐 수 없는 상황이었고, 매일 우울한 날들로 간신히 버텨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저희 아이가 그토록 가고싶어하던 일본 홈스테이 비용 문제로 걱정하며 속앓이를 하고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사회 복지법인 네트워크가 이러한 사정을 다 들어주시고 도와주셔서 이번 겨울방학 때 무사히 일본 홈스테이를 다녀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이가 너무나 좋아하고 기뻐하는 모습을 보니까 제 마음도 한결 편해지고 선생님의 관심이 너무나 감사 했습니다. 따뜻한 마음을 가지신 많은 후원자님들의 도움으로 이루어지는 좋은 일들이, 저희 가정처럼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사람들에게 희망이 되어줄 수 있어서 정말 감사 드립니다. 지금은 어렵고 힘든 상황이지만 꿋꿋이 이겨내고 잘 견뎌내서 저희도 후원자님들처럼 따뜻한 마음으로, 사랑으로 어려운 이웃을 위해 후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법인 네트워크 관계자 여러분, 후원자님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새해엔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도드리겠습니다. 다시한번 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 사회복지법인 네트워크는 복지사각지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있는 대상자에게 긴급지원(생계비, 의료비), 결연 및 생활비 보조, 재능지원, 물품지원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다면 네트워크에 제보해주세요.

지원 문의 1899-1754 네트워크 2019 Spring_Vol.23 6 + 7


‘클린범이 간다’ 영상 中

배려와 공감의 사나이! 매일 뛰어다니는

복지사업팀 이명수 사회복지사 이명수 사회복지사의 하루는 대상자로 시작하여, 대상자로 끝납니다. 어떻게 하면 대상자들이 더 행복할 수 있을지 매순간 고민하는 그의 이야기! 땀나는 현장속을 이야기합니다.

Q. 자기 ‌ 소개 부탁드립니다.

Q. 최근 ‌ 진행하시는 사업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본것 같아요. Q. 지난호에서 ‌ 치료받으신 할머니 이야기요!

안녕하세요, 사회복지법인 네트워크에서 지역복지를 담당 하고 있는 이명수 사회복지사입니다. 실태조사를 통하여 대상 자를 만나고 상담을 진행하며 지원을 하고 있구요, 생활비 지원, 의료비 지원(희귀난치성질환·치과치료 등), 긴급생계비 지원, 물품지원(부식지원 포함), 가재도구 지원(필수 생활용품), 아동심리상담사업 등등 여러 가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금 세어보니 꽤 많은 일을 하고 있네요^^; 네, 네트워크의 의료비지원사업은 치과치료비 지원도 함께 하고 있거든요. 최근 치아치료를 지원하고 있는 기관이 거의 없어서 저희 기관으로 많은 의뢰가 들어오고 있어요. 신청해 주신 대상자분들을 만나뵐때면 마음이 너무 아픈 사연들이 많아요. 대다수의 분들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치료 시기를 놓치 셨고, 치아로 인하여 대인관계가 무너지고, 자존감이 낮아지고, 식사를 제대로 못하셔서 위장장애 등의 여러 가지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하고 있어요. 네, 치아치료를 지원해드린 조손가정에 한 할머니는 평소에 치아가 없어 손주가 학교에 오는 것을 싫어 했다고 하시더라 구요, 심지어 “할머니 학교 오지마!”라고 마음의 못을 박은적 도 있다고 하셨어요. 다행히 지금은 치아치료를 거의 마무리 하시고, 너무나 즐겁게 아이들과 생활하고 계세요.


짧은인터뷰-짤뷰

보니까, 복지사 Q. 사진을 ‌ 님은 역동적인 사진이 참 많네요!

위해 새롭게 Q. 대상자들을 ‌ 해보고 싶은 복지사업이 있는지?

하고 싶은 Q. 마지막으로 ‌ 말이 있다면

네. 아무래도 사무실에 앉아있는 시간보다 밖으로 다니는 시간 들이 더 많으니까요. 사람들도 많이 만나고…후원물품도 많이 만나구요. 항상 느끼는거지만 사회복지사는 체력관리가 필수 인것 같습니다.

대상자분들이 직접 계획한 여행 프로그램을 해보고 싶어요. 장소, 프로그램, 이동수단 등 모든 것을 대상자분들에게 맡기 는거죠. 물론 예산이 허락하지 않겠지만요!(^^;;;) 아무리 제가 대상자분들의 입장에서 사업을 기획한다고 하지만, 100% 대상자분들의 마음에 들게끔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한 번쯤은 대상자분들이 직접 계획하고 진행하는 여행 프로그램 을 해보고 싶어요. 물론 저도 스탭으로 참여를 하구요.

네트워크 후원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어요. 후원자 님의 지속적인 지원과 응원이 있었기에, 어려운 이웃을 위한 지원도 가능한 것이니까요. 항상 함께 해주심에 정말 너무 감사 드립니다. 사회복지는 하면 할수록 너무 어려운 것 같아요. 죄송한 마음, 무거운 책임감도 느끼구요. 하지만 가끔씩 사무 실로 걸려온 감사 전화를 받을때면 정말 큰 보람을 느끼고, 힘들어도 제가 지치지 않고 뛸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아요.

네트워크 2019 Spring_Vol.23 8 + 9


무료급식소 이야기

설맞이 사랑의 명절나눔

설맞이 인사 영상 바로가기

2019년 황금돼지해의 첫 명절인 설날을 맞이하여 네트워크는 300여 명의 저소득 독거 어르신들을 위해 비타민, 쌀, 김, 참기름, 만두, 떡국떡, 김치, 라면, 마스크팩 등의 명절 선물세트를 전달하였습니다. 네트워크 직원들은 이틀간 선물상자를 완성하기 위해 상자를 뜯고, 물품을 넣고, 선물을 나르는 작업을 반복하였습니다. 네트워크의 사랑과 정성을 담아 드리는 명절선물이 어르신들께 따스한 온정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네트워크 의 명절 나눔은 계속됩니다.


무료급식소 이야기

잘생긴 청년 또왔구몬!!

보고싶었어!!!!! 12월 24일, 카톡이 왔습니다. 2016년부터 네트워크에서 자원봉사 및 영상편집 재능 기부를 해주던 대학생, 아니 이제는 직장인 이 된 영준이로부터요!

“간사님! 크리스마스 날 무료급식소 어르신 을 위해 어떤 것을 선물해드리면 좋을까요?” 영준이는 첫 출근 전 몇 주간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어르신을 위해 봉사하고 싶다고 연락 을 준 마음이 따뜻한 청년입니다. 동생 같은 마음에, 봉사도 너무 좋은데 그 시간에 여행을 갔으면 좋겠다고…평소에도 잘 쉬지 못했던 청년을 위해 조심스레 조언하였지요. 크리스마스 날에도 출근한다는 청년은 오전 에 시간을 쪼개어 두유를 들고 나타났습니다. 이날 무료급식소에서는 선물로 롤케이크가 제공되는데, 두유와 함께 드리면 좋을 것 같 다는 영양사님의 코멘트를 참고한 것이지요.

“잘생긴 청년 또 왔구몬!! 보고 싶었어!!!!” “아이구야 목소리 좋은 사람 오랜만이네 ~~!!” 한 청년을 반기는 어르신의 밝은 목소리, 반가운 얼굴을 보고 확장된 동공! 올 연말도 청년과 함께한 네트워크 무료급식 소는 따뜻한 기운이 가득했습니다. 네트워크 2019 Spring_Vol.23 10 + 11


기업후원

기업과 함께 이웃사랑을 실천합니다. 네트워크와 함께 더 특별한 사회공헌을 만들어갑니다.

1억 2,500만원 상당 화장품 기부 12월 미혼모 및 한부모가정에 멀블리스 웨딩 드레스 마스크팩 2,500개를 기부하였습니다.

6천700만원 상당 화장품 기부 12월 미혼모 및 다문화가정에 르바통 반반크림, 반반클렌저, 마스크팩을 기부하였습니다.

500만원 상당 연탄, 쌀 기부 11월 22일 홍제동 개미마을에 저소득 독거 어르신을 위해 5,000,000원 상당의 연탄과 쌀을 기부하였습니다.

1,000만원 상당 김치 기부 11월 21일 KDB산업은행 임직원 및 양천구 자원봉사센터 50여명의 봉사자들이 모여 배추 2,400여포기를 김장하여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하였습니다.


기업후원

저소득 가정 500만원 상당 난방용품 기부 12월 27일, 네트워크는 마사회 렛츠런문화 공감센터부평과 함께 인천 부평구지역 저소득 가정 50세대에 난방용품(전기매트)을 기부 하였습니다.

저소득 가정 청소년 500만원 상당 가방, 운동화 기부 12월 26일, ‘새로운 시작을 응원해’라는 타이틀 로 인천 부평구지역 입학을 앞둔 중·고등학생 33명에게 학업에 필요한 가방과 운동화를 기부하였습니다.

[신화 앤디] 쌀 1,520KG 기부 12월 신화 데뷔 20주년 기념 팬파티를 응원 하기 위해 앤디의 이름으로 기부된 쌀은 소외 계층과 결식 아동들을 위해 기부하였습니다.

[양요섭] 라면 600개 기부 12월 그룹 하이라이트의 라이브콘서트를 응원 하기 위해 양요섭의 이름으로 기부된 라면은 소외계층과 결식 아동들을 위해 기부하였습니다.

네트워크 2019 Spring_Vol.23 12 + 13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네트워크

인천부평소방서와 함께하는

‘안전플러스 행복나눔’ 2018년 11월 6일, 네트워크 무료급식소의 화재 취약지역의 안전을 위해 인천부평소방서, 부평지 하상가혼성대, 사회복지법인네트워크, 지역통장, 여성 봉사대원 등 50여명 방문하여 자원봉사 및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봉사활동에 앞서, 가스를 장시간 부주의하게 사용할 경우 밸브를 차단해 화재 예방을 돕는 가스밸브 자동차단기 50대를 네트워크 무료급식소 독거어르신들을 위해 기증해주셨습니다. 이 가스밸브 차단기는 부평구 지역의 펌택코리아(주)에서 기증해주셨으며, 어르신 가정에 전달 및 설치될 예정입니다. 또한 겨울철을 맞아 주택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소개를 통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교육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네트워크

장흥군 청소년 해외독립운동 유적지 탐방

대한민국 임시정부, 독립투쟁의 현장속으로! 사회복지법인 네트워크는 1월 23일부터 26일까지 3박 4일간 전남 장흥군 저소득가정 청소년 26명 에게 중국 상하이와 남경 등지에서 해외 독립운동 유적지 탐방을 지원하였습니다. 아이들 대부분은 첫 해외 방문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매일 떨리는 마음으로 중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고 합니다. 그렇게 들뜬 마음을 안고 비행기에 탑승하여 무사히 중국 상하이에 도착 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육삼정 등을 방문해 우리 조상들의 독립투쟁 현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였으며, 남경박물관, 남경대학살 기념관도 방문해 일제의 만행에 대한 역사적 기록도 살펴보았습니다. “선생님!! 저 역사가 너무 흥미로워요. 제가 대한민국 국민인 것이 너무 자랑스럽고, 감사해요.” 우리나라가 아닌 타지에서 접하는 대한민국의 이야기는 너무도 아팠고, 감격스러웠습니다.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치겠다는 각오로 임한 윤봉길의사의 이야기를 들은 한 아이는 눈시울을 붉혔습니다. ‘민준아(가명)! 너는 나라를 위해 윤봉길 의사처럼 희생할 수 있어?’ ‘아니, 난 못해…난 못해…겁쟁이야…’ 사회복지법인 네트워크는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역사를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복지 사업 구축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 아이들이 대한민국을 더욱더 사랑하는 마음을 가졌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네트워크 2019 Spring_Vol.23 14 + 15


시설 감동사례

[해피홈]

독거어르신과 함께한 특별한 설날 글_김현기 사회복지사

이번 설에는 부평중부종합사회복지관과 연 계하여 해피홈 아이들이 독거어르신 댁을 방문하였습니다. 부평구 내 독거 어르신을 찾아뵙고 세배, 설 노래 부르기, 음식 전달, 감사편지를 낭독하였습니다. 홀로 명절을 보내야 했던 어르신들은 해피홈 아이들의 모습에 감동받고 덕담과, 주머니에서 귀한 세뱃돈을 주셨습니다. 아이들은 어르신 들의 감동받은 모습을 보면서 참여해서 기쁘고 다음에 또 어르신을 찾아뵙고 인사 드리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나눔과 봉사를 통해 아이들이 성장하는 모습에 저 또한 매우 감동이 되고 기뻤습니다. [대전해피홈]

오리가 너무 무서워!! 글_박진희 원장

“어떻게 해? 오리 자를 수 있어?” “잘 자르면 될 것 같아요.” “근데 너… 너무 무섭다…!” 누구와 이렇게 살벌한 대화를 나누냐구요? 오리! 오리입니다. 후원자님이 놓고 간 오리 두 마리! 물론 손질은 되어 있는 것이지만 오리 한마리가 어찌나 크던지 커다란 들통에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보내주신 성의 는 고마운데 오리 두 마리를 바닥에 놓고 저희는 그저 난감할 뿐입니다. 가끔씩 예고 없이 방문하셔서 과일봉지를, 어느때는 고등어를 주고 가시는 너무나도 든든한 저희동네 슈퍼마켓 주인 후원자님! 아이들도 살뜰히 보살펴주시지만 이 오리는… 정말 낭패스럽습니다. 오랜 싸움 끝에 저희는 오리를 들통에 넣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몇시간 후 그 커다란 오리 두 마리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오리는… 어디로 사라졌을까요?


시설 감동사례

[부산해피홈]

잊지못할 우리들의 무!한!도!전! 글_신성경 사회복지사

겨울방학, 우리 해피홈의 언니들 3명이 오디션에 도전하였습니다. 노래부를 때 제일 행복한 가수지망생, 춤으로 날아 오르고픈 꿈 많은 소녀, 카리스마 래퍼 우리 맏언니 까지 용기있는 도전에 동생들이 함께 응원하며 즐거운 하루를 보냈습니다. 출전하는 우리 아이들보다 지켜보는 선생님들이 더 긴장하고 떨었던 기억이 납니다. ‘날개를 활짝 펴고 세상을 자유롭게 날꺼야♬~! 노래하며 춤추는 너는 아름다운 나비~♪~’

[브솔시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풍요로운 설날 글_노형석 사회복지사

브솔시내는 설 명절을 맞이하여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과 도화2,3동주민 센터와 연계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특별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지역 어르신들 을 초청하여 이용인 가족분들과 함께 전을 만들고 나누며 명절의 기쁨을 함께 하였습니다. 가족같이 챙겨주시는 지역 어르신들과 이용인 가족들이 함께 소통하며 음식을 하는 모습은 풍요롭고 행복한 보통의 가정의 모습과 다를 것이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브솔시내는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장애인의 행복한 생활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2019 Spring_Vol.23 16 + 17


시설 감동사례

[부천시 오정노인복지관]

어르신 이불속 따뜻한 비타민C 글_서덕민 사회복지사

김◯◯ 어르신은 홀로 살고 계시며 의지할 곳이 없는 어르신입니다. 올해 만 90세의 나이로 고혈압, 관절염, 백내장 등으로 건강도 쇠약한 상태 입니다. 어르신의 배우자 또한 10년간 요양병원에 입원해 있어 매우 절망 스러운 상황입니다. 이번 2018년 겨울을 맞이하여 신한 생명에서 후원해준 겨울철 필요 물품 을 재가 복지어르신 33명에게 직접 전달했습니다. 재가 어르신인 김◯◯ 어르신은 “매년 여름과 겨울이 되면 복지관에서 너무 좋은 선물들을 가져다주어서 고맙고 미안합니다”라고 하시며 조심스레 이불 속에서 따뜻한 비타민 드링크를 꺼내어 저에게 주셨습니다. 어르신께서는 제가 방문한다는 연락을 받으시고 아껴두었던 비타민드링크를 이불 속에 데우고 계셨던 것입니다. 항상 춥지 않냐고 하시며 제손을 잡아주시던 어르신 에게 선물을 드리러 왔다가 더 큰 선물을 받았습니다. 어르신이 전해주신 따뜻한 마음 잊지않고, 앞으로더 더욱 섬기고 노력하는 사회 복지사가 되겠습니다.


시설 감동사례

[경기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

환한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글_유병민 사회복지사

본 사례는 경찰로부터 통보서를 접수하여 개입하게 된 사례로,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을 앓고 있고 시각장애 1급인 피해 어르신과 30년 동안 조현병을 앓고 있는 배우자, 조현병 초기 증상을 보이는 학대 행위자(아들)에 관한 내용입니다. 피해 어르신은 주민등록상 두 명의 자녀가 있으나 학대행위를 하는 장남의 경우 비 정기적인 수입 생활을 하는 실정이었고, 차남의 경우 약 25년 전 피해 어르신의 돈 3,000만 원을 가지고 가출을 한 이후 현재까지 연락이 끊기어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피해 어르신이 10년 넘게 생활하신 반지하에는 곰팡이가 가득하였고, 경제적인 여유가 없어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가 사라진 지 오래된 상황입니다. 경기 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은 침체되어있는 피해 어르신의 가정에 환한 웃음을 드리 고자 하는 마음으로 특별한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외부 기관인 해피 기버와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과 연계하여 피해어르신의 가정 내 변기, 창문, 환풍기, 벽지, 싱크대, 가스레인지 등을 교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날마다 거친 숨을 몰아쉬고, 잦은 기침을 하며 괴로운 모습을 하던 피해어르신 에게서는 이제 환한 웃음꽃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공 전

시공 후

네트워크 2019 Spring_Vol.23 18 + 19


2018년 결산보고

사회복지법인 네트워크 2018년 결산보고입니다. 지난 한 해도 후원자님의 따뜻한 나눔으로 전국의 고통 받는 많은 이웃들에게 희망과 사랑을 나누었습니다. 다시 한 번 후원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단위 : 천원) 세 관

보조금 전입금

후원금

재산 수입 잡수입

이월금

보조금 전입금

후원금

세 증감 (A-B)

2018년도 2018년도 예산(A) 결산(B)

목 보조금

242,892

금액

237,060

인건비

2,487,007 2,055,661

431,346

지정 후원금

250,000

38,154

비지정 후원금

1,148,718 1,057,419

91,299

사무비

재산

증감 (A-B) 금액

912,473

274,963

24,500

12,370

12,130

운영비

197,233

102,644

94,589

시설비

시설비

95,400

34,230

61,171

운영비

조성비

2018년도 2018년도 예산(A) 결산(B) 1,187,437

5,832

전입금

211,846

업무 추진비

재산 수입

임대 수입

22,800

22,409

391

사업비

사업비

일반 사업비

2,410,032

1,569,308

840,724

잡수입

기타 수입

35,150

24,248

10,902

전출금

전출금

전출금

1,151,672 1,039,083

112,589

이월금

159,231

159,231

0

이월금 (후원금)

726,976

726,976

0

5,072,774

4,494,850

577,924

이월금

총 계

20% 1%

5%

잡지출

4,000

2,000

반환금

500

26

474

예비비

2,000

0

2,000

총 계

5,072,774

3,672,134

1,400,639

25%

총수입 4,494,850

28%

법인전입금

후원금 기타수입

3% 1%

총지출 3,672,134

43%

이월금

2,000

정부보조금

28%

43%

일반사업비

시설전출금

운영비

시설비

인건비


2018년 후원금품 사용보고

후원금 총괄표 세부내역

(단위 : 원) 수 전년이월

기 타

후 원

이월금

2,017,589,917 총

액 726,976,026

21,348,679

1,336,508,145

681,081,772

1,269,265,212

이월사업비

726,976,026

720,969,078

6,006,948

지정후원금

211,846,469

192,851,573

18,994,896

일반 및 사업후원금

1,078,767,422

422,687,494

656,079,928

후원금 사용내역

(단위 : 원)

사용내역

1,336,508,145

결연 사업비

194,282,220

재가복지 사업비

305,342,461

청소년급식 사업비

260,736,010

무료급식 사업비

95,131,788

CMS모금사업비

34,519,313

나눔사업비

258,286,897

신규사업비

55,171,314

기타사업비

43,122,142

시설 전출금

89,916,000

후원물품 수입 및 사용현황

(단위 : 원)

구 분

수입건수

환산금액

사용건수

사용금액

사용처

총 계

79,100

1,111,839,960

74,357

1,089,437,300

1분기(1~3월)

20,797

240,267,460

18,585

200,746,260

무료급식 외

2분기(4~6월)

44,181

740,538,000

44,711

740,538,000

무료급식 외

3분기(7~9월)

3,903

59,306,000

6,295

98,361,000

무료급식 외

4분기(10~12월)

10,219

71,728,500

4,766

49,792,040

무료급식 외

네트워크 2019 Spring_Vol.23 20 + 21


네트워크 사업공고

청소년 석식지원사업 공고 전국에 결식이 우려되는 저소득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석식비 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사업기간 : 2019년 4월 ~ 2020년 2월(11개월) •지원대상 : 교육비 지원 고등학생 •지원내용 : 석식비(방학포함) •지원방법 : 학기별 지급 •신청방법 :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고

아동심리상담지원사업 신청 결과 안내 •‌ 기관명 : ‌옹기종기지역아동센터, 인천부평남초등학교, 인천 성동학교, 심곡지역아동센터, 인천 부평구 드림스타트, 엘피스 그룹홈 등. 총 6개 기관, 총 9명 •제출서류 : 기관계좌사본, 사업자등록증 •‌ 보고서제출안내 : 중간보고서 1부, 결과보고서 1부 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고


추천인: 연락처:

나눔! 행복의 시작입니다. 성

연 락 처

e-mail 주

□ 자동이체 후원

□ 신용·체크카드 후원

예 금 주

카 드 명

생년월일

카드번호

은 행 명

유효기간

계좌번호

소유자명

*매월11일 or 25일에 ‘네트워크’로 자동이체

(소득세법 160조의 3, 시행령 208조의 3입니다.)

*‌ 매월11일 or 25일에 ‘NICE결제대행’ ‘사회복지법인네트워크’로 승인됨

금 액 □ 월 1만원 | □ 월 2만원 | □ 월 3만원 | □ 월 5만원 | □ 기타 ( )

□ 소득공제영수증

결 연 □ 월 3만원 | □ 월 5만원

주민등록번호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수집 및 이용목적 : 자동이체 서비스 제공, 소득공제 발급 및 국세청 신고 -수집항목(개인정보) : 금융기관명, 출금계좌번호, 카드번호, 생년월일, 계좌주명,연락처 -보유 및 이용기관 : 수집, 이용 동의일로부터 자동이체 종료 또는 해지 후 5년 -신청자는 개인정보 및 고유식별정보 및 수집 이용을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권리행사시 자동이체 신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동의 □ 동의하지 않음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 -제공 받는 자 : 사단법인 금융결제원, 은행 등 금융회사 -개인 정보 이용 목적 : 자동이체 출금동의 확인 및 자동이체 서비스 제공, 자동이체 신규등록 및 해지사실 통보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금융기관명,계좌번호,카드번호,생년월일,연락처(은행 등 금융회사 및 이용기관 보유) -신청자는 개인정보를 금융결제원에 제공하는 것을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거부 시 출금이체 신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동의 □ 동의하지 않음 상기 금융거래정보의 제공 및 개인정보 수집과 이용, 제 3자 제공에 동의하며 CMS출금 이체를 신청합니다. 년

일 신청인 : (신청인과 예금주가 다를 경우) 예금주 :

(인)/(서명) (인)/(서명)


보내시는 분

우표

인천광역시 부평구 경인로 963-1 TEL_1899-1754, FAX_(032) 502-7791 2 1 4 0 6

고통당하는 이웃을 위한

후원플러스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