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

중간고사 대체 리포트

과 목 명 : 데이터통신

수강학년반 : 2학년 1반 담 당 교수 : 김 준 호 학

번 : 200730121

명 : 엄 국 성


1 . 데이터 통신의 개념 [ 1 ] 데이터란 임의의 형태로 형식화된 사실이나 개념, 의사, 명령 등을 사람이나 기계 에 의한 처리가 적합하도록 숫자, 문자, 기호 등으로 나타낸 것이다. 컴퓨터 시스템의 관점 에서 보면 데이터는 0과 1로 이루어진 디지털 2진형태의 정보단위를 나타낸다. 통신은 정 보 공여자(source)와 정보 수여자(sink) 간의 정보의 이동현상으로 정의되는데 이때 정보 공 여자와 정보 수여자의 물리적 위치가 원격지에 떨어져 있어 정보를 직접 주고받지 못하고 정보를 전자기적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고 이 신호를 수신측에서 원래의 정보형태로 변 환하여 이용하는 형태를 원격통신(telecommunication)이라 정의한다. [ 2 ] 데이터 통신 목표 (1) 데이터 전송의 정확성 - 데이터는 전송 중에 신호 감쇄, 잡음 등에 의해 원래의 형태가 변형될 수 있고, 결과 적으로 잘못된 정보가 전송될 수 있는데 이는 데이터통신의 실패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데이터통신 시스템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확한 정보전송 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기술은 채널코딩(channel coding) 혹은 오류 제어코딩 (error

control

coding)등

포함하며,

이밖에도

동기기술,

스위칭기술,

어드레싱

(addressing)/네이밍(naming) 기술, 흐름제어기술 등의 기술들을 정확한 데이터전송을 위해 사용한다. (2) 데이터 전송의 효율성 - 데이터전송에 투자된 장비가 획득한 정보의 가치보다 크다면 이러한 데이터통신은 그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데이터의 전송은 정확히 그리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효율성을 갖기 위한 기술에는 소스코딩(source coding)과 다중화(multi plexing) 기술 등이 있다. 소스코딩은 압축 기술을 의미함. (3) 데이터 전송의 안전성 - 정확하고 효율적인 전송이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데이터의 내용이 원하지 않는 제3 자에게 누출되거나 변형된다면 이 또한 문제가 될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통신을 위 해서 전송은 안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관련 기술로는 비화코딩(secrecy coding)이 있다.

[ 3 ] 데이터 통신 구성요소 (1) 메시지: 통신의 목적이 되는 정보로서, 통신수단을 통해 전달에 적합한 언어나 부호 로 작성된 단위 정보 혹은 데이터를 말한다. (2) 송신자 : 메시지의 생성 및 송신을 담당하는 장치를 말하며, 전송하는 데이터를 전송 매체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3) 수신자 : 전송매체를 통해 전송된 메시지를 수신하는 장치, 수신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4) 전송매체 : 메시지가 전달되는 물리적인 경로. 동축케이블(coaxial cable), 트위스티 드 페어(twisted pair), 광케이블(optical cable) 등이 속한다.


(5) 프로토콜 : 데이터통신을 제어하는 약속 또는 규칙들의 집합. 통신을 위해 송신자와 수신자는 동일한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2 . 데이터 통신의 목적 (1) 데이터 전송 거리와 무관하게 짧은 시간 내에 정보를 송수신 할 수 있게 한다. (2) 다량의 정보를 신속하게 오류 없이 전송한다.

3 . 스마트폰 시대에 데이터 통신의 역할과 문제점 세상을 바꾸는 모바일 패러다임으로 불리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장으로 모바일 혁명 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최신의 기능들로 무장한 모바일 기기, 애플리케이션 기술은 하루 가 멀다 하고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모바일 네트워크는 고도화 되고 있다. 모바일 네트워크의 고도화는 음성통화 위주의 모바일 산업을 데이터 통신 위주로 변화시 켰다. 휴대전화는 음성통화와 단순한 문자메시지 기능을 넘어 디지털 카메라, DMB, 네비 게이션, 전자사전, MP3, 각종문서 편집, 고 사양 게임 등 모바일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 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장소와 시간의 제약조건을 뛰어넘어 우리가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다. 또한 이러한 스마트폰, 태블릿 PC, 전자책 스마트폰 디바이스의 등장으로 인해 책과 교 과서, 신문 등 인쇄매체들이 서서히 밀려나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 일간신문 발행회사의 슐츠버거 뉴욕타임즈 회장은 가까운 미래에 종이판 인쇄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2010.9.8) 현재 국내의 스마트폰 가입자는 1000만명을 넘어섰으며 이는 지난해 말 가입자 500만 명과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이동통신사들의 스마트 폰 경쟁으로 가입자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리서치 회사인 GigaOM Pro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이용한 영상통화 이용자는 전 세계적으로 2011년까지 1000만 명에 달할 것 으로 추산되며 2015년에는 1억4300만 명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에 따르면 지난 2008년 전체 휴대폰 판매량 8%에 불과했던 스마 트폰 판매량이 2013년에는 6억대를 돌파하면서 전체 휴대폰 판매량의 40%를 넘게 차지 할 것이라고 하며,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웹에 접근하는 비중이 PC보다 높아 짐으로써 사실상 스마트폰이 PC를 대체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폰 열풍이 불고 있지만 이 때문에 소외받는 계층도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일을 하는 젊은 층에 비해 중·노년층은 적응하지 못해 ‘디지털 디바 이드’(Digital Divide·정보 격차)가 유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모바일 디바이드라 는 신조어도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대열에 동참 하지 못하는 중·노년층이나 저소득층 등은 스마트폰 소외계층으로 전락하고 있다. 사용법도 복잡하고 배우기도 어렵기 때문에 적응하기 힘들어 한다. 또 스 마트폰 가입자 분포를 통해서도 연령 뿐 아니라 지역별로도 양극화 현상의 일단을 엿 볼 수 있다.


이 같은 격차가 기업과 기업, 개인과 개인뿐만 아니라 도시와 농촌, 청장년과 노년층, 남 성과 여성 등 보다 세분화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앞으로 스마트폰 뿐 아니라 아이패 드 갤럭시 패드 등의 태블릿 PC, 전자책 등 다양한 기기들이 쏟아져 나올 수 밖에 없는 데 관심이 없으면 소외되거나 도태될 수 밖에 없다. 정보사회, 정보고속도로, 정보강국, 신경제 등의 새로운 개념들이 등장하면서 동시에 그 러한 정보에 대한 ‘정보격차(digital divide)’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정보격 차란 “정보의 접근 및 이용이 여러 사회집단 간 동등하거나 유사하게 진행되지 않고 불균 형적 현상이 지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새로운 기술이나 정보에 관여하는 사람과 그 렇지 않은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사회적 격차(Social Divide)를 말하며 그 이후 정보의 불 균등한 분포를 지칭하는 일반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데이터통신대체과제  

중간고사 대체 과제물입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