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

July 03

셀 모임 교재

Cell Material

인생역전의 증거가 있는 교회 “사도행전 4:1-14”

셀 모임 교재는 교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www.kcaumc.org)

여는 찬양 * 찬송가 172 장(새 183 장) “빈 들에 마른 풀같이”을 함께 찬양합니다.

기도 * 대표자(셀원 중 한 명)가 셀 모임을 위해 기도합니다.

마음을 열어요 * 한 주간 하나님께서 당신의 삶에 어떻게 역사하셨나요?

말씀 속으로 * 말씀 속으로 들어가기 전에, 먼저 “사도행전 4:1-14”을 찾아 읽습니다. 사도행전 1 장에서부터 성령의 역사로 복음이 널리 전파되는 부흥의 역사 중에서 초대교회는 4 장의 현실을 맞이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소수인 12 명의 제자에서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한 복음을 통해 마가의 다락방에서 기도하던 120 명으로 그리고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회심한 3,000 명과 오늘 본문에 이르러서는 5,000 명의 남자들에 이르기까지 점점 예수님의 제자가 늘어나는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곧바로 초대교회 고난의 시작으로 이어졌습니다. 우리는 본문말씀에서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을 배우게 됩니다. 1. 세상사람들의 방해가 있어도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구원의 역사는 계속된다는 것입니다. 1-3 절 말씀이 그것입니다. 유대교 제사장들과 사두개파 사람들이 복음전하는 것을 방해하고 사도들을 감옥에 집어넣었습니다. 그런데 4 절에 보면 말씀을 듣고 믿는 자가 남자만 약 5,000 명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신약성경에 나오는 유대종교지도자들을 보면 끊임없이 예수님의 일을 방해하고 초대교회 복음증거의 역사를 방해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죽음에서도 부활하셨고, 초대교회는 부흥의 역사를 이루게 됩니다. 세상의 세력들이 복음의 전파를 방해했지만 구원의 역사는 계속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이 하시기 때문에 우리들이 목적을 깨닫고 붙잡으면, 결국 어떤 상황 어떤 현실을 통해서도 하나님은 하나님 구원역사의 선한 일을 합력하여 이루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일을 할 때 사람이 자기 자신의 실력이나 어떤 조건에 얽매일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뜻하심에 순종할 뿐이고 역사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도 그것입니다. 하나님이 감옥에 갇히게 되는 고난의 기회를 통해서도 복음의 역사를 확장시켜나가신다는 것입니다. 인간적으로 부족하고 모자라는 사람들이지만 성령이 역사하셔서 그들을 사용하셨습니다. 2. 예수님 때문에 우리도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교회의 모퉁이 돌이 됩니다. 오늘 성경말씀에 보면 예수님에 대해 증거하면서 “세상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집의 모퉁이 돌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인생역전입니다. 인생 거룩한 용도변화입니다.


마가 다락방에 모인 성도들이 주님의 약속을 의지하여 하늘을 향해 오로지 기도에 힘썼을 때 성령이 임했습니다. 성령 받아 능력 받고, 성령 받아 인생이 새로워졌습니다. 스가랴 선지자는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영(神)으로 되느니라”(4:6)고 말했습니다. 성령으로 인간 역사에 이런 놀라운 인생역전의 증거가 가능한 것입니다. 사람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인생역전이라는 것이 세상적으로 성공하고 돈을 많이 벌고 그런 것 아닙니다. 세상을 평가하는 눈과 마음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3. 마지막으로 우리는 변화된 삶의 내용으로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삶의 내용으로 복음을 증거해야 합니다. 우리 크리스천들은 입술로뿐만 아니라 삶의 내용으로 복음을 말해야 합니다. 하지만 복음이 빠져 버린 상태에서 착한 사람, 정의로운 사람, 선한 사람이 되면 스스로의 자부심이 오히려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깊이 깨닫는데 큰 장애물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착한 것 좋고, 정의로운 것도 좋은 겁니다. 거룩한 것도 좋은 겁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보다 먼저 은혜를 그리고 복음을 아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죄의 용서를 통한 감격과 감동으로 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바리새인이 되고 마는 비극에 빠집니다.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이 이야기를 하는 베드로는 지금 당시 이스라엘의 최고 권력자들, 최고 실력자들 앞에 서 있습니다. 아무 것도 배운 것이 없는 갈릴리 뱃사람이 그들 앞에서 당당히 이 이야기를 할 때 얼마나 신이 났을까요? 그런데 베드로는 이전에 예수님을 배신하고 도망갔던 사람입니다. 예수님에 대해서 당당하게 말할 수 없어서 피했던 사람입니다. 그랬던 그가 “성령에 충만하여” 당당히 예수님을 증거하는 모습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성령을 통한 이런 인생역전의 역사가 있으니까 12 절 선언이 가능한 것입니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게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베드로는 자신의 삶을 통해 이 복음이 인생을 바꾸기에 충분한 진리라는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베드로에게는 예수님이 어떤 소설의 인물이 아닙니다. 그분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을 그는 목격했습니다. 그리고 그 분 때문에 베드로의 삶이 달라졌습니다. 그러니까 우리에게 필요한 것도 예수님 과의 만남입니다. 예수님과의 만남은 그분이 하신 말씀을 믿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믿기 어려울 때에 진실한 우리의 고백을 들으시고 도와주시는 분이 바로 성령이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인생역전 증거를 위해 성령의 역사하심을 사모해야 합니다. 그래야 말씀도 깨닫게 되고 말씀을 통해 변화되는 역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예수님 때문에 인생역전의 증거가 있는 여러분 되시길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함께 생각을 나눠요 1. 예수님과 인격적인 만남이 있기 전의 삶과 비교할 때, 예수님과 인격적인 만남이 있은 후에 경험한 삶의 긍정적인 변화들을 이야기 나눠봅시다. 2. 베드로는 예수님의 수제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좌절의 경험을 하였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이지만 우리들도 좌절과 낙심의 순간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근래에 경험한 또는 경험하고 있는 좌절과 낙심의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를 나눠봅시다. 3. 인생의 좌절을 경험한 베드로였지만 성령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해 인생이 완전히 새로워졌습니다. 평소에 당신은 어떻게 하나님과 만남의 시간을 갖고 계십니까?

함께 기도합시다

l 우리 교회의 기도제목과 셀원들의 기도제목을 가지고 중보기도를 합니다.

찬양: 내가 주인 삼은 모든 것 내려놓고(2 번 반복) [ 중보기도 제목들 ] 1. Vision 5000 새생명 전도를 위해 (가슴에 품고 있는 영혼이 예수님을 만날 수 있도록) 2. 경제문제, 건강문제, 신분문제 등 여러 가지 어려운 일로 힘들어 하는 성도들을 위해 [ 셀원들이 가지고 있는 기도 제목들 ] *함께 기도를 드린 후 셀 리더가 마무리 기도를 합니다. *중보기도가 끝나면 헌금 후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예배를 마칩니다. 셀 리더들은 셀모임 보고서를 ‘교회 사무실’ 또는 담당 사역자에게 ‘이메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7/13/11  

sunday bulletin

Read more
Read more
Similar to
Popular now
Just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