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

PROJECT_ SPACE 空間

20 1 4 .0 2- 2014. 02

S PA CE 空間 문화재로 등록된 공간사옥 건물은 주식회사 아라리오에 매각되어 건물의 외형은 유지되나 내부의 형태는 온전히 보존할 수는 없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내부 리모델링전에 공간 내부의 속살을 낱낱히 기록하고 보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가상현실 속에서라도 옛 공간의 내부 공간을 보고싶어하고 자료를 찾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 을 것이다. 또 시간이 흐르면 그 가치는 더더욱 올라갈 것이다. 그래서 공간 건물의 내•외부를 3D 스캐닝을 통해 기록하고 자세히 남겼다. 이처럼 없어질지도 모르는 무언가를 잘 기록하고 보관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 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등록문화재 제 586호 명칭 : 서울 구 공간사옥 분류 : 등록문화재 / 기타 / 기타시설물 면적 : 348.3㎡ (구 사옥)

스캐닝 장비 : Trimble TX-5 스캐닝 횟수 : 82회 스캐닝 시간 : 14시간


【 스피어 타겟 배치 】

Ready 3D 스캐닝은 아무 위치에서나 스캐너로 스캔만 하는 단순한 작업이 아니다. 생각보다 까다롭고 고민을 많이 해야한 다. 특히나 공간처럼 좁은 공간이 많고 실이 많은 경우는 더더욱 그렇다. 스캐닝전 어느정도의 작전이 필요하다는 거 다. 3D 스캐너에게 기준점이 되는 스피어타겟을 어떻게 놓을지에 대한 고민과 동선 파악이 필수다. 이 둘중 하나라 도 잘못될 경우 처음부터 다시 스캐닝 해야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다.

【 3D 스캐너 】


Scanning 계획했던 동선의 시작점부터 시작해서 단계별로 스캐닝을 진행한다. 스캐닝할때 최소 4개의 스페어가 보여야되며 나머지 4개의 스페어는 다음 동선으로 이어가기 위한 위치에 위치하여야 한다. 스캐닝은 밤낮 구분없이 촬영이 가능 하며 건물의 내•외부 제약 받지않고 할 수 있으며, 어두운 실내에서도 스캐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작업의 제약 조건 이 거의 없는 편이다. 스캐닝 작업중 사람이 움직이거나 다른 작업을 해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상 황 속에서 촬영이 가능하다.


Registration 3D 스캐닝 이후에 포인트 클라우드를 취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약 82회 걸쳐 스캐닝 한 데이터는 각각의 포인트 클라우드의 데이터로만 존재하기 때문에 이것을 하나의 포인트 클라우드로 취합해서 온전한 건물로 존재하게끔 하는 레지스트레이션 작업이 필요하다.


Check 레지스트레이션 작업이 완료되고, 비어있는 공간이 있는지, 파노라마 이미지가 포인트 클라우드에 맵핑이 잘되었는 지 등을 3D View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다.


Architectural Modeling 레지스트레이션이 최종적을 끝나고, 단순히 포인트 클라우드로만 존재하는 것을 이제는 솔리드한 객체로 전환하는 건축화 작업을 진행한다. 스캐닝한 실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델링이 진행되기 때문에 실제 사이즈와 같게 모델링이 되고 형태 또한 실제와 똑같이 모델링 된다.

【 바닥 생성 】

【 상부 슬라브 및 보 생성 】

【 벽 생성 】

【 커튼월 생성 】

【 Revit 모델링 】


【 Lumion 랜더링 이미지 】

Virtual reality 건축화 모델링 작업이 끝나면 현실의 물체가 가상세계로 완전히 들어온 것이라고 볼 수있다. 즉 가상세계에서 그 공 【 Revit 랜더링 이미지 】

간의 내부를 샅샅히 돌아다니면서 감상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또 필요에 따라 사진과 유사한 퀄리티의 렌더링을 뽑아 낼 수도 있으며, 각 부재의 정보나 부재간의 거리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어 다방면으로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

Space  

ABIM Project_SPACE 3D Scanning

Read more
Read more
Similar to
Popular now
Just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