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7

47

광고문의 0422 258 092, 0432 008 985 visionweekly01@gmail.com

일찍 자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우울증 발병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니 정신건강과 신체 건강을 위해서, 또 상쾌한 하루의 시작을 위해서는 아침에 잘 일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몇 가지 생활습관만 개선하더라도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지금부터 확인해보자.

7. 잠들기 전 스마트 폰 보지 않기

4. 같은 시간에 일어나기

저녁형 인간을 아침형으로 바 꿀 때나 숙면을 청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정해 진 시간에 잠드는 것이 아니 라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 을 원칙으로 한다. 약간 의아 할 수도 있지만 매일 아침 같 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을 습관 화하면 자연스럽게 그날 밤에 잠드는 시간도 맞춰지게 된다. 생체 리듬이라는 것이 신기하 게도 몇 번만 반복해주면 금세 적응하기 때문에 익숙해지면 의도하지 않아도 저절로 그 시 간에 눈이 떠지게 된다. 이렇 게 만들어지는 자연스러운 생 체 리듬은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5. 눈을 뜨면 가볍게 스트레칭하기

일어났다고 머릿속으로만 생 각하고 눈은 여전히 감고 있는 상태, 그렇게 방심하다가 결국 다시 잠드는 경우도 많다. ‘일 어날 시간이야, 일어났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곧바로 스트 레칭을 해보자. 굳이 일어나서 할 필요도 없고 누워서 기지개 를 쭉 펴주는 것만으로도 괜찮 다. 이때 발목을 몸 쪽으로 당 겼다가 다시 밀었다를 반복해 보자. 밤새 나도 모르게 움츠 렸던 몸이 쭉 펴지는 느낌이 나서 몸이 훨씬 가볍고 개운 한 느낌이 든다. 기지개 후에 는 관자놀이 부분을 살살 눌 러서 정신을 맑게 해주는 것 도 좋다.

6. 밤늦은 시간에 야식 먹지 않기

잠들기 최소 4~5시간 이전에 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 다. 자는 동안 공복이 유지되 면 아침에 배가 고파서 평소보 다 눈을 좀 더 일찍 뜨기 때문 이다. 잦은 야식으로 인해 체 중 증가는 기본이고 먹고 바 로 잔 다음 날에는 속도 하루 종일 더부룩하고 피곤한 느낌 이 들 수 있다. 음식이 들어오 면 밤이라고 하더라도 위는 계 속 소화활동을 하게 되고 관련 된 다른 기관도 계속 에너지를 쓰게 되기 때문에 몸은 지치고 더욱 피곤하게 느껴진다. 밤늦 게까지 먹느라고 취침 시간도 늦어지면서 규칙적인 수면 패 턴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자기 전 스마트폰을 계속 붙 잡고 있는 것은 좋지 않다. 스 마트폰이 내는 빛은 뇌가 낮 인지 밤인지를 착각하게 만 든다. 다시 말해 우리 몸은 신 기하게도 빛에 노출되면 일 어나라는 신호를 보내고 반 대로 어두워지면 자라는 신 호를 보낸다. 그런데 아무리 적은 양의 빛이라도 있다면 몸은 자야 한다는 신호를 받 지 못하고 계속 깨어있게 된 다. 결국 스마트폰의 작은 불 빛이 수면을 방해해 수면 시 간이 현저하게 부족해질 수 있다. 그러니 숙면을 취해 다 음 날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 하려면 작은 빛도 새어 들어 오지 못하도록 빛에 대한 모 든 것은 차단하는 것이 좋다.

8. 일상 생활에서 영양제 챙겨 먹기

스트레스로 인해 피곤이 누 적되고 면역력이 떨어질수 록 아침에 일어나는 게 더욱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보통 각성효과를 위해 커피를 많 이 마시게 되는데 모닝커피 보다는 건강을 위해서 영양 제를 잘 챙겨 먹는 것이 더 중요하다. 다만 각 영양제마 다 특성이 있기 때문에 흡수 율을 높이고 효과를 더 좋게 하기 위해서는 시간대를 구 분해서 먹어야 한다. 활력 영 양제라고 불리며 피로감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는 비 타민 B 군은 아침 시간에 먹 는 것이 좋고 장 관련 질환을 완화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 움을 주는 유산균은 꼭 공복 에 먹어야 효과적이다.

9. 알람은 한 번만, 자주 소리 바꾸기

잘 일어나지 못하는 사람의 핸드폰을 보면 알람이 1~2분 단위로 수 십 개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알람을 많이 해두면 다음 알 람에 의존하면서 알람에 의 해 일어나는 것이 점점 더 힘 들어진다. 때문에 알람은 딱 1개만 설정해 놓는 것이 중 요하다. 만약 불안하다면 알 람과 알람 사이의 간격을 넓 게 설정하고 첫 알람이 울리 자마자 일어날 수 있도록 노 력하면서 점차 그 개수를 줄 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알 람 소리를 늘 같은 소리로만 해두는 것도 좋지 않다. 익숙 해서 잘 인지를 못하고 넘어 가는 경우가 있으니 주기적 으로 변경하도록 하자.

Profile for iTAP

Vision  

Vision  

Profile for itapt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