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호

Page 53

서남권 발전을 위해 국회정무위원회에서 활동 채일병 국회의원(41회) 부패방지위원회 초대 사무처장을 역임한 채일병 동문은 지난해 10월 해남·진도 국회보궐선거를 통해 국회 에 등원해 국회정무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국회등원 2년차 임에도 민주당 수석원내부대표를 맡고 있는 채일병 의원은 지역구인 해남·진도와 낙후된 서남권 발전을 위해 전방위로 뛰면서 30년 전문행정가 출신의 역량과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활동을 통해 최근 우리 서남권 지역의 관심사안인『서남권등 낙후지역 개발 및 투자촉진 특별법』 제정에도 관여해 서남권 지역의 개발에 박차를 가할 개발계획에 관심을 쏟고 있다. 또한, 해남과 영암에 걸쳐 있는 영산강3단계 간척지 처분방식을 부동산투기장화 등 부작용이 많던 기존의 분양방식에서 장기임대 방식으로 전환시키도록 해 농림부에서 제도마련 중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해남 화원에 세계 최대규모의 조선소 건설을 현실화시켜가고 있다. 대한조선이 투자하는 해남 화원의 조선소는 그동안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로 무산위기에 처하기도 했지만, 채일병 의원의 전방위 활동 으로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내, 올해 8월이면 첫 삽을 뜨게 될 예정이다. 해남 화원에 건설될 조선소는 140만평부지에 건설투자비 1조원, 고용창출이 3만명, 연매출 7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해남군과 서남권의 미래를 바꿀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부임 8개월만에 부이사관 승진 눈길 박요주 광주지방국세청 조사1국장(44회) 광주지방국세청 박요주(57) 조사1국장이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해 눈길을 끌고 있다. 박국장은 광주청 내에서 입지전적 인물로 통한다. 지난 1969년 9급으로 국세청 공직생활을 시작한 이후 법인, 조사, 정읍·북광주·서광주서장 등에 이어 지난 2005년에는 광주청 세원관리국장에 임명되는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특히 박국장은 지난해 6월 조사1국장으로 전격 발탁되면서 화제를 모았다. 당시 광주청 재임 서기관이 조사국의 수장으로 임명된 것은 이례적인 인사였기 때문이다. 동안 광주청 조사 1국장은 서울의 부이사관 승진예정 서기관이나 부이사관 승진자가 임명되는 것이 관례처럼 이어져왔다. 박국장은 이날 조사1국장 부임 8개월 만에 다시 부이사관으로 승진함으로써 또 한번 진가를 발휘했다. 보성이 고향인 박국장은 광주일고와 조선대를 졸업하고 공직생활에 투신했으며, 광주청의‘덕장’ 으로 통할 만큼 직원들로부터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다.

중도개혁세력 대통합에 매진할 터 이낙연 국회의원(45회) 바야흐로 정치의 계절입니다. 5월 현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사람은 벌써 43명이나 됩니다. 한나라당의 이명박 전 시장과 민주노동당의 권영길, 노회찬, 심상정 의원만이 예비 후보 등록을 마쳤습니다. 나머지 39명의 예비후보는 교수, 회사원, 목사, 청소부 등 그야말로 각계각층의 인물들이라고 합니다. 이들 예비후보는 저마다 진지한 출마의 변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대통령이 되면 일 안하고 노는 사람들 싹 쓸어버리고 싶다는, 청소부가 직업인 어느 예비후보의 일갈은 정치인의 한사람으로서 얼굴이 화끈거릴 정도입니다. 지난해부터 저는 중도개혁세력의 통합을 화두로 많은 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크고 작은 고비도 넘고 뜻하지 않은 어려움도 겪었지만 통합을 위한 노력은 결코 멈춘 적이 없습니다. 지금 한국정치는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하는 보수 세력의 독과점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정치 독과점 상태를 이대로 두면 국정치는 파행에 빠지고, 그것은 국가적 불행을 초래할 것입니다. 한국 정치가 최소한의 균형을 회복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중도개혁세력의 대통합이 이뤄져야 합니다. 통합 이 먹고 사는 것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는 비판도 있습니다. 통합을 위한 통합을 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치노름은 더더욱 아닙니다. 분열된 민주세력을 하나로 묶기 위해 통합하는 것입니다. 정권의 실패를 민주세력의 무능과 실패로 몰아가려는 음모에 맞서기 위해 통합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많은 희생을 바탕으로 꽃피운 이 땅의 민주주의를 지켜내고 투명한 세상, 서민이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대통합은 이뤄져야 합니다. 저는 그 통합의 길에 앞장서겠습니다.

광주서중·일고총동창회│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