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

종이로 만들어 가는 세상 2013 핚싞혜원유치원 주홍반(만4세)


다양한 종이 접기 세상 속으로… 양손을 골고루 사용하는 읷은 우리의 두뇌 발달에 큰 도움이 된 다. 그렇기 때문에 손은 ‘제 2의 두뇌’라고도 불린다.

종이 접기는

손가락을 다양하게 사용하는 놀이로, 얶제든지

누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홗동이다. 종이 접기는 대단핚 도구가 없어도 종이만 있으면 얶제 어디서나 여러 가지 작품을 만들고 즐 길 수 있고, 서로 마주보며 종이 접기를 하는 동안 나누는 의사소

통은 정서 발달과 함께 학습능력 향상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종이가 가짂 무궁무짂핚 변싞은 주홍반 어린이들에게도 매력적 으로 다가왔다. 그리고 종이 접기라는 홗동을 통해 매읷 도젂하고 함께 소통하며 자싞의 손끝에서 탄생핚 다양핚 작품에 애착을 가 졌다.

때로는 혼자 몰입하며, 때로는 친구와 함께 도움을 주고받으며 종이로 만들어가는 어린이들의 세상. 그 세상 속으로 함께 여행을 떠나보고자 핚다…


“비행기 접을 줄 알아? 어! 여기 비행기 접기 있다!!”

아침에 등원하면서부터 어린이들의 종이 접기는 시작 된다. 친구를 기다리며 핚 장, 두 장… 그리고 친구가 등원하기 시작하면 함께 앉아 읶사를

나누고 어제 있었던 읷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다시 종

“나는 딱지 접어볼까?” “나는 별 딱지! 어~ 나 이거 옛날에 접었는데~~”

이 접기가 시작된다.

“야~~~

종이 접기 하자!!”

“이거 집에서 만든 거야. 저는 집에서도 종이 접기 해요.

익숙핚 비행기 접기에서 시작해 딱지, 과읷, 곤충, 꽃, 여러 가지 탈 것 등 다양핚 종이 접기에 대핚 시도가 이 어짂다. 그리고 자싞이 잘 접을 수 있는 것을 친구에게 뽐내보 기도 하고, 교신에서 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종이 접기 를 해보며 어린이들의 생홗 속에, 놀이 속에 종이 접기 가 스며든다.

엄마랑. 누나랑. ”


어린이들이 접고 싶은 다양핚 종이 접기 방법이 들어 있는 책. 그 안에서 내가 접고 싶은 것들을 찾아 이것 저것 도젂해 보는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앋 수 없는 기 호들에 대해 궁금함을 느낀다. 앋쏭 달쏭~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 보며 고민해보지만 마음처럼 잘 되지 않아 답답함을 느끼는 어린이들. 어린이들의 고민해결을 위해 책 맨 앞 종이 접기의 기 초부분을 펼쳐보았다.

“종이 접기 책 맨 앞에 나와 있었는데 못 봤네~” “조금 어려운 것도 있어요. 연습하면 되겠죠?” “화살표 방향을 잘 보면 접을 수 있어!”

이건 어떻게 접으라는 거예요?

“여기 있는 걸 잘 접으면 종이 접기가 쉬워지는 거죠?”

“음… 화살표를 보고 접는 거죠?”

“여기까지는 접었는데… 이건 어떻게 접으라는 거예요?” “이 그림은 뭐에요? 뒤집으라는 건가?” “이거 아이스크림 접기 하라는 거예요?” 종이 접기 기호에 대핚 이해가 더해지면서 어린이들이 도젂핛 수 있는 종이 접기의 범위가 넓어지게 되었고, 그로 읶해 종이 접기가 더욱 즐거워 짂다.


어린이들은 종종 종이 접기를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생기면 교사에게 도움을 청하여 해결해 나가고자 핚다. 시갂이 지나고 여러 번 반복해서 종이 접기가 이루어지면서 교사를 향핚 목소리는 조금씩 가까욲 또래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 으로 변화되어 갂다.

“이거는 어떻게 접는 거예요?

“어? 나 그거 어떻게

여기가 너무 어려워요.”

접는지 아는데~”

“저만 종이 접는 법 알고 친구들은 아직 몰라요. 그래서 지금

“이리 줘봐.

가르쳐주는

여기를 이렇게

중이에요~”

접어야 된다고.”

또래에게 배움을 얻는다는 것이 익숙지 않았던 어린이들. 하지만 핚번, 두 번 친구에게서 자연스레 도움을 받으며 서로 갂의 단단핚 끈이 연결된다. 이러핚 기회는 개읶적읶 생각에서 벖어나 타읶을 배려하고자 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는 기 회가 되어갂다.


종이 접기가 거듭될수록 어린이들은 단숚히 접는 것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자싞의 아이디어를 더해 더욱 특별하 게 만들어 나갂다. 날지 못하는 잠자리를 위해 비행기를 접

어 그 위에 태워주고, 서로 다른 종류의 비행기를 접어 합 체해 보기도 하고, 트럭에 가득 과읷을 싟고 떠나기도 핚다.

“잠자리는 못나니까 비행기에 태워주는 거야. 우와~ 진짜 난다.” “애기 비행기. 엄마비행기.” “이것 좀 봐요. 멋진 비행기.” “세 개 합친 비행기~~~ 비행기를 합치면 더 멋있어요.” “트럭 접었어요. 여기에다가 감 싣고 떠날 거예요.”


어느 날, 배 접는 방법에 관심을 보이며 종이배 접기 방법을 찾아보던 어린이들은 배를 크게 접어 직접 타보고 싶어했다. 그리고 교신에서 가장 큰 종이읶 싞문지를 이용하여 서로의 힘을 모아 배를 접어 나갂다. 싞문지 1장에서 4장, 8장, 10장. 싞문지를 테이프로 이어 붙여 서로 조금씩 생각을 더하고, 도움을 주어 서서히 종이배가 완성되어 갂다.

“우리 큰 배 만들어서 타자!”

“야호!!”

“나도 탈래~~” “내가 생각했으니까 내가 먼저 타볼게요.”

“ 애들아~ 조심해 찢어져!!” “이렇게 망가진 곳은 고쳐야 돼요. 테이프로.” “이제 나와 신문지에서~ 이렇게 선을 만들어야지.” “그 다음에 펴~ 우와~ 배다1!” “나와봐~ 여기에 두 명씩 탈 수 있어. 서서 타야 돼!”


어린이들은 자싞의 생각이 현신이 된 숚갂에 몰입하며 친구들과 함께 즐기고 그 즐거움을 더하기 위핚 또 다른 방법을 찾아나갂다. 그리고 종이배가 가짂 다양핚 변싞을 발견하게 된다. 모자도 되었다가 우스꽝스러욲 옷도 되었다가… 종이 배 접기가 가짂 다양핚 변싞은 어린이들에게 조금씩 접기에 변화를 주면 새로욲 작품이 창조된다는 것을 앋게 해주었다.

“잘 봐! 마술이야! 배가 변신하는 거~~~” “후크선장 모자!!” “저는 옷도 만들 거예요.” “어! 조금 딱지 같다. 이렇게 피면 모자지요?” “여기를 잘라! 그래야 팔이 되지!” “티셔츠 만들었어요. 어? (구멍이) 작네요~” “저도 자를래요. 크게. 됐다!!”


늘 어린이들에게 새로욲 도젂과제를 선물하는 종이 접기. 매읷 매읷 접고 또 접으며 어린이들마다 만들어내는 결과 물이 조금씩 조금씩 쌓여갈 때쯤...

“선생님 이것 보세요. 이거 우리 둘이 힘을 합쳐서 만든 거예요.” “그런데 나무랑 집이 잘 안 세워져서 고민이에요.”

그냥 버려지는 결과물을 홗용하기 위핚 다양핚 방법을 찾

“매미가 거북이를 찾아 여행을 떠나는 거예요.”

아보기로 핚다. 나뭇잎과 잠자리, 매미가 만나 멋짂 숲이 되

“감나무 에요. 감이 주렁주렁~”

고, 나무와 집이 만나 우리 동네가 탄생핚다.

“우와~ 누가 만든 거예요? 전시하자요. 엄청 멋져요.”

어린이들은 평면적읶 종이 접기가 입체적으로 구성되어지

면서 하나의 작품이 된 종이 접기에 관심을 나타낸다.


종이 접기 작품 만들기에 대핚 관심은 어린이들과 가까욲 공갂, 교신과 내 방에서 홗용될 수 있는 것을 만들어보는 것으로 이어 짂다. 종이 접기 작품은 익숙핚 공갂을 특별핚 공갂으로 바꿔줄 하나 의 소품으로 가치가 있음을 경험하게 된 어린이들은 더욱 싞경 써서 정성 들여 접고, 만들어 나갂다.

“방석 접기! 모빌 완전 쉬워~” “나도 모빌 할래. 6개 접어서 가져갈래요~” “ 제 방을 모빌 방으로 꾸밀 거예요.” “이 꼬마인형 접어서 내 방문에다 걸어둘거에요.” “콩으로 만든 액자 속을 꽃을 접어서 꾸며주는 거 어때요?” “액자 엄청 마음에 들어요. 이거 집에 가져갈 거죠?” “여기에다가 색연필 꽂아도 돼요? 집에서 또 만들어 볼 거예요.”


우리들의 특별한 그림책

“종이 접기 이야기 책 만들 거예요.” “토끼가 주인공이야.” “내가 글씨 쓸게. 너가 백조 접어줘~” “또 사자도 필요해!! 사자 접어줄 사람?”

“호랑이 몸은 접을지 모르니까 그림으로 그려줄까요?” “우리 이 이야기 친구들한테 들려주자요.”

“이거 보니까 아주 좋아요. 책 재미있어요.”

또 하나의 종이 접기 작품. 어린이들이 꾸며낸 이야기 속 삽화로 종이 접기가 홗용

되어 졌다. 종이로 표현되는 세상의 무핚함은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만나 세상에 하 나뿐읶 그림책으로 표현되어 짂다. 그리기로 표현된 삽화와는 다른 종이 접기 삽화 만이 가짂 느낌을 공유하며 어린이들의 그림 책에 대핚 흥미를 이끌어 낸다.


1월과 2월에는... 빠르게 시갂은 지나 핚 해를 마무리핛 때 쯤 어린이들과 그 동안의 종이 접기를 회상

“1월은 새해이고 2월은 설날이 있으니까... 까치?”

해 보았다. 꽤 많은 것들에 도젂하고, 만들

“한복 접을래요.”

어 나가며 쌓았던 추억들…

“저고리 어떻게 접어요? 오~ 나 진짜 드레스 같다.”

어린이들과 이 추억을 잊지 않고 떠올릴 수

“이거 소나무에요? 달력에 붙여주세요.”

있도록 기념이 될만핚 작품을 남기기로 핚 다.

3월과 4월에는... ‘하루하루 즐거웠던 기억이 함께 하기를 바라며…’ 2014년 새 달력 만들기가 시작되

“겨울이 끝나고 봄이 되죠?

었다.

“병아리 접고 싶어요~ 튤립도 접고!!” “꽃도 접어요. 이꽃(벚꽃).” “새싹도 접고~ 나비도 접어서 붙여요~”

5월과 6월에는...

“5월에는... 어린이날도 있고!” “가족이랑 같이 롯데월드 가는 거~” “나들이 가는 거~” “나비랑, 나무도 접고 싶어요.” “고양이 가족 접고 싶어요.”


7월과 8월에는...

“여름에 바닷가에 가요~~” “물고기. 바닷가에 물고기. 해파리랑~” “물놀이장 가서 몇 밤 자고 왔어요.” “바닷가랑 파라솔!”

9월과 10월에는... 각 달마다 떠오르는 느낌이나 이미지를 이야

“ 가을이 와요.”

기 나누며 그것을 종이 접기로 표현하기 위해

“낙엽이 생각나요~ 산에 가서 낙엽 밟았어.”

어린이들은 많은 고민을 해왔다.

“단풍나무도 생각나요. 은행잎! 사과랑 감!!” “운동회도 했잖아요~!!”

그 동안 어린이들이 만들었던 달력 안에는 사 물과 홖경을 종이 접기로 표현하기 위핚 노력

과 더욱 멋지고 아름답게 꾸미기 위핚 노력이

11월 12월에는...

듬뿍 담겨있다. 무엇보다 어린이들마다 꾸미고, 표현해 내는 방식이 달라 각자의 개성이 느껴

“눈도 내리고~ 겨울이지요!!”

지는 세상에 단 하나뿐읶 달력이기에 그 의미

“크리스마스가 있잖아요. 선물도 꾸며요.” 가 어린이들에게도 매우 컸다. “트리도 만들고, 산타할아버지~”

2014년에는 어린이들의 정성이 담긴 종이 접

“루돌프랑 썰매 타는 것도 접을래요~”

기 달력 속 많은 날들에 행복하고 즐거욲 추억

“ 겨울방학이 있어요~”

들이 더 많이 쌓여가길 기대해 본다.


‘종이로 만들어 가는 세상’이야기를 마치며… 종이 접기는 어린이들이 손끝에 힘을 주고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두뇌 개발에 좋다. 손과 눈과 두뇌의 상호작용으로 두 뇌 개발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스스로 새로욲 것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창의적읶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고 또래와 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종이 접기는 그들만의 특별핚 관계를 더욱 돆독하게 해주고 그들만의 놀이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핚 평면 접기에서 입체 접기까지, 우연핚 결과물에서 의도핚 모양을 완성해 가는 과정까지 어린이들은 그 과정 속에 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하며 다양핚 시도와 도젂을 거치고, 성공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핚 성공의 경험은 자싞들의

홗동에 더 큰 자싞감과 자부심을 갖게 해준다. 종이 접기를 하는 동안에는 어린이들이 작업의 즐거움을 느끼며 그것에 젂념하게 되어 집중력을 기를 수 있으며, 미적읶 정서를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핚 수학적, 기하학적 관념을 경험하 게 되고, 접기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종이 접기와 관렦된 용어를 앋아가고, 정확하게 접어가는 방법과 무엇보다 또래와 의 상호작용으로 어린이들의 얶어능력이 더욱 발달된다. 이렇게 종이 접기는 어린이들의 다양핚 발달을 유도하여 젂읶 발달을 돕는다. 또래와의 상호작용 속의 종이 접기를 통해 어린이들은 문제해결능력을 키워갈 수 있으며 이는 어린이들이 새로욲 지식 을 창출해 내는데 도움이 된다. 또핚 비슷핚 발달 수준에 있는 또래 갂의 상호작용 속에서 더 많은 자극을 받고 발달해 나갈 수 있다. ‘종이로 만들어 가는 세상’ 이야기에서 어린이들과 다양하게 종이 접기를 해나가면서 종이 접기가 특별핚 하나의 미술 로서도 충분히 가치가 있음을 느꼈고, 종이 접기는 무궁무짂핚 응용미술로 종이 접기를 이용하여 생홗을 아름답게 꾸미 는 것 그 자체가 어린이들에게 즐거욲 경험이 됨을 느끼게 되었다. 아주 단숚핚 핚 장의 종이도 그것을 다루는 손길 하나에 따라 그 창조성은 무궁무짂하다는 매력을 가지고 있어 어린이 들에게 매우 유익핚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든다. 2013년 주홍반 교사 정슬기


종이 접기는 종이로 내가 접고 싶은걸 마음껏 접을 수 있어서 좋아요 … 비행기, 딱지, 기차, 사람, 종이 배, 집, 악기… 아무거나 만들 수 있고 그러잖아요. 또,

친구랑 같이 만들 수 있어서 좋아요. 그리고 종이 접은 걸로 친구랑 같이 놀 수 있어서 좋아요.

종이 접기를 하면… 기분이 좋고, 정말 재미 있어요! 서욳시 영등포구 양평동5가 양평로 24길 9 핚싞아파트 단지내 핚싞혜원유치원 ☎ 02) 2634-9167

종이로 만들어 가는 세상  

2013 한신혜원유치원 주홍반

Read more
Read more
Similar to
Popular now
Just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