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u on Google+

태양 주변에 있는 것들 1. 행성 태양 주위를 도는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는 천체의 한 종류, 질 량이 충분하여 구형의 형태를 유지해야 하고 다른 행성의 위성이 아니어야 하며, 궤도 주변의 다른 천체는 포함되지 않는다. 태양 계 안에는 8개의 행성(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 왕성, 해왕성)이 존재하고 태양계 밖에도 행성이 존재한다.

2. 위성 행성의 주위를 그 인력에 의하여 돌고 있는 천체이다.

3. 소행성 태양을 공전 궤도로 하여 돌고 있는 태양계의 한 구성원인 작은 천체를 의미한다. 소행성은 태양을 공전궤도로 하여 돌 고 있는 천체 중에서 행성보다는 작지만 유성체보다는 큰 천 체를 의미하며 혜성은 포함하지 않는다.

4. 혜성 태양이나 큰 질량의 행성에 대하여 타원 또는 포물선 궤 도를 가지고 도는 태양계 내에 속한 작은 천체를 의미하 며 우리말로는 살별이라고 한다. 16세기 덴마크 천문학자 티코 브라헤가 혜성이 지구 대기상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천체의 일종임을 밝혀내었고, 후에 영국 천문학자 핼리는 혜성이 태양계의 구성원임을 입증하였다.


행성의 특징 1. 수성 태양계의 행성 중 태양에 가장 가까운 궤도를 돈다. 대기가 거의 없다. 표면은 달의 표면처럼 크고 작은 크레이터가 많아 울퉁불퉁하다. 위성과 고리는 없다. 밀도가 높다. 2. 금성 지구에 가장 가까운 행성이다. 금성은 태양계 행성 중 가장 두꺼운 이산화탄소 대기 를 가지고 있어서 달, 화성, 수성보다는 비교적 크레이터가 적다. 위성과 고리는 없 다. 밀도가 높다. 3. 지구 태양으로부터 세 번째 궤도를 돌며 달을 위성으로 가지고 있다. 엹은 대기층이 있다. 생명체가 산다. 밀도가 높다. 4. 화성 태양에서 보아 네 번째 궤도를 돌고 있다. 자전축이 약 25°기울어 있어 4계절이 있 다. 화성표면에서는 노란 구름, 흰 구름, 푸른 구름의 3종이 발생된다. 화성의 남북극 지역에는 겨울에는 커지고 여름에는 작아지는 흰 극관이 보인다. 화성에는 위성이 2개 있다. 고리는 없다. 밀도가 높다. 5. 목성 태양계에 있는 행성 중 가장 크다. 밀도가 낮다. 커다란 붉은 점(대적반)이 있다. 목 성의 위성은 63개나 있다. 얇은 고리가 있다. 6. 토성 밀도가 낮다. 60개의 위성이 있다. 적도 둘레를 여러 개의 고리가 둘러싼다. 7. 천왕성 천왕성의 적도면은 궤도면과 98° 경사를 이루고 있어 누워서 자전하고 있다. 밀도가 낮다. 천왕성의 위성은 27개가 있고 고리도 13개나 있다. 8. 해왕성 태양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있는 행성이다. 밀도가 낮다. 13개의 위성이 있다. 고리가 있다.


태양 주변에 있는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