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u on Google+

2013 December

HR

EB

ZINE ● 2013 인문학시리즈를 마무리하며 ● 11월 교육결과 ● 12월 교육계획 ● 교육문의


2013 인문학시리즈는 마무리하며… 금년 한해 우리 그룹의 자랑스러운 전통인 초빙세미나에서는 ‘인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임직원 여러분의 인문학적 소양을 제고하는 기회로 삼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2013년 인문학 시리즈를 마무리하며 인문학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공유하고자 합니다.

왜 인문학인가? 수년 전부터 일기 시작한 우리 사회의 ‘인문학 열풍’이 점차 대세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사회의 리더인 각 기업의 경영자들은 이제 경영학을 넘어 인문학에서 새로운 통찰을 구하고 있습니다. 인문학에 대한 욕구는 단순히 ’문사철’이라는 교양을 학습하고 싶어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 잃어버린 마음, 결핍을 채우고자 하는 마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진정한 의미에서 교양이라는 것은 사람들을 보다 수준 높은 의식으로 묶어주며, 이러한 매개체를 통해 서로 소통하게 하며, 나아가 서로의 삶과 일에 있어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일을 도모하는 토대가 되어준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간과하고 있던 사실이나 현상 등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를 통해 삶과 일에 대한 Insight를 얻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보다 의미있고 소통하는 삶과 조직을 만들어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인문학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가?

첫째,

인문학을 제대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문장에 빠질 필요가 있으며, 저자들이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를 간파해야 합니다. 단어공부를 소홀히 해서는 안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둘째, 무엇보다 목표의식을 갖춰야만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즉, 하나 하나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끈기와 열정이 필요합니다.

셋째, 각 분야별 별도의 효과적인 독서법을 이해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 철학: 철학자들이 사용하는 단어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 역사: Fact 보다는 인물에 초점을 맞춰 인과관계를 파악해야 합니다. - 문학: 문장 자체의 아름다움을 만끽하고, 스토리 위주로 읽어야 합니다.

위의 독서법을 통해 철학자들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깊이 이해하고, 역사서를 통해서는 과거의 인과관계를 파악,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설계하고, 문학서에서는 캐릭터를 파악하여 다양한 사람들을 간접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출처: 인문학 공부법, 안상헌 지음)

기업별 인문학 활용 ① ● 현대∙기아차의 인문학 삼매경 현대차 울산공장 및 기아차 광주공장, 소하리, 화성공장에서 매주 화, 수요일

오후 4시 직원들은 인문학도로 변신 동행콘서트, 비전콘서트, 시네마 데이, 인문교양아카데미 콘서트 개최 학습포털 사이트를 통한 인문학 공부 지원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부터 개인의 취미계발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 제공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인문학을 바탕으로 통찰력을 키우는 3가지 훈련

1

오감을 깨우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통찰력을 키우려면 우선 관찰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는 주의력을 가져야 합니다. 관찰력은 이성보다 감성이 발달할 때 더 정교해집니다.

2

불편함에 민감해야 합니다. 뭔가 불편해도 잘 참는 사람은 누구든지 대하기가 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경쟁력있는 비즈니스와 상품이 이런 사람들에 의해 창조되지는 않습니다.

3

검색보다는 사색을 즐겨야 합니다. 디지털 세상은 우리에게 많은 편익을 제공하지만 우리의 생각을 빼앗아 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창의력과 통찰력은 단순히 정보가 입력된다고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입력된 정보를 가지고 가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색이 바로 그 과정입니다.

4

넷째, 인문학과 친구가 되어야 합니다. 온고지신을 하려면 역사, 철학, 문학 등 인문학을

공부해야 합니다. 과거를 화석으로 두지 않고 온기를 불어넣어 미래를 예측하는 지도로 활용하려면 인문학과 친구맺기를 하는 게 좋습니다. 과거는 현재를 얻어 미래를 낳는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별 인문학 활용 ② ● 두산인문극장 2013

주제: 빅히스토리 인간과 자연의 복잡한 상호작용 탐색 문학, 생물학, 지질학, 사회학, 인류학, 역사학 등 다양한 학문을 한자리에 모아 공연, 전시, 교육 진행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1월 교육 교육결과 11월 결과 ● 수시입사자 입문교육

열성∙도전∙창조 정신 학습

우리는 하나! 온 힘을 다해 전진!!

● Follow-up 교육

캔버스 가득 우리의 미래를 그립니다!

우리의 비전을 도화지 가득 담아서~

우리가 동원에서 이루고 싶은 7개의 드레곤볼!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사이버학습 교육명 직무과정 어학과정

교육대상

교육기간

수료인원

전 임직원

11. 01(금) – 11. 30(토)

141명 144명

성적우수자 No

회사

성명

직위

1

산업

정은진

주임

2

산업

김대용

주임

냉장)업무지원팀

3

에프앤비

장희현

주임

관리파트

4

에프앤비

오연정

주임

김치지점

5

시스템즈

김유경

대리

기획자금팀

6

홈푸드

박신영

사원

VOC파트

7

홈푸드

지강현

대리

스쿨지점

8

팜스

김은정

주임

판매관리팀

9

와인플러스

봉선민

사원

마케팅팀

10

와인플러스

이광홍

사원

영업확대팀

11

씨앤에스

강정애

대리

사업전략팀

성적 우수자로 선정되신 분들께는 스마트 모니터 받침대를 선물로 드립니다~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부서 국제물류)부산사무소


1월 12월교육결과 교육계획 집합교육 12월에는 『28기 신입사원 입문교육』 『 직무오픈 교육-엑셀』 등이 진행됩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과정명

참석대상

실시 일자

28기 신입사원 입문교육

28기 신입사원

12/06(금)~27(금)

직무오픈 교육 (엑셀-함수사용법)

전 직원(신청자)

12/18(수)

사이버/전화외국어/모바일/사외위탁 국내 교육 전문기관의 전화외국어/모바일/사외위탁 프로그램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여러분께서는 게시된 내용을 열람하신 후, 절차에 따라 수강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학습 과정

대상

일정

비고

사이버학습(직무/어학) : 영업, 생산, 마케팅, 물류, 구매, 건설, 기획, 재무 등 전화외국어 학습(회화) : 영어(북미/필리핀), 일본어, 중국어 모바일러닝 : 인문교양, 어학

전 임직원

사외위탁 학습(직무) : 영업, 생산, 마케팅, 물류, 구매, 건설, 기획, 재무 등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매월 신청 12.01-31

수시 신청


1월 교육결과 문의사항

임원세미나/신입입문/직무교육(생산.구매.연구): 이상철 과장(3363)

승진자/직무교육(영업.기획)/MBA/이노피아드 : 임지현 대리(3440

목요세미나/독서경영/교육이수학점: 김지나 주임(3464)

사이버/사외위탁/수시입사자/직무오픈: 김두환 사원(3406)

Copyright ⓒ Dongwon Enterprise. All Rights Reserved.


웹진 12월 1